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와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소비 패턴은 흔히 상응하는 변화가 발생하는데, 동서고금 모두 그러하다. 즉, 소비 패턴의 변화도 경제와 시대 발전 변화의 구체적인 표현 중 하나이다. 미국 학자 로스토는' 경제 성장의 단계' 라는 책에서 소비 패턴을 시대별 기본 상징으로 삼았다. 사회와 시대에 따라 소비 패턴의 변화는 많은 다른 특징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근대 중국은 과거에 비해 소비 방식의 변화가 광범위하고, 변화가 크고, 영향이 깊은 뚜렷한 특징을 보여 주며, 소비 분야에서는 유례없는 혁명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소비명언)
근대 이후 소비 패턴의 중대한 변화는 의심할 여지 없이 새로운 경제, 즉 자본주의의 출현과 발전의 추진, 특히 서구 자본주의의 침입과 중국의 새로운 상업의 출현과 신속한 발전으로 인해 전통 소비 모델에 큰 충격을 주었고, 직접 소비 혁명의 출현을 초래했다.
아편전쟁 이후 양품이 대량으로 중국에 유입되면서 점차 중국의 전통 소비 모델에 약간의 영향을 미쳤다. 예를 들어 아편전쟁 이후 도광년 동안 상류사회가 양품을 즐기는 것이 유행이 되었다. 사회 풍조에서 이미 어떤 숭양미외 경향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모든 것은 매우 값어치가 있다. 양, 중루 양루, 가지각색의 가마, 크레이프 옷, 양통의 모자, 등롱양등, 샤브샤브는 양솥이라고 한다. 정간장은 양간장이라고도 하며, 밝은 색소는 자홍색, 푸르스름이라고도 불린다. 대강남북에서는 모든 것이 외국에 의지해야 한다. "(주: 진: 촛불에서 이야기하고, 진' 중국 문화사' 제 2 권, 300 면에 인용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그러나 최초의 변화는 주로 통상항, 부유한 관료 등 소수 지역에 국한되어 일반 민중에 미치는 영향이 광범위하지 않다. 19 말까지 중국은 어쩔 수 없이 대외 개방을 강요한 통상항이 70 여 개로 늘어났고, 청정부가 개방한 항구는 20 여 개로 늘어났다. 결과적으로, 중국에 있는 외국 상품의 덤핑은 더 unimpressed, 중소 도시의 광대 한에 침투, 심지어 일부 시골에서 외국 제품의 모습을 보고 어렵지 않다. 예를 들어, zhili Yutian 에서, 사람들은 수많은 외국 상품을 소비, "외국 상품 생활, 거의 10 ~ 89" (참고: gaoyao 편집). "중국 근대 대외무역사 자료", 중화서국, 1962, 1 106 쪽. ); 윈난소통한적지대 상점에서도 다양한 해틀리, 삐삐, 깃털사, 플란넬, 시계, 유리 등 많은 양품을 볼 수 있다. 그리고 그들의 가격은 "놀랍지 않다" (참고: 가오 야오 편집. "중국 근대 대외무역사 자료", 중화서국 1962, 65438 호). ), 그래서 평범한 사람들이 받아 들일 수 있습니다.
점점 더 많은 수입품 외에도 갑오전쟁 이후 서방 국가들은 청정부에' 마관조약' 을 강요함으로써 중국에 공장을 직접 투자할 권리를 빼앗아 중국의 값싼 원료와 노동력을 이용하여 각종 상품을 현지에서 생산하고 판매한다. 그 전에, 외국 상인들은 이미 중국의 일부 통상항에 공장을 설치했지만, 수량이 적어서 합법적인 권리를 얻지 못했다. 갑오전쟁 이후 공장 수가 급격히 증가했다. 이에 따라 중국이 만든 각종 외국 상품이 시장에 넘쳐나고 있다. 그 가격이 수입 양물보다 낮기 때문에, 중국 일반인의 가정에 더 쉽게 침투할 수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집을 사고, 낡은 개조를 버리고, 나의 부를 소비한다" 고 말했다. 그들은 어떻게 이 모든 것을 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참고: Peng zeyi, 편집. , 중국 근대 수공업 사료, 제 2 권, 삼련서점, 1957, 239 면. ) 을 참조하십시오. 외국 상품의 나날이 유행하면서 중국인의 소비 패턴의 변화를 더욱 촉진시켰다.
또 외국 상인들도 서구의 생활방식과 소비를 중국에 직접 도입했다. 조계에 서양식 저택과 도로 건설, 경마, 경주선, 테니스, 축구, 아마추어 연극 클럽, 공원, 실내 음악회 등을 포함한다. 동시에, 외국 상인들은 중국에서 새로운 생활과 새로운 소비 패턴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많은 공공사업을 창조했다. 예를 들어 상하이 조계에서는 첫 번째 서양식 도로인 정안사로가 1862 에 나타났다. 1865 처음으로 가스 가로등을 설치하고 첫 번째 육로 전신선을 설치하다. 1874 프랑스 상인 미라가 일본에서 첫 인력거를 도입했습니다. 1882 년 영국 상인들이 설립한 상하이 전광회사가 가로등을 설치하기 시작했다. 이듬해 처음으로 수도관 배수를 설치하였다. 1908 은 유레일 전차를 개통했고 19 14 도 무궤도 전차를 개통했다. 이 모든 것은 당초 주로 조계를 위해 봉사했던 외국인임에도 불구하고 중국인의 생활방식과 소비 패턴의 변화에 영향을 미쳤다. 얼마 지나지 않아 상해의 중국인 동네에 전등, 전화, 자동차, 수돗물이 생겨났는데, 많은 도로들이 조계 개조와 건설을 모방한 것이다. 예를 들어 서가환 지역은 시장이 번창하고, 전차가 운행하고, 우편이 설립된다. 전등, 가로등, 전화, 수돗물이 매초마다 설치되어 있다. 나날이 새로워지고, 마치 외국 풍경과 같다. "
중국 민족 자본주의 공업의 출현과 발전은 일반 민중 소비 방식의 변화를 더욱 가져왔다. 상공업이 끊임없이 발전함에 따라 중국 봉건 사회의 남성 경작녀직의 전통 생산 방식과 그에 상응하는 소비 방식이 어쩔 수 없이 변화해야 한다. 자급자족하는 소농 경제가 파괴된 후, 많은 사람들은 어쩔 수 없이 땅을 떠나 도시로 가서 견습생이 되고, 심지어 여자들이 방적공장이나 실크 공장에 들어가 생계를 꾸려 나가야 한다. 이런 식으로 전통적인 소비 모델은 자연스럽게 개혁될 것이다. 과거에는 대부분의 가정이 토포로 자신의 옷과 신발과 모자를 만들었지만, 지금은 직장수입으로 옷, 신발, 모자를 포함한 각종 신소비재를 구입하고 있다. 농촌에서도 상공업의 발전과 국내외 시장의 확대로 상업성 농업생산에 종사하는 농민들이 늘고 있으며, 수중에 일정한 화폐가 있어 일정량의 신소비재를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 청말민 초에 후베이 () 성 포음현 () 에는 많은 농민들이 차와 마리화나를 재배했다. "민국 2 년 차마 가격이 서로 오르고, 재력이 풍부하며, 주민들이 사치스럽게 자만하고 있다." 많은' 농민도 양포를 다투고 있다', 중산층 가정은 심지어 외출을 모방한 것이 사치라고 생각하는데,' 보통 청년들은 어린 양털과 같다' (참고: 송연재: ").
사치와 높은 소비는 이전에 관료와 지주의 집에 국한되었기 때문에 관료가 모인 자본도 종종 소비의 자본이었다. 근대에 이르러 그 상황에 약간의 변화가 일어나 소비자본이 상공업이 가장 발달한 지역으로 이동하기 시작했다. 더욱이 상공업이 발달할수록 소비 방식의 변화가 더욱 뚜렷하고 신속해진다는 것은 소비 방식의 변화가 상공업의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더욱 보여준다. 예를 들어 상하이는 근대 중국 상공업이 가장 발달한 지역으로 소비 패턴의 변화가 상해에서 매우 두드러진다.
상해가 개장한 후 수출입 무역의 급속한 발전과 상업의 번영도가 전국에서 상위권에 올랐는데, 이는 다자이라는 부유한 상인이 쾌락에 탐닉하고 돌아오는 것을 잊을 수 있는 이점이기도 하다. 대조적으로, 상하이는 서구 생활방식을 모방하고 받아들이고 현대 소비혁명을 진행하는 최초의 대도시라고 할 수 있다. 인간 천당이라 불리는 소주항조차도 생활방식이 현란한 상하이보다 부족한 점이 많다. 19 의 70 년대 초,' 신고' 는 "중국 전체의 의견은 전례가 없고, 전례가 없지만, 요코하마 1 구는 빈틈없이 빈틈이 없다" 는 말을 한 적이 있다. 사실, 그렇습니다. 소비관념, 소비패턴 등의 방면의 빠른 변화를 보면 청말민초의 상하이는 선두주자이다. 청말, 많은 서구의 오락 소비 패턴이 상해로 유입되어 상해라는 탄환지가' 중국 20 개 옥생, 외국 20 여 개국의 사람들에게 스리랑카, 번화, 개미보다 사람이 더 많다' 고 할 수 있게 되었다. 술과 요리가 서로 쫓고, 불꽃놀이가 있고, 차마대가 가고, 극장 식당이 번화를 촉진하고, 술집 서점 당구장 사진관이 번화하게 내려와 모든 사람을 매료시킨다. (참고: 신고 1890 12 1. ) 을 참조하십시오. 문인들이 근대 상하이 상업과 오락을 묘사하는 데 사용하는 번화한 단어들은 수없이 많다. 예를 들면' 해천이 넓고, 풍경이 사람을 용서하다',' 교외에 홀로 묻혀서 번화한 땅이 되었다. 고층 빌딩이 즐비하고, 가무장을 열고' 화려한 집은 화원과 연결되어, 저택을 떠나 구름으로 들어가고, 등불이 휘황찬란하고, 도시 밤은 열 수 없다' 는 등. 이 모든 것은 경치가 아름다운 상해가 사람을 행복하게 하는 좋은 곳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중국 고대의 대부분의 상인들은 절약을 숭상하고 이윤은 주로 밭을 사는 데 사용되었지만, 근대에 이르러 그들의 소비 관념이 눈에 띄게 바뀌기 시작했다. 상해에서는 각종 유흥업소에서 돈을 휘두르는 각종 사람들 중에는 큰돈을 버는 상인이 적지 않다. 일부 대기업들의 거래 협상도 유흥업소에서도 열린다. 상해의 현대 생활이 상인에게도 상당히 매력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동시에, 오락 방식의 다양화는 상인들에게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상하이 역사를 연구하는 일부 학자들은 근대 상하이의 기형적인 발전을 당시 중국의 정색 소비의 도시라고 부르는 것은 과언이 아닐 것이라고 생각한다. 근대 중국 소비 방식의 변화 과정에서 정색 소비가 범람한 표현이기도 하다. 당시 해변에는 매음굴이 많았고, 명화는 주인이 있었고,' 10 리 외환, 3 천 화장품',' 천하 창녀가 많다' 라고 불렸다. 1920 년대 상하이 치안 판사에 따르면 상하이의 매음굴은 1500 여 개이지만 화안관, 짠물 여동생, 민물 여동생 등 매음굴은 많지 않다. (참고: 상하이 통신사, 상하이 서점, 1984, 554 페이지) ) 을 참조하십시오. 상하이의 매춘부 수도 놀랍다. 금세기 초 상하이 공부와 공안국의 보고서에 따르면 조계 중국 여성 중 매춘부 비율은 12.5% 에 달했다. 근대 상해에서는 매춘 여행이 이미 공개되어 있는데, 그 방식은 판국, 화삼, 차, 드라이브, 책 듣기, 팔걸이 등이다. 종류가 많아서 쉴 틈이 없다. 이것은 많은 다른 대도시에서는 보기 드물다. 어떤 사람들은 "상해로 들어가는 남녀는 모두 염치가 없다" 며 "상해의 남녀는 모두 염치가 없고 국내외에서 말하는 것을 부끄러워한다" 고 가슴 아프게 지적했다. 그러나 더 많은 상해인, 특히 상류사회는 결코 이를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당시 상해에서 전해 내려오는 이른바' 칠치' 중 한 가지 부끄러움은' 수치심' 이었다. 요아가 창피한 이유는 요아가 저급한 창녀이기 때문이다. 지위가 높은' 고 3' 창녀들과 섞일 수 있다는 것은 창피할 뿐만 아니라 자랑스럽다. 대대적인 선정화표 행사도 상하이 낭만 분야의 번영을 반영하고 있다. 화방 선정은 매춘부 선발대회로 상해에서 개최된다. 1882. 많은 신문과 잡지들이 이것을 선전하고 있으며, 자신이 좋아하는 매춘부를 지지하는 학자와 고객들이 많이 있는데, 때로는 필묵 소송 때문이기도 합니다. 매춘부가 명단에 오르면 즉시 몸값이 백 배나 되고, 사진은 각종 신문에 올라서 누구나 다 아는 인물이 된다. 매춘의 사회 풍습과 맞물려 상해의 포르노업도 다른 도시보다 더 발달하고 번영하고 있다. 상인들은 술에 고개를 숙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발달한 포르노 산업을 통해 이윤을 얻고 부를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서두르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현대 상하이는 더러움을 숨긴 큰 검은 항아리인 것 같으며, 소비 패턴 개혁에도 좋지 않은 경향이 있다. 소설' 문명간사' (제 1 14 호) 에 쓰여진 한 가지 사실은 이와 관련하여 상해에 대한 일부 사람들의 증오를 반영한다. 한 젊은이가 상해에 가서 책을 읽고 시야를 넓혀야 한다고 고집했지만, 그의 노부인은 강한 반대를 표했다. "젊은 제자가 상해에 도착했다. ...... 어느 날, 나는 너에게 속지 않을 것이다. "(참고: 낙정' 현대상해인의 사회심리' (1860- 19 10), 상해인민출판사,/Kloc-참조 사실 당시 많은 중국인들의 눈에는 현대 상하이가 마치 꽃세상인 것처럼 보였는데, 그 중에서도 누구나 예상치 못한 변화를 겪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가장 어리석은 사람은 상해에 도착하면 곧 똑똑해질 것이다. 가장 성실한 사람은 상해에 도착한 지 얼마 되지 않아 교활해질 수 있다. 가장 이상한 사람은 상해에 도착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예뻐질 수 있다. 콧물을 흘리는 소녀는 곧 곱슬머리가 될 수 있다. 목소리가 어지럽고 코가 납작한 여인이 며칠 만에 대범한 아내가 될 수 있다. "(참고: 진욱 기슭:' 논해파', 복단대 역사학과:' 중국 전통문화 재평가', 상하이 인민출판사 1987, 368 면. ) 을 참조하십시오
결론적으로, 현대 상해는 신기한 경제 중심지이자 소비마도이다. 이런 신기함은 상하이 경제의 고속 발전에 반영될 뿐만 아니라, 과거에는 그다지 평범하지 않았던 작은 현성을 극동지역에 거대한 항구를 가진 큰 상해로 만들었다. 동시에, 그것은 기이한 광경과 괴벽이 가득한 만화통으로, 사람을 놀라게 할 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비판과 공격을 불러일으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하이는 여전히 강력한 매력으로 전국 각지, 심지어 서방 국가에서 온 새로운 이민자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근대 중국 소비 패턴의 변화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주목할 만한 추세가 있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첫째, 패션, 패션. 이것은 실제로 현대 중국 상업문화의 뚜렷한 특징이다. 이런 소비 패턴 변화의 추세는 분명히 상업 문화의 영향을 받는다. 예를 들어 상업이 발달한 상해에서는 각 길의 상인들이 그로부터 풍성한 이윤을 얻기 위해 온갖 새롭고 스타일리시한 방식으로 새로운 소비 트렌드에 동참하도록 유도할 방법을 강구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상업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상업명언) 당시 사회 분위기도 각종 유행을 추앙하는 행동이었다. 19 의 마지막에 심보는 이런 맹목적인 패션 트렌드를 비판하는 문장 한 편을 발표했다. "이런 상태의 사람들은 패션에 얽매여 있지만, 그들은 단지 시대를 따라가고 있다. 없을 때는 사람이 될 수 없고, 극단에 있지 않을 때는 이길 수 없다. " 그래서 매춘부 유행, 배원 유행, 규방 유행, 집권한 문인들까지 얼굴을 바꿔 시사에 대해 크게 이야기하며 세상을 속였다. "(참고: 신고 1897 7 7 월 14. 그 영향으로 패션을 쫓는 소비 패턴과 풍습이 나날이 두드러지고 있다. 현대 상하이의 분위기는 순식간에 바뀌어 "3 년여 동안 한 세대를 갈라놓은 것 같다" 고 말했다. 특히 "객가가 이곳에 온 것은 2 ~ 3 년 전 시장과는 다르다. 그들은 상해에서 새로운 것을 구하고, 분위기가 외지보다 빠르며, 교역도 외지보다 편리하다. 원주민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모르겠다. 다르다. 2 ~ 3 년을 기다리지 마라. 한 살 때 변하고 몇 달 만에 변한다. " (참고: 신고 1897 7 7 월 14. ) 을 참조하십시오. 유사한 현상은 상해뿐만 아니라 다른 많은 도시에서도 발생하지만, 변화의 정도와 속도만 상해보다 못하다. 다른 지역의 상업무역 발전은 상해보다 훨씬 못하기 때문이다.
둘째, 소비는 사회 활동이나 거래와 점점 더 연관되어 있다. 전통 사회에서는 친구를 사귀고 감정적 유대를 증진시키는 것 외에도 소비는 일반적으로 단순한 여가와 즐기는 활동이며, 방식도 비교적 간단하다. 현대에 이르러 소비의 목적이 점점 다양해지고, 어떤 것은 일반적인 사교 활동을 위한 것이지만, 오락도 매우 중요한 목적 중 하나가 되었다. 특히 상인들에게 소위 사교라고 하는 것은 인간관계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현지 시장을 이해하고, 광범위하게 장사를 끌어들이는 것이다. 이 때문에 소비가 더욱 사치스럽고 다양해졌다. 담배 가게에서 담배등을 켜고, 찻집에서 차를 마시고, 식당에서 연회를 열고, 사창가에서 화삼을 먹고, 카지노에서 카드놀이를 하고, 극장에서 연극을 보고, 서점에서 책을 듣는 등. 매우 새로운 소비 방식이 되었습니다. 목적을 달성할 수만 있다면 거금을 아끼지 않는다. 근대 상하이 신문학자 가방은 "당시 상해의 풍조는 꽃을 먹고 술을 마시는 것을 교제로 삼았고, 많은 유명 인사들이 이곳에 묵었다" 고 말했다. (참고: 가방: 천 스튜디오 회고록, 홍콩 대화출판사, 197 1, 359 면. "상강상업성경사" 도 "각 도로 무역은 평가를 받아 찻집 집집집집결지로 쓰인다" 고 묘사했다. 매일 오후 지원자들이 무더기로 쌓여 원고 제출 일정이 바쁘다. 클릭합니다 사교적이든 거래든, 일단 사치스러운 소비와 연계되면, 대부분 공리성이며, 더 이상 단순한 정서적 공조가 아니다. 어떤 사람들은 사기를 목적으로 사교 오락을 통해 불의한 재물을 챙기기도 한다.
세 번째는 맹목적으로 외국 윙크, 허영심을 숭상하는 것이다. 서양 문화의 입력과 소비 방식이 변화함에 따라 전통 풍습은 맹렬한 충격을 받았고, 중국인들은 맹목적으로 서양을 숭상하고 허영을 추구하는 경향이 생활방식과 일상적인 소비에서 점점 더 두드러지고 있다. 특히 젊은이들 사이에서는 숭양미외의 심리가 유행하고 있다. "그들은 외국의 물건을 본다. 아름다움이든 악이든, 나쁘지 않다. 자기 나라를 보면 아무것도 좋지 않고 외국인을 배우는 것은 다르다. "(참고: 대보 1903 4 월 17. ) 을 참조하십시오. 당시 어떤 사람들은 이런 맹목적인 숭양미외를 풍자하는 가사를 쓴 적이 있었다. "양모 한 벌, 양옷 한 벌, 양기 가득, 짧은 수염이 동시에 열렸다. 내 인생에서 처음으로 슬픈 일인데, 나의 파란 눈은 배울 수 없다. " 사교오락이 보급됨에 따라 체면을 사랑하고 허영심을 추구하는 소비성격도 생겨났다. 당시의 생활수준에서 볼 때, 결국 소수의 부자들만이 사치스러운 소비를 감당할 수 있었고, 부유하지 않은 사람들은 허영을 위해 유행하는 양복을 과시하며 식당과 사창가를 드나들곤 했지만, 실제로는 "겉만 번지르르하면 더 어렵고, 겉만 번지르르하면 여유가 있다" 고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돈명언). " "올해 채권자에게 굴욕을 당한 사람들은 모두 이전에 득의양양하고 오만했던 사람들이다." "오늘 말을 타고 금수풍에 의지하는 사람, 진기한 육식에 현란한 사람은 모두 돌을 저장할 부담이 없다. 경배하는 장년들에게는 돈이 많이 든다. 장년들에게 미안한 사람들도 다른 사람 뒤에서 사는 것을 부끄러워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일시적인 존엄성을 위해, 심지어 얻을 수 없는 사람을 보충하는 데 수년이 걸린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까? " 이 현상의 출현은 당시 성행하던 상업 공리사회 풍조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갈수록 유행하는 풍습' 으로 손님들은 고가의 자동차와 맛있는 음식, 신선한 옷이 모두 부러워하는 것을 보고, 오늘날 대출자들은 흔히 응답할 수 있다. 굵은 옷을 먹고 혼자 다니면 품행이 단정하고 문장 화려하지만 사람들은 여전히 기대하고 있다 "(참고: 신고 1876 년 5 월 22 일. ) 을 참조하십시오. 이렇게 꼬인 사회 분위기 속에서 많은 사람들이 표면의 허영심을 강조하도록 강요당했다.
넷째, 과거 소비 분야의 등급 관념을 타파한다. 중국 전통 봉건 사회에서는 존비의 구분이 있고, 등급이 삼엄하여 소비 분야에 나타난다. 예를 들어, 의류, 그릇 등은 사회 계급의 상징으로 여겨지는 고급 소비재로, 이전에는 왕공, 귀족, 환관이 즐길 수 있었으며 일반인은 손가락질 할 수 없었다. 섣불리 사용하면 무단 침입으로 간주되어 봉건 귀족들의 강한 불만과 비난을 불러일으키고 예상치 못한 재난을 초래할 수도 있다. 근대에 이르러 상공업 무역의 발전과 관념의식의 변화로 소비가 점차 대중의 소비가 되고, 전통적인 소비 등급 관념도 깨졌다. 소비의 유일한 제한은 돈이다. 돈만 있으면 무엇이든 즐길 수 있다. 과거에는 "상인들이 옷을 입지 않고, 중산층 여자는 김주로치가 없고, 한 사대부의 연회비도 1,200 원에 불과하다" 고 말했다. 지금 "독서인이 무엇을 할 수 있든 먹고 마시고 옷을 입는 것이 틀릴수록 이상하지 않다." "군자는 주제넘지도 않고, 희한하지도 않다. 지금은 대만의 작은 관리들도 그것을 취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모든 물건은 반드시 복숭아꽃 심목 난목 배 등으로 만들어야 한다. 보통 얼굴 [음료] 과 즐거움, 바다에는 보물이 없고 군치가 없다 "(참고: 황위, 하림근 편제. : 근대 상하이 지역 역사 자료 선정, 상하이 인민출판사, 1984, 346 쪽. ) 을 참조하십시오. 특히 상공업이 비교적 발달한 지역에서는 이런 변화가 더욱 두드러진다. 예를 들어, 모래사장에서는 "비단을 입지 않는 사람은 거의 없다", "여배우와 매춘부가 금수를 입는 것은 매우 심상치 않다" 고 말했다. 가마를 타고 나가는 것은 원래 달관귀인의 특권이었지만 지금은' 관직의 높낮이를 막론하고 반드시 타겠다',' 가마꾼의 지위를 가진 사람은 모두 가마에 있는 사람 외에는 매우 무섭다' 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이때 소비구도에서 볼 때, 존비를 구별하기 어려워' 등위 불가분, 귀천 불가분' 의 새로운 국면을 형성하였다. 청말 상하이 지죽어는 "그 해의 선비를 누가 알았겠는가, 오늘 아침에는 왕관이 뒤바뀌었고, 신사의 가문은 반순한가?" 라고 묘사했다. 이런 현상에 대해 도사들은 크게 놀랐다. 그들은 당시 사회가' 만물의 잠재성, 상해, 특히', 초월자' 제도의 부족, 예의의 무지' 를 풍자하며, 왕관에 대한 무지, 사람의 오만함, 신사의 열렬한 욕망' 이라고 경탄했다. (주: 낙정' 현대상해인의 사회심리' (60) 참조) 도교도들의 강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이런 변화는 막을 수 없는 추세로 계속 발전하고 있다.
요약하면, 현대 중국의 소비 패턴의 변화는 많은 부정적인 요인과 함께 여러 가지 불리한 영향을 미쳤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이러한 변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이 있다. 특히 상공업의 진일보한 발전을 촉진하는 방면에서 더욱 그렇다. 소비 수준의 향상은 상공업의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양자는 서로 보완하고, 서로 인과관계를 맺고, 서로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상공업의 지속적인 발전은 사람들의 소비 수준을 높이고, 사람들의 생활 조건을 개선하며, 사회 전체의 소비 풍습을 변화시킬 것이다. 한편, 소비 수요의 급속한 증가와 확대는 상공업의 기존 기반 발전을 자극할 것이다. 따라서 근대 중국 소비 방식의 변화는 다방면에서 객관적인 인식과 분석이 필요하다.
게다가, 현대의 새로운 상업 문화의 형성은 사람들의 소비 패턴의 변화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상품은 상업문화의 전달체로서 강한 생명력과 영향력을 가지고 있어 사람들의 소비 습관을 바꾸는 데 깊은 역할을 한다. 근대 상하이의 발전과 변화에 대해 이야기할 때 진욱 기루 씨는 오색찬란한 상품이 사람들의 생활방식, 소비 습관, 심지어 전체 고유 문화를 바꾸었다고 강조했다. 그는 "사실 이상하지 않다. 상품이 사람들의 외모를 개선하고 중국 고유의 문화를 녹이고 있다. " (참고: 진욱 기슭:' 논해파', 복단대 역사학과 편편:' 중국 전통문화 재평가', 상하이 인민출판사 1987, 368 면. 실제 상황으로 볼 때, 상업문화는 확실히 현대 소비 패턴의 변화를 촉진시켰다. 사람들의 의식주 생활의 대부분의 변화, 심지어 일정 기간 동안 어떤 스타일이나 소비 풍습의 유행은 모두 새 상품에 의해 인도된다. 이것은 상업 문화의 또 다른 중요한 기능과 역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