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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 유언 (문어문 및 번역판)
생명의 종말
생명의 종말의 기록
자수가 자기 전에 미륵할 즈음에 제자를 불러 침상에서 문을 두드리다. 아이의 목소리는 약간 느리지만, 신은 밝다. 말해봐: 나는 몇 년 동안 가난했지만, 예회 환락청을 본 적이 없다. 내 몸은 채식주의자이고, 옷은 저리고, 차는 가난하다. 천도의 욕망을 이해하려고 온갖 수단을 다 써서 그것들을 버리는 것은 현명하지 못한 것이다.
임종을 앞두고 공자는 제자들을 그의 침대 옆에 무릎을 꿇게 했다. 공자의 말은 느리고 차분했지만, 그는 정신이 매우 좋았다. 나는 제자들에게 "나는 여러 해 동안 각국 왕을 로비해 왔지만 결국 질서 회복과 여론 통일의 국면을 보지 못했다" 고 말했다. 평생 좋은 것도 먹지 않았고, 좋은 것도 입지 않았고, 탄 차도 허름했다. 내가 죽을 때까지 나는 하나님이 주신 것을 즐기지 않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것은 정말 현명하지 못하다.
네가 배운 것은 황위를 공고히 하는 말이다. 백성을 묶는 말이냐, 아니면 왕수포를 위한 말이냐. 하지만 왕의 귀나무는 잡새의 노래를 듣고 중니에서 양치기라는 칭호를 던지는 등 아름다운 음악을 즐겼습니다. 저는 이것이 큰 수치라고 생각합니다. 오래 걸리지 않을 거예요. 홍지의 뜻은 다른 사람의 노예가 되어 자신의 자주를 알지 못하고 하루아침에 파괴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입장이 없으면 아무것도 하지 않고 오히려 지혜를 잃는다. 나는 너무 늦게 알고 있다. 아아, 노국에 있는 사람도 나의 벼슬길에 슬퍼한다. 스승으로 돌아가지 않고, 성공하지 못하고, 두 번째다. 다시 한 번 상인이 되고, 의식도 근심도 없고, 도둑보다 못하다.
네가 나에게서 배운 것은 모두 국왕의 왕좌를 공고히 하고, 인민을 통제하거나, 국왕을 찬양하는 이론이다. 그러나 왕은 어떤 이유도 듣지 못했다. 아름다운 음악은 참새와 까치가 울고 있는 것처럼 들린다. 그들이 나에게 평범한 관원을 주어 나를 홀랑거리게 한 것은 나에게 큰 모욕이었다. 이런 국왕은 오래가지 못할 것이다. 나의 위대한 이상은 실현되지 않았다. 왜냐하면 나는 다른 사람의 노예가 되는 것만 알고, 내가 어떻게 주인이 되는지 모르기 때문이다. 수중에 권리가 없으면 이상을 이룰 수 없다. 이것은 지혜의 낭비이다. 나는 이것이 이미 너무 늦었다는 것을 안다. 아아, 루, 너는 정말 내가 벼슬길에 있는 슬픈 곳이야. 너는 절대로 나의 옛 길을 걸어서는 안 된다. 왕이 될 수 없다면, 후가 되거나, 아니면 큰 상인이 될 것이다. 선생님이 되는 것은 단지 생계를 위해 하는 것이다. 강양 도둑보다 못하다.
내가 배운 것은 모두 너에게 주었다. 기억해라: 수행자창, 공론자가 죽는다. 한 가지 방법이 나라에 적용되니, 대나무를 생각하는 것이 낫다. 앞으로 성공한 사람이 있다면, 나는 내 법에 따라 국민을 통제하고, 나를 신전에 빚어 국가의 영혼으로 만들 수 있기를 기대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성공명언) 그러나, 이것은 내 몸에 대한 불경이다. 내가 말한 것은 중니의 허명이다.
내가 너에게 가르쳐 준 것은 모두 내가 체득한 것이지만, 너는 행동만이 너의 사업을 번영시킬 수 있고, 공론만으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하나의 생각을 실천에 옮기는 것이 대나무에 백 개의 생각을 쓰는 것보다 낫다. 나는 미래에, 차이를 만든 왕들이 반드시 내 방식대로 국민을 관리하고, 나를 위해 절과 조각상을 짓고, 나를 인민이 숭배하는 정신적 우상으로 여길 것을 기대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하지만 그들은 나를 진정으로 존중하고 나의 설교를 존중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내 이름으로 왕위를 공고히 하는 것이다.
장원도 인간의 주재자이고, 중생은 구더기이다. 계책을 바치는 자는 왕노, 식옥옷, 다른 사람을 쉰다. 날카로운 혀는 어떻게 날카로운 검에 비할 수 있습니까? 어리석다! 과거에는 학자들이 왕이라고 부르는 것을 거의 보지 못했다. 왜냐하면 그들은 전쟁을 이해하지 못하고 시간을 문장 위에 낭비했기 때문이다. 몇몇 워커들, 살아있는 전사들, 혹은 간사한 옆방에 누워 있다. 그렇다면 무엇이 세상을 만들었을까요? 왕좌는 고골에 서 있었고 군주는 보라색 액체를 넘쳤다. 신조와 구군은 특이한가? 역대 왕들이 영원을 기원하는 것은 헛된 일이다! 물건을 약탈할 수 있고, 강자는 반드시 효과가 있을 것이다. 위치는 가져갈 수 있다. 영웅은 반드시 찾아야 한다.
군대를 가진 사람만이 왕이 될 수 있다. 그들은 백성을 개미처럼 하찮게 여긴다. 계획을 세운 사람들은 국왕의 노예일 뿐이다. 잘 먹고 잘 입으려면 주인의 눈치를 봐야 한다. 교묘한 혀가 칼날과 맞설 수 있을까? 그것은 어리석은 짓이다. 예로부터 지금까지 문인들이 왕을 부르는 것을 거의 본 적이 없다. 왜냐하면 그들은 군대를 어떻게 장악해야 할지 모르기 때문이다. 지혜는 문장 쓰기에 소비된다. 소수의 실천자가 있더라도 군권을 장악하는 사람들을 도우거나 왕위를 찬탈하려는 사람들을 위해 모사로 활동하고 있을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이것이 어떻게 세상을 지휘할 수 있단 말인가? 국왕의 왕좌는 뼈 위에 세워진 것으로, 그의 술잔에는 피가 가득 차 있다. 역대 왕조에서도 마찬가지다. 국왕은 항상 자신의 제국이 대대로 계속되기를 바라지만, 이것은 단지 희망찬 생각일 뿐이다. 강도를 통해 재산을 얻을 수 있다면, 강경한 사람도 본받을 것이다. 왕좌를 빼앗길 수 있다면, 그 영웅들은 빼앗을 방법을 강구할 것이다.
이렇게 반복해서, 득실을 얻고, 되찾고, 잃어버리고, 마치 시정기화물이 주인이 되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실패명언) 한마디로 말하면, 잘 하면 왕이고, 신도 마찬가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배우고 우월하면 벼슬을 하고, 벼슬을 하면 노예가 된다. 안녕하세요, 당신은 비지니스, 당신은 럭셔리합니다. 책을 모르는 사람도 바보다. 현자는 항상 국민을 위해 말을 하기 때문에, 그는 대류를 따른다. 실직하면 도망가겠다고 약속하다. 쉽게 교묘한 혀가 주인을 받들도록 하자, 백성은 그렇게 생각했다. 따라서 곤이 되기로 결정한 사람은 반드시 사람을 잘 써야 한다. 어리석은 사람은 안정되고, 총명한 사람은 혼란스럽다.
이렇게 하면 끝없는 경쟁이 생기고, 네가 얻는 것은 잃어버리고, 다른 사람은 이기고 또 지게 된다. 자유시장에서 타이트한 상품처럼 바이어들은 자주 변한다. 한마디로, 법을 고치는 사람은 왕, 즉 신이 될 수 있다. 책을 잘 읽으면 관리가 될 수 있지만, 결국 단지 노예일 뿐이다. 잘 계획된 사업은 성공할 수 있습니다. 바로 부자입니다. 책을 미신하고 의심하지 않는 사람은 어리석다. 지혜로운 사람이 천하를 빼앗으면 자신이 백성을 위해서라고 주장하기 때문에 추종자가 많다. 그의 사업이 성공했을 때, 원래의 약속도 사라졌다. 그러나 그는 사람들이 그를 왕으로 옹호할 수 있도록 다른 견해를 바꿀 것이며, 국민도 그렇게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천하를 생각하는 사람은 반드시 일반인의 힘을 잘 이용해야 한다. 사람이 어리석으면 나라가 안정된다. 인민이 총명하면 세상이 난장판이 된다.
무왕은 모든 사람에게 칭찬을 받았지만, 주왕족에게 비방을 당했다. 별로 다르지 않아요! 사람마다 흙을 보고, 공은 사적인 것이다. 사적인 사람은 지는 것을 두려워한다. 왕의 사치를 위해 마음대로 하고, 그 좋은 것을 만나, 왕을 소년처럼 섬기다. 이 점을 이해하면, 너는 한 왕을 손뼉을 치고 동료와 깃털 하나를 잡을 수 있다. 며칠 후에 너는 봄바람이 득의양양해질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거꾸로 가면, 너, 호랑이, 물줄기, 호랑이 발톱, 너는 알 수 없어 갑자기 죽는다. 만일 혼절하면 틈이 있으면 바꿀 수 있다.
사람들이 칭찬하지만 통렬한 음음. 사실 그들은 별로 다르지 않다. 그들은 모두 토지와 사람을 자신의 사유재산으로 여긴다. 업주가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그들의 재산을 잃는 것이다. 대부분의 왕들은 자유자재로 하고 하고 싶은 대로 하는 경향이 있다. 자기가 좋아하는 일만 하면 왕을 섬기는 것은 사실 아이를 달래는 것만큼 쉽다. 이러한 이치를 이해하면 왕을 손바닥 사이로 놀리며 동료를 대하는 것은 깃털을 줍는 것처럼 홀가분하고 곧 벼슬길이 성공할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왕은 호랑이처럼 될 것이고, 그의 동료들은 호랑이의 발톱이 될 것이다. 너는 네가 어떻게 갑자기 죽었는지 모른다. 만약 네가 섬기는 왕이 바보라면, 너는 기회가 있을 것이다. 너는 조금도 주저하지 않고 그의 왕위를 빼앗아야 한다.
세계를 지배하는 사람들은 국민이 날씬해야 한다는 것을 안다. 국민의 욕망을 억누르고, 국민들은 국왕에게 감사한다. 만약 국민들이 번영을 원한다면, 왕의 호의는 헛수고가 될 것이다. 배고픈 남편을 먹이면 인자한 사람의 명성을 얻게 되고, 하인을 아첨하면 비웃게 된다. (조지 버나드 쇼, 가족명언) 인은 미끼가 아닌가요? 인민의 이익은 국왕에게 남겨지고, 인민은 영원히 국왕의 인자함을 찬양한다.
국가를 통치하는 사람들은 사람들을 가난하게 만드는 진리를 이해합니다. 만약 국민의 욕망이 적다면, 그들은 국왕에게 감사할 것이다. 인민의 욕망이 많아졌고, 국왕은 그들에게 좋은 점을 주었지만, 그들은 오히려 감사하지 않았다. 만약 네가 배고픈 사람에게 먹을 것을 좀 준다면, 그는 너의 선량함을 칭찬할 것이다. 네가 큰집에 가벼운 선물을 보내니, 그의 하인조차도 너를 업신여긴다. 착함은 미끼가 아닌가요? 일반인이 돈을 벌 수 있는 길을 막았고, 그들이 원하는 것은 왕에게만 얻을 수 있었고, 일반인들도 왕의 인자함을 찬양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인민에 반항하는 사람들은 그들의 영혼을 그 위에 묶고, 그들을 마지막 수단으로 가두고, 그들의 몸을 아래로 파괴한다. 남자에게 여자를 감금할 권리는 헛수고이다. 아버지에게 아들을 단속할 수 있는 권력을 주고, 더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서양속담, 일속담) 나는 충의효를 말하는데, 정말 위와 어긋나지 않는다.
백성을 통제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들의 생각을 통제하는 것이다. 어쩔 수 없는 경우에만 그들을 감옥에 가두고 참수하는 것이 가장 나쁜 방법이다. 남자가 모든 여자를 통제하게 하고, 왕은 절반의 사람만 통제할 수 있다. (존 F. 케네디, 남녀명언) 아버지가 모든 아이들을 통제하게 하면, 왕도 4 분의 1 만 통제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내가 말하는 충충효는 상급자의 뜻에 어긋나지 않는 것이다.
의식은 사람들의 영혼과 몸의 족쇄를 꽉 쥐었다. 왕에 잠겨 있고, 열어도 왕에 있다. 고대에는 네가 의식에 묶여 있다는 것을 몰랐지만, 나는 의식을 하는 사람들이 자주 채찍질을 당하는 것을 보았다. 이 천은 왜 그래? 예의는 비록 무형이지만, 유리한 도구이며, 용감하게 앞으로 나아간다.
의식이란 일반인의 영혼과 육체의 멍에를 잠그는 것이다. 자물쇠가 열려 있는지 여부는 국왕이 결정한다. 예로부터 나는 한 국왕을 구속할 수 있는 의식을 본 적이 없다. 하지만 의식을 하는 많은 사람들이 감옥에 들어갔습니다. 일반인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예의는 보이지 않지만, 천군만마보다 유리한 도구이다.
악자, 왕도 찬미하라. (서양속담, 행복속담) 낙청인은 너를 단이슬로, 낙탁어를 현혹자로 삼는다. 만약 네가 사람의 이음을 통과한다면, 그 범죄를 저지른 사람들은 아무것도 하지 않을 것이다. 현명하지 못한 왕은 한 창이 많은 사람을 죽일 수 있다는 것만 알지만, 그가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른다면 그의 나라는 멸망할 것이다. 그래서 혀를 내밀고 있는 사람이 찌를 것이다.
음악이란 국왕을 찬양하는 문장. 여론은 통일되어 있다. 사람들이 국왕을 그리워하는 것은 오랜 가뭄 후에 이슬을 기대하는 것과 같다. 사람들이 하고 싶은 말을 하도록 허락한다면, 대중을 선동하는 사람들은 이득을 볼 것이다. 국민들로 하여금 허튼소리를 하게 하지 마라, 잘못을 범한 사람은 방법이 없다. 지혜롭지 못한 왕은 총총이 백성을 진정시킬 수 있다는 것만 알지만, 말로도 제방을 파괴할 수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래서 그들의 나라는 끝났다. 말로 국민을 선동하는 사람은 누구나 반드시 총살되어야 한다.
나는 두말 없이 명부에 갈 것이다. 만약 네가 이 계명을 따른다면, 그것은 순조로울 것이다! 멈추다.
나는 죽어가는 사람이라 절대 헛소리를 하지 않을 것이다. 만약 네가 내가 말한 대로 한다면, 너는 반드시 햇빛의 길로 갈 것이다. 내가 한 말을 기억해 주세요.
말이 끝나자 아들은 죽었다.
이 말을 끝내자 공자는 죽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