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조식극
이 2 분짜리 드라마는 케인과 첫 아내인 에밀리가 결혼식의 치정에서 낯선 동상이몽에 이르기까지 미묘한 변화를 보여 9 년간의 결혼 과정을 농축했다. 간단하고 독특하며 촬영하는 것도 어렵지 않습니다. 완전히 감독의 장인심의 결정이다.
처음에는 파노라마로 시작했는데, 그것은 그들이 결혼한 다음 날 밤, 혹은 새벽이었다. 에밀리가 책상 옆에 앉았을 때 케인이 다가와서 뽀뽀를 하고 맞은편에 앉았다.
에밀리: 네가 왜 신문사에 직접 갔는지 이해가 안 돼.
찰스 (케인의 이름): 신문사 사람들과 결혼해서는 안 됩니다. 그들은 선원보다 더 나쁘다. 나는 너를 너무 숭배한다!
에밀리: 오, 찰스, 기자가 자야 해.
그들이 말을 할 때 화면이 단렌즈로 전환되기 시작했지만, 그들은 줄곧 다정하게 서로를 바라보았다. 에밀리의 관심과 찰스의 유머는 그들의 말투에서 남김없이 드러났다.
영화는 질주하는 기차에서 창밖을 바라보는 것과 비슷한 플래시 효과로 시간의 흐름을 상징한다. 즉 공간으로 시간을 표현하는 것이다. 이 여섯 단락은 모두 이렇다.
두 번째 단락의 대화는 첫 번째 단락과 비슷한데, 여전히 워커홀릭 남편에 대한 아내의 부드러운 책망이다.
에밀리: 어젯밤에 네가 나를 얼마나 기다리게 했는지 아니? 당신은 10 분 후에 신문사에 간다고 합니다. 자정에 너는 반드시 신문에서 무슨 일을 해야 하니?
찰스: 에밀리, 여보, 당신의 유일한 기자는 고문입니다.
이 단락과 관련해서는 내용이 첫 단락과 너무 비슷해서 진전이 없지만 다음 단락과의 전환은 자연스럽다. 이것은 틀림없이 가장 가까운 결혼식일 것이다. 자세히 생각해 보면, 에밀리가 당시 신문사의 운영 규칙을 모를 리가 없다.
세 번째 부부 관계는 급전하여 구조에서' 회전' 으로 들어갔다. 에밀리는 케인의 정치적 관점에 대한 혐오감을 표현하기 시작했지만, 그녀는 여전히 귀족 기질을 유지하고 있다.
에밀리: 가끔은 피가 나는 상대를 더 좋아하는 것 같아요.
찰스: 에밀리, 나는 신문을 잘 읽지 않는다.
에밀리: 이건 시간문제가 아니라, 당신이 발표한 것-대통령을 공격하는 것 ...
찰스: 존 삼촌을 말씀하시는군요.
에밀리: 저는 미국의 한 나라의 대통령을 뜻합니다.
찰스: 결국 존 삼촌입니다. 그의 동기는 결코 나쁘지 않다. 다만 머리가 너무 멍청해서 한 무리의 고압적인 사기꾼들이 정부를 관리하게 하지 않을 뿐이다. 전체 석유 스캔들 ...
에밀리: 공교롭게도 그는 대통령이지 네가 아니야.
찰스: 이 실수는 가까운 장래에 시정될 것입니다.
이 대화는 매우 훌륭하다. 두 사람의 차이 (그들의 결혼의 주요 걸림돌이기도 함) 와 케인의 정치적 열망을 반영한 것이다.
다음 단락은 케인의 회계사 번스타인이 아들에게 준 선물에 대해 표면적으로 더 미묘하다. 하지만 번스타인은 전형적인 유대인 성이었고, 영화는 그가 어떤 선물을 보냈는지 일부러 설명하지 않았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이것은' 다윗의 별' 과 같은 유대인 가제트로 추정되는데, 에밀리의 눈에는 큰 반항이다.
에밀리: 나는 그것이 탁아소에 나타나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찰스: 번스타인 씨가 수시로 우리 아이들을 찾아뵙는 것은 잘못이 아닙니다.
에밀리: 아이들을 꼭 보러 와야 하나요?
찰스: 물론이죠.
이 말에서 찰스는 매우 개방적이었지만 명문 출신의 에밀리는 마음이 좁았다.
다음 단락은 케인의 자아팽창의 개성을 충분히 보여준다. 앞의 단락과 마찬가지로 대사는 앞의 단락과 연결될 수 있습니다. 마치 같은 대화인 것 같습니다.
에밀리: 사람들은 ...
찰스: (그녀를 방해함) 내가 그들에게 어떻게 생각하라고 하면, 그들은 어떻게 생각하느냐!
마지막 단락에서는 대화가 없다. 에밀리는' 크로니클' (케인의 경쟁자 신문) 을 보고 있고 케인은 자신의 컨설팅 신문을 보고 있다. 이 두 사람의 결혼은 교착 상태에 빠졌다. 장면은 케인에게서 끌어내어 원래의 쌍렌즈로 돌아갔는데, 마치 받침대처럼 완전히 포용한 결혼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전편의 시작과 끝도 이런 방법을 채택하여' 앞뒤 호응' 이라고 부른다. ) 을 참조하십시오
대사와 공연 외에도 많은 감독들이 여러 세대에 걸쳐 이야기할 수 없게 하는 조식극은 화장의 공헌도 돋보이게 한다. 이 장면의 촬영은 반전이다. 먼저 두 배우를 결혼한 지 9 년 된 모습으로 화장하고, 각 장면마다 화장을 한 겹 해 몇 살 젊어지게 한다 (배우의 실제 나이는 인물이 결혼할 때의 나이에 더 가깝다). 또한 각 조각의 의상과 소품은 약간 달라 시간의 흐름을 암시한다.
둘째, 벽을 파는 대본극.
이것은 시간의 흐름을 보여주는 또 다른 장면입니다. 중국 문혁이 막 끝난 영화에서는 에피소드로 처리하는 경우가 많았고, 어떤 몽타주는 수만 번을 사용했다. 시민 케인' 의 이 말 수법이 후세에 의해 반복적으로 모방된 것은 이상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모든 유사한 처리에서' 시민 케인' 의 이 말은 적어도 난이도에서 후세로 대체되지 않았다.
케인이 친한 친구인 리렌드와 회계사 번스타인 앞에' 신문선언' 을 썼을 때, 그들 세 사람이 직면해야 할 현실은 그들이 단지 2 만 부가 넘는 신문을 발행했을 뿐, 그들의 상대' 기사보' 의 발행량은 50 만 부에 육박했다. 어떻게 상대를 뛰어넘을 수 있을까? 이 과정은 영화에서 가장 표현하기 어려운 과정이다. 그 비결은 지루하지 않지만, 너무 막연하지도 않다.
첫 번째 장면: 케인 세 사람이 자기 신문의 쇼윈도 뒤에 유리에' 컨설팅신문 발행 부수 26,000' 이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다. 유리에는 거리의 행인들이 황급히 지나가는 사진도 한 장 더 있다.
두 번째 장면: 그들 셋은 유리창 앞에 서 있었고, 유리창에는' 기사보 발행 부수 49 만 5000 원' 이라는 글자가 적혀 있었다. 이번에 그들은 상대 신문사 입구에 와서 쇼윈도에 있는 사진 한 장을 보고 있었다. 이 신문은 20 년 동안 9 명의 에이스 기자와 편집자를 채용했다.
세 번째 장면: 사진의 클로즈업. 번스타인은 "이 사람들이 있으면 발행량을 늘리는 것은 어렵지 않다" 고 말했다. 케인이 동의했다. 사진에 미묘한 변화가 일어나 선명도가 높아졌다. 케인이 말했다. "6 년 전, 저는 세계 최고의 신문 기자인 사진 한 장을 보았습니다. 나는 사탕가게 앞에 서 있는 아이인 것 같다. 6 년이 지난 오늘 밤, 나는 나의 사탕과 모든 사탕을 얻었다. " 케인이 화면에 들어섰을 때, 원래 사진촬영장으로 밝혀진 바에 따르면 9 명의 기자가 모두 케인의 사이트로 이직한 것으로 나타났다.
카메라가 더 축소되자 구식 플래시가 번쩍였다. 케인은 "한 부 더 인쇄해서 기사로 보내라" 고 말했다.
나일강의 참사' 도 사진 전환 수법을 사용했지만 훨씬 간단하고 갑작스러웠다. 시민 케인' 은 코미디' 보따리' 처럼 깜짝 놀랄만한 효과가 있어 케인과 번스타인의 본색을 보여준다.
셋째, 수잔이 개봉한다
수잔은 케인에게' 궁지에 몰렸다' 며 시카고에서 오페라에 출연했다. 이 말은 영화에 두 번 나오는데, 그중 리렌드가 회상한 그 부분이 가장 놀랍다.
클로즈업: 수잔이 노래 연습을 하고 있어요. 카메라가 가까워지면서 우리는 성악 선생님이 강의하는 것을 보았다. 이때 아리아의 전주곡이 나타났다. 카메라가 계속 밖으로 당겨졌고, 왼쪽에 수잔에게 모자와 머리 장식을 씌웠다. 카메라가 갑자기 흔들리자 무대 조명의 클로즈업이 나타났다. 그리고 갑자기 차버리고 수잔에게 돌아갔다. 카메라가 천천히 뽑히자, 우리는 무대가 혼란스러운 것을 보았고, 수잔 일행은 중간에 있었고, 사람들은 그들의 앞뒤로 분주했다. 무대 파노라마 렌즈로 전환하면 전경이 어둡다. 이때 화면은 아래에서 위로 점점 빛을 발하며 막이 천천히 떠오르고 있음을 암시한다.
수잔이 노래를 부르기 시작했다. 렌즈는 위로 이동하고, 천막을 넘어 꼭대기가 밀집된 막대기와 밧줄로 들어가, 결국 무대 스태프의 현수교에 도착한다. 두 직원은 서로 쳐다보았고, 오른쪽은 손으로 코를 쥐었다.
이 마지막 장면은 문예 공연에 대한 반응을 보여주는 모든 장면에서 에베레스트라고 할 수 있다. 나는 앞으로 누가 추월할 수 있을지 깊이 의심한다. 첫 번째는 가상 각도입니다. 실제 무대에서는 이 장면을 찍을 수 없습니다. 막을 따라 무대 꼭대기를 자르지 않는 한 말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촬영에서 렌즈는 세 개의 다른 렌즈로 이루어져 있는데, 매우 교묘하고 중간에 있는 것이 모델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청중의 반응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홍콩 고장영화에서 거리에서 저글링을 할 때마다 환호하거나 일부러 소란을 피우는 사람이 있다. 고전 음악 연주자의 기준에 대해 극장 직원들은 누구보다도 발언권이 있다. 그들은 식견이 넓고, 품위가 까다롭고, 거물급 약점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파바로티 등 가수의 전기는 오케스트라나 극장 스태프들이 즉흥적으로 박수를 치는 예를 묘사한다. 특히 리허설 기간 동안 배우와 이름이 알려지지 않았을 때는 업계에서 높은 영예로 여겨졌기 때문이다. 둘째, 두 직원을' 높이' 의 무대 꼭대기에 배치해 상징적으로' 하느님' 같은 힘을 가지고 있음을 시사한다. 코를 꼬집는 것은 사람들이 영어로 나쁜 것에 대해 "악취가 난다" 고 말하기 때문에 이런 동작이 있기 때문이다.
이 단락의 음향 효과도 매우 적절하다. 카메라가 올라가자 노랫소리가 점점 텅 비어 마치 다른 세상에서 온 것 같다. 곰곰이 생각해 보면, 상자 안에 앉아 있는 리렌드는 이 각도에서 이 장면들을 볼 수 없다. 이 단락의 시각은 관객과 연기자 사이, 정확히 커튼 시각이자 객관적이고 공정한' 보이지 않는 신' 시각이다.
수잔의 기억은 이 단락을 반복했지만, 카메라가 무대에서 관객을 겨냥했고, 무대 앞의 불빛이 그녀로 하여금 관중 중 누구도 볼 수 없게 했다. 무대 아래 케인 등 세 사람의 반응. 번스타인은 졸고 깨어난 후 열렬히 박수를 쳤다. 리렌드는 세 가지 태도를 밝혔지만, 진정한 일반 관객의 반응은 화외음과 케인의 표정을 통해 드러났다.
넷째, 어린 시절 드라마
앞의 몇 단락이 영화의 표현력을 충분히 발휘했다면,' 어린시절 극' 은 웰스 감독이 무대 위치의 교묘한 운용과 사진 속 구도에 대한 중시를 반영한 것이다. 그 비전부터 시작합시다. 많은 대사들의 긴 장면은 이것이 긴 장면이라는 것을 명심하게 해 줄 것이다. 아마추어 관객을 지루하게 하지 않는 것은 기교가 아닌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튜어트, 희망명언) 윌스의 장거리 사격은 네가 장거리 사격을 느끼게 하지 않을 것이다.
케인의 어머니는 창가에 서서 여덟 살 난 아들이 바깥의 눈밭에서 노는 것을 보고 있었다. 갑자기 돈이 생겨서 아들과 그의 촌스러운 아버지가 산골에 사는 것을 원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녀는 한 고객을 통해 아이를 대도시로 보내 최고의 학교에 다니기로 했다.
케인의 아버지와 아이를 데리러 온 은행가 대처 씨가 왔습니까? 케인의 어머니 양쪽에는 그들의 아버지와 대리모의 지위, 그리고 케인의 마음속에서 모성애를 대신할 수 없다는 사실을 암시하는 곳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케인의 어머니 등 세 사람이 옆방에서 나와 카메라가 돌아서서 따라가며 물러났다. 집 밖은 눈으로 덮여 있다. 첫 번째 삼각형 구도에서 대처는 중앙에 있고 젊은 찰스는 오른쪽 아래 구석에 있다. 케인, 그의 얼굴에는 곤혹스럽고 억눌린 분노가 있었다. 그리고 케인은 그의 아버지의 무대 뒤로 가서 다시 한 바퀴 돌았다. 이때 그의 어머니와 대처는 양쪽에 역삼각형을 형성했다. 다음 작문: 아버지가 앞으로 나아가기 전에 모든 시선이 왼쪽 위에서 오른쪽 아래 구석에 있는 작은 케인을 바라보았다. 케인은 그가 집을 떠날 것이라는 것을 알았고, 그는 어머니에게 그와 함께 갈 수 있는지 물었다. 그가 어머니가 그와 함께 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았을 때, 그의 볼에 눈물 한 방울이 나타났다. 그는 썰매로 대처 (정확히' 밀다') 를 쳤다. 그의 아버지는 케인이 매를 맞아야 한다고 말했고, 그의 어머니는 그를 품에 안았다.
이때 긴 장면이 멈추고 어머니의 클로즈업으로 바뀌었고 클로즈업은 작은 케인의 얼굴로 옮겨졌다. 이제야 그의 어린 시절의 상처가 그의 인생에 미치는 영향과 왜 그의 유언이' 장미꽃봉오리' 인지 알 수 있었다. 아무리 많은 부와 성과도 잃어버린 모성애를 메울 수 없다.
다음으로 몇 가지 멋진 시공간 연결이 있습니다. 클로즈업: 눈밭에 썰매가 떨어져 폭설로 덮여 있다. 참신한 썰매 클로즈업, 장면이 나오는 것은 케인이 작은 귀족으로 분장하여 대처에게 준 선물이다. 하지만 이 쟁기는 분명히 장미 꽃봉오리와는 다르다. 케인은 기분이 안 좋아 보인다. 대처는 "메리 크리스마스! 클릭합니다 리틀 케인이 대답했다: "메리 크리스마스! 클릭합니다 그리고 17 이후 대처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라고 말했다.
이곳의 3 단 점프는' 200 1 우주로밍' 의 골격과 우주선이 연결된 시공간적 스팬과는 비교가 되지 않지만, 컴팩트한 리듬과 풍부한 디테일은 전례가 없다.
"시민 케인" 의 모든 장면은 이런 분석과 연구가 필요하다. 각 장면은 감독 예술을 사랑하는 사람들을 놀라게 할 것이다. 가장 좋은 테스트 방법 중 하나는 대본 속 각 단락의 대략적인 내용을 먼저 살펴보고, 당신이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 혹은 흔히 볼 수 있는 영화드라마가 어떻게 표현되는지, 영화의 웨일스 수를 비교하는 것이다. 그때 너는 영화에 대한 경멸을 어리석은 눈으로 바꿀 수 있었다.
속담에도 있듯이: 영웅 세 갱 단. 오슨 윌스의 조력자는 서명권을 훔치려고 시도한 만케비즈 작가 외에도 또 다른 중요한 인물로, 사진작가 그레그 솔란드 (Glegg Tholander) 가 있다. Tholander 가' 시민 케인' 에 합류했을 때, 그는 이미 할리우드에서 상당히 성공한 사진작가였지만,' 케인' 의 난이도는 그의 예상을 훨씬 뛰어넘었다. 윌스가 스튜디오에서 명령을 내릴 때, 밑바닥의 배후 직원들이 그를 문외한으로 여길 수 있다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윌스, 독서명언) (카메라 앞의 배우들은 기본적으로 그가 뉴욕에서 가져온' 크리스털 극단' 멤버들인데, 그가 몇 근이 있는지 알아야 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우리 모두는 그 초저각 촬영이 윌스의 아이디어라는 것을 알고 있다. 사진작가가 이미 바닥에 놓아서 더 이상 낮출 수 없다고 말하자 윌스는 바닥을 잘라서 카메라를 지하에 묻었다. 영화의 저면도 렌즈에는 재미있는 점이 많다. 저면도하면 보통 인물의' 키 큰' 이미지가 높아진다. 확실히 케인은' 키 큰' 면이 있지만, 그의' 키 큰' 에도 많은 부정적인 요소가 섞여 있다. 영화는 인위적으로 실내 지붕의 높이를 낮춰 많은 장면에서 케인식의' 천립지' 구도를 만들었다. 하지만 이런 생각은 우리에게' 높은 것' 이 아니라 무의식적인 억압감을 준다. 케인은 일반인에 비해 평범하지 않지만, 그의 키는 우리 판극의 창백형과 전혀 공통점이 없다.
또 다른 칭찬할 만한 특징은 깊이 초점이다. 캐릭터 A 가 전경에 있을 때 배경에 있는 캐릭터 B 는 흐릿하지 않고 매우 선명하다. 이것은 본래 단점이다. 왜냐하면 1 차 및 2 차 구분이 있어야 중점을 강조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영화는 이런 멍청한 카메라만의' 바보 기능' 을 극치로 발휘했다. 케인과 은행가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배경에 있는 케인이 많은 극적인 정보를 제공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장면은 케인이 리렌드에게 극평을 쓸 때이다. 리렌드는 멀리서 곤드레만드레 걸어왔고, 두 사람은 시종 깨어 있는 상태에 있었다. 이때 화면의 좌우 힘이 균형을 이루고 긴장감이 넘치며, 이런 우정과 관념의 파열이 화면 처리에 녹아들었다. 예를 들어, 수잔의 자살 시도 후, 전망은 약병이다. 중간 장면에서 수잔은 힘없이 침대에 누워 있었고 케인 등은 배경에서 문을 부수고 들어왔다. 일반적인 영화 수법은 먼저 전경에 초점을 맞추고 배경에 초점을 맞추고 단편적이지만, 이곳의 모든 것이 명확하기 때문에 망원경처럼 한 곳을 먼저 보고 다른 곳을 볼 필요가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화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영화명언)
영화에는 이런 심초점 렌즈가 여러 차례 노출되어 합성됐기 때문에 게으름을 피우는 것은 결코' 바보기' 가 아니라 고심하여 추구하는 효과다. 이런 효과의 장점은 무엇입니까? 일반적인 대우는 발레와 같다. 한 그룹은 프런트에 가서 공연하고, 다른 한 그룹은 양쪽에 서서 환호하는 손짓을 한다. 심도 초점은 여러 그룹이 동시에 춤을 출 수 있게 해 화면의 정보를 크게 풍부하게 한다. 어찌 눈코 뜰 새 없이 바쁘지 않겠는가? 만약 이 몇 조의 무용은 표면이 다르지만 내면에 연관이 있다면 매우 재미있다. 이것이 이 영화가 점점 더 흥미로워지는 이유 중 하나이다.
깊게 모이는 영감을 보면 무대에서 나올 수 있다. 극장 앞줄에 앉으면 보이는 대부분의 배우들은' 위' 다. 어디에 앉든 무대 위의 배우들은 지치지 않고 텅텅 비게 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무대극의 한계였어야 했는데 천재의 손에 혁신이 되었다. 국내의 일부 연극 수업을 듣고 무대와 스크린의 차이를 강조하고 있다. 전반적인 느낌은 무대 제한이 많다는 것이다. 뉴욕, 런던, 베를린을 방문한 후, 나는 무대가 영화보다 더 영화화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런 본보기와 돌파구는 사실 윌스 시대부터 시작되었고, 지금은' 시시각각' 의 도리와' 시카고의 마샬' 이 발휘한 것이 통쾌하다.
시민 케인' 의 구도는 기본적으로 고전적이다. 많은 것은 삼각형이지만, 흥미롭게도 일부 서사시 영화처럼 의도적으로 변형되지 않고, 카메라도 자주 바뀌고, 전환과 체류 과정에서 거의 자연스러운 이완 리듬을 가지고 있다. 이는' 케인이 집을 떠난다',' 케인이 정적을 대면한다' 등 여러 장면에서 특히 두드러진다. 개인적으로 이런 처리들은 완전히' 반무대' 로 고전 회화의 그림자가 있는 것 같지만 본질적으로 영화화되어 렌즈 시각의 다양한 특징을 최대한 활용하고 있지만 동작이 안정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가장 눈에 띄는 무대 흔적은 사실 불빛에 있다. 기자의 편집자가 백라이트에 담가 케인이 그의 신문선언을 읽을 때 사용한 바닥광에 이르기까지 상징적 의미가 있다. 전자는 인물의 추상화를 암시하고, 후자는 케인의 웅대한 이상은 무서운 면을 예고하고 있다. 하지만 영화의 다른 상징적인 이미지와 마찬가지로 케인의 상징적 의미는 심오하지 않고 1930 년대의 독일 표현주의 스타일처럼 자의적이지 않다.
천하가 아주 괜찮은 소설 사이트라니 가질 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