시간: 200 1
곤곡은 중국에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극종 중 하나로 명나라 (14- 17 세기) 에서 기원했다. 곤곡의 창곡은 강한 예술성을 가지고 있으며, 중국의 모든 현대 연극에 큰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면 천극, 경극이다. 곤곡 공연에는 노래, 읽기, 만들기, 연주, 춤이 포함되며 경극 배우를 양성하는 기초과목이기도 하다. 곤곡과 그 연극 구조 (단, 추함, 성등 캐릭터) 도 다른 극종으로부터 차용되었다. 모란정' 과' 장생전' 은 이미 전통극이 되었다. 곤곡 공연에는 공, 드럼, 현, 소, 소, 비파 등 타악기 반주가 있다. 곤곡의 춤 동작은 주로 두 가지 범주로 나뉘어 표현력이 풍부하다.
구금
시간: 2003 년
중국의 역사 장하에서 구금은 줄곧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의 회화 시 문학과 함께 중국 전통문화의 전달체가 되었다. 구금은 중국에서 가장 대표적인 독주악기 중 하나이다. 사람들은 음악을 연주하기 위해서뿐만 아니라 스스로 즐기고, 마음을 가다듬고, 친밀한 친구들 사이의 감정적 교류를 위해 고금을 자주 연주한다.
초기 문학 작품과 고고학 발견에서 알 수 있듯이 구금은 중국에서 이미 30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 공연은 우아함과 지위의 상징이기 때문에 대중을 위한 공연 예술이 아니라 귀족과 문인의 엘리트 예술이 되었다. 사실 구금은 중국 문인의 역사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왜냐하면 그것은 중국 문인들이 필요로 하는' 금, 체스, 책, 그림' 의 소양 중 하나이며 그 중 1 위이기 때문이다. 구금 예술은 대량의 고아하고 아름다운 곡조를 흡수하고, 연주 기법은 복잡하고 섬세하며, 독특한 기보법을 가지고 있다. 대량의 악보가 사람들이 구두로 전해 내려온다.
구금은 칠현 13 휘장이 있는데, 연주자는 10 가지 다른 탄환 방법으로 4 옥타브를 연주할 수 있다. 구금을 연주하는 데는 세 가지 기본기가 있다: 흩어짐, 누르기, 접시. "셋" 은 공현 발음으로, 그 음이 두껍고 두툼하여, 자주 곡조 중의 골간음으로 쓰인다. "디스크" 는 왼손으로 휘장을 만지고 경쾌하고 허황된 음악 (범음) 을 내며 더욱 풍부하고 다채로운 곡조를 연주한다. "누르기" 는 왼손으로 현을 눌러서 발음하고, 손가락을 움직이면 유효 현을 바꿔 음높이를 바꿀 수 있다. 같은 음고, 현과 휘장이 다르면 분산, 누르기, 범등 다양한 방식으로 연주할 수 있고, 음색은 변화로 가득 차 있다.
중국 신강 위구르 무캄 예술
시간: 2005 년
2005 년 6 월 25 일 165438+ 유네스코가 발표한 제 3 차 인류구두와 무형문화유산 대표작 명부에서 중국 정부가 신고한' 중국 신장 위구르무캄예술' 이 만장일치로 통과돼' 인류구두와 무형문화유산 대표작' 이 됐다.
무캄' 은 아랍어로 표준화, 집결 등을 의미한다. 여기서 대곡을 가리키는 것은 무슬림 민족의 일종의 음악 형식으로, 노래, 춤, 쾌락을 합친 것이다. "중국 신장 위구르 무캄 예술" 은 신장 각 위구르족 거주지에서 전해 내려오는 각종 무캄의 총칭이다. "12 목캄" 을 대표하는 12 세트의 대곡, 즉 라크, 지비야트, 목샤울락, 차갈, 판가가, 우즈할러, 아이치, 우슈자크, 바체.
몽골족 장조 민가
몽골족 장조 민요는 일찍이 몽골족이 형성되었을 때 있었다. 그것은 초원과 유목 생활 방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몽골족의 생산, 생활, 정신적 성격의 상징적인 전시이다. 중국 내몽골 자치구와 몽골국은 몽골족 장조 민가의 주요 문화 분포 지역이다.
2009 년 9 월 28 일부터 6 월 2 일까지 열린 유네스코 무형유산보호협약 정부간위원회 제 4 차 회의에서 중국은 단오절, 중국 서예, 중국 인감, 중국 종이 오려내기, 중국 조각판 인쇄 기술, 중국 전통 목구조 건축 기술, 중국 전통 누에실크 직조 기술, 용천 청자 전통 발사 기술, 어머니 조상 신앙 풍습, 남음, 난징 직금 기술, 선지 전통 제작 기술, 동민가, 광동극, 그사르를 신고했다
중국 인감
중국 인감 조각은 석두, 조각 칼을 도구로, 한자를 표현 형식으로 하는 독특한 조각 예술로, 중국 고대 도장 제작 기술에서 발전한 것이다. 그것은 이미 30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중국 서예의 필법과 구조를 강조했을 뿐만 아니라, 1 인치의 네모난 인감, 전시 기예, 감정 속 자유롭고 통쾌한 예술적 표현을 부각시켜 중국 문인과 일반 백성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인감 작품은 독립적으로 감상할 수 있어 서화에 널리 쓰인다.
중국 조각 인쇄 기술
조각판 인쇄 기술은 작은 칼로 나무판에 글자나 도안을 새기고 잉크, 종이, 실크 등의 재료로 제본한 특수 기술이다. 지금까지 13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활자 인쇄 기술보다 400 여 년 빠르다. 인류 복제 기술을 개척하여 헤아릴 수 없는 역사 문화 정보를 담았으며, 세계문화교류사에서 비길 데 없는 중요한 역할을 했다.
중국 서예
중국 서예는 펜, 잉크, 종이를 주요 도구와 재료로 사용하여 한자를 작성함으로써 정보 교류의 실용적인 기능을 완성하고 독특한 조형 부호와 필묵 리듬으로 자연, 사회, 인생에 대한 사고를 융합해 중국인의 독특한 사고방식, 인격정신, 정취를 보여준다. 중국의 서예는 한자의 출현과 진화에 따라 발전한다. 3000 여 년의 발전을 거쳐 이미 중국 문화의 대표적 상징이 되었다.
중국 종이 오려내기
중국 오려내기는 일종의 민간 예술이다. 가위나 조각칼로 종이에 도안을 자르고 조각하여 생활을 장식하거나 다른 민간 활동에 협조한다. 중국에서는 종이 커팅이 가장 광범위한 대중의 기초를 가지고 있으며, 그것은 각 민족 인민의 사회생활에 녹아들어 각종 민속활동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지속적인 시각적 이미지와 스타일링 형식을 이어받아 풍부한 문화사 정보를 담고 일반 대중의 사회적 인식, 도덕관념, 실천경험, 인생 이상, 심미적 재미를 표현하고 인지, 교육, 표현, 서정, 오락, 전파 등 여러 사회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오늘날 종이 오려내기는 여전히 중국인들이 소망, 사상, 감정을 표현하는 방식이나 형식이다. 그것은 당대 민속 활동에 개입하여 일종의 상호 작용의 활력과 재창조의 면모를 드러낸다.
중국 목재 구조의 전통 건축 기술
중국 전통 목조 건축 공예는 목재를 주요 건축 재료로, 장붓묘를 주요 목재 구성 요소 조합 방식으로, 모듈식 시스템을 규모 설계와 가공 생산 수단으로 하는 건축 시공 기술 시스템이다. 건축 기술은 스승과 제자 사이의' 말과 행동으로 가르치는' 방식으로 대대로 전해진다. 이런 수법으로 지은 건물과 공간은 중국인의 자연과 우주에 대한 인식을 반영하고, 중국의 전통적인 사회등급제도와 인간관계를 반영하고, 중국인의 행동규범과 심미 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고대 과학기술의 지혜를 결집시켜 중국 장인의 뛰어난 기예를 보여 주었다. 이런 건축 기술 체계는 7000 년 동안 이어져 중국 각지에 퍼져 일본, 한국 및 기타 동아시아 국가로 전파되었다. 그것은 고대 동양 건축 기술의 대표이다.
난징 금운 브로케이드 공예.
난징 금운직공예는 중국 황실 직조의 전통을 가지고 있으며, 중국 직금 기예가 가장 높은 수준의 대표이다. 그것은' 경위' 와 같은 핵심 기술을 채택하여 구조가 복잡한 대형 베틀에서 실크, 금실, 공작령선 등의 재료로 럭셔리한 원단 (예: 용포) 을 엮어 두 사람이 수작업으로 조작한다. 남경 금운직금공예체계가 완전하다는 것은 인류의 비범한 창의력에 대한 증거이다. 오늘날 금수구름이라는 이름을 딴 남경운금은 여전히 중국 전통 직조 기예의 고전으로 고급 원단을 짜는 데 쓰이며 백성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단오절
단오절은 중국의 전통 명절로 음력 5 월 5 일에 있다. 그것은 이미 25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다양한 제사, 오락, 건강 등 민속활동은 모두 독을 물리치는 계절적 풍습에서 유래한 것으로, 주로 굴원 제사, 우자서 기념, 쑥잎 삽입, 창포, 수컷 황주 마시기, 쫑쯔 먹기, 용주 경주, 오독 제거 등이 포함된다. 각지의 각종 활동은 후베이 () 성 귀현 굴원 () 고리의 단오절 풍습, 황시시 서세신주 축제, 후난 () 성 라강 연안의 단오절 풍습, 장쑤 () 성 쑤저우 () 시와 저장성 쑤저우 () 시의 단오절 풍습과 같이 약간 다르다. 단오절은 독특한 민족정신과 풍부한 문화적 함의를 지닌 전통 명절로 중국 민간 생활에 큰 영향을 미쳤다.
중국 조선족 농악춤
중국 조선족 농악춤은 공연, 가무를 일체로 하는 민간 공연 예술로, 전통 농경 생산생활을 반영하고, 제사를 올리고, 복을 기원하며, 풍작을 축하한다. 춤은 생태, 소박함, 거칠고 조화로운 특징을 가지고 있다. 춤을 추기 전에 신에게 제사를 지내며 자연을 존중하고 의지하는 원시 신앙을 표현했다. 무용수들은 수나, 플루트, 징과 북의 박자에 따라 노래와 춤을 추며 행운과 행복에 대한 아름다운 축원을 표했다. 장면이 열렬하고 분방하여 민족의 특색이 뚜렷하다. 농업악춤은 이미 중국 조선족의 피에 녹아들어 사회문화생활의 예술 보물이 되었다.
게사 (신화)
"그사르" 는 티베트족 고대 영웅 그사르의 신성한 공적에 대한 거대한 서술이다. 서사시는 게살왕이 중생을 구하기 위해 저승에 헌신하고, 곽령인민을 이끌고 요괴를 제압하고, 강함을 억제하고, 3 계를 배치하고, 인간의 사명을 완수하고, 결국 천정으로 돌아가는 영웅적인 이야기를 담고 있다. 우수 연예인의 랩 아래 서사시는 천년을 전전하며 주로 우리나라 서부 고원의 광대한 목가적 지역과 농촌에 분포한다. 서사시는 티베트족과 기타 관련 민족의 자연사물에 대한 경험과 지식을 전면적으로 반영해 티베트족과 다른 민족의 일반인들이 누리는 정신적 재산이 되었다.
동족 대가
동족 민요는 반주와 지휘가 없는 동족 민간 다성부 민요의 총칭이다. 음성가, 서사가, 동요, 밟는 노래, 길을 가로막는 노래 등이 있습니다. 남보다 우월하다' 는 것은 전통적인 목소리 조합 원칙이며, 그 뚜렷한 예술적 품격은 아름다움과 조화이다. 가수는 노래를 가르치고, 합창단은 민족 방식으로 노래를 부른다. 그것은 한 민족의 생활방식, 사회구조, 윤리관습, 지혜의 정수 등 중요한 문화 정보를 담고 있다.
꽃
꽃은 우리나라 서북 3 성 () 에 전해 내려오는 한족, 회족, 티베트족, 동향족, 보안족, 사라족, 토족, 유고족, 몽골족 사이의 민가이다. 가사에서 여자를 꽃과 비교해서 붙여진 이름. 그것은 중국어로 노래를 부르며 창족 티베트 한족 토족 무슬림 민족 전통 음악의 영향을 받는다. 꽃은 내년 초 (기원 1368 년경) 에서 태어났다. 음악적 특징, 가사, 유통 지역이 다르기 때문에 허황화, 도민화, 육판산화 세 종류로 나뉜다. 사람들은 밭에서 일하고, 산야에서 방목하고, 길에서 노래하는 것 외에도 매년 특정 시간과 장소에서 대규모 민가 대회인' 화회' 를 자발적으로 개최하며 다민족 문화 교류와 감정 융합의 특별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마나스
키르키즈족 서사시' 마나스' 는 천년을 전창해 중국 3 대 서사시 중 하나이다. 그것은 많은 다른 노래를 가지고 있는데, 그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마나스와 그의 이후 영웅의 족보 전설적인 서술로, 길이가 23 만 6 천 줄에 달하며 키르키즈족의 풍부한 전통생활을 반영한다. 그것은 키르키즈족 국민의 걸출한 창조와 구두' 백과사전' 이다. 관련 공동체의 전통 명절과 민속 활동이 주요 문화 공간이다.
마주 신앙 풍습.
마주 씨는 중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항해 수호신이다. 기원 987 년 푸젠성 푸톈시 메주 섬의 마주 () 는 침몰선을 구하기 위해 헌신하고 섬 사람들의 숭배를 받아 해신이 되었다. 항해업의 발전과 마주 영향력의 확대에 따라. 마주 풍습 신앙은 마주 미덕, 선행과 자애정신을 숭배하고 찬양하는 것을 핵심으로 하고, 마주 궁묘를 주요 행사장소로 삼고, 풍습과 묘회를 표현한 민간 문화이다. 이러한 신앙과 풍습은 전 세계 20 여 개 나라와 지역으로 퍼져 2 억 명이 넘는 사람들의 숭배를 받아 오늘날까지 전해지고 있다. 메주 섬은 마주 사찰의 소재지이다.
후마이 현
호밀은 몽골족이 창조한 신기한 노래예술이다. 한 가수가 자신의 발성 기관으로 동시에 두 성부를 불렀다. 중국의 각 민족 민가 중에서 독보적이다. 호밀은 주로 내몽고 자치구의 실린곽러, 후렌벨, 후호호호터, 신장 자치구의 알태산 몽골족 거주지에 분포한다. 이런 창법은 몽골, 러시아, 투발루, 미국에서도 들을 수 있다. 호밀은 특수한 민족 창법으로 몽골족의 걸출한 창조이다. 몽골족 국민들이 자연 우주와 세상 만물에 대한 깊은 철학적 사고와 인식을 전달해 몽골족 국민들이 조화로운 생존 발전을 추구하는 사상과 건강상의 미적 정취를 표현했다.
1 남음
남음은 창탄이 결합된 공연 예술로, 중국에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음악 유형 중 하나이다. 남음은 취안저우 방언으로 부르고, 주로 비파, 피리, 이한, 삼현, 박자 등의 악기로 연주하며, 악곡은' 육사일념' 으로 다섯 글자로 쓴다. 현존하는 고악보 3000 여 곡은 진나라 (기원 265-420 년) 부터 청대 (기원1644-191/Kloc) 까지 보존되어 있다 음악 스타일은 우아하고 섬세하며, 그 노래 형식, 악기 형식, 궁정 멜로디, 악보, 악보법의 특색이 있어 우리나라 고대 음악 연구에 풍부한 사료를 제공하였다. 남음은 해당 지역 일반 대중의 진귀한 문화유산이다.
열공 예술
열공 예술은 주로 당카, 벽화, 자수, 조각 등 불교 조형예술을 가리키며 티베트 불교의 중요한 예술 유파이다. 기원 13 세기에 시작된 열공 예술은 주로 청해성 황남티베트족자치주 동현 용오강 유역의 오툰, 연도, 과마일, 가사리 등 마을에 분포하며 불교 이야기, 역사인물, 신화 전설이 주를 이루고 있다. 열공 예술은 그 뚜렷한 지역 특색으로 티베트 불교를 믿는 각족 승니의 사랑을 받았다. 그것은 열공 문화의 역사적 발전을 담고 있으며, 관련 공동체의 광대한 민중 생산 생활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중국 전통 양잠과 실크 기술
양잠은 중국의 위대한 발명이며 중화민족 신분의 문화적 상징이다. 이 유산에는 뽕나무, 양잠, 비단, 염색, 실크 직조의 전 과정, 과정에서 사용되는 정교한 도구와 베틀, 그 결과 실크, 사, 진, 비단 등 다채로운 실크 제품, 이 과정에서 파생된 관련 민속활동이 포함된다. 오천년 동안 그것은 중국 역사에 큰 공헌을 하였으며 실크로드를 통해 인류 문명에 깊은 영향을 끼쳤다. 이런 전통 수공예와 민속활동은 지금도 저장성 북부와 장쑤 남부 (항주 가흥 호주 쑤저우 포함) 의 태호유역과 쓰촨 성 청두시에 보존되어 있어 중국 유산의 불가분의 일부이다.
장극
장극은 가면과 가무가 있는 장극으로 14 세기에 형성되어 청장고원에 전해졌다. 극목은 8 편의 장극으로, 대부분 불경에서 권선징악을 권고하는 신화 전설이다. 장극은 처음에는 민간에서 전해지고, 연예인이 전수하고, 광장이나 절에서 공연한다. 나중에 전문 극단을 설립하여 무대 공연 형식을 보여 티베트족 국민의 인정과 사랑을 받았다. 티베트극은 티베트족 문화의 피를 담고 있으며, 티베트족 인민의 생활, 사상, 감정을 반영하고 있으며, 티베트족 문화 생활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Longquan 청자의 전통적인 소성 과정
용천 청자의 전통 발사 기술은 생산성, 기교성, 예술적 특징을 지닌 전통 수공예로, 지금으로부터 이미 17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용천 청자의 전통 구운 공예는 원료의 분쇄, 씻기, 진부함, 진흙 연습이 있다. 성형, 공기 건조, 가공물 절단, 장식, 소화, 유약, 상자, 가마 마지막으로 용가마에서 땔감으로 불을 지폈다. 용천 청자는 원료 선택, 유약 조제, 조형, 가마 온도 제어 등에서 모두 독특한 기예를 가지고 있다. 용천 청자 발사 기술은 인류 생활에 봉사하며, 그 완제품은 독특한 심미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진열자, 장식자, 다기, 식기는 발사 기술과 예술적 표현의 완벽한 조화이다. 용천가마에서 구운' 분록색' 과' 매록색' 두꺼운 유약자기는 우아하고 함축적이며 순박하며 조용하며 중국 고전 작품의 심미 정취의 표현이다.
선지의 전통 생산 공예
제지술은 중국 고대 4 대 발명 중의 하나이다. 선지는 전통 수제지의 걸출한 대표로 재질이 부드럽고 부패하지 않는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당대 (기원 8 세기 초) 이후 서예, 그림, 고서 인쇄에 가장 적합한 전달체였으며, 매커니즘지는 대체할 수 없다. 선지 전통생산공예에는 108 공정이 있어 수질, 원료 준비, 설비 생산, 공정 통제에 대한 엄격한 요구가 있다. 이 기예는 입소문을 통해 대대로 전해 내려오고, 끊임없이 완벽하며, 각종 문화 원소와 결합해 중화민족 문화의 전승에 깊은 영향을 미치며, 민족 정체성을 촉진하고 문화 다양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시앙드럼
Xi' an 드럼은 Xi' an 과 그 주변 지역에서 전해지는 일종의 드럼이다. 밴드 조직은 타악기와 멜로디 악기로 나뉘며, 연주 형식은 좌곡과 연주곡으로 나뉜다. 지금까지 당대 (기원 6 18-907) 와 송대 (기원 960- 1279) 의 민간 자보 쓰기 방법을 따르고 있다. 이 곡은 구조가 방대하고 풍격이 우아하여 중국 전통 기악 문화의 전형적 대표로 중국 고대 음악을 연구하는 데 중요한 학술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광동극
광동극은 광둥어로 부른 극종으로, 이미 3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광동극은 다양한 음악과 연극 요소를 흡수하고, 방자와 황아의 멜로디와 광둥어의 음운을 완벽하게 결합시켜 중국 희곡의 예술적 표현 형식을 창의적으로 넓혀 중국 남북희곡의 집대성자가 되어 중국의 다른 극종과 구별된다. 광둥어 지역에서 가장 영향력 있고 대표적인 중국 희곡으로서 광동극은 다양하고 독특한 공연 형식으로 영남 전통과 현대 생활에 침투하여 민족 정체성과 문화 교류의 중요한 매체가 되었다.
"보호가 절실히 필요한 무형 문화 유산 목록" 세 가지 프로젝트
강년
창년은 중국 쓰촨 성 창족의 전통 명절로 매년 음력 10 월 초에 경축한다. 축제 기간 동안 창족은 신을 숭배하고 번영을 기원하며 자연과의 조화와 존중을 보여주고 사회적 조화와 가족의 조화를 촉진한다. 석비 (제사장) 의 세심한 지도 아래 마을 사람들은 명절 성장을 하고 성대한 제산 도살양 제사를 거행했다. 그리고 돌벽의 지도 아래 마을 사람들은 가죽 고무와 살랑 춤을 춘다. 행사 중 석벽은 창족 전통 서사시를 불렀고, 사람들은 노래를 부르면서 마시며 화기애애했다. 섣달 그믐날 밤, 각 가정의 가장이 제사, 제사, 제물을 주재한다. 설을 통해 창족의 전통, 역사 축적, 문화 정보가 전승되고 전파되고, 민중의 사회 습관이 공고해지고, 창족 인민도 만물의 생령, 조국, 조상에 대한 존중과 숭배를 표현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동안 사람들의 이주 활동이 잦아지면서 젊은이들은 창족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이 점점 낮아지고 외래문화의 영향을 받아 창족 새해를 축하하는 사람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 2008 년 문천 대지진으로 많은 창족 마을이 파괴되었고, 창족 집결 지역이 심하게 훼손되어 창족 음력설이 위태롭다.
중국 전통 목조 아치 교량 건설 기술
중국 목조아치교의 전통 건설 기술은 상속인의 환경과 구조역학에 대한 인지체계에 기반을 두고 있다. 통나무 재료, 전통적인 목조 건축 도구, 수공 기술,' 빔' 과 같은 핵심 기술을 이용하여 장부, 장붓구멍과 연결함으로써 매우 견고한 아치 교량 기술 체계를 구축했다. 목조 아치교의 건설은 한 목수가 지휘하고, 다른 목수가 완성한다. 목수 솜씨는 엄격한 절차에 따라 구두 전수와 직접 시범을 통해 전승되거나 스승을 통해 제자를 가르치거나 가정 솜씨로 대대로 전해 내려온 것이다. 목아치교는 전통 공예의 전달체로서 일종의 교류 도구일 뿐만 아니라 교류 장소이기도 하다. 그들은 지역 주민들의 중요한 모임 장소이다. 사람들은 나무 아치 다리에서 정보를 교환하고, 오락 활동을 하고, 제사식을 거행하여 감정을 심화시키고 문화적 특색을 드러낸다. 중국 전통 목조아치교가 창조한 문화 공간은 사람들 간의 교류, 이해, 상호 존중을 촉진하는 환경을 제공한다. 그러나 최근 몇 년 동안 도시화 과정이 가속화되고, 목재의 희소성, 사용 가능한 건축 공간의 부족이 이미 목조 아치 교량 기술의 전승과 생존을 위협하고 있다. 이 전통은 이미 지나갔다.
여족 전통 방적 염색 직조 자수 기예
여족 전통 방적 염색 직조 자수 기예는 중국 해남 여족 여성이 창조한 방직 기예이다. 방적, 염색, 직조, 자수를 일체로 하고 면실, 대마선 등 섬유로 옷 등 생활용품을 만든다. 여족 여성들은 어려서부터 어머니로부터 염색 실, 양면 자수, 단면 자카드 등 방직 기술을 배웠다. 어머니는 말과 행동으로 기술을 전수하셨다. 여족 여성들은 풍부한 상상력과 전통 스타일에 대한 이해만으로 방직 도안을 설계한다. 글이 없는 상황에서 이 도안들은 여족 역사, 문화 전설, 종교식, 금기, 신앙, 전통, 민속의 기록자가 되었다. 여금은 여족의 중요한 사회 문화 행사에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다. 예를 들면 일부 종교 의식과 각종 명절, 특히 결혼식 자리와 같은 것이다. 이런 중요한 날, 여족 여성들은 자신을 위해 옷을 디자인할 것이다. 여진 전통 방직 기예는 여족 문화의 전달체로서 여족 문화유산의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다. 하지만 최근 수십 년 동안 직조와 자수 기술을 습득한 여성이 급격히 줄어들면서 이금전통 방직 기술은 멸종 위기에 처해 있어 보호가 시급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