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나라 치환 문학 작품의 다의적 성격은 다음과 같이 나타난다:
하나, 사랑:치환은 작지만 왜 소를 사랑하는가?
둘, 사랑:우광수 사랑.
셋, 사랑:연꽃을 사랑하는 것은 더럽혀지지 않는다.
넷, 명:명은 가을의 끝을 보기에 충분하다.
동사(동사의 약어) 명:스승께서 명으로 나를 가르치려는 야망을 도와주시길.
6. 명:현명한 통치자는 백성의 재산을 잘 다스려 부모를 부양하기에 충분하다.
7. 명:고개를 들어보니 달빛이 비치고 있어 문득 고향이 생각나 다시 내려앉았다.
8. 타오:네팔을 전파하는 사람, 도환문과 관련이 없는 사람.
아홉, 타오:외부인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X. 타오:도를 얻은 자는 더 많은 도움을 받고, 도를 잃은 자는 더 적은 도움을 받는다.
X. 도:일은 무겁고 길은 멀다.
진나라 제환공의 문학작품에 대한 주석집
제환공의 진문지(晉文志)의 요점은 다음과 같다:
1, 주(周):자음으로 된 말.
1.
2, 효, 부끄러움:부모를 공경하는 것이 효이고, 형제를 공경하는 것이 부끄러움이다.
3. '이'가 지나가니 어조가 단호하다.
4. 재물을 좋아하지 않지만 양을 이용하기는 쉽다. 백성들이 내가 그것을 사랑한다고 말하는 것이 적절하다.
나는 소 대신 양을 사용해도 재물에 인색하지 않다. 사람들이 내가 인색하다고 말하는 것은 적절하다.
5. 옳으면 무게를 알고, 그르면 길이를 알라.
저울로 달아보면 무게를 알고, 자로 재어보면 길이를 안다.
초나라에 대한 제환공의 공격에 나오는 여러 단어.
바람은 현대적 의미에서는 일종의 날씨를 의미하지만, 고대적 의미에서는 동물들 사이에 일종의 틀에 박힌 인력이 있다. 강은 고대적 의미로는 황하를, 현대적 의미로는 일반 강을 가리킵니다. 신발, 고대 의미에서 신발을 의미하지만 이제는 여러 번 의미합니다. * * *, 원래의 의미는 함께한다는 의미로, 고대에는 헌금과 기부라는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후이는 호의, 이익, 고대 부사를 의미합니다
제환공의 작품에 대한 생각
내용에 따라 본문은 세 부분으로 나뉩니다.
첫 번째 부분은 제나라의 헌왕이 왕의 도를 실천하지 않은 것은 할 수 없어서가 아니라 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사실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두 번째 부분은 '패권주의'의 위험성을 논하고 제나라 헌왕에게 자신의 방식을 바꾸고 패권을 포기하고 왕의 도를 실천할 것을 촉구합니다.
세 번째 부분에서는 왕의 도를 실천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설명합니다. 패권의 장단점을 설명한 후 제나라의 선왕은 가르침을 받겠다는 의지를 표명했고, 맹자는 '백성의 부를 통제'하고 '혼돈을 가르친다'는 자비로운 정책을 제시했습니다.
확장 데이터
이 에세이는 맹자의 걸작 중 하나로, 엄격한 구조, 두드러진 중심, 명확한 논거, 충만한 추론, 강렬한 감정, 웅장함 등 맹자 산문의 기본 특징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이 에세이는 대화 형식의 논증 에세이입니다. 맹자는 제나라 순임금과의 대화에서 자신의 정치 사상을 받아들이게 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심리를 파악하고 자신의 생각대로 말하도록 유도해야 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글은 다소 복잡하고 완곡한 방식으로, 논리적이면서도 생생한 추론을 통해 다층적이고 깊이 있게 쓰여졌습니다.
치환의 진원 이야기 번역본.
진나라 치환의 문학 작품에 대한 원문 번역을 하나씩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치환과 진문에 대해 들어 보셨습니까?"
제나라 선왕이 물었습니다.
맹자가 그에게 말했다."도교나 문학에 대한 지식이 없는 중니의 추종자들은 장차 무지한 자가 될 것입니다. 길이 없다면 왕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그가 말하길:
"왕이 되는 덕이 무엇이겠습니까?"
"내가 사람이라면 어떻게 백성을 보호하겠습니까?"
그가 말했다.
"그렇습니다."
월: "나도 할 수 있는지 어떻게 알아요?"
그가 말했다:
"내가 들은 말이 있습니다:
"왕이 전당에 앉아 있는데 소가 전당 밑을 지나가면 왕이 그것을 보고 '저 소가 뭐지'라고 말합니다. 정답: "종일 것입니다." 왕은 이렇게 말합니다. "포기해! 나는 그것에 싸여 있는 것을 참을 수 없다. 내가 결백하다면 죽어버릴 겁니다." 왕이 "그런데 왜 종입니까?"라고 물었습니다. 그는 "무엇을 폐지할 수 있습니까? 양들이 바꿀 수 있습니다." 나는 아무것도 모른다고요?"
"네."라고 대답했습니다.
그가 말하기를:
"왕의 마음은 충분합니다. 백성들은 왕을 사랑하고, 왕은 그것을 참을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
왕이 말하기를, "물론 백성이 있습니다. 제나라의 기는 비록 작지만 내가 왜 소를 사랑하는가? 포박당하는 것을 견딜 수 없기 때문이지요. 내가 죄가 없다면 죽을 것이니 양과 바꾸겠습니다."라고 말했다.
"왕의 사랑과 백성의 사랑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작은 것이 큰 것을 쉽게 하고, 악이 알려져 있습니까? 왕이 자신의 결백을 숨기고 죽으면 소와 양은 어떻게 되겠습니까?"라고 말했다.
왕이 웃으며 말하기를, "그대는 왜 진실한가? 나는 그 재물을 좋아하지 않지만 양을 이용하기는 쉽다. 백성들이 내가 그것을 사랑한다고 말하는 것이 옳소."라고 말했다.
월: "무해하고 자애롭습니다! 양은 보지 말고 소만 보시오. 신사는 짐승에게 신사이며, 짐승이 살아 있는 것을 보면 죽어 있는 것을 참지 못하고, 짐승의 소리를 들으면 그 고기를 먹지 못합니다. 또한 멀리서 그것을 요리하는 것도 신사이다."
왕이 말하기를, "그 구절에는 '다른 사람이 마음이 있으면 그것을 고려할 수 있다'고 되어 있다. 스승께서도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하는 일은 내가 하는 것이지만, 내가 구하는 것은 내 마음이 아니니, 스승의 말씀은 나에게 큰 관심사입니다. 이 마음이 왜 임금에게 적합합니까?"
월: "왕에게 답하기를, '내 힘은 백 명의 왕을 들어 올릴 수 있지만 깃털 하나도 들지 못하고, 가을의 끝을 볼 수 있을 만큼 영리하지만 월급을 받지 못합니다'라고 했습니다. "왕수는 어떻습니까?"
"아니요!"
"그런 은혜는 짐승이 되기에 충분하지만 사람이 되기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이게 뭐야? 깃털 하나 들지 않으면 노력하지 않고, 임금이 보이지 않으면 명확하지 않고, 사람들이 보험을 보지 않으면 친절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왕이 왕이 아니라면 왕이 될 수 없습니다."
유: "하지 않는 사람과 하지 않는 사람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나 태산은 북해를 건널 수 있는데 사람들은 '안 된다'고 합니다. 네, 못해요. 노인을 위해 나뭇가지를 접으라고 하면 사람들은 '안 된다'고 합니다. 내가 안 해도 해야 한다. 그래서 왕은 북해 너머의 타잔이 아니라 왕이 아니고, 왕은 왕이 아니라 부러진 나뭇가지다"라고 말했다.
"나도 늙었고, 사람도 늙었고, 젊고, 젊고, 젊고, 세상은 그대의 손 안에 있다. 시에서 "과부에게는 형벌이 더해지지만, 형제에게는 형벌이 집에 있다"고 말합니다. 마음에 말을 더하는 것뿐입니다. 따라서 친절하면 온 세상을 보호할 수 있지만 친절하지 않으면 아내를 보호할 수 없습니다. 고대에 사람들은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밀어줄 만큼 위대하고 선했습니다! 오늘날 친절은 동물에게는 충분하지만 사람에게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유일한 것은 무엇입니까? 맞아요, 무게를 알고, 정도를 알고, 길이를 알면됩니다. 모든 것은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마음은 마음입니다. 왕, 측정해봐 왕의 형가의 병사들과 위험한 장교들을 진압하고 군주들을 비난한 다음 빨리 처리할 수 있겠습니까?"라고 말했다.
왕이 말하기를, "아니, 내가 어떻게 빨리 할 수 있겠습니까? 나는 내가 원하는 것을 구할 것이다."
"왕의 큰 소망이 들리십니까?"
그가 말했다.
왕은 미소를 지으며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월: "지방이 입과 입에 충분하지 않아서? 가벼운 온기가 몸과 몸에 충분하지 않아서? 눈으로는 색채 선택의 억제가 충분하지 않고? 목소리가 듣기에 충분하지 않습니까? 전에 주문하기에 충분하지 않습니까? 왕의 대신들은 충분하고, 왕은 옳지 않다!"라고 말했다.
"아니요, 저는 제대로 하고 있지 않습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왕의 큰 소원은 국경을 열고, 진나라를 방문하고, 초나라를 방문하고, 중국을 방문하고, 네 오랑캐를 돌보는 것입니다. 원하는 일을 하려면 원하는 것을 구해야 합니다."
왕이 말하길, "좋다면?"
鈥檚: "그것은 거의 아무것도 아닙니다. 나무 가장자리에서 고기를 구하면 비록 고기를 잡지 못하더라도 재앙이 없고,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싶은 대로 하고 정성을 다하면 그 후에 재앙이 있을 것입니다."
."내 말 들려요?"
"왕은 주나라와 초나라의 싸움에서 누가 이길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라고 말했다.
"초나라가 이깁니다."
"초나라가 이깁니다."
"그러나 작은 개체는 큰 개체의 적이 될 수 없고, 작은 개체는 많은 개체의 적이 될 수 없으며, 약한 개체는 강한 개체의 적이 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작은 개체는 큰 개체의 적이 될 수 없고, 작은 개체는 많은 개체의 적이 될 수 없습니다. 바다의 땅, 팡지우, 컬렉션에 하나 있는데 왜 저우의 적 추차이와 다른가요? 표지도 반대입니다! 지금 왕이 다스리고 자비로우니 천하의 모든 관리들이 왕조에 서기를 원하고, 농부들은 왕의 밭에서 쟁기질을 하고, 상인들은 왕의 성에 숨고 싶어하고, 천하의 백성들은 왕에게 불평하기를 원합니다:그렇다면 누가 저항할 수 있습니까?"라고 말했다.
왕이 말하기를:
"나_, 나는 들어갈 수 없습니다! 스승께서 제 뜻을 도와주시고 저를 분명히 가르쳐 주십시오. 제가 비록 무감각하지만 시도해 주십시오!"
대왕이 말하길:
"끊임없는 생산이 없는 사람만이 불변의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일정한 생산이 없다면 일정한 생산이 없기 때문입니다. 불변성이 없으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하게 됩니다. 범죄를 저지르고도 처벌을 받는 것은 인간의 낭비입니다. 자비로운 통치자가 권력을 쥐고 있는데 백성이 없다면 어떻게 될까요! 그러므로 현명한 통치자가 백성의 재산을 다스리면 부모와 아내를 부양할 수 있고, 기쁜 해에는 살기에 만족하고 흉년에는 죽음을 피할 수 있으며, 선한 자를 몰아내어 백성은 가벼워질 것이다."라고 하였다.
"오늘날도 백성의 재산입니다. 부모를 부양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아내를 부양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행복한 세월은 평생 괴로울 것이고, 치열한 세월은 필연적으로 죽음으로 이어질 것이니, 이것은 오직 생명을 구하기 위한 것인데, 제가 부양할 수 없을까 두렵습니다. 왕이 원한다면 그 반대로 하십시오! 집 다섯 마지기와 뽕나무가 있으면 오십 명이 옷을 입을 수 있고, 닭과 돌고래와 개는 가축이니, 낭비할 시간이 없습니다. 칠십 명은 고기를 먹을 수 있고, 백 마지기의 땅은 시간을 파악하지 않고 여덟 가족이 굶주릴 수 있으며, 나는 진심으로 교단의 대자녀들이 성실하고 상을 길에 두지 않기를 바랍니다. 노인은 고기를 먹고 백성들은 배고프지도 춥지도 않지만 스스로를 왕이라고 부르지 않습니다."
제나라 헌왕이 맹자에게 "제나라 환공과 진나라 문공의 라이벌 관계에 대해 말씀해 주시겠습니까?"라고 물었다.
맹자는 "공자의 제자들은 제나라 환공과 진나라 문공에 대해 말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후대에 전해지지 않았고 저도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굳이 말해야 한다면 도덕의 힘으로 천하를 통일한 왕들에 대해 말할 것입니다."
제나라 선왕은 "어떤 도덕이 천하를 통합할 수 있습니까?"라고 물었다.
맹자는 "백성들이 평화롭게 살면서 만족하며 일하면 천하 통일을 막을 수 없을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제나라 선왕이 물었다."저 같은 사람이 백성들이 평화롭게 살면서 만족하며 일할 수 있습니까?"
.
맹자는 "그렇습니다."라고 대답했다.
제나라 선왕이 다시 물었다."내가 할 수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알았소?"
.
맹자가 말했다:
"후_가 이런 말을 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하루는 왕이 전당에 앉아 있는데 누군가 소 한 마리를 이끌고 전당 아랫부분으로 들어왔습니다. 왕이 그것을 보고 '소를 데리고 어디로 가느냐'고 물었습니다. 소를 든 사람은 "소를 죽이러 갑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왕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소가 떨고 불쌍한 모습을 보니 죄 없이 도살장으로 보내도 되겠구나'라고 말했습니다. "그 남자가 '그러면 제사 종소리는 안 울리겠소? '어떻게 종을 제물로 바치지 않을 수 있습니까? 양과 맞바꾸세요. --그런 게 있을까요?"
제나라 선왕이 "그런 것이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맹자가 말했다:
"이런 선은 천하를 통일하는 데 아주 적합합니다. 백성들은 왕이 소인배라고 생각하는데, 나는 오래전부터 그대가 견딜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라고 말했다.
제나라 헌왕은 "그렇습니다! 참으로 나를 이렇게 오해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제나라는 비록 작은 나라이지만 어떻게 소 한 마리를 살려둘 수 있겠습니까? 떨고 있는 불쌍한 모습을 차마 볼 수 없어서 죄 없이 도살장에 보내 양과 바꾸어 주었습니다."라고 말했다.
맹자가 말하기를, "그대가 비천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탓하지 마라. 양과 송아지는 모두 컸는데, 작은 것을 큰 것과 교환한 그 뜻을 어떻게 알 수 있겠습니까? 왕충이 소를 불쌍히 여겨 도살장으로 보낸다면 소와 양이 무슨 차이가 있겠습니까?"라고 말했다.
수안왕은 웃으며 말하기를, "도대체 무슨 생각인가? 참으로 나는 양과 소를 바꾸기 위해 재산을 보류한 것이 아니다. 지금 그 말을 들으니 백성들이 내가 재산을 숨겼다고 하는 것이 옳소."라고 말했다.
맹자가 말하기를, "신경 쓰지 마시오. 그대는 소만 보고 양은 보지 않으니 그대의 어진 마음은 착한 것이오. 신사는 새와 짐승이 살아있는 것을 보면 그 죽음을 견디지 못하고, 그 소리를 들으면 그 고기를 먹지 못합니다. 그래서 신사는 부엌을 멀리 떠났다."
제나라 선왕이 기뻐하며 말하기를, "시경에 '남이 마음을 품으면 반드시 배려해야 한다'고 했소. 이것이 바로 당신인 것 같습니다. 나는 스스로 그 일을 하고 나서 왜 그랬는지 스스로에게 물었지만 그 이유를 말할 수 없었다. 노인의 말씀이 즉시 제 마음을 밝게 해주었습니다. 내가 왕이 되고 싶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맹자는 "누군가 당신에게 "내 힘은 삼천 킬로그램을 들 수 있지만 깃털 하나도 들지 못합니다. 내 눈은 가을 새의 고운 깃털은 볼 수 있지만 장작 한 수레는 볼 수 없습니다. 그 말이 믿어지십니까?"
제나라의 선왕은 "믿지 못하겠습니다."라고 말했다.
맹자가 말했다:
"지금 그대는 짐승에게는 자비를 베풀지만 백성에게는 혜택을 주지 못합니다. 그 이유가 무엇입니까?" 이처럼 힘이 없으니 깃털을 줍지 못하고, 눈이 없으니 장작더미를 보지 못하고, 친절하지 않으니 사람들이 평화롭고 행복하게 살지 못합니다. 그러니 천하를 통일하는 것은 왕이 아니라 당신이 거부하는 것이지 할 수 없는 것이 아니다."
수왕은 "그것을 거부하는 것과 하지 않는 것이 무슨 차이가 있습니까?"라고 말했다.
맹자는 이렇게 말했다."나는 태산을 품에 안고 발해를 건너면서 다른 사람들에게 '나는 이 일을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것은 정말 불가능합니다. 노인에게 절을 하고 누군가에게 '나는 이걸 할 수 없다'고 말하는 것은 정말 불가능합니다. 저는 이걸 거부하는 것이지 못 하는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당신은 왕의 길로 세상을 통일 할 필요가 없으며 타잔을 껴안고 북해를 뛰어 넘을 자격이 없습니다. 왕의 도(道)로 세상을 통일할 필요도 없고, 허리를 굽히고 절하는 노인에게 속할 필요도 없습니다.
"내 집안의 노인에 대한 공경은 다른 집안의 노인에 대한 공경으로 확장되고, 내 집안의 자녀를 돌보는 것은 다른 집안의 자녀를 돌보는 것으로 확장됩니다. 모든 정치적 조치는 이러한 방식으로 수행되며, 세계의 통일은 손에 들고있는 것을 실행하는 것만 큼 쉽습니다. 시편 기자는 '과부에게는 형벌이 더해 지지만 형제에게는 형벌이 집에 남아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즉, 다른 사람들에게 그러한 선의를 베푸는 것으로 충분하다는 뜻입니다."
"가까운 곳에서부터 멀리까지 은혜를 베풀어야 세상을 바로잡을 수 있고, 그렇지 않으면 아내와 자식조차 지킬 수 없습니다. 옛 성현들이 보통 사람보다 월등히 뛰어났던 것은 오직 선을 행하는 데만 능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지금 그대는 동물에게까지 이롭게 할 수 있을 만큼 뛰어나지만 백성에게는 이롭지 못합니다. 왜?"
"무게를 달아보면 얼마나 무거운지 알 수 있고, 길이를 재보면 얼마나 긴지 알 수 있는데, 이는 모든 것, 특히 사람의 마음에도 해당되는 말입니다. 생각해 보세요!"
"군대를 동원해 병사들이 다른 나라의 적으로 목숨을 걸고 싸우게 한 다음 우리만 행복해야 합니까?"
제나라의 헌왕은 "아니오. 내가 왜 이 일을 하는 것이 행복한가? 나는 나의 가장 큰 소망을 이루기 위해 한 것입니다!"라고 대답했다.
맹자가 말하기를 "왕의 가장 큰 소망이 무엇입니까?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제나라 선왕은 미소를 지었지만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맹자가 말했다:
"먹을 것이 부족해서입니까? 가볍고 따뜻한 옷을 충분히 입지 않아서입니까? 아니면 밝은 색이 부족해서인가요? 들을 만한 아름다운 음악이 부족해서인가요? 여러분을 기다리는 사람이 충분하지 않나요? 이런 것들은 직원들이 최선을 다해 공급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 오신 건가요?"
제나라 선왕은 "아니요, 그것 때문에 온 것이 아닙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맹자가 말했다:
"그렇다면 왕의 가장 큰 소망을 알 수 있겠군요. 땅을 넓혀 진나라와 초나라가 당신을 만나 중국을 다스리게 하고, 이웃의 외인들을 달래고 싶지 않습니까. 그러나 이런 식으로 욕망을 채우려는 것은 나무에 올라가 물고기를 잡으려는 것과 같습니다."
제나라의 선왕이 "그렇게 심각한 일입니까?"라고 물었다.
맹자는 "그보다 더 심각한 일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물고기를 잡기 위해 나무에 올라가면 비록 물고기를 잡지는 못하지만 후유증은 없다. 연습을 통해 욕망을 충족시키세요. 최선을 다하지 않으면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미래에 재앙이 닥칠 것입니다."
제나라 헌왕이 "왜요? 그 이유를 말해줄 수 있겠소?"
맹자가 "주나라와 초나라가 싸우면 어느 나라가 이길 것 같습니까?"라고 말했다.
제나라의 선왕은 "초나라가 이길 것입니다."라고 답했다.
맹자가 말했다:
"이것에서 우리는 작은 나라는 큰 나라의 적이 될 수 없고, 인구가 적은 나라는 인구가 많은 나라의 적이 될 수 없으며, 약한 나라는 강한 나라의 적이 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중국 땅은 1,000만 평방 피트에 달하는데 제나라의 땅은 그 1/9에 불과합니다. 1/9의 힘으로 8/9를 정복하려 하니 조나라와 초나라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대왕, 근본부터 시작합시다!
"이제 왕께서 어진 정치를 펼치라는 조칙을 내리시면 천하의 모든 문인들이 제나라의 관리가 되고 싶어 하고, 모든 농민들이 제나라의 밭을 경작하고 싶어 하고, 모든 상인들이 제나라의 시장에서 장사하고 싶어 하고, 모든 나그네들이 제나라의 길을 지나고 싶어 하고, 군주를 미워하는 사람들이 왕께 불평하고 싶어 할 것입니다. 누가 이를 거부할 수 있겠습니까?"
제나라 선왕이 말했다:
"내 마음이 너무 혼란스러워서 그대의 말을 더 이상 이해할 수 없소. 제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고 명확하게 가르쳐 주셨으면 합니다. 저는 비록 똑똑하지는 않지만 노력해 보겠습니다."
맹자는 "산업에서 고정 수입은 없지만 도덕적 감각이 확고하다는 것은 학자만이 할 수 있는 일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일반인은 산업에서 고정 수입이 없으면 확고한 도덕적 감각을 갖지 못합니다. 확고한 도덕적 감각이 없으면 무모하게 행동하고 법을 어기며 나쁜 짓을 할 것입니다. 그들이 범죄를 저지를 때까지 기다렸다가 처벌하는 것은 백성들을 거짓으로 고발하는 것과 같습니다. 자비로운 군주가 어떻게 백성을 모함하는 일을 하면서 통치할 수 있겠습니까?"
"그러므로 현명한 통치자는 백성의 업보를 처방할 때 반드시 부모를 부양하고 아내와 자식을 키울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좋은 해에 성공하면 잘 입히고 잘 먹이고, 나쁜 해에 성공하면 굶어 죽지 않게 하여 선의 길을 따르도록 이끌면 백성들은 자연히 말을 잘 듣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오늘날 백성들이 열심히 일해도 부모를 부양하고 처자식을 키우지 못하고, 좋은 해는 고난으로 바뀌고 나쁜 해는 굶주림만 남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렇게 모두가 살고 싶고 너무 늦을까 봐 두려워합니다. 어떻게 예절을 배울 여유를 가질 수 있겠습니까?"
"자애로운 정부를 원한다면 뿌리부터 시작하지 않겠습니까? 각 집집마다 오무(五畓)의 땅에 뽕나무를 심고, 오십이 넘은 사람은 비단 무명옷을 입게 하십시오. 닭, 돼지, 개, 기타 가축을 제때에 기르고 사육하여 70세 이상의 사람들이 고기를 먹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100에이커의 경작지를 가진 가족을 위해 쟁기질을 미루지 마세요. 8인 가족이 충분히 먹을 수 있습니다."
"각급 학교 교육을 잘하고 효도하고 형제를 공경하는 교훈을 반복하여 백발이 성성한 노인이 고개를 뒤로 젖히고 걷지 않도록 하라. 노인들은 비단옷과 무명옷을 입고 고기를 먹으며, 서민들은 잘 먹고 잘 입으면 천하를 다스리지 못할 것입니다."
작품 감상
이 흥미진진한 에세이는 맹자의 자비로운 정치 사상을 포괄적으로 논하고 있습니다. 제나라 헌왕이 막강한 힘을 바탕으로 "천하를 평정하고 오랑캐를 멸망시키겠다"는 야심에 대해 맹자는 곧바로 "왕으로서 백성을 보호한다"는 사상을 제시하고, 백성을 보호하는 것이 중요함을 역설하며 제나라 헌왕이 백성을 보호하지 않는 것도 사실이 아니지만 그렇다고 할 수도 없음을 비유를 통해 지적한다. 헌왕이 백성을 보호하지 않고 왕임을 자처하며 백성을 억압하지 않은 이유는 통치를 시도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통치하려는 시도는 반드시 실패하며, 이길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정부를 세우고 자비를 베푸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맹자는 백성을 보호하는 방법으로 '백성의 재산을 통제하는 것'과 '백성이 선행을 하도록 유도하는 것'의 두 가지 방법을 제시하고, 이 두 가지 방법을 실행하면 '왕도 없고, 사람도 없다'는 것을 지적합니다. ". 대화 내내 맹자는 배의 선장으로서 지휘봉을 잡고 구름 위를 여행하며 자신이 원하는 대로 행동합니다. 그 구조는 한 가지 중심에 단단히 집중되어 있는데, 바로 제나라의 선왕에게 인의로 세상을 다스리라고 충고하는 것입니다. 작은 문제에서 시작하여 큰 이론으로 이어지는 전체 글은 멀리서부터 가까이서, 단계적으로 추론하고, 생생한 은유, 철저한 추론, 산문의 사용 이상으로 글의 생동감과 추진력이 넘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