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항상 내가 봄을 좋아한다고 생각했다. 따뜻하고 희망의 계절이자 열정적인 천재의 활력과 탄복의 계절이다. 제비가 봄진흙을 받치고, 모래와 따뜻한 원앙이 잠을 자니, 곳곳이 평화롭고 조용하다.
그리고 나는 늦여름에 서서 다가오는 가을비에 둘러싸여 약간 부드럽다. 나는 무더운 여름이 이미 다른 도시로 쫓겨나 그곳의 번화함 속으로 사라진 것 같다. 때때로, 나는 정말 먼지를 만들고 싶어, 그것을 가지고 사방을 떠돌아다닐 수 있는데, 내가 어떻게 눈앞의 가을비를 아까워할 수 있을까? 그것은 이미 나를 그 부드러움 속에 고정시켜 나와 함께 춤을 추게 했다. 이렇게 나는 자유롭게 춤을 추고, 빗속에서 손을 내밀고, 가볍게 내 손가락을 감싸고, 손을 살짝 들어, 마치 내 마음도 물방울을 따라 출렁이고, 흥겨운 웃음소리가 울려 퍼지며, 단풍이 붉어지게 하고, 석양이 즐거워지는 것 같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그는 산천을 붉게 물들였다 ...
사람들이 끊임없이 가을비를 저주하는데, 나는 단지 무심코 그것이 나를 맞히게 했을 뿐이다. 계속되는 가을비를 바라보며, 나는 최선을 다해 나를 바꾼 그 순간을 찾았다. 열매가 가지에 가득 걸려 있을 때인가요? 아니면 그 나무의 푸른 잎이 황금색으로 변했을까? 어쩌면 그 향기로운 국화에서? 어쩌면 캠퍼스에서 또 다른 유치하지만 청춘이 가득한 학생일까요? 가을경인지 문인들이 무거운 펜으로 그려서 나를 감염시켰나? 아니면 친구와의 마음을 털어놓는 대화가 당신의 고민을 사라지게 할 수 있을까요?
이렇게 혼자 가을비 속을 걷다가 가을바람에 녹아내리고, 나는 녹색 알코올 냄새를 맡았고, 봄잠을 잘 수는 없었지만, 나는 행복으로 가득 찼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가을에는 가을의 신선함과 향기와 충실함을 느꼈다. 높은 곳을 바라보니, 올가을에 얼마나 많은 문인들이 가슴이 찢어졌는가, 두보의' 나는 이미 3 천 리를 여행했다' 고 말했다. 슬픈 가을, 나의 백년의 비애, 나 혼자 이 높이 올라간다. "울게 한다. 이청조의' 추홍연근 향잔옥' 은 사람을 처량하게 한다. 말이 멀리 떨어져 있는' 석양이 서쪽으로 지고, 창자가 하늘 끝에 있다' 는 것은 사람들로 하여금 그리움을 그리게 한다. 하지만 나는 이 가을의 슬픈 노래를 사랑하고, 그녀의 우아함을 사랑하고, 슬픈 두루마기를 그리워하며, 그 슬픔과 감동, 예쁘고 찰랑거리는 것을 똑똑히 볼 수 있게 해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가을바람이 불면 이 선은 나의 즐거움과 하나가 된다. 이번 계절에 나는 가을과 손을 잡고 금빛 찬란한 노래에서 손을 잡는다. 그때부터 내 생활은 너 때문에 바뀌었기 때문에 지금 나는 눈앞의 가을에 대한 사랑으로 가득 차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풍경을 쓰는지 사람을 쓰는지 모르겠다. 사람이 즐겁기만 하면 가을이 슬프고 향기롭지 않을까요? 아, 시원하고 황급한 가을비가 왔다. 다시 한번, 모든 것이 다른 맛에 의해 자양됩니다. 서둘러, 서둘러, 하지만 결국, 그것은 지구에 부드러운 선물을 주었고, 또한 벌거숭이 몇 가지 희미한 잎이 없는 가지에 몇 가닥의 쓸쓸한 처량함을 장식하고, 사람들의 무심코 스쳐 지나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나는 처마 밑에 기대어 가을비의 평범한 기질을 섬세하게 느꼈다. 평범하고 평범하지 않은, 결국, 그것은 가을 내내 대가를 치렀다: 다만, 단지 가랑비일 뿐이다.
봐라, 먼 곳에서, 가까운 곳에서, 내 눈앞은 점점 베일로 덮여 있었다. 그것은 안개 한 층, 짙은 안개 한 겹이었다. 모든 것이 이 안개가 자욱한 세상에서 잠을 잘 것이다. 눈앞의 모든 것이 영원히 하얗고, 또 어떤 것이 섞여 있을지도 모른다. 모락모락 올라가는 연기가 흩날리며. 나는 그것을 볼 수 없지만, 나는 그것을 맡을 수 있다.
빗발을 통해 사람들의 우산이 머리를 거의 가리지 않는 것을 분명히 볼 수 있다. 더 자세히 말하자면, 너의 머리에는 아직 몇 방울의 물이 남아 있다. 그들은 소탈한 가을비를 느끼길 원하지만, 여전히 아무도 이' 우아한 풍경' 을 주목하지 않는다.
가을비는 여름의 뇌우를 이어받아 봄 같은 역사를 재연해 다시 대지를 새롭게 쇄신하고 모든 것을 씻었다. 3 어떻게 해설을 써요?
설명문이란 무엇입니까? 설명문은 해석을 주요 표현으로 하는 문체이다. 그것은 객관적인 사물의 성격, 특징, 기능 및 용도에 대한 과학적 해석이다. 서술문처럼 서술, 묘사, 서정을 중시하지도 않고, 의논문처럼 관점을 밝히고 오류를 반박하는 데도 치중하지도 않는다. 설명문은 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해석을 통해 지식과 기술을 자라게 한다.
그러면 어떻게 논술을 잘 쓸 수 있을까요?
우선, 우리는 사물의 특징을 파악해야 한다
한 편의 설명문을 잘 썼는지 아닌지, 주로 사물의 특징을 잡았는지, 독자들에게 구체적이고 명확한 이해를 주었는지를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동물원을 방문하려면 젊은 독자들에게 기린을 소개해야 한다. 기린의 주요 특징은 무엇입니까? 달리는 속도와 예쁜 줄무늬가 기린만의 특징이 아니다. 기린의 주요 특징은 긴 목이다. 그것은 세계에서 가장 높은 동물이다. 암사슴은 4 미터 이상 높고 수사슴은 5 미터 정도이다. 최고 기록은 5 미터 78 이다. 그것은 네 개의 가늘고 긴 다리와 특히 긴 목을 가지고 있다. 놀랍게도, 그것은 단지 7 개의 경추골로, 인간의 경추골과 같은 수이다. 기린의 일곱 개의 경추가 일렬로 늘어서 있는데, 이것이 바로 그것의 긴 목이다. 각 경추의 길이는 상상할 수 있다. 이것들을 분명히 써야 기린의 주요 특징을 잡을 수 있고, 비교적 좋은 논술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너는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특징을 파악할 수 있을까요?
우선 자세히 살펴보세요. 문장 (WHO) 는 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반영으로, 깊고 세밀한 관찰만이 일을 똑똑히 볼 수 있다. 허난성 정저우시 제 7 중학교 학생인 유웨이는 분나비의 종류, 형태, 생활습성, 분나비가 왜 아침에 날 수 없는지, 농작물에 어떤 피해가 있는지, 분명하고, 타당한 근거가 있는 분나비를 소개하는 설명문을 썼다. 이 설명 문장 들은 일부 학교에서 교재로 뽑혔다. 웨이는 왜 이렇게 좋은 문장 쓰는 거야? 그는 평소에 생물에 대해 강한 흥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스스로 실천하고 자세히 관찰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년 동안 그는 400 여 개의 표본을 만들었는데, 그 중 광봉나비 표본은 300 여 개, 그리고 5 ~ 6 종 * * *. 경험에 대해 이야기할 때, 그는 이렇게 썼습니다.
"곤충의 개체는 매우 작다. 특히 머리 구조는 관찰하기 어렵다. 나는 선생님에게 돋보기를 빌렸는데, 내가 관찰한 것은 나비, 벌, 메뚜기, 잠자리, 모기, 파리 등 광범위했다. 유엽, 오동잎, 느릅나무 잎, 아카시아 잎 등이 있습니다. 풀잎과 화초나무 ... 저는 돋보기, 펜, 공책을 항상 가지고 다니면서 학교에 다니고 공원에 놀러 갈 때 시간을 내어 약간의 관찰을 하고 주요 관찰 상황을 적어 두곤 합니다. "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둘째, 자료를 열람해야 한다. 우리는 모든 것을 몸소 경험할 수 없다. 설명문은 특징이 정확하고 자료가 상세하며, 이를 위해서는 관련 자료를 검토하여 선인이 총결한 경험으로 검증해야 한다. 예를 들어 창사에서 공부하는 중학생이 북경으로 여행을 가서 고궁을 구경하고 그를 학우에게 소개하고 싶다. 그래서 그는 자신의 참관 인상을 적었을 뿐만 아니라' 고궁 관광지도' 와' 베이징 10 대 명소' 한 권을 사서 고궁의 역사, 지리적 위치, 건축 특색을 이해했다. 이런 식으로, 그는 알고 있다: "자금성이라고도 하는 고궁은 중국 명청 2 대의 황궁으로, 5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전체 궁성은 직사각형, 면적 72 만 평방미터, 궁전 70 여 채, 집 9000 여 칸이다. 사방은 10 여 미터 높이의 벽이고, 벽 밖에는 50 여 미터 폭의 해자가 있다. 성벽의 네 모퉁이에 정교한 모퉁이 건물이 하나 있다. 고궁 건축군은 규모가 크고 배치가 통일되어 있다. 명나라 초년에 우리는 이 궁성을 건설하기 위해' 십만 장인과 수백만 명의 노동자를 섬겼다' 고 했다. 고궁은 중국 고대 노동인민의 땀과 지혜의 결정체이다. "위에서 언급한 구체적인 인물들과 건축 특징들은 필요한 자료를 찾아보지 않으면 자연히 파악하기 어렵다.
마지막으로 비교하는 법을 배웁니다. 세상의 사물은 천차만별이고, 사물마다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심지어 한 가지 사물도 자신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세상에 똑같은 나뭇잎 두 조각이 없다. 쌍둥이 형제는 아무리 닮아도 구분할 수 있다. 사물의 특성을 잡는 것은 바로 이 사물이 다른 사물과 구별되는 다른 특징을 잡는 것이다. * * *, 일반에서 개성을 찾고 특수성을 찾는 것이다. 사물의 특성은 종종 다른 사물과의 비교에서 나타난다. 예를 들어, 중국이 큰 나라라는 것을 나타내려면' 대' 라는 글자가 매우 학문적이다. 중국이 960 만 제곱 킬로미터의 면적을 가지고 있다고 직접 말할 수도 있고, 비교 방법으로 설명할 수도 있다. 프랑스에 비해 중국의 면적은 프랑스보다 17 배 더 크다. 일본에 비해 25 개의 일본이 있다. 영국에 비해 영국에는 39 개가 있다. 우리 조국의 면적은 유럽 전체와 맞먹는다. 이런 대비는 구체적이고, 생동감 있고, 설득력이 있다.
요컨대, 해석 대상의 특징을 파악하려면, 한편으로는 직접 실천하고 세심하게 관찰해야 하며, 한편으로는 책과 경험이 있는 사람에게서 배우는 데 능숙해야 하며, 동시에 자세히 생각해야 한다. 비교하는 법을 배우고, 가능한 한 자신이 설명해야 할 내용을 숙지하십시오.
둘째, 설명이 조리가 있어야 한다
설명문을 잘 쓰려면 사물의 특성뿐만 아니라 사물 자체의 조직도 파악해야 한다. 사물 자체의 조직에 따라 사물을 해석하는 것은 복잡한 상황에서 단서를 정리하고 사물의 특징과 사물의 다른 부분 사이의 관계를 명확히 하는 것이다. 해석이 조리가 있다는 것은 글쓰기의 단서가 분명하고, 계층이 분명해야 하며, 어디서부터 써야 할지 생각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거꾸로 쓰면, 문장 단서가 뒤죽박죽이 되고, 불분명할 수도 있다. 예성타오 씨는 경태란 제작에 관한 설명적인 문장 한 편을 써서 문장 조직을 매우 중시한다. 저자는' 타이어 만들기',' 꼬집기',' 페인트',' 굽기',' 마감' 의 다섯 가지 주요 공정을 잡고 각 공정의 제작과 원리를 상세히 설명했다. 구조가 촘촘하고 조직이 뚜렷하다.
설명문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새로운 품종을 소개하는 것과 같은 구체적인 것을 설명하는 것입니다. 하나는 추상적인 것을 설명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세상은 무엇입니까?" " 。 그러나 구체적인 것이든 추상적인 것이든 각자의 특징과 구조가 있다. 우리가 사물의 법칙을 따르고 일정한 순서에 따라 해석하면 순서가 명확해질 것이다.
구체적인 사물을 설명하는 문장 는 위에서 아래로, 앞에서 뒤로, 밖에서 안으로, 주요에서 부차까지 쓸 수 있어 독자들이 각 부분 사이의 관계를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예를 들어, "트빌리시 지하 인쇄소" 라는 기사를 배웠을 때, 저자 마오 방패는 이 일반 작은 병원의 구조를 이렇게 소개했습니다.
"이 마당은 부근의 많은 뜰과 별 차이가 없어 반 명을 둘러쌌다.
높다란 나무 울타리 왼쪽에는 우물이 있는 독립된 오두막이 있습니다. 오른쪽은
각각 약 10 피트 정사각형, 앞에 복도가 있는 두 개의 주요 방 메인 룸 아래에는
땅 위에 반쯤 드러난 지하실은 주방용이며 작은 사다리에서 내려온다.
이런 정원은 그해 트빌리시 일반 시민 주택의 표준 표본이다.
유형.
이 문장 후, 우리는 이 지하 인쇄소의 위치, 구조, 샘플에 대해 잘 알고 있다.
공식은 저자가 이 순서로 해석되기 때문에 한눈에 알 수 있다. 외부에서 안쪽으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위에서 아래로 해석된다.
어떤 학생들은 구체적인 사물을 소개할 때, 사전에 맥락을 정리하지 않고, 이런 사물들 사이의 관계에 따라 분류한다. 결과는 왕왕 관계가 매우 어지러워, 계층이 분명하지 않다. 예를 들어, 상품에 관한 문장 한 편은 이렇게 썼습니다.
"청년식품점은 각종 통조림, 말린 과일, 담배, 명주를 판다. 파인애플과 오렌지 통조림도 있어요! 리치간, 중화표 담배, 모란표 담배, 앞문 담배 포함 계원건조, 건포도, 펀주, 죽엽청, 찜원우 통조림, 세계적으로 유명한 마오타이주 등이 있습니다. , 다양한 색상, 완벽한 품종. 클릭합니다
이 구절에 열거된 상품은 하나의 개념과 하나의 일반 개념, 평행 관계와 예속 관계가 있다. 저자는 이 상품들 사이의 내적 연계에 근거하여 총결하고 해석하지 않고, 어디에 어디에 쓰는지, 계층과 조직이 불분명하다는 것을 생각한다. 이 단락은 다음과 같이 읽어야합니다.
"청년식품점은 각종 통조림, 말린 과일, 담배, 명주를 판다. 통조림 제품에는 파인애플 통조림, 오렌지 통조림, 생선찜 통조림 등이 포함됩니다. 말린 과일은 계원건조, 건포도, 리치건조 등이 있다. , 담배는 중국 카드, 모란 카드, 정문 번호 등이 있습니다. 명주는 마오타이, 펀주, 죽엽청 등이 있다. 각종 색깔, 품종이 다 갖추어져 있다. "
추상적인 것을 설명하는 문장 한 편은 사물을 "이런 것" 뿐만 아니라 "왜" 도 더 설명해야 한다. 이는 사람들이 사물을 인식하는 법칙에 따라, 얕은 것에서 깊은 것으로, 구체적, 구체적, 인과, 현상, 본질, 양적, 특수에서 일반까지, 등등 한 걸음 더 깊이 설명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예를 들어, 새는 왜 날 수 있습니까? 사람들은 왜 꿈을 꾸나요? 모두 이런 부류에 속한다. 사물의 변화 발전 과정을 설명하기 위해서라면 연대순으로 설명할 수 있다. 생산 기술 도입에 속하면 생산 절차에 따라 올 수 있다. 문장 들은 일 자체의 순서에 따라 해석 순서를 결정해야 명확하게 쓸 수 있다.
이 문장 다 읽고 나면 이 연습을 하세요.
만약 당신이 북경에서 등교하는 친구가 있다면, 여름방학에 사오산에 가서 모 주석의 옛집을 참관하고 싶습니다 (당신은 사오산 부근에 살고 있습니다). 나는 네가 그와 함께 참관할 수 있기를 바란다. 그러나 그는 가장 편리한 방법도 모르고, 어떻게 하면 너의 집을 잘 찾을 수 있을지 모른다. 그런 다음, 당신의 집 주소, 베이징에서 창사까지 몇 차례 차를 타고 창사에 가서 어떻게 당신의 집을 찾을 수 있는지, 당신의 집 주위에 어떤 식별할 수 있는 특색과 표지판이 있는지 그에게 편지를 써 주세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친구에게 편지를 읽어 달라고 부탁하면, 그 편지를 묻지 않고 길에서 집을 찾을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친구명언)
셋째, 설명문의 언어는 정확하고 간결하며 통속적이어야 한다.
정확성: 설명문의 내용은 과학성과 전문성을 갖추고 있어 언어가 정확해야 하며 과장하거나 축소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한 학생은 학교에서 나무를 많이 심고 녹화를 잘 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는 "우리 캠퍼스" 라는 글에서 "우리 학교의 녹화 면적이 시 중학교 1 위다" 고 썼다. 이 표기법은 정확하지 않다. 만약 누군가가 "너희 학교의 녹화 면적이 얼마나 되니? 다른 학교가 너만큼 좋지 않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니? 클릭합니다 이 학생은 아마 대답하기 어려울 것이다. 왜냐하면 그는 학교 녹화가 잘 되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아직 자세히 조사할 겨를이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이 문장은 다음과 같이 변경할 수 있습니다: "현재 우리 학교의 녹화는 도시의 녹화가 좋은 학교 중 하나입니다." "현재" 라는 단어를 추가하여 "과거" 와 "미래" 를 제외합니다. "하나" 를 더하면 "유일한" 이 아니다. 이것은 비교적 정확하다.
언어는 정확하며, 우선 단어로 정확하다. 설명문은 가장 꺼리는 것이다. "대략", "비슷", "가능성" 이 무엇인지 ... 애매모호하여 일을 설명할 때 적절하지 않다. "중국석아치 다리" 라는 글에는 "조주교가 위강을 가로지르고 있다. 기원 605 년경에 지어졌는데, 지금까지 이미 1300 년이 넘었는데도 여전히 원래의 웅장한 자세를 유지하고 있다. 조주교는 길이가 50.82 미터, 양끝이 9.6 미터로 매우 웅장하다.
이 문장 속의 숫자는 근사하고 정확하다. 조주교는 어느 해에 건설되었고, 역사서에는 확실한 기록이 없었기 때문에 대략적인 숫자만 말할 수 있었다. 조주교의 길이는 소수점 이하 두 자리까지 정확한데, 이는 다리가 있다는 것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이러한 구체적이고 정확한 숫자에서 중국 고대 노동인민의 지혜를 보여준다. 설명문을 쓸 때는 반드시' 가장 적절하다' 와' 가장 정확한' 언어를 선택해 표현해야 한다.
단순함: 단순함은 단순함, 깔끔함, 가능한 적은 말로 일을 분명하게 말하고, 반복하지 말고, 반응이 둔하다. 예를 들어 이 두 문장의' 흔적 없음' 과' 흔적 없음' 은 모두 불필요하므로 삭제해야 한다.
설명문의 언어를 간결하게 하기 위해서는 불필요한' 확장' 과' 암시' 를 방지해야 한다. 어떤 학생들은 서술문을 쓰는 것에 익숙하고, 묘사와 묘사를 좋아하고, 설명문을 쓰는 것은 초보자이며, 때로는 어쩔 수 없이' 확장' 과' 암시' 를 해야 한다. 예를 들어 소나무와 버드나무에 대한 설명문이 있는데, 끝은 이렇습니다.
"우리는 소나무의 불굴의 품격을 배워야 할 뿐만 아니라 버드나무 뿌리의 정신도 배워야 한다."
서정적인 문장 한 편을 쓰는 것은 당연한 일이니 해석할 필요가 없다. 오히려' 뱀을 그려서 발을 더하다' 로 간결하지 않다.
통속: 언어의 통속적인 것은 원래의 추상적인 개념을 구체적이고 생동감 있게 만들고 심오한 이치를 간단명료하게 만드는 것이다. 다음으로, 이 설명을 살펴 보겠습니다.
수천 년 동안 근로자들은 식물의 흥망, 철새의 왕래 등 자연현상과 기후의 관계에 관심을 갖고 이에 따라 농사를 안배해 왔다. 살구꽃이 만발한 것은 마치 자연이 빨리 땅을 경작해야 한다고 선전하고 있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복숭아꽃이 피었을 때, 우리가 서둘러 좁쌀을 심어야 한다는 것을 암시하는 것 같다. 뻐꾸기는 노래를 부르기 시작했고, 노동자들은 그것이 무엇을 부르고 있는지 이해했다. "할아버지 할머니, 밀을 베어 나무를 꽂으세요." 이렇게 화조화가 노래하고, 풀이 자라고, 꾀꼬리가 날아가는 것은 모두 자연의 언어이다.
이런 자연 현상은 우리나라 고대 노동인민들에 의해 현상학이라고 불린다.
위의 예는 현상학이 무엇인지에 관한 것이다. 작가가 사용하는 언어는 통속적이고 이해하기 쉬우며, 구체적이고 생동감 있게 설명한다. 그것은 기후 변화와 동물 활동, 식물 성장, 농업 생산 사이의 관계를 분명히 했다.
설명문의 언어는 생동감 있고 재미있지 않고 통속적이어야 한다. 예성타오 씨는' 문장 예' 에서 "설명문이 반드시 굳은 얼굴로 말하는 것은 아니지만, 약간의 재미가 없어서는 안 된다" 고 말했다. 어떤 설명문은 의인화, 비유, 인용 등의 수사 수법을 사용하는데, 매우 재미있고 난해하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화학 친구가 있으면 농작물은 생물계의 적의 공격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2) 잠자리는 곤충의' 비행의 왕' 으로 불린다. 무더운 여름에 잠자리는 상해 여명 또는 소나기가 시작될 때 무리를 지어 하늘을 나는 경우가 많다. 그것은 비행기와 같지만, 그것의 비행 기교는 비행기보다 훨씬 낫다.
(3) "백로는 일찍, 한로는 늦게, 추분은 밀을 심을 때이다." 이것은 화북 중부에서 유행하는 농업 속담이다. 이 농업 속담은 농사를 짓는 것은 절기에 달려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예 (1) 는 의인화 표기법을 사용하여 읽기가 재미있다. 잠자리를 비행기에 비유하는 것은 적절하고 생동감 있는 것으로, 해석한 것을 이해하기 쉽게 한다. 농업 속담을 인용하여 절기와 농작물 재배의 관계를 통속적으로 해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