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치원 언어 교육 활동의 정의
유치원의 언어교육활동은 취학 전 교육기관이 유아에게 가르치는 언어형식, 언어내용, 언어운용의 합계를 말한다. 목표는 아이의 언어능력, 즉 언어이해와 표현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아이들은 언어를 사용하고 주변 세계를 이해하는 도구로 사용한다. 따라서 아동의 언어 능력을 키우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정보기술의 응용은 언어 교육의 질과 효율을 높이고 아동의 언어 능력 발전을 촉진할 것이다.
2. 전통 언어 교육 활동의 특성
전통 언어 교육 활동은 아동의 언어 능력 발전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며, 그 자체의 두드러진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표현된다.
1) 언어 교육의 형태. 전통적인 언어 교육 활동에서 유아교사는 기본적으로 스토리텔링, 말하기, 그림 보기 등 세 가지 방법으로 유아의 구어 표현 능력을 배양한다.
2) 언어 교육 활동 형식이 단일하다. 전통적인 국어 교육 활동에서 선생님은 기본적으로 그림을 사용하며, 사진은 주로 한 폭의 사진과 만화이다. 아무리 풍부한 화면이라도 이 두 가지 방법은 모두 정적이고, 아이들은 생명력이 있는 것을 좋아한다. 한편 사진과 만화로' 수명이 짧다' 고 말하는 것은 아이의 강한 호기심을 만족시키지 못한다. 그래서 아이가 그림 내용에 따라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불편하다.
3) 전통적인 유치원어교육활동에서 대화는 종종 한 주제를 중심으로 전개된다. 이 주제에 대한 묘사는 유아의 생활경험과 유아의 상상력에 근거한 것이다. 교사는 종종 사물의 풍부한 이미지를 표현할 수 없고, 아동의 인지적 특징에 맞지 않는다.
4) 전통적인 언어교육활동에서는 교사가 전시한 실물이미지가 생동적이지 않아 재가공을 할 수 없어 아이의 사고능력을 제한할 수 있다. 동시에, 교사들은 실물 이미지를 창작하고 설계할 때 종종 재료와 정력을 낭비하며, 회수량이 비교적 적고, 현대 교육의 특징에 부합하지 않는다.
3. 유치원 언어 교육 활동에 적용된 정보 기술의 장점
정보기술은 유치원 정규 언어 교육 활동의 부족을 보완할 수 있다.
1) 전통적인 유치원 언어 교육 활동이 가장 보편적이다. 정보기술 수단으로는 프로젝터, 녹음기, 슬라이드 프로젝터, TV, 비디오 레코더 등이 있어 언어 교육이 더욱 생동감 있고 이미지화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정보기술 산업이 발전하면서 기존의 전기교육 설비는 이미 시대에 뒤떨어졌고 생명력도 유유히 쇠퇴하고 있다. 정보기술이 널리 보급됨에 따라 교사는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아이들에게 더 많은 형식과 참신한 이미지를 만들어 줄 수 있다. 그것은 유아를 강하게 끌어들일 뿐만 아니라 그들의 상상력을 풍부하게 한다. 또한 어린이들의 활동 형식이 바뀌어 컴퓨터 기술로 합성된 장면 이미지뿐만 아니라 사운드와 화면을 동기화할 수 있게 됐다. 한편으로는 아이의 시야를 넓혔고, 다른 한편으로는 아이가 다시 공부하려는 욕망을 불러일으켰다.
2) 정보기술은 교사를 과중한 일에서 해방시킬 수 있다.
전통적인 국어교육활동에서는 사진을 예로 들자면, 교사는 먼저 건강하고 유아의 기존 인지수준에 맞는 소재를 선택하는 동시에 사진 재현 이야기의 조작성을 고려해야 한다. 둘째, 선생님은 이 그림을 묘사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려야 아이들의 흥미를 끌 수 있다. 마지막으로, 사진이 완성되면 선생님은 변경할 수 없고 재사용도 쉽지 않아 인력 낭비를 초래할 것이다. 동시에 저장하기도 어렵다. 정보기술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교사의 시간을 절약하고,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3) 정보기술의 응용은 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더 나은 정보 소양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정보기술이 나날이 번영하는 오늘날 많은 교육자들은 아이들에게 일정한 정보 소양을 갖추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 유치원에서 교사는 정보기술을 이용해 유아의 지식 문제를 해결하고 유아가 좋은 정보 소양을 형성하도록 돕는다.
4. 유치원 언어 교육 활동에 정보 기술 적용
유치원 교사의 정보 활용 능력 배양 강화
1) 유아교사는 중유아사범전문학교 졸업이든 고등유아사범전문학교 졸업이든 전문이론과 기능 공부만 강조하고 정보기술 공부는 소홀히 한다. 현재 유아교사에 대한 조사에서 소수의 유아교사만이 정보기술을 능숙하게 익히고 응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으로는 유치원 교사 훈련에 대한 투자가 부족합니다. 반면에, 전체 취학 전 교육 시스템은 취학 전 교육 활동에서 정보 기술의 응용을 중시하지 않는다. 따라서 그 결과, 조건이 좋은 유치원은 학생 모집 규모를 확대하기 위해 정보기술 설비를 대량으로 구매한다. 한편, 유아교사들은 정보 소양이 부족하여 이러한 장비들이 대량으로 유휴 상태가 되어 자원 낭비를 초래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보기술은 유치원에서 응용할 수 있는 넓은 공간이 있다.
2) 정보기술이 유치원어교육활동에 응용되는 전제는 교사가 유아의 인지적 특성과 정보기술의 특징을 충분히 이해하고 최적의 결합점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어린이 사유는 직관적인 이미지에 능통하고, 아이들은 종종 다채롭고 생동감 있고 재미있는 것에 가장 관심이 있다. 정보기술은 이 이미지들을 만들 때 독특한 조건을 가지고 있다. 아동이 만화에 대한 애착을 보면 정보기술이 교육에 적용돼 아동의 인지적 특징에 잘 적응할 수 있다. 어린이들이 진선미를 인식하고 이해하도록 돕고, 아동의 심신 건강 발전을 촉진한다. 예를 들어 토끼는 아이들의 눈에는 선량함과 근면의 화신이다. 교사는 정보기술을 이용해 아이들에게 생동적이고 재미있는 토끼 이미지를 많이 만들어 아이의 흥미를 불러일으킬 뿐만 아니라 착한 토끼 이미지에 대한 깊은 인식을 심어' 착함' 과' 근면' 에 대한 이해를 강화할 수 있다.
또한 아이들은 객관적인 세계를 알 때 항상 먼저 외적 특징을 인식한 다음 그 본질을 인식한다. 정보기술은 어린이들이 객관적 세계의 표상 특징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며 감성적 인식을 이성적 인식으로 정확하게 끌어올릴 수 있다.
한편 유치원 교육에서는 유아의 손재주 배양을 강조하지만, 현실의 구체적인 조작은 유아의 생리적, 심리적 특징에 적합하지 않아 종종 유아들이 사물의 변화를 이해하지 못하게 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정보 기술은 교사가 복잡한 물리적 또는 화학적 변화를 직관적으로 표현하여 교사가 설명하고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5. 언어 교육 활동에서 정보 기술의 두드러진 역할
늑대와 양을 예로 들어보죠.
중반 늑대와 양의 언어 교육 활동에서 전통적인 교육 형식은 다음과 같다.
1) 선생님은 만화' 늑대와 양' 을 그려 이야기를 완벽하게 보여 주셨다.
2) 아이의 이야기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선생님은 공연 게임 형식으로 아이에게 머리 장식을 해 주셨다.
교육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선생님은 만화책' 늑대와 양' 으로 아이들에게 이야기를 들려주셨다.
2) 아이가 이야기에 익숙해지도록 질문하십시오.
3) 아이에게 이야기를 복창하게 하다.
4) 아이들에게 머리 장식을 주고, 그들이 연기하게 하고, 이야기에 대한 이해를 강화시킨다.
5) 활동에서 아이들의 성과를 평가하다.
전통 교육의 부족과 현대 정보 기술 지원의 교육 우세를 비교하다.
1) 선생님이 만화를 그리는 데는 시간이 오래 걸리고, 재료도 낭비하고, 정력도 낭비한다. 정보 기술을 사용하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2) 만화책의 내용이 생생한지 여부는 선생님의 회화 수준에 따라 정보기술이 선생님의 회화 수준 부족을 보완할 수 있다.
3) 선생님은 만화에 근거하여 아이에게 이야기를 들려주는데, 형식이 단일하여 아이가 이야기를 충분히 이해하기가 쉽지 않다. 정보기술의 사용은 이야기를 더욱 생동감 있게 하여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아이가 이야기의 한 부분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선생님은 반복해서 틀어서 조작하기 쉽다.
(4) 성화가 완전히 융합되어 어린 스승을 일부 고리에서 해방시켜 아이들이 관찰할 수 있게 한다. 그러나 전통 교육에서 선생님은 단번에 기술이 없었다.
5) 교사는 재사용 및 저장을 위해 교육 내용을 재처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