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문맹 퇴치 관심을 자극하고 문맹 퇴치 열정을 동원하십시오.
취미는 최고의 선생님이다.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은 기계적 기억과 이미지 사고 방면에서 더 우세하다. 이 연령대의 아이들은 대부분 취미에서 지식을 배운다. 따라서, 문해 교육에서 교사는 다양한 교육 형식을 취하고, 다채로운 문해 상황을 만들고, 문해 주도권을 학생에게 돌려주고, 학생들의 문해 흥미를 자극하고, 아이들이 즐겁게 한자를 공부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다채로운 문해 활동에서 문해 효율을 높여야 한다.
1. 자신의 진심을 드러내며 학생에 대한 호감을 나타냈다.
학생들의 내면의 감정은 다채롭고, 그들을 사랑하는 사람과 교류하고, 속마음을 토로할 의향이 있다. 교학 실천은 만약 교사가 진실한 감정을 지불하고, 학생의 감정 체험을 존중하고, 학생들의 긍정적인 감정을 자극하면, 학생이 너와 마음의 조화를 이루고, 감정적인 묵계를 이룰 수 있다면, 학생은 네가 가르친 것을 기꺼이 받아들일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 선생님은 쉽게 가르칠 수 있고, 학생은 즐겁게 배울 수 있다. 따라서 교사들이 학생들을 존중하고, 학생들과 가까워지고, 편안하고 즐거운 교실 분위기를 조성하고, 학생민주주의, 평등, 화목하게 지내며, 자신의 눈빛, 미소, 언어로 칭찬하고, 격려하면, 학생들은 흥분과 만족을 느끼고, 글을 읽을 줄 아는 주동성이 동원된다.
2. 상황을 교묘하게 설치하여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저학년 아이들은 천성이 활발하고 주의력의 지속성이 강하지 않다. 교육에서 단 하나의 형식만 채택한다면, 종종 학생들의 주의력을 집중하기 어렵다. 따라서 교실 수업에서 교사는 아이의 나이와 심리적 특징에 따라 재미있는 문해 상황을 만들어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성과를 기억하고 공고히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예를 들어, 배우고 싶은 새 단어를 학생들이 즐겨 듣는 이야기에 넣어 자발적으로 글을 읽는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송' 이라는 글자를 가르칠 때, 선생님은 흥미진진하게 이야기를 할 수 있다. "형제가 두 명 있는데, 줄곧 함께 있어, 그림자가 떠나지 않는 친구이다. 나의 형은 내 동생에게 관심이 많다. 외출할 때마다 그는 유머러스하게' 사나이, 밖에 해가 있으니 모자를 쓰는 것을 잊지 마라' 라고 말한다 가는 길에 형은 항상 어린 형에게 노래를 부르는 것을 좋아한다. 오빠는 이렇게 좋은 형이 있어서 기쁘고, 참지 못하고 흥얼거리기 시작했다. 재미있는 이야기 상황에서 학생들은' 송' 자를 자세히 관찰하고, 열심히 읽고, 기억하고, 생각하며, 새로운 단어' 송' 을 깊이 기억했다.
교사가 문해력 교육에서 게임, 교과서 게임, 수수께끼, 이야기 등을 교묘하게 설정할 수 있다면, 학생들을 몰입시키고, 그들의 강렬한 지식욕과 학습 열정을 자극하고, 그들의 문해력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다.
게임을 조직하고 학습과 이해를 즐기십시오.
3 학년 학생들은 주로 이미지 사유로 재미있는 게임을 좋아한다. 교육자 캐롤라인은 이렇게 말합니다. "아이들의 직업은 게임이다. 게임에서 그들의 사고를 자극하는 것은 그들이 가장 받아들이고 싶어하는 것이다." 교실에서의 게임 활동 과정은 교실의 재미를 높이고, 학생들의 사고를 활성화하고, 학생들의 자진적인 문해력에 대한 열정을 불러일으키며, 학생들이 읽기가 즐겁고 기억하기 쉽도록 한다.
(1) 십자말 풀이와 십자말 풀이입니다.
문해력 교육에서' 퍼즐과 퍼즐' 을 이용하면 학생들의 문해력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다. 선생님은 수수께끼를 낼 수 있고, 학생들은 스스로 수수께끼를 내고, 서로 수수께끼를 풀며,' 수수께끼의 왕' 과' 수수께끼의 왕' 을 비교할 수 있다. 들판에 큰비가 내리고 있다. 소 꼬리를 한입에 물어뜯다. 세 사람이 함께 일출을 본다. 새가 노래하고 있다. (노래) 등등. 학습 과정에서 학생들은 자신의 작은 뇌를 적극적으로 사용하여 추측하고 보완할 수 있을 것이다. 낱말 퍼즐을 이용하여 새 단어를 기억한 후, 학생들은 이런 방식으로 글리프를 기억하고, 공부에 참여하여 진정으로 학습을 즐깁니다.
(2) 동요를 편찬하고, 입에서 나오는 대로 매끄럽게 한다.
동요와 순구가 낭랑하여 아이의 입맛에 맞게 되새겨볼 만하다. 예를 들어,' 비' 라는 글자를 가르칠 때, 학생들에게 생동감 있는 글자 수수께끼를 편찬하도록 영감을 줄 수 있다.' 왕선생, 백선생, 녹색 옷을 입고 석두 한 조각에 앉아 있다.' " "그림자" 라는 글자를 가르칠 때, 학생들은 작곡을 할 수 있다. "소정이 햇빛 아래 서 있고, 땅의 그림자가 길다." " 반에는 성이' 높음' 인 아이들이 많다. "높음" 이라는 글자를 가르칠 때, 학생들을 지도할 수 있다. "조금씩 가로지르고, 한 입씩 숨기고, 한 입만 크게 벌리고, 한 입은 작다." " 동요와 순구를 편성함으로써 학생의 문해력뿐만 아니라 학생의 말하기 능력과 상상력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3) 과일을 따고 친구를 찾는다.
3 학년 학생은 읽기에 빠르고, 잊는 것도 빠르다. 따라서 교사는 다채로운 게임 상황을 만들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읽고, 기꺼이 읽고, 제때에 문맹 퇴치 성과를 공고히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조합 캐릭터를 배우면' 사과를 따서 친구를 찾는' 게임을 디자인할 수 있다. 네가 배운 단어의 옆부분과 옆부분을 사과 반쪽에 쓰고 사과나무에 붙여라. 학생들에게 한정된 시간 내에 사고와 판단을 하도록 요구하고, 옆부분과 부수를 단어로 구성하고, 정확하게 읽은 다음,' 사과' 를 이 학우에게 건네주도록 요구하다. 잘못 본 경우, 다른 학우에게 도움을 청하면, 열매는 도와주는 학우에게 귀속된다. (조지 버나드 쇼, 공부명언) 학생들은 생동감 있고 재미있는 문해 게임에서 즐겁게 읽을 수 있고, 자신이 좋아하는 큰 사과도 얻을 수 있다. 왜 안돼?
둘째, 문해 방법을 전수하고 문해 법칙을 파악한다.
국어의 새로운 교과 과정 기준은 교사가 학생들이 한자를 배우는 강한 흥미를 키우고 자율적인 문해 습관을 길러야 한다고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다. 학생의 자주적 소양 능력은 국어와 기타 학과를 배우는 학습 능력이다. 따라서, 문해 교육은 학생들이 한자를 장악할 수 있도록 해야 할 뿐만 아니라, 더욱 중요한 것은 학생의 심리적 특성과 한자 자체의 법칙에 따라, 학생들에게 글을 읽는 방법을 가르치고, 학생이 자각하는 능력을 끊임없이 높여야 한다는 것이다.
1, 자율 문해력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키다.
3 학년 학생들은 순진하고 호기심이 많다. 그들의 호기심과 지식욕을 만족시키고 그들의 문해 열정을 찬양할 수 있다면, 그들이 서서히 독립문해력의 길을 걷도록 격려할 수 있을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따라서, 문해 교육에서 교사들은 학생들의 자율적인 문해 의식을 자극하여 한자를 배우는 것을 좋아하게 하고, 자발적으로 책을 읽으려는 욕망을 갖도록 특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서왕,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서왕, 독서명언) 우선, 교사는 관념을 바꾸어 학생들에게 글을 읽을 수 있는 주도권을 주어 그들이 글을 읽을 수 있는 주인이 되게 해야 한다. 학생들을 재미있는 방법으로 읽도록 지도하고, 모든 학생을 움직이게 하고, 문해 수업을 살리고,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문해 과정에 참여하게 하고, 문해력의 즐거움을 체험하고, 학생의 문해력의 성취감을 증강시킨다. 둘째, 교사는 문해 교육의 평가 방식을 바꾸고 인센티브를 더 많이 사용해야 한다. 만약 학생이 문해 과정에서 진보가 크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면, 긍정과 격려를 해 학생들이 자신의 진보를 볼 수 있도록, 학생들의 각종 주동성이 교사의 중시를 받게 하여 학생의 자주문맹에 대한 적극성을 높이고, 학생의 자주문맹에 대한 자신감을 키워야 한다.
2. 자율적인 문해력을 전수하는 방법.
속담에도 있듯이: "물고기, 이 식사 만 가르쳐; 사람을 어획하여 일생을 즐기게 하다. " 학생들이 자율적인 문해력의 흥미와 소망을 갖게 되면, 교사는 반드시 학생들에게 문해법의 지도를 해 학생들이 쉽게 읽을 수 있게 하여 일정한 자율문해력을 형성해야 한다. 예를 들어, 상형문자와 인식문자의 특징을 결합하여 학생들이 구체적인 사물과 결합하여 한자를 기억하도록 유도한다. 형성자는 프랙탈 의미와 음성의 특징적인 기억을 이용할 수 있다. 어떤 단어들은 학생들이 획, 성분 분석, 공식 편성 등을 통해 기억을 강화할 수 있게 해준다.
(1) 상형 문자 법. 예를 들어, "달" 이라는 단어를 배울 때, 이를 구부러진 달니로 생각해 보세요. (2) 문맥 문해법. 예를 들어,' 반' 이라는 단어를 공부할 때, 학생들에게 그들이 어디에서 이 단어를 본 적이 있는지 말하게 하면, 학생들은 그들이 반 카드와 공책의 표지에서 이 단어를 보았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방법으로 학생들은 배운 단어를 쉽게 잊지 않고 잠시 잊어도 마음대로 찾아 볼 뿐, 만남 횟수가 많아지면 기억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3) 문해력을 알다. 예를 들어,' 뾰족한' 글자를 배울 때, 학생들에게 연필을 꺼내게 하고, 작은 것을 관찰하는 것은 뾰족하다. 인생에서 또 무엇이 날카로운지 말해 봐? 교학에서 문해력을 읽는 방법을 운용하면, 학생들은 빨리 배우고, 잘 기억한다. (4) 부품 교체 방법. 한자에는 많은 형태의 성자가 있어서 학생들은 부품을 바꿔 배울 수 있다. 예를 들어, "복숭아" 라는 글자를 배울 때, 학생들에게 먼저 "점프" 라는 글자를 회상하게 하고, 그들이 "발" 이라는 글자를 "나무", "복숭아" 로 바꾸게 한다. 동시에 학생들은 이 복숭아가 복숭아나무의 복숭아라는 것을 알고 있으며, 나무와 관련이 있다. 글을 읽는 방법은 매우 많으며, 가르치는 과정에서 수수께끼 문해, 가감법 문해, 순순 문해, 분류 문해 등 발견과 총화에 능해야 한다. 이러한 방법들을 학생들에게 가르치고, 그들이 문해력의 법칙을 익히게 하고, 이러한 문해법을 이용하거나, 자신의 문해법을 찾아 총결하여 독자적으로 읽을 수 있도록 배울 수 있다. (존 F. 케네디, 독서명언)
셋째, 생활 속에서 읽고 자주적 소양의 통로를 넓히다.
한자는 학생 생활의 구석구석에 존재한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들이 스스로 글을 읽을 줄 아는 의식을 북돋우고, 학생들이 생활 속에서 읽도록 격려하고, 스스로 글을 읽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서왕, 독서명언)
예를 들어, 학생들에게 책을 읽는 이름을 교환하고, 각 학생의 적극성을 동원하고, 자신의 이름과 다른 사람의 이름을 읽는 과정에서 무의식적으로 많은 단어를 알게 한다. 학생들에게 언제든지 학급이 게시한 반칙과 초급 코드의 한자를 인식할 것을 요구하다. 문맹 퇴치 훈련 학교의 문화 복도를 참관하다. 종합 실천 활동 수업에서 아이들에게 도로 표지판, 광고판, 가게 이름을 알리는 것은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일이다. 그들은 항상 부모가 평소에 가르치는 기호명을 읽어서 한자를 아는 즐거움을 나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중대 회의에서 아이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이야기책으로 좋은 친구에게 자신이 좋아하는 이야기를 읽도록 격려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이다. 그들은 자신이 모르는 새로운 단어를 미리 아는 것을 포함하여 미리 충분한 준비를 하는 경우가 많으며, 아무도 자신의 친구에게 지고 싶지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각 아이들이 교대로 반 도서 코너를 위해 책을 정리하고 책 제목과 학생 기부서 읽는 상황을 기록하게 하다. 학급' 학습원' 에서' 문해 칼럼' 을 열고 학생들이 아는 글자를 각종 채널에 붙여 정기적으로' 문해 대왕' 을 선정해 문해력의 성취감과 만족감을 맛보게 했다. 학생들의 무의식적인 주의를 최대한 활용하고, 학생들이 생활의 큰 교실에서 반복적으로 문자를 만날 수 있도록 유도함으로써, 여러 채널의 문해 활동에서 문해력의 대용과 즐거움을 체득하여 문해력의 적극성과 자각성을 높일 수 있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서왕, 자각, 자각, 자각, 자각, 자각)
넷째, 단어 문맹 퇴치와 결합하여 문맹 퇴치 효율성을 향상시킵니다.
한자의 상형, 지사, 인식, 형성, 음역, 차용 등 구형 근거에 대한 분석을 통해 글리프의 난점을 돌파하고 학생들의 문해력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키며 문해교학 효율을 높이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문해 교육에서 정보의 양을 늘려 학생들이 단어를 인식할 뿐만 아니라 지식면을 확대하고 언어를 풍부하게 하며 관찰, 분석, 사고, 문해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게 한다.
"형성자" 강의에서는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구사 법칙을 찾아내고, 주음변과 표음변을 찾아내 "더하기, 빼기, 하나" 등 문해법을 이용해 글리프를 기억하도록 지도할 수 있다. 그리고 역삼 을 들어 문해 효율을 높이다. 예: 모녀 → 말+벌레 → 풀, 맑음 → 맑음 → 정 → 눈 → 피하다.
상형문자' 강의에서는 학생들이 기억할 수 있도록 추상적인 문자를 가능한 시각화해야 한다. 예를 들어, "새" 라는 단어를 가르칠 때, 먼저 사진, 고대 문자, 현재의 상형문자를 차례로 전시하여, 학생들이 비교하고, 유사점과 차이점을 찾아내고, 진화 과정을 이해하고, 각 획이 새의 몸의 어느 부분을 대표하는지, 글을 쓸 때 무엇을 주의해야 하는가? 중점적으로 학생들을 인도하여 "한 점 한 점, 한 점, 한 점, 한 점, 한 점, 한 점, 한 점, 한 점, 한 점, 한 점 또 예를 들어' 남성' 이라는 단어를 가르칠 때, 학생들은 남성이 여성보다 강하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밭의 일은 남성이 해야 한다. 이런 식으로 형식과 의미의 결합은 학생들의 마음속에 뿌리를 내리기 쉽다.
한자 인식' 강의에서는 간단한 획, 시범, 동요를 결합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학생들이 동요를 쓰고 그 글리프를 기억하도록 지도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서왕, 한자, 한자, 한자, 한자, 한자, 한자, 한자, 한자) 예를 들어,' 꼬리' 라는 단어를 가르칠 때, 먼저 학생들에게 간단한 필치로 말의 그림을 그린 다음, 학생들에게' 말이 높고 뒤에는 털이 많은 큰 꼬리' 라는 노래를 만들도록 지도한다. 예를 들어, "냄새" 라는 글자를 가르칠 때, 학생들은 문을 열고 소리를 듣는 것을 시연할 수 있고, 학생들은 동요 한 곡을 만들 수 있다. "밖은 정말 시끌벅적하다. 문을 열고 자세히 들어라." " 낭랑하고 입바른 동요는 아이들의 입맛에 잘 맞아서, 그들로 하여금 새 단어를 단단히 기억하게 한다.
"동근 이체자" 교육에서는 학생들이 자세히 관찰하고, 풍부한 상상력과 문자론에 대한 연상을 발전시키고, 대담하게 질문하고, 큰 소리로 교류하며, 한자를 어떻게 쓰는지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왜 이렇게 쓰는지, 한자의 구조법칙을 익히고, 기억을 강화하고, 문해능률을 높일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다.
다섯째, 교육 매체를 이용하여 문맹 퇴치 능력을 배양하다.
3 학년 학생들의 공부는 명확한 목적이 없고 주의력은 무작위성과 불안정성을 가지고 있다. 애니메이션을 사용하여 획을 가르치고, 구조를 분석하고, 획의 움직임을 보여주고, 획의 시작, 이동, 붓을 받는 추상적인 과정을 학생 앞에 직접 보여주면 그들의 주의를 끌 수 있다. 다양한 형태의 기교 연습을 통해 문해 교육을 공고히 하고, 문해 과정을 최적화하고, 학생들의 문해 능력을 키울 수 있다.
1. 비디오 시나리오에서 학습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키다.
학생들의 흥미를 자극하는 것은 멀티미디어 보조 교육의 장점 중 하나이다. 멀티미디어 기술을 통해 상황을 부각시켜 학생들이 본문 내용을 충분히 인식하는 기초 위에서 새로운 단어에 대한 인상을 깊게 하고 즐거운 학습 상황을 조성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장쑤 교육출판사가 출판한' 초등학교 국어' 제 3 권의' 가을여행' 은 가을경의 특징을 사로잡아 가을전의 아름다운 경치를 묘사했다. 수업시간에 피아노 소리가 활발한 들판 장면을 먼저 틀어 학생들을 학습 상황에 들어가게 하고 가을의 아름다운 풍경에 대한 초보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다. 학생들에게 그림을 보고 말하고 문학을 배우는 것에서 자연스럽게 문해 교육으로 전환하게 하다. 학생들은 흥미가 있어 인상적이다.
2. 애니메이션 상황에서 쓰는 방법을 익힙니다.
초등학생 이미지의 구체적 사유가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다. 애니메이션을 이용한 문해 교육은 학생들이 획과 구조의 특징을 이해하고 기억과 모방을 용이하게 한다. 예를 들어, 어떤 글자는 철자가 틀리거나, 획이 깜박이거나, 획이 편심할 수 있다. 자극을 강화하면 쉬워지고, 학생들이 정확하게 읽고 쓸 수 있게 할 수 있다. 만약 학생들이' 새' 자의 필순과 네 번째 획을 쉽게 파악하지 못한다면, 교사는' 새' 자의 애니메이션을 한 획씩 쓰고, 획소리로 된 음악을 써서, 학생들이 필순을 이해할 수 있게 할 수 있다. 네 번째 학생은 제자리에 쓰기가 매우 어렵다. 이 획은 애니메이션 속도가 느린 것을 보여 주고, 그리고 획을 다 쓴 후 반짝이며,' 새' 라는 글자가 학생들의 머릿속에 깊이 새겨져 있다.
3. 각종 연습에서 문맹 퇴치 효과를 공고히 한다.
저학년 학생들이 배운 한자를 확실하게 기억할 수 있도록,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기억을 강화해야 한다. 교사는 학생들이 멀티미디어를 통해 문해 게임을 하고 문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연습을 설계할 수 있다. 만약 당신이' 청' 이라는 단어를 전시한다면, 학생들로 하여금 이 단어를 모체로 하여 다른 단어를 재현하게 하세요. 학생들이 새로운 단어를 지적하고 모양을 빼면, 컴퓨터는 그들에게 "좋아요, 다른 건 없나요?" 라고 격려했다. 학생들은 열정적이고 적극적이어서' 청청 청청 닷지' 라는 네 글자를 끊임없이 재현할 수 있다. 다시 한 번, 학생들은' 갈증' 과' 음료' 라는 두 개의 비슷한 단어를 혼동하기 쉬우며, 사진으로 이 두 단어를 전시하고, 옆머리를 반짝이며 기억을 깊어지게 할 수 있다. 딱따구리를 설계하여 오자를 포착하여 학생들이 배운 한자를 정확히 기억할 수 있게 할 수도 있다. 새 단어의 특징에 따라 글자를 공고히 하는 연습을 하면 학생들이 자각하는 학습 활동에서 정확하게 읽고, 대량의 단어를 인식하고, 정확한 학습 습관을 키울 수 있다.
여섯째, 문맹 퇴치의 돛을 올리는 평가 메커니즘을 수립한다.
문해력 교육 과정에서 교사는 학생의 개인차를 주시하고, 격려적인 평가로 학생의 문해력 상황을 제때에 피드백하여, 각 학생이 자신의 우세를 발견하고, 다른 방면의 학습의 성공을 체험할 수 있게 하여, 학생들의 문해력 흥미를 끊임없이 자극하고, 모든 성공 체험에서 학습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1, 문맹 퇴치 기록표. 양식은 학생의 각 수업의 문맹량을 기록하여 선생님과 어린 선생님이 기록한다. 모두 별 두 개를 읽었고, 한두 개는 별 한 개를 잘못 쳤다. 동시에 누가 글을 가장 빨리 읽을 수 있는지 비교할 수 있고, 학생들은 서로 따라잡을 수 있어 문해율을 크게 높일 수 있다.
문맹 퇴치 전시회 각도. 교실 벽에 소양 전시 구역을 개설하여 학생들의 과외 실천에서의 소양 수확을 전시하다. 예를 들면' 식품봉지',' 상표',' 표지',' 과외서의 글자' 와 같이, 학생들이 수업 후에 총명하고 글을 읽도록 독려한다.
3, 문맹 퇴치 스타 평가 회의. 학생들에게 수업 후에 알게 된 단어를 자신의 문해서에 적고, 한 달에 한 번 평성회를 열고, 문해량에 따라 문해성을 결정하고, 20 개 단어는 별이다. 학생들이 첫 경기에서 문맹 퇴치 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게 하다.
모든 평가 활동에서 교사는 학생들의 반짝이는 점을 잘 발견하고 계발적인 언어를 교묘하게 활용해 학생들이 자신이 성공적이라고 느끼게 하고 학생들의 소양 돛을 올려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공부명언)
국어 새 수업은 초중학생이 글자 1800 자, 글씨 800- 1200 자를 읽도록 요구한다. 글을 읽는 임무는 어렵고, 교사가 학생들의 글을 읽는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글을 읽는 방법을 가르쳐 주고, 한자가 아이의 눈에 다른 이야기와 재미있는 그림으로 변하게 하고, 여러 채널을 통해 적극적으로 읽고, 학생의 자율적인 글을 읽을 수 있는 능력을 높여야 한다.
국어 교육은 학생들의 과외 독서를 매우 중시하며, 문해 능력은 학생의 읽기 능력에 비례한다. 학생들은 자발적으로 읽는 과정에서 독서를 할 수 있고, 글을 읽고, 독서를 촉진하며, 교실에서 글을 공고히 하고 한자 지식을 늘리는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 새로운 커리큘럼 표준 구현 프로그램 중 한 단락은 "문맹 퇴치 교육은 어린이들에게 익숙한 언어 요소를 주요 자료로 삼아야 한다" 고 말했다. 동시에, 아이의 생활 경험을 최대한 활용하고, 문해 방법을 전수하고, 지식과 실천을 하나로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다양한 직관적인 교수법을 이용하여 풍부하고 다채로운 교육 상황을 창조하다. " 따라서, 문맹 퇴치 교육은 학생들의 입을 최대한 열어 그들이 감히 읽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학생들의 뇌를 해방시키고, 스스로 탐구하고, 대담하게 상상하고, 혁신을 추구해야 한다. 학생들의 손발을 해방시키고, 그들이 자연과 접촉하고, 생활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런 상황에서 글을 읽는 것은 더 이상 무미건조한 암기 과정이 아니라, 아이들이 한자를 배우는 즐거움을 진정으로 느끼고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재미있는 게임이다. 학생들은 글을 읽는 과정에서 성공의 쾌감을 얻어 자율적인 문맹에 대한 자신감을 높이고 문해 교육이 양성의 나선형 길로 나아갈 수 있게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