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 내편: 제 3 의 양생대사' 에서 나왔다.
원문: "제 생명도 제한되어 있고 지식도 제한되어 있습니다. 제한이 있으면 제한이 없고, 이미 거의 다 되었다! 이미 알고 있는 사람에게는 거의 충분하다! 선한 이름, 악함, 근형, 총독은 자신을 보호할 수 있다고 생각했고, 평생 살 수 있고, 친척을 키울 수 있고, 여러 해 동안 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 사람의 생명은 유한하지만 지식은 무한하다. 제한된 생명으로 무한한 지식을 추구하는 것은 실패이다.
이 사실을 나는 이미 알고 있지만 그래도 해야 한다. 실패는 긍정이다. 좋은 일을 하면 명리를 추구하지 않고, 나쁜 일을 하면 형법을 위반하지 않고, 자연의 법칙을 따라 일을 하는 법칙에 따라, 그래야 네가 목숨을 부지하고, 자연을 보호하고, 정신을 보호하고, 천륜을 누릴 수 있다.
Zhuangzi 내부 기사 "건강 마스터 3" 소개:
이것은 건강에 관한 문장 한 편이다. "건강 옹호자" 는 건강 관리의 기본 요소를 가리킨다.
장자는 양생의 길은 자연에 순응하고 감정을 잊는 것이지 외부에 뒤처지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전문은 세 부분으로 나뉜다. 첫 번째 부분은 "1 년 내내 쓸 수 있다" 입니다. 이것은 문장 전체의 개요입니다. 양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치료자 사경의 인연' 을 실현하는 것, 즉 사물의 허도를 계승하여 자연의 변화 발전에 적응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제 2 부' 양생 방법' 에서 주방공의 소체 분해는 사람의 건강에 대한 은유로, 생활과 일이' 그 성',' 천리에 따라', 중간에' 공간' 을 채택해야 비로소' 자유' 를 할 수 있고, 시비와 갈등의 얽힘을 피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나머지는 세 번째 부분으로, 성인들이 물위에 머물러 있고, 은슬이 마음이 흔들리고, 자연과 어울리고, 안시가 순하고, 때로는 가난하고, 자연이 충만하고, 인생 태도를 성취한다는 것을 더 잘 보여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이것은 글이 기본적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그러나 Zhuangzi 는 그 이상을 표현하고 싶어합니다. 장자 사상의 중심에는 자유가 없고, 두 번째는 인간성을 거스르는 것이다. 이 문장 속 대사는 양생에 관한 것이지만 실제로는 작가의 철학과 인생 목적을 반영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