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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 장: 인식 (3)

네 번째 부분: 지각 정보 처리

첫째, 지각 정보 처리 과정

-응? 심리학은 지각을 인간의 뇌가 감각 정보에 대한 조직과 해석, 즉 감각 정보의 의미를 얻는 과정으로 본다.

-응? 이 과정은 개인이 이미 가지고 있는 인식과 경험뿐만 아니라 개인의 능동적이고 선별적인 인지 구성 과정에 의존하는 연속적인 정보 처리이다.

-응? 감지 과정에는 여러 가지 상호 연관된 측면, 즉 인식, 식별, 확인 과정이 포함됩니다.

-응? 감지란 객관적인 사물을 발견하는 정보가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우리는 그것이 무엇인지 아직 모른다.

분별이란 한 사물의 속성을 다른 사물의 속성과 구분하는 과정이다.

확인이란 사람들이 이미 가지고 있는 지식 경험과 현재 얻은 정보를 이용하여 인식된 대상이 무엇인지 결정하고 이름을 붙인 다음 어떤 종류로 분류한다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지식명언)

예를 들어, 길가에서 반짝이는 것을 보고, 그 모양과 반짝이는 표면을 자세히 관찰하고, 다른 것과 구별하고, 그것이 거울이라는 것을 확인하고 단정한다. 인식 과정에서 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인식, 분별, 확인의 임계값은 다르다. -응?

인식 과정에는 직접 인식과 간접 인식의 개념이 있다.

직접 지각하는 과정은 지각자가 환경 사물에서 얻은 정보이므로 반영할 필요가 없다.

간접적으로 인식하는 과정은 지각자가 자신의 경험을 이용하여 환경 사물을 반영하는 것이다.

직접 지각과 간접 지각에는 상향식 가공과 하향식 가공이라는 두 가지 상호 연결된 과정이 포함됩니다.

2. 상향식 처리 및 하향식 처리

상향식 가공은 외부 사물에서 출발하는 정보 가공을 말하며, 감각을 결정하는 감각 데이터의 지위를 강조한다. 일반적으로 작은 지각 단위에서 분석을 시작한 다음, 더 큰 지각 단위로 방향을 바꾸어 일련의 연속적인 단계를 거쳐 감각 정보의 해석을 달성한다. 하위 수준에서 상위 수준까지 처리하는 것을 데이터 기반 처리라고도 합니다. 상향식 가공의 특징은 가공 과정에서 하급자의 결과가 상급자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것이다.

하향식 가공이란 의식적으로 기존 지식, 경험 및 개념을 이용하여 현재 정보를 가공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문맥에서는 누락된 단어를 처리한 다음 해석합니다. 또 역에서 모르는 손님을 만나면 방문객의 기대는 이 손님의 식별과 확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지식과 경험에 의한 지각 가공으로, 높은 수준의 가공이 낮은 수준의 가공을 제한하는 과정이므로 개념 중심 가공이라고도 합니다. 개념 기반 머시닝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하위 수준의 머시닝 출력이 상위 수준의 머시닝 출력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정보를 입력하는 느낌과 지각은 인식과 인식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각 표현이 감각 입력에서 나온 정보일 때 상향식 가공이 발생합니다. 지각표현이 개인지식, 경험, 동기, 기대 등 정신활동의 영향을 받으면 하향식 가공이 일어난다.

셋째, 패턴 인식 이론

-응? 시각적 인식의 주요 목적 중 하나는 개체를 식별 하는 것입니다, 즉, 패턴 인식에 의해 수행 되는 환경에서 개체를 식별 하 고 확인 합니다.

-응? 패턴 인식은 감각 정보를 장기 메모리의 정보와 비교하여 장기 메모리 중 어느 것이 가장 일치하는지 확인합니다.

-응? 하지만 이 일치 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집니까? 당대 인지심리학은 몇 가지 패턴 인식의 이론 모델 또는 가설, 즉 템플릿 일치 이론, 원형 일치 이론, 특징 일치 이론 및 구조적 우세 설명 이론을 제시했다.

(a) 템플릿 매칭 이론

-응? 템플릿 일치 이론은 패턴 인식의 가장 간단한 이론적 가정 중 하나입니다. 그 핵심 사상은 개인의 생활 경험에서 나온 외부 모델의 다양한 축소 복사 또는 복제가 인간의 장기 기억, 즉 템플릿에 저장되어 현실 세계의 자극 패턴과 일치한다는 것이다.

-응? 사람의 감각에 자극을 줄 때, 자극 정보가 인코딩되고 장기 메모리에 저장된 템플릿과 비교되어 어떤 템플릿이 자극 패턴과 가장 일치하는지 확인한 다음 자극 패턴이 머리 속의 템플릿과 같은지 확인하고 최종적으로 패턴 인식을 생성하여 패턴을 해석하고 더 자세히 처리합니다.

-응? 템플릿 일치 이론은 패턴 인식이 자극 패턴과 머리 속의 템플릿을 최적으로 일치시키는 과정임을 알 수 있다.

템플릿이 일치하기 전에 자극 정보의 모양, 크기 및 방향을 사전 처리합니다. 사전 처리에는 로컬 작업과 표준화 작업의 두 가지 프로세스가 포함됩니다. 전자는 자극에서 중요하지 않거나 무의미한 정보를 제거하는 과정이며, 후자는 자극의 크기, 방향 또는 모양을 조정하여 표준 자극 정보로 변환하여 효과적인 패턴 인식을 생성하는 과정이다.

템플릿 일치 사전 처리 모델은 외부 자극 패턴이 변경될 때 사람들이 자극 패턴을 수정한 후 템플릿과 비교하는 방법을 더 잘 설명합니다. 여전히 패턴 인식 프로세스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 가정은 장기 기억에 있는 템플릿의 수를 크게 줄일 수 있다. 또한 패턴 인식에는 상향식 가공과 하향식 가공이라는 두 가지 프로세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응? 린지와 노먼 (린지 & amp;; Norman, 1977) 템플릿 일치 모델에 하향식 처리 프로세스와 템플릿 일치 사전 처리 프로세스가 도입되어 비교적 완전한 템플릿 일치 모델이 형성되었습니다.

(3) 특징 매칭 이론

피쳐 일치 이론에 따르면 패턴은 여러 요소 또는 구성 요소와 해당 관계 피쳐의 전체이기 때문에 모든 패턴을 여러 속성이나 피쳐로 분해할 수 있습니다.

패턴 인식 과정에서 개인은 먼저 자극의 다양한 특징이나 속성을 분석하고 자극 패턴의 관련 특성이나 속성을 추출한 다음 종합한 다음 장기 메모리에 저장된 다양한 자극 특징과 비교합니다. 최적의 일치를 얻으면 자극 패턴이 인식됩니다.

셀프리치가 제시한 피쳐 분석 모델을 범마 인식 모델이라고 합니다.

이 모델에서 패턴 인식 프로세스는 여러 계층으로 나뉘어 있으며, 각 계층마다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많은 "유령" 이 있으며, 서로 다른 계층의 "유령" 이 순차적으로 작동하여 패턴 인식을 달성합니다. 범마 인식 모델은 패턴 인식을 네 가지 계층으로 나눕니다.

-응? 첫 번째 레이어는 "이미지 고스트" 로, 외부 자극 정보를 인코딩하여 자극 모드의 이미지나 표상을 형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응? 두 번째 레이어는' 피쳐 고스트' 로 자극 모드의 이미지를 분석하고 다양한 피쳐로 분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분석과 검색 과정에서 각' 특징귀신' 은 자신이 담당하는 특성만 분석하고 즉시 대응해 이 특징의 존재와 수량을 외치거나 표시한다. 영어 글자의 수직선, 대각선, 수평선, 직각, 예각, 연속 곡선 등

-응? 3 층은' 인지귀신' 으로' 특징귀신' 의 고함 신호를 감청하고 처리하고' 특징귀신' 의 응답에서 자신이 담당하는 패턴의 관련 특징을 검색하는 기능을 한다. 각' 인지귀신' 은 하나의 패턴만 담당하며, 일단 해당 패턴의 관련 특징을 발견하면 비명을 지르고, 더 많은 관련 특징을 발견할수록 울음소리가 커진다.

-응? 4 층은' 의사결정귀신' 으로 모든' 인지귀신' 의 함성을 감청하고, 함성이 가장 큰' 인지귀신' 이 담당하는 패턴을 인식할 패턴으로 선택해 패턴 인식을 완성하는 역할을 한다.

(d) 구조적 이점 설명 이론

사람들이 패턴을 인식할 때, 자극 패턴은 일반적으로 고립되지 않기 때문에 항상 다른 자극 패턴과 연결되어 있다.

-응? 패턴 인식은 환경 정보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이러한 하향식 가공은 패턴 인식 과정에서 점점 더 연구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d) 구조적 이점 설명 이론

사람들이 패턴을 인식할 때, 자극 패턴은 일반적으로 고립되지 않기 때문에 항상 다른 자극 패턴과 연결되어 있다.

-응? 패턴 인식은 환경 정보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이러한 하향식 가공은 패턴 인식 과정에서 점점 더 연구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응? 개인인식 단어의 글자 정확도는 단일 렌더링에서 같은 글자를 인식하는 정확도보다 높다. 이런 현상을 세계 우세효과라고 합니다.

"말의 계산 이론" 에 따르면 시각적 인식에는 세 가지 시각적 환경 정보의 표상이나 설명이 포함됩니다. 하나는 윤곽, 경계 등을 포함한 요소 지도이고, 2 차원 표상입니다.

-응? 이 정보는 환경의 조명 강도 변화를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둘째, 그림자, 쌍안 시차, 운동 등의 표상 정보를 포함한 2 1/2 차원 특징은 물체의 상대적 깊이와 표면 특성에 대한 설명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3D 모형 표현으로, 두 번째 표현보다 강합니다. 이는 3D 이기 때문입니다.

-응? 개인이 자극 패턴의 3 차원 모형 표상을 건립할 때 착각은 관찰자의 소홀함이 아니라 개체가 일정한 조건 하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정상적인 심리활동이다. 개인마다 착시량의 차이만 나타난다.

-응? 착각이 발생하고 장기 기억에 저장된 대량의 3D 모형 표상과 일치할 때 패턴 인식이 실현된다.

제 8 부: 환각

첫째, 환각의 의미

착각이란 무엇인가?

-응? 착시현상은 일정한 조건 하에서 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인식이 일정한 고정 경향을 가지고 있으며, 사물 자체의 특징에 부합하지 않고 왜곡된 것이다.

착시현상은 일정한 조건 하에서 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인식이 일정한 고정 경향을 가지고 있으며, 사물 자체의 특징에 부합하지 않고 왜곡된 것이다.

(2) 착시현상 유형

1. 치수 착시

-응? 치수 착시현상은 더 크고 긴 물체 중 사람들이 같은 크기나 길이의 물체를 거의 보지 못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인 크기 착시현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선의 종횡 착시

-응? 두 선 세그먼트의 길이는 같고, 하나는 다른 세그먼트의 중간점에 수직이며, 수직선은 수평선보다 길어 보입니다.

(2) 밀러 라일 착시.

길이가 같은 두 선은 양끝의 화살표 방향이 다르기 때문에 화살표가 안쪽을 향하는 선이 화살표가 바깥쪽을 향하는 선보다 짧아 보입니다.

(3) 폰소 착시

방종착시에는 방종투시착시와 방종크기 착시가 포함된다. 방추의 투시 착시현상은 길이가 같은 두 평행선을 가리킨다. 양쪽의 세로 대각선의 영향으로 위쪽 선이 더 길어 보입니다.

(4) 델포프 착시

덕보 착시현상은 대비에 의한 면적 크기 착시현상을 말한다. 실제로 면적이 같은 링 몇 개는 크기가 다른 링 배경에서 같지 않은 것처럼 보입니다.

(5) 라 스트라우 착시.

두 개의 동일한 부채꼴 링이 그림에 따라 위아래로 배열될 때 대비로 인해 위의 부채꼴 링이 작고 아래의 부채꼴 링이 더 커 보입니다.

(6) 달의 환각

망막에서 달의 이미지 크기는 같지만 수평선 근처에서는 더 커 보이고 머리 위에서는 더 작아 보입니다.

2. 모양과 방향의 착시

모양과 방향 착시현상은 형상의 모양과 방향 특성에 대한 왜곡된 인식을 말합니다. 일반적인 모양과 방향 착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4 행 시 착시 (Znot Zllner 착시)

② 폰 트 환상.

(3) 올비 착시.

(4) 포겐도르프 착시

(5) 계단 착시

(6) Gridder 의 불꽃 환상.

둘째, 착시의 원인

착각을 일으키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다. 일반적으로 착각은 주로 사람들이 구체적인 사물을 감지할 때 외부 환경의 배경과 주관적인 요인에 의해 방해받는 것이다.

(a) 착시의 안구 운동 이론

-응? 착시현상 눈동이론은 생리 메커니즘과 기능 방면에서 착시를 해석하려고 시도한다.

이 이론에 따르면 관찰자의 물체 길이에 대한 판단은 한쪽 끝에서 다른 쪽 끝까지 안구의 스캔이나 움직임을 기준으로 한다. 이렇게 하면 사람들이 형상을 감지할 때 눈은 항상 모양의 윤곽이나 선을 따라 규칙적인 스캔 운동을 한다.

눈이 모양의 특정 부분을 스캔할 때 주변 윤곽의 영향으로 안구 모션의 방향과 진폭이 변경되어 지각 오차가 발생합니다.

착시현상을 끊임없이 남용하는 이론

일정한 오용 이론에 따르면, 특정 시각 모델은 잘못된 인상을 만들어 착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즉, 특정 시각 모델은 지각 상수의 잘못된 사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착시현상 상수성 오용 이론에 따르면, 착시가 생기는 이유는 개인이 2 차원 도형에 대한 지각에서 3 차원 물체를 생성하는 데 사용되는 지각 상수를 잘못 사용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같은 물체가 서로 다른 거리의 망막에 놓여 있는데, 시각적 이미지의 크기가 변경되더라도 지각 상수의 영향으로 인해 크기 지각은 상대적으로 변하지 않습니다.

(3) 환상 신경 억제 효과 이론

망상 신경 억제 이론은 1960 년대 중반에 제기된 것이다. 이 이론은 물체의 윤곽에 의해 형성된 신경 생리 메커니즘의 관점에서 착각을 해석하려고 시도한다.

-응? 한 그래프에서 두 윤곽이 서로 가까워지면 한 윤곽의 억제가 다른 윤곽에 변위 효과를 일으켜 착시 현상을 일으킨다고 생각합니다. 즉, 다음 윤곽이 대뇌피질에 흥분을 형성할 때 이전 윤곽에 의해 형성된 신경흥분에 의해 억제되고, 신경흥분이 오프셋되어 시각 효과 편차의 착시 현상을 일으킵니다. (존 F. 케네디,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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