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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 정보질서 디지털화와 정보질서

디지털 기술이 등장하면서 인간의 정보 전파는 이미 디지털 인터넷 시대로 접어들었다. 디지털 인터넷 전파의 실시간성, 무경계성, 상호 작용성, 융합성 (또는 융합성) 등의 특징이 사람들의 사고방식과 생활방식을 변화시키고 세계화의 심도 있는 발전을 전파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한다. 신자유주의의 도움으로 세계화의 추세가 강해진 것 같아 제품과 서비스의 국경없는 흐름을 더욱 촉진하고 디지털 공간에서 자유로운 교환 경관을 형성했다. 인터넷 전파 시대 전송 단말기의 확장은 프랭크와 같습니까? 프랭크 노리스의' 문어' 가 세상을 껴안았다. "현대화" 의 발전 사상은 일종의 이데올로기가 되고, "발전이야말로 강경한 이치" 이다. 그러나 세계 전파 질서의 불평등으로' 집단 기억' 을 구성하는 정보는 민족 국가가 세계화에 참여하는 도박이 되었다. 민족적 정체성의 참고물로서' 집단기억' 은 더 이상 전통적인 민족국가에 의해 생기지 않기 때문에 정보전파시스템에서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는 전파조직은 타인의 상상력을 주도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디지털 시대의 전파경관에서' 집단기억' 은 그 어느 때보다 더 심각한 도전에 직면하고 있어 새로운 상상력과 갈등이 2 1 세기 인류 전파의 새로운 경관이 되고 있다.

첫째, 디지털 시대 전파의 특징

디지털화는 다양한 형식의 메시지 (오디오, 비디오, 텍스트 등) 를 의미합니다. ) 는 숫자 0 과 1 이라는 두 개의 기호로 인코딩한 다음 전송 도구를 통해 수신측으로 전송됩니다. 디지털화는 아날로그 정보에서 디지털 정보로의 전환을 실현하고 사회, 정치, 경제, 문화, 군사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디지털 통신은 점점 구세주의 역할이 되고 있다.

정보 디지털화의 응용은 전파 분야의 근본적인 변화를 야기할 뿐만 아니라 인류 사회의 전반적인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디지털 통신은 과거에 상대적으로 분리된 통신과 정보의 두 가지 기술 영역을 크게 통합하여 민족성, 단일 기술 및 독점성에 기반한 장기 단절된 데이터 콘텐츠 또는 서비스를 다양한 디지털 도구 (유선 네트워크, 케이블, 위성 등) 의 지원으로 전 세계적으로 자유롭게 흐를 수 있도록 합니다. ), 사람들의 사고, 생산, 생활방식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디지털 통신의 영향이 너무 커서 니콜라스가? 니콜라스 퀴리언과 피에르 알란? 피에르 알란 무트 (Pierre-Alain Muet) 가 2004 년 프랑스 경제분석위원회 (CAE) 에 제출한 보고서' 정보사회' (La société de l'information) 는 디지털 혁명을 철도와 그들은 "디지털 혁명의 결과는 실제로 경제 범주를 훨씬 넘어섰다" 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인류의 가장 근본적인 특징 중 하나인 교류를 변화시켰기 때문이다. 디지털 혁명은 경제, 교육, 문화 실천, 사회관계, 건강 등 인류 활동의 모든 분야에 나타난다. 15 세기 중엽에 인쇄술의 발명은 중세 제도의 종말을 울리며 현대시대를 열었다. 5 세기 후, 정보 통신 기술 (ICT) 은 언제 어디서나 대중을 전파할 수 있도록 하는 비길 데 없는 역할을 했다. "

디지털 전파는 실시간, 경계 없음, 상호 작용, 누적, 융합 (또는 통합)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통합성입니다. 이른바' 융합' 이란 컴퓨터 기술, 통신 기술, 미디어 정보 분야를 결합하는 것이다. 이는 세 가지 수준에서 나타납니다. 하나는 기능 통합, 즉 컴퓨터 기반 정보 기술 시스템을 통해 정보를 처리한 다음 광대역 통신 시스템을 통해 사용자에게 전송하는 것입니다. 둘째, 산업 통합, 구매, 합병,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해 컴퓨터, IT 산업, 통신회사, 미디어 분야의 연계를 강화합니다. 마지막으로 제품과 서비스의 통합입니다. 통합 제품 및 서비스를 통해 미디어 정보 컨텐츠를 광대역 네트워크 인프라 형태로 사용할 수 있으며 디지털 전송 기능과 대화형 맞춤형 서비스를 사용합니다. 이러한 통합의 결과, 대량의 정보 데이터베이스가 기술 플랫폼을 조작하고 보급하고 에너지를 촉진하는 그룹에 집중되어 기술 약세 집단이 정보 소비자로 발전했다. 또한 정보와 문화의 융합도 있어야 한다. 디지털 전파의 맥락에서 문화 상품은 디지털화되기 때문이다. 디지털화는 현대 정보 전달 방식이며 문화는 디지털화에 따라 점점 더 정의됩니다. 문화는 정보가 되고, 역사를 잃고, 새로운 세계 전파 질서의 일부 집단이 문화 혁신과 재생의 뿌리를 잃게 한다. 그 결과, "인터넷은 자아, 디지털 기술, 그 결과 인터넷과 통신 기술이 서구 문화 제국주의에 녹아들었다고 느끼게 한다" 고 말했다.

정보기술과 인터넷은 미국 군사실험실에서 태어나 공공투자의 도움으로 발전했다. 디지털 네트워크는 새로운 기술로서 과거의 중요한 새로운 발명과 마찬가지로 세상을 구할 수 있는 힘을 부여받았으며, 사회, 문화, 정치 규범을 스스로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것 같다. 디지털 네트워크는 인류의 과학 기술 진보의 성과이며, 인류가 향유하여 인류 사회에 효과적인 통치를 실시해야 한다. 하지만 이러한 기술들은 사회적, 지식, 문화, 안전, 그리고 그에 따른 신분과 권력을 이익집단과 국가 게임의 도박으로 삼는다. 세계 불평등의 경제와 전파 질서가 디지털 기술을 문화제국주의와 결탁한 피고석으로 몰아넣었다.

둘째,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질서

1, 글로벌 통신 주문

세계화는 두 가지 관점, 즉 근대성과 후현대성을 관찰할 수 있다. 전자는 주로 아만드에서 나타납니까? 마트라의' 전파 세계' 가 미셸에게 반영된 것은 무엇일까? 하트와 안토니오? "제국", 나이그리의 공동 저서. 제국에서 민족국가는 더 이상 지고무상의 권위를 가진 것으로 여겨지지 않으며, 경제를 조절하는 능력이 점점 약해지고 있다. 그것의 권위는' 제국' 인 새로운 글로벌 권위로 대체되었다. 세계화가 진행됨에 따라 인종 경계가 점차 사라지고 있으며, 세계 시장은 민족 국가가 부과한 내부와 외부 구분에서 해방되고 있다. "이 새로운 자유 공간에는 많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차이는 국제 공간에서 자유롭게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고도로 차별화되고 동적인 글로벌 권력 구조 네트워크에 통합되어 있다. " 제국에서는 어느 나라도 제국주의의 중심을 형성할 수 없다. 제국주의는 끝났다. " "민족 신분은 대중의 유동성, 유연성, 영구적인 분할로 대체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정치경제학 분석 방법을 채택했지만 세계화 과정의 거시적 또는 미시적 주체에 대한 비역사적 분석을 진행했다. 개발도상국과 특정 사회정치경제적 지위를 박탈당한 선진국은 추상적으로 제국에 배치돼 시장을 둘러싼 세계질서의 지형도를 무시했다. 따라서' 제국' 은 세계화와 신자유주의의 맥락에서 역사와 이데올로기의 종말을 배경으로 포스트모던 시각에서 이른바 새로운 정치, 경제, 문화 전파 모델을 분석하는 것이다. 프랑스 전파학자 아만드? 마트라는 이런 교제의 비역사적 분석에 반대하며, 특정 역사 환경에서 주체가 교제 흐름에 대한 유용을 강조하고, 세계 교제의 논리적 틀과 개념 도구를 브로데일과 월레스탄의' 경제세계' 사상에 넣는다.

브로데일의 관점에서 볼 때, 경제 세계의 질서는 지리적 원인으로 인해 발생한다. 월레스탄의 질서는 국제 분업의 기초 위에 세워졌다. 마트라는 브로데일의' 경제세계' 에서 파생된' 교제세계' 위에 그의 이론 도구를 세웠고, 그의 이론적 방법은 브로데일의' 경제세계' 개념과 월레스탄의 세계체계 이론에 의해 영감을 받았다. 브로데일은 이렇게 생각합니다.

경제 세계는 세 부분으로 구성된 사실로 정의 될 수 있습니다: 1) 주어진 지리적 공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것을 설명하는 일련의 변화가 있습니다. 2) 경제 세계는 종종 극 (p? Le) 또는 센터 ... 또한 하나의 경제 세계에 두 개의 센터가 있을 수 있습니다 ... 3) 전체 경제 세계가 연속 지역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핵심은 중심 주변 지역을 말합니다 ... 두 번째는 중간 전이 영역, 심장 영역 주위에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경제 세계의 특징인 분업에서 참여뿐만 아니라 의존과 종속적인 위치에 있는 수많은 변두리 지역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경제, 경제, 경제, 경제, 경제, 경제, 경제) 이 변두리 지역에서는 사람들의 생활이 연옥과 같다. 충분한 이유는 그들의 지리적 위치이다.

브로데일, 마르크스, 의존성 이론의 영향으로 볼레스탄은 자신의' 경제세계' (économie-monde) 를 건설했는데, 이 세상에서 변두리 지역은 중심 지역의 수요에 복종해야 했다. 브로데일, 계몽운동, 사상의 영향으로 마트라는 자신의' 전파-세계' 체계를 구축했고, 마트라는 전파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이 전파권 (jus communicationis) 을 누리고 전파의 민주화를 실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마트라의 세계 전파 질서에 대한 분석은 1970 년대 문화제국주의 분석에서 선진국과 제 3 세계 국가 간의 불평등교환을 표현하기 위해 채택되었다. 디지털 시대에도 이런 전파 질서는 여전히 시대에 맞지 않지만 세계화의 맥락에서 정보의 불균형이 선진 전파 기술의 도움으로 더욱 강화되었다. 예를 들어, 파스칼 WTO 사무총장? 파스칼 라미는 2007 년 8 월 17 일 쿠알라룸푸르에서 "어떤 경우에는 세계화로 강자가 강해지고 약자가 약해진다" 고 말했다. 마트라 전파 질서의 관건은 정치 경제의 관점에서 전파의 계층 논리, 즉 중심-전환-가장자리를 찾아내는 것이다. 도미닉. 도미닉 마틴 등은' 글로벌 진화: 세계화 사회학' 에서 알프레드를 생각하나요? 알프레드 소위가 1952 에서 제기한' 제 3 세계' 개념은 아직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았다. "이들 국가들은 각기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선진국에 의존한다는 공통된 사실이 있다. 이는 저개발로 이어지고 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선진국명언)."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의 관점에서 세계화 전파를 살펴보면 실제로 신자유주의 이데올로기와 동류하는 부정적 효과가 생길 수 있다.

2. 디지털 격차, 커뮤니케이션 질서 및 권한

디지털 격차는 디지털 정보 통신 기술의' 부자' 와' 가난한 사람' 사이의 차이다.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이 문제는 점점 더 주목을 받고 있다. 어떤 사람들의 눈에는 디지털 인터넷이 질서 상류 집단을 전파하는 특권 분야가 된 것 같다. 디지털 격차에 대한 분석은 기본적으로 두 가지 각도에서 진행된다. 하나는 정보 전파 기술, 주로 현실적인 디지털 연결,' 빈부' 를 분리하는 요인에 대한 정량 분석이다. 둘째, 기술 연결을 버리고 정보 통신 기술과 관련된 문화, 능력 등을 분석한다. 이것들은 기본적으로 사회적, 기술적 측면에 대한 실증 분석이다. 이런 분석을 세계 전파의 틀에 넣고 정치경제학의 관점에서 분석해 디지털 격차와 불균형한 전파질서를 결합하면 더욱 건설적일 것이다. 한편으로는 세계 경제질서와 정보전파질서의 불균형이 인류가 과학기술 진보의 성과를 누리지 못하게 하고, 디지털 격차는 세계화 하의 불평등교환관계를 강화하기 때문이다. 정보의 불평등한 흐름은 인간 민주주의 유토피아의 꿈에 대한 조롱이며, 디지털화된 글로벌 전파 질서는 사실상 세계 권력 관계를 제때에 재건할 가능성을 떨어뜨린다.

푸코의 관점에서 볼 때, "권력은 제도, 구조, 혹은 어떤 사람에게 부여된 권력이 아니다. 특정 사회에서 복잡한 전략적 관계의 총칭이다. 세계화를 배경으로 정보를 전파하는 불균형한 흐름은 전통적인 권력관에서 푸코 권력관으로의 전환을 어느 정도 반영했다고 할 수 있다. 과거 한 집단이 거대하고 억압적인 부정적인 제도 (예: 군사점령의 제국주의 형태) 를 통해 다른 집단에 영향을 미치는 관행은 점차 무형의 교환관계 (예: 문화제국주의) 를 통해 다른 사람에게 이런 영향을 계속 가하는 관행으로 바뀌고 있다. 디지털 격차의 출현은 이러한 영향의 가능성을 더욱 강화시킨다. 한편으로는 디지털 격차로 인해 정보 흐름의 불균형이 심화되고, 반면에, "권력의 행사는 가능한 조건에 의해 통제될 뿐만 아니라 이러한 조건을 통해 진행될 수 있기 때문이다. ""

마트라의' 교제세계' 의 교제 질서에는 교제의 등급 교환 관계가 있다. 여기서 통신 도구는 생산력의 요소일 뿐만 아니라 사회 생산 관계의 일부이기도 하다. 교제는 사회 관계의 통합이다. 푸코의 관점에서 볼 때, "사실, 권력은 관계, 하나 이상의 조직, 등급, 조화된 관계를 의미한다." 이런 계층 관계에서 선진국은 정보 전파의 상류에 위치하여 방대한 정보 데이터베이스를 장악하고 있다. 우리가 정보의 60% 또는 70% 가 미국에서 왔다고 말할 때, 적어도 어떤 사태의 심각성을 반영한다. 하지만' 현대화' 이데올로기에서 개발도상국들은 실러가 말한 고립된 생존이 아니라 자신의 발전 가능성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기업주와 근로자의 관계를 분석할 때 푸코는 근로자의 규율이 사장이 강요한 것이 아니라고 생각했다. "자유노동력에 대한 절실한 수요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개발도상국들은 발전과 소외의 딜레마에 직면해 있지만 여전히 세계화 과정에 참여하고 있다. 이는 어느 정도 세계사 전통통치질서의 산물이다. 예를 들어, 1960 년대와 1970 년대, 곤드? 곤드 프랭크는 경제 분석의 관점에서 의존성 이론을 토론할 때 라틴 아메리카의 저개발은 16 세기 이후 자본주의와 그 모순의 산물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의존을 이성논리의 결과로 볼 것이다. 그 중 패권센터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다른 위성 지역은 모두 중심에서 자극을 받는다. 토마스? 바스코니는 이데올로기적인 관점에서 라틴 아메리카의 유럽화와 지역의 이화를 논술하며 라틴 아메리카의 의존이 이데올로기의 산물이라고 지적했다.

1960 년대와 1970 년대에 유네스코는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토론의 플랫폼이 되었다. 그러나 미영 등은 유네스코가 논의한 정보전파신질서가 지나치게 정치화라는 구실로 유네스코에서 탈퇴한 뒤 소련 등의 이유로 홀로그램정보전파신질서 운동의 쇠퇴로 이어졌다. 선진국의 국제권력 이용을 반영한 것이다. "권력은 가능한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일련의 행위이기 때문에 ... 권력은 자극, 유도, 전환, 확대 또는 제한, 가능성 증가 또는 감소, 변화의 난이도를 자극할 수 있다. 간단히 말해서, 그것은 완전히 강제하거나 멈출 수 있다. " 개발도상국은 선진국이 주도하는 경제나 통신질서에서 줄곧 열세에 처해 있다. 제 2 차 세계대전이 끝난 이래 미국은 구소련을 상대로 정보자유유동학설을 제기하고 유엔기구 내에서 자신의 정보자유유동학설을 합법화했다. 지금 이런 학설은 점차 자유교환의 사상으로 흡수되고 있다.

신자유주의 상업 논리의 지도 아래 민족 국가들은 시장 경제와 정보 전파의 세계화 과정에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러나 이것은 선진국이 개발도상국에 영향을 미치는 함정이다. 푸코의 권력 분석에 따르면 권력 행사가 타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로 정의될 때 중요한 요소, 즉 자유가 있기 때문이다. 권력은' (수제트 자유인') 에만 부과될 수 있고, 그들은 자유롭기 때문에 강요될 수 밖에 없다. 결정적인 포화가 있는 곳에는 권력 관계가 없다. 하지만 세계 시장 경제 상황에서 미시와 거시주체가 세계화에 참여하려는 의지는 자유로울 것 같다. 그들은' 시민' 이며, 전 세계 상업과 정보의 자유로운 흐름에서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할 권리가 있다. 선진국은 자신의 전략을 통해 개발도상국에 영향을 미치며 자신의 주도적 지위를 지속적으로 공고히 하고 있다. 이것은 종종 선진국의 목적이다. 마트라는 불평등한 교류가 어떤 음모론에도 속하지 않는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실러도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정보의 보급도 선진국이 우세한 지위를 얻는 전략이다. 푸코는 "계급은 통치계급이 되어 통치권을 확보하고 이런 통치를 해야 한다" 며 "이는 당연히 역할을 발휘하고 통치를 보장하는 중요한 전략이다" 고 생각한다. 그러나 기존 권력 관계를 규정, 재생산, 성장, 공고히 하는 전략과 통치계급 사이에는 상호 생산 관계가 있다. ""

따라서 세계 전파 질서의 불균형과 디지털 격차의 출현은 종종 정보 흐름의 불균형 관계를 재현하고 공고히 한다. 이런 상황에 직면하여 개발도상국의 국가 정체성, 국가 상상력, 발전의 원천은 진지하게 고려해야 할 문제가 되었다. 세계 교환의 권력관계가 주도적 지위와 열세를 발전의 도박으로 만들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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