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초등학생이 작문 소재를 얻는 감성 과정이 완벽하지 않다.
사물은 어떻게 지각을 통해 정보가 인간의 뇌의 포털로 들어가 초등학생의 작문 소재가 되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식명언) 먼저 실험 분석을 하겠습니다. 학생들에게 각종 작은 동물 장난감과 인형을 가지고 캠퍼스 잔디밭에서 관찰, 상상, 작문 훈련을 하도록 하다. 이번 훈련에서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가져온 인형과 작은 동물 장난감을 관찰하고, 각자의 특징을 파악하고, 그것들 사이의 상호 관계를 고려하고, 동화 이야기를 지어내라고 요구했다. 학생이 관찰한 후 글로 표현하면 너무 직설적이고 불분명하며 형식이 단일한 이해가 나타난다. 사물은 어떻게 지각을 통해 정보를 뇌의 포털로 들어가 초등학생의 작문 소재가 되어 아름다운 동화에 들어갈 수 있을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심리학 연구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이 과정은 세 단계를 거쳐야 한다.
첫 번째 단계: "섭취".
사물의 외적 특성은 보고, 듣고, 만질 수 있는 직관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사람들은 감각을 통해 그것을 직접 빠르게 받아들인다. 대량의 정보는 사람의 감각을 자극하고, 감각은 그것을 생체 전기 펄스로 변환하여, 신경전도를 통해 중추에 입력되어 결국 대뇌피질에 투사한다.
이 첫 번째 단계는 몇 명의 학생들의 발언에서 추론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곰 인형을 관찰하는 남학생이 먼저' 갈색 머리와 통통한 것' 을 얻었다. 머리가 크고, 귀가 크고, 눈이 뚝뚝 떨어지고, 사지가 굵고 등등. 동화를 편집한 여학생이 곰 인형의 표정, 강아지의 노란 움직임, 귀빈견의 아름다운 외모를 처음 알아챘다.
작문 소재를 얻는 심리 과정의 두 번째 단계는' 맞춰찍기' 이다.
사물의 각종 정보가 각종 감각을 통해 뇌에 들어가면 이미 인식된 비슷한 경험을 불러일으킬 수밖에 없다. 뇌가 감각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정보를 배열해 만든 직접적인 영상은 과거 경험의 표상과 겹쳐져 새로운 완전한 표상을 형성한다. 예를 들어 방금 말한 곰 인형, 온몸에 갈색 털, 큰 머리, 귀, 굵직한 팔다리, 앞, 뒤, 측면 등의 정보를 통해 시각 감각을 통해 남학생의 뇌에 들어가 뇌에 의해 정렬, 조합, 투피스되어 완전한 장난감 동물 이미지로 찍혔다.
이 작은 동물은 무엇입니까? 그것은 어떤 성격과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까? 따라서, 뇌는 이 인식된 이미지를 그것이 인식하는 유사한 경험과 비교함으로써 이것이 곰이라는 것을 인식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뇌명언) 그런 다음 과거 여러 곳에서 본 곰이 뇌에 남긴 다양한 모습, 즉 동물원의 곰, 그림의 곰, 동화 속의 곰 등이 있다. 이 곰 인형의 이미지와 겹쳐져 있습니다. 이때, 이 곰 인형의 머릿속에서의 재현은 완전히 객관적인 것 같지는 않지만, 다만 변하지 않는 자세와 방식으로 거기에 앉아 있는 것이 아니라, 변화하고, 전후로, 때로는 나무를 당기고, 때로는 손수레, 새롭고, 완전하고, 생동감 있는 상상의 이미지이다.
객관적인 사물이 인식을 통해 구도 소재가 되는 세 번째 단계는' 선별' 이다.
어떤 자료가 작문 소재로 사용되어야 합니까? 그녀는 심사숙고하고 비교하고 선택했다. 이모티콘 센터를 둘러싸고, 그녀는 큰곰의 동그란 행복한 표정을 중점적으로 표현했다. 강아지 황황황황색의 역동적인 표현, 강아지 날기, 곱슬머리 개 금금, 검은 곰 베이비의 조용하고 유쾌한 표정을 중점적으로 보여 재미있는 동화를 만들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이를 위해서는 작가가 선별에 능숙해야 한다. 내가 방금 말한 것은 선별 중의 한 가지 상황이다. 사물을 감지하는 과정에서 작가는 자발적으로 선별한다.
객관적인 사물로서, 지각을 통해 선별하여 구도 재료의 세 번째 단계가 되고, 또 한 가지 경우는 자연적으로 존재한다.
심리학 실험에 따르면 감각이 구체적 사물에서 벗어나는 순간, 인간의 뇌에서의 이 사물의 인상은 즉시 희미해지기 시작했고, 일부는 원래의 풍부함과 중요도를 잃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 이미지는 필연적으로 잊혀지고 가려지지만 동시에 새로운 이미지에 반사되고 염색되어 일련의 변화가 일어났다. 어떤 사물이나 사물의 어떤 방면은 약화되고, 희미해지고, 사라질 수 있고, 다른 사물이나 사물의 어떤 방면은 강화되고, 농축되고, 두드러지고, 장기적으로 메모리 시스템에 저장되어 재고의 작문재료가 될 수 있다. 지각과 관찰은 작문 소재를 얻는 첫걸음일 뿐만 아니라 기억의 효과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는 얘기다.
두 번째는 목표가 너무 높아서 학생들이 좌절한다는 것이다.
작문 교수는 지식 기반과 이해 수준을 빼놓을 수 없다. 둘 다 동시 발전과 점진적인 전체이다. 현재, 여전히 많은 교사들이 작문 수업의 목적을 알지 못한다.
시험의 지휘봉에 따라' 단기 이익' 을 강조하며 작문교학이 뛰어난 현상은 매우 보편적이다. 예를 들어, 일부 학교 3 학년은 명제 작문을 요구하고, 고학년은' 전 방면' 을 요구한다. 작문 지도에는 학생의 숙제 평가에 대한 맹목성, 고지성, 어려움, 지나친 요구성 등의 현상이 있어 학생들이' 높이 올라갈 수 없다' 고 느끼게 해 작문 수업의 응당한 효과에 심각한 영향을 미쳤다. 그동안 학생들이 작문을 배우는 기분은 타박상을 입고 소극적이고 싫증이 나서 작문에 흥미를 잃었다.
셋째, 폐쇄 교육, 작문은 학생의 실제 생활에서 벗어난다
작문 수업에서 많은 교사들이 오래된 폐쇄형 교육 모델을 모방하고, 주로 명제 작문지도를 위주로 하고, 무거운 형식의 가벼운 내용을 사용하며, 교사와 학생의 표기법에 습관이 되어 학생들이' 일반삼' 을 하는 데 부족하다. 학생 생활을 출발점으로 하지 않는 이런 작문 수업 모델은' 문을 닫고 차를 만드는 것' 과 다름없다. 이런 학생은 글쓰기를 명령하고, 사상은 속박되고, 인격은 제한을 받는다. 학생들은 정선된 우수한 작문과 선생님의 지휘봉을 둘러싸고 바람에 따라 걷고 명령에 복종한다. 재료 선택에 대한 생각, 편성된 구조, 언어의 특징이든, 그들은 항상 조심스러워서 선을 넘지 못한다. 글쓰기는 수동적인 물이 되고, 생활의 맛도 없고, 아이의 관심도 없어 학생들의 사고방식이 경직되고, 사유정세기계가 된다. 물론 글쓰기에 흥미가 없다. 작문 수업은 사람 중심적이고, 작문 형식을 개방하고, 규정 범위 내에서 자율적인 명제를 취하는 방식을 취하여 학생의 주동성을 충분히 발휘해야 한다.
넷째, 시기적절한 격려가 없으면 학생들은 자신감을 잃는다.
학생들이 글쓰기를 배우는 것은 힘들지만, 일단 흥미를 가지면' 즐기며', 즐겁게 공부하여 주동성과 적극성을 창출하고 작문의 황금 열쇠를 찾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선생님이 학생들의 숙제를 비판하거나, 명령을 사용하여 비꼬는 방식을 금지하거나 경멸하면, 학생들이 자신의 이해와 상상력으로 자신의 감정과 욕망을 표현할 수 없다고 느끼게 하면, 많은 부정적인 체험이 작문에 대한 반감으로 발전하게 되고, 자신이 습득한 기교도 스스로 사라질 것이다. 특히 수준이 좋지 않은 학생들은 작문 자체에 대해 두려움을 느낀다. 만약 선생님이 그들에게 자신감을 주지 않는다면, 그것은 더욱 나쁘고, 역반심리와 열등감을 갖게 될 것이다.
다섯째, 수정에서 피드백과 교류가 부족하여 학생들의 글쓰기에 대한 적극성을 동원할 수 없다.
학생은 작문을 한 편 쓸 때마다 선생님께 건네주면 임무를 완수한 것 같다. 좋든 나쁘든 그들은 더 이상 수정하지 않을 것이다. 대부분의 선생님들은 단지 제출한 작문에 점수를 매기고 몇 가지 평론을 써서 학생들에게 돌려보낸다. 설령 작문 수업이 끝나도 그렇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공부명언) 학생이 작문의 단일 독자인 선생님을 대면할 때 받는 피드백은 점수와 애매모호한 평어가 아니라 작문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키지 못하며, 모든 작문 수업에서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명언) 이러한 이유로, 우리는 작문 수업에서 학생들의 작문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그들의 작문 열정을 자극하는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a) 학생들이 실제 필요에 따라 글을 쓰도록 합니다.
수요는 주체의 감정과 심리적 필요이며, 심리적 균형을 추구하거나 어떤 감정을 표현하려는 욕망이다. 심리학에 따르면 수요는 동기의 기초이다. 객관적인 것이 이런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을 때, 이런 압력에 수반되는 수요는 사람들이 행동하여 효과적인 동기가 되도록 유도할 것이다. (존 F. 케네디, 노력명언) 따라서 작문 교육은 학생들이 작문 훈련의 목적과 의미를 명확히 하고, 글쓰기가 실제로 학습, 생활, 교류의 필요성이라는 것을 느끼게 하여 강렬하고 안정적인 작문 동기를 만들어 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글명언) 이런 취지교육은 학생들의 심리발전의 특징에 부합해야 하며, 생동적이고 구체적이며 전염성이 있어야 학생들이 쉽게 받아들일 수 있고, 학생이 적극적으로 글을 쓸 수 있어야 한다.
(b) 목표는 긍정적인 감정을 동원하는 데 적합하다.
교육에서 학생들의 긍정적인 감정을 이용하는 것은 좋은 행동으로 볼 수 있으며, 학생이 성공의 방향으로 발전하도록 촉진할 수 있다. 교사는 학생의 나이 특성, 인지 수준, 작문 능력 등 실제 상황에 따라 실용적인 작문 교수 목표를 세워야 한다. 교학활동에서는 교사와 학생이 마음을 열고, 서로 소통하고, 장점을 취하고, 학생을 신뢰하고, 학생들이 글쓰기에 대한 자존심과 자신감을 높이도록 독려하고, 학생들의 글쓰기 정서를 최대한 끌어올려야 한다. 학생의 중점 심리에 주의해야 한다. 학생에게 점수를 매길 때는 학생의 작문 수준을 구체적으로 분석해야 하며, 채점 기준은 사람마다 달라야 한다. 글쓰기의 기초가 좋은 학우의 경우, 더 높은 목표로 발전하도록 독촉하고, 글쓰기의 기초가 부족한 학우의 경우, 요구 사항을 낮추고 앞뒤를 대조하여, 차생들이 모든 작문을 잘 쓰는 심정을 동원해야 한다. 가급적 학생에게 편안한 작문 분위기를 만들어 학생들의 작문 스트레스를 점차 해소한다.
(3) 채널을 넓히고 근원에서 생수를 끌어들이다.
글쓰기에 대한 흥미는 생활에서 비롯된다. 학생 생활이 풍부하고, 접촉한 것이 많고, 식견이 넓고, 마음이 넓다면, 감정이 깊어질 것이며, 작문을 쓸 때 두 가지 측면이 모두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들을 목적 있고 계획적으로 관찰하고 사물을 인식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학생들의 실제에 주목하고, 다채로운 제 2 교실 활동을 전개하고, 학생들이 강연대회에 참가하도록 조직하고, 학생들이 제안서, 방송원고 등을 쓰도록 독려한다. , 그들이 실제로 글쓰기의 즐거움을 맛보게하십시오. 반에서 정기적으로 정보교류회를 열어 학생들이 모든 사람이 수집한 자료에 대한 감정을 교류하고, 활동의 효과를 확대하고, 모든 개인이 모든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며, 그들이' 곳곳에 신경을 쓴다' 고 느끼게 하며, 생활의 정취가 강한 연습문제를 써냈다.
(d) 성공의 기회를 창출하고 성공적인 경험을 얻으십시오.
심리학 연구에 따르면 성공 동기는 사람의 분투정신을 자극할 수 있고, 성공은 이익의 기둥이다. 따라서 작문 수업에서 교사는 학생들의 작문에 성공할 수 있는 기회를 창출하고, 학생들이 성공적인 경험을 얻을 수 있도록 격려하고 도와주며, 만족스러운 결과로 학습에 대한 흥미를 강화해야 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각 작문의 성공점과 하이라이트를 충분히 발굴하고 포착하여 제때에 긍정해야 한다. 학생의 작문은 완벽할 수는 없지만, 무가치한 것도 될 수 없다. "수십 개가 중장상보다 못하다." 선생님의 평가는 학생들에게 매우 중요하다. 약간의 성공은 학생들에게 심리적인 흥분을 불러일으키고 그들의 기쁨을 불러일으킨다. 그래야 대부분의 학생, 특히 가난한 학생들의 글쓰기 적극성을 동원할 수 있다. 학생들이 작문훈련에서 늘 성공의 쾌감을 경험하지 못하면 불안과 열등감이 생겨 작문을 배우는 흥미를 잃게 된다.
(e) 양자 간 오류 수정, 피드백 교환 증가.
학생 작문이 완료되면 교사와 학생은 서로 교류하여 작문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다. 작문본을 받은 후, 혹은 선생님이 먼저 고쳐서 뚜렷한 부족을 지적한 다음, 학생들에게 어휘가 적절한지 아닌지 진지하게 수정하게 할 것이다. 또는 학생들이 먼저 서로 지적한 다음, 선생님은 점수를 검사하고 양방향으로 교류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교사는 교류 중인 문제에 대해 단독으로 그리고 집단적으로 논평할 것이다. 이렇게 하는 것은 반 전체에 큰 이득이 된다. 모든 사람은 문장을 만드는 것이 합리적이고 정확한지, 언어가 생동감 있는 이미지인지, 추리가 논리가 치밀한지 등과 같은 복잡하고 세밀한 사고 과정을 거쳐야 한다. 그리고 그들은 머리를 써서 추리를 분석하고 판단하고, 하나하나 수정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리고 잘 쓰지 못하는 학생은 방법을 배우고, 영감을 받아 잘 쓴 작문을 배울 수 있다. 잘 쓴 학우들도 작문이 부족한 학우로부터 교훈을 얻을 것이다. 상대방을 바꿀 때마다 한 번의 관찰과 교류와 다름없다. 좋은 작문의 경우, 학교, 반, 흑판보, 학교 간행물에 발표하여 작문의 독자층을 넓힐 수 있으며, 학생들의 경쟁심리를 자극하고 학생 작문의 참여감을 높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