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명은 먼 주나라 왕조에서 유행한다. 고대인들은 이 축제에 대해 매우 중시했고, 역대 시인, 시인들은 모두 청명절의 성황을 묘사했다. 예로부터 사람들은 청명절에 많은 풍습을 남겼다.
청명절에 성묘를 하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낸 지 오래되어 일종의 습관이 되었다. 성묘는 성묘, 제소, 상묘라고도 한다. 청명절에 성묘를 하는 것은 경혼이 미정이고, 춘분이 지나고, 얼음과 눈이 녹고, 초목이 싹이 나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조상의 무덤, 여우 토끼에 구멍이 있는지, 장마철 때문에 무너지는지 생각했다. 그래서 그들은 한편으로는 무덤에 가서 잡초를 제거하고, 나뭇가지를 다듬고, 무덤에 삽토를 더했다. 한편, 제물을 준비하고, 종이돈을 태우고, 나뭇가지에 쪽지를 달고, 죽은 자에 대한 추모를 나타내는 간단한 의식을 거행한다.
고대에는 2, 3 월에 여행을 떠나는 풍습이 있었다. "2 월 2 일, 동풍이 분다", "3 월 초 3 일, 바람이 화창하고, 장안하마수 다미인" 은 당인의 장려한 경치를 묘사했다. 고대에는 사람들이 모여 친구를 사귀고, 노인을 부축하고, 교외에서 봄나들이를 하고, 소풍에 둘러앉아 황혼에 돌아왔다.
청명절을 전후로 줄다리기, 그네 타기, 연날리기, 폴로 치기, 닭 싸움과 같은 전통적이고 다채로운 문화와 스포츠 활동이 많이 있었다. 청명절의 풍습은 다채롭고 역대 기록이 매우 많다. 시인의 생각이 뚜렷한 작품은 더욱 흥미진진하여, 사람을 잊을 수 없게 한다. 이런 의미에서 청명은 절기이자 전통 명절이다. 이것은 애도의 기회이다. 전국 각지의 청소년들이 무리를 지어 열사의 능원에 가서 참배하거나, 혁명 선조들을 초청하여 보고, 혁명 이야기를 하거나, 유람, 여행, 명승고적 관람, 표본 수집을 조직하여 명절 내용을 풍부하게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