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인용문의 출처는 어디인가요? -- 제갈량, 십계
원문 전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사의 행동은 몸을 수양하기 위해 조용하고, 마음을 수양하기 위해 검소하다. 무관심하지 않고, 냉정하지 않고, 조용하지 않고, 멀리 떨어져 있지 않다. 조용히 공부하면 반드시 공부해야 합니다. 공부하지 않으면 널리 배우지 못한다. 야망이 없으면 성공할 수 없습니다. 느리면 활기를 가질 수 없고, 위험하면 성을 치료할 수 없습니다. 세월은 시대와 함께 지나가고 의미는 날과 함께 지나가고 시들고 세상을 만나지 못하고 슬프게도 가난한 집에 머물러 있습니다. 어떻게 되나요? (무관심의 일:계류, 느림의 일:느림, 다스림의 일:야금)
이해할 수 있도록 번역도 올렸습니다:
도덕을 갖춘 사람은 내면의 평화로 몸과 마음을 수양하고 재물의 축적으로 인격을 닦는다. 움직이지 않고는 자신의 야망을 명확히 할 수 없고, 외부의 방해 요소를 제거하지 않고는 야심 찬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 공부는 조용하고 한마음으로 해야 하며, 재능은 부지런한 공부에서 나온다. 공부하지 않으면 재능을 키울 수 없으며 명확한 야망이 없으면 학문적으로 성공할 수 없습니다. 소리와 분노에 탐닉하고 수동적이고 게으르면 마음이 정신을 새롭게 할 수 없으며 성급한 모험과 조급함은 기질을 키우지 못합니다. 시간이 흐르고 의지는 세월과 함께 사라집니다. 결국 그들 대부분은 세상과 단절되고 사회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들은 한심한 판잣집에 슬프게도 갇혀 있습니다. 그들이 어떻게 후회할 수 있을까요?
이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몇 가지 단어가 있는데, 각각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주의:경고, 사람들에게 경계하라고 조언합니다.
아들:일반적으로 제갈량의 아들 제갈량을 가리킵니다.
책:편지.
푸(푸):보조, 문장의 시작 부분에서 시작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됩니다.
신사:인격이 높은 사람.
선:윤리, 도덕, 인격.
정숙:방해와 간섭을 배제하고 조용히 집중하다.
이 접속사는 후자가 전자의 목적임을 나타냅니다.
재배하다:몸을 가꾸다.
양육하다:도덕성을 기르다.
냉정함:내면의 평화와 명성에 대한 욕망의 결여.
무소유:아무것도 가지고 있지 않고, 문이 없다.
지명:목표가 명확하다. 명:명확하고 확고하다.
고요함:고요함, 집중력, 산만하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지원:큰 목표의 달성. 토:달성하다.
영재:재능.
광재:재능을 키우다. 지:성장하다.
성공:성취하다, 깨닫다.
게으름:방종과 나태.
욕망:방종. Slow:느슨함.
Energetic:활기찬. 고무:영감을 준다.
Adventurous:경박하고 성급함. 위의 '고요함'과 대조. 위험하다:경솔하다.
치료:기질을 기른다. 규칙:수양.
시간이 흐른다:세월이 간다. 그리고:따르다.
치:질주할 치:빨리 지나간다는 뜻.
의지가 날이 갈수록 커진다:의지는 세월과 함께 사라진다. 일:시간.
고:지나감, 사라짐.
수이:마침내.
시들다:시들다, 시들다. 다른 사람의 노년과 자신의 노년을 비교하는 것은 쓸모가 없다.
많은 사람들이 세상의 도리에 따르지 않는다:대부분의 사람들이 사회에 기여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가난한 사람의 오두막:가난한 사람들이 사는 판잣집.
어떻게 되는가:어떻게 너무 늦을 수 있습니까?
글만 읽으면 의미를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당시 글의 작성 맥락에서 해석해야 합니다.
서기 234년(촉한 건흥 12년)에 쓰인 이 글은 제갈량이 8살 된 아들 제갈량에게 보낸 편지입니다. 제갈량은 조국을 위해 목숨을 바치고 죽었습니다. 촉한의 대의를 위해 밤낮으로 일하면서도 아들의 개인적인 교육에는 소홀했기 때문에 제갈량에게 경고하기 위해 이 편지를 썼습니다.
이것은 제갈량이 아들 제갈량에게 보낸 편지입니다. 본문에서 우리는 제갈량이 고귀하고 학식 있는 아버지이며, 그의 현명한 가르침과 아들에 대한 무한한 기대가 이 책에 모두 담겨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본문 전체가 지혜와 합리성, 단순함과 엄격함을 통해 아버지의 사랑을 표현하고 있으며, 후대의 학생들이 몸을 수양하고 열망을 키우는 데 유명한 글이되었습니다.
고대 가훈의 대부분은 저자의 인생 경험과 인생 경험, 학문적 사상이 응축되어 있어 후손뿐만 아니라 오늘날의 독자들도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중국 제삼국의 촉한 재상이었던 제갈량은 '지혜의 화신'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의 "십계"는 지혜로 가득 찬 가족 훈련으로 고대 가족 훈련의 걸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계명의 주요 주제는 아들에게 공부와 야망에 부지런하고, 무관심과 평온에서 일하고 게으름과 조급함을 피하여 몸과 마음을 수양하도록 조언하는 것입니다. '고요함'이라는 한 단어를 중심으로 인간으로서의 삶과 연구의 경험을 요약한 반면, 실패는 '조급함'이라는 한 단어에 기인하는 것으로 극명한 대조를 이룹니다.
제갈량은 계명에서 아들에게 '조용히', '고요히' 하라고 가르치고, 아들이 책을 잘 읽도록 격려하고, 조용히 수양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등 스스로에게 동기를 부여했습니다. 그는 "조용히 공부하면 공부를 해야 한다. 배우지 않으면 다양한 재능을 갖지 못합니다. 야망이 없으면 배울 기회도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안정과 평온이 없으면 야망을 실현하기 위해 오랫동안 열심히 공부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참된 지식을 배우려면 몸과 마음이 평온한 가운데 배우고 토론할 수 있어야 하며, 인간의 재능은 지속적인 학습을 통해 축적되고, 노력 없이는 재능을 성장시키고 발전시킬 수 없으며, 강한 의지가 없으면 공부에 성공할 수 없습니다. 제갈량은 아들에게 성급하게 행동하지 말고 터무니없이 행동하지 말라고 가르쳤습니다. 편지의 후반부에서 그는 사랑하는 아버지의 어조로 아들에게 '젊은이가 열심히 일하지 않으면 늙은이가 슬퍼할 것이다'라고 가르쳤습니다. 진부한 표현처럼 보일지 모르지만 사랑하는 아버지가 아들에게 가르치는 내용입니다. 모든 말은 아버지의 진심에서 우러나온 것이며, 아버지의 삶을 요약한 것이기 때문에 더욱 소중합니다.
이 계명은 또한 결단과 배움의 관계를 지적하며 평온과 무관심의 중요성뿐만 아니라 방종, 태만, 극도의 서두름의 위험성을 설명합니다. 제갈량은 일반적인 원칙에 있어서는 아들에게 엄격했을 뿐만 아니라 특정 사안에 있어서는 자녀에게 미묘한 관심을 보였습니다. 이 계율서에는 "고요함이 몸을 수양한다", "고요함은 멀리 있지 않다" 등 고요함의 힘이 있고, "검소함이 덕을 키운다" 등 검소함의 힘이 있으며, 초월의 힘이 있습니다. "집에 없으면 마음도 집에 없다", 배우고자 하는 열망의 힘: "조용하고 배우고 싶으면 배워야 한다", 영감의 힘: "배우지 않으면 배울 수 없다", 속도의 힘: "느리면 배울 수 없다"가 있습니다. "느리면 흥분할 수 없다"; 인격의 힘: "위험하면 섹스를 치료할 수 없다"; 시간을 소중히 여기는 힘: "나이는 나이를 따르고 의미는 나이를 따른다"; 상상력의 힘: "상상의 힘". "시들면 세상을 만나지 못하고 가난에 머물게 될 텐데 어디로 돌아갈 것인가?" 단순함의 힘.
이 글은 수십 개의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긴 에세이보다 훨씬 더 나은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이 글은 짧고, 신선하고, 가볍고, 단순하고, 접근하기 쉬운 것이 이 글의 특징입니다.
마지막으로 저자 제갈량에 대해서는 우리 모두가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시 한 번 간략하게 소개하겠습니다.
서주 양두(현 산둥성 린이시 이난현) 출신인 제갈량(181~234)은 촉한 시대의 재상이자 뛰어난 정치가, 군사학자, 수필가, 서예가였습니다. 그는 생전에 무샹 후작으로 임명되었고, 사후에는 후작에 대한 충성을 다했습니다. 동진 정권은 사후에 특별히 그를 우싱의 왕으로 추대했습니다. 제갈량은 촉한 정권을 위해 절을 하고 죽었습니다. 대표적 산문 작품으로는 '스승의 시계'와 '계율서'가 있습니다. 제갈량은 나무로 만든 소와 말, 공명등 등을 발명했고, 석궁을 개량해 석궁 하나로 모든 표적을 맞출 수 있는 제갈량 석궁을 만들었으며 234년 우장원(현재의 바오지, 치산)에서 전사했습니다. 제갈량은 후대에 충성의 모델이자 지혜의 화신으로 높은 존경을 받았습니다. 청두, 바오지, 한중, 난양에 우호 사당이 있으며, 두 푸는 제갈량을 찬양하는 수향(修鄕)을 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