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성: 우리는 온라인 게임기가 오락, 학습, 지능 개발을 하나로 통합한 다기능 게임으로, 우리의 다양한 능력을 단련하고 여가 생활을 풍요롭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반대: 우리는 온라인 게임기가 순전히 시간을 보내는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게임 내용은 많이 싸우며 학생에게 해롭다.
찬성: 게임을 하면 학생의 심신을 조절할 수 있고, 귀찮은 공부에서 시간을 내서 놀면 마음을 풀고 정력을 회복할 수 있다.
반대: 하지만 많은 학생들이 비디오 게임을 마친 후 매우 피곤하고 퇴폐적이며 허약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수: 그것은 그들이 모든 시간을 컴퓨터 게임을 하기 때문이다.
반대: 컴퓨터 게임을 잘하면 시간이 많을수록 좋아요. 컴퓨터 게임에 몸을 담그면 이렇게 많은 폐단을 가져오는데, 이는 비디오 게임이 좋지 않음을 설명한다.
친분: 매사에 잣대를 따지세요. 너무 멀리 가면 더 많이 배울 수 있다. 한동안 피곤하지 않고 성적이 좋지 않을까요?
반대: 학생으로서 우리의 주된 임무는 학습이지 비디오 게임을 하는 것이 아니다.
리: 하지만 비디오 게임을 하면 여가 시간을 이용하여 여가 생활을 풍요롭게 하고 반응력과 유연성을 단련할 수 있어요.
반대: 하지만 많은 학생들이 자신을 통제할 수 없고, 심지어 밤새워 게임을 하며 시간을 낭비하기도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교수: 그래서 우리는 시간을 합리적으로 안배하고, 적당한 오락은 문제없다고 생각합니다.
반대: 그리고 우리는 더 많은 시간을 짜내어 공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긴장을 푸는 방식도 다양합니다. 비디오 게임뿐만 아니라, 자신을 통제할 수 없다면 만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을 낭비하고 생명을 낭비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
인터넷 서핑의 많은 이점:
첫째, 시야를 넓힐 수 있다. 인터넷은 시사를 제때에 이해하고, 각종 최신 지식과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앞으로의 학습과 생활에 좋은 지도 역할을 한다. 인터넷은 너의 생각을 풍부하게 할 수 있다. 주의만 하면 학교에서 배울 수 없는 많은 지식을 배우고 지식면을 넓힐 수 있다. 마우스를 두드리면 온 세상을 볼 수 있다.
둘째, 외국과 교류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자주 언급하는 단점 중 하나는 자신감이 부족해 외부와의 대화와 교류를 두려워하는 것이다. 이제 인터넷을 통해, 그들은 이러한 심리적 장애를 완전히 극복하고 대외 교류 과정에서 시야를 넓힐 수 있다. 인터넷은 교육 자원 교류를 위한 편리한 경로를 제공한다. 교사뿐만 아니라 학생도 인터넷을 통해 각종 교육 사이트에 접속해 학습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셋째, 청소년의 개인화된 발전을 촉진할 수 있다. 심리적 장애를 없애고, 거리낌 없이 네티즌에게 하소연하고, 과업 부담으로 인한 심리적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 각종 BBS 에서 각종 문제에 대한 자신의 견해와 관점을 발표할 수 있어 문필을 단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자신의 취미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나만의 홈페이지를 만드는 것이 유행이 되고 있다. 자신이 좋아하는 사진을 올리고, 토론포럼을 열고, 게시물을 올리고, 여러분과 소통하는 것이 정말 좋습니다. 컴퓨터 소프트웨어 앱을 익히는 동시에 판주가 되는 것이 좋다. 학습 자신감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된다.
넷째, 중학생들의 학습을 촉진할 수 있다. 중학생들의 일은 공부이고, 인터넷 원격교육은 중학생들에게 무한한 이득을 가져다 줄 것이다. 일반 중학생들의 학습 지식은 자신의 학교와 일부 과외서에만 국한될 수 있고, 지식을 전수하는 선생님도 매우 적다. 하지만 인터넷을 하면, 학생들은 내용이 풍부하고 명사가 앉아 있는 웹사이트에서 자유롭게 날 수 있고,' 문제 해결',' 문제고',' 특집 강의',' 시험 전 과외' ... 각 분류가 세밀하고 합리적인 칼럼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 성적이 비약적으로 발전하게 한다. 일반 중학생은 참고서나 수량이 제한된 논문만 만들 수 있다. 인터넷이라면 인터넷에는 각종 논문과 전형적인 제목이 있어 학생들이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다.
다섯째, 최신 교육 동향을 파악할 수 있다. 중학생, 특히 고등학생들은 인터넷을 이용해 최신 교육 동향을 알 수 있다. 최근 몇 년간의 수능 시험은 여전히 개혁 탐구에 있어 거의 매년 많은 새로운 조치가 도입되고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등학생, 고등학생, 고등학생, 고등학생, 고등학생, 고등학생, 고등학생) 평소 많은 학우들이 텔레비전 신문지에 실린 뉴스에 별로 관심이 없고, 다만 서해에 몰두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들은 인터넷에서 교육 관련 뉴스를 보고 복습 초점을 조정하고 수능 새로운 조치에 적응할 수 있다.
인터넷은 과학 기술 발전의 산물이자 정보화 시대의 상징이다. 중학생으로서 우리는 추구하고 탐구해야 한다.
이것은 가상 공간이지만, 편리함, 신속성, 유연성 등의 장점은 우리의 지식을 넓히고 여행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그것의 출현은 사람들의 전통적인 사고방식을 바꾸어 우리 생활에 큰 도움을 주었다. 집에 앉아서 많은 온라인 도서관의 풍부한 장서를 찾아볼 수 있다. 몇 초 안에 만리의 편지를 받을 수 있고, 가장 짧은 시간 내에 전국 각지의 각종 섬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각 학교가 운영하는 원격교육망을 통해 더 많은 지식을 배우는 등. 바로 인터넷의 이러한 우세 때문에 점점 더 많은 청소년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하지만 중학생들의 인터넷 접속 폐해가 이익보다 크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실제로 인터넷은 반응, 폭력, 포르노와 같은 다양한 정보로 가득 찬 복잡한 물건이다. 이런 어룡이 뒤섞인 것은 너무 많은데, 우리 중학생들의 자율성이 제한되어 있어 인터넷의 놀라운 매력에 저항하기가 정말 어렵다.
그러나 인터넷은 새로운 사물이다. 중학생들의 자제력과 인터넷의 흡인력은 확실히 전혀 비교할 수 없다. 인터넷의 흡인력은 무궁무진하지만 중학생들의 자제력은 한계가 있다. 유네스코의 불완전한 통계에 따르면 학습을 주요 목적으로 인터넷을 하는 중학생은 미국이 전체 인원의 20%, 영국은 15%, 중국은 2% 에 불과하다. 이런 놀라운 대비는 중학생들의 자제력이 인터넷만큼 매력적이지 않다는 것을 적절하게 보여준다. 그것은 마치 신생아와 같다. 결국 세심한 지원이 필요하다. 올바른 교육과 지도 하에, 그것은 성장하고, 국가를 건설하고, 공헌을 할 것이다. 하지만 그렇다면 학생들이 인터넷을 하는 것을 억제한다. 요람에서 아기를 죽이는 거 아닌가요? 중학생들은 인터넷을 많이 하는데, 일부는 불량한 영향을 받는데, 이는 불량한 영향을 받는지 여부는 자신의 자질과 의지에 달려 있다는 것을 정확히 보여준다. 속담에 "사람은 그림자가 기울어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는 말이 있다 우리가 사람들의 생각을 방종하는 이런 인터넷 전파를 멀리하려는 의지가 있다면, 우리는 당연히 그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다.
장단점의 차이는 네가 어떻게 이용하고, 어떻게 합리적으로 시간을 안배하느냐에 있다. 하루 종일 밤낮없이 비디오 게임을 하는 데 쓰인다면 단점일 것이다. 공부에 쓰이는 경우: 이득은 폐단보다 크다. 채팅과 게임에 사용하면 폐단이 이익보다 크다.
지식경제가 급속히 발전함에 따라 인터넷은 이미 오늘날 사회의 큰 주제가 되었다. 현재 인터넷은 패션과 트렌드의 상징이자 한 나라의 전체 과학기술 수준과 종합 국력의 집중적인 표현이다. 중국의 컴퓨터 인터넷은 시작이 비교적 늦었지만, 최근 몇 년 동안 발전세도 매우 빠르다. 중국 인터넷 정보센터의 조사에 따르면 200 1 년 6 월 현재 우리나라 네티즌 규모는 2000 만명을 넘어섰으며, 이 중 85% 이상이 청소년으로 절대적으로 주도적인 것은 고학력 미혼남성 청소년이다. 그렇게 많은 청소년들이 인터넷에서 무엇을 보고 있습니까? 인터넷이 그들의 학습, 생활, 사고방식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청소년이 인터넷에 접속할 때 도대체 좋은 점이 있습니까?
중국 사회과학원의 학자들은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청두, 장사의 청소년들이 인터넷을 사용하는 상황을 조사했다. 자료에 따르면 청소년 중 남학생이 약간 (56.6%) 많고, 학년이 높을수록 사용자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등학생은 고등학생의 56%, 중학생은 중학생 36%, 초등학생은 초등학생의 25.8% 를 차지한다. 전체 사용자 중 중학생 비중이 가장 높고 42%, 이어 초등학생과 고등학생이 뒤를 이었다. 부모의 교육 배경이 높을수록 자녀 사용자 비율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1999 부터 거의 80% 의 젊은 사용자가 인터넷을 사용했다고 합니다. 네티즌 비율이 가장 높은 곳은 집 (58%) 이고, 이어 피시방 (20.45%) 과 부모 또는 다른 사람의 사무실 (15%) 이 뒤를 이었다. 청소년 이용자 평균 주당 온라인 시간은 2 12 분이다. 청소년들이 자주 사용하는 포털로는 시나닷컴, 소호, 163 이 있습니다. COM 청소년 인터넷 접속시간 60.3% 는 대륙 중국어 사이트, 25.2% 는 해외 중국어 사이트, 14.5% 는 해외 사이트에 있다. 부모의 8.4% 는 자녀의 인터넷 접속에 전혀 제한이 없으며, 대부분의 부모들은 자녀의 인터넷 접속 시간을 통제한다.
청소년 인터넷 접속 목적은 실용적 목적, 오락 목적, 인터넷 기술 사용, 정보 찾기로 나뉜다. 사용 기능의 50% 이상이 온라인 게임 (62%) 과 대화방 (54.5%), 이메일 (48.6%) 이 뒤를 이었다. 젊은 사용자의 약 50% 는 이메일을 통해 연락을 유지하는 친구가 있습니다. 25.2% 의 젊은 사용자가 대화방이나 BBS 에서 자주 발언한다. 청소년의 37.6% 가 ICQ 를 사용하여 알고 있거나 모르는 친구에게 연락한다. 청소년의 인터넷 수요는 주로' 뉴스 얻기',' 개인 취미 충족',' 학습 효율성 향상',' 관심 있는 문제 연구',' 새로운 친구 사귀기' 이다.
위의 데이터를 보면 인터넷은 이미 청소년들이 외부 세계를 이해하는 주요 창구가 되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그렇다면 인터넷은 청소년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칩니까?
인터넷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은 주로 다음과 같은 방면에서 나타난다.
첫째, 인터넷은 청소년들에게 광범위한 학습과 학습을 제공하는 캠퍼스이다. 현재 온라인 가상 학교에서 수업하는 것은 이미 외국 대학과 중학교의 참신한 교육 모델이 되었다. 2000 년 7 월까지 전국에 거의 65,438+0,000 개 학교가 도메인 이름을 등록했으며, 이들 중 상당수는 완전한 학교 웹사이트를 설립했다. 청소년은 인터넷을 통해 학교의 상황을 제때에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직접 과정을 배우고, 학교 선생님과 직접 교류하고, 의혹을 풀고, 지식을 얻을 수 있다. 많은 인터넷 학교들이 잇따라 설립되어 청소년들의 학습과 본보기를 위한 좋은 경로와 넓은 공간을 제공한다.
둘째, 인터넷은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새로운 채널을 제공한다. 정보를 얻는 것은 청소년 인터넷의 첫 번째 목적이다. 현재 젊은이들의 관심은 매우 넓어서 전통 언론은 이렇게 많은 젊은이들의 흥미를 제때에 만족시킬 수 없다. 인터넷의 거대한 정보 용량은 젊은이들의 요구를 최대한 만족시켜 가장 풍부한 정보 자원을 제공한다. 현재 인터넷은 청소년들이 각종 정보를 얻는 가장 좋은 원천이 되고 있다.
셋째, 인터넷은 청소년들이 끊임없이 그들의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도와준다. 미국의 일부 전문가 학자들은 컴퓨터 기술을 미래의 성공적인 젊은이들이 습득해야 할 다섯 가지 기본 기술 중 하나로 꼽는다. 인터넷에서는 인간 생활의 모든 측면과 관련된 정보를 거의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컴퓨터를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젊은이들에게 이것은 무궁무진한 지식의 보고라고 할 수 있다.
넷째, 인터넷은 청소년의 사고와 시야를 넓히고, 청소년 간의 교류와 소통을 강화하고, 그들의 사회참여도를 높이고, 그들의 내재적 잠재력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인터넷의 포용성 때문에 인터넷을 하는 청소년들은 현실 생활과는 전혀 다른 환경에 처해 있다. 청소년들은 사고과정에서 독립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단련할 뿐만 아니라 사물에 대한 분석 능력과 판단력도 높였다. 인터넷의 상호 작용성으로 청소년들은 인터넷 대화방이나 BBS 를 통해 친구를 사귀고 사회문제 토론에 참여하고 자신의 의견을 발표할 수 있다. 끝없는 인터넷은 또한 청소년의 호기심과 지식욕구를 크게 자극하여 그들의 잠재력과 잠재력을 효과적으로 개발할 수 있게 한다.
--
디지털 네트워크는 기존 미디어에 비해 6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형식상 개방의 장점: 인터넷은 전 사회 누구에게나 개방된다. 즉 인터넷을 잘 모르는 사람은 인터넷의 기본 지식만 알면 언제든지 인터넷을 할 수 있고, 인터넷 자원을 얻을 수 있다. 온라인 리소스는 개방되어 다양한 정보를 수용할 수 있으며 누구나 조회, 브라우징, 사용, 심지어 전파할 수 있습니다.
정보가 풍부한 장점: 정상과 비정상, 정규와 비공식,' 춘설' 과' 하리바인', 합법적이고 불법적인 정보가 모두 있다. 바로 이런 특징 때문에 모든 업종의 사람들이 인터넷에서 원하는 정보를 게시하거나 수집할 수 있다.
콘텐츠 시효성이 강하고 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장점: 인터넷 전파가 편리하고 빠르기 때문에 세계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최단 시간 안에 방문자가 알 수 있고, 세계 각지의 최신 동향을 알고, 사람들의 심리적 요구를 크게 만족시킨다.
개인 교제의 장점: 사회생활의 속도가 빨라지면서 각종 경쟁이 치열해지고, 사람들이 서로 교류할 기회가 점차 줄어들고, 신뢰가 점차 약해진다. 인터넷은 사람들이 평소의 위장을 찢고 거침없이 사람과 일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게 해 네티즌들에게 비교적 개인화된 공간을 만들어 사람들의 소통과 교류의 필요성을 충족시켜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터넷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인터넷명언)
자원의 장점을 누리다: 인터넷상의 대량의 정보 자원은 누리꾼이 자신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채택할 수 있다. 동시에 기쁨은 나눌 수 있고, 고통은 분담할 수 있으며, 일종의 심리적 위로를 줄 수 있다. 사회화의 정도가 높아지면서 사회화된 사람들은 점점 인터넷에 의존하게 된다.
네트워크 환경의 가상 이점: 철학적 관점에서 볼 때 인터넷은' 제 3 세계', 물질세계와 정신세계 사이의 세계, 자기중심적 세계, 물질과 정신을 연결하는 유대와 다리다. 이 세상에서 사람들은 현실 세계에서 할 수 없는 역할을 할 수 있고, 다른 역할에서 심리적 균형을 얻을 수 있으며, 사람들이 자신의 다양성을 충분히 보여줄 수 있는 이상적인 장소를 제공한다.
--
1.' 이메일' 을 이용하여 사제평등, 진실된 대화를 실현하다.
전통적인 덕육은 왕왕 한 선생님의 집중 진술이다. 아무리 민주적인 선생님이라도 학생들에게 모든 것을 알릴 수는 없다. 그래서 선생님이' 비호' 받는 것은 흔한 일이다. 이것은 또한 전통 도덕 교육의 치명적인 약점이기도 하다. 하지만 인터넷에서' 이메일' 기능을 활용하면 전통적인 도덕 교육의 약점을 보완할 수 있다. 이메일' 의 익명성과 은폐성으로 교사와 학생 간의 심리적 거리를 충분히 단축하고 교사의 직업에 의해 주어진 권위가 학생들에게 주는 압박감을 해소할 수 있어 학생들은 대담하게 의견을 발표하고 내면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
BBS (게시판 시스템) 와 대화방을 이용하여 덕육 활동 장소를 만들다.
현재 초중고등학교 덕육의 난점 중 하나는 학생들의 도덕적 판단력, 선택능력, 도덕적 참여의식을 어떻게 키워야 하는지에 대한 것인데, 이는 학생의 도덕 수준 향상과 발전과 직결된다. 전통 덕육은' 딜레마법',' 조법',' 토론법',' 변론법' 등 다양한 형식으로 훈련을 해 어느 정도 효과를 거두었다. 그러나 시간, 공간 등의 제약으로 인해 이러한 형식은 학교 교육에서 보급되거나 견지하기 어렵다. 인터넷 기술의 고도발전은 BBS 와 대화방을 이용하여 양성 목표를 잘 달성할 수 있는 좋은 조건을 제공한다.
상황
이번 주에는 학교실이 붐벼서 학생들이 인터넷에서 학교가 문을 닫아야 하는지 논쟁하고 있다. 대화방과 BBS 모두 학생들의' 기발한 생각' 으로 가득 차 있다. 다음은 몇 가지 발췌문입니다.
부정적인 의견을 가지고-
사실 폐쇄형 학교를 운영하는 것은 학생을 범인으로 취급하는 것으로, 학생에게 충분한 자유를 주지 못했다.
학생들의 스트레스는 주로 학교에서 나온다. 폐쇄된 학교를 하나 더 운영한다면, 우리의 무거운 스트레스는 어디에서 터뜨릴 수 있을까?
학교를 폐쇄하는 것은 응시 교육 사상의 지도하에 있는 괴짜이다.
사회는 큰 학교이다. 사회를 이탈하면, 막다른 골목으로 나아갈 수밖에 없다.
긍정적인 관점을 가지다-
학생들은 공부에 집중하고, 폐쇄형 학교는 학생들이 공부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한다.
청춘 격동기의 소년 소녀는 꽃세계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한다.
캠퍼스 대문을 너무 크게 열면 저급한 재미를 추구하는 사람들에게만 편의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 실증되었다.
삶을 사랑하고, 지식을 사랑하고, 진리를 추구하는 학생에게 문을 열지 않는 것은 별 차이가 없지만, 우리 학교 같은 학생이 많지 않아서 지금은 교문을 닫는 것이 좋다.
의견 및 분석
왜 학생들은 컴퓨터 앞에서 이렇게 유창하고 대담하며 날카롭게 생각하는가? BBS 와 대화방은 즉시성, 개방성, 익명, 집단 참여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환경에서 청소년들은 전통 도덕교육의 내재적인 경비와 공포에서 벗어나, "나는 내 입을 손으로 쓰고, 나는 내 마음을 말한다" 며, 학교에 도덕적 토론을 전개하고, 학생들의 도덕적 판단과 선택능력을 배양하여 좋은 물질적 보장을 제공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즉각적인 특징은 도덕적 토론의 시기적절한 표현과 즉각적인 피드백을 보장할 수 있다. 개방성은 모든 온라인 학생들이 피드백을 볼 수 있는 토론 장면을 제공하는 데 적합합니다. 익명은 학생의 심리적 특성에 부합한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자신의 진실한 생각을 공개적으로 공개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이 자신의 신분을 알지 못하는 한, BBS 와 대화방은 정체를 숨긴 채 덕육 활동을 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토론자들은 전통적인 덕육 수업에서 많은 걱정을 하지 않고, 참여하고, 하고 싶은 말을 마음껏 할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단체 참여의 특징은 전통 덕육 활동의 형식을 답습한 것일 뿐이다. BBS 나 대화방에서는 더 많은 교류 채널을 넓혀 각 학생에게 많은 기회를 제공하여 덕육 활동을 전면적으로 만들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BBS 와 대화방의 덕육 기능을 충분히 발휘해야 한다. 동시에, 네트워크 관리자 또는 교사는 언제든지 학생 토론의 과정을 모니터링하고, 정해진 교육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토론의 주제와 토론의 방향을 제때에 파악해야 한다.
--
중요한 것은' 말과 편지' 가 아니라' 인터넷대화 색변화' 가 아니라 건강한 네트워크 환경을 육성하기 위한 다양한 조치를 적극적으로 취하는 것이다.
우선, 사회적 관점에서 볼 때, 네트워크 관리를 강화하고, 네트워크 통제 센터를 설립하고, 실제 필요에 따라 기존 네트워크 법률 및 규정을 수정, 보완 및 개선하고, 네트워크 특수 도덕 교육 위치와 결합하여 관련 네트워크 법률 및 규정을 제정하고, 사이버 범죄와 싸우기 위한 강제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2) 전민 인터넷 도덕 교육을 강화하는 것도 중요하다. 인터넷을 제대로 활용해 자신의 학습, 일, 생활을 위해 봉사할 수 있도록 인터넷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동시에, 인터넷 도덕 건설을 강화하고, 따뜻한 인터넷 집을 조성하고, 깨끗하고 효율적이며 질서 정연한 네트워크 환경을 열정적으로 유지해야 한다. (3) 네트워크 기술과 네트워크 도덕의 관계를 조정하고, 두 가지를 똑같이 중요한 위치에 두고, 네트워크 도덕규범을 자각하는 네트워크 도덕의식, 도덕적 의지, 도덕적 책임으로 내면화하여 모든 사람이 컴퓨터와 네트워크 세계에서 올바른 도덕규범과 법률규범을 자각하게 한다. (4) 정부 부처도 끊임없이 투자를 늘리고, 권위 있는 사이트를 구축하고, 인터넷' 정보세관' 건설을 강화하고,' 중국벽 인터넷 필터' 를 이용해 국내외에서 각종 유해 정보를 차단하고, 사이버 공간을 정화하는 목적을 달성하고, 사이버 국제협력을 강화하고, 국제인터넷 관리에 주력해야 한다.
둘째, 학교의 관점에서 볼 때, 인터넷 시대의 도전에 직면하여 학교는 네트워크 도덕 교육의 중책을 부담해야 한다. 학교의 교육 기능을 충분히 발휘하다: (1) 캠퍼스 네트워크 문화 건설을 강화하고, 캠퍼스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풍부하게하고, 캠퍼스 네트워크 문화 플랫폼을 구축하고, 국정과 법제 멀티미디어 특집 제작 대회를 개최하는 등 학생 네트워크 도덕을 양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포럼" 을 열어 핫 이슈, 새로운 사물, 전자를 자유롭게 토론하다. ⑵ 건전한 학교 네트워크 교육 관리 센터 설립, 교사의 지도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고, 현 상태를 개선하고, 학생들이 건강한 인터넷 의식을 확립하고, 건강한 인터넷 인격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다. 구체적인 온라인 지도는 인터넷 조작 기술 파악 방법, 인터넷 보안 방법, 인터넷 면역력 강화 방법 등 세 가지 측면에서 학생들이 기본적인 인터넷 게시와 전송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돕고, 정보의 원리와 기술을 얻을 수 있도록 돕고, 학생들이 안전한 인터넷 의식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주고, 정확한 식별, 판단, 정보를 선택하는 능력을 높일 수 있도록 도와준다. ⑶ 가능한 경우 학교 네트워크에 침입할 수 있는 부정적인 정보를 모니터링, 필터링, 제거, 예방 조치를 취하고, 현대화된 수단을 이용하여 학생들에게 포괄적이고 완벽한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고, 네트워크를 최대한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4) 학교는 기본 도덕 교육을 강화하는 기초 위에서' 인터넷 풍조' 와' 인터넷 도덕' 교육, 인터넷 법제 교육, 인터넷 애국주의 교육을 강화하고, 인터넷 행동 규범의 홍보를 강화해야 한다. 학생들이 인터넷 질서 유지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식하게 하고, 인터넷을 하는 모든 사람들이 대량의 인터넷 정보를 비판적으로 대하고, 인터넷 문화에 대한 인지능력을 지속적으로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5. 학교는 사회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인터넷이라는 좋은 교육 전달체를 포착하고, 현대 인터넷 기술이 교육에서 우세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전문가를 조직하여 사상 정보 자원을 개발하고, 인터넷 덕육 소프트웨어 연구에 힘써야 한다. 또한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인터넷 덕육 주체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특별한 전자작품을 시도하도록 조직할 수 있다. [6] 학교는 인터넷 덕육팀을 부단히 최적화하고, 인터넷 기술, 심리상담 등 지식에 정통한 인재를 흡수하고, 전문 아르바이트 덕육팀에 가입하고, 인터넷 상담사를 맡고,' 감정인터넷',' 온라인 채팅' 등을 통해 청소년 학생들이 인터넷의 상대적 폐쇄로 인한 심리적 문제를 해소하도록 도와야 한다.
다시 한 번, 가정의 관점에서 볼 때, 컴퓨터의 보급으로 집에서 인터넷을 하는 것은 이미 유행이 되었지만, 인터넷의 이중성은 부모를 불안하게 한다. 이에 대해 가정교육과 지역사회교육을 강화하고, 학부모가 인터넷 기초를 익히고, 가정인터넷 교육의 오해를 피해야 한다. (1) 학부모는 인터넷 시대의 세대 간 관계를 올바르게 처리하고, 자녀와 소통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아이를 많이 데리고 사회에 접촉하고 적응하며, 아이들이 인터넷 가상세계에 빠져들지 않도록 해야 한다. (2) 학부모는 관련 부서와 학교에 적극적으로 협조하여 인터넷 로그인 작업을 잘 하고, 차폐된 방법을 사용하여 아이가 성인 대화방에 들어가거나 비교적 방임된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3) 자녀가 감독하지 않고 인터넷에 접속하지 못하게 하십시오. 컴퓨터를 집 * * * 사용구에 두고 아이의 침실에 두지 마라. 그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인사하지 않는다. (4) 다른 사람이 인터넷에서 알려준 어떤 것도 사실이 아닐 수도 있고, 자신의 상황을 쉽게 공개하지 말고, 인터넷에서 아는 사람과 데이트를 하지 말라고 자녀에게 일깨워 준다. 동시에 아이들에게 암시적이고, 외설적이고, 괴롭힘적인 글에 절대 답장을 하지 말라고 경고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독서명언) 5. 자녀와 함께 컴퓨터를 사용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자존심을 키우고 컴퓨터 사용 방법을 가르쳐 주고, 그들이 인터넷에 접속한 내용을 보여 주고, 누구와 이야기를 나누게 한다. 의심스러운 점이 있으면 그들이 받은 이메일을 확인하십시오.
끝말
인터넷 덕육은 덕육 현대화의 필연적인 추세이며 전통 덕육 모델에 대한 도전이다. 정보화 시대의 산물로서 인터넷 도덕 교육의 전망은 매우 낙관적이며, 인터넷 도덕 교육의 효과를 높이는 방법은 더 탐구되어야 한다. 덕육 종사자로서 인터넷 시대의 도래에 직면하여 먼저 관념을 바꾸어 폐쇄적인 덕육에서 개방적인 덕육으로 전환해야 한다. 정보에 대해 덕육은 사고의 문을 열어 학생들이 정보의 물결의 충격과 세례를 견디도록 함으로써 나쁜 정보에 대한 접촉을 강화해야 한다. 인지덕육에서 실천덕육으로의 전환으로 실천을 강조하고, 지식과 실천의 단결을 이루는 것은 청소년들이 나쁜 정보를 멀리하는 중요한 보증이다. 덕육 수용부터 덕육 비판에 이르기까지 학생 독립의 비판정신을 키우고 정보' 방화벽' 을 구축하다. (2) 인터넷 시대에는 덕육자들이 양호한 정보능력, 예민한 정보의식, 숭고한 정보도덕을 갖추어야 한다. ⑶ 새로운 시대의 도덕 교육의 내용, 수단 및 방법을 탐구하고, 인터넷 도덕 교육의 효과를 향상시키고, 전통적인 주입 도덕 교육을 참여 도덕 교육으로 변화시켜 교육 내용을 무미건조에서 생동감 있게 변화시킨다. 동시에, 인터넷 매체 교육을 강화하여 청소년들이 똑같이 중요한 수준에서 인터넷 도덕규범과 인터넷 기술을 배우고 습득할 수 있도록 하고, 내부적으로 자각하는 인터넷 도덕의식과 인터넷 도덕책임을 배양하고, 자율과 타법을 결합한 도덕감독 메커니즘을 제창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