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 눈썹" 에 대한 새로운 탐구
우한 대학 고급 연구 센터 중국 연구반 왕승
우한 대학 화학 분자 과학 대학 한용
한 송이는 원랑의 선녀꽃이고 다른 한 송이는 아름다운 옥석이다. 이상한 인연이 없다면, 평생 그를 만날 것이다. 이상한 인연이 있다면, 내 마음은 어떻게 비어 있을까? 하나는 허공이고, 하나는 물이고, 하나는 거울 속의 꽃이다. 눈에 어떻게 눈물이 많은가, 어떻게 가을부터 겨울까지, 봄부터 여름까지 흐를 수 있을까?
홍루몽' 에서 가보옥이 환상 속에서 몽유할 때 들은 다섯 번째다. 오랫동안 대부분의 독자들은 당연히' 원랑선파' 가 대옥을 가리키고,' 미옥흠' 은 보옥을 가리키며,' 만트라 눈썹' 은 줄곧 절창처럼 보비녀의 생사의 사랑을 칭송해 왔다. 그러나, 만약 우리가 이런 선입견을 버릴 수 있다면, 우리는 문곡 자체에 대해 상세한 연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주선생은 1' 김옥의 수수께끼' 라는 글에서 이 전통적 관점에 대해 의심을 표했다. 그는' 홍루몽' 의 석두 자체가 본래 흠이 있다고 생각했고, 지요도' 적결함궁중사' 의' 적결함' 이' 홍옥' 과' 옥병' 의 이중적 의미라고 지적했다. 서론' 은' 인생 오류' 가 더욱 독특하다.' 어리석은 사람을 보내려 한다' 와' 목석 전 나는 인연만 읽는다' 는 보옥의 말투가 분명하지만,' 눈썹을 구부린다' 라는 노래 이후 보옥은' 내가 끝없이 이 노래를 듣는다' 는 것이 꼭 유익한 것은 아니다. 더욱이,' 목석 동맹' 의' 돌' 은 결국' 옥' 과는 달리' 김옥양연' 에 반대하는 것은' 옥' 을 부정하는 것이다. 그래서 보옥이 몇 차례 던졌고, 주선생은 이로써' 우닝미' 가' 목석 동맹' 이 아니라는 결론을 내렸다.
이에 따라 필자는 주 선생의 전제에 대체로 동의했다. 그러나 작가는 그의 다음 논단' 원랑선파는 스샹운, 미옥은 임대옥' 에 대해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필자는 만문의 전문에 대해 진지한 고증과 분석을 한 후,' 선파' 가 임대옥,' 흠 없는' 이 두 옥이 책에서 밝고, 허실하며, 보옥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새로운 견해를 감히 제시했다. 그래서' 순간 눈썹' 은 정말 먀오합전이다. 홍권 선배에게 가르침을 비판해 달라고 부탁한다.
우선,' 원랑선화' 의' 원랑원' 전전' 희':' 서왕모거궁, 랑봉원, 천리의 도시, 옥루 12'. 분명히' 원랑' 은' 랑봉가든' 의 약자인 이의산이' 12 층 도시는 원랑 서쪽에 있다' 고 말한 적이 있다. 둘째,' 설문' 에는' 꽃 한 송이가 아름답다' 는 말이 있는데, 이는' 원랑 한 송이 선녀꽃' 의' 선녀꽃' 이 선녀꽃의 뜻이라는 뜻이다. 다이옥의 장주선초를 다시 보면 홍루몽 1 회에서 고백한다. 그것은 서구 정신은행의 삼성석 기슭에서 태어났다. 서천' 은 서왕모가 사는 궐궁과 비슷해 보이지만' 원랑' 과' 영안 삼생석해안' 은 모두 선경처럼 보이지만' 원랑선녀' 를 당장 단언할 수는 없다. 그러면 우리는 잠시 관점을 바꿀 수도 있다. 당대의 심리의 해당시 () 에는 "해변에 기이한 나무가 있고, 이미 선산을 심었다는 것을 알고, 존서 원랑 () 은 그 책에서, 자치도는 봉래 () 를 본다" 는 말이 있다. 이후 송대 시인 심례의 해당시' 해당시' 에도' 양원 기생, 원랑선 의심' 이라는 문장이 있었고, 당대 시인 자단은' 백화보' 를 썼다. 이렇게 우리는' 만녕미' 의' 원랑선파' 라는 단어가 해당화를 가리킨다고 추측할 수 있다.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홍루몽' 의 처음 80 회 중' 탁' 이라는 글자가 두 번밖에 나타나지 않았다는 점이다. 원랑선파' 를 제외하고 홍의원 서부 해당화를 묘사한 것은' 대관원 시험' 제 17 회다.
먼저 해당화와 진주초의 관계를 말하다. 해당화는 비록 누빔 구슬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왕은' 군방보' 에서' 베고니아 색미만 연한 누빔으로 본다' 고 말했고, 많은 영당의 시는 해당화의 새싹을' 구슬' 에 비유했다. 예를 들면' 그저께 베고니아가 끊어지지 않아 연지만 조금 물들었다' 고 말했다. 그리고' 붉은 모래의 꽃' 을 붓는 서부 해당화는 봄의 해당화로 목본식물에 속하며,' 목석연맹' 의' 나무' 처럼' 장주초' 의' 풀' 과 모순되는 것 같다. 그러나, 우리는 백해탕이' 추서리 재식 해당사' 에서 제 37 조를 간과해서는 안 된다. 해당화인데, 일종의 초본식물로,' 누빔' 의' 풀' 과 잘 어울린다.
채란' 잡지에서 인용한 원대 이시진의' 랑야집' 에 따르면 "예전에 한 여자가 원하는 것을 놓쳤지만 북쪽 벽 밑에서 눈물을 흘렸다. 그 후, 풀이 파종되고, 그 꽃은 매혹적이고, 색깔은 여자의 얼굴과 같다. 그 잎은 녹색과 붉은색으로, 창자 꽃이라고 불리며, 8 월 해당화, 즉 지금의' 8 월 해당화' 라고 불리며 속피에 연락한다.
보옥은 이홍원의 서부 해당화에 대해 "지방이 부끄러우면 붉고 싱거우면 병을 돕는 것 같다" (제 17 회) 고 말했다. 다이옥의' 애교병' 과 비교하면, 그것은' 고요할 때는 꽃처럼 빛나고, 움직일 때는 약류처럼 움직인다' (세 번째 회) 는 많은 유사점을 가지고 있다. 보옥의 시' 홍의황청' 에는' 붉은 화장 밤 잠을 못 이루다' (제 18 회) 라는 비유가 있다. "(다이옥) 침대 난간에 기대고, 두 손으로 무릎을 안고, 목각 진흙 조각처럼 눈을 감고, 20 여일 잠을 잔다" (제 27 회), "다이옥" 은 4 회까지 잠을 자지 않았다. "이 해당화는 줄곧 부수로 여겨져 죽기 전 봄에는 공연히 절반을 죽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해당화와 대옥, 심지어 진주초와의 관계가 보통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위에서 언급한' 원랑선파' 에 대해 우리는 다이옥이 가장 적합한 사람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물론, 제 63 회' 의홍 방군 연회' 에서 샹운은 해당화 한 개를 주웠는데, 그 위에는' 나는 꽃이 한밤중에 잠잘 것 같다' 고 새겨져 있어, 이 꽃명이 키운 해당화는 춘해당화에 속하는 것으로 판단될 수 있다. 상운과 해당화는 큰 관계가 있는 것 같다. 하지만 해당화가 샹운이라는 뜻이라면 해당화는 시들어 청산과 죽은 관계를 잃는다. 제 32 회 책에서 청운과 청원의 직접적인 관계를 찾기 어렵기 때문이다. 원앙, 김천, 평아의 줄거리도 10 년 전 정운에 도움을 준 사실을 폭로했다. 칭웬과는 무관하다. 그리고 제 76 회 샹운불면증을 쓴 것은' 선좌' 로 다이옥과 불안이 다르기 때문에' 붉은 화장이 밤을 새운다',' 원랑선파' 였다
다음은' 흠없는 옥' 문제다. 홍루몽' 에는 보비녀 외에 장옥무, 백옥천, 묘옥, 홍옥이 있다. 그들의 이름에는 모두' 옥' 이라는 글자가 있다. 그중 장옥과 백옥천은 곧 제외될 수 있다. 왜냐하면 그들은 결국 책의 부차적인 인물이고, 장옥은 여전히 한 사람이기 때문이다. 홍옥은 이름에' 옥' 이라는 글자가 들어 있지만, 뚱땡의 비판에 따르면 지난 30 권의 책에' 옥사 위보옥' 과 같은 중요한 줄거리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지만, 그녀는 등장부터' 옥' 이라는 글자를 숨겼고, 단지 샤오홍이라고 불렀다. 24, 26, 27 장은 자윤과의 연애도 썼는데, 자연히' 흠없는 옥' 과는 무관하다. 묘옥은 책 앞에 먹자국이 많지 않지만, 도덕은 비범하여 금릉 12 차이 속에 살고 있다. 더 중요한 것은 조설근이 매우 미묘한 필법으로 보옥과의 미묘한 관계를 몇 차례 암시했지만, 이 필법은 구름 안개 때문에 일반 독자들에게 무시당할 수 있다.
제 41 회' 최예사차 속 매화눈' 에는 맛볼 만한 필묵이 많다. 지아 사람들은 모두 쿠이 치 사원, 묘옥이 가모 등 사람들에게 차를 선물했다. "보비, 대옥의 옷자락을 잡아당겨 따라가자 보옥은 조용히 따라갔다." 그리고 "묘옥이 풍로에서 물을 부추기고 차 한 주전자를 담갔다" 고 말했다. 묘옥은 이 세 사람을 차별적으로 대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묘옥이 보옥에게 차를 따라줄 때, 그 말은 특히 이상하다. "나는 보옥과 내가 매일 차를 먹는 녹옥과 싸울 것이다." 우리는 묘옥이 리우 외할머니가 쓰는 컵을 원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다. 왜냐하면 그것이 더러워졌기 때문이다. 그녀는 또 "내가 쓰면 때려서 그에게 줄 수 없다" 고 말했다. " 그러나 그녀는 보옥과 같은 어린 소년에게 차를 따라 주었는데, 뜻은 매우 미묘하다. 그리고 책에서 보옥이 옥전에서 차를 마신다고 분명히 말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여전히", "옛날의 범" 이라는 두 단어는 어디서 유래한 것입니까? 여기서 곰곰이 생각해 보면, 이 시간 전까지만 해도' 쓰고 쓰지 않는' 은문이 많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그리고 보옥은 녹옥두가 속기라고 생각했다. 묘옥은 반박하며 말했다. "큰 것을 발견했어요. 죽근 122 조각으로 10 고리로 새겼어요." 이 이상한 용기는 묘옥이 형용할 수 없는 9 단 회장을 상징하는 것 같다. 그러나 보옥이' 짱 매화설차' 를 할 때, 보옥은 이미 그 뜻을 잘 알고 있는 것 같다. "나는 알고 있다. 너의 호의는 내가 감사하지 않고, 단지 두 분께 감사할 뿐이다." 묘옥도 매우 만족해, "이거 알아" 라고 말하고, 두 사람의 말도 비교적 이해한다.
보옥의 연시는' 설루 정광 계련시' 제 50 회에서 마지막에 올랐고, 이부이는 묘옥에게 홍매를 달라고 벌을 주었다. "모두들 형아가 재미있다고 말했고, 보옥은 기뻐하며 가겠다고 약속했다." 여기 보옥은 어제' 경사' 가 꽤 재미있었다. 하지만 채매 과정에 대해 진설은 글을 생략하고 보옥이 돌아온 뒤' 내가 얼마나 많은 정신을 썼는지 모르겠다' 는 말만 한 뒤 알록달록한 시' 방묘옥이 홍매를 구걸한다' 는 시를 썼다. 보옥은 예순 세 번째 생일에 돌아왔고, 묘옥은 대담하게 분홍색 쪽지 한 장을 바쳤다. "묘옥, 외인, 진방을 두드릴 준비를 한다." 이런 행위는 세상 눈에는' 낯선 사람을 낳다' 로, 이해하기 어렵지만, 묘옥의 지기에 대한 고백이며, 운명에 대한 그녀의 항쟁이다.
주목할 만하게도, 이 책에는 보옥의 숙소가 병원이라고 하고, 묘옥의 숙소는 벽청암이라고 하는데, 이 두 곳은 문자 그대로와 측면에서 정반대이기 때문에 작가의 한가한 펜이 아닐 것이다. 또한 홍의원림에는 소나무가 있고, 소호관에는 청죽도 있고, 최기사에는 홍매가 있다. 보옥, 다이옥, 묘옥 세 사람이' 오냉삼우' 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우연이 아닐 것이다. 저자가 일부러 안배한 것일 뿐, 대옥과 보옥의 관계가 다르다는 것을 암시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묘옥의 판단에는' 옥질이 좋지 않다' 는 말이 담겨 있고,' 인간난영' 이라는 노래에서도 묘옥이' 흠 없는 백옥이 진흙에 빠졌다' 는 점을 분명히 지적한 만큼 묘옥을' 흠없는 옥' 이라고 부르는 것은 충분한 근거가 있다.
이후' 기연이 없다면' 과' 기연이 있다면' 등의 문장은 불가피한 비극적인 결말에서 보옥이 자신의 운명에 대한 의심과 추궁을 표현했다. 헛된 한숨' 은 그 혼자만 무력하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것은 임대옥 것과 잘 어울린다. 한 가지 분명한 예는 제 63 회 다이옥이 채집한 부용화인데,' 동풍 탓이 없다' 라는 제목이 있다. " 그녀는 어떤 때는 자신의 방식으로 불안과 불안과 불안과 대담하게 싸웠지만 보옥에 대한 청첩장에는' 외인' 만 쓸 수 밖에 없었다. 인간과 불가가의 격차를 쉽게 격리할 수 있었다. 설령 묘옥이' 기질이 천선처럼 아름답고 재능이 천선보다 낫다' 고 해도,' 기우천' 의 고통은 이미 정해져 있었다.
다음' 하나는 물 속의 달' 인가, 아니면 묘옥을 주는 것인가. 홍루몽' 은 처음 80 회, 제 76 회' 오목정고 시' 만 수중월 중' 하늘 밝은 달, 연못 중수월, 상하 다툼' 이라고 썼다. 다이옥이' 냉월상혼' 에 합류했을 때 묘옥은 갑자기 산석 뒤에서 뒤져나와 시를 멈추고 은월경의 숨결이 은은히 보였다. 묘옥도 말했다. "당신들이 모두 달을 감상하고, 피리를 잘 불고 있다고 들었는데, 나는 이 맑은 못에서 달을 감상하러 나왔다." 줄곧 덩청고사에 폐쇄되어 있던 묘옥이 이때 달을 감상하러 나왔는데, 말에서' 청지명월' 을 언급하는 것은 무심코 한 것 같다. "하나는 거울 속의 꽃이다" 는 것은 자연히 다이옥을 가리킨다. 다이옥과' 원랑선파' 와' 냉월장화혼' 의 관계는 앞에서 이미 논의되었다. 28 회 보옥이 펑자영 술자리에서 한 곡' 무궁무진한 상사눈물 투팥' 은 완전히 다이옥그리움의 원망의 표현으로 다이옥의 자책과도 비슷하다. 그중에' 거울 속에서 날씬하지 않다' 는 말이 있는데, 거울 속의 꽃인 것 같은데, 결코 한가한 펜이 아니다. 제 57 회' 혜자연이의 정언 시바옥' 에 회답이 있어서 보옥은 소호관으로 돌아갈 자연이에게 "당신의 편지지에는 서너 개의 거울이 있는 것 같습니다" 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편지지, 편지지, 편지지, 편지지, 편지지) 작은 방울꽃이 있는 것을 나에게 남겨 주세요. 나는 베개 옆에 놓고 잘 잤다. 클릭합니다 여러 가지 단서를 연결하면' 거울 속의 꽃' 이 대옥에 대한 은유임을 알 수 있다. 대옥과 대옥은' 거울 속의 꽃, 달의 물' 을 조합해 그들의 이상과 포부를 설명한다. 아름답지만 허황된 거울 속의 꽃, 달의 물처럼 현실이 되기 어렵다.
여기에 조금 더 보충해야 한다. 앞서 언급했듯이 저자는' 헛된 한숨' 과' 한가한 걱정' 이 각각 대옥과 묘옥을 가리킨다고 생각하는데, 아래의' 수중월' 과' 거울 속 꽃' 은 각각 묘옥과 대옥을 가리킨다. 양자를 비교해 보면,' 문곡' 상하문이 대응 관계가 없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이치에 맞지 않는 것처럼 보이지만, 동시에 이런' 잘못-맞아' 의 펜은' 홍루몽' 중 하나에만 국한되지 않는다는 점도 유의해야 한다. 다섯 번째 회에서는 보옥이 금릉 12 차 중 첫 번째 판정사를 보았다. "가동 중지 아깝다. 짱 아깝다. 옥대 벽림, 금비녀가 눈을 묻었다." 분명히, 이 단어는 임대옥, 설보채. 그 중' 정지' 는 머리핀을 가리키고,' 음류솜' 은 착용을 가리키며, 당연히 의심할 여지가 없다. 그러나 마지막 두 마디의 해음, 위치가 완전히 뒤바뀌었다. 또 보옥' 홍의연녹색' 시 18 회 무춘귀회, 중간 양련은' 봄날 녹색 왁스 두루마리, 붉은 화장은 밤새 잠을 이루지 못했다' 고 덧붙였다. 보옥이' 제 17 회' 에서' 파초와 연못 두 그루' 를 강조한 바에 따르면' 청왁스',' 홍화장' 은 파초와 해당화의 대명사이지만, 다시 한 번, 다음 문장이 틀리면 먼저' 홍소매',' 연기' 라고 한다 따라서 저자가' 우닝미' 에 대한 새로운 해석에 상응하는 곤혹이 존재하는 것도 일리가 있다. 이런 필법이 책에서 반복적으로 사용된 것은 분명히 진설이 고의로 한 것이다. 이 문제에 대하여 필자는 상세한 문장 한 편을 더 쓰려고 하는데, 여기서 더 이상 군말을 하지 않을 것이다.
문곡의 마지막 문장' 네 눈에서 얼마나 많은 눈물을 볼 수 있니, 어떻게 가을부터 겨울까지, 봄부터 여름까지 흐를 수 있니?' 는 눈물을 머금은 대옥을 가리키는 것이 분명하지만, 책에 묘옥의 눈물을 쓰지 않았다면 묘옥과 무관하고 파슬리의 엄한 필법에 맞지 않는다. 필자는 이 말을 해석하려면 먼저 책 속의 묘옥과 대옥의 특별한 관계를 발굴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제 41 회, 묘옥은 바오 차이 (Bao chai), 다이유 (Daiyu) 가 들어가서 차를 드세요. "묘옥이 사랑방에 앉게 하고, 보비녀가 침상에 앉게 하고, 대옥이 묘옥의 민들레 위에 앉게 하는 것을 보았다." 라는 말에는 문장 한 편이 있다. 장작대는 손님이고, 장작은 침상에 앉아, 민들레를 끼고, 이 불구민들레를' 묘옥' 이라고 지적했다. 다이옥의 이 행동은 손님 위주의 맛이 있다고 말할 수 없다. 그런 다음 묘옥은 다구를 꺼내 보비에게 보여 주었다. "옆에는 귀가 하나 있고, 잔에는 관자 세 개가 새겨져 있고, 뒤에는 진자 () 가 하나 있고,' 진위보 ()' 이며,' 미산 수시 ()' 는 송원풍 () 이 5 년 4 월에 비부 () 에 있다." 이'' 는 매우 소중하다고 할 수는 없지만, 결국 전 세계의 재산이다. 다이옥에게 보여 주는 다기는 다르다. "그릇처럼 작지만, 작은 구슬 세 개가 있고,' 윈난서' 가 새겨져 있다." 우선, 그릇은 불가의 물건이고, 다이옥다기는 그릇과 같고,' 묘옥의 민들레 위에 앉아 있다' 는 것과 같이 앞에 진열되어 있고, 진주와 전서는 상당히 정교하다. 다이옥의 전생이 주선초라는 것을 연상하고, 묘옥의 가요인' 나는 참을 수 없다' 에서 그녀의 재능이 선녀보다 더 풍부하다는 것을 분명히 밝혔다면 진설은 이 두 사람을' 선녀' 라고 단독으로 부르는 것도 순리에 맞는 의미가 비범하다. 그리고' 코뿔소' 는' 하지만 성기린의 조화로운 심장 박동' 을 느꼈기 때문에 대옥과 묘옥 사이에는 묵계가 있어야 한다. 이것은 왜 다이옥이 묘옥이 그녀를' 속인' 이라고 조롱하거나 평소처럼 반박하지 않는지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유 외할머니에 대한 태도로 말하자면, 다이옥과 묘옥은 더욱 놀라울 정도로 비슷하다. 묘옥은 리우 외할머니가 사용하신 찻잔 (제 41 회) 을 즉각 거절했고, 다이옥은 심지어 냉소적으로' 어머니 메뚜기' (제 42 회) 라고 불렀다. 유 외할머니에 대한 그들의 편견은 그들의 숭고한 자존심과 똑같다. 제 50 회 보옥이 묘옥에게 홍매를 요구했고, 이부이는 사람을 잘 따르라고 명령했지만, 대옥은 의외로 가로막고 말했다. "아니, 사람이 있을 수 없어." 이것은 정말 묘옥과 비슷하다. 그 이후로 보옥은 "묘옥을 방문하여 홍매를 구걸한다" 는 시에서 "대사병 속의 이슬을 구하지 않고 창어 문지방 밖의 매를 구하라" 는 말이 있다. 우연히도' 오목정정' 제 76 편에서 다이옥은' 사람이 추운 곳으로 간다' 고 말했고, 두 사람은 또 비슷한 점이 있다. 같은 책 묘옥은 대옥 (), 상운 () 을 최묘 () 로 인도하여 필묵으로 적었다. 이때, "다이옥은 오늘 그를 보고 기뻐하며 웃으며 말했다.' 나는 네가 이렇게 기뻐하는 것을 본 적이 없다. 네가 이렇게 기뻐하는 것을 보지 않았더라면, 나는 감히 당돌하게 묻지 못했을 것이다. 이것도 가르칠 수 있습니까? 참을 수 없어, 불에 타; 바꿀 수 있다면 고쳐 주세요. 묘옥은 자진해서 한 곡 더 쓰려고 했다. 대옥은 재빨리 말했다. "역시, 우리의 것은 좋지 않지만, 잘 가져갈 수 있다. ". 묘옥이 계속' 우중가을밤 대관원 35 운' 을 진행한 뒤 데이우는 더욱 짱 말했다. "우리가 날이 가깝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에는 이런 시인이 있지만, 그들은 매일 종이에 병사를 이야기한다. "대옥에 익숙한 독자들은 대옥이 여기서 타인에 대한 열정과 감상이 책에서 극히 드물다는 것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그녀는 재능이 넘치고, 또 줄곧 오만하고 자신감이 있어서, 지금은 먼지가 조금도 없다. 원춘 18 회, 성친명자매 두 명이 시를 지었는데, 대옥은 "오늘 밤은 편안하고, 뭇사람의 귀재를 압도한다" 고 말했다. 현판 한 편만 하라는 명령을 받았을 때, 그녀도 "결국 자신의 야망을 표명해야 했다. 당연히 기분이 나빴다" 고 말했다. 베고니아 시사회' 제 37 회, 사람들은' 대옥 한 사람, 오동나무 쓰다듬기, 가을경을 보거나 궁녀와 장난치는 것' 이라고 생각했다. "모두가 가지고 있을 때, 바로" 펜을 휘두르며 모두에게 던져라. 대옥이 사람들 앞에 있는 도도함은 묘옥 앞에 있는 그의 겸손과는 크게 다르다. ". 마찬가지로, 이 시가 청암에서 다 썼을 때, 대옥과 대옥은 모두 함께 있었다. 제 41 회 자모가 사람을 데리고 옥전을 떠날 때 묘옥은 "머물지 말고 대문을 나서면 돌아서서 문을 닫는다" 고 말했다. 대옥과 묘옥의 사랑을 알 수 있다. 또한 묘옥의 시는' 애정만 부치고, 우아한 사람' 과 대옥의' 종이가 자기 연민으로 가득 차 있고, 누가 가을심을 원망한다고 말하는 것' 과 이곡과 같은 묘미를 가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이 시점에서, 위의 예는 대옥과 묘옥 사이의 심상치 않은 묵계를 설명할 수 있지만,' 만녕미' 의 마지막 말 중 대옥의 눈물도 묘옥의 눈물이라는 것을 설명하기에 충분하지 않은 것 같다. 우리는 그들의 인생 경험의 겹침을 다시 한 번 연구할 수 있다. 임지효가' 제 18 회 소개미아오는 "외지에서 연습하는 사람이 있는데, 본적 소주, 조상도 사대부의 집이다" 고 말했다. 이 여학생은 어려서부터 병이 났기 때문에, 많은 체형을 사면 소용이 없다. 결국 여자아이가 스스로 빈 문에 들어서자 그녀도 괜찮아졌다. 그래서 저는 머리카락으로 연습합니다. 18 살입니다. 지금 부모님이 모두 돌아가셨는데, 단지 두 명의 노모와 한 명의 어린 소녀가 나를 시중들었다. 나는 필묵에 정통해서 경서를 배울 필요가 없다. 나는 아주 좋아 보인다 ... "만약 그 중 하나를 넣으면," 내 머리카락으로 연습한다 ","사신 쌍수 ","직접 빈 문으로 들어가라 ","열여덟 ","명성묘옥 ". 다이옥의 아버지 임여해는 "고모수인 ... 종정집이지만 서향문제" (제 2 회), 대옥은 "음식을 알고 약을 먹는다 ... 몇 명의 의사를 청해도 소용이 없다" (세 번째), 그가 먼저 어머니를 여의었다 (두 번째) 다이옥은 가부에 들어가 두 사람만 데리고 갔다. 제 22 장 대옥이 보옥에게 말했다. "가장 소중한 것은 옥이고, 가장 견고한 것은 옥이다. 당신의 가치는 무엇이며, 당신의 힘은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선기가 많고, 보옥을 위해 시 두 수를 지은 후, "발붙일 곳이 없어, 방이 깨끗해야 한다." " 바오 차이 (Bao Chai) 의 말에 따르면, "이 쪽의 깨달음" 은 선 (禅) 에 대한 다이유의 이해력을 더 잘 보여줍니다. 세 번째, 다이옥의 말도 현기를 은근히 드러냈다. "그 해에 내가 세 살이었을 때, 머리가 두툼한 스님이 내가 출가하라고 하셨다는 말을 듣고 부모님은 거절하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는 또' 나는 그를 아쉬워하지만, 나는 그가 병이 나을까 봐 더 이상 나을 수 없다' 고 말했다 "그래서 다이옥과 묘옥의 유일한 차이점은 그가 빈문에 들어갔는지 여부였다.
세 번째로, 스님이 대옥이라고 말한 것을 폭로했다. "지금부터 다시는 울지 않는 한, 부모님을 제외하고는 평생 핑안 될 것이다." 뚱뚱한 평가에는 구름이 있다: "보옥만이 사람을 가장 볼 수 없다. 클릭합니다 어쩔 수 없이' 그의 할머니가 문안을 가셨다' 고 눈물을 머금고 아버지를 작별하고 지아 집에 들어갔다. 이것은 우는 것과 친척과 친구들이 외국 이름을 가질 수 없다는 규정을 위반한 것이다. 역시' 풍검' 에 의해 강요당했다. 그녀가 마침내 눈물을 머금고 죽을 때까지,' 정토가 바람을 가렸다.' " 제 18 장 묘옥 사부님은 유언을 하셨다. "의식거거거니 귀향해서는 안 된다. 앞으로는 당연히 너의 결과가 있을 것이다. " 이곳의' 정거' 는' 독방 등청고불 옆' 을 의미한다. 묘옥은 아직 귀가하지 않았지만, 결국 자부가 "청첩장을 써주십시오", "차를 준비시켜 가마를 데리러 오게 하라", "안주할 수 없다", "대관원에 들어갔지만, 결국" 결국 먼지는 여전히 심장에 어긋나고, 마치 흠이 없는 백옥이 진흙에 빠진 것 같다 "고 말했다. 이의산의 시처럼, "창아는 선단 () 을 훔친 것을 뉘우치고, 하늘이 높고 구름이 옅고 밤이 밝다. ".. 다이옥은 이의산의 또 다른 시와 같다." 추음서리가 늦게 날아와 잔재를 남겨 비를 듣는다. " (제 40 회 다이옥은' 유하 청우' 를 좋아했고, 제 63 회 부용화' 현풍 청수' 를 따서 할 말이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이런 식으로, 다이옥과 그녀의 인생 경력과의 밀접한 관계에서 볼 수 있듯이, 다이옥은 사실 인간의 묘옥이고, 묘옥은 불가의 묘옥이며, 둘은 책에서 서로 잘 어울린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진설은 밝은 획과 어두운 획으로 대옥을 쓰고, 어두운 획으로 묘옥을 쓴다. 그래서' 그녀의 눈에는 눈물 몇 방울이 있다' 고 말하는 것은 대옥과 묘옥의 눈물을 동시에 쓰는 것이지만, 묘옥의 눈물은 사실 쓰지 않고 쓴 것이다.
위의 토론에서' 우닝미' 라는 노래는 사실 보옥의 입에서 나온 다이옥묘옥합전이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전통적인 보다이의 사랑영과 저우의 운설보다 만창다이묘와 옥을 부르는 것이 더 합리적이라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사랑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