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이름은 춘즈(春志)였고, 본명은 웨이칭(衛淸)이었으며 란팅(蘭亭)으로 알려졌습니다. 나중에 이름을 황(黃)으로 바꾸었는데, 여기서 황(黃)이라는 글자가 유래되었습니다. 바이시, 바이시 산웅, 라오 핑, 홍차오, 빌린 산관 군주, 핑탕 노인, 부자의 석판 3백 개를 보내라는 이름을지었습니다.
현대 중국 회화의 거장이자 세계 문화계의 유명인사입니다. 그는 어린 시절 목수로 일하다가 생계를 위해 그림을 팔았고 57세 이후 베이징에 정착했습니다. 그는 꽃, 새, 곤충과 물고기, 풍경과 인물을 전문으로 그렸습니다. 그의 붓과 잉크는 창백하고 촉촉하며 색채는 풍부하고 밝고 모델링은 단순하고 연상적이며 분위기는 소박합니다. 물고기, 새우, 곤충, 게는 재미로 가득합니다.
치바이시는 진나라와 한나라의 비문 방식을 채택한 인장 서예가였습니다. 그의 서예는 고대에 대한 관심을 없애고 인장 문자를 자신의 것으로 만들었으며 시를 쓰는 데도 뛰어났습니다. 그는 중앙미술학원 명예교수이자 중국미술가협회 회장을 역임했습니다. 대표작으로는 <산천에서 십리 밖에서 울리는 개구리>, <먹새우> 등이 있습니다. 저서로는 『화이트헤드의 시』와 『화이트헤드 장로의 자서전』이 있습니다.
약력
치바이시는 1864년 10월 1일 65438+년(음력 구해년 동지 22일)에 후난성 창사시 샹탄시 바이시푸 싱두탕 싱두홀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의 이름은 춘자, 청, 란팅으로 27세에 황으로 개명하고 진나라에서 태어나 백산이라는 별명을 갖고 원나라로 보내졌습니다.
65438 ~ 0870, 할아버지 저우 유루오의 가르침을 받아 서예 서적, 그림용 천막 종이.
1878년, 저우즈메이 선생에게 목조각 배우기. 목공예 외에도 루이원 선생 밑에서 꽃, 새, 인물화를 배웠습니다.
1888년에는 민화 화가 샤오펑을 스승으로 모시고 그의 초상화를 그렸습니다.
1889년에는 후친위안과 첸샤오판에게 시와 산문을 배웠습니다. 후친위안의 도움으로 목수 생활을 그만두고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초상화를 전문으로 그렸습니다.
1894년 왕중옌 외 7명과 결혼하고 용산시학회 회장으로 선출되었습니다. 이후 송리안과 함께 '뤄산시학회'를 결성하여 시를 읊고 그림을 그리고 비문을 새겼습니다.
65438 2008년부터 200899년까지 샹탄의 유명한 학자 왕룬윈에게 시를 배웠습니다. 같은 해에 첫 번째 인장 세트인 '정원 인장 보내기'를 출판하고 딩징과 황이가 인쇄했습니다. 규칙은 정확하고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1900년 연화봉 아래 매공사에 살면서 스스로를 '백매서당'이라 칭하고 마당에 '차용산송당'이라는 작은 집을 지었다. 그는 그림과 시에 전념했습니다. 1902년 샤우이의 초대를 받아 시안에서 그림을 가르쳤습니다. 시안에서 그는 판파를 만나 바다산런의 서예와 그림의 걸작을 감상하고 판파의 서화집에 감탄했습니다. 그해 꽃과 새를 그리던 그의 화풍이 바뀌고 글쓰기의 길로 들어섭니다.
1903년에는 안(安)에서 베이징으로 가서 쩡과 리루이취안 등을 만났습니다. 이 기간 동안 나는 황후 서태후에게 치바이시를 황제의 제물로 추천하려고 했으나 단호히 사임했습니다. 여름에 나는 베이징에서 상하이로 여행하고 후난으로 돌아왔는데, 이것이 '다섯 번 나갔다가 다섯 번 돌아오는' 첫 장거리 여행이었다.
1904년 왕룬윈과 함께 장시에 가서 난창의 루산을 방문하고 왕룬윈 작전 서문으로 '백석초상화'를 발표했습니다.
1905년 광시로 가서 구이린을 방문함. 차이이, 황싱과 친해짐.
1906년 춘제 후 우저우를 거쳐 광저우를 거쳐 진저우로 가서 궈보생이 그림을 남긴 곳으로 여행. 그는 궈보생이 소장하고 있던 쉬웨이, 바다, 진농의 원본 작품에 감탄했습니다. 열심히 그림을 그렸고 궈를 위해 종종 글을 썼습니다. 가을에 그는 샹탄으로 돌아와 그림을 가르치면서 받은 월급으로 오래된 집과 수십 에이커의 논을 샀습니다.
1907년 봄과 여름에는 진저우, 자오칭과 두안시로 갔다. 겨울에는 샹탄으로 돌아왔습니다.
1908년 봄, 광저우로 갔어요. 그해 저는 며칠만 샹탄으로 돌아왔고 나머지 시간은 광저우에서 보냈습니다.
1909년, 광저우에서 춘절을 보낸 후 친저우로 갔다. 초여름에 상하이로 가서 그림을 팔아 생계를 유지함. 여름과 가을 사이에 쑤저우를 방문했습니다. 여름과 가을에는 쑤저우를 방문했고, 난징으로 가서 이매안을 찾아가 그를 대신해 인도를 다스렸다.65438+ 10월에는 샹탄으로 돌아와 '다섯 번 나갔다가 다섯 번 돌아오는' 장거리 여행 생활을 끝냈다. 이후 고향에 '지평당'을 짓고 8년 동안 산과 숲에서 시와 그림에 전념하는 생활을 시작했습니다. 바다산련과 시타오의 새와 꽃 그림은 간결하지만 풀과 곤충의 스케치는 너무 힘들고 때로는 사실적으로 그려져 있습니다. 서예는 그 본질이 진농입니다.
1917년 도적을 피해 베이징으로 갔어요. 1917년 저는 도적을 피해 베이징으로 갔다가 장쉰의 회복에 맞춰 천진으로 달려가 피신했습니다. 상황이 어느 정도 안정되자 저는 베이징으로 돌아와 리우리창의 남쪽 종이 가게에서 그림을 팔기 위해 항룬거로 돌아왔습니다. 이 기간 동안 저는 오랜 친구인 판판산, 샤우이, 궈바오셩과 긴밀하게 연락을 주고받았어요. 천시젱, 야오망푸, 천벤딩도 알게 되었죠. 그중에서도 천시젱과의 교류는 말년에 치바이시에게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해 겨울 베이징을 떠나 후난성으로 돌아와 1년 동안 살았습니다.
1919년 후바오주와 결혼하여 베이징에 정착.
1923년 천시정은 난징에서 오랜 투병 끝에 세상을 떠났고, 친구를 추모하는 시를 많이 썼습니다. 1925년 봄, 중병에 걸려 7일 밤낮 동안 행방이 묘연해졌습니다. 한 달 이상 병상에 누워 있어도 그림을 그리거나 조각을 할 수 없었습니다. 메이란팡은 정식으로 그림을 공부합니다.
1926년, 어머니와 아버지가 돌아가셨어요. 그림과 조각을 두 번 중단함.
1927 린펑몐의 초빙으로 베이징 미술 아카데미에서 가르침.
1928년 <백시시서체>와 <차용산시서체> 출판(필사본).
1933년 <백시시초>가 출간되었습니다(전 8권).
1936년, 쓰촨성 탐험. 쓰촨에서 황을 만났다.
1937년, 장사 이수의 명리학 이론을 듣고 하늘을 바다에 가리는 방법을 사용함. 그때 이미 77세였습니다. 그해 7월, 북평이 함락되자 슬프고 화가 나서 방문객을 쉽게 만나지 못했습니다.
1940년 음력 정월에 그의 아내 천쥔춘이 사망하고 '천 부인에게 바치는 글'을 썼습니다. 일본 반역자들의 괴롭힘에 저항하기 위해 그는 그림을 그리고 싶었고, "그림은 공식적으로 팔지 않는다"는 고백을 게시하고 손님을 만나기를 거부했습니다.
1944 년 1 월, 후 바오주는 두 번째 방에서 사망했습니다. 6 월, 베이 핑 미술 대학은 석탄 배급을 거부당했습니다.
1946 년 전쟁이 끝난 후 리우 리창에 롱게가 걸려 그림과 조각이 재개되었습니다 .5438 년 6 월 + 10 월, 난징과 상하이에 가서 전시회를 열었습니다. 그림 200 점이 팔렸고 폐지 같은 '프랑스 돈'묶음을 가져 왔지만 밀가루 10 봉지를 살 수 없었습니다.
1949 65438+ 10월, 베이핑 해방. 저우언라이 총리가 주최한 연회에 참석. 양쪽에 마오쩌둥을 새긴 돌 표지석. 중앙미술학원 명예교수.
1950년 중앙문물역사박물관 회원으로 임명됨. 4월 마오쩌둥, 주더와 식사.5438년 6월+10월, 82세 나이에 마오쩌둥에게 독수리와 인장 글씨 커플트 선물. 베이징에서 열린 "반미 및 북한 회화 및 서예 자선 전시회"에 참가했습니다. 1951년 2월 인민일보 '평화의 비둘기'를 위한 겨울, 선양 '반미 서예 및 회화 전시회'에 10여 점의 그림을 출품.
1952년에는 베이징에서 열린 아시아 태평양 평화회의를 위해 3일 동안 거대한 흰 꽃과 평화의 비둘기를 제작했습니다. 같은 해에 '평화로운 승리', '평화 만세' 등 다수의 작품을 제작했습니다.
1953 65438 + 10월 7일, 베이징, 문화 예술계 인사 200여 명이 '치바이시 90세 생일 축하 행사'에 참석하여 문화부는 치바이시에게 우수 인민 예술가 칭호를 수여했습니다. 저우언라이는 저녁 연회에 참석했습니다. 그는 10개월 동안 베이징 중국화연구회 회장을 역임했고, 중국미술가협회 초대 평의회 의장으로 선출되었습니다.
1954년 4월 28일, 8월 고궁박물원에서 열린 중국미술가협회 '치바이시전'에 참석하여 전국인민대표대회에 선출되었고, 9월에는 15년 만에 전국인민대표대회 제1차 회의에 참석했다.
1955년 6월에는 천벤딩, 허샹닝 등 14명의 화가와 함께 세계평화회의를 위한 거대한 '평화에 대한 찬가'를 제작했습니다.
1956년 4월 27일, 세계평화회의는 치바이시에게 국제평화상을 수여한다고 발표했고, 9월 27일 베이징에서 시상식이 열렸습니다. 저우언라이 총리가 직접 시상식에 참석하여 축하했습니다. 1957년 5월 15일, 베이징 중국화원 명예원장이 됨. 6월 5~6일, 마지막 작품 <모란> 제작 9월 16일, 베이징 병원에서 오랜 투병 끝에 사망 9월 22일 오전, 가흥사에서 공개 추모식이 거행됨. 저우언라이 총리와 다른 중앙 지도자들이 공개 행사에 참석했습니다.
풍부한 토속적 분위기, 소박한 농민 의식과 천진난만한 낭만적 동심, 시적 환기는 치바이시 예술의 내면이며, 따뜻하고 생동감 있는 색채, 수묵의 강한 대비, 단순하고 유치한 조형과 붓질, 작품과 글의 극단적 종합, 구성의 참신함은 그의 독특한 예술 언어와 시각 형식으로서 비교적 치바이시 예술의 외면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현실적인 감정은 적절한 형식이 필요하고, 이 형식은 감정의 표현을 강화합니다. 이 둘은 서로를 필요로 하고 서로 성장하고 의존하며 함께 치바이시의 예술적 삶, 즉 치바이시 예술의 전반적인 스타일을 구성합니다.
사회적 평가
피카소: 치바이시는 정말 위대한 중국 화가입니다! 중국 화가들이 얼마나 대단한지! 치바이시는 채색 없이 먹으로 물고기를 그렸는데, 긴 강과 헤엄치는 물고기를 엿볼 수 있어.
Lang:우창슈오 이후 치바이시는 중국 전통 회화와 서예를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리고 새로운 생명의 피를 들여왔어요. 치바이시는 작품에 소박하고 신선한 농민적 느낌을 부여하고 문인화 형식에 새로운 활력과 현대성을 부여한 다재다능한 인재였습니다. 지칠 줄 모르는 추구자로서 한 세기 동안 투쟁한 치바이시의 창조 정신은 모범적입니다.
유: 대지는 치바이시에게 최고의 예술적 성취를 선사했고, 치바이시의 성격은 농부처럼 소박하고 어린아이처럼 순수한 '자연스러운 관심'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치바이시는 후난 문화와 교토 문화가 결합된 작품입니다. 치바이시는 후난 문화와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왕종: 치바이시의 예술적 성공은 진리는 단순하며 예술의 진정한 의미는 평범하고 단순하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은 불순한 동기나 다른 은밀한 비밀로 문제를 복잡하게 만듭니다. 민중과 건강한 인간 본성에 뿌리를 둔 미적 이상에 대한 끈질긴 믿음과 예술의 법칙을 끊임없이 따르고자 하는 강한 의지가 있는 한, 이것이 바로 치바이시가 21세기 중국 예술가인 우리에게 자신의 모범을 통해 남긴 가장 귀중한 계시입니다.
회화 이론 :
1. 본질 이론
북경에 정착한 치바이시는 "지금 이 순간 꽃이 피는 고향"이라는 사고의 궤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치바이스는 고향의 초목을 황하를 건너 베이징으로 가져올 수는 없었지만, 고향의 초목은 일종의 자연 정보로서 치바이스와 함께 베이징에 왔고, 치바이스의 심리적 균형을 이루기 위해 예술 정보로 전달되었습니다. 치바이시는 "내 고향은 형월산 기슭에 있다", "내 고향 산에 달빛이 비친다" 등 향수를 담은 많은 유묵을 새겼는데, 이는 치바이시 자기표현의 첫 번째 주제입니다.
치바이시는 '고향을 생각하며 높이 올라 향기로운 꽃을 마시면 마음이 더 상한다'와 같은 향수 시를 많이 썼습니다. 남쪽으로 날아가 기러기에게 날아가라는 메시지를 보냈고, 마음은 당신을 따라 싱탕으로 간다."와 같은 시를 남겼습니다. 또 다른 예는 "사람의 향기가 가득하고 밤낮으로 별 연못을 꿈꾸네", "매화철인데, 오래된 처마 앞에 꽃이 있네"입니다. 이 시는 진심 어린 말로 표현하면 치바이시 "잠 못 이루는 밤" "베개 슬픔"입니다. 개혁과 마음의 변화, 마음의 변화와 마음의 변화, 아이의 마음을 동반 한 향수, 아이의 마음은 항상 그리움을 그리워합니다
2. 모델링 이론 :
모든 모델링 아티스트는 자신의 모델링 미학 표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치바이시가 피튜니아를 그렸을 때 잎은 모두 정면에서 보이고 꽃은 모두 옆에서 보이며 새싹은 붉은 양초처럼 곧게 뻗어 있습니다. 이것은 모델링의 특징인 국부적인 일관성과 전체적인 추진력의 통일성입니다. 모란의 풍성함, 야자나무의 치솟은 관심, 아직 쓰러지지 않은 사람의 진흙 토이 스타일, 소의 둥근 등, 새우의 좁은 옆모습, 부엉이의 눈동자 등은 모두 사물의 형태와 화가의 느낌과 관련이 있습니다.
치바이시의 미세한 풀과 곤충을 묘사하는 능력에는 민속 장인의 쇼맨십 요소가 있습니다. 굵은 붓가지와 나뭇잎이 한 프레임에 있는 것은 농부와 학자로서의 치바이시의 이중적 성격이 복합적으로 반영된 대비의 아름다움을 반영합니다.
3. 구성주의
하이쿠 예술가는 검은색을 다른 색과 대비되는 색으로 사용하여 색채 표현을 강화함으로써 돌파구를 마련했습니다. 그는 치바이시의 하이파의 토대를 바탕으로 민속 예술의 미적 특성을 대담하게 도입하여 색채를 더욱 순수하게 만들었습니다. 치바이시는 주로 수묵을 기반으로 한 중국 회화의 특성을 유지하며 이미지의 근간을 확립했지만 꽃, 과일, 새, 곤충에 밝고 채도가 높은 색상을 자주 사용하여 문인들의 사실적인 꽃과 새 그림과 민속 점토 장난감을 결합하여 새로운 예술적 종합을 형성했습니다.
치바이시의 작품 '연못의 물총새'의 먹 잎, 붉은 꽃, 녹색 깃털, '연못의 원앙'의 불에 탄 먹 잎과 진홍색 꽃, 검은색, 노란색, 녹색의 합성 색 깃털, '구디구디'의 먹 잎, 노란 박, 붉은 무당벌레는 모두 치바이시 색채의 전형입니다. 목가적인 풍경 자체의 색채를 증류하고 향수를 열정적으로 분출한 것이기 때문에 형식과 내용 모두에 속합니다.
치바이시는 새우를 그릴 때 먹색과 붓 자국으로 새우의 구조와 질감을 능숙하게 표현했을 뿐만 아니라 새우의 수염과 긴 팔 집게를 금빛 돌 같은 붓질로 묘사하여 순수한 먹색의 구조에도 풍부한 의미와 놀라운 기교를 부여했습니다.
4. 마음의 이론:
새우, 산, 강, 풀, 나무, 닭, 오리, 물고기, 곤충을 그린 치바이스의 그림을 감상하다 보면 마치 생명과 감정이 있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치바이시의 '매일의 전화'에 등장하는 병아리 두 마리는 오늘은 다투고 내일은 화해하는 두 아이입니다. 작품 '클레임'의 쥐는 인생에서 자신의 무게를 재는 것을 좋아하는 아이입니다! 개구리의 다리를 풀로 묶어 울고 몸부림치는 모습을 보는 것 자체가 치바이시의 초기 장난입니다.
봄비에 핀 배꽃을 다른 사람에게 주며 눈물로 삼고, "배꽃이 감상적이면 나무를 심어야 하지 않겠는가?"라는 치백의 시처럼 그림을 대하는 마음가짐은 시를 대하는 마음가짐과 동일하다. 시 역시 같은 사고방식입니다. 그것은 의인화일 뿐만 아니라 감정이 담긴 의인화의 방식이며, 치바이시의 정신이기도 합니다.
특히 닭, 개구리, 올챙이, 참새, 생쥐 등 작은 동물들에서 치바이시의 동심과 아이들의 삶에 대한 애착, 순수함과 사랑스러움이 가장 잘 드러납니다. 이런 작품에서 우리는 의인화뿐만 아니라 예술적 유머로 가득 찬 치바이시의 민속 예술적 숨결을 느낄 수 있습니다. 치바이시는 그 미묘함을 깨달았습니다.
참조:
바이두 백과사전 치바이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