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책 한 권은 인간성을 일깨울 수 있고, 좋은 영화 한 편은 애니메이션을 포함한 추억을 되새기게 할 수 있다.
사람의 뇌는 각종 감정에 의해 통제된다. 우정, 사랑, 본연의 애정, 장난꾸러기, 논리, 판타지, 이것들은 모두 뇌 본부를 연결하는 외딴 섬이다. 각 기억 공도 박막으로 변해 사람들이 필요할 때 파이프를 통해 통제실로 운반된다. 핵심 메모리는 의심 할 여지없이 모든 것을 시작하는 열쇠입니다. 얼마나 아름다운 상상인가!
기억은 우리 일생을 동반한다. 물론, 우리의 뇌는 모든 것을 기억할 수 없기 때문에 기억 공은 정기적으로 제거된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기억은 오래 지속되어 생명을 기르는 영양제가 될 것이다. 만약 우리가 이런 것들을 잃는다면, 나는 또 무엇이 길을 잘못 든 사람들을 깨울 수 있을지 모르겠다. 사랑, 우정, 끈기, 정신에 대한 핵심 기억구로서 희망적으로 살고, 길을 잃고, 옳고 그른 것을 판단할 수 있는 능력, 고등동물의 상징이 될 수 있다.
어쩌면 우리는 늙을 것이다. 우리가 많은 것을 잊을 때, 핵심 기억은 여전히 존재한다. 누가 잊을 수 없는 일을 잊을까?
모두가 좋아하는 애니메이션으로 우리에게 어떻게 해야 더 잘할 수 있는지 알려주면, 간단할수록 종종 참된 지식이 담겨 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애니메이션명언)
6 월 13 일 저녁, 나는 딸과 아들을 데리고 영화관에 가서 영화를 거꾸로 보았다.
픽사의 슈퍼팬으로서, 나는 거의 우리 아이와 함께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에서 만든 모든 애니메이션을 적어도 두 번 보았다. 그 중' Inside Out' 은 픽사 애니메이션 중 가장 간단한 편이다. 그러나, 그것은 나를 여러 번 울게 했다.
이 영화의 주인공은 라일리라는 1 1 세의 소녀로, 줄곧 근심 걱정 없이 즐거운 어린 시절을 보내고 있다. 하지만 부모가 미네소타에서 샌프란시스코로 이사를 가면서 새 학교의 불편함, 옛 절친의 소외, 부모님의 바쁜 업무로 인한 냉막, 그녀의 감정은 매우 부정적으로 변했지만, 그녀는 줄곧 이런 부정적인 감정을 억누르며 일부러 긍정적이고 낙관적으로 행동했다. 마침내 어느 날 밤, 그녀는 분노하여 폭발했다. 길에서 나는 갑자기 깨어나 집으로 돌아갔다.
영화 중소 주인공 외부 세계의 경험은 간단하지만 작은 주인공의 내면세계에 대한 탐구는 매우 복잡하고 섬세하며 미묘하다. 라일리의 뇌에는 기쁨 (기쁨), 슬픔 (걱정), 분노 (분노), 혐오 (혐오), 공포 (두려움) 등 다섯 가지 감정 전문가가 있어 라일리의 외부 세계에 대한 반응을 주도한다. 그들 사이의 충돌, 화해, 협력은 과학적이고 논리적이며 문학적이고 희극적이다. 정말 얻을 수 없는 명품이다.
나는 이 영화가 이치에 맞고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피터 도깃 감독의 성장 경험과 감독 딸 앨리의 성장 경험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아차렸다. 도깃이 5 학년 때, 그의 부모는 덴마크로 이사한 지 1 년이 되었는데, 그의 아버지는 칼 넬슨의 찬송가 음악을 배울 수 있었다. 도깃의 두 언니는 그때 아주 가볍게 지냈지만, 그는 뒤떨어졌다. 이런 느낌은 그의 고등학교 마지막 단계까지 계속되었다.
"그것은 내 인생에서 가장 어려운 시기였다." 그가 말하길, "갑자기 펑 하는 소리와 함께, 너의 어린 시절 전원적인 비누 거품이 이렇게 산산조각이 났다. 네가 하는 모든 일, 네가 입는 모든 옷, 입는 모든 모자, 네가 하는 모든 말은 다른 사람이 판단한다 ... 나는 줄곧 자신이 서툴고 수줍어해서 어느 정도 자신의 작은 세상으로 움츠러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
나중에 도깃은 부모가 되었다. 2009 년 말, 그는 자신의 1 1 세의 딸 앨리도 비슷한 변화를 겪고 있다는 것을 알아차렸다. "그녀는 더 조용하고 내성적이 되기 시작했다. 솔직히, 이런 상황은 내 마음 속에 큰 불안과 두려움을 불러일으켰다. 성장이 쉽지 않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고, 딸의 성장이 내 기억의 문을 열고, 성장 과정이 이렇게 힘들다는 것을 상기시켜 주기 때문에, 이 영화가 여러분들에게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도깃의 나눔은 나를 특히 감동시켰다. 이 영화의 많은 장면에서, 나는 날아다니는 집 여행기 형식으로 나타난 야리야리한 향수와 토이 스토리 형식으로 나타난 확고한 우정, 몬스터 전력회사 형식으로 나타난 가치반성을 본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몬스터 전력 회사가 진정한 전력 에너지가 공포가 아니라 기쁨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지적한다면, Inside Out 은 더 나은 것이 될 것이며, 그것이 사실이라고 지적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프리, 희망명언)
하지만 이 영화의 주제만' 아이들에게 진실한 자아를 개방하고, 자신의 슬픔을 표현하고, 상실을 태연하게 받아들이도록 독려한다.' 라고 생각한다면, 나는 일방적이고 얇다고 생각한다. 그게 다야?
제가 생각하고 있는 질문은: 어떤 더 깊은 인간관계가 아이들이 진정한 자아를 자유롭게 개방하고 용감하게 자신의 슬픔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을까 하는 것입니다.
모든 사람은' 무시당하고 덮인 내면의 아이' 를 가지고 있다.
작은 영웅 라일리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그녀는 왜 집을 나갔니? 사실 각 방면의 고독한 경험의 겹침이다. 라일리가 새 학교의 새 반에서 자신을 소개할 때 강안웃음 ('기분이 좋다' 를 상징함) 에서 울음 ('기분이 좋지 않다' 를 상징함) 으로 바뀌는 것을 볼 수 있다. 진실한 자신을 열지 않은 것도, 자신의 슬픈 심정을 표현하지 않은 것도 아니다.
하지만 유감스럽게도, 당시 학우 (선생님 포함) 가 그녀를 안아주고 위로하지 않았다. 집단 점심 때, 아무도 그녀를 상대하지 않았다. 아이스하키 경기가 실의에 빠졌을 때, 아무도 그녀를 지지하도록 격려하지 않았다. 그녀의 옛 절친은 새로운 파트너가 생겼고, 아무도 그녀를 돌보지 않았다. 그녀의 부모님도 일이 바빠서 사소한 일로 그녀를 무시했다. 결국 그녀는 가출할 수밖에 없었고, 부모, 동창, 선생님의 사랑을 놓쳤다.
그럼, 그녀는 왜 중도에 집에 갔을까? 수많은 따뜻하고 아름다운 어린 시절의 추억 (감정장부) 으로, 그녀는 줄곧 엄마와 아빠가 그녀를 사랑한다고 믿었다. 그래서 집에 돌아오면, 그녀는 용감하고 자유롭게 마음을 열 수 있다. "네가 나를 기쁘게 해주고 싶어하는 건 알지만, 나는 미네소타가 정말 그립다." 이때 그녀의 부모님의 반응은 신입생과 완전히 다르다. 그들은 그녀를 품에 꼭 안고 슬프게 말했다. "사실 우리는 아름다운 숲을 그리워하고, 우리 뒷마당을 그리워하며, 네가 스케이트를 타는 봄호수를 그리워하고, 너처럼."
포옹과 우는 사랑 속에서 라일리의 모든 미련과 슬픔은 더 깊은 성장의 기쁨으로 바뀌었다.
하지만 라일리가 집에 돌아와서 자신의 슬픔을 진실하게 표현하고 부모의 분노, 풍자, 냉막, 도덕적 비판을 바꾼다면 라일리가 마음을 열 수 있을까?
라일리가 가출한 경험은 내 자신의 어린 시절과 사춘기에 반복된 적이 있다. 우리 이전 세대의 부모들은 슬펐습니다. 그들은 이미 많은 부정적인 감정을 축적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 아버지의 어린 시절은 가족 변고를 겪었고, 젊은 시절에는 큰 재난을 겪었고, 미래는 타인에 의해 밀려나고, 신앙은 완전히 파산하고, 결혼은 격렬한 충돌을 겪었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는 부부 관계를 어떻게 운영해야 할지, 친자 관계를 어떻게 운영해야 할지 모르기 때문에, 털어놓을 곳이 없는 억울함과 분노가 자신보다 약한 아이로 바뀌었다.
라일리와 비슷한 나이였을 때, 어느 날 정오에 아버지는 아주 작은 일 때문에 나를 내려놓으셨다. 평소에 이런 상황에 부딪혔을 때, 나는 늘 화를 참으며 뒷짐을 지고 있다. 하지만 그때, 그 모욕과 비웃음에 직면하여, 나는 더 이상 참지 못하고 울며 뛰쳐나갔다.
우리집에서 300 미터 떨어진 곳은 장강이다. 나는 울면서 장강 부두를 배회했다. 결국 나는 냉정해진 후 살금살금 돌아왔다. 아버지는 나를 차갑게 쳐다보셨다. "감히 뛰지 마! 능력이 있으면 돌아오지 마! " 내 마음이 떨리고 있다. 나는 어쩔 수 없이 그의 비웃음을 듣고 노노노에게 계속 승낙했지만, 나는 은밀히 맹세했다. "이것은 정말 스스로 모욕을 자초하고, 더 이상 울지 않고, 더 이상 약해지지 않고, 눈물은 아무런 가치가 없다!" "
나중에 16 년 여름과 17 년 여름, 나는 두 차례 가출한 잔혹한 경험을 했다. 한 번은 한밤중에 차를 타고, 한 번은 한밤중에 강에 뛰어들어 자결했지만, 모두 실패했고, 결과는 더욱 참혹했고, 나도 더욱 폐쇄되었다.
그래서 대답하기가 어렵지 않습니다. 왜 아이들 (심지어 어른) 이 진실한 자신을 숨기고 슬픔을 피합니까? 기쁨에 비해 슬픔은 마음속에서 가장 연약하고 부드러운 감정이자 가장 상처받기 쉬운 감정이기 때문이다. 일단 노출되면 받아 들여지지 않고 이해하지 못하면 냉막 나 조롱을 당하고 자신을 계속 노출시키는 것은 더 이상 쉽지 않습니다. 대신, 그것은 많은 갑옷으로 무장하고, 견고하고, 강인하고, 냉혹하고, 냉혹하고, 과도한 독립과 냉막 상태가 된다 ...
따라서 아이가 진실한 자아를 개방하는 정도는 부모 (교사, 동창, 친척친구 포함) 가 무조건 받아들이는 정도에 비례한다. 나이 차이로 볼 때, 청소년은 어린이보다 개방하기가 더 쉽지 않다. 성별 차이로 볼 때 남자는 여자보다 개방이 쉽지 않고 남성은 여성보다 개방이 쉽지 않다. 여러 가지 가면, 꼬리표, 신분으로 살아야 할 이 시대에, 사실 모든 사람의 마음속에는' 덮이고 무시당하는 내면의 아이' 가 있다.
줄리는' 사랑하는 아이' 라는 유행가가 있어 수많은 사람들의 성장 경험을 감동시켰다. "그 아이가 오늘 울었나?/그의 모든 친구들이 떠났나?/그가 가져갈 수 없는 외로움을 남겼나?/그 예쁜 아이가 오늘 울었나?/그가 예쁜 옷을 더럽혔나?/하지만 그는 말할 수 있는 사람을 찾을 수 없었나?/그 똑똑한 사람
사실 이 노래의 작사 양립덕은 바로 _ 이다. 그는 그가 이 노래를 쓴 것은 모두가 커서 어떻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집으로 돌아가는지 모두에게 일깨워 주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우리는 어디에서 왔는가? 어디 가시려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