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최근 여론에서 극심한 곤경에 처한 반에 설립자 공개 편지를 보내 최근 임금 체불, 사회보장 체불 등을 공개적으로 설명하고 "CEO 는 현재 부채 6543.8+0 억", "팀은 6543.8+0 만 명 이내로 더 간소화해야 한다" 고 직언했다.
두 번째는 텐센트의 새로운 감원 라운드이다. 장기적으로 수익성이 없는 텐센트 교실도 중재해 지역이 되었다. 감원률이 50% 에 달한다고 합니다.
아직도 감개무량하다. 수업과 텐센트 수업이 시작된 후 기본적으로 국내 온라인 교육 분야 2C 방향' 종합플랫폼' 구축에 주력해 온 모든 게이머들이 단계적으로 자신의 답안을 제출했다는 의미다. 그 결과 모두 쓰러졌다는 것이다.
온라인 교육에서' 플랫폼' 에 대한 이야기는 신선하지 않다.
제가 20 13 에서 처음 창업했을 때,' 온라인 교육 플랫폼의 몇 가지 큰 구덩이' 라는 제목의 문장 한 편을 썼는데, 나중에는 많은 교육업계의 저명한 창업자, 투자자들과도 비슷한 문제를 얘기했던 기억이 납니다.
10 년 후의 지금 돌이켜보면' 플랫폼' 과' 교배업계가 결국 플랫폼을 만들 수 있을까' 에 대해 좀 더 깊이 생각해 볼 수 있어 아래와 같이 부분적으로 공유할 수 있다.
첫째, 교육 및 훈련 산업이 "플랫폼" 이 될 수 있는지 여부
플랫폼의 본질은 대량의 유량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다방면을 지속적으로 일치시켜 거래를 형성할 수 있으며, 플랫폼 각 방면에 모두 점성이 있다.
따라서 플랫폼에는 트래픽, 공급망 통합 기능 및 "거래 인프라" 의 세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유량이 가장 잘 이해되고 나머지 두 개는 조금 설명해 주세요.
트래픽은 수요 측 이지만, 대규모 거래 일치를 달성 하기 위해, 당신은 또한 대규모 공급 능력이 필요 하 고, 공급망 통합은 공급 업체의 큰 숫자를 구성 하는 것입니다, 분류 관리, 대량 트래픽 터미널 구매 요구 사항에 일치 합니다.
유량만 규모화할 수 있고, 공급망의 대규모 조직과 통합이 충분히 좋아야' 플랫폼' 업무가 탄생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소위 "거래 인프라" 는 실제로 플랫폼의 모든 당사자의 거래 저항을 줄이고 거래 지원 능력, 품질 관리 능력, 제품 평가 기준 및 유통 능력을 포함하되 이에 국한되지 않는 다중 당사자 거래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모든 플랫폼 기반 기능을 의미합니다. 잠깐 만요, 이 모든 계산 됩니다.
예를 들어 알리페이, 타오바오, 대중평론의 초기 점포/상품평가체계, JD.COM, 미단의 배송능력은 모두 대형 플랫폼의 중요한' 거래 인프라' 이다.
세 가지 요소가 동시에 존재하고 서로 정방향 폐쇄 루프를 형성해야만 "플랫폼" 비즈니스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는 티몰 쇼핑을 하는데, 티몰 상업관리가 잘 되어 있고, 안에는 모두 정품 양질의 상품들이 있고, 그 다음에는 거래 보장 능력 (예: 반품, 지연 배송 보상 등) 이 있기 때문이다. ) 또한 보장, 이는 사용자가 거래를 완료 한 후 매우 좋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그래서 다음 번에 쇼핑 수요가 있다면, 나는 티몰 할 것입니다, 그래서 사용자 쇼핑 습관의 개발은 플랫폼 트래픽 획득 비용의 하락을 가져올 것입니다.
이것은 전형적인 "긍정적 인 폐쇄 루프" 입니다.
지난 20 년간의 인터넷을 돌이켜보면, 적어도 C 측에서' 플랫폼' 의 성공은 두 가지 발전 경로밖에 없는 것 같다.
먼저 컨텐츠, 소셜, 도구 등 다른 고주파수 2C 사용자 요구 사항을 통해 대규모 사용자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 그리고 유량을 갖춘 후 플랫폼화를 시작하여 점진적으로 거래 대응 능력 (예: Tik Tok, 위챗, 대중평론) 을 설정합니다.
또는 특정 시장 초기에는 상가, 공급망, 트래픽 등의 능력을 지속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규모 효과와 네트워크 효과 (예: 방울방울, 타오바오) 를 얻을 때까지 자본 추진과 양자 보조금을 통해.
실제로, NetEase 가 방법이 있기 전에, NetEase 공개 수업이 진행되는 경로는 전자에 더 편향되었습니다. 그리고 개강 코스는 비교적 뒤쪽에 있습니다.
아쉽게도 한동안 이 두 노선은 교배업계에서 효과가 없었다.
통하지 않는 핵심 이유는 교배업계의 공급망 조직 비용과 거래 인프라가 너무 높기 때문이다. 그 결과, "교육 훈련 분야에서 계속해서 대규모로 다방면의 거래를 진행하는데, 비용이 매우 비싸고 계승하기 어렵다" 고 말했다. 이것은 아마도 범주와 업무 자체의 문제일 것이며, 기술적인 타법의 문제가 아니다.
다음으로,' 종합플랫폼' 모델을 관통하기 어려운 네 가지 핵심 이유에 대해 더 요약해 보겠습니다. 다음은 하나씩 말씀드리겠습니다.
둘째, 교배업계가' 플랫폼' 의 4 대 핵심 밑바닥 원인이 되기가 어렵다
첫 번째 핵심 이유는 공급망 조직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소비재 산업, 공급망 조직은 주로' 화물' 관리 재고, 창고, 배송 및 주문 대응을 관리한다.
그러나 교배업 자체는' 서비스업' 의 논리다. 선생님은 종업원이고, 사용자는 선생님의 봉사시간을 위해 돈을 지불한다. 따라서 교배업계의 공급망 조직은 수천 명의 교사를 관리해야 하며, 그들이 질서 정연하게 여러분을 위해 봉사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두 가지 핵심 문제가 있습니다
1) 교육 및 훈련 산업, 특히 일부 최첨단 새로운 직업, 새로운 기술 분야에서는 서비스 공급이 매우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인터넷과 같은 산업에 있어서, 이렇게 여러 해가 지났다. 사실, 전체 업종에서 수업을 잘 할 수 있고, 규범 교육을 잘 할 수 있는' 선생님' 은 여전히 매우 적다.
2)' 선생님' 은 청소 아줌마, 블루칼라 등 로우엔드 서비스와는 다르다. 선생님의 인지수준과 지식비축은 왕왕 비교적 높기 때문에 종종 사상이 있다. 이에 따라 많은 회사와 플랫폼은' 명사 납치',' 교사 이직' 등의 도전에 쉽게 직면한다. 이는 모든' 사람' 기반 업계가 반드시 직면해야 하는 동일한 도전이다.
그래서 교배업계의 공급망 조직은 당연히 더 어렵고, 복잡성은 보통 규모가 커짐에 따라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다. 한 달에 50 명의 사용자를 서비스하면, 왕왕 아무것도 없이 즐거워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한 달에 5,000 명의 사용자를 서비스한 후, 거의 모든 부분이 변수라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프런트 엔드 입학, 일정, 보조 관리, 사용자 교육 후속 조치, 온라인 문제 해결과 같은 문제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두 번째 핵심 이유: 거래 인프라가 어렵습니다.
사실, 이 문제의 본질은 하나입니다-대부분의 교육 및 훈련 제품은 자연스럽게 옳고 그름입니다.
예를 들어 타오바오에서 아이폰13 을 샀는데, 두 점포의 평점은 비슷한데, A 와 B 는 모두 표준으로 되어 있습니다. A 가게는 5,000, B 가게는 4,000 을 팔면 쉽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B 매장을 사세요.
하지만 시간 관리나 운영을 배우려고 한다면 두 강사의 평가가 비슷하다. A 선생님의 수업은 3000 원, B 선생님의 수업은 2000 원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b 선생님의 수업을 선택해야 한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까?
대답은' 아니오' 입니다.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아이폰은 표준이지만, 시간 관리는 그렇지 않다. 두 개의 다른 가게에서 파는 아이폰은 분명 동일할 것이다. 가격 외에 너는 서비스를 비교하기만 하면 된다. 서로 다른 두 선생님이 각각 말하는' 시간 관리' 는 아마도 완전히 다른 두 가지일 것이다.
마찬가지로, "Lenovo Ideapad E430" 은 표준화된 제품이지만 "통신 과정" 은 그렇지 않습니다. "왕라오길 량차" 는 표준화된 제품이지만, "직업계획" 과정은 그렇지 않다.
과정 제품과 다른 실체 상품 제품의 가장 큰 차이점은' 비표준' 이다.
플랫폼은 표준화된 상품을 팔 수 있지만 표준화되지 않은 수업과' 서비스' 를 팔면 문제가 생길 수 있다. 표준화되지 않았다는 것은 사용자의 선택 비용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며, 사용자의 요구를 대량으로 충족시킬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며, "좋은" 제품이 무엇인지, 나에게 적합한 제품이 무엇인지, 정의할 수 없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비표준 제품은 거래 인프라를 구축하기 어렵고, 거래 인프라가 제공하는' 거래 식별 기준' 이 부족하면 거래 비용이 크게 증가한다는 뜻입니다.
세 번째 핵심 원인: 기술 차원의 거래 비용도 현저히 높다.
교육 서비스가 포함된 교육과정 단가는 종종 천 원 이상이며, 이 가격대에서 사용자의 의사결정 비용은 일반적으로 비교적 높으며, 적어도 대중 수준에서는 충동구매가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따라서 교통량, 공급원, 제품 표준화 정도는 괜찮지만, 양측을 모아 거래를 완료하려면' 인력' 즉 대량의 인육 판매에 의존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그렇다면, 이 플랫폼 사업은 너무 어렵다.
네 번째 핵심 이유: 교육 교육 분야에서는 트래픽, 공급망, 거래 인프라 간에' 전방 폐쇄 루프' 를 신속하게 구축하기가 어렵습니다.
교육 교육류의 사용자 행동은 전형적인 저주파+무반복 소비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타오바오에서 휴대폰 충전카드를 한 장 사거나 간식 한 봉지를 샀는데, 휴대전화 통화료가 다 떨어졌거나 간식이 다 떨어졌을 때, 다시 한 번 사고 싶을 것이다. 지난번에 산 곳에서 충분히 좋은 경험을 하게 된다면, 그것이 당신의 첫 번째 선택이 될 것이다.
하지만 한 학습 플랫폼에서 시간 관리나 뉴미디어 운영에 관한 수업을 마치고 좋은 학습 경험과 효과를 얻었다면, 다시 이 수업을 반복할 수 있겠습니까?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쾌삭품 등 많은 상품을 반복 소비할 수 있다. 프린터 등 상품은 다시 소비하기 어렵더라도 반복 소비할 수 있는 소모품을 제공하지만,' 과정' 은 할 수 없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수업과 학습은 종종 일회성 제품일 뿐이다.
즉, 많은 교육 및 훈련 회사의 경우, 사용자에게 강력한 이유를 줄 수 없다면, 제품이 아무리 좋고, 서비스가 더 좋고, 체험이 더 좋다면, 사용자도 한 번만 소비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특히 일부 기술의 경우, 각 기술은 상대적으로 독립적이며, 일단 배우면, 사용 과정에서 점점 더 숙련되고 수월해지며, 심지어
그래서 가르치고 배우는 것은 쉽게 배울 수 없는 특별한 제품이 될 수 있다. 사용자가 거리를 걷고 있다. 만약 네가 배우면, 사용자가 너에게 짱 하나를 줄 수 있지만, 그는 여전히 떠날 것이다.
그러나 요점은 저주파 인 경우 단일 상품 하에서 반복 소비의 가능성을 볼 수 없다는 것입니다. 즉, 플랫폼 측에게 일부 상품과 "거래" 자체에 의존하여 플랫폼 트래픽을 만들 가능성은 거의 없으며 외부 조달 흐름과 내부 마케팅 전환으로 ROI 를 보는 논리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논리에서 소위' 교육훈련 플랫폼' 은 결국 Tik Tok, 바이두 등 다양한 더 큰 유량플랫폼에서 효력을 발휘할 가능성이 높다.
셋째, 요약
결론적으로, 몇 가지 결론을 내리겠습니다.
첫째, 플랫폼의 경우 비교적 쉬운 플랫폼은 트래픽 플랫폼이고, 비교적 어려운 플랫폼은 산업 거래 플랫폼입니다.
예를 들어 위챗, Tik Tok, Baidu 의 가장 기본적인 속성은 모두' 유량 플랫폼' 이며, 모두' 유량' 을 거래 단위로 광고주와 상가에 팔아 이익을 얻는다.
하지만 타오바오 미단과 마찬가지로 이미' 산업거래플랫폼' 으로 특정 범주의 상품을 전시하고 거래한다.
유량은 가장 간단한' 마케팅 단위' 이지만, 모든 공산품 거래 플랫폼은 상품 관리, 재고 관리, 품제 모니터링 등 일련의 문제를 다루어야 한다. 관련 능력이 완벽하지 않으면 거래 과정에서 문제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결국 플랫폼은 무거운 부담을 지게 된다.
국내에서 성공한 대부분의' 공산품 거래 플랫폼' 은 제품 기준이 매우 명확한 소비품 (예: 도서 의류 3C 제품 등) 을 기초로 하고 있다. 2B 산업 분야에서도' 철망 찾기' 등 수직 B2B 거래 플랫폼이 있다.
그러나, 교육 의료 등 업종은 수많은 사람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실패했다. 본질적으로 서비스업에 더 편향된 산업이다. "공업급" 거래 중매 능력을 세우는 것은 정말 어렵다.
특히 오늘날의 시대환경에서는 콘텐츠, 짧은 동영상, 생방송, 프라이버시, 커뮤니티 등의 기능을 통해 작고 아름다운 사업을 할 수 있는 기회와 공간이 더 많아질 것입니다.
셋째, 성인 직업 교육의 경우, 10 년 동안 뛰었고, 결국 그 깊은 경작 업종, 오프라인 캠퍼스, 기술형 인재와 일부 학력을 직접 결합한 전통적인 비즈니스 모델일 수도 있지만, 그들이야말로 장기적으로 의존할 만한 것이다.
신동방요리, 타구 무술학교, 블루글라이딩 기술학교 등이 있습니다.
이상 단편적인 생각을 공유하고 교류를 환영합니다.
오랫동안 나에게서 배우고, 당신이 관심 있는 업계의 뜨거운 질문에 대답하고, 5000+ 종사자와 함께 계속 성장하고 싶습니다.
저희 연례 회원 가입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