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조와 유비 () 가 술을 끓여 영웅을 논하다. 유비가 우리에게 천하의 영웅에 대해 이야기하게 합시다. 유비가 많은 이름을 열거했을 때 조조는 유비에게 천하의 영웅은 제후일 뿐 귀를 막을 수는 없다고 말했다. 조조가 말한 것은 잘못이 없다. 반사의 배경 발전만 보면 문제가 생긴다. 우리는 정말로 조조와 유비를 비교해서 누가 진정한 영웅인지 봐야 한다. 누가 더 칭찬할 만합니까?
조조는 논란이 많은 역사적 인물로, 나는' 분쟁' 이라는 단어가 싫다. 이것은 소위 역사가들이 하는 정치적 동기가 있는 속임수이다. 연극문의 조조는 늘 하얗고 간사해서 좋은 사람이 아니다.
나중에 누군가가 사건을 뒤집고, 조조의 역사적 지위를 긍정하고, 조조와 유비 () 를 비교해서 줄곧 유비 () 를 비교하고 있다. 그 이유는 분명합니다. 첫째, 조조의 공적은 탁월합니다. 둘째, 가장 중요한 것이다. 조조는 건안 칠자의 우두머리, 문학가, 시인이다. 조조는 우리에게 상품의 고시를 남겨 우리가 암송하게 했다.
유비는요? 방귀시가 없다. XXX 의 말에 따르면 손권과 유비는 손을 잡고 서로 의도를 밝히고 조조는 불을 가지고 북쪽으로 도망쳤다. 그리고' 월스타는 희귀하고 검은 까치는 남쪽으로 날아간다' 는 말은 한 마디도 할 줄 모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달명언) 이런 세속적 속물의 비교 방식은 많은 선량한 마음과 단순한 눈을 속였다.
물론, 당신의 아버지가 당신에게 몇 가지 작품, 골동품, 심지어 황백색의 물건, 부동산 별장을 남겨 주신다면, 분명히 "선으로 작지 말고, 악으로 작지 마라" 와 같은 가훈보다 훨씬 저렴하다. 그해의 전쟁은 이미 우리에게서 멀어서,' 갈증을 달래는 것' 만큼 가깝지 않았다. 그 문인들이 "달" 을 외쳤을 때
이제 우리는 그 악취나는 시를 버리고 조조와 유비를 자세히 비교해 보자.
수삼국지' 무제에 따르면 조조 아버지는 서주에서 죽임을 당했고, 그는 도간건이라고 생각했다. 어린 부시가 9 1 1 램프에 끌려갔다고 판단했을 때 서주에 출병했다. "너무 많은 사람들이 살해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나관중은' 삼국연의' 에서 닭견은 머물지 않고 진수는 삼국사를 쓰는 데 매우 신경을 썼다고 썼다. 여기서, 그는 여전히 참지 못하고 좀 지나치게 썼다. 조조는 당시 서주에서 무고한 백성을 많이 학살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마 적어도 수천 명은 있을 것이다. 당시 전국 총인구재 10 여만 명.
천여 년이 지났는데, 그 천골들은 이미 없어졌지만, 조조가 쓴 시는 오히려 전해 내려왔다. 또 누가 억울하게 죽은 일반인을 연구할 것인가? 이것은 얼마나 지루한 일인데, 우리는 늘' 노마가 만리길을 걷길 원한다' 는 것을 읽는다. 만약' 가을바람이 소슬하고 파도가 세차다' 를 읽을 수 있다면 문예 청녀들이 부러워하며 바라볼 것이다.
얼마 전 한 신문은 이탈리아 전 총리의 이름이 10 여 년 전 함께 살인사건으로 무기징역을 선고받았다고 보도했다. 우리의 조아숨기기 동지는 수천 명의 무고한 사람을 죽였지만, 그의 정치 공적과 문학적 업적으로 인해 역사의 비판에서 벗어났다. 이런 관점은 바로 현대인이 반드시 현대인이어야 하기 때문이다. 현대사를 읽으면 된다.
유비는 전략과 문학에서 확실히 조조조보다 못하다. 진수는' 선배전' 에서 "우리 조상들은 관대하고, 사람을 잘 알고, 조상의 풍격이 있고, 호정이 만장하다" 고 썼다. 온 나라가 제갈량에 맡겼지만 가슴은 없다. 이것은 공적인 것이고 고금의 번영이다. 이렇게 할 권리는 오위를 따라잡으려는 것이 아니라 기지의 공간도 좁다. 그러나, 만약 네가 고개를 숙이지 않는다면, 너는 다음이 아니다. 상대방의 뺨을 한 대 때린다면, 이익을 위해서뿐만 아니라 상처를 피하기 위해서도 자신을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나는 천수가 조조 유비 손권에 대한 평가가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조조는 일찍이 유비를 죽이지 않았고, 관우도 많은 생각을 가지고 있어서, 영웅을 알고 영웅을 아끼는 것으로 간단히 이해할 수 없다. 주유도 손권에게 유씨를 제거하라고 권하지 않았나요? 유비 같은 사람은 사실 조조와 손권도 그를 용납할 수 없다. 다만 시기가 아직 오지 않아서 하기 쉽지 않다. 유비도 나중에 도망갔기 때문이다.
조조, 손권, 유비, 모두 다르다. 유비는 가장 불쌍하고, 자금도 없고, 근거지도 없다. 그는 유예주에서 쫓기고 달렸고, 빈 칭호였다. 그는 늘 너무 늦게 달려서 아내마저 버림받았다. 그러나 유비는 장점이 하나 있다. 그가 가는 곳마다 제일 먼저 하는 일은 민심을 얻는 것이다.
인민, 서민, 문인, 병졸에 대한 태도에서 유비는 세 명 중 가장 인권사상이 있어 귀중하다고 말해야 한다. 이것만으로 나는 유비를 조조 위에 군림하고, 나관중도 촉한과 촉국을 정통으로 볼 필요는 없지만, 유비에 대한 그의 선의는 감탄할 만하다.
유가의 고전 사상은 인인데, 이 점은 유비의 글에서 잘 해석되었다. 유비의 재능은 그리 출중하지는 않지만, 바로 그의 인자한 품격으로, 주변의 많은 인재를 끌어들이고, 자신을 위해 돌파구를 마련했다. 자선은 언제나 우리의 존경을 받을 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