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공식 언론 보도)
추운 아침, 달은 여전히 하늘에 높이 걸려 있고, 백조 한 무리가 조용한 하늘을 가로질러 가고 있고, 저어새 몇 마리가 황하탄에서 한가롭게 먹이를 찾고 있다 ...
다큐멘터리' 집' 중 황하 중하류의 장면이다.
매년 겨울에는 수만 마리의 새들이 이곳에서 서식하고 겨울을 난다. 서술도 없고, 사람의 주체성도 없다. 텅 빈 음악에서는 자연만이 우리에게 그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이것도' 집' 사진작가, 베이징영화학원을 졸업한 조조 감독이 우리에게 표현하고자 하는 친환경 이념이다. 빛과 그림자로 생태 환경을 보호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제 2 회 중국 국제 민간 영상축제에서' 집' 은 전 세계 35 개국에서 온 1 만여 편의 참가작품 중 눈에 띄어 주요 대회 부문' 최우수 단편 영화상' 을 수상했다. 영화는 4 분 남짓했지만, 조조 감독이 4 년 동안 2000 여 시간의 촬영 소재에서 편집한 것이다.
조조는 그가 상을 받는 것에 별로 신경 쓰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사람마다 작품에 대해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고, 상을 받은 사람이 반드시 좋은 작품일 필요는 없고, 상을 받지 못한 사람도 반드시 좋은 작품이 아닐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그는 이 모든 영예를 격려로 삼아 그가 계속 걷도록 격려할 것이다.
2008 년에 여섯 명의 젊은이들이 꿈을 가지고 길을 떠났다. 5 년여 동안 그는 포기할 생각을 한 적이 없다. 조조와 그의' 빛과 그림자로 생태 환경을 보호한다' 제작진은 일년 내내 야외를 뛰어다녔고, 비바람과 눈, 별달이 달을 달고 있었다. 차가 없어서, 나는 매일 100 여근의 비디오장비를 업고 주둔지와 촬영지를 오가며, 때로는 한두 시간 더 걸어야 한다. 아침 4, 5 시에 자주 일어나서 저녁에 퇴근하고 집에 돌아오면 이미 1 1 이 많아 하루에 3, 4 시간밖에 잠을 자지 못한다.
사오빙을 먹고 텐트를 자는 것은 정상적인 일이다. 아침에 큰 케이크 한 병, 물 한 병, 점심은 종종 시간을 절약하고 싶어서 간과한다. 일년 내내 이런 생활 상태가 조조를 영양실조로 보이게 했다. 이렇게 힘든 촬영 상태에 대해 조조 감독은 마음에 두지 않았다. "나는 씁쓸함을 느끼지 않는다. 익숙해져서 시간이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일년 내내 야외에서 촬영하면 위험은 불가피하다. 야생 동물 방해 없이 최적의 촬영 각도를 찾기 위해 어려운 촬영 동작을 자주 연출한다. 한번은 산서에서 절벽에 있는 헤론 새를 촬영하기 위해 조조는 안전줄을 매고, 고양이는 절벽 위에 튀어나온 석두 위에 있고, 뒤에는 지지가 없는 절벽이 있고, 아래는 바닥이 보이지 않는 황하가 있었다. 조조는 무서웠지만 촬영할 때 돌볼 수 없다고 말했다.
감독은 그가 힘줄이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는데, 그가 좋아하기만 하면 최선을 다해 할 것이다. 너는 밥을 먹지 않고 잠시 자도 되지만, 그가 좋아하는 자연 생태 환경 영화를 찍지 않을 수는 없다. 하지만 이상과 현실은 언제나 맞지 않는 것 같아 촬영 과정에서 돈이 가장 큰 어려움이 됐다.
5 년간의 촬영 과정은 수백만 달러를 썼는데, 이것은 한 젊은이에게 의심할 여지 없이 큰 숫자이다. 투자자의 투자도 없고, 재단의 원조도 없고, 정부의 지지도 없고, 모든 짐이 이 젊은이에게 떨어졌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환경 보호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지만 다큐멘터리도 서서히 사람들의 시야에 들어서고 있다. 하지만 조조 감독은 영화업계가 너무 경솔하여 다큐멘터리가 중국에서 발전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자금, 장비, 전문가 등 자원 부족과 영화인들의 빠른 성공과 근익의 정신력으로 자연과 환경 다큐멘터리 제작은 중국에서 여전히 제로 시작 상태에 있다. "CCTV 다큐멘터리 채널이 방영되었을 때' 다큐멘터리의 봄' 이 온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사실 매년 국가에서 얼마나 많은 다큐멘터리가 나오나요? 그들 중 몇 명이 영화관에 들어갔습니까?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표를 사서 보러 갑니까? CCTV 다큐멘터리 채널과 영화 채널에서 얼마나 많은 방송이 나오나요? 손꼽아 헤아릴 정도라고 할 수 있다. 상업영화 독점시장, 영화관, 관객이 다큐멘터리를 푸대접하는 것은 논란의 여지가 없는 사실이다. 나는 그것을' 다큐멘터리 겨울잠' 이라고 부르는 것이 더 믿을 만하다고 생각한다. " 조조는 다큐멘터리의 미래에 대해 맹목적으로 낙관하지 않는다.
자금을 모아 다큐멘터리 촬영을 계속하기 위해 그는 집과 자동차를 팔고 친척으로부터 친구를 빌렸다. "정말 돈이 없다면, 광고나 상업영화를 찍고, 일단 돈을 벌면 다큐멘터리 촬영에 다시 투입하겠습니다."
돈을 절약하기 위해 가장 싼 호텔에 살거나 아예 촬영지 근처에 텐트를 세우면 하루에 한 끼만 먹는 경우가 많다. 생활비를 절약할 수는 있지만 마음대로 찍어서는 안 됩니다. 그가 유일하게 미안하다고 느낀 것은 그의 팀이었다. "그들이 나를 따라 사오빙과 피클을 먹었는데, 나는 매우 괴로워 보였다."
다큐멘터리의 발전은 많은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사람들은 다큐멘터리에 관심이 없어서 영화관에 가서 다큐멘터리를 보고 싶어하는 사람이 거의 없다. 한편 대부분의 다큐멘터리는 촬영 허가를 받기가 어려워 극장에서 상영할 자격이 전혀 없다. 동시에 다큐멘터리의 운영도 상업영화와는 다르다. 상업영화 한 편의 촬영, 편집, 보급, 상영은 모두 계획적이고 계획적이다. 다큐멘터리 한 편에 필요한 것은 시간이고 많은 시간이다. 축적이 많을수록 내용이 풍부하지만 시간은 돈이다. 조조는 다큐멘터리 감독이 어떤 문제에 직면하든 이야기를 하고 좋은 이야기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오늘날 중국 민간 다큐멘터리는 아직 미성숙하다. 다큐멘터리 전체 촬영 과정에서 촬영기재 대여 및 구매부터 직원의 의식주까지 감독은 자기 주머니를 털어내고 있다. 대부분의 다큐멘터리 감독과 마찬가지로, Jojo 도 상업 활동, 광고 촬영, 상업영화 촬영, 다큐멘터리 촬영, 돈 벌어서 다큐멘터리에 투자하고 있다.
다큐멘터리 사람들은 단지 자신의 마음속 사랑을 표현하고 싶을 뿐이다. "그들은 특히 용감한 사람들이며, 돈을 벌거나 유명해지기 위해서가 아니라, 이 시대의 사소한 점들을 표현하고 기록하기 위해서이다." 베이징사범대학교 다큐멘터리연구센터 주임,' 중국 다큐멘터리발전연구보고서' 20 10 작가 장동도가 집요한 다큐멘터리 감독을 이렇게 평가했다.
조조는 "다큐멘터리 촬영은 연극과 다르다. 다큐멘터리는 시간, 특히 자연환경영화 촬영이 필요하다. 영화마다 많은 시간을 들여 대량의 소재에서 적당한 화면을 편집해야 한다. 촬영 과정에서 당신은 많은 설비를 휴대해야 합니다. 렌터카 요금은 하루에 수백 원, 비디오 장비의 대여료 등을 더해야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촬영명언) 하루 촬영 비용은 수천 원이다. 이것들은 모두 우리 자신이나 빌린 돈인데, 지금은 정말 빚을 졌다. 정저우 방송국의 지지와 사랑에 감사드립니다. 결국 우리는 2000 여 시간의 소재를 편집해야 표준 길이의 다큐멘터리를 완성할 수 있다. 이 12 분 2 1 초 공익다큐멘터리 단편' 잃어버린 집' 은' 20 12' 를 위한 선물이다.
조조는 "나는 단순한 사람이다. 내가 좋아하는 일을 최선을 다할 것이다. " 너는 밥을 먹지 않고 잠을 자지 않아도 되지만, 영화를 보지 않으면 안 된다. 이것은 내가 계속 아프고 행복해질 운명이다. 밤낮으로 ... "
이안 왕실 사진작가 임양충 씨는 조조와 그의 작품을 매우 좋아한다. 농담조로 그에게 대련을 선물한 적이 있는데, 첫 번째 부분은 공익을 하고, 차를 팔고 집을 팔아 영화를 찍는 것이다. 두 번째 부분: 나는 환경 보호를 위해 영화 고행승이 되고 싶다. 조조 횡평: 자초한 거야.
조조는 개인 웨이보에서 겸손하게 말했다: 감사합니다! 지난 5 년 동안, 우리는 단지 더 많은 사람들의 선한 생각을 불러일으키고, 생태를 보호하고, 환경을 보호하고, 현재와 미래를 위한 아름다운 집을 보존하기 위해 작은 일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