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세계화. 과거의 환경 문제는 영향 범위에 관계없이. 객체든 결과든 모두 지방성과 지역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현대의 환경 문제는 분명히 세계적입니다. 왜냐하면:
일부 환경 오염은 다국적 및 지역 간 오염입니다. 일부 국제 하천과 같이 상류 국가가 초래한 오염은 하류 국가를 위태롭게 할 수 있다. 일부 국가에서는 대기오염으로 인한 산성비가 다른 나라로 떨어질 수 있다.
기후가 따뜻해지는 오존동과 같은 현대 환경 문제들은 세계적인 영향을 미치며, 그 결과도 전 세계적이다.
현대의 많은 환경 문제는 고공, 해양, 심지어 외계와 관련되어 있으며, 그 공간 규모는 농업사회와 산업화 초기의 일반적인 환경 문제와는 거리가 멀며, 대규모의 세계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환경문제의 세계화가 환경문제의 해결을 결정하는 것은 전 세계의 공동 노력에 달려 있다.
둘째, 융합입니다. 20 세기 중엽에 나타난' 8 대 공해' 는 한때 세계를 놀라게 했지만, 사실 오염으로 인한 사람들의 건강을 해치는 문제이다. 현대의 환경 문제는 이미 이 범주를 훨씬 넘어 인간의 생존 환경의 모든 측면을 다루고 있다. 삼림의 격감, 초원 퇴화, 사부, 수토유실, 물종 감소, 수위기, 기후 이상, 도시화 등 모두 인류 생산 생활의 모든 측면을 방금 건드렸다. 환경 문제의 종합적인 요구 사항 우리는 그 영향을 줄이거나 억제하고 발생을 막기 위해 종합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
셋째, 사교. 당대의 환경 문제는 이미 사회의 모든 방면에 영향을 미치고, 모든 사람의 생존과 발전에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현대 환경 문제는 소수 민족과 부서의 관심에만 국한되지 않고 사회 전체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현대 환경 문제는 여전히 악성으로 발전하고 있지만, 환경 보호는 전 인류의 지식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환경 문제 해결은 사회 각 부문, 각 학과의 관심의 초점이 되고 있다.
넷째, 첨단 기술. 현대 과학기술이 급속히 발전함에 따라 첨단 기술로 인한 환경 문제가 날로 증가하고 있다. 핵사고로 인한 환경문제, 전자파로 인한 환경문제, 초음속 비행기로 인한 오존층 파괴, 우주비행으로 인한 우주오염 등. 이러한 환경문제는 기술함량이 높고, 관련면이 넓고, 통제하기 어렵고, 결과가 심각하여 세계 각국의 광범위한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다섯째, 축적하다. 인류는 이미 현대문명시대와 후산업화, 정보화 시대에 접어들었지만, 역사의 여러 단계에서 발생하는 환경문제는 오늘날 지구상에 남아 있다. 동시에, 현대 사회는 일련의 새로운 환경 문제를 낳았다. 이로 인해 인류 사회가 출현한 이래 각종 환경 문제가 끊임없이 축적되고, 조합되고, 집중된 복잡한 국면이 형성되었다.
여섯째, 정치화. 현대 환경 문제는 더 이상 순수한 기술 문제가 아니라 국제정치와 각국의 국내 정치에서 중요한 문제가 되었다. 다음과 같이 동작합니다.
환경 문제는 국제 협력과 교류의 중요한 부분이되었습니다.
환경 문제는 이미 국제 정치 투쟁의 도화선 중 하나가 되었다. 예를 들어, 각국은 환경 의무, 오염 이전 및 기타 문제에 대해 자주 충돌하고 치열한 정치 투쟁을 일으킨다.
그린피스 (Green Peace Organization) 와 같은 환경 보호를 목표로 하는 단체들이 국제 정치 무대에서 자리를 잡고 새로운 정치적 힘이 되었다.
환경 문제는 현대 세계에서 뜨거운 이슈 중 하나입니다. 우리가 환경 문제에 대해 이야기할 때, 우리는 종종 그것을 인류의 지속 가능한 발전과 연결시킨다. 그러나 환경 문제는 발전 문제의 맥락에서 두드러지게 드러난다. 또는 환경에 대한 파괴가 인류의 발전을 방해하기 때문에 환경이 문제가 되는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환경과 인류 발전의 관계를 탐구하려면 먼저 환경이 문제가 되는 전제 조건, 즉' 발전' 의 개념이 어디서 왔는지, 그리고 역사적으로 환경과 인류 발전의 현실적 관계를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당대 환경 문제의 특징을 결합해 당대 환경 문제를 배경으로 인류 발전의 가능성을 이야기해야 한다.
첫째, 발전관
현대 사상에 있어서 발전관은 기본 개념이지만, 우리는 역사의 고찰에서 볼 수 있듯이, 이 개념은 결코 존재하지 않지만, 사실은 매우 가까운 개념이며, 이 개념이 유행하기 전에, 각종 종류의 사회는 모두 이렇게 세상을 보는 것이 아니다.
고대 세계에는 진보나 발전의 개념이 없었다. 역사는 보통 전혀 특정한 방향이 없는 것으로 여겨진다. 있다면 황금시대에서 쇠퇴로 가는 과정이기도 하다. 중국 도가 사상가 노인이 말했다. "닭견의 소리가 서로 들려서 백성들이 늙어서 서로 왕래하지 않는다." [1] 소국 과부 사회가 가장 이상적인 사회로 여겨지고 공자의 주례 숭배도 같은 복고 요인을 가지고 있다. 색노펜, 헤시오드 등 고대 그리스 사상가들에게 인류 사회는 황금시대에서 은시대로 점차 퇴화하여 그들이 사는 흑철시대로 퇴화했다. 초기 중세 그리스도인들은 세계 역사를 쇠퇴로 여겼습니다. 아담과 이브가 에덴동산에서 무죄를 잃은 이후로 인간 천국은 더 이상 회복될 수 없었습니다. 그들은 또한 마지막 심판의 날이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이것은 산 자와 죽은 자에 대한 마지막 재판일 뿐만 아니라 모든 세속 역사의 종말이기도 하다. 르네상스 시대의 유럽인들도 고대 세계의 많은 문화를 재발견했지만, 그들 자신의 시대는 존경받는 그리스인과 로마인보다 도덕적으로나 문화적으로 훨씬 열등하다고 생각한다. 이런 인지틀 안에서 인류 역사를 지속 가능한 발전으로 해석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17 세기 말까지 과학 지식이 증가하고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일부 사상가들은 역사가 쇠퇴가 아니라 연대기식 진보일 수 있다고 믿기 시작했다. 점차 유럽 지식인들 사이에서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는 개념이 있다. 역사는 한 방향으로 돌이킬 수 없는 일련의 변화, 즉 끊임없는 진보와 발전이다. 이런 식으로 18 세기 전체가 미래에 대한 낙관주의와 각 분야에 불가피한 진보에 휩쓸렸다. 1793 년 공도세는' 인류정신진보사 개요' 라는 책에서 인류의 잠재력과 인류 진보에 대한 무한한 전망에 대한 자신감을 표현했다. (이 책이 출판된 지 이듬해, 콘도세는 프랑스 혁명의 공포시기에 야곱빈파의 감옥에서 죽었다. ) 을 참조하십시오
그러나 현대의 맬서스는 그의' 인구론' 에서 역사에 영구적인 순환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 순환에서는 사용 가능한 음식을 제공할 수 없을 때까지 인구가 계속 증가할 것이다. 이때 기근, 역병, 전쟁은 다시 생산된 음식과 균형을 이룰 때까지 인구를 감소시킬 것이다. 맬서스는 이 끔찍한 순환에서 벗어날 방법이 없다고 생각한다. 그의 관점은 처음으로 환경과 인간 관계의 관점에서 인류의 발전을 토론했지만, 그의 결론은 의심할 여지 없이 발전 가능성에 대한 매우 비관적인 개념이다.
19 세기에 도시가 더욱 증가하고, 새로운 발명이 끊임없이 등장하고, 공업이 계속 발전하였다. 맬서스의 역사관은 심각하게 다루어지지 않았지만 진보와 발전의 개념은 자연스럽고 자명한 개념으로 널리 받아들여져 거대한 물질적 진보에 의해 더욱 증명되었다. 한편, 이 관념은 서구에서 동양으로, 유럽에서 전 세계로 전파되며, 그 영향은 2 1 세기의 현대사회까지 이어지고 있으며, 인류문명, 특히 물질문명의 발전은 이 전파 과정에서 줄곧 추진되고 있다. 따라서 물질문명의 발전은 현대 사회에서 거의 발전의 대명사가 되어 각 민족, 각국의 정해진 목표가 될 수 있다. 그러나 문명, 특히 물질문명의 발전은 일정한 환경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환경변화를 대가로 하는 것이다. (파괴는 말할 것도 없고) 이는 환경사 문명발전과 환경변화의 관계에서 알 수 있다.
둘째, 환경사에서 인간 개발과 환경의 관계
1. 수메르 문명의 쇠퇴
기원전 3000 년경에 메소포타미아 남부의 수메르 사회는 세계 최초의 문헌 기록 사회가 되었는데, 그 주요 도시 국가들은 그 발전의 초기 고도로 조직화되고 군사화되었다. 이 문명은 관개생산의 남은 식량에 의지하여 성방을 관장하는 관원과 줄곧 이 지역에서 경쟁 우위를 유지하는 데 쓰였던 군대를 부양한다.
강과 지형으로 인해 농작물을 생산하려면 물을 저장하고 관개하는 것이 수메르 지역에서 매우 중요하다. 당초 수확한 것이 투입한 것보다 많다. 그러나 기후가 덥고, 장기간 여가를 즐기지 않고, 고지대 남벌로 인해 수토가 유실되고, 수로는 대량의 진흙이 형성되고, 강바닥이 올라가고, 땅이 점점 침수되기 쉬우며, 지하수위가 점점 높아지고, 염분이 더 많아지고, 결국 증발을 통해 두터운 염층이 형성된다. 그러나 인구 증가, 전쟁의 필요성, 도시 국가들 간의 치열한 경쟁으로 수메르 사회의 환경에 대한 압력은 완화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새로 개간된 땅조차도 소금화의 운명을 피할 수 없다. 단기적인 수요가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농업체계 수립의 고려를 압도하여 재난을 초래했다. 첫 번째는 계속해서 이족 침입과 통치이며, 그에 따라 농업 기초의 완전한 붕괴가 뒤따랐다. 결국 수메르는 중요하지 않고 인가가 적고 빈곤이 침체된 곳으로 변했다.
2. 로마 문명의 쇠퇴
로마 제국의 쇠퇴와 붕괴는 여러 가지 요인이 상호 작용하는 결과이지만, 환경 악화는 고대 그리스에서 이미 발생한 중요한 요인이다. 기원전 650 년경, 인구 증가와 정착지의 확대에 따라 대규모 파괴가 발생했다. 과도한 방목과 삼림 벌채는 불가피하게 점점 더 심각한 수토 유실을 초래했다. 한편, 산비탈에서 내려온 흙이 강으로 유입되고, 진흙과 모래가 점차 하구 항구에 쌓여 항구를 막았다. 반면에 하구 부근에 넓은 면적의 척박한 늪이 형성되었다. 이 상황은 로마 제국까지 계속되었다.
로마제국은 방대한 상비군을 세웠고, 기원전 58 년 이후 제국의 시민들은 정치적 이유로 무료 음식을 얻을 수 있게 되면서 음식에 대한 수요가 더욱 늘어나 농업을 더 먼 산간 지방으로 깊숙이 파고들어 취약한 토지에 경작했다. 이 토지들은 삼림 벌채시 쉽게 침식된다. 로마 제국의 많은 성은 이탈리아 인구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식품 생산지로 개조되었다. 환경에 대한 파괴는 결국 북아프리카에서 가장 번영하고 가장 생산적인 지방으로 큰 사막을 형성하고 소아시아의 많은 도시들을 폐허로 만들었다.
마야 문명의 실종
환경 붕괴로 인한 사회 사망의 가장 분명한 예는 마야 문명에서 나온 것이다.
마야 사회는 울창한 열대 정글에서 발전하여 이런 환경에서 잊을 수 없는 성과를 거두었다. 고대 마야인들은 강력한 농업 시스템을 사용했다. 산비탈에서 그들은 정글을 청소하고 광활한 계단식 논을 건설하여 사실상 피할 수 없는 수토 유출을 유지하려고 했다. 늪지대에서 종횡으로 교차하는 배수구를 파고 도랑을 파낸 흙으로 고층 계단식 논을 짓는 것도 중요하다. 이런 고강도 경작 제도는 마야인의 모든 성취의 기초이지만, 전혀 고압을 감당할 수 없다.
기원 600 년경에 마야의 도시들 사이에 전쟁이 점점 더 많아지면서, 통치 계급은 더 큰 제사 건물을 짓는 데 더 많은 주의를 기울였으며 많은 노동력을 차지하였습니다. 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도시에 거주하고 있다. 그들은 군대를 보강하고 건설 공사를 위해 일한다. 점점 더 많은 삼림이 베어지고, 농업에 토지를 공급하고, 연료와 건축 자재를 제공한다. 농업도 더욱 밀집되었다. 하지만 삼림 커버를 제거하면 열대 삼림의 토양이 쉽게 침식되고 남미 가축의 결핍은 토양 구조와 비옥도를 유지하기 위해 비료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심해진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한편, 수토유출로 인한 수로의 진흙이 점점 두꺼워지면서 수위와 계단식 밭 사이의 미묘한 균형이 바뀌어 도랑들이 원활하지 못하고 늪지대에서 정성을 다해 지은 계단식 논이 심각하게 파괴되었다. 식량 생산량의 감소와 여유 식량의 감소는 필연적인 결과가 되었으며, 지배계급, 성직자 계급, 군대가 농민으로부터 더 많은 식량을 얻으려고 시도하여 내부의 반발을 불러일으켰다. 마야인들이 제한된 생태를 바탕으로 세심하게 지은 슈퍼구조는 곧 유지될 수 없을 것이다. 수십 년 안에 그 도시들은 모두 버려져 통치자를 기념하는 돌기둥을 세우지 않았다. 소수의 농민만이 이 지역에 계속 살고 있다. 서기 800 년 후, 수십 년 후, 사회 전체가 분열되기 시작했다. 그 제사 센터들은 버려져서 인구가 갑자기 줄었다. 버려진 경작지와 도시는 빠르게 침식된 정글에 침수되어 19 세기가 되어서야 사람들이 다시 발견하였다.
위의 세 가지 사례를 바탕으로, 우리는 실제로 인간 개발과 환경 변화 사이의 관계의 동적 모델을 볼 수 있습니다: 첫째, 환경의 기존 상태는 인간 개발의 토대를 마련하고, 특정 환경이 없으면 인간의 생산이 문제가 될 것이며, 발전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그렇다면 인간 문명의 과도한 발전은 환경에 점점 더 큰 압력을 가하고, 환경의 스트레스는 오히려 인류 사회 내부의 압력을 가중시켜 큰 사회적 불공정을 초래했다. 환경의 압력과 사회 내부의 갈등은 결국 인류 문명의 쇠퇴와 붕괴로 이어졌다. 역사를 거울로 삼아, 우리는 고개를 돌려 자신의 사회와 문명의 발전이 역사의 윤회를 벗어날 수 있는지를 볼 수 있다.
셋째, 현대 환경 문제의 특징
당신이 일반적인 환경 문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나는 여기서 몇 가지 주요 방면만 언급하고 싶습니다.
1. 영향의 포괄성: 현대 환경 문제는 지구의 구석과 인류 생활의 모든 측면을 포괄하며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인구 문제: 여기서 특별히 언급해야 할 것은 인구 문제가 개발도상국의 문제일 뿐만 아니라 선진국의 문제이기도 하다. 선진국이 아이를 낳을 때마다 개발도상국의 몇 명 혹은 십여 명의 아이들이 사용하는 자원과 맞먹기 때문이다.
(2) 자원 문제: 토지자원의 감소와 퇴화, 삼림자원의 위축, 담수자원의 심각한 부족, 생물종의 감소, 일부 광산자원의 고갈을 포함한다.
(3) 생태 파괴: 이것은 주로 삼림 감소, 토지 퇴화, 수토 유실, 사막화, 종 소멸 등을 포함한다.
(4) 환경오염: 이는 주로 온실가스 과잉 배출, 대면적 대기오염과 산성 침하, 오존층 파괴, 유독유해 화학 물질의 오염위험과 국경을 넘나드는 이동, 해양오염 등으로 인한 기후변화를 말한다.
2. 세계화의 영향: 산업시대의 환경문제는 주로 오염원 부근이나 특정 생태공간에 집중하여 지방성과 작은 지역의 특징을 보여준다. 그러나, 현재 상황에서, 환경 문제는 이미 세계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위에 열거된 환경 문제는 국경을 초월하고,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치며, 시간과 공간에서 전 인류에게 영향을 미치는 역할을 거의 모두 가지고 있으며, 그 영향은 과거의 일반적인 환경 문제보다 훨씬 더 크다.
3. 영향이 심오하다: 한편으로는 환경 문제의 많은 오염 요인이 환경에 장기적인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오존층을 파괴하는 인공화학물질인 프레온은 대기 중에 100 년 [2] 을 보존할 수 있는 매우 안정적이지만 방사성 핵분열 산물의 독성은 약 800 년 후에 일반 우라늄 광산의 50 배 정도로 떨어질 것이다. [3]; 반면에, 현대 환경 문제의 원인은 매우 복잡하고, 역사적이고, 문화적이며, 정치적이며, 인간성의 한계에도 뿌리를 두고 있어, 문제 해결이 매우 복잡하고, 해결 과정이 매우 어렵고 우여곡절된다.
4. 다원 인터리빙 효과:' 복합' 효과는 이미 당대 환경오염 문제 중 가장 놀라운 추세 중 하나가 되었다. 복합효과는 환경 내의 오염 요인이 함께 작용하여 초래된 심각한 결과를 가리킨다. 예를 들어, 19 세기 이후 산성비와 중금속 오염의 공동작용을 통해 오염은 공장 주변의 많은 나무를 파괴했다. 프레온, 이산화탄소, 메탄, 질소 산화물 등 온실가스 배출과 복합작용으로 지구 온난화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5. 예측할 수 없는 영향: 인간인식의 한계로 많은 환경문제는 심각한 결과를 초래한 후에야 인식된다. 예를 들어 증기기관을 발명한 와트는 유황연탄 연료를 사용하면 뉴코멘의 엔진보다 더 많은 오염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결코 예측하지 못했다. 1896 년 과학자들이 온실효과 문제를 제기했지만, 장기적으로 간과되었다. 환경주의자들이 1960 년대에 이 잠재적 문제에 대해 처음으로 경고한 후에야 과학단체들은 지구 온난화의 현실을 받아들이는 데 또 20 년이 걸렸다. 따라서 인위적인 환경 문제를 식별하고 가능한 결과를 예측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넷째, 현대 환경 문제를 배경으로 한 인간 발전의 가능성
앞의 토론에서, 우리는 먼저 발전관의 형성을 되돌아보고 현대인들이 말하는 발전을 이해했다. 둘째, 우리는 역사상 인류 문명의 발전과 환경의 관계에 대한 초보적인 고찰을 통해 환경문제를 우리 시대 특유의 현상이 아니라 역사의 정상적인 상태로 파악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환경명언) 마지막으로, 우리는 문제 해결을 위한 현실적인 배경을 마련했습니다. 그래서 지금 우리의 문제는 현대 환경 문제의 맥락에서 인간 발전의 가능성입니다. 이 문제는 현대적 의미에서 인류가 존재하는 모든 방면의 발전 가능성뿐만 아니라, 하나의 이념으로 인류 의식에 계속 존재할 가능성도 다루고 있다.
현대의 환경 문제는 역사의 환경 문제보다 더 심각한가, 아니면 훨씬 더 심각한가? 나만의 독특한 점이 있는가, 아니면 다시 역사의 환생에 빠지는가? 이 문제들은 모두 방금 성립된 문제와 관련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질문은 분명히 대답 할 수없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문제의 복잡성은 먼저 말하지 않지만, 문제 자체의 성격상 비관적이거나 낙관적인' 관념' 이 어느 정도 섞여 있기 때문에 답이 무엇이든 예언의 성격을 띠게 될 것이다. 이것이 바로 내가 이 글에서 애써 피한 것이다.
문제 자체로서는 주관적인 개념, 또는 현실에 대한 평가, 한편으로는 객관적인 현실이며, 이것이 평가의 기초이다. 즉, 현대의 환경 문제가 현실적인 문제로 해결되지 않는다면, 우리는 인간 발전의 질문에 대한 평가로 대답할 수 없다. 그러나 현실적인 문제는 반드시 현실적인 답이 필요하다. 그것은 기본적으로 "대답" 이 아니라 "해결책" 을 요구한다. 환경 문제는 본질적으로 이론적인' 문제' 도 아니고 논증을 통해 증명할 수 있는 문제도 아니라 실천 문제, 즉 경험에서 반드시 실제 행동을 통해 해결해야 하는 문제이다. 따라서 우리가 인류 발전의 가능성 문제를 환경 문제를 전제로 한다면, 발전 문제는 적어도 하나의 실천 문제가 될 것이다. 즉, 발전의 가능성 문제는 통과가 아니라 실천에서 해결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인류의 모든 문제는 역사적이며, 모두 독특한 사회와 문화적 배경을 가지고 있다. 역사는 결코 단순한 반복이 아니다. 발전 가능성에 대해 얘기하지 않아도 적어도 객관적으로는 변화가 있다. 인류와 과거의 역사에 비해 몇 가지 가장 큰 차이점은 민주사상의 광범위한 전파, 교육의 보급, 대중매체의 발전으로 인류의 운명이 최소한 판단력이 있는 사람의 손에 달려 있다는 것이다. 소수의 소위 통치자의 손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환경 문제가 사회의 모든 사람의 현실적인 관심사가 된다면, 환경 문제 해결은 적어도 어느 정도는 가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