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진 (79- 162), 글자진, 동한 오련 (오늘 구이저우독산, 여파) 사람. 그는 구이저우 () 에서 최초로 글자를 보고 산을 나서서 중원 문화의 저명한 유교, 문학가, 교육자, 서예가를 조회하였다.
그는 상서 정랑과 경주도사를 역임한 적이 있다. 윤도진은 구이저우한문화의 전파자이며 서남한문화교육의 창시자이다. 수천 년 동안 그는 줄곧 사람들의 존경을 받았다. 쓰촨, 운남, 구이저우성은 모두 그들 학교의 유적을 남기고 절과 향불에 제물을 바쳤다.
구이저우문화교육의 선구자로서, 낙후를 달가워하지 않고, 자강불식, 고향을 사랑하고, 고향으로 돌아가는 정신은 구이저우 선비들의 본보기가 되었다.
장지동
장지동 (1837- 1909), 효심, 파도, 순회가 있어' 멋있다' 라고 불리기 때문에 모두들 그를' 장향미남' 이라고 부른다. 만청명신, 청대 양무파 대표 인물, 구이저우흥의부인, 본적 직예남피.
함풍은 2 년 (1852), 16 세, 동치2 년 (1863)27 세, 첫 번째 탐화장원이 한림원의 편수를 수여받았다. 역대 교사, 웨이터, 강사, 내각 학사, 산서 총재.
양광 총독, 호광 총독, 양강 총독 (여러 차례 대리하여 실제 수여한 적이 없음), 군기 장관 등. 체인각에서 관원부터 대학생까지. 장지동은 초창기에 청파 지도자였으며, 후에 양무파의 주요 대표가 되었다.
교육 방면에서 그는 강자학교 (현재 우한 대학의 전신임), 삼강사범학교 (현재 남경대학의 전신임), 후베이 농업학교, 후베이 무창몽양학원, 후베이 공예학교, 자은학교 (남피 일중), 광아서원을 설립했다.
정치적으로는 "중학교는 몸이고 서학은 용한다" 고 주장한다. 장문상 전집이 있습니다. 장지동, 증국번, 이홍장, 좌측은' 만청중흥 4 대 명신' 이라고 불린다.
3. 양매력
양 () 은 양씨 시조 양단 () 의 제 13 대 손자로 건보 3 년 (기원 876 년) 방송 () 에 입주했다. 백마 탄 왕자는 사양의 아들로, 어린 시절 삼촌 양코에 의해 후계자로 입양되었다.
소년은 배우기를 좋아하고, 유교 경전을 믿고, 야망이 원대하다. 송녕종 가태 초년 (기원 120 1) 은 보주 안복사를 공격하여 30 여 년 동안 방송을 주관했다. 그는 보주 역사상 매우 성공한 중흥 인물이다.
4. 손인고
손영자랑 (1527- 1586), 본명 푸산, 본명 화이하이, 스문공 사람입니다. 구이저우청평위 (금케리) 가 탄생했다. 조상 손화는 장쑤 여가오 사람이다. 손응호는 명나라 가징 6 년 (1527) 에서 태어나 아홉 살에 글씨를 쓸 줄 안다.
가정 25 년 (1546) 중 1 위를 차지했습니다. 32 년 (1553)
이관, 산시 유학 보좌관 공사, 쓰촨 참의원, 수도 검열. 융경 6 년 (1572), 청평부산서원이 설립되었다. 오씨가 구이저우에 공부하러 갔을 때, 그는 직접 그를 접견했다. 공업부 장관의 관원.
5. 진짜
참 (1806 ~ 1864), 청대 관원 겸 학자. 재인, 후명 장작옹, 일명 우즈산동, 우지행인, 정자장과 동음, 구이저우준인. 도광 17 년, 중선 리프트, 여보 치안 판사, 함풍으로 돌아왔다. 동치 는 장쑤 에 행정 장관 을 보완 하기 시작, 죽은 라인 이 없습니다.
학자인 쉬정 () 는 경학과 초등학교의 학자이자 만청 송파의 작가이다. 그의 시 스타일은 괴이하고 난해해서 독산 모우지와 함께' 서남 거유' 라고 불렀다. 예기',' 문이자',' 정설루' 등 개인노트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