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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수 감사절 교육의 구체적인 범주는 무엇입니까? 덕육인가요?

도덕행동교육

감사는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으로, 이미 우리 전통문화의 기본 도덕법칙이 되었다. 그러나, 감사의식의 결핍은 오늘날 보편적으로 존재하는 현상이므로 광범위한 관심을 불러일으켜야 한다. 추수 감사절 교육은 도덕 교육의 중요한 부분이다. 인지적, 정서적, 실천적 차원에서 효과적인 조치를 통해 학생들에게 감사, 감사, 감사의 교육을 실시하고, 학생들이 마음속에서 감사할 줄 알고, 행동에서 선량함을 보답하도록 해야 한다.

키워드: 추수 감사절 의식; 추수 감사절 교육 덕육

중국의 전통문화에서 감사는 줄곧 주류를 차지하고 있다. 유가가' 충성, 효, 절, 정의' 에 대한 강조는 감사의식을 낳고 이를' 인간' 의 뿌리, 질서의 근원, 사회의 기초로 삼았다. 유교 문화는 이를 정치 사회 가정 등 모든 수준에 최대한 스며들어 전통문화의 기본 요건이 되었다. 지금 감사의식의 결여, 특히 인간관계를 처리하는 데 큰 어려움이 생겼다. 이런 현상을 초래한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우리의 교육은 책임을 질 수 없다. 우리는 학생들에게 감사를 가르치고, 그들의 감사의식을 키우고,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을 계승하도록 교육해야 한다.

첫째, 감사의식은 전통문화의 기본 도덕법칙이다.

감사' 라는 단어는' 현대한어사전' 에서' 다른 사람에게 준 도움에 대해 감사를 표한다' 고 해석했다. 감사는 인간 정신생활의 중요한 주제이며 세속사회가 인정하는 정상적인 심리상태와 감정이다. 일부 학자들은 소위 감사하는 것, 즉 "자연, 사회, 타인이 자신에게 주는 선의와 편리함을 진심으로 인정한다" 고 제안했다. 지식, 감정, 행동에 진심으로 보답합니다. 클릭합니다 [1] (P13) 감사는 마음의 샘물처럼 끊임없이 마음을 적시고, 생명을 활기차게 하고, 햇빛을 가득 뿌리며, 생활의 아름다움과 행복을 누리고 있다. 감사는 마음에서 우러나온 것이고, 지척에 있는 관건은 단 하나의 생각, 즉 감사의식이다. (조지 버나드 쇼, 감사명언) "보답하려는 마음" (진수 "삼국지 무척나통전") 은 감사의 마음을 가리킨다. 임 박사는 "감사감은 다른 사람의 선의에 감사를 표하고 보답하려고 노력하는 심리적 요구를 말한다" 고 말했다. 인류 사회의 공통된 행동 규범이며, 어떤 문화에서든 인정하는 기본적인 도덕 법칙이다. " [2](P93)

복숭아신문 이씨' ('시경 풍아') 중화민족은 감사할 줄 아는 민족으로, 우리 문화에는' 충효 쌍전',' 망운사친',' 편지를 써서 아버지를 구하라',' 채복 양부모',' 울음' 과 같은 수많은 기록이 있다 감동적인 시구를 남겼습니다. "촌장초만 몇 가닥의 봄빛을 감상하고 있습니다." (맹교 "유자") 널리 퍼진 것은 "은혜는 보답하고, 원망은 잊고 싶다" 는 것이다. 또 한 빚은 짧고, 또 한 빚은 길다' 는 고전적인 말은 고대인들의' 한 빚도 갚는다' 에 대한 인정과 추앙을 보여준다. 감사는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이며, 일종의 인생철학이며, 자신과 타인, 사회관계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다. 감사도 일종의 책임이다. 은혜로 은혜를 갚는 것은 일종의 감정일 뿐만 아니라, 인생의 경지의 구현이기도 하다. \ "물 떨어지는 은혜 때 Yongquan 상 보고 \", 이 6 월 도; "원한으로 덕을 갚고 배은망덕하다", 이 소인도.

중국 전통 유교 문화에서 감사의 기준은 유교 고전에서 곳곳에서 볼 수 있다. "여기에 드러난 피드백과 감사의 감정은 정말 따뜻하고 감동적이다. 그것은 생명의 뿌리라는 의식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인간이 동물에서 기원하고 동물의 본성을 초월하는 관계와 감정도 대표한다. " [3](P20) 사람은 일반 동물과는 달리 감정, 도덕, 사상, 정의감이 있다. 아닙니다. 중국 사회의 주류 문화는 줄곧 유교 문화였기 때문에, 중국인의 관념과 가치관은 모두 유교 윤리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이른바' 3 년의 장례식' 에서 맹자, 왕선산의 소위' 사람과 새의 차이' 에 이르기까지. 맹자가' 명인륜' 을 핵심으로 하는 교육 목표부터 장의' 보은, 네가 흥분할 때' (다길진 시장 주악선서); 혈연, 본정, 본연의 효용, 정치 분야의 충성에 이르기까지 한나라 수효부터 효까지 ... 감사는 기본적인 도덕규범으로 간주되고, 감사의식은 중국 전통의 기본가치신앙과 기본문화입장이 되어 중국 전통문화의 기본도덕법칙이 되었다.

물론 봉건감사의식의 극대화는' 식인' 으로 이어졌고 봉건 미신과 봉건 찌꺼기가 나타났다. 그러나 이러한 감사의식에는 합리적인 성분과 요소가 많이 있으며, 여전히 우리가 계승하고 초월해야 하는 우수한 문화이다. 중화민족의 전통 도덕 기준은 완전히 버려서는 안 되며, 여전히 사회 진보와 발전을 유지하고 촉진하는 유대로 빛을 발해야 한다.

둘째, 감사의식의 부족과 그 원인

현재, 감사의식의 부족은 매우 보편적이다. 사람들은 자연이 준 햇빛과 이슬을 즐기지만, 그들이 아침저녁으로 지내는 환경을 제멋대로 파괴하고 있다. 부모의 은혜, 효도, 부양에 대한 관념은 많은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이미 크게 할인되어 있고, 심지어 냉막, 좋은 점만 알고 감사할 줄 모른다. 다른 사람이 가져온 즐거움을 즐기고, 요구만 알고 있지만, 주는 것을 모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인간관계를 처리하는 데 있어서 오직' 나' 만이 중심이며 인정이 희박하다. 나는 다른 사람을 잘 대할 수 없고, 사랑받는 것만 알고, 어떻게 갚아야 할지 모른다. 조국의 자양으로 자란 아이는 국가와 사회가 주는 배려를 당연하게 여기고, 받아들이고, 책임을 모르고 ... 감사의 정이 점차 사라지고 있다. 감사의식' 은 이미 궁핍한 지경에 이르렀다. 아이들은 자연의 자양분에 감사할 줄 모르고 부모의 양육에 감사할 줄도 모른다. 선생님의 가르침에 어떻게 감사해야 할지 모르겠다. 조국과 사회의 은혜에 어떻게 감사해야 할지 모르겠다. 무엇이 우리로 하여금 감사를 잃게 하는가?

필자는 감사의식의 결여, 사회, 가정, 학교의 교육이 책임을 질 수 없다고 생각한다. 유교 전통관념에서 감사는 자연의 혈연을 기초로 한 원시 감정이며, 혈연과 감정에 의해 유지되는 실질적 관계이다. 현대의식은 권력의무관계와 계약관계를 강조하는데, 이는 우리의 전통관념에서 혈연과 감정으로 유지되는 실질관계와는 정반대이다. 게다가, 오늘날 사회의 일부 나쁜 풍조의 영향으로 돈과 이익의 균형이 대체되었다.

현재 사회 환경은 감사의식을 낳는 토양이 부족하다. 게다가, 사회는 전환과 변화의 시기에 처해 있으며, 몇몇 기본적인 인간성은 도덕적 결핍으로 도전을 받고 있다. 사람들은 보편적으로 자아를 지나치게 중시하고, 타인과의 관계나 사회의 발전에 신경 쓰지 않고, 점차 우리 한 사람이 영원히 행복할 수 없다는 것을 잊어버린다. 주변 사람들이 우리를 사랑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영원히 성공할 수 없고, 사회 전체가 뒤처진다면, 우리는 영원히 행복할 수 없다.

물론, 우리가 가장 먼저 반성해야 할 것은, 우리의 가정 교육이 아이들에게 감사하는 것을 거의 가르치지 않는다는 것이다. 집에서는 아이가 가족 관심의 중심이며, 권리는 무한하고 의무는 0 이다. 실생활에서 부모는 단지 아이의 공부만 쳐다볼 뿐, 모든 것이 지능을 둘러싸고 있다. 요점을 파악하고, 명품을 읽고, 큰일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장 기본적인 도덕과 감사교육을 소홀히 하고, 아이를 정직한 사람으로 교육하는 방법을 잊어버린다. 자연스런 아이들에 익숙해진 것은 장기적으로 부모의 지불과 요구는 모두 당연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죄책감이 없다면, 아이들은 다른 사람이 자신을 위해 하는 모든 것이 당연하다고 느낄 것이다. 감사와 같은 감정적 경험은 전혀 없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겸손명언) 아이는 너무 응석받이 가정 환경에 처해 있어 은혜를 갚을 줄 모르고, 감사와 소중함을 모르고, 자신의 노력으로 타인과 사회에 보답하기를 꺼린다. 이것은 "감사" 의식의 부족입니다. 아이의 감사의식 부족의 깊은 뿌리를 반성하는 것은' 사랑' 의 범람이다. 요즘 아이들이 받는' 사랑' 은 너무 범람하고, 너무 일방적이고, 너무 단일해서 사랑에 무감각하다. 부모는 "주는 것" 의 의무만 다하고, "요구할 권리" 는 언급하지 않는다.

학교 교육은 모두' 오리채식' 의 지식교육이고, 도덕교육은 종종' 고, 대, 전' 의 인물을 아이들의 본보기로 삼는다. 아이는 무한한 영웅주의와 이상주의를 키우고, 생활과 주변의 작은 일에 대한 감정이 부족하여' 감사' 의 감정을 느끼지 못한다. 그래서 우리의 교육제도는 아이들의 마음속에 주변 사람과 일에 감사하는 씨앗을 심지 않았다. 이렇게 자란 아이.

어떤 사람들은 서구의 소위' 개성' 과' 자유' 를 추구하는데, 인간의 자유는 단순한 개인화이며,' 개성을 널리 퍼뜨리는 것' 을 확대하고' 자아' 를 중심으로 한다. 그들은 자유와 애착을 신봉하며 부모에게 효도하는 것이 문화 찌꺼기의 구현이라고 생각한다. 감사의식' 의 결핍은 근본적으로 우수한 전통문화가 버림받은 결과이다.

조화로운 사회를 건설하는 것은 우선 인간관계의 조화여야 한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는 의식적으로 예의 바르고 성실하며, 서로 관심을 갖고, 서로 사랑하고, 형제처럼 서로 돕고, 서로 사랑해야 한다. "혼자 사는 것은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을 위한 것이다. 복잡한 감정 때문이다." 한 가지 느낌은 착하다 왜냐하면 착하기 때문이다. 선함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좋은 유대이자 국가와 국가, 지역과 지역, 가정과 가족, 사람과 사람 사이의 유대로 사회를 지탱한다. [4](P 196) 그러므로 사회의 모든 사람은 감사해야 한다. 감사는 조화로운 사회의 기본적인 도덕적 가치 지향으로서 가정의 도덕적 가치의 원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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