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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 공동체 문화란 무엇이며 어떻게 이해할 수 있습니까?

현재 농촌 공동체 문화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아직 통일된 정의가 없는 것 같다. 심지어 일부 학자들도' 농촌 공동체 문화' 와' 농촌 문화' 라는 두 가지 개념을 엄격하게 구분하지 않고 종종 비교하거나 혼동하는 경우가 많다. 분명히 농촌 공동체 문화는 일반 농촌 문화가 아니라 농촌 공동체 문화를 가리킨다. 농촌 공동체마다 공동체 문화가 다르다. 농촌 속담에' 5 리 다른 바람, 10 리 다른 풍속' 이라는 말이 있는데, 바로 농촌 공동체 문화의 차이다. 농촌 문화의 개념은 주로 도시 문화 (또는 도시 문화) 에 비해 농촌 공동체 문화는 농촌 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농촌 공동체 문화를 정의하기 전에 먼저 농촌 공동체가 무엇인지, 문화가 무엇인지 명확히 해야 한다. 그러나 농촌 공동체와 문화의 정의는 다르다. 비교하면 문화의 정의는 더욱 복잡하다. 일반적으로 영국 인류학자인 에드워드 B 테일러가 먼저 문화를 정의했다고 생각한다. 그는 "문화나 문명은 넓은 의미의 민족학의 의미에서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률, 풍습, 그리고 사람들이 사회 구성원으로서 얻는 다른 모든 능력과 습관을 포함하는 복잡한 전체를 가리킨다" 고 말했다. (1) 길즈 (Clifford J. Geertz) 는 이런 테일러식 잡동사니 이론과 방법이 문화 개념을 딜레마에 빠뜨릴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Kluckhohn 의' 사람의 거울' 에서 특히 두드러진다. 문화의 개념을 토론할 때 Kluckhohn 은 약 27 페이지의 편폭을 사용하여 문화를 (1) "한 민족의 생활방식의 합계" 로 정의했다. (2) "개인이 그룹에서 얻은 사회 유산"; (3) "사고 방식, 느낌 및 신념"; (4) "행동의 추상화"; 5] "인류학자들에게는 한 무리의 실제 행동에 관한 이론이다." [6] "지식의 보물 창고"; (7) "재현 문제에 대한 표준화된 인지취향"; "학습된 행동" 입니다. (9) "행동의 규범 적 관리 메커니즘"; (10) "외부 환경 및 타인과의 관계를 조정하는 기술 세트" (1 1) "역사적 예금"; 결국, 절망 때문인지 그는 구걸하기 시작했다.

문화를 지도, 필터, 행렬에 직접 비유하는 데 도움이 된다. (1) 겔즈는 기호학의 관점에서 문화를' 사람들이 직접 엮은 의미의 그물' 으로 정의했기 때문에' 문화에 대한 분석은 규칙적인 실험과학이 아니라 의미를 찾는 해석과학' 이라고 주장했다. ②

테일러의 문화 정의에 만족하지 않지만, 문화를 연구하는 거의 모든 학자들은 그의 정의를 인용하여 자신의 연구를 전개해야 한다. 박한남과 마크 그레이저에 따르면 테일러의 문화에 대한 정의는 "다른 정의가 너무 번거로울 때 인류학자들이 도움을 청할 수 있는 정의" 라고 한다. 사실 테일러 문화 연구에 대한 가장 큰 논란은 그의 문화의 정의가 아니라 그의 문화 개념이다.

한편, 여러 문명을 관통하는 일관성은 대부분 같은 원인에 근거한 같은 행동으로 인한 것일 수 있다. 그러나 다른 관점에서 볼 때, 다른 수준은 다른 발전이나 진화 단계로 간주될 수 있으며, 각 단계는 이전 역사의 산물이며, 미래 역사를 형성하는 데 상응하는 역할을 한다. ④

간단히 말해서, 테일러의 문화 개념은 실제로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나는 균일변론이다. 두 번째는 생존자의 개념이다. 테일러의 진화론은 많은 문화학자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예를 들어, "고대 사회" 의 루이시. 모건은 비슷한 문화 진화 관점을 구현했다. 그는 책의 시작 부분에서 자신의 관점을 표명했다.

인류의 초기 상황에 대한 최신 연구 성과는 종종 최하층부터 경력을 시작하여 경험 지식의 느린 축적을 통해 점차 몽매에서 문명으로 나아가는 결론을 내린다. 물론, 어떤 인간 가정은 여전히 우매한 사회에 살고 있고, 어떤 가족은 야만적인 사회에 살고 있으며, 물론 문명화된 사회에 살고 있습니다. 그들은 모두 경험한 적이 있거나 곧 몽매에서 문명으로 나아갈 예정인데, 보기에 똑같아 보이기 때문에 이 세 가지 다른 상황은 자연스럽고 필연적인 진화 순서로 서로 연관되어 있다. ⑤

많은 학자들이 이러한 단선의 역사 진화론에 대해 비판을 제기했지만, 오늘날까지도 문화 진화론은 많은 사람들의 인정을 받고 있다. 문화 진화론은 사실 일종의 역사 보편주의로, 이와 다르다. 오늘날 점점 더 많은 학자들이 역사적 구체화주의의 문화적 관점을 제창하고, 각종 특수한 문화 모델을 해석하려고 시도하며, 심지어 특수한 문화적 맥락에서 특정 사회의 문화 실천을 이해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예를 들어, Geerds 는 문화가 단지' 지방지식' 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날로 높아지는 문화 상대주의 사조는 우리가 중국 농촌 지역 문화를 연구하는 데 깨우침이 있다.

다음으로, 중국 농촌 지역 사회 문화의 정의를 살펴 보겠습니다. 기존 연구에서 볼 때 농촌 지역 문화에 대한 국내 특집 연구는 매우 적고, 많은 논문들이 농촌 지역 문화의 정의를 피하고, 곧바로 주제로 농촌 지역 문화와 농촌 지역 문화 건설을 논의한다. 개별 문장 정의에서 볼 때, 지역사회 문화나 농촌 공동체 문화의 정의는 기본적으로 테일러식이다. 예를 들어 장건은 "지역사회문화는 특정 지역의 사회생활에 반영된 사람들의 행동 패턴, 지역사회 풍습, 생활방식, 가치관, 사고방식 등 문화현상의 합계를 가리킨다" 고 주장했다. ⑥ 정항생은 "지역사회 문화에는 물질적 생활방식과 정신생활방식이 모두 포함된다" 고 말했다. 전자는 주로 사람들의 의식주, 일과 오락 방식을 가리킨다. 후자는 주로 인간의 가치 구조 (추구, 기대, 시공간의 가치 등) 를 포함한다. ), 신앙 구조 및 규범 구조 (관습, 도덕, 법률 등. ). "⑦ 필전윤은" 지역사회문화는 지역사회 주민들이 장기적인 생산생활 과정에서 생겨나고 형성되는 것을 의미하며, 지역사회 주민들이 공유하는 가치관과 규범의 합계를 가리킨다 "고 주장했다. ⑧ 맹고와 백지강은 "지역사회문화는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주거를 보호하고 개선하기 위한 조건, 형식, 분위기를 개선하고, 자신을 지역사회와 하나로 융합하기 위해 형성된 정신활동, 생산방식, 행동규범의 합이다" 고 주장했다. ⑨ 농촌 공동체 문화의 정의는 일반적으로 위에서 언급한 지역사회 문화의 정의에' 농촌' 이라는 단어를 더한 것이다. 라이 (Lai) 와 같은 사람들은 지역 사회 문화가 중국의 새로운 시대에 나타난 사회 문화적 형태라고 생각합니다. 농촌 공동체 건설의 중요한 측면으로서 농촌 공동체 문화 건설은 일종의 문화 오락과 문화 시설일 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행동 규범, 풍습, 신앙, 인간관계를 포괄하는 영향에도 영향을 미친다. (1) 장계방은 농촌 지역사회 문화가 농촌 특정 지리적 지역 (엄격한 의미의 행정구가 아님) 내에 살고 있으며, 일정한 연계와 연계가 있고, 같은 가치관, 생활방식, 정서적 친밀도, 도덕규범을 가진 사람들이 형성된다고 생각한다. 형태상으로 볼 때 농촌 공동체 문화는 물질문화, 제도문화, 관념문화의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세 가지가 없어서는 안 되고, 서로 연결되고, 상호 촉진되어, 하나의 지역사회 문화 통일체를 형성한다. (2) 장흥걸 등은 농촌 지역사회 문화가 농촌의 특정 지리적 범위 내에 사는 사람들이 가치관, 생활방식, 감정 친화, 도덕규범 등 일정한 유대와 연계로 형성된다고 생각한다. ③ 이런 농촌 지역 문화 정의는 농촌 지역 문화 연구의 축적이나 증분 추진에 불리하다.

둘째, 상황 경험

농촌 공동체와 농촌 공동체 문화에 대한 이러한 정의는 농촌 공동체가 무엇이고 농촌 공동체 문화가 무엇인지에 대한 본체론 해답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그러나 세계관과 가치관이 다르기 때문에 한 가지 사물에 대해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어 한 개념의 정의에 대해 분열되거나 논란이 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치관, 가치관, 가치관, 가치관, 가치관, 가치관, 가치관) 이런 정의는 실증연구라기 보다는 개념에 대한 분석이나 단어에 대한' 고고학' 이 아니라 실제 내용과 삶의 의미가 부족하다. 실증연구란 인식을 바탕으로 사회실천에 뿌리를 둔 사회실천에 대한 해석이다. 그래서 사회실천에 깊이 들어가 인간의 생명가치를 지녀야 한다. 실증적 연구에서 볼 때, 소위 농촌 공동체란 한 무리의 농민들의 일상생활 (이 범주는 지리적 위치뿐만 아니라 생활 자체의 차이와 경계를 의미함) 을 가리키며, 그들은 같은 가치 규범을 누리고 있다. 따라서 농촌 공동체는 지역적으로만 설명할 수 없고, 생활 자체로도 설명해야 한다. 즉, 농촌 공동체는 잘 정의된 지리적 지역이라기 보다는 살아있는 삶이다. 문화란 이 경험의 합리성을 입증하는 말과 그에 상응하는 유지 메커니즘 (예: 행동 규범 등) 을 입증하는 상황화된 경험을 말한다. ). 이를 바탕으로 농촌 지역사회 문화를 농민들이 일상생활에서 공유하는 상황 경험과 가치 규범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1. 농촌 공동체 문화는 우선 일종의 지방문화이다. 지방성은 지방성, 지역성, 지역성 등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즉, 농촌 지역 문화는 농촌 지역 사회의 현지인들이 누리는' 지방지식' 이기 때문에 지역적이고 지역마다 다른 문화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농촌 공동체 문화는 특정 사회 적응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각 특정 농촌 공동체 문화는 그 농촌 공동체의 사회생활 요구에만 적응하고 그 공동체의 특정 물질적 조건과 생산 방식과 통일된다. 필이 말했듯이, 외부인들에게 지역사회 문화는 지역사회의 중요한 상징이다. 한 공동체의 문화를 이해하면 한 공동체를 크게 파악할 수 있다. 서클인' 에게 이 공동체의 문화를 익히고 익히는 것은 지역사회에 적응하는' 생존 생활 기술' 이 되어 지역사회에서의 모든 생활과 활동을' 자연' 으로 보이게 할 수 있다. ④

농촌 공동체 문화는 농민의 일상 생활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것은 일상생활에서 벗어나는 독립된 실체가 아니다. 시골 지역사회 문화는 일단 생성되면 어느 정도 독립성을 지녔지만, 이런 독립성은 그 속에 살고 있는 개인만을 기준으로 한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인행동은 지역사회 문화에 얽매여 있고, 한편으로는 지역사회 문화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다. AnthonyGiddens 의 구조이론은 이미 적절한 해석을 했다.

농촌 공동체 문화는 생활 경험의 재현입니다. 문화는 경험으로 존재하고, 그것은 실천에서만 발생한다. ⑤ 경험은 실천성 지식이기 때문에 농촌 지역 문화는 농촌 지역 사회의 일상생활에서의 실천적 이성의 표현이며, 이 지역 농민의 생산생활 현실과 관련이 있다. 이런 실천성 지식은 장기적으로 축적된 결과이며, 현지에서 반복적으로 실천하고, 실천에 의해 검증, 검증 및 개조된 것이다. 왜 전통적인 농촌 지역 사회에서 어른들은 높은 위망과 권력을 가지고 있는가? 그들은 풍부한 생활 경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지역 사회의 생산과 생활에 대처할 실제 지식이나 생활 경험이 있다. 만약 지역 사회 구성원이 실제로 이 생산 생활 실천 분야를 떠난다면, 이 농촌 지역 문화는 그에게 역할을 잃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농부의 일이 농업 생산에서 벗어나 생활의 중심이 도시로 돌아간다면, 원래의 농촌 지역 문화와 사회 자본은 그의 현재 일과 생활에 도움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그에게 규범과 제약을 주지도 않을 것이다. 그의 행동은 필연적으로 원래 공동체의 도덕생활에서 벗어나' 이탈화' 효과를 낳을 것이다.

농촌 공동체 문화는 일련의 경험 시스템입니다. 그것은 구체적인 생활 경험 지식뿐만 아니라 상응하는 이데올로기와 가치 규범도 포함한다. 이데올로기란 사실 일종의 의논문식 말이며, 왕왕 어떤 사회 구조의 합리성을 논증하고 유지하는 것이다. 엄밀히 말하면 농촌 공동체 문화 자체는 일정한 계층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기본 수준은 생활 경험 지식 세트이고, 그 다음은 이 경험 지식에 적합한 이데올로기와 가치 규범이다. 이데올로기는 이런 생활경험의 합리성을 논증하고, 가치규범은 사람들이 이런 경험지식에 따라 행동하는 것을 규범한다. 메리 더글라스 여사가 잘 말했다. 그녀는 "공공성의 의미에서 문화는 한 집단의 가치관을 규범하는 것이다. 그것은 개인의 경험 사이에서 중재 화해의 역할을 한다" 고 말했다. ②

농촌 지역 사회 문화는 차이 패턴을 보여줍니다. 생활경험 시스템이 계층적이기 때문에 농촌 공동체 문화도 일정한 차순서 구조를 가지고 있다. 특정 지역사회 생활체험은 해당 지역사회의 생활요구를 만족시켜 물질적 조건과 생산 방식이 같은 인접 지역사회와 함께 같은 지역의 문화형태로 표현된다. 예를 들어, 안후이 남부의 농촌 문화와 안후이 북부의 농촌 문화는 다르다. 안후이 남부의 농촌 문화와 안후이 북부의 농촌 문화는 다르다. 농업 문화와 유목 문화는 다르다. 구체적인 농촌 공동체에서 안팎으로 농촌 공동체 문화는 뚜렷한 차이 구도를 보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농촌, 농촌, 농촌, 농촌, 농촌, 농촌, 농촌)

셋째, 상황 이해

그렇다면 농촌 지역 사회 문화를 연구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농촌 공동체 문화는 상황 체험 시스템이기 때문에 상황으로만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다.

상황이란 사물이 존재하는 상호 연관된 상황 네트워크이다. 상황은 항상 특정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합니다.

문맥 개념의 기초에 깊이 숨겨진 것은 위치 요인이다. 문맥은 장소에서 창조된다: 장소는 문맥의 가장 낮은 형식이다. 위치는 지리적으로뿐만 아니라 관념적으로도 있다. 이러한 장소는 이데올로기와 종교적 의미, 문화적 가치 지향, 사회 예절 규칙, 지역 장면과 공간 취향, 시간과 역사적 기회, 개인적 경험 요인, 대화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원, 현황 등으로 형성된다. 세계는 비슷한 요인으로 구성된 곳을 둘러싸고 궐기한다. ③

여기서 말하는' 위치' 는 바로 우리가 말하는 공동체이다. 상황 이해는 주제 관점을 채택한다. 간단히 말해서, 주제 시각이란 연구자들이 피연구자의 관점과 입장에 서서 문제를 바라보는 것이다. 농촌 공동체 문화를 연구할 때, 지역 사회의 사람들의 시각과 입장에 서서 그들의 문화를 바라보아야 지역 사회 문화가 현지 사람들의 생활의 실제 요구에 부합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시각에서 출발해야 모든 문화가 높이, 후진, 선진이 존재할 이유가 있고, 그 존재 이유도 이 특정 공동체에 국한되며, 이 공동체의 특정 생활조건과 생산방식에 의해 결정된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상황 이해도 일종의' n-active 관점' 이다. 겔즈는 마린노프스키가' 문화 보유자의 내면시야' 를 이용하여 다른 문화를 연구하는 것을 매우 좋아한다. "문화 인류학의 분석 방법으로 밝혀진 두 가지 개념의 역할인 특정' 문화 보유자' 일 필요는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문화 보유자, 문화 보유자, 문화 인류학, 문화 인류학, 문화 인류학, 문화 인류학, 문화 인류학) 아니면 더 정확히 말하자면, 다른 상황에서 인류학자들은 어떻게 원시 자료를 이용하여 그들의 문화 보유자의 문화 상황과 일치하는 정확한 설명을 만들어야 하는가? " ④ 문화보유자의 내면적 시각에서 문제를 보는 것이 아니라 연구자의 생각을 현지 민중에게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연구자의 관점에서 현지 문화현상을 설명하고 판단하는 것을 강조한다.

감성적 경험에 가까운 다른 사람들의 개념을 이해하고 사회 생활에 대한 알려진 먼 감성적 경험으로 효과적으로 다시 주조하는 것은 매우 미묘한 임무이다. 마법만큼 불가사의하지 않더라도 다른 사람의 피질로 파고드는 것처럼 깊어야 한다. 관건은 당신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현지인들에게 그들의 내면정신에 대한 동일한 대응으로 이끌리지 않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지식명언) 아마도, 우리 대부분과 마찬가지로, 우리는 우리 자신의 방식으로 자신의 내면을 가리켜야 할 것이다. (존 F. 케네디, 자기관리명언) 결국, 그들은 어떤 사람들이 주장하는 것처럼 그렇게 열정적이지 않다. 가장 중요한 것은 그들 자신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어떻게 하는지 설명하는 것이다. ①

상황 이해는 문화 보유자와 하나가 되지는 않았지만, 연구가가 전체 공동체에 통합되어야 한다는 것을 요구한다. 즉, 연구가는 상황속에서 공동체 문화를 이해하고 해석하고, 연구자를 커뮤니티의 사람들과 연결시켜야 한다. 단순히 대립하거나, 주관적이고 객관적인 이분법을 취하여 그들을 해석하는 것이 아니다. 언어인류학자 파이크 케네스 (Pike Kenneth) 는 인류학이 묘사한 두 가지 관점, 즉' 내부인' 과' 외부인' 에서' 주제/분위' 에 대한 묘사이론을 제시했다 그것은 내면적인 묘사이며, 내면지식체계의 계승자이며, 문화보유자의 유일한 신중한 판단자와 후보여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식명언) 한편, Etic 는 외국 사상을 이용하여 서로 다른 정견자를 식별하고 분석하는 문화를 대표한다. 여기서' 과학성' 은 유전적 인식과 묘사에 대한 유일한 신중한 판단이다. (2) 왕해룡은 etic 이 도대체 얼마나' 과학성' 이 있는지, 어떤 의미에서 대외설명, 대외이해 방식으로 특정 문화에 이름을 올리는 방식으로' 과학성' 을 부여하는 것은 논의할 만하다. (3) 파커의' 주위/분위' 묘사 이론이' 주체/객체' 에 대한 분석을 포기했지만 그가 논술한 두 가지 묘사 방법은 여전히 상당히 대립적이다. 상황 이해는 분명히 이런 대립적인 묘사방식과 사고방식을 초월하여, 둘 사이에 일종의 상호 작용의 통일이 형성되었다. 외계 문화에 대한 인식에 들어가기 전에 연구자들은 종종' 과학' 이라는 가치관을 지닌' 외부인' 이었다. 그러나 인식 과정에서 그는 이런 이질적인 문화 구조에 깊이 들어가' 내인' 의 시각으로 문제를 체험하고 보고 나서 이론을 설명하려고 했다. 이런 해석은 주관성을 띠기 마련이지만 문화보유자의 흔적도 지니고 있다.

중국 농촌 지역 문화 연구에서 우리는 더 많은 학자들이 색안경을 쓰고 농촌 지역 문화를 연구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들의 눈에는 농촌 공동체 문화가 뒤처지거나 저열해야 하며, 그들은 농촌 공동체 문화를 선진 도시 문화로 대체한다고 주장한다. 일부 학자들이 자각적으로 이런' 색안경' 을 포기하더라도 이른바 과학이나 객관적인 이름으로 객위화된 묘사방법을 이용하여 농촌 지역 문화를 연구한다. 문제는 이런 객위화 묘사의 결론이 결국 전자와 융합돼 이른바 현대문화로 중국의 낙후된 농촌 지역 문화를 개조할 것을 주장하는 것이다. 반대로, 만약 우리가 상황 이해를 채택한다면, 우리는 중국 농촌 공동체 문화의 또 다른 경관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런 경관에는 문화적 편견이 있을 수 없다. 상황 이해에서 우리는 중국 농촌 공동체 문화가 천 년 동안 유례없는 변화를 겪고 있으며, 국가와 시장의 힘이 중국 농촌 공동체 문화를 재구성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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