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영하는 수나라
1 및 58 1 년, 북주외치 수문제가 정권을 탈취하고, 수국을 건립하고, 수국을 건립하고, 장안을 수도로 정하고, 수문제를 수문제로 삼았다. 589 년, 수나라가 남조의 마지막 왕조진을 소멸하고 남북이 다시 통일되었다.
2. 수문제 재위 기간 동안 수나라 경제가 번영하여 장안 낙양 등지에 식량과 천을 저장하는 큰 창고를 많이 세웠다.
3. 양디 통치 기간에 남북을 관통하는 대운하를 팠다. 발굴의 목적은 남북 교통을 강화하고 수나라의 전국 통치를 공고히 하기 위해서이다. 대운하는 낙양을 중심으로 북쪽에서 탁군, 남쪽에서 여항까지 길이가 2000 여 킬로미터이다. 이것은 고대 세계에서 가장 긴 운하이다. 대운하의 개통은 남북 경제 교류를 촉진하고 국가 통일의 국면을 공고히 했다.
제 2 과 순결의 지침
1, 수나라와 진나라는 매우 닮아서 황제 두 명밖에 없다. 양디 통치 후기에 두 번째 황제가 폭정을 실시하여 결국 수나라의 농민 봉기와 수나라의 붕괴로 이어졌다. 수나라: 58 1~6 18.
2.6 18 년, 이연은 당나라, 수도장안, 이연은 당고조를 세웠다.
3. 당고조가 퇴위한 후 이세민, 즉 태종, 연호 정관으로 전근되었다. 재위 기간 동안 그는 당나라의 정치를 더욱 명랑하게 하기 위해 많은 정비 조치를 취했다. 경제가 급속히 발전하여 국력이 점점 강해지고 있다. 역사적으로 당시 통치는' 정관의 통치' 라고 불렸다. 당태종이 취한 조치는 다음과 같다. ① 수나라 멸망의 교훈을 매우 중시하고 통치자가 농민을 지나치게 억압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이해한다. (2) 생산 개발에주의를 기울이고 세금을 무시한다. ③ "단순함에서 사치를 멀리하라" 는 것에주의를 기울이십시오. ④ 인사 관리를 바로 잡는다. ⑤ 재능 있는 사람을 임용하고 겸허하게 지도를 받아들인다.
4.' 궁중모사' 라는 단어는 당태종 시대에 중용된 두 재상: 과 두루묵을 가리킨다. 당시 가장 유명한 간언관은 위정이었고, 당태종은 그를' 득실을 알 수 있다' 는 거울에 비유했다.
무측천은 중국 역사상 유일한 여황제이다. 그녀는 당나라 국호를 주로 바꾸고 재위 기간 동안 당태종이 농업을 발전시키고 인재를 선발하는 정책을 계속 시행해 사회경제를 더욱 발전시켜 당나라의 국력을 증강시켰다. 사람들은 그녀의 통치를' 개원 위정, 거시정절' 이라고 부른다.
6. 배는 군자 이상이고, 물은 이수 이상이며, 물은 배를 실을 수 있고, 배도 뒤집을 수 있다. -당 태종
이 문장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통치자는 배와 같고 사람들은 물입니다. 물은 배를 물 위에서 항행하게 할 수 있고, 배를 전복시킬 수도 있다. 이 말은 국민의 힘을 보여준다.
제 3 과 개원 사성
1 .. 당현종 집권 초기, 정치청명, 경제는 전례 없는 번영을 누렸다. 당나라가 전성기에 들어서자 역사는 "개원성세" 라고 불렸다.
2. 당현종과 당태종 통치기의 유사점은 현신 임용, 지방관료 중시, 농업생산 중시, 검소한 숭상입니다.
3. 당나라의 경제 번영은 (1) 농업: (1) 수리가 발달했다. (2) 경작 기술 및 경작 방법의 진보; (3) 새로운 식물 품종 (새로운 채소 품종 및 차 포함) 의 출현. 당대에 이르러 차를 마시는 바람이 전국에 성행하여 강남은 벼와 찻잎을 재배하는 중요한 산지가 되었다. ) ④ 생산 도구 개선-qu yuan 쟁기와 트럭. (2) 수공업: ① 실크 직업이 발달하다. ② 도자기 공업이 발달하다 (월요청자, 야오흥백자, 당삼채가 가장 유명하다). (3) 상업: 상업 번영, 대도시는 장안 낙양 광저우 양주 등이 있다. 장안은 당시의 민족교류센터일 뿐만 아니라 국제화된 대도시이기도 하다.
제 4 과 과거제도 수립
1, 과거제도의 출현: ① 문제는 분과시험 방식으로 관원을 선발하기 시작했다. ② 양디가 과거제도를 건립하자 과거제도가 탄생했다.
2. 과거제도의 개선: ① 당태종은 국학 규모를 대폭 확대했다. ② 우 Zetian 최초의 제국 시험과 무술; ③ 당 현종은 시와 부를 진사의 주요 내용으로 삼는다.
3. 과거제도가 수당 () 에 미치는 영향: ① 고용제도 개선 ② 교육 발전 촉진 ③ 문학예술 발전을 촉진시켰다.
제 5 과 같은 가족
1, 토번인은 티베트족의 조상이다. 7 세기 초, 걸출한 토번송 짱 건포는 청장고원을 통일하고 그 수도를 더욱 논리적으로 만들었다.
당 태종은 문성공주를 송짱 건포와 결혼했다. 문성공주는 입장하여 당과 티베트의 경제문화 교류를 강화하고 중국과 티베트의 우호 관계를 증진시켰다. 8 세기 초에 당은 금성공주를 토번과 결혼했다. 토번찬포는 당나라 황제에게 편지를 썼고, 토번과 당나라는 이미 "한집" 이었다.
3. 회추는 회추의 조상으로, 당현종에 의해 회인칸으로 봉쇄된 후 개명회한다.
4.7 세기 말, 모하 씨족의 한 가지가 각 부를 통일하여 정권을 세웠다. 나중에 당현종은 그곳에 입국하여 그 수령을 총수로 하여 발해 군왕을 봉하였다.
5. 류추주민은 이순신과 백족의 조상이다. 나중에 남조는 육칙령을 통일했고, 당현종은 그 지도자를 운남 왕으로 봉하였다.
당태종은 왜 각 소수민족의 존경을 받는가?
답: 그의 개명한 소수민족 정책은 귀천을 가리지 않고 동등하게 대우하여 각 민족의 지지를 얻었다.
제 6 과 대외 우호 교류
1. 당나라는 세계에서 높은 명성을 누리고 있으며 각국은 중국을' 당인' 이라고 부른다.
"티엔" 은 오늘날의 인도 반도를 의미합니다. "큰 음식" 은 오늘날의 아라비아 반도를 의미합니다. "페르시아" 는 오늘날의 이란을 가리킨다.
수와 당나라 시대에는 중국과 일본 간의 교류가 빈번했다. 우리 당나라의 선진 문화를 배우기 위해 일본은 중국에 많은 사절을 파견했다. 이 사절들은 "당나라 사절" 이라고 불린다.
4. 당현종 시절 스님감진이 일본을 10 년 동안 여행하며 당대의 문화를 부지런히 전파하며 중일 양국의 우정과 문화 교류에 큰 공헌을 하였다.
5. 한반도 각국은 수와 당나라 시대와 왕래가 빈번하다. 신라의 성세 이후 세계와 많은 유학생들이 당나라로 파견되어 중국 문화를 공부하게 되었다.
6. 당나라 시대에는 중국과 천축교제가 빈번했고, 승려 현석 서행취경은' 대당 서역기' 로 쓰여졌다.
제 7 과 휘황찬란한 수당 문화 (1)
1. 수대의 걸출한 장인 이춘이 설계한 조주교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돌아치교이다.
인쇄술은 고대 중국의 4 대 발명품 중 하나입니다. 당대호에 새겨진' 금강경' 은 세계에서 현존하는 최초의 정확한 연대가 있는 조각판 인쇄본이다.
당나라는 중국시 창조의 황금 시대입니다. 성과가 가장 높고 영향력이 가장 큰 시인은 이백 (시선), 두보 (시성), 백거이입니다. 이백의 시사 노래는 상상력이 풍부하고, 의경이 아름답고, 언어가 경쾌하여 시인이라고 불린다. 두보의 시는 후세 사람들에게 깊이 반성되어' 시사' 라고 불린다. 대표작은' 삼관',' 삼별' 으로' 시성' 이라고 불린다. 백거이는 중당 시대에 살면서 시가 현실 생활을 더 잘 반영하고 교육 목적을 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진중음' 과' 신악부' 가 사회를 풍자하고 인민을 동정하는 것은 이런 시의 대표작이다.
제 8 과 화려한 수와 당나라 문화 (2)
1. 당나라에는 유명한 서예가가 많았고, 가장 유명한 것은 안진경과 류공권이었다. 왕희지에 이어 중국 서예사에서 가장 성과가 높은 서예가는 안진경이다. 그는 자신의 대표작' 안체' 인 안씨 가묘비를 만들었다. 유공권은 스스로' 유체' 를 만들었고, 대표작은' 신비탑비' 이다. 후세 사람들은 그들을 "연구" 라고 부른다.
2. 수당 시대에는 회화 예술이 고도로 발전하여 대량의 인물화, 산수화, 화조화화가 나타났다. 당대의 얼굴과 오도자의 영향은 매우 크다. 얼굴은 인물 이야기를 그리는 데 능하고, 대표작은' 역대 제왕상',' 행도' 등이 있다. 오도자는 자의의 선례를 창조하여 후세 사람들에게' 성화' 라고 불렸다. 그의 대표작은 《송자 천왕도》이다.
3. 석굴은 수당 시대에 큰 발전을 이루었는데, 그중 가장 유명한 것은 돈황 막고굴 () 로, 오늘 간쑤 () 성 서부에 위치해 있다. 정교한 컬러 조각과 벽화가 많이 있는데, 그 내용은 주로 불교를 홍보하는 것으로 세계에서 가장 큰 예술 보물 중 하나이다.
4. 탕악춤은 서역 및 주변국 각 민족의 전통악무를 대량으로 흡수하고 혁신하여 번영의 시대적 특징을 드러낸다. 주로 채우와 진왕 파진락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