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예: 사회나 집단이 사회적 의무를 이행하는 도덕행위에 대한 긍정과 칭찬은 특정 사람들이 특정 조직으로부터 얻은 전문화, 질적인 긍정적인 평가이다. 이런 긍정과 찬양을 의식한 도덕감정을 명예감이라고 한다. 중국에서 맹자는 처음으로 윤리적 관점에서 영욕관을 사용했다. "인즉영, 인즉욕."
명예는 사회 역사의 범주이다. 사회나 계층에 따라 같은 행동에 대해 다르거나 반대의 평가가 있다. 예를 들어, 역사적으로 육체노동에 대해서는 착취계급이 노동을 부끄럽게 여기고, 근로자는 근면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명예의 획득은 도덕적 의무의 이행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사회, 계급 또는 타인에 대한 의무를 충실히 이행하는 것은 영예를 얻기 위한 전제 조건이다.
개념 및 기본 특성
명예와 명예는 모두 일종의 평가이지만, 이 점에는 유사점이 있지만 명예에 비해 명예에는 고유한 법적 특징이 있다.
첫째, 영예는 사회조직이 주는 평가이지, 일반적인 사회평가가 아니다.
둘째, 명예는 사회단체가 주는 긍정적인 평가이지 부정적인 평가가 아니다.
셋째, 명예는 사회단체가 준 공식 평가이지 무작위 평가가 아니다.
넷째, 명예는 민사주체가 모범행위에 따라 얻은 사회조직의 평가이지 자연적으로 생기는 것이 아니다.
첫째, 영예는 사회조직이 주는 평가이지, 일반적인 사회평가가 아니다. 평판은 사회적 평가로서 대중으로부터 나온다. 명예는 대중의 평가가 아니라 정부, 협회, 산하 단위 또는 기타 조직의 특정 사람에 대한 평가이다.
둘째, 명예는 긍정적인 평가이지 부정적인 평가가 아니다. 평판은 한 사람의 품행, 능력, 재능, 성과에 대한 대중의 종합적인 평가로서 한 사람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와 부정적인 평가를 모두 포함한다. 그러나 명예는 일종의 사회평가로서 분명히 긍정적인 평가, 즉 한 사람에 대한 긍정적이고 포의를 평가하는 것이다.
셋째, 명예는 사회단체가 주는 공식 평가이지 함부로 평가하는 것이 아니다. 명예에 대한 이런 사회적 평가는 대중의 자유가 마음대로 하는 평가이지만 명예는 다르다. 그것은 사회 조직이 어떤 방면에서 한 사람의 두드러진 표현이나 공헌에 근거하여 그에 대한 공식적인 평가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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