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서사기교의 정의를 내놨다. 서사기교는 작가가 문장 구조나 글쓰기 기교를 이용해 의도적으로 독자로부터 특정 사실을 숨기거나 오도하고, 결국 진상을 폭로하여 독자로 하여금 형언할 수 없는 경악감을 느끼게 하는 것이다. (바이두 백과 사전에서)
첫째, 내러티브 역설은 주로 다음과 같이 나뉩니다.
1 .. 시간 역설: 몇 가지 서사에서의 시간 개념은 의도적으로 모호하다. 겉으로는 동시적이거나 연속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시간이 오래 걸린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대표작:' 잃어버린 사람' 과' 뒤바뀐 구석'.
2. 개인 서사의 역설: 1 인칭 서사를 문장 사용하는 것은 비교적 흔하지만, 1 인서사가 아니라 다인서사이다.
대표작: 도망가는 사람
3. 인물 서술: 서술에서 일부러 몇 가지 다른 인물을 같은 사람으로 오도하거나, 반대로 같은 사람을 몇 명으로 쓴다.
대표작: 잃어버린 사람, 내일 아침에 자수하지 말았어야 했어.
4. 성별 역설: 의도적으로 인물의 성별을 모호하게 하거나, 다른 방법으로 인물의 성별을 오도한다.
대표작:' 석녀' 와' 사랑의 날'.
5. 위치 역설: 같은 위치가 여러 곳이 있는 것처럼 묘사되거나 가까운 두 곳이 먼 것 같습니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대표작: "내일 아침에 항복해서는 안 된다"
6. 연령 역설: 의도적으로 인물의 실제 나이를 숨기고 독자들이 인물의 나이를 오판하게 한다.
대표작: 복숭아의 계략, 귀신의 지혜의 학문.
7. 숫자 역설: 독자는 X 인 줄 알고, 실제로는 Y 이며, 일부러 실제 숫자 (보통 인원수) 를 숨기고 있다.
대표작:' 도망가는 사람' 과' 빨간 빨간 빨간 후드 유리 성의 죽음'.
8. 기타: 적게 쓰거나 통용되지 않고 분류할 수 없는 서사 역설. 예를 들어' 외국인이 사는 집' 은 시골 서사의 역설을 이용하고,' 롤링 스톤' 은 종의 서사의 역설 등을 이용한다.
둘째, 서사 역설의 창작 방식에 따르면 주로' 모호함' 과' 오도' 로 나뉜다.
모호함' 은 정상적이지만 약간 특별한 요소를 숨기는 것이다. 독자 심리의 맹점을 이용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노자' 라고 주장하는 여자, 열애 중인 노인, 서로 다른 시간에 비슷한 경험을 가진 두 사람.
오도' 는 매우 특별한 원소들을 숨기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나타나지 않고 생각하기 어렵다. 도전은 독자의 상상력이 충분히 대담한지 여부입니다. 예를 들어 손가락이 여섯 개 있는 사람, 트랜스젠더 수술을 받은 남자, 신고되지 않은 동성애 등이 있다.
일부' 오도' 는 저자가 의도적으로 텍스트 함정을 사용하여 독자의 사고를 유도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그는 의도적으로 같은 사람을 몇 명, 예를 들어' 세 귀의 개' 에서는 의도적으로 글을 써서 독자가 주인공의 특징을 과장하도록 유도한다.
같은 유형의 서사 역설은 창작 방법에 따라 다른 인상을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석녀' 와' 정서의 날' 은 각각 모호하고 오도된 성서사 역설이다. 연대도 역설이다. 복숭아의 계략과 귀신의 학문과 짐승의 지혜도 각각 모호하고 오도되어 전혀 다른 인상을 남겼다.
셋째, 서사역설과 수수께끼의 관계에 따라 관련, 점재, 무관한 세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예를 들어' 복숭아의 계략' 과' 롤링 스톤' 에서 서술 역설은 수수께끼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다. 내러티브 역설을 알면 전체 이야기의 수수께끼가 확연히 밝아진다. 이것이 바로' 관련성' 이다. 내레이션이 없는' 실연의 날' 에도 완전한 수수께끼가 있지만 내레이션의 존재는 수수께끼에 금상첨화를 더해' 장식' 이다. 또 다른 예로 개 세 귀, 나팔꽃 봄이 있다. 내러티브 역설의 존재는 수수께끼와 무관하며, 심지어 수수께끼도 없다. 내러티브 역설은 단지 문학적 표현일 뿐,' 중요하지 않다' 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