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은 군벌 혼전을 배경으로 불명예스러운 초등학교 교사 팬 선생의 예술적 이미지를 성공적으로 형성했다. 군벌 전쟁이 임박했을 때, 그는 당황하여 아내를 데리고 상해로 도피했지만, 학교 측에 의해 해고될까 봐 즉시 생명의 위험을 무릅쓰고 학교로 돌아가 교무를 처리했다. 전쟁이 더 다가왔을 때, 그는 겁에 질려 교회에 숨었다. 전쟁이 끝난 후 그는 겸손하게 봉건 군벌을 위해 공덕을 칭송하고 방앗간을 썼다. 작품은' 그를 조롱하라' 는 목적을 가지고 냉정하고 객관적인 필치로 그의 이기심, 나약함, 평화, 무감각, 저속한 인격적 특징을 보여준다.
팬 씨의 성격은 우선 기차가 목적지에 도착하기 전에, 반 씨가 앞장서서 오른손에 검은 가죽 가방을 들고 왼손에는 7 살짜리 아이를 안고, 7 살짜리 아이는 동생을 안고 (올해 9 세), 동생은 그의 어머니를 안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모두가 뱀처럼 꽉 잡았다. 열차가 막 멈추려고 할 때, 그는 "검은 가죽 가방으로 공격수를 만들어 가슴과 복부를 앞으로 밀었다" 고 말했다. 동시에, 그의 팀을 돌보는 것은 매우 어렵고, 그는 심지어 돌이킬 수도 없다. 그는 어쩔 수 없이 "나를 따라와!" 라고 소리쳤다. " 날 따라와! "당황스럽고 허둥지둥하는 일반 시민의 표정이 생동감 있게 쓰여졌다. 일단 그가 잠시 안전해지면, 그는 기뻐할 것이다. 이런 변화의 근원은 이기주의이다. 아내와 아이들을 위해, 그리고 일을 위해, 그는 항상 긴장하고 있다. 그래서 좀 더 큰 아이가 긴셔츠의 손을 들고 잃어버렸을 때, "집이 망하는 느낌이 즉시 솟아올라 두 방울의 눈물을 흘릴 수 없었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곧 그의 아내와 아이가 찾았을 때, 그는 즉시" 매우 기뻤다 ","불을 태우지 않고 강도질하지 않았다 ","돌아서서 매우 유행하는 어조로 황포차를 불렀다 "고 말했다.
둘째, 위선이 나약하고 생존 1 위. 팬 씨가 혼자 돌아온 후, 전쟁은 빡빡했고, 그는 도망가고 싶었다. 하지만 철도가 통하지 않는다는 말을 듣자마자 바로 적십자회 요금을 내면 적십자회 배지와 깃발을' 구명부' 로 쓸 수 있다. 바람이 세게 불자 그는 재빨리' 서양인 붉은 집' 으로 피신하여 바람을 피했다. 이것은 분명히 겁이 많은 마음가짐인데, 반 선생은 극구 감추었다. 반복하여 저울질하고 망설이다. 그는 항상 물고기와 곰 발이 모두 있다고 생각한다. 온갖 어려움을 겪으며 상해에 왔지만 교육국장이 개학한다는 말을 듣자마자 그는 안절부절못했다. 이때 그는 아내와 아이와 함께 있고 싶었는데 해고당할까 봐 두려웠다. 결국 나는' 각 방면의 이익에서 출발' 하기로 결정했지만, 기차역으로 가는 길에 나도 기차가 막히기를 바란다. 그래서 나는 상해에 남아 피난할 수 있고, 나는 교장이 탈락하지 않는 이유를 가질 수 있다.
마지막으로, 옳고 그름의 원칙은 없고, 정신은 무감각하다. 거꾸로 견디고, 그대로 내버려 두다. 작가는 항상 반 선생의 즐거움, 교만과 그의 심상치 않은 달콤한 미소를 쓴다. 적십자회 깃발과 배지를 받자마자 그는' 신비한 기쁨' 을 느끼고' 새로운 용기' 를 얻었다. 교육국 직원의 말을 듣고 나는 득의양양했다. 상해 여건이 좋지 않은 호텔에 도착해도 그는 즐겁고 만족했다. 특히 소설의 끝에서, 그 자신도 군벌 혼전으로 크게 피해를 입었지만, 그는 승리의 군벌을 찬양하고 찬양하기 위해 가장 큰 노력을 기울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벌, 군벌, 군벌, 군벌, 군벌, 군벌, 군벌, 군벌, 군벌)
곤경에 처한 반 선생' 은 예성도의 대표작으로, 반 선생의 성격을 생동감 있게 묘사했다. 팬 씨는 당시 소자산계급 지식인의 대표로서 어느 정도의 보편성을 가지고 있었다. 예성타오는 판씨라는 전형적인 인물을 통해 구사회 소자산계급 지식인들의 태도와 인격약점을 풍자하고 비판함으로써 민중의 인지와 양심을 일깨우는 것은 당시 문학 창작에 깊은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사회의 진보와 각성을 촉진하는 데도 도움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