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입시 작문의 6 가지 "1" 프로젝트
중간고사 작문을 보는 것과 평소 작문을 보는 것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으며, 중간고사 작문의 점수 평가는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이 부분은 몇 가지 응시 기교를 가르쳐 주는데, 통속적으로는' 6 개 1 개 공사' 라고 한다.
매력적인 제목
이것은 자제 문제와 반명제 작문에 적용된다. 제목은 문장 눈이고, 문장 내용의' 창' 이며, 마킹 선생님에게 첫인상이다. 의제는 학생의 국어 자질과 능력의 중요한 구현이다. 예를 들면, 문장을 고르고, 귀납을 요약하는 등. 매력적인 주제는 종종 마킹 선생님에게 놀라움을 주고, 선생님에게 좋은 인상을 주고 아래를 보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독서명언) 매력적인 제목은 종종 다음 조건을 충족합니다.
주제를 자르십시오-주제는 재료 정신을 철저히 이해하고 그 주제를 파악하십시오. 문체를 자르다-'담수화 문체' 는 문장 문체가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선정된 주제는 장르에 부합해야 한다. 예를 들어, 시적인 가을은 서정적 산문으로, 가을의 이야기는 서술문으로, 가을의 사고는 의문으로 써야 한다. 절단 주제와 본문을 기초로 제목은 혁신적이고 재미가 있어야 한다.
어떻게 제목을 참신하고 흥미롭게 만들 수 있습니까? 자료 센터와 일치하는 시사가부, 명언경구, 가사, 속담을 직접 인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생수의 근원을 위해-글쓰기와 생활의 관계에 대해 이야기한다' 는 것이다. 용어는 자리를 바꿀 수 있고, 일시적인' 잘못 배치' 를 통해 화제를 흥미롭게 만들 수 있다. 예를 들면' 경계정신' 산사태,' 뇌물 폭로' 와 같다. 필요에 따라 명언, 성어를 개조, 변경 또는 삭제하고, "충고는 듣기 좋다", "군자는 입을 움직여도 움직이지 않는다", "이성적인 조화" 와 같은 새로운 것을 발굴할 수 있다. 수사는 교묘하게 사용될 수 있다. 예를 들면, "독서는 즐거움이고, 독서는 즐거움이다", "글쓰기는 씁쓸하고, 글쓰기는 달콤하다." 부유한 거지와 같은 모순된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머법과 공식법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지식 = ∞, 49 에서 17 사이입니다.
아름다운 시작이다.
좋은 시작은 성공의 반이다. 고등학교 입시 때는 무더운 여름날이었는데, 선생님은 답안지를 보는 것이 이미 힘들었다. 작문이 잘 시작되면 선생님을 끌어들일 것이다. 선생님이 너의 문장 보는 것을 원하면 너의 문장 들은 높은 점수를 받을 것이다. 오히려 너의 대작이 선생님께 쓸렸을 때 선생님에게 들키지 못한 것이 아쉽다.
밀집된 단락 레이아웃
채점 중에 많은 수험생들이 한 단락이나 세 단락의 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종종 발견할 수 있다. 수험생의 언어적 소질을 고려하지 않고, 이런 빽빽한 단락 배치는 눈에 띄게 눈에 띄고 힘겨워 보이는데, 당연히 채점 선생님에게 좋은 인상을 남기지 않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500-600 자의 작문은 5-7 개의 자연단이 적당하며, 각 단락은 조리가 명확하고 길이가 적당하며 빽빽해야 한다. 예를 들어 대화의 묘사는 그것의 길이로 판단할 수 있다. 그리 길지 않다면, 대화를 따로 써서 인물의 표정, 행동, 어조를 모두 쓰는 것이 가장 좋다. 이렇게 하면 너무 짧게 쓰는 것을 피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글을 생동감 있게 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단락이 밀집하고, 사상이 있고, 일거양득이다.
예쁜 집게 하나.
단편에서 한 가지 작문 기교를 교묘하게 운용하다. 예를 들어, 의논문 단락에서는 비례를 통해 사례를 열거함으로써 비유추리나 명언경구를 교묘하게 운용하여 질문을 입력하고 받아들인다. 서사 단락의 깔개, 복선, 대비, 대조, 억제 등의 수법. 생동감 있는 서술이나 아름다운 묘사로 마킹 선생님에게 자신의' 내공' 을 보여 주어 마킹 선생님에게 또 다른 좋은 인상을 남겼다.
완벽한 결말
시험장 작문의 결말은 호응의 시작, 유창한 언어, 가능한 한 완벽해야 한다. 이것은 시험장에서 작문의 마지막' 데뷔' 이다. 수험생은 최선을 다해 이' 하이라이트' 를 만들고, 채점 선생님에게 좋은 시작과 끝을 주는 인상을 주고, 심지어 채점 선생님을 내려놓고 좋은 인상에 대한 마지막' 정지' 를 완성해야 한다.
상쾌한 문신
멋진 글씨, 깔끔한 두루마리, 밀집된 단락 레이아웃은 수험생의 태도, 습관, 국어 소양의 외적 표현이자 마킹 선생님에 대한 존중이다. 권말이 순순해야 선생님이 기뻐하실 수 있고, 선생님의 정서적 긍정과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중간고사 훈련에서는 글씨를 연습하는 속도 외에도 규범적인 필순, 균형 잡힌 선반, 글자가 너무 작을 수도, 너무 가득 찰 수도 없다.
물론, 한 손으로 좋은 글자를 쓰는 것은 주로 평소의 훈련 덕분이다. 시험지에 적힌 글씨는 용비 봉무로, 확실히 마킹 선생님에게 좋은 인상을 남기지 않을 것이다. 시험을 볼 때, 보통 글씨가 예쁘지 않더라도 자신감과 인내심이 있어야 하며, 가능한 한 글씨가 깔끔하고 종이가 깨끗하고 깔끔해야 한다. "공로를 구하지 않고, 잘못을 추구하지 않는다" 는 것은 불필요한 실점을 피하는 최종선이다. 이상은 고등학교 입시 작문 훈련에서' 하이라이트' 를 형성하는 몇 가지 기교이다. 하지만 작문을 잘 하려면 결국 평소의 체계적인 탄탄한 훈련에 의지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고등학교 입시 작문 기교 추천
고등학교 입시 국어 개혁은 이미 읽기와 쓰기에 뚜렷한 경향이 있으며, 작문의 높은 점수는 국어가 우수한 성적을 거두는 관건이다. 그러므로 학생들이 즉석에서 글을 쓰는 기교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것은 연구할 만한 가치가 있다.
첫째, 명제는 참신해야 한다
제목은 문장 눈이고, 원래 제목은 작문을 잘 쓰는 시작이다. 평소에 훈련할 때는 제목이 작문에 미치는 중요성에 주의해야 한다. 가급적 참신한 작문 제목을 만들어 작문에서 높은 점수를 얻은 첫인상을 쟁취해야 한다. 예를 들어, "한 장면 _ _ _" 이라는 주제에 직면하여 일부 학생들은 "어색함" 을 채워 신선함을 줄 수 있다. 자료나 화제 작문이라면, 자료를 열심히 읽는 전제하에 제목을 잘 작성해야 한다. 예를 들면 화제 작문: 줄거리감이 있는 문학 작품은 사람을 도취시킨다. 아름다운 캠퍼스 노래는 사람을 기분 좋게 한다. 흥미 진진한 치열한 스포츠 경기는 흥미 진진합니다. 진실한 감정으로 가득 찬 영화와 드라마가 슬프다 ... 다음 질문 중 한 편을 골라 글을 완성하고 600 자 미만의 문장 한 편을 써 주세요. (1) 읽기 _ _ _ _ _ 나 진짜 _ _ _ _ _ _ (2) 듣기 _ _ _ 나 진짜 _ _ _ _ _ (3) 보기 \ 학생들은 제목 힌트를 자세히 분석할 때' 읽기',' 듣기',' 보기' 의 의미를 이해했기 때문에 산시 한 수험생은' 나는 정말 독서에 집착하고 있다' 는 글을 써서 작문에 성공한 작문 제목을 만들어 열람자의 눈에 첫 번째' 만점' 의 인상을 남겼다.
둘째, 시작은 사람을 매료시켜야 한다.
좋은 시작은 감동적인 효과가 있다.' 만약 그녀가 고개를 돌려 미소를 짓는다면, 100 개의 주문이 시전 될 것이다' 는 것이다. 시험장에서 글을 쓸 때, 첫문장과 첫 단락의 글을 진지하게 써야 한다. 먼저 서두의 단락을 원고지에 쓴 다음 스스로 여러 번 느끼는 것이 좋다. 만약 네가 자신을 흥분시킬 수 있다면, 너는 반드시 다른 사람을 감동시킬 것이다. 예를 들어 수험생은' 생활에 박수가 가장 필요하다' 는 시작을 쓴다.' 생활에는 박수가 가장 필요하다' 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늘 한탄한다: 지기는 구하기 어렵다. 지기란 무엇인가? 인생의 지기는 바로 박자가 아닌가? " 이것은 완벽한 작문의 시작이다. 당신을 흥분시킬 수 있다. 마치 수문을 열어 물을 넣는 것과 같다. 너의 문필을 홍수처럼 떨어뜨린다. (조지 버나드 쇼, 독서명언) "좋은 시작은 성공의 절반이다. 클릭합니다 처음에 쓰면 독자들에게' 절반의 성공' 이라는 인상을 남길 것이다.
셋째, 내용은 진실해야 한다
내용을 구상할 때는 진실한 감정으로 사람을 감동시켜야 한다. 네가 모르는 것을 쓰지 마라. 스스로 자신을 감동시킬 수 없다면, 다른 사람을 감동시키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글을 쓸 내용을 선택할 때는 자신이 감동한 내용을 선택해야 한다. 당신의 내용을 건드리는 것은 흔히 당신이 직접 경험한 것이고, 당신이 직접 목격한 것은 사소한 사건과 디테일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아니면 내가 읽었던, 인상이 깊은 한 권의 책에 발표될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글을 쓸 때, 새로운 시각으로 오래된 내용을 운용할 수 있다. 자신의 진실한 느낌을 써내다. 예를 들면' 어색한 장면' 이다. 수험생은 세부 사항을 하나 쓴다.
복도에서 나는 선생님과 어깨를 스쳐 지나갔고, 나는 선생님께' 선생님 좋다' 라고 말하려고 노력했지만, 결국 말하지 않았다. 선생님의 미소에 나는 고개를 숙이고 황급히 떠나가는 것이 매우 어색했다.
이것은 저자의 진실을 드러내는 진실하고 감동적인 작은 디테일로, 문장 본질이다. 진실한 감정의 세부 사항은 문장 혈육을 구성하며, 좋은 작문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자 높은 점수작문의 관건이다. 좋은 세부 사항이 심사위원의 마음을 감동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넷째, 구조는 혁신해야 한다
세심한 배치, 혁신적인 구조적 틀, 심사위원 앞에서 완벽한 전체적인 이미지를 만들어 명확한 효과를 냅니다. 예를 들어 반복 대비, 일기체, 스크립트체, 자막체, 안경그룹 합체, 문답체, 응용문체 등은 모두 혁신적인 구조이며, 이런 새로운 틀은 우수한 시험 작문인상을 얻는 데 매우 유리하다. 예를 들어 수험생이 오의보고를 쓸 때 작문은' 병',' 인',' 방' 을 구조적으로 시험관에게 참신한 구조감을 주기 때문에 이 작문은 시험장에서 만점을 받았다.
다섯째, 글씨를 깔끔하게 써야 한다
깔끔하고 매끄러운 문필이 주는 느낌은 마치 깨끗하고 깔끔한 회의장에 들어서는 것 같다. 아름답게 쓴 작문을 읽다. 예를 들면 아름다운 나찜질을 보면, "경작하는 사람은 경작하는 것을 잊고, 괭이는 사람은 괭이를 잊는다" 고 한다. 깔끔한 문필은 시험장에서 작문을 해서 열람자에게 주는 좋은 직관적인 인상이다. 그리고 깔끔한 글씨도 예의 바른 표현이다. 글을 단정하게 쓰는 것은 집을 나설 때 단정하게 입는 것처럼 자존감의 표현이자 타인을 존중하는 표현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시험장에서 글을 쓰는 시간이 매우 제한되어 있다. 따라서 학생들은 시험장에서 가장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도록 전략과 전술을 익혀야 한다.
고등학교 입학 시험 작문 지도 심사 문제가 명확하고, 생각이 정확하다.
현재 글쓰기의 범위는' 화제 작문',' 반명제 작문',' 재료힌트 작문' 등 상당히 광범위하지만, 학생들은 여전히 ① 화제 변경, ② 화제 변경, ③ 화제 변경, ③ 화제 무관 등의 현상이 있어 작문에 착오가 생겨 걱정이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글을 쓰기 전에 명제인이 제공한 언어 정보를 상세히 고찰하고 분석하여 명제인의 명제 의도를 포착하여 문장 장르, 선재 범위, 중심, 글쓰기 중점, 작문 방법 등을 결정하는 것이다. , 좋은 문장 을 성공적으로 쓸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한 편의 문장,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측면에 주의해야 한다.
(1) 확장 의미, 비유적 의미, 상징적 의미 등을 복습하다.
명제에는 발자국, 햇빛, 나도 녹색 올리브를 이겼는데, 이것도 교실이었는데, 인생길에는 비바람이 많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인생명언) 이런 제목의 경우, 문자 그대로의 표층적 의미를 통해 주제의 풍부한 내포를 발굴하고, 연상과 확장의 발전, 물질에서 리표현 주제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2) 반명제 작문도 제목 중의 키워드, 단어의 의미에 대한 면밀한 조사에 주의를 기울여 제목 자체의 뜻을 전면적으로 이해하고 글쓰기의 중점을 확립해야 한다. 문제를 채울 때 주어진 옵션에 있는 문자에 국한하지 말고 자신의 생활 저장을 동원하여 재료, 사고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제목이 비어 있는 곳에 정확하고 특색 있고 참신한 문제형을 채워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릿, 독서명언) 가능한' 나' 를 중심으로 글을 쓰고, 내용의' 익숙함' 을 중점적으로 하고,' 신기함' 을 전제로,' 작은' 을 상책으로 삼고, 전면적인 고려가 있다.
명제, 제목, 반명제, 재료 작문이든 글쓰기의 초점을 정확하게 찾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만 주제에서 벗어나거나 사이드볼을 치거나 아쉬움을 남기지 않을 수 있다. 세부 사항을 합리적으로 안배하기 위해서는, 중점은 두드러져야 하고, 세부 사항은 적절해야 한다.
예를 들어' 창문' 이라는 제목으로 한 학생이' 창가그리움' 을 썼다. 분명히 제목은 꽉 잠그지 않았고, 쓴 것은 편차가 있었다.
비바람에 직면하다' 라는 제목에서 대부분의 학생들은 글을 쓸 때' 비바람' 이라는 단어에 초점을 맞추며 모두 실패했다. 쓰기 성적이 떨어지면, 가정의 고난 등. 그러나' 환영' 의 구체적인 표현이 부족하고' 비바람' 에 직면할 때의 구체적인 행동이 부족하여 자신의' 비바람' 경험만 쓸 수 있고' 비바람' 은 쓸 수 없다.
또한 "이해" 주제가 있습니다. 많은 학우들은 단지 부모가 그들에게 솜옷을 주고, 밥을 짓고, 아무리 고생해도 불평하지 않는다. 결국, 그들은 부모가 그들을 사랑하고, 처음에 필요한 깔개가 부족하며, 중간에서 이해하는 구체적인 내용과 과정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애정을 표현하고 옆공을 닦는 문장 한 편일 뿐이다.
또 반명제 작문' 네가 가진 것을 소중히 여기라' 와 같은 주제는' 소중히 여기다' 와' 소유' 라는 두 가지 키워드를 박아 선정하는 것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글을 쓸 때, 먼저 소중히 여기는 대상을 분명히 해석한 다음, 그것을 소중히 여기는 이유, 과정, 결과를 중점적으로 설명하고, 그 감정을 소중히 여기고, 그 의미를 진술한다.
이 제목을 쓰는 일반적인 실수는 소중히 여겨야 하지만 소중히 여기지 않는 것을 후회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어떤 학생이 모성애를 소중히 여길 때, 처음부터 소중히 여겨야 한다고 고백했지만 소중히 여기지 않았다. 나중에 그는 자신이 어떻게 모성애를 소중히 여기지 않고 어머니와 다투는지 많은 지면을 썼다. 문장 마지막에 자기가 모성애를 소중히 여기지 않아 매우 후회한다고 썼다. 전문은 대부분 모성애를 소중히 여기지 않는 방법에 관한 것인데, 이것은 주제의 중점과는 정반대이다. 또 다른 학우들은 대비를 통해 자신의 소중함을 표현하고 싶어 한다. 먼저 쓰거나 아껴주지 않고, 다시 아껴야 하지만, 따라잡지 못하면, 재료 선택의 중점은 자연히 편향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내가 정복했다',' 알았다',' 발견했다',' 내 마음을 건드렸다',' 배웠다' 등. , 우리는 글쓰기의 중점에 주의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중점적이고, 세부 사항이 적절하며, 타이트한 좋은 문장 한 편을 쓸 수 없다.
학우들이 자료를 투철하게 보고, 제목을 똑똑히 보고, 한계에 주의를 기울이고, 중심을 잡으면, 너는 반드시 제목의 뜻에 맞는 좋은 작품을 쓸 수 있기를 바란다. "생각" 은 문장 주제이다. 문장 한 편을 작문과 비교한다면,' 주제' 는 영혼이다. 문장 한 편은 우선 중심을 분명히 해야 한다. 문장 의 모든 것 은 모두 센터 를 위해 봉사하는 것 이고, 센터 는 총수 이다. 센터가 없으면 문장 없습니다. 시험장에서 작문의 중심은 반드시 시험관이 볼 수 있게 하고, 네가 이 문장 를 통해 무엇을 표현하고 싶은지 분명히 이해해야 한다. "정" 과 "의미" 입니다. 반대로, 문장 중심은 문자 속에 숨겨져 있으며, "두꺼운 구름이 태양을 가린다" 와 같이 뚜렷하게 드러나지 않는다. 한참 동안 보았지만, 평론가는 여전히' 풀리지 않는 스님' 이었다. 구름 속의 안개 속에서 무엇을 표현하고 싶은지 모르면 독자들의 지루함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따라서 문장 중심은 비교적 뚜렷한 위치에 두드러지게 해야 하는데, 이것은 확고한 전략이다.
둘째, 사상은 적극적이고 건강해야 하며, 사상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진선미' 의 요구에 부합해야 한다. 솔직히 수험생 작문에서 표현한 사상이 소극적이고 저속하고 일방적인 것이 아니라, 감정이 거짓이 아니라 창백하고 퇴폐적인 것이라면 모두' 사상건강, 감정의 진지함' 으로 여겨져야 한다. 그러나 일부 반대의 성과는 어쩔 수 없이 우리의 주의를 끌었다. 예를 들어, "기억을 이식할 수 있다면", 수험생들이 백일몽을 꾸면서 기억을 이식할 수 있다면, 나는 공부할 필요가 없고, 즐기는 법 등을 말한다. 한 수험생은 작문에서 "과거에는 사람들이 원세카이를 한간으로 여겼다" 고 썼다. 사실, 위안 Shikai 어디 있어? 다음은 모두 그를 칭찬하는 말이다. 이런 작문은 사상 감정적으로는 당연히 건강하지 않다. 한 수험생이' 선택' 을 썼는데, 대략 다음과 같다.
"이런 평범한 작문 명제에 직면하여 나는 정말 쓸 수 없다. 지갑을 주운 후에도 쓸 수 있고, 사상투쟁을 거쳐, 나는 위와 같은 것을 선택했다. 하지만 나는 쓰기 귀찮다. 나는 물에 빠진 아이들을 쓸 수 있고, 정신경기 후에 물 속으로 뛰어들기로 선택할 수 있다 ... 하지만 나는 쓰기 귀찮다. 거짓말 하는 문장 너무 많아 ... 나는 정말 이런 거짓말을 하고 싶지 않아, 그래서 나는' 할 말이 없다' 를 선택했다.
문장 전체가 불평, 원망, 조롱으로 가득 차 수험생의 내면의 어둠과 냉혹함을 반영했다. 예를 들어, "성실", "마음의 선택", "관용" 등 방향성이 단일한 작문을 수험생은 기상천외하게 생각하지 말고, 성실하게 손해를 보고, 다른 사람을 구하기로 선택하는 것은 좋지 않다. 이것은 인지 바보이다. 현실 생활에 연락할 때 사회의 어두운 면을 지적하는 것은 분수가 있다. 사회에 대한 자신감을 잃지 말고, 모든 것을 어둠으로 말하고, 부모, 교사, 교육을 비판하고, 분수를 가져야 하며, 신랄하거나 풍자하거나 비꼬거나 심지어 악의적으로 사람을 공격하지 말아야 한다. 요컨대, 가능한 한 생활의 아름답고 밝은 면을 보여주는 것이 가장 좋다.
의도가 정확한 후에, 더 높은 요구는 참신하고 독창적이어야 한다.
참신한 관점과 독특한 견해는 마음의 충격을 주거나, 사람의 사상을 계몽하거나, 사람의 정신을 고무시킬 수 있다. 하지만 일부 수험생들은 종종 이 점을 간과하고, 제목의 뜻을 둘러싸고 쓰면 된다고 생각하며, 생각의 퇴고를 중시하지 않고 쓴 문장 글은 피상적이고 텅 비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생각이 참신하고 심오하다' 는 말은 네가 남들보다 신선하고, 남들보다 깊이 생각하고, 철저히 궁리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마음의 선택' 이라는 문장 한 편은 만화 속 당노오리와 미키마우스의 두 상대가 위험한 순간에 어떻게 사상투쟁을 벌이는지, 미키마우스가 선택을 했다. 당노오리를 구하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문장 준수 "4 가지 기본". 그러나 재료 선택은 너무' 앳된' 것으로 필요한 내포가 부족하다. 글쓰기는 단지 만화 속의 줄거리를 설명했을 뿐, 새로운 것은 없다. 유치하고 얇아 보이고 대기가 부족하다. 문장 점수가 낮은 주된 원인이다.
작문 특별 지도: 교묘한 여자는 쌀이 없는 밥을 짓기 어렵고, 교묘한 여자는 쌀이 없는 밥을 짓기 어렵다. 작문의 선정에 대해 이야기한다.
속담에' 교묘한 여자는 쌀이 없는 밥을 짓기 어렵다' 는 말이 있다. 글을 쓸 때, 우리는 종종 어떤 학우들이 작문문제를 받은 후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아니면 문장 글을 써도 문채가 없고, 힘들고 무미건조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런 상황의 중요한 원인 중 하나는 작문 소재의 부족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이 몇 가지 방면에서 시작할 수 있다.
먼저, 재료를 찾으십시오.
(1) 교재에서 소재를 찾다. 우리의 국어서는 사실 무궁무진한 자료의 보고이다. 노력만 하면 두보, 문천상, 헬렌? 켈러와 육유의 생동감 있는 얼굴이 너의 눈앞에 나타났다. 교과서 지식을 글쓰기 소재로 바꾸면 소재 부족으로 고민하지 않을 것이다.
(2) 생활에서 찾다. 시험장 작문의 내용은 일반적으로 학생들이 익숙하고 이해하고 체험하는 생활을 위주로 한다. 인생의 장하 속에서 우리는 깊이를 탐구하는 체험, 시검의 뒷맛, 정서적인 카타르시스, 고락반반 초상화, 좌절의 고통, 사회현상에 대한 관심이 있다. 이런 귀중한 생활 정보가 그 생생한 면목으로 구도에 들어가면, 바로 원미한' 감자샐러드' 이다.
3 평소 독서에서 축적된 많은 작문이 좋은 학생들은 거의 모두 수업 안팎 독서의 결합 덕분이다. 중학생이 읽기에 적합한 신문과 정기 간행물에 대해서는 자주 찾아보아야 한다. 품질도 있고 가독성도 있고, 현대의식과 정서도 있거나, 읽은 후 자신과 공통점이 있어 * * * 음을 낼 수 있는 좋은 문장, 우리는 마음을 가라앉히고, 문장 중 감동적이고 교묘하고 유용한 부분을 생각해 보고, 아마도 시험 때 도움이 될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둘째, 제목을 둘러싸고 중심을 꽉 잡고 적당히 플런지한다.
풍부한 소재를 축적한 뒤 소재를 이용해 우수한 작품을 만드는 방법도 문제다.
(1) 금지 구역에 발을 들여놓지 않고 적극적이고 건강하다. 이 점은 입의로 이미 말했으니, 더 이상 군말을 하지 않겠다.
(2) 태어나서 익히는 것을 꺼린다. 익숙하지 않은 재료를 피하고 익숙한 재료를 선택하다. 화제 작문의 화제는 단지 글쓴이에게 광범위한 작문 범위를 주었을 뿐, 이 범위 하에서 많은 소재를 선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소원' 이라는 제목에서 학생들의 소원은 하늘의 별만큼 많은데, 여기에는 자신의 소원, 부모의 소원, 친척과 친구의 소망이 포함된다. 개인의 작은 소망일 수도 있고, 국가의 작은 소망일 수도 있지만, 단문의 편폭은 제한되어 있다. 이때 취사 문제가 하나 생겼다. 자신이 가장 잘 아는 한두 개 혹은 세 개를 선택해야 자신의 진실한 느낌을 쓸 수 있다.
3 낡은 것을 버리고 새해를 맞이하고, 같은 차이를 피하고, 독보적이고, 출중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풍부한 소재' 를 기초로' 신선한 소재' 도 있다. 작문 소재는 늘 낡았는데, 누가 좋아할까? 1 학년과 2 학년 학생들이 항상 시사를 쓰고, 학부모가 솜옷 우산을 보내고, 선생님이 밤늦게까지 숙제를 고친다면 재미없을 것이다. 그래서 소재를 선택할 때는 사람들이 쉽게 생각할 수 있는 재료를 피해야 한다. 다른 사람이 쉽지 않거나 생각지도 못한 재료를 선택해 보세요. 소재가 참신하고 독특하여, 문장 () 가 사람을 매료시킬 수 있다. 저속한 소재는 수도의 온전함을 유지했지만 따뜻한 물 한 잔으로는 독자를 정신을 차리지 못한다고 느끼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4) 순서 조작, 규칙 주의. 자료를 고를 때는 먼저 발산적 사고를 활용하고, 원고지에 제목에 맞는 자료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몇 마디를 힌트로 사용할 수 있음) 를 나열한 다음, 사용할 자료를 분석해 확인할 수 있다.
⑤ 정식으로 다채롭다. 의논문 문체의 장단점을 합치면 세 가지 이상이며, 의논문의 방법도 세 가지 이상이면 안 된다. 특히 이치, 예시 논증, 긍정 대비 논증의 방법이 없어서는 안 된다.
서술문은 풍파를 일으키는 법을 배워야 한다. 왜냐하면' 문은 산을 보는 것 같고, 평화를 좋아하지 않는다', 미중 양국은 모두' 물 속에서 풍파를 일으키다' 이기 때문이다. 구체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파삼할인, 줄거리와 세부 사항을 모두 써내다. 풍부한 문장 항상 기복, 매혹적인, 예상치 못한, 기억에 남는 공간을 제공 합니다. 이 영화는 줄거리는 감동적이지만 세부 사항은 감동적이다.
6. 크게 작게 만들고, 가상을 현실로 만들고, 실제를 거짓으로 만듭니다. 제목 작문은 수험생들에게 광범위한 작문 공간을 제공한다. 쓴 대범하고 대범하게 말하면 표적이 부족할 것이다. 그래서 크게 작아지고, 허황되고, 구체적인 내용으로 큰 화제를 표현하고, 깊이를 쓰고, 세부 사항을 쓰고, 심사위원을 감동시킨다.
따라서 주어진 제목이 얼마나 넓든 간에,' 포위망' 을 좁히고, 작은 절개를 선택하고,' 넓은 범위' 에' 한 가지 측면' 만 쓰고,' 모든 것' 은 요구하지 않는다. 비교적 넓은 제목 중에서 한 점을 골라서 작은 일, 한 사람, 한 가지, 한 가지 느낌, 한 가지 느낌, 돌파구에 집중해야 한다.
그러나 어쨌든 소재와 센터는 반드시 일치해야 하며, 선재와 표현 센터의 관계는 매우 중요하다. 우리는 제목을 둘러싸고 재료를 선택할 때, 우리가 선택한 재료가 어떤 중심을 나타낼 수 있는지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만약 우리가 소재를 선택할 때 이 점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우리의 선택은 맹목적이다.
고등학교 입학 시험 작문 안내: 독창적 인 레이아웃 혁신 구조
[방법은 천진을 가리킨다]
재료 간의 논리적 관계에 따라 중간고사 작문의 레이아웃은 세로, 가로, 가로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재료의 조직 형식에 따라 전통형과 혁신형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화제 작문과 무한한 문체 작문이 끊임없이 증가하여 학생들에게' 하늘과 바다가 넓고 물고기가 뛰어오르는' 글쓰기의 자유를 주었다. 만약 몇 가지 혁신적인 모델을 습득할 수 있다면 시험지를 잘 쓰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혁신 모델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다이어리 연결식이다
일기는 학생들이 가장 익숙하고 자주 쓰는 작문 연습 형식이다. 시험장 작문 레이아웃에 쓰이며, 계층이 뚜렷하고, 전환이 간단하고, 감정이 진지하다. 예를 들어 장쑤 성 염성시 200 1 과 같은 작문 제목은' 시험 문제' 를 주제로, 스스로 제목을 작성하며, 자작 장르 (시 제외) 를 한 편 쓴다. 한 수험생은' 모두 시험 문제로 인한 것' 이라는 제목으로 일기 세 권부터 시작한다. 문장 (WHO) 는 차생' 나' 가 수학 시험에서 많은 문제를 잘못 해서 생긴 일련의' 고민' 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세 권의 일기는 각각' 교실 선생님의 엄한 비판',' 기숙사 동창들의 악의적인 비꼬기',' 가족 부모님의 난폭한 꾸지람' 이다. 또 세 편의 일기는' 보슬비',' 큰비',' 폭풍' 등 날씨와 관련된 단어를 교묘하게 활용해 극의 발전을 암시하고 작가의 심정을 전달했다. 이 영화는 교묘한 배치와 진지한 감정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둘째, 렌즈 조립 유형
렌즈 스타일은 편집 스타일이라고도 합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서로 다른 시간, 장소, 장면의 서로 다른 렌즈를 일정한 순서로 유기적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방법을 사용하면 시공간의 한계를 돌파하고, 민첩하고 자유롭고, 변하지 않고, 시각감이 매우 강하다. 렌즈는 시험 작문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레이아웃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200 1, 후베이 성 효감시의 시험 문제는 "내가 나를 거기에 두고 왔다" 는 것이다. 일종의 문장' 나의 어린 시절이 그곳에 남아 있다' 는 것은 렌즈의 형식으로 배치된다. 작가는' 작은 나무',' 누에의',' 작은 이야기',' 풍차' 를 작은 제목으로 사용하여 전문을 꿰맸다. 이 문장 속에서 나는 나와 함께 자란 작은 나무를 쓰고, 나를 놀라게 하는 누에를, 할머니가 나에게 들려준 작은 이야기 "옛날에 산에 절이 하나 있었다 ..." 그리고 삼촌이 만들어 준 아름다운 풍차. 전형적인 장면 한 세트가 나의 금빛 어린 시절을 재현하여 내가 태어나 자란 작은 산촌에 대한 작가의 깊은 애착을 드러냈다. 예를 들어' 캠퍼스 생활 이삼일' (2000 년 하얼빈 입시) 은 렌즈로 배정할 수 있다.
셋째, 분산형
산점식은 몇 개의 점에서 한 중심 주위를 흩어지게 배열한 것으로, 각 점에는 아름다운 문장이 하나 있고, 몇 개의 점이 하나로 연결되어 아름다운 산문을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 이런' 흩어져' 연습의 가장 두드러진 장점은 계층이 분명하고, 언어가 아름답고, 감정이 강하다는 것이다. 분산된 배치는 종종 서프라이즈이다. 후베이 () 성 경주시 200 1 중간고사 작문 제목은' 문장 한 편을 쓰려면 제목에' 좋아' 라는 단어가 포함되어야 한다. "마음에 들어요." 라는 제목의 연습은 이렇게 쓰여졌습니다.
나는 안개가 자욱한 아침, 붉은 해가 천천히 떠오르는 지평선을 보는 것을 좋아한다.
나는 무더운 정오에 숲 속의 매미 울음소리를 듣는 것을 좋아한다.
나는 달빛이 휘영청 밝은 밤에 개구리가 비명을 지를 때 들판에서 벼향과 꽃향기를 맡는 것을 좋아한다.
......
전문은 아름다운 것을 서정적 대상으로 선정해 작가의 생활에 대한 사랑과 미에 대한 추구를 표현하며 청춘의 정취가 가득한 시험실이다.
넷째, 편지 유형
편지의 형식으로 대작문을 쓰고, 자유롭고, 유연하며, 친절하고, 진실하다. 예를 들어, 200 1 중경중고사 작문은 시를 제외하고는' 베이징올림픽' 이라는 제목으로 글을 쓸 것을 요구한다. 한 후보자는' 국제올림픽위원회 주석인 사마란치에게 보내는 편지' 라는 제목의 작문을 썼다. 중국이 올림픽을 개최하는 실력을 객관적으로 소개하고, 올림픽 유치를 위한 중국 국민의 노력을 열정적으로 묘사하며, 올림픽 개최에 대한 중국 국민의 열망을 열정적으로 표현했다. 올림픽 개최에 대한 중국인민의 자신감을 적절히 표현했다. 문장 곳곳에 작가의 애국 열정이 넘쳐흐르고 있으며, 이 문장 역시 그 형식이 유연하고 내용이 상세하며 표현이 적절하여 만점을 받았다.
다섯째, 작은 카이 스타일
극본은 그 줄거리가 시간과 공간상의 농축, 갈등의 첨예함, 대사의 간결하고 생동감 있게 사람을 매료시킨다. 극본의 형식으로 중간고사 작문을 한 편 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예를 들어 200 1 장쑤 남통고사 작문 요구는' 옳고 그름' 이라는 제목으로 문장 한 편을 쓰는 것이다. 문장 "틀렸어? 그래! " 연습은 단막극 형식으로 쓰여졌다. 줄거리의 대의는: 나는 글쓰기를 좋아하는 학생인데, 중학교 3 학년은 여전히 소설을 쓰느라 바빠서 선생님께 잡히고 싶지 않다. 중학교 3 학년 학생들이 소설을 쓰는 것은 옳고 그름에 관한 것이고, 선생님과 학생 사이에 논쟁이 있다. 글의 전형적인 환경 묘사, 생동감 있는 인물 대화, 생동감 있는 무대 힌트, 격렬한 충돌은 현대 학생들의 학업 곤혹을 반영하여 현대 교육에 대한 깊은 사고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여섯째, 창작 스타일
창작 스타일은' 낡은 병을 새로 뿌린다' 는 새로운 이야기이다. 그것은 모두가 잘 아는 신화, 우화, 동화 등을 차용하는 것이다. 창작을 각색하고, 새로운 내용을 주입하고, 우화를 빌려 현실 생활을 반영하다. 이런 문장 한 곳에는 문자가 있고 한 곳에는 효과가 있다. 예를 들어 200 1, 호북성 잠강시의 시험 제목은' 돈' 이라는 제목으로 문장 한 편을 쓰는 것이다. 문체는 제한이 없다. 한 수험생은' 선계의 신론' 이라는 제목으로 멋진 작문을 구상했다. 멋진 발췌문을 보세요.
제우스는 옥제를 보자마자 화가 나서 말했다. "옥제야, 네가 와서 재판해라. 지혜의 여신 아테나는 직장을 그만두고 성인을 데리고' 크리에이티브 회사' 를 열고 싶어한다. 머리로 한 달에 최소 800 위안을 벌 수 있다고 한다. 신이 되어도 소용없다. 큐피드는 지금 화살 한 자루를 쏘고 있는데 가격은 2 만 원이다. 누가 낸 돈이 많으면 그에게 사진을 찍어라. 아닙니다. 저는 사직하고 XX 사의 이미지 대변인이 되고 싶습니다 ...
문장 () 는 선계로 인간을 반영하고, 조화는 사람을 흥미롭게 한다. 신선조차도 돈의 유혹을 피할 수 없다. 돈이 일부 사람을 부식시켰다는 뜻이다!
일곱, 대화.
대화는 구두 교류이다. 대화의 형식은 대면 대화, 전화 대화, 온라인 대화일 수 있다. 대화로 글을 쓰는 것도 일종의 창작이다. 예를 들어, 2000 년 허베이성 고등학교 입시 작문의 제목은' 스트레스' 를 주제로 쓸 수도 있고, 자신이 쓰고 싶은 내용에 따라' 스트레스' 라는 단어의 앞, 뒤, 앞에 적절한 단어를 추가한 다음 스스로 작문을 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 주제는 대화로 쓸 수 있다. 예를 들어 제목은' 스트레스에 대한 대화' 로 초안을 작성할 수 있다. 내용은 내가 공부 스트레스가 많고 사상 부담이 심하여 정신과 의사를 불렀다고 쓸 수 있다. 왜' 부담 경감' 후 스트레스가 이렇게 큰가요? 가정 사회는 어떻게 중시해야 합니까? 어떻게 올바르게 부팅합니까? 이런 문필은 민첩하고, 생각이 분명하여, 반드시 출중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