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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건축 디자인에 대한 생각?

30 여 년의 개혁개방으로 국가와 지방경제가 빠르게 성장하면서 국민들은 비교적 부유한 물질생활에 접어들면서 문화생활에 대한 열망도 강해지고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이러한 날로 증가하는 문화적 수요는 끊임없이 발전하는 경제력의 지지를 받아 도시 문화 시설의 빠른 발전을 강력하게 추진하였다.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 일선 도시의 대형 당대 문화시설이 개업하면서 각지의 문화건물 (센터) 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났다. 관념과 방법은 실천의 방향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귀중한 경험을 얻는 동시에, 이번 대규모 실천이 계획, 건축 등 분야에서 접촉한 많은 문제를 정리하고 생각할 필요가 있다.

1 도시로의 통합, 지역 활력 촉매.

문화 건축은 도시 공공 서비스 체계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그것은 지방 문화 자원을 수집하고 전시하는 플랫폼일 뿐만 아니라, 지방 문화의 특색을 돋보이게 하는 매개체일 뿐만 아니라, 도시 공공 생활의 필수 장소이기도 하다. 문화 건축물의 부지 선정과 배치는 도시 공간 형태의 상관관계로, 도시 활력의 형성과 그 자체의 이용 효율성에 이중적인 영향을 미친다.

1. 1 중앙 집중화 또는 분산, 각지의 문화시설에는 공연, 전시, 과학, 교육, 군예 등이 있습니다. 서로 다른 기능 유형은 서로 다른 문화적 속성과 고객을 반영하며, 분산 전략은 대략 중앙집권과 분권화의 두 가지 기본 경향으로 나눌 수 있다. 우선, * * * 의 관점에서 볼 때, 집권과 분권의 선택은 거시적으로 도시의 규모와 공간 형태와 관련이 있고, 미시적으로는 주변 환경과 관련이 있다. 오랫동안 도시 계획에서 도시 공공시설의 배치는 기본적으로 등급이 매겨져 왔다. 도시가 클수록 계단 차이가 더 뚜렷해진다. 한편, 토지 이용 계획은 여전히 도시 기능 구역 배치의 이념에 기반을 두고 있다.

단계화와 분할화는 도시 문화 시설의 중앙 집중식 배치의 중요한 원인이다. 통 시적 관점에서 볼 때, 도시의 기존 문화 시설의 위치 분포는 필연적으로 신축 시설의 위치 선택에 영향을 미칠 것이며, 도시 공간의 발전도 신축 문화 시설의 배치에 견인을 구성할 것이다. 전반적으로, 수십 년 동안, 문화 시설의 다양한 정도 부족으로 인해 중국의 대부분의 도시 장기 부채가 발생했다. 이런 보편적인 갈증은 일단 대규모 도시 확장의 기회를 만나면, 신도시에서 문화시설의 시공집결 현상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다. 정부가 주도하는 이런 공공시설의 건설도 도시 공간을 빠르게 확장할 수 있는 큰 기대를 걸고 있다.

둘째, 건설 효과를 보면 집권이나 분권화는 각각 장단점이 있다. 중앙 집중식 모델은 자원 통합, 장점 보완, 눈길을 끄는 데 분명히 도움이 되며, 한 지역 문화 건설의 효과를 빠르고 완벽하게 보여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문화 집적 지역의 서비스 반경이 너무 커질 수도 있다. 특히 대도시, 대도시, 거리가 너무 멀면 객관적인 서비스 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다. 공간상의 과도한 집중은 서로 다른 속성을 가진 문화건물의 통일성과 다양성의 모순으로 이어지며 상습적인' 한 걸음' 의 호소로 임기응변의 기회를 잃게 된다. 분산 배치는 상대적 유연성으로 인해 소재지의 토지 가치와 환경 활력을 통합하고 이끌기 쉬우며, 시기적절한 개조와 확장을 용이하게 하며 각자의 개성을 충분히 과시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분산된 배치는 상호 보완과 호응을 형성하기 어렵고 상대적으로 큰 영향력을 형성하기 어렵다. 위의 분석에 따르면 도시 문화 시설의 분포 패턴은 다양한 시공간의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공간 구조로 볼 때, 도시 규모와 그 전체 형태 특징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도시 규모가 커지고 도시 공간이 확장됨에 따라 대도시와 대도시는 불가피하게 멀티코어 형태로 나아가고 있다. 이런 도시는 종종 비교적 더 많은 기존 문화 시설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시급 문화시설의 배치는 기존 문화시설의 업그레이드와 충전으로 나타나야 한다. 따라서 서로 다른 문화적 주제와 건물 유형의 상대적으로 분산된 분포 전략을 채택할 수 있으며 서비스 지역의 통일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남경 주성구의 문화시설은 여러 시기에 이미 문화건물의 이용을 바탕으로 새로 지은 도서관 미술관은 비슷하지만 집중하지 않는 장강길을 따라 전략이다 (그림 1). 대도시의 각종 문화시설 건설 기준의 규모 계획과 기능 구성이 상대적으로 완벽하기 때문에, 서로 다른 유형의 공익성 문화 건축 공간 집중으로 인한 집약효과는 분명하지 않다.

도시궤도교통 등 빠른 교통시스템을 통해 서로 다른 문화시설 사이, 문화시설과 주거지역 사이에 새로운 네트워크 체계를 형성할 수 있게 됐다. 반면 중소 도시에서는 규모와 거리의 상대적 압축으로 공익성 문화시설의 상대적 집중이 기능 보완, 시설 향유, 공간 통합, 부가 가치 서비스, 비용 절감 등 더 큰 장점을 갖고 있다. 특히 광대한 현, 시, 읍에서는 이런 집중된 배치가 전형적인 문화건축 종합체 모델로 더욱 표현될 수 있다. 쓰촨 면죽문화관은 원촨 지진 재해 복구 프로젝트로 종합체로 다도서관 종합문화서비스센터를 실현했다 (그림 2).

1.2 통합과 연계로 활기찬 도시의 문화시설은 고립이 아니라 더 큰 기능 체계와 공간 구조에 배치된다. 도시산업구조가 끊임없이 업그레이드되는 과정에서 토지자원의 혼합활용을 위해 문화시설과 관련 공공시설, 산업과의 연계로 효율성이 배가되고, 도시 공공활동의 통합을 장려함으로써 지역 환경의 지속가능한 활력을 증진시킬 것이다. 선전 () 시 채옥와이 () 중심구 도시쇄신계획은 선전 대극장을 핵심으로 박물관 미술관 등 공공문화시설과 창의적인 디자인을 주제로 한 문화산업공간과 연속적이거나 인접한 블록 구조를 형성하고, 질서 있는 믹스매치를 통해 여가와 생산을 하나로 통합하는 새로운 문화교류센터를 만든다 (그림 3).

문화 시설 배치와 도시 녹지, 상업, 교통 등 기타 공공시설의 융합이 새로운 활력을 창조하고 있다. 산시 () 성 임펀시 () 가 곧 건설할 박물관, 도서관, 펜하빈하녹지의 통합 계획은 경관녹지의 환경 활력을 높이고 문화시설의 효과적인 이용에도 도움이 된다 (그림 4). 천진문화센터의 전반적인 설계는 지상 상하공간의 활용, 궤도교통의 환승 연결, 도로 침몰로 남겨진 지상 개방공간 등에 세밀한 통합과 연계 형태를 보이고 있다. 문화 시설은 도시 기능 공간과 형태 잣대의 일체화 건설에서 도시 생활로 돌아가는 건강 취향을 반영하고 있다. 이러한 전체적인 사고는 문화 건축 설계와 도시 디자인 사이의 밀접한 관계를 부각시켜 건축가에게 더 거시적인 사고 비전과 더 복잡한 전문 지식 기술 요구 사항을 제시했다.

계획에주의를 기울이고 콘텐츠 구축을 강화하십시오.

일반 건물 유형보다 문화시설 건설은 종종 더 높은 문화적 상징적 의미를 부여하고, 문화건물의 설계는 상대적으로 주관적이고 융통성이 있다. 당대 정보의 빠른 상호 작용과 건축 사상의 다양성의 맥락에서 우리나라는 최근 몇 년 동안 새로 건설한 문화 건축물 전체가 현란하고 다채로운 특징을 보이고 있다. 환경 디자인, 외부 모델링, 건축 자재, 실내 공간에 이르기까지 디자인 분야에서는 전례 없는 이념 탐구와 방법 혁신에 대한 열정을 보이고 있습니다. 새로운 창작 이념은 객관적으로 디자인과 시공 기술의 끊임없는 돌파구를 가져왔다. 그러나 형식 혁신의 열정 외에 내포와 콘텐츠 건설의 고문과 탐구는 여전히 도전에 직면해 있다. 일부 프로젝트는 완공된 후 정상적으로 사용하기가 어렵고 화려한 외모로 빈 내용을 감추고 있다. 분명히 콘텐츠 구축에는 더 많은 관심이 필요합니다. 당대 문화시설의 콘텐츠 건설은 이미 다학과, 다전문 참여, 상호 작용, 융합의 시대로 접어들었다.

2. 1 현지 실정에 따라 첫 번째 프로젝트 계획을 계획하는 것이 공사 건설의 첫 번째 부분이다. 프로젝트 부지 선정, 토지 전략, 기능 구성, 규모, 건설 자금 투입, 방안 계획에서 후기 사용 유지 관리에 이르기까지 모두 프로젝트 계획에 없어서는 안 될 내용이다. 하나의 완전한 프로젝트 계획은 문화시설 설계와 건설의 과학적 합리성에 전제적인 영향을 미친다. 특히 집중적으로 건설된 대형 문화 프로젝트는 더욱 그렇다. 최근 몇 년 동안 국내 문화 센터 프로젝트의 실천을 보면, 다음 현상은 계획 과정에서 심도 있게 관찰하고 토론할 가치가 있다. 하나는 토지 혼합 사용 패턴입니다. 토지 자원의 효율적인 활용과 지역 활력의 형성을 바탕으로 일부 종합 문화 프로젝트는 도시 상업 서비스 기능과 결합하려고 시도하고 있다.

천진 문화센터에서 채택한 전략은 구획 내에서 문화건물과 상업건물이 인접해 있는 것이다. 상주문화센터는 지상문화종합체와 지하상업시설의 수직분할전략을 채택하고 있다. 두 모델 모두 지역 활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전자는 서로 다른 투자자들의 호소를 실현하는 데 더 유리하고, 민영기업이 공공문화시설 건설에 참여하도록 독려하고 끌어들이는 데 더 적합하다.

1) 을 참조하십시오. 둘째, 문화 서비스 기능의 호환성과 통합. 서로 다른 문화 유형의 공간 집적은 기능과 공간 집약 조직의 가능성을 가져왔다. 예를 들어 박물관, 도서관의 학술교류보고청은 그룹예관, 청소년 행사센터의 각종 교육단위, 다목적행사청을 합칠 수 있다. 이러한 공간의 호환 집약적인 활용은 설계 전략의 조정을 가져올 뿐만 아니라, 객관적으로도 부서의 수직 관리 전통에 도전하며, 후기 부동산 관리를 통합해야 한다. 이러한 시설 통합은 기능과 공간의 호환성을 바탕으로 하며, 집약 효율성은 종종 프로젝트 규모의 증가에 반비례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그래서 작은 종합 문화 시설에 더 적합하다. 셋째, 자금 투입 계획. 과학계획에 기반한 프로젝트 실현가능성 연구는 기초건설이 순조롭게 전개되는 중요한 전제조건이다. 방안 단계는 성형하기 어렵고, 프로젝트는 설계 후기의 비용 제약으로 인해 딜레마에 빠질 수 있다. 공익성 문화시설이 정부에 더 많이 투입되기 때문에 문화건물은 형태디자인에서 더 유연하고 풍부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며, 건설비용과 후기운영비용은 문화건축 물질공간 형태 설계의 구속력에 더 큰 의미를 갖는다.

2.2 기능 지향, 장소 건물 형성의 존재는 먼저 사용 수요 때문에 문화 건물도 예외가 아니다. 문화 건축의 역사적 진화는 항상 행동 수요에 대한 이해와 대응 전략의 변화를 수반한다. 기능적 형태란 건물의 인간 사용 수요에 대한 연구와 표현이다. 서로 다른 유형의 관연 관계로 인해 서로 다른 청당 공간 형태가 생겨났다. 박물관은 단일 수집에서 전시로, 다시 참여식 체험으로 발전하여 공간 구도의 근본적인 변화를 촉진시켰다. 보조 공간과 주요 기능 공간은 적절한 규모 균형과 연속적인 질서를 유지해야 한다. 문화건축에서 공공공간의 형성은 서비스, 교류, 의식 등 여러 가지 의미를 지녔고, 디자인 재미표현의 중요한 부분이지만, 규모가 큰 로비는 가볼 가치가 없다.

기본 요구에 해당하는 주체 기능 공간의 지속적인 연구와 설계는 문화 건축 설계에서 가장 중요한 내적 초점이다. 문화건축의 핵심 공간 형태는 항상 문화관념의 진화, 사용자 행동 심리적 수요의 변화, 기술의 진보에 따라 업데이트된다. 예를 들어, 도서관 장서와 독서 관계의 변화는 서고와 개축 독서의 새로운 형태를 가져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20 세기 초, RFID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Technology) 가 북미의 도서관 관리 시스템에 처음 도입되어 차세대 도서관 공간 형태의 탄생을 추진했다. 선전 도서관은 국내에서 초기에 RFID 기술을 채택한 도시 공공도서관으로, 최대 공간 개방도가 전통적인 도서 읽기 공간 평행 모델을 완전히 돌파해 독자에게 최대한의 자유 선택 기회를 만들어 주었다 (그림 5).

한편, 핵심 기능 설계의 합리성은 현지 실정에 따라 최고 구성을 맹목적으로 추구하지 않거나 소위 수십 년 뒤처져 있어야 한다. 극장 관람시설의 공간 형식과 무대 설비는 현지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전형적인 공연 형식에 적합해야 하며, 반드시 메인 무대와 배경, 플랫폼 턴테이블, 승강대에 적합해야 한다. 일부 극장의 무대 설비는 오랫동안 유휴 상태였기 때문에 공간을 차지할 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유지보수도 어려워 불필요한 낭비를 초래했다. 이것은 완전한 프로젝트 계획의 중요성을 더욱 설명하고, 적당하다는 것이 최선이다. 즐거움을 가르치는 문화체험 여행은 문화건축의 본질적인 내포이며, 이런 지속적인 체험은 시스템의 장소 창조를 통해 이뤄진다. 중국 여러 곳의 고원 극장 찻집 서점 등 전통문화시설은 존재감을 형성하는 데 유익한 계시를 제공한다.

장소 창조는 건축 대상의 편협한 개념을 돌파하여 지역 문화의 중요한 상징이 되었다. 이 특정 장소는 현지 기후 특성에 적합하고, 현지 문화 풍습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일상적인 도시 경관과 거리 생활에 녹아들어 있다. 한 곳을 건설하는 또 다른 관건은 특정 집단에 대한 충분한 존중과 배려에 있다. 닝보방 박물관의 디자인에서 바람, 빛, 원, 복도, 실외, 실내, 공간, 시설은 지속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인문체험을 형성하고 있으며, 곳곳에 사용자 행동 심리에 대한 이해, 지원, 지도가 반영되어 있다. 당대 미술관의 상호 작용 행위 예술, 과학기술관의 참여 활동 공간, 멀티미디어 전자 기술을 기반으로 한 대화형 터치 전시는 대중 참여를 핵심으로 하는 문화건축의 새로운 발전 방향을 보여준다. 문화시설은 폐쇄된 블랙박스의 배열조합일 뿐만 아니라 경관의 상징이거나 웅장한 의식이어야 한다. 더 중요한 것은, 사람들이 활력 재건에 참여하고 참여하도록 격려하고 이끌 수 있는 활기찬 시민장소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토마스 A. 에디슨, 일명언)

3 방향 통합 통합 설계

특정 문화적 속성과 비교적 복잡한 기능 공간 구성으로 인해 문화 건물은 종종 두드러진 기술적 복잡성을 가지고 있으며, 건축 설계, 구조 기술 및 장비 기술, 시공 조직 간의 조정 관계는 더욱 두드러진 의미를 지닙니다. 근대 이래 과학기술력의 부단한 발전과 날로 탄탄한 경제 토대가 거의 모든 기발한 생각을 현실의 물질적 구조로 바꿀 수 있게 해 왔지만, 과학적 이성에 어긋나거나 가식적인 디자인 분위기도 조장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과학명언) 이런 허영심은 종종 문화의 이름을 따서 더욱 경계해야 한다. 가치관의 판단과 이성적인 방법 사고는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건축 양식의 유기성은 건물과 환경, 형태와 기능의 통일뿐만 아니라 물리적 공간 시스템과 구조 장비 시스템의 유기적 통합도 포함한다.

건축사에서 인문광휘와 과학 기술 창조력을 빛낸 불후의 고전은 기술이 단순한 협력 역할뿐만 아니라 수요 중심의 기술 창의력이 종종 건축 혁신을 촉진하는 무한한 동력이 된다는 것을 일깨워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반면 이른바 안경 스타일링이 기술적 논리가 부족하면 내부 구조의 혼란과 어색함을 감추기 어렵다. 건축학이 점점 더 복잡해지는 인문학과 과학 고문의 시대에 우리는 목표 통합에 기반한 시스템 통합 사상을 받아들이는 것이 시급하다. 디자인 방법론 학자 조지? 게오르빈은' 건물의 통합 실천' 이라는 책에서 무결성, 연결성, * * 즐거움, 연속성 및 적응성과 같은 엔지니어링 계획 설계의 통합 원칙을 제시하여 건물의 통합 설계에 대한 기본적인 사고 방식을 제공합니다. 저자는 건물이 공간 수요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기능, 구조, 설비, 가구도 자체 시스템 네트워크 특징을 다른 공간 점유와 건설 방식으로 표현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공간은 건물 내부의 각 시스템이 서로 지지하고 조정하는 기본 통합 플랫폼으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통합 설계 사상과 전략은 섹터 환경의 지속적인 통합에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그 본질은 공간 자원의 효율적인 활용을 통해 환경의 조화와 자원 절약을 실현하는 것입니다. 통합 설계는 내부 요소가 긴밀한 통합과 상호 작용을 통해 시스템 기능을 두 배로 늘리는 상태일 뿐만 아니라 관련 전문 작업 간의 전통적인 선형 설계 프로세스가 네트워크화된 상호 작용 프로세스로 전환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중국 박물관 디자인의 건축 디자인과 전시 디자인은 이미 전통적인 인수인계 절차에 익숙해져 있다. 일부 박물관과 미술관의 건축 설계는 소장품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도 이미 시작되었으며, 전시회의 설계는 토건과 동시에 시작되었다.

이런 절차 모델은 필연적으로 건축 공간 설계와 전시 구도의 충돌과 갈등을 초래할 것이다. 건축 공간 설계는 전시를 목표로 해야 하며, 전시 설계의 본질은 사람과 전시품의 최상의 경험을 목적으로 공간의 설계 과정을 심화시키는 것이다. 건축과 전시 전공의 종합 통합 과정을 통해서만 전시품과 관객에게 적합한 전체 전시 환경을 형성할 수 있다. 전문적인 상호 작용과 융합은 미래 문화 건축 설계 조직 통합의 중요한 방향이다. 도시 물질문명과 정신문명 과정의 두드러진 표지로서 문화건축의 물질 구성 복잡성과 건설 유지 보수 비용은 일반 건물보다 현저히 높으며, 그 고유의 공공성은 종종 대중의 관심의 초점이 된다. 따라서 긍정적이고 건강한 문화 건축 설계 이념과 방법은 더욱 두드러진 시범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문화 시설은 계획 배치에서 건축 설계에 이르기까지 고정된 패턴과 루틴이 아니라 특정 환경과 수요에 뿌리를 두어야 한다. 지역마다 자연 조건, 도시 규모와 형태의 차이, 역사 문화의 특징, 경제 발전의 다양한 조건, 구체적인 건설과 운영 전략이 얽혀 있어 문화 건축 설계와 건설의 다양화 경로와 표현 형식을 결정한다. 폐쇄된 단일 시설에서 개방된 도시 기능 구조에 이르기까지 화려한 스타일링에서 공공 환경 배려, 편협한 엔지니어링 디자인에서 지속적인 전 과정 통합에 이르기까지 문화건축의 내포와 외연은 새로운 세례를 거치며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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