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츄리 (로버트? 벤츄리) 는 "건물은 상징적인 도피처이다" 고 말했다 건축예술의 상징은 종종 특정 공간 형태나 외적 이미지를 구축함으로써 특정 사상을 표현하고, 특정 사회 배경의 자연문화와 사회현상을 반영하여 건축가와 사용자 간의 감정적 교류를 실현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의 많은 건축가들은 서구 건물을 복제하고 모방하는 것에 만족하고 있으며, 건물의 조형을 지나치게 중시하고 건물의 상징성을 곡해한다. 중국의 현대 건축물은 정확한 상징언어를 지도해야 하며, 우리는 아마도 중국 전통의 상징예술인' 오려내기' 에서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중국 오려내기는 가위나 각칼로 종이 위에 도안을 자르고 조각하는 민간 예술로, 생활을 장식하거나 다른 민간 활동에 협조하는 데 쓰인다. 그 상징적 의미는 예술가의 진지한 감정을 담았고, 짙은 문화적 내면을 담고 있으며, 무한한 심대한 의경을 전달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오려내기는 상징언어와 건축상징의 사용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것은 우리의 현대 디자인에서 얻을 수 있는 끝없는 자원이어야 하며, 기호 디자인의 길을 안내하는 등대여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따라서 이 글은' 오려내기 예술과 중국 현대건축예술이 기호언어상의 * * * 교류' 라는 과제를 선택해 상징적인 의미와 기호표현부터 시작해 건축미학과 민간미학의 융합을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오려내기 예술과 중국 현대건축예술이 기호디자인에서 서로 충돌하기를 바란다.
1 는 * * * 의 상징적 의미를 상징한다
상징적인 의미는 예술작품의 영혼의 존재이며, 창작자가 관람자와 대화하는 언어이거나, 작가의 지역 시공에 대한 느낌을 전달하거나, 작가의 문화민속에 대한 이해를 해석하거나, 작가의 심미정신에 대한 추구를 드러내는 것이다. 이런 상징적인 의미가 없다면, 오려내기와 건축은 모두 생기가 없는 장식이 될 것이다. 여기서는 지역 상징과 정신 상징의 두 가지 측면에서 종이 오려내기와 건축의 상징적 의미를 분석한다.
1..1* * * 지역 기호
"예술은 인류의 일종의 정신활동이며, 인류의 심미의식의 직접적인 반영이다. 사람들이 살고 있는 사회 지리적 환경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 모든 예술가는 그가 자란 향토와 불가분의 관계가 있기 때문에 모든 예술작품에는 그 지역의 독특한 낙인이 있기 때문에 지역 특색은 종종 상징적인 의미의 중요한 부분이 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오려내기 예술은 인류의 창작으로서 불가피하게 지역 기질의 영향을 받는다. 초기의 자연과 사회 환경에서 액운은 사람의 운명과 밀접한 관련이 있었기 때문에 종이 오려내기의 주제는 종종 원시적인 자연에 대한 숭배와 열악한 자연 환경 개선에 대한 희망을 상징하고 암시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남북의 지역적 차이가 점차 현저하다. 남방 오려내기는 청아하고 우아한 남방산수의 영향을 받아' 작은 다리 흐르는 물, 싱그러운 자연' 을 뜻하는 오려내기가 수없이 많아 고요하고 잔잔한 지역 특색을 보여준다.
반대로, 북방 오려내기는 황량하고 거친 지역의 영향을 받는다. 오려내기 기법은 거칠고 호방하며 반죽이 튀어나와 황토의 원시적인 유치한 상태를 상징하며, 사람들이' 오려내기, 잔디 깎기, 잔디 깎기, 다투기' 하는 농경문화를 반영하고 있다. "귤은 회하를 가로지르고, 북쪽은 텅스텐이다." 마찬가지로 햇빛, 기후, 수문 등 자연지리 환경의 차이도 각 지역의 건물에 독특한 상징적 의미를 부여한다. 우리나라는 광활하고 민가 건축물이 다채롭다. 예를 들면 휘주 민가, 다이족 토루 등이 모두 선명한 지역 특색을 보이고 있다. 마찬가지로 현대건물도 다른 곳에 있는 사람들의 다양한 성격과 생활 장면을 표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쑤저우 박물관 신관 (그림 1) 은 쑤저우의 야리야리한 원림 특색을 반영해 강남 지역의 수묵산수의 시적인 정취를 상징한다. 그 속에 몸을 담그면 남방 주민들의 편안하고 우아한 생활 자세를 느낄 수 있는 것 같다.
건물의 작은 세부 사항에는 왕경의 작품' 철거집' (그림 2) 과 같은 지역 기호도 포함될 수 있으며, 안뜰이 복도에 투사된 자연광과' 벽 새는 벽' 을 이용하여 중국의 전통적인' 정원' 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 색채가 단아하고, 중국 지역색이 짙고 현대감이 풍부하며, 전통 건축에 대한 존중과 과거 사합원의 조용하고 평화로운 생활에 대한 동경과 그리움을 뜻한다. 전반적으로 건축과 민간 오려내기 예술은 서로 다른 지역 유전자를 가지고 있다. 한 지역의 건축과 오려내기를 통해 이 지역의 심미와 문화적 특징을 엿볼 수 있고, 현지의 민족적 성격과 생활 자세를 체득할 수 있다.
1.2 * * 정신 기호 교환
"예술은 사람들의 머리 속에 자연이 반영한 것이고 일종의 이데올로기이다. 그것은 인간의 지식, 감정, 이상, 관념 등 종합 심리 활동의 유기적인 산물이며, 인간의 생활과 정신세계의 이미지 전달이다. " 예술의 생명은 인류의 문화정신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이는 상징적인 의미의 중요한 내용 중 하나이다. 종이 커팅은 사람들의 본능적인 정서적 욕망이 자연적으로 형성되는 문화 형태로서, 노동자들의 이상과 신념을 기탁하고, 사람들의 적극적이고 낙관적인 정신을 스며들고 있다. 종이 오려내기 잉어 점프용문 (그림 3) 은 위풍당당한 정신을 상징한다. 오려내기' 닭관화' (그림 4) 는 오려내기 연예인이 가족과 친구들이 자강불식의 진취정신을 갖기를 바라는 것을 상징한다. 오려내기' 보천여신' 은 신령에 대한 숭배와 끈기에 대한 찬양을 상징한다. 동시에, 종이 커팅은 중국의 길조 문화 중 하나로' 천인합' 과 인간과 자연이 조화롭게 지내는 사상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다. 예를 들면, 루의' 천지와 합, 만물이 모두 살아난다' (그림 5) 는 이상적이고 로맨틱한 심미 스타일을 표현하고 자연으로 돌아가는 기질을 드러내며 정신적 상징의 전형적인 예술 대표다. 마찬가지로 현대 건축물은 정신부호가 있어야 건축예술이라고 부를 수 있다.
건축의 기념의의와 종교적 의의는 건축의 정신적 상징으로 분류될 수 있으며, 모두 인류의 아름다운 이상에 기탁될 수 있다. 평호시 동호변에 위치한 절강평호 이숙동기념관 (그림 6) 은 7 판' 수상연꽃' 의 독특한 디자인을 채택하여' 맑은 물이 부용에서 나온다' 는 넓은 마음과 고상한 품격을 상징하며 밋밋한 생활에 대한 동경을 표현했다. 요녕의무루산의 산문 (그림 7) 은 건물의 조형을 바탕으로 한 정신적 핵심을 담고 있다. 서로 마주보고 있는 네 개의' 팔' 이 동시에 앞으로 뻗어나가고, 곧 교차할 지점에서 갑자기 얼어붙어, 고대 건물의 실루엣으로 정해져, 팔황한 눈빛을 보고 팔극에 초점을 맞추는 희망을 상징한다. 인간과 자연 사이의 * * * 관념도 건축정신 상징의 중요한 부분이다. 건축과 환경의 자연 융합을 추구하는 것은 여전히 중국의 많은 현대 건축가들이 추구하는 목표이다.
예를 들어, 페이밍씨가 디자인한 베이징 향산호텔 (그림 8) 은 베이징 북서부의 풍경구 향산공원 안에 위치해 있다. 호텔은 산을 끼고 물을 끼고 구불 구불하며 바위, 호수, 꽃과 어우러져' 천인의 조화' 라는 이념을 뜻한다. 종이 오려내기와 건축이 상징하는 정신,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생활태도, 천인이 하나가 되는 사상, 조상에 대한 숭배와 기념은 의심할 여지 없이 서로 통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로 인해 종이 오려내기 예술은 현대 건축예술과 영원히 부패하지 않게 된다.
2 표현의 * * * 성을 상징한다.
"중국은 함축적이고 완곡한 민족이다. 그것은' 한눈에 볼 수 없다' 는 직설적이고 비열한 것을 좋아하지 않고' 말이 끝이 없다' 와' 취옹의 뜻은 술이 아니다' 는 함축적인 아름다움을 좋아한다. " 중국 오려내기 예술과 건축예술의 상징수법은 모두 함축적인 은유로, 깊은 뜻을 담고 있으며, 기호의 표현 수법은 같다. 다음은 구도, 색깔, 기호의 세 가지 측면에서 설명한다. 그림 2 "철거 주택"
2. 1 합성 기호
요약하자면, 오려내기 예술 구도의 일반적인 수법은 대칭과 반복으로, 구도 형식은 원형 구도와 만자 구도로 나뉜다. 대칭은 형식미의 중요한 법칙 중 하나이며, 대칭적인 오려내기 작품은 진중하고 대범한 형식의 미감을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루의 오려내기 작품인' 천지만물, 생령만물' 은 점, 선, 면의 운용을 결합하여 화면 리듬감이 매우 강하여 생명의 최초의 율동을 상징한다. 종이 오려내기 중의 원형 구도는 균형과 조화의 무결성을 가장 잘 반영한다. 중국의 유명 대중문화는' 원' 을 중요한 상징으로 삼았다. 원은 조화의 상징으로 행복한 재결합 생활에 대한 사람들의 동경을 기탁했다. 예를 들어' 백세도' (그림 9) 는 꽃을 위해 동그랗게 접은 오려내기 수법을 채택하고, 방원 약속하며 부드럽고 완벽하며 아름답고 퍼즐까지 맞추는 효과를 보여주며, 즐거운 분위기로 100 대 노인들이 삶을 사랑하는 열정적인 서정을 반영하고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행복명언) 동시에 부드러운 곡선 구도도 여성 특유의 정신적 본질과 맞물려 부드러움, 착함, 겸손, 양보의 의미를 담고 있다.
반면 만자 패턴 (그림 10), 삼각형 패턴, 다이아몬드 패턴 등 오려내기 형태는 확고하고 안정적이며 엄숙하고 엄숙한 느낌을 주며 질서와 진취를 상징하며 숭배의 색채를 띠고 있다. 구도 배치에 포함된 상징적인 의미는 중국 현대건물에서도 유용하다. 대칭적인 건축 형식은 안정, 권위, 존엄성, 신뢰성을 상징한다. 예를 들어 신쑤저우 역 (그림 1 1) 의 대칭적인 실체 배치는 전통적인 쑤저우 원림사합원의 특색을 융합하여 대형 대중교통 허브의 웅장한 기세를 전달한다. 동그란 그래픽 구도도 광둥 남해의 토루공사 (그림 12) 와 같이 널리 활용되고 있으며, 전통적인 토루의 배치를 그대로 따르고 공간을 재창조하여 현대 판루 기숙사를 더욱 친근하게 만들었다. 폐쇄적인 배치는 공동생활의 생활상태와 사람 사이에 다정하게 모이는 이웃감을 상징한다.
건물에서 직선의 구도는 종종 강렬한 공간 서열감을 강조하여 엄숙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난징 대학살 희생자 동포기념관 (그림 13) 과 같이 조각벽은 층층이 엇갈려 걷기 순서를 강조하며 숙연하고 조용하고 충격적인 공간 환경을 조성하며 희생자들에 대한 깊은 애도와 인류 재난에 대한 반성을 상징한다. 오려내기 예술의 구도 레이아웃은 2 차원이고, 건축 배치는 3 차원이지만, 본질적으로 구도 기호는 서로 연결되어 있어 다양한 형식의 레이아웃을 통해 상징적인 의미를 표현할 수 있다. 두 가지 구성 법칙의 상호 운용성을 장악하는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중국 현대 건축가의 귀중한 재산이다.
2.2 색상 기호
"색채의 상징성은 색채를 어떤 관념이나 느낌이나 연상의 형식으로, 색채 감정의 진일보한 승화로, 달인의 관념과 신념을 깊이 나타낼 수 있다는 것을 가리킨다." 색채 상징은 자주 쓰이는 상징표현 방법 중 하나로 중국의 오려내기 예술과 현대 건축예술에서 상징적 색채의 응용을 찾을 수 있다. 오려내기는 광범위한 색채 부호를 가지고 있어' 백화일제의 예술' 으로 불린다. 오려내기는 단색 오려내기와 컬러 오려내기로 나뉘어 단색을 위주로 한다. 단색 오려내기 색채는 단일하고 순수하며, 빨간색은 길상과 양, 사계절의 붉은 불을 상징한다. 녹색은 상록수를 상징한다. 노란색은 부, 권력 및 최고의 정신을 상징합니다. 보라색은 죽은 자에 대한 존중을 상징하며, 일정한 기념의 의의를 가지고 있다. 흰색과 파란색은 활력의 상징이다.
물론,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오려내기 부호는 지역적인 색채를 띠고 있으며, 지역마다 민족마다 오려내기 색채의 상징적 의미가 다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려내기, 오려내기, 오려내기, 오려내기, 오려내기, 오려내기) 예를 들어 만주족 오려내기 속의 파란색은 더 슬픈 감정을 상징한다. 인간의 지혜의 빛 속에서 건축의 색채도 종교, 정치, 문화 등의 분야의 정신적 상징으로 교묘하게 해석되었다. 예를 들어 20 10 상하이 엑스포 중국관 (그림 14) 은 중국 전통문화를 가장 잘 반영하는' 중국홍' 을 채택하여 중화민족의 열정, 분진, 단결을 상징하며 경사와 평화로운 감정을 전달하고 있다. 건물의 파란색은 냉정함, 상큼함, 완화를 상징하며 중국 국가수영센터인' 수큐브 (그림 15)' 를 생각나게 한다. 파란 입방체는 수영센터의 테마 기능과 호응하며, 운동선수의 평화로운 올림픽 심리상태를 상징하는 조용하고 부드러운 분위기를 전달한다.
사실, 건축 색상은 주로 건축 자재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건축 재료는 감정과 색채 정보를 담고 있다. 왕경이 벽돌에 응용한 것은 입신의 화신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림 16). 그가 창작한 건물의 외관은 종종 다양한 색상과 질감의 벽돌로 접합되어 비교적 균일한 색채 체계를 형성한다. 갈색회색의 건축 색채와 자연이 어우러져' 천인의 조화' 라는 이념을 전하며 왕경의 자연에 대한 숭상을 표현했다. 건축 색채도 주변 환경을 통해 표현할 수 있다. 녹색식물은 선전의 반케 센터 (그림 17) 와 같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원소이다. 풍부한 옥상녹화는 건물에 녹색 외투를 걸치고, 건물의 녹색 디자인 이념에 부합하며, 사람과 자연의 융합을 강조하며, 기업의 생기와 활력을 암시하며, 평온하고 조화로운 심리적 암시를 준다. 색채의 상징적인 표현은 사람의 마음을 감동시켜 가장 직관적인 시각적 경험을 제공한다. 오려내기 예술과 건축예술은 색채와 상징의 완벽한 조화를 이루어야만 작가의 사상과 신앙을 더욱 깊이 표현할 수 있다.
2.3 기호
추상 기호는 예술가가 장기적인 실천 활동에서 축적하고 운용하여 점차 개념으로 굳어지는 대체품이다. 에른스트? 카시르는 "상징적인 사고와 상징적인 행동은 인간 생활의 가장 대표적인 특징이다" 고 말했다. " 종이 절단의 추상 기호는 오랜 축적으로 이미 완전한 체계를 형성했다. 표 1 에는 널리 사용되는 길조 기호가 나와 있습니다. 중국 현대건축예술의 상징 범위는 종이 커팅만큼 넓지는 않지만, 상징의 근원은 더욱 명확하다. 즉 고전이나 전통건물의 일부 요소는 단순화되고 추상화되어 현대건물에 적용되었지만 실제로는 전체를 국부적으로 대체한다.
건물의 기호는 대부분 건축 양식과 입면도에 반영됩니다. 건축 형식에서는 많은 조각과 구조가 아치와 같은 전통적인 건물에서 추상화된 요소입니다 (그림 18). 중국 미술학원 상산캠퍼스에서는 벽돌의 기호가 건축입면도에서 확대되어 반복적으로 완전한 건축표피를 형성하고 자연으로 돌아가는 디자인 이념을 담고 있는 전통과 현대건축미의 융합이다 (그림 19). 예술 추상 기호는 중국의 함축적인 감정 표현과 결합하여 종이 오려내기 예술과 건축예술의 상징에 새로운 표현 형식을 제공하여 시대, 지역, 한 민족의 문명과 정신을 반영한 은유이다.
3 결론
이 글은' 오려내기 예술' 과' 중국 현대건축예술' 기호언어의 * * * 공통성을 연구 대상으로 선택하고, 미학 이론을 바탕으로 비교 분석 방법을 활용해 상징적 의미와 기호표현의 공통성을 분석했다. 미학적으로 건축 미학과 민간 미학의 연계를 풍부하게 하기 위해 노력한다. 디자인상 중국의 현대 건축가에게 더 많은 지도와 참고서를 제공하고 보다 의미 있는 건물을 만들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요약하자면, 이른바 상징예술이란 단순한 모사와 무작위적인 패치 워크가 아니라, 상징적인 의미와 상징표현에 근거하여 지역, 문화에서 색채, 레이아웃 등에 이르기까지 여러모로 진실감을 표현하여 진정한 상징을 이룰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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