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회사기업대전 - 정보 컨설팅 - 노인 사회 사업의 이론, 방법 및 기술

노인 사회 사업의 이론, 방법 및 기술

노인 사회 사업의 이론, 방법 및 기술

노인 사회 사업의 왕성한 발전은 제 2 차 세계대전 이후였다. 오늘날까지 노인 사회 사업의 중요성은 구제와 예방 기능뿐만 아니라 노인의 잠재력을 발굴하고, 노년에 삶의 가치를 구현하도록 돕고, 노인들의 공조를 장려하는 등 발전 기능에도 점점 더 반영되고 있다. 다음은 제가 여러분들을 위해 공유하는 노년사회 사업에 대한 이론, 방법, 기교입니다. 브라우징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1, 사회 대피 이론 (이론을 벗어남)

사회 대피 이론은 노인 사회 사업 중 가장 논란이 많은 이론이다.

이 이론에 따르면, 사람의 능력은 반드시 나이가 들면서 떨어질 것이다. 노인들은 활동도의 하락으로 생활중 역할의 상실로 자신의 생산성과 경쟁력을 갖춘 사회적 기대에서 벗어나 덜 중요한 사회적 역할을 하고 자발적으로 사회를 떠나고 싶어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사회대피 이론에 따르면 노인들은 활동 수준을 낮추고, 다른 사람과의 교류를 줄이고, 내면의 생활체험에 집중함으로써 조용하고 만족스러운 만년을 보낼 수 있다. 그리고 노인들이 자발적으로 사회를 탈퇴하면 사회권력이 질서 있게 옮겨질 수 있고, 사회는 노인의 사망으로 인해 손상되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사회 대피 이론은 노인들이 사회 주류 생활에서 탈퇴하는 과정이 노인들이 자발적으로 시작하든 사회가 시작하든 사회와 개인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주장한다.

사회 대피 이론은 합리성이 부족하지 않지만, 그 이론적 전제 (모든 노인들이 사회를 떠나고 싶다고 가정) 는 타당하지 않고 사회 업무에서 이탈한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물질적 생활수준과 의료조건이 높아짐에 따라 노인의 수명이 길어지고 이직 후 20-30 년을 더 살 수 있다. 따라서 은퇴 후 자신의 활동을 어떻게 유지할 것인가는 각국의 노인 사회복지사들이 모두 생각하고 있는 문제가 되었다.

(2) 노인들이 유익한 사회적 역할에서 은퇴하면 반드시 사회에 유익하다는 것을 증명할 수 없다. 사실, 모든 사람이 사회구조에서의 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사람마다 사회와 분리되는 정도도 다르다. 어떤 사람들은 80 세에 여전히 국가에서 요직을 맡고 있고, 어떤 사람들은 55 세에 조기 퇴직할 수밖에 없다. 예술, 교육, 과학, 건강업계에서는 60 세 이상의 많은 노인들이 사회생활에서 대체불가의 적극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3) 사회대피 이론은 한 사람이 노화에 적응하는 데 있어서 인격의 역할을 소홀히 한다. 많은 노인들은 인생에서 높은 수준의 생활 방식을 유지하기를 원하며, 이는 그들의 생활 만족도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전 세계 노인 자원 봉사자가 갈수록 많아지고 있는데, 이런 상황을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다. 실제 사회사업도 사람들과의 교제가 잦고 사회생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노인들이 혼자 있는 노인들보다 심신 건강을 더 선호한다는 것을 증명했다.

2. 기호 상호 작용 이론.

기호 상호 작용 이론은 때때로 상호 작용 이론이라고 불린다. 이 이론에 따르면 사람들은 사회 환경과 다른 사람과의 교류에서 자아 개념을 얻는다. 다른 말로 하자면, 사람은 자신에 대한 다른 사람의 판단과 태도에 따라 자신을 바라보는 것이다. 일단 다른 사람이 우리를 자기 개념으로 분류하면, 우리는 자기도 모르게 다른 사람의 분류에 따라 응답하여 자기 개념을 형성하게 된다. 예를 들어, 사회 전체가 노인들을 차별하는 태도는 노인들의 자기인식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만약 노인들이 매일 라디오에서 듣고, 텔레비전을 보고, 쇼핑하는 모든 것을 몽롱하고, 늙고, 쓸모없는 사람으로 묘사한다면, 이 정보의 축적은 당연히 노인들의 자아 개념에 대해 부정적인 이해를 갖게 될 것이다. 그들이 더 이상 능력이 없다고 느끼게 하고, 가정과 사회의 부담이 되어, 그들로 하여금 사회로부터 단절을 느끼게 한다. 사회 파괴 이론과 사회 재건 이론은 모두 기호 상호 작용 이론에서 파생된 것이다.

사회 피해 이론은 일반적으로 노인들의 정상적인 감정 반응이 다른 사람이 증상으로 간주하여 과도하게 반응하여 노인의 자기인식을 손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배우자를 여의고 슬퍼하는 노인이 그의 아이들에게 그와 함께 살아야 하는지 물었다. 이런 문의는 자녀들이 노인들이 더 이상 결정을 내릴 수 없다는 표시로 여겨질 가능성이 높으며, 이때부터 곳곳에서 노인을 위해 주인이 될 가능성이 높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런 걱정은 노인들에게 자신이 정말 능력이 부족하다고 느끼게 하고 결정권을 자녀에게 물려줄 수 있다. 마이너스 부호를 받아들인 노인이 뒤이어 수동적이고 의존적인 지위에 들어가 원래의 독립능력을 상실한 것이다. 실생활에는 너무 많은 사례가 있어 노인에 대한 지나친 관심으로 노인이 쓸모 없다고 생각하는 잘못된 인식이 생겨 자신의 심신에 해를 끼친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이론은 노인 사회복지사에게 깊은 영향을 미친다.

사회 재건 이론은 노인 생활의 객관적 환경을 변화시켜 자신감을 재건하는 것을 돕는 것이다. 사회 재건 이론의 기본 모델은 1 단계: 노인들에게 사회에 대한 편견과 잘못된 관념을 알리는 것이다. 2 단계: 노인의 객관적 환경을 개선하고 정부가 출자한 서비스를 제창하여 노인의 주택, 의료, 빈곤 문제를 해결한다. 3 단계: 노인들이 스스로 계획하고, 스스로 결정하고, 자신의 문제 해결 능력을 높이도록 독려한다.

3, 사회 교환 이론 (Exchange Theory)

사회교환이론은 행동심리학과 공리주의 경제학을 바탕으로 사회교제가 쌍방의 교환이라고 생각한다. 교류하는 과정에서 쌍방은 모두 자신의 이익을 고려하며, 자신의 어떤 방면에서의 이익에 근거하여 상호 작용을 선택하려고 노력한다. 쌍방이 모두 자신의 목표를 달성할 수 없을 때, 사회교제는 멈추는 경향이 있다. 사회 교환 이론에 따르면 사람들은 물질적 부, 능력, 성취, 건강, 미모 등 사회가 인정하는 권력자원을 파악함으로써 사회적 지위를 결정한다.

사회에서 대부분의 노인들은 권력자원이 적기 때문에 그들의 사회적 지위도 그에 따라 떨어질 것이다. 교환의 자원이 부족하기 때문에 노인들은 사회에서 순종과 의존의 역할만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사회교환이론은 노인과 관련된 정책과 사회서비스를 발전시키는 원칙이 노인의 권력자원을 최대한 활용해 노인의 사회교류에서의 호혜성, 활동성, 독립성을 유지해야 한다는 원칙을 제시했다. 즉, 노인들에게 교환할 수 있는 자원을 제공하고, 그들이 유용하다고 느끼게 하며, 차세대에게 도움과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다. 그리고 노인들이 존중받고, 필요하고, 사회에 큰 기여를 했다는 것을 깨닫도록 도와야 한다.

4. 활동 이론.

활동이론은 사회대피 이론의 기본 관점과는 정반대로 활동수준이 높은 노인들이 활동수준이 낮은 노인들보다 생활에 더 만족하고 사회에 적응하기 쉽다고 생각한다.

활동이론은 노인이 가능한 중년의 생활방식을 유지하여 노인의 존재를 부정하고, 배우자를 잃거나 은퇴하여 잃어버린 역할을 새로운 역할로 대체함으로써 사회와의 거리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활동 이론이 제시한 기본 이념은 대다수 노인 사회복지사들의 인정을 받았다. 노인 사회복지사의 관점에서 볼 때, 사회는 노인들이 할 수 있는 모든 사회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장려해야 할 뿐만 아니라 노인들이 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조건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현실은, 많은 노인들이 변화를 원하고, 기회가 없기 때문에 고생하고 있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어떤 노인들은 사회생활의 주류에서 벗어나 노년 우울증을 일으킨다. 일부 노인들은 집에 앉아 아무도 말을 하지 않기 때문에 뇌의 퇴화 과정이 이미 앞당겨졌다. 현대의학은 뇌를 부지런히 사용하는 사람이 게으른 사람보다 반응이 훨씬 느리며, 말을 적게 하는 노인이 자주 동반하는 노인보다 알츠하이머병에 더 취약하다는 것을 증명했다. 따라서 노인들을 활발하게 유지하고 사회생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은 노인들의 뇌 퇴화를 막는 데 의심할 여지가 없는 역할을 한다. 핵심 가정과 맞벌이 가정이 늘어남에 따라 생활 리듬이 빨라지고 경쟁 압력이 커서 자녀들이 노인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없다. 따라서 노인들이 혼자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 생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독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물론, 우리는 활동 수준만으로 노인들의 삶에 대한 만족도를 판단할 수는 없다. 사실 노인의 경제수입, 생활방식, 인간관계는 모두 노인들이 행복한 만년을 가지고 있는지 여부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우리는 한 가지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어떤 노인들은 적극적이지는 않지만 즐겁다. 그들은 한가할 때 집에서 꽃을 기르고 새에게 먹이를 주고, 기질을 즐기고, 읽고 쓴다. 즉, 노인들은 성격 차이로 인해 만년 생활이 완전히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모든 노인들을 요구하는 패턴을 적용하지 않는다.

5. 연속성 이론.

위에서 우리가 소개한 두 가지 이론? 사회 대피 이론이든 활동 이론이든, 이들의 단점은 인격이 노화 과정에서 작용하는 역할을 소홀히 하거나, 일방적으로 대피를 강조하거나, 맹목적으로 활동을 강조하는 것이다. 연속성 이론은 바로 이런 한계를 보고 자신의 기본 관점을 제시한 것이다.

연속성 이론은 젊든 늙든 사람은 서로 다른 성격과 생활방식을 가지고 있으며, 성격은 노화에 적응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한다. 항상 소극적이거나 움츠러드는 사람은 은퇴 후 활동가가 될 수 없다. 마찬가지로, 적극적이고, 자신감 있고, 사회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늙어도 집에서 조용할 수 없다. 나이가 들면서 사람의 주요 개성적 특징과 가치관이 더욱 두드러졌다. 연속성 이론에 따르면, 한 사람이 중년에 자신의 개성과 생활방식을 유지할 수 있다면, 그 사람은 행복한 만년을 갖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따라서 모든 사람은 같은 규범에 적응할 필요가 없고, 자신의 개성에 따라 기준을 정하는 것이 노인들이 생활에 만족하는 기초이다. 개인에게 연속성은 내적 연속성 (성격과 취미) 과 외적 연속성 (젊었을 때는 축구를 좋아하지만 늙었을 때는 공을 보는 것을 좋아한다) 으로 나눌 수 있다.

연속성 이론은 사람이 노화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인격의 중요한 역할을 볼 수 있지만, 연속성이 지나치게 강조되면 노인들을 오도할 수밖에 없다. 노인들이 건강이 좋지 않거나 경제원이 제한되어 초기 생활방식을 유지할 수 없을 때, 맹목적으로 연속성을 추구하면 노년의 자존심이 떨어질 수도 있고, 그들이 개인의 뜻에 따라 생활방식을 바꾸는 것을 막을 수도 있다. 이런 이론의 가장 큰 결함은 외부 사회 요인이 사람의 성격 변화와 노화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무시하는 것이다. 사실, 삶에 대해 매우 만족하는 노인들은 종종 일정한 생활방식에 얽매이지 않고 사회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생활방식을 끊임없이 바꿀 수 있는 사람들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copyright 2024회사기업대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