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 금기 중 하나는 이름 금기입니다. 고대에는 군주나 원로들의 이름을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이들과 같은 문자 그대로의 이름을 접할 때마다 단어를 바꾸거나 획을 생략하는 등의 방법을 사용해 이를 피했습니다. 예를 들어, 서한 시대에는 권력자였던 여황제의 금기를 피하기 위해 꿩의 이름을 '雉'으로 바꿨습니다. 당나라에서는 당태종 황제가 백성들에게 유명했기 때문에 자비의 여신을 '관음보살'로 줄였고, 서안장은 이를 '관자보살'로 간단히 번역했습니다. 청나라의 조상 예쑤안, 야오현 우타이산 타이위안 동굴은 "타이위안 동굴"로 변경되었고, 공자는 이름을 치우로, "치우"라는 단어의 후손은 "우"로, 치우 성은 "치우"로 변경되었습니다. "치우". 또한 문인들도 가족의 비밀을 피했습니다. 사마천은 아버지의 이름에 대해 이야기하고 사마천은 대 역사의 기록에서 유조를 조맹통으로 바꾸었고, 독특한 시적 스타일을 가진 이허는 아버지를 피하기 위해 진시 시험을 치를 수 없었습니다. 이러한 예는 고대 문헌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언어와 언어가 나타내는 실제 내용 사이에는 완벽하게 일치하는 효과의 관계가 있다고 믿습니다. 축복은 행복을 가져오고 불행은 재앙을 가져온다고 합니다. 이러한 광범위한 믿음을 바탕으로 불길한 언어에 대한 금기가 있습니다. 퉁관 고원은 진링 산맥과 가까워 원상족은 종종 장작을 패러 산으로 갑니다. 과거에는 사람들이 가는 길에 "늑대가 당신을 잡아먹었다", "오늘 절벽에서 떨어질 것이다"라고 말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종종 산에 들어가는 것을 거부했습니다. 상서로운 날에 이런 말을 하는 것은 극도로 금기시되었습니다. 꼭 말을 해야 한다면 "죽음"이라는 단어를 "늙음"과 "불멸"로 바꾸고 관을 만드는 것을 "집을 짓는 것"이라고 부르는 등 말을 바꿔야 했습니다. 예를 들어 '죽음'을 '늙음'과 '불멸'로 바꾸거나 관 만들기를 '집 짓기'라고 부르는 식입니다. 일부 직업군에는 사업가에게 금기시되는 '신용'이라는 단어와 같이 고유한 금기어가 있어 뱀을 '벌레'로 개명하기도 합니다. 바이허현의 사업가들은 혀의 이름을 '이윤 추구'로 바꾸고 돼지 혀를 '돼지 이윤 추구'라고 불렀습니다. 상인들은 "살"이라는 단어를 두려워하여 젓가락의 이름을 "빨리"로 바꿨고 나중에 "젓가락"으로 표기했습니다. 오늘날 "젓가락"은 사회에서 "筷子"를 대체하는 일반적인 단어로 자리 잡았습니다. 때로는 일부 직업군의 금기어가 일시적인 성관계를 가진 사람들에 의해 받아들여지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보트를 타고 여행할 때 보트 소유자뿐만 아니라 승객도 "침몰", "전복" 또는 "떨어졌다"고 말하는 것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바이허현에서는 보트를 "반대"를 "모이다"로, "내려오다"를 "내려오다"로 대체합니다.
2. 산시 침 금지의 날:
침 금지의 날은 여성들에게 인기가 있는 일종의 금기의 날입니다. 금기의 날에는 칼을 움직이지 않고 바늘을 자르지 않습니다. 이 날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정월 초하루. 이 날에는 신과 조상신이 집에 있으며 바늘을 움직이면 실수로 그들을 다치게 할 수 있다고합니다.
첫달의 일곱째, 여덟째, 아홉째, 열째 날입니다. 치산현 속담에 "일곱 북과 여덟 과부, 열 귀머거리, 아홉 벙어리"라는 말이 있습니다. 즉, 일곱째 날에는 바늘이 부풀어 오르고, 여덟째 날에는 남편이 죽고, 아홉째 날에는 벙어리가 되고, 열째 날에는 귀머거리가 된다는 뜻입니다.
첫 달 열한 번째 날. 바늘이 발꿈치를 찌르고, 자식을 죽이고, 까마귀가 밀밭을 뽑아 흉년이 들게 될 것입니다.
첫 달 열두 번째 날은 "쥐 결혼의 날"입니다. 치산과 란톈의 사람들은 쥐를 놀라게 하기 위해 바늘을 움직입니다. 쥐는 사람의 옷을 씹어 먹거나 오래된 쥐 상처를 입혀 보복하기도 합니다.
첫 달 13일이 되면 우공현의 노인들은 바늘을 움직이면 가난에 빠지고 다시는 부자가 될 수 없다고 믿었다.
첫 달 열다섯째 날, 푸펑현에서는 남근침이 젖꼭지를 찔러 가슴에 염증을 일으킨다고 믿었습니다.
첫 달 열여섯째 날에는 여성들이 무리를 지어 여행하는데, 이를 '만병의 여행'이라고 합니다. 바늘을 움직이는 사람들은 모든 종류의 질병에 걸릴 것입니다.
첫 달 20일, 란톈현 사람들은 바늘을 옮기면 '가난한 구덩이'에 '꽂혀' 가족들이 가난해질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푸펑현에서는 바늘을 움직이면 아이의 우두를 묶을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첫달 21일, 우공현 사람들은 이 일이 가족들의 인구를 감소시킬 것이라고 생각했다.
첫달 22일과 23일, 란톈현 사람들은 바늘을 움직이면 영양실조가 생길 것이라고 생각했다.
첫 달 29일에 란톈현 사람들은 자신이 실명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두 번째 달 둘째 날은 용이 고개를 드는 날입니다. 바늘을 움직이면 용의 눈을 찌른다.
청명절에 여성들은 단체로 여행하면서 3일 동안 바늘을 금지했습니다.
이 금기는 대부분 첫 달에 있기 때문에 우공현에는 다음과 같은 노래가 있습니다."
첫 달 23일이 지나면 게으른 여자가 울고,
마음에 매달려 있고 언젠가 달이 끝나고,
고의로 줄을 찾으면 청명에는 바늘 금지령이 있습니다.
건국 후 젊은 여성들은 일반적으로 그것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고 그것을 믿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일부 나이든 여성들의 선교 활동 덕분에 오늘날에도 여전히 존재합니다.
3. 산시에서 손님을 방문하고 접대하는 금기 :
손님을위한 10 가지 금기 :
하나, 집에 들어 가지 않고 문을 찌르는 문을 열지 않고, 둘째, 작은 발 할머니를 제외하고는 강에서 신발을 벗지 마십시오; 세 금기 미소는 쾌활하지 않고, 콧김, 무례합니다; 네 금기는 깔끔하게 옷을 입지 않습니다; 다섯 금기는 거만하고 노인에게 무례합니다; 여섯 금기는 고립 된 성격, 작은 것을 사랑하지 마십시오; 일곱 금기 후세대는 식탁에 앉아 먹기; 일곱 금기는 첫 번째 운동 젓가락; 아홉은 사람들에게 슬프게 묻지 말고 떠날 때 작별 인사를하지 마십시오.
손님을 접대 할 때 테이블은 깔끔하게 세팅되어야하며, 식사 후에는 천으로 만 닦을 수 있으며 빗자루로 쓸 수 없으며 그렇지 않으면 손님에게 무례한 "당나귀 홈 청소"로 간주됩니다. 손님이 오면 먼지를 털지 말고 청소하지 마세요. 손님을 보낸 후 사람들이 그가 만족스럽지 않다고 생각하지 않도록 문을 너무 세게 닫지 마십시오.
4. 산시 복장:
복장 색상에 대한 금기는 중국 복장 금기의 주요 특징입니다. 수나라 시대부터 '색동옷'이 등장했고 당나라 시대에는 제도화되었습니다. 송나라, 명나라, 청나라의 구체적인 규정은 다르지만 모두 공식적인 지위와 옷의 색을 연결하고 있습니다. 당나라에서 황제의 의복 색은 황옥색이었고, 1급부터 9급까지 관료들은 보라색, 주홍색, 녹색, 청록색의 가난한 색이 주어졌습니다. 따라서 사람들은 노란색 옷을 입는 것이 금지되었고 이를 위반하는 사람은 "반란을 꾀하거나" "왕위를 찬탈하려는"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당나라 시대에는 민간인들이 흰 옷을 입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를 '딩바이'라고 불렀습니다. 당시에는 흰 옷을 금기시하지 않았습니다. 이후 중국의 다른 지역에서는 인쇄와 염색의 발달로 인해 유색 옷을 입는 것이 일반적이었고 흰색 옷은 상복으로 간주되어 축제 행사에서는 입어서는 안 되는 옷으로 여겨졌습니다. 산시성의 일부 지역에서는 여전히 축제에 흰색 옷을 입습니다. 퉁관현의 기록에 따르면, 1940년대까지만 해도 남동부 지역에서는 여전히 이런 관습이 있었다고 합니다. 산시성의 독특한 풍습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 글의 3장 5절 '새해 금기 및 춘절 금기'를 참조하세요. 과거에는 도시에서 녹색 머리 스카프를 착용하는 것이 금지되었습니다. 당나라 장안 출신인 옌시구는 "녹색은 말괄량이의 옷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명나라와 청나라 시대에는 여배우, 매춘부 등 '값싼 노동'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녹색 머리 스카프를 착용했기 때문에 일반인에게는 금기시되었습니다. 사람들은 밝은 색을 피했습니다. 남성과 여성이 밝은 색으로 너무 화려하게 옷을 입으면 "음란하다"는 비난을 받았습니다.
중년과 노인은 밝은 색을 피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외설적"이고 "노망난" 사람으로 간주됩니다. 옛날 옛적에 다양한 금기의 제약으로 산시성 남성과 중년 및 노인 여성은 검은색, 파란색, 흰색을 입었습니다. 건조한 지역에서는 옷이 더럽지 않고 자주 세탁할 필요가 없었기 때문에 거의 모든 옷이 검은색이었습니다. 젊은 여성들의 옷은 빨간색이나 녹색입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사람들의 생활 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위의 금기가 점차 깨지고 옷 색깔이 점점 더 화려해졌습니다.
5. 산시성의 식생활 금기:
식사 전후에 젓가락 두 개로 그릇을 두드리지 마세요. 우바오현 속담에 "그릇과 젓가락을 두드리면 일생 동안 음식을 구걸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귀신과 신을 숭배하는 밥인 '제사 밥'만 비스듬히 넣기 때문에 음식에 젓가락을 비스듬히 넣지 마세요. 다른 사람과 함께 식사할 때는 '일대일', 즉 한 젓가락으로 음식을 저어 먹는 것을 피하고, 음식을 다 먹은 후에는 음식을 남기지 말고 다른 음식을 가져가고, 찬장을 뒤져서 먹을 만한 것을 찾지 않으며, 다른 사람이 음식을 먹을 때 음식을 가져가기 위해 넘어가지 않고, 식사 중간에 음식을 먹지 않고 연속해서 먹지 않으며, 음식에 붙어 있는 젓가락을 사용하여 젓가락을 집지 말고, 혀를 내밀어 혀를 핥는 행동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젓가락. 감과 게, 땅콩과 오이, 양파와 꿀, 소주와 생강 등 서로 어울리지 않는 음식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음식을 먹으면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일부 음식은 과도하게 먹어서는 안됩니다. 속담에 "복숭아는 사람에게 좋고, 살구는 사람에게 나쁘고, 매실은 사람에게 나쁘다"는 말이 있습니다. 살구와 자두를 많이 먹으면 건강에 좋지 않다고 믿어집니다. 사람들을 취하게하기 쉽기 때문에 두 종류의 와인을 혼합하지 마십시오. "밤새 차"를 마시지 마십시오. 썩은 음식을 먹지 마세요. 통촨 속담에 "차라리 신선한 과일을 먹겠다"는 말이 있습니다. 썩은 과일과 반쪽 바구니를 먹지 마세요. "과식하지 마십시오. '배를 멀리'와 '멀리'는 동음이의어이므로 배를 따로 먹지 마세요. 미안시 사람들은 "말하지 않고 먹고, 말하지 않고 자는 것"을 옹호합니다. 식사할 때 큰 소리로 말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사람들이 집을 지을 때 집의 모양은 앞은 낮고 뒤는 높아서 앞이 높고 뒤가 낮은 것을 피하고 같은 집의 창문은 큰 창문과 작은 창문이 없어야하며 집의 문은 창문보다 낮지 않아야합니다. 포핑 카운티는 홀 중앙에 돌을 가질 수 없으며, 그렇지 않으면 "홀 중앙에 누워있는 백호"로 간주되어 가족이 죽을 것입니다. 서쪽 방은 동쪽 방보다 높지 않아야합니다. 안뜰은 삼각형 모양을 피하고 가능한 한 직사각형이어야합니다. 우물은 병원 위, 즉 왼쪽에만 파야합니다. 상단은 양에 속하고 상서롭다고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하단은 흐리고 불길하다고 생각합니다. 아궁이 개구부는 북쪽을 향하지 말고 남쪽을 향하도록 해야 합니다. 통천 속담에 "부자가 되면 난로 입구가 남쪽을 향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화장실은 병원 위에 위치해서는 안됩니다. 문 앞에 무덤이 있어서는 안됩니다. 정문은 도로를 향하지 않아야하며, 그렇지 않으면 귀신이 쉽게 침입 할 수 있으며, 피할 수 없다면 거울, "돌 감히"등을 설치하여 악령을 막으십시오. 단풍현의 문은 집의 문과 반대편에 있어서는 안되며 전자는 후자보다 작습니다. 이것은 "부를 모으는"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기를 모을"수 있다고합니다. 이웃은 서로의 문을 마주 보지 않아야 합니다. 피할 수 없다면 문 안쪽에 그림자 벽을 설치하세요. 이웃이 자기 집보다 키가 큰 것은 금기입니다. 그래서 옛날에는 같은 마을에 있는 집들의 높이가 모두 거의 같았습니다. 이웃집의 우물 담을 피하고 자신의 마당을 마주보도록 합니다.
오래된 관료적 지주 가정에서는 여러 세대가 함께 사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어른들은 윗방에, 후배들은 옆방에, 하인들은 아랫방에 살았습니다. 여성은 바깥 마당에 쉽게 접근 할 수 없었고 손님과 외부인은 안마당에 들어갈 수 없었습니다. 평민 가정에서는 삼촌과 시누이가 길을 건너는 것을 허용해서는 안되며 내시는 며느리를 만나지 않아야한다고 주장합니다.
풍단 및 기타 카운티의 사람들이 바닥을 쓸 때 문에 도달하면 계속 쓸어 내지 말고 "부"를 쓸어 내지 않도록 안으로 쓸어 넣어야합니다. 일부 카운티에서는 문과 냄비와 프라이팬 앞에 쌓인 덩어리가 가족의 "행운"과 관련이 있으며 귀중하고 근절 할 수 없다고 믿어집니다. 푸펑과 다른 카운티, 사람들은 마당 우물 물 윈치에서 집으로만 돌릴 수 있고 문으로 돌릴 수 없으며 "외부로의 윈치가 멀어 질 것"이라고 생각하며 지금은 거의 보지 못했습니다. 칭젠 현 사람들은 사위가 물을 따는 것을 피하고, 선택, 문에 들어갈 때 들것을 내려 놓고 휴대해야합니다. 카운티는 또한 다른 사람의 집에서 양동이를 따는 것을 금지하고 있으며 또한 휴대해야합니다. 남성은 건조 중인 여성의 옷이나 바지 밑을 지나치지 않아야 합니다. 여성 의류는 밤새 야외에 걸어두지 말아야 합니다.
5.산시 여행 금기 사항:
고대에는 장거리 여행을 떠날 때 여행 방향을 예측하고 출발할 길한 날을 선택한 후 길의 신에게 제사를 드려야 했습니다. 복어와 집 밖의 사람들의 다른 카운티는 빈 통과 짐을 만나러 나가는 것을 피하고 시간 낭비라고 생각하고 여행의 목적을 달성 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돼지는 "검은 악마"이기 때문에 돼지를 만나지 마십시오. 창우 현 금기는 꿩을 만나고 아침은 꿩을 만나고 밤은 유령을 만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헝산과 다른 카운티의 사람들은 다른 사람에게 길을 물어볼 때 상대방이 "말도 안돼!"라고 대답하는 것을 피합니다. "그러면 운이 점점 더 나빠질 것이고 그 이후에는 정말 탈출구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퉁촨시는 나가서 행복한 것을 만나고 나쁜 것을 만나는 것은 운이 나쁘다고 믿습니다. 반면에 백허현은 장례식을 만나고 행복한 사건을 만나는 것이 불행하다고 믿습니다. 리콴과 다른 카운티의 몇몇 사람들은 "앞길이 없다"는 말을 피하기 위해 밤에 외출합니다. 칭젠현에서 밤에 여행할 때 누군가 내 이름을 부르는 소리를 들었는데 상대방이 갈고리 귀신일까봐 대답하지 않았습니다.
6. 산시 금기 월일:
일반적으로 금기 월일은 나쁜 달과 나쁜 날이라고도 합니다. 나쁜 달과 날에는 귀신이 나온다고 널리 알려져 있으며, 사람들은 재난을 예방하기 위해 이러한 날에 특정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3월과 9월에는 우바오현의 쉬 가문은 결혼하지 않고, 장례식을 치르지 않으며, 집을 짓지 않고, 창문을 붙이지 않으며, 가마를 청소하지 않고, 강 가루를 파내지 않습니다. 일부 카운티에서는 첫 달인 5월과 9월에 이사를 피합니다. 일부 카운티에서는 2월과 8월에 이사를 피합니다. "2월과 8월에는 토끼가 둥지를 옮기지 않는다"는 속담이 있듯이 말이죠.
과거에는 많은 사람들이 "양공의 죽음"을 믿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송나라의 마술사 양공은 음양의 오행에 따라 가난한 사람들을 구했다고 합니다. 모든 기념일에는 결혼, 장례, 건축, 여행을 하지 않으며 여행하는 사람은 집에 가지 않습니다. 일 년에 13번의 희년이 있는데, 첫 달 13일을 시작으로 격일로 하루가 희년입니다. 7월에는 첫날과 29일, 이틀이 있습니다. 7월 초하루를 경계로 앞뒤로 6일이 있는데, 초하루 13일, 2월 12일, 3월 9일, 4월 7일, 5월 5일, 6월 3일, 7월 1일, 7월 29일, 8월 27일, 9월 25일, 10월 23일, 11월 21일, 12월 19일이 바로 그것입니다. 한성은 이 금기를 믿으며 모든 성씨에 이 금기가 있으며, 간현은 양씨 성이 지배적이지만 양씨와 함께 여행할 때는 반드시 외명을 준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