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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하면 학생이 인간관계를 올바르게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을까?

첫째, 주제의 배경과 의미.

산둥 대학 사회학과는 제남에서 열린 고교 졸업생 취업 박람회를 두 차례 선정해 올해 고교 졸업생의 수급 상황을 조사하는 설문조사를 현장에서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그 결과, 고용인 단위는 학생의 종합적인 자질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지만, 대학생의 능력은 고용인의 관심의 초점이 되고, 특히 인간관계능력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는 전국의 윈난대' 2.23 살인사건' 을 센세이션한 주범인 마가작이 동창들과의 사소한 갈등 때문에 살인의 길에 올랐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 일은 어쩔 수 없이 우리의 사고를 불러일으켰다. 그러므로, 우리의 생활, 학습, 일에서, 소통하고 싶지 않고, 소통할 줄 모르고, 소통할 줄 모르는 문제를 직시하고 해결하고, 자신의 이미지를 형성하고, 긍정적인 태도와 행동으로 인간관계를 대하고,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구축해야 한다.

우리는 인간관계의 특징과 원칙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통해 교제에 대한 지식을 알고 싶다. 이러한 특징과 원칙을 결합하여, 우리는 우리의 인간관계 능력을 키우고 우리 자신의 인간관계를 촉진할 수 있는 적절한 방법을 찾을 수 있다.

둘째, 대학생의 대인 관계 능력 도입

1. 인간관계능력의 의미: 사회교제능력이란 조직 내외 관계를 적절히 처리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주변 환경과의 광범위한 외부 정보를 구축하고 흡수하고 변환할 수 있는 능력, 상하좌우 관계를 올바르게 처리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2. 대인 관계 기술의 유형:

(1) 이해를 표현하는 능력은 한 사람이 자신의 속마음을 표현할 수 있는지, 동시에 다른 사람이 그의 생각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지, 다른 사람의 표현을 이해할 수 있는지를 가리킨다. 한 사람의 표현력도 그의 사회 적응 정도를 직접 증명할 수 있다.

(2) 대인 통합 능력은 한 사람이 믿을 만하고 귀엽다는 것을 경험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성격 (예: 외향, 외향) 과 큰 관계가 있지만, 전적으로 그에 의해 결정되는 것은 아니며, 더 많은 것은 심리적인 의미이다.

(3) 문제 해결 능력. 현재 외동 자녀의 약점 중 하나는 의존성이 강하여 문제를 해결할 능력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여기에 응시 교육의 폐단까지 더해져 학생들의 소통 능력에 심각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대인 관계 능력 배양의 중요성

인간관계 능력은 집단과 몸 속에서 다른 사람과 화목하게 지내는 능력이다. 사람은 사회인이다. 사회가 없고, 사람과의 교류가 없다면, 한 사람의 생활이 어떤 모습일지 상상하기 어렵다. 어떤 사람이 존재하면, 반드시 다른 사람과 교제해야 한다. 우리가 사회에 나갈 때, 우리는 다양한 사람들과 교제할 것이다. 사람들과의 교제에서 다른 사람의 지지와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여부는 자신의 능력에 달려 있다. 나는 우리가 학교에서 공부하는 동안 동창, 선생님, 지도자, 직원들과 교제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학우와 이야기할 때, 서로 다른 학술적 관점과 사회현상에 대한 서로 다른 이해에 대해 논쟁을 벌여 변론에서 자신의 사고능력을 높일 수 있다. 선생님과 이야기를 나누면, 독서 경험을 교류하고, 다른 생각과 이해를 빗질하고, 그로부터 계시를 받을 수 있다. 리더와 이야기를 나누면 문제에 대한 자신의 다른 견해를 충분히 교류할 수 있고, 리더들 앞에서 주눅들지 않도록 자신을 단련할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튜어트, 자기관리명언) 직원들과 교제하면 그들의 근무 상태와 다른 심리상태를 알 수 있다. 사람들과 의사소통을 잘하면 책에서 배울 수 없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1. 인간관계는 대학생의 심신 건강을 유지하는 중요한 방법이다.

(1) 인간관계는 대학생의 심신 상태에 영향을 미친다.

청년 시절의 대학생들은 사유가 활발하고 감정이 풍부하여 인간관계에 대한 수요가 매우 강했다. 모든 사람은 진실한 우정을 갈망하며, 모든 사람은 인간관계를 통해 우정을 얻고 자신의 물질적, 정신적 필요를 충족시키려고 시도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하지만 새로운 환경, 새로운 대상, 긴장된 학습생활에 직면하여 일부 학생들의 심리적 갈등이 심해졌다. 이때 적극적인 인간관계, 좋은 인간관계는 기분을 유쾌하게 하고, 감정이 충만하고, 자신감이 충만하며, 낙관적인 생활태도를 유지할 수 있다. 전반적으로 대인관계가 좋은 대부분의 학생들은 명랑한 성격과 열정 낙천적인 자질을 유지할 수 있어 각종 실제 문제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대하며 학습생활의 각종 갈등을 해소하고 긍정적인 우수한 자질을 형성하며 대학 생활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다. 반대로 적극적인 인간관계가 부족하면 자신과 타인을 제대로 대하지 못하고, 마음이 좁고, 시야가 짧으면 엄청난 정신적, 심리적 스트레스가 생기기 쉬우며, 심리적 갈등도 해결하기 어렵다. 심각한 것은 병적 심리로 이어질 수도 있다. 제때에 소홀히 하지 않으면 악순환을 형성하여 심신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2) 인간관계는 대학생의 정서와 감정 변화에 영향을 미친다.

청년 발전기의 대학생은 인생의 황금기에 처해 있으며 심리, 생리학, 사회화 등에서 점차 성숙해지고 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부정적인 요소가 생기면 불안, 긴장, 두려움, 분노 등 부정적인 감정으로 이어져 학습과 생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친선, 조화, 조화된 인간관계는 대학생들이 나쁜 감정과 감정을 통제하고 터뜨리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 실증되었다.

(3) 인간관계는 대학생의 정신생활에 영향을 미친다.

대학생이 감개무량하다. 긴장된 학습 후, 그들은 서로 교류하고, 자신의 이상과 생활을 토론하고, 자신의 희로애락을 하소연해야 한다. 인간관계는 이 소망을 실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인간관계를 통해 대학생들의 우정, 소속감, 안정감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고, 그들의 집단에서의 가치를 더욱 깊고 생동감 있게 실현하며, 집단과 타인에 대한 친밀감과 애착감을 만들어 충실하고 행복한 정신생활을 얻을 수 있으며, 심신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다.

2. 인간관계는 대학생의 성장을 위한 중요한 보증입니다.

(1) 인간관계는 정보를 교환하고 지식을 얻는 중요한 방법이다.

현대 사회는 정보사회로, 정보량과 가치는 전례가 없다. 정보가 팽창함에 따라 다양한 정보를 소유하고 사용하는 것에 대한 요구도 높아지고 있다. 인간관계를 통해 서로 정보와 성과를 교류하고, 경험을 풍부하게하고, 시야를 넓히고, 사고를 활성화하고, 사상을 계발할 수 있다.

(2) 국제교류는 개인이 자아를 인식하고 자아를 높이는 중요한 수단이다.

공자는 "혼자 배우고 친구가 없으면 외롭고 과문하다" 고 말했다. 인간관계는 우리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인간관계의 과정에서 우리는 상대방의 말과 행동에서 상대방을 이해한다. 동시에 상대방의 반응과 평가에서 자신을 알게 되었다. 교류가 넓을수록 교류가 깊어질수록 상대방의 이해는 완전해지고 자신에 대한 이해도 깊어진다. 다른 사람을 전면적으로 이해하고 자신을 깊이 이해해야 다른 사람의 이해, 동정, 관심, 도움을 받을 수 있어야 자기 계발을 실현할 수 있다.

(3) 대인 관계는 집단 성장과 사회 발전의 필요성이다.

인간관계는 집단관계를 조율하고 집단력을 형성하는 유대이다. 좋은 집단은 청년 학생의 우수한 인격질의 형성을 촉진할 수 있다. 정의감, 동정심, 낙관주의 등. 모두 화목하고 우호적인 인간관계에서 성장했다. 좋은 인간관계는 또한 학생들의 응집력을 강화시켜 집단에서 가장 중요한 교육력이 될 수 있다. 인간관계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상호 작용이다. 좋은 인간관계 능력은 적극적이고, 반대로 개인의 전면적인 건강 발전에 불리하다.

대학생의 사회적 능력은 일반적으로 약합니다.

최근 고교 캠퍼스 박람회에서 기업 관계자들은 직원들의 소통 교류 능력이 기업들이 현장 경쟁에서 승리하는 주요 동력이 되고 있어 채용 시 구직자의' 정서' 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고용인이 개설한 채용 조건에 직면하여 점점 더 많은 대학생들이 인간관계 능력의 중요성을 느끼고 있다.

최근 대학생의 직업 적응성에 대한 조사에 따르면 4 1.98% 의 학생들이 인간관계 능력 배양을' 직업을 찾을 때 자신에게 특히 도움이 되는 교육 내용' 으로 꼽으며 전문능력 배양 (14.9%), 기초지식기술 배양을 크게 능가했다. "직업을 선택할 때 어떤 자질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세요?" 라고 답했습니다. " , 대인관계 기술 선택 비율은 34.8% 로 문제 해결 능력 (28.8%), 조작 기술 (25.9%) 및 기초 지식 (4.6%) 앞에 올랐다.

천진사범대 교육학원 심리연구소 소장인 자효보 교수는 조사 결과 점점 더 많은 대학생들이 인간관계 부족 능력이 구직 길의' 길잡이' 가 되었다는 사실을 깨닫고 있다고 말했다. 지아 교수는 좋은 사회심리적 자질과 인간관계 능력은 타고난 것이 아니라 사회화 과정에서만 지속적인 시스템 훈련을 통해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현재, 인간관계능력의 배양은 바로 교육 교수 내용의 약한 부분이다.

자 교수는 여러 해 동안 수능의 지휘봉 아래 학생들이 성적에 대한 추구를 지나치게 중시하고 인간관계 능력 등 자질 양성을 소홀히 했다고 생각한다. 대학에 입학한 후 학교에는 전문 시스템 과정이 거의 없다. 그래서 많은 대학생들은 지능이 높지만 감성 지능이 낮아 사람들과 잘 지내지 못하고, 소통하고, 소통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이것들은 모두 기업이 채용할 때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능력과 자질이다. 그래서 대학생들에게 이 수업을 보충해 주는 것이 시급하다.

중국 대학생의 소통 능력을 이해하기 위해 우리는 설문 조사를 했는데, 조사 내용은 부록에 나와 있다.

통계 결과: 그 중 15.5% 점수는 70 점 이하, 32.6% 점수는 70-90 점 사이, 4 1.3% 점수는 9 1 이었다

우리는 다음과 같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중국 대학생의 대인 관계 능력은 평균보다 낮다. 일반인이 새로운 환경에서 더 내성적이고 적응이 느리다는 것도 알 수 있다. 그들은 이성과 동년배 앞에서 긴장하고, 대담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교류하지 않고, 심지어 소수의 동창들이 자폐한다. 인간관계 기술과 방법의 부족은 대학생들의 인간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 중 하나이다. 많은 대학생들이 교제 경험, 특히 성공 경험이 부족하다. 그들은 사람들에게 관심을 갖고 싶었지만 어디서부터 말해야 할지 몰랐다. 그들은 사람을 칭찬하고 싶지만 입을 열거나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없다. 그들은 교제에 대한 강한 욕망을 가지고 있지만, 항상 기회가 없다고 생각한다. 교류에서, 그들은 표현하고 싶지만 할 수 없고, 마음속으로는 부드러움을 표현하고 싶지만, 말은 무뚝뚝하다. 이러한 상황은 다른 사람들과의 원활한 의사 소통을 방해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회적 능력의 중요성을 알고 있으며 사회적 능력을 높이기를 원합니다.

넷째, 인간관계의 능력을 키우는 방법

인간관계의 핵심 부분은 협력과 소통이다.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려면 우선 긍정적인 마인드, 타인 이해, 타인에 대한 배려가 있어야 한다. 일상적인 교제 활동에서는 적극적으로 다른 사람과 교류하고, 수동적으로 회피하지 말고, 과감하게 접촉해야 한다. 특히 자신과 다른 사람을 대할 때는 출신, 외모, 경험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 그들이 외진 지역에서 왔다고 해서 자신을 폐쇄하지 말고, 생김새가 좋지 않거나 다른 사람보다 경험이 적다고 해서 자신을 폐쇄하지 마라. 둘째, 어릴 때부터 시작하여 사교 예절을 중시해야 한다. 다시 한 번, 일을 잘하고, 대담하게 교문을 나서고, 두려움을 없애고, 교제에서 지식 축적을 강화하고, 실제 교제 생활에서 체험하고, 인간관계의 각종 방법과 기교를 습득해야 한다. 또한, 우리는 사람들과의 교제에서 감동을 주는 것은 성실, 진실한 교제, 진실한 일, 진실로 다른 사람과의 협력과 교류로 바꿀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성실은 항상 인류의 가장 소중한 감정 중 하나이다.

1. 인간관계의 원칙

(1) 평등원칙: 사회인간관계에서 먼저 평등원칙을 고수해야 한다. 공식이든 개인이든 고하 귀천의 구분은 없다. 우리는 친구처럼 소통해야 깊은 친구를 사귈 수 있다. 짧은 근무 시간, 경험 부족, 경제적 여건 때문에 열등감을 느끼지 말고, 대학 졸업생이고 젊고 예쁘다고 자만하지 마라. 이런 마음가짐은 모두 인간관계의 순조로운 발전에 영향을 미친다.

(2) 호환성 원칙: 주로 심리적 호환성, 즉 사람과 사람 사이의 조화로운 관계, 사람과 지낼 때의 포용, 포용, 양보입니다. 주동적으로 사람을 사귀고, 친구를 사귀고, 좋은 친구를 사귀고, 자신과 비슷한 사람과 교제할 뿐만 아니라, 자신과 반대되는 사람과도 사귀고, 공통점을 찾고, 장점을 취하고, 단점을 보완하고, 경쟁과 호환되는 관계를 잘 처리하고, 자신을 더 잘 발전시킨다.

(3) 상호 이익의 원칙: 상호 이익을 의미합니다. 인간관계는 일종의 양방향 행위이기 때문에' 오지 않고, 무리하게 소란을 피운다' 는 말이 있어 일방적으로 이득이 되는 인간관계는 오래가지 못한다. 따라서 양 당사자는 물질적일 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유익을 얻어야 하기 때문에, 양 당사자는 모두 헌신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4) 신용원칙: 교제는 신용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신용은 한 사람이 성실하고 정직하며 신용을 지키는 것이다. 고훈은 "일노천금, 일노천금" 이다. 이제 정직한 원칙이 있습니다. 쉽게 승낙하지 마라. 일단 약속을 하면, 약속을 어기지 않도록 노력하여 실현해야 한다. 친구 사이에는 말과 행동이 반드시 이루어지고, 행동이 반드시 이루어지고, 비굴하지 않고, 위엄이 있고, 점잖지 않고, 겸손하고, 꾸밈이 없고, 약자를 속이지 않고, 강함을 두려워하지 않고, 교만하지 않고 덕망이 높은 사람을 기쁘게 하고, 거만하게 자신의 자신감을 과시하지 않고, 다른 사람의 신뢰를 얻는다.

(5) 관용 원칙: 무원칙한 문제에 대해 시시콜콜 따지지 않고 덕으로 원한을 갚고 관용을 베풀 수 있다. 인간관계에서 오해와 갈등이 자주 발생한다. 대학생은 개성이 강하고, 관계가 밀착되어, 갈등이 생기기 마련이다. 이를 위해서는 대학생들이 교제 중에 시시콜콜 따지지 말고 겸손하고 대범하고 자제해야 하며, 상대방의 태도와 말에 상관없이 자신의 행동 책임을 용감하게 감당해야 한다. "총리의 뱃속에서 배를 탈 수 있게 하라", 그가 싸우면 너는 싸우지 않는다. 그는 매우 치열합니다, 당신은 그렇지 않습니다; 그는 욕을 하는데, 너는 욕을 하지 않는다. 우리가 마음이 넓고 남을 포용하는 한, 분노한 쪽은 지루함을 느낄 것이다. 관용과 자제는 연약함과 나약함의 표현이 아니다. 반대로, 그것은 측정할 수 있는 표현이며, 좋은 인간관계를 확립하는 윤활제로,' 적을 친구로 만들 수 있다' 며 더 많은 친구를 얻을 수 있다.

2. 대인 관계 기술

(1) 다른 사람의 성이나 이름을 기억하고, 주동적으로 인사도 하고, 호칭도 알맞게 하고, 예의 바르고, 중시를 받고, 친근한 인상을 준다.

(2) 관대하고 태연하게 타인을 홀가분하고 편하게 하며 교제 동기를 자극한다.

(3) 밝고 활발한 성격을 길러 상대방이 당신과 함께 있는 것을 기쁘게 합니다.

(4) 유머러스한 언행을 키우고, 유머는 분수를 잃지 않고, 유머는 경박하지 않고, 아름다운 즐거움을 준다. 사람을 대할 때는 겸손하고, 착하고, 남을 존중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역효과를 낼 수 있다.

(5) 침착하고 투덜거리지 마라. 이렇게 하면 자신을 기쁘게 하고 자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할 수 있다.

(6) 언어의 매력에 치중한다: 다친 사람을 위로하고 실패한 사람을 격려한다. 진정으로 성취한 사람들을 칭찬하고, 어려움이 있는 사람들을 돕다. (존 F. 케네디, 성공명언)

(7) 단호하고, 주견이 있고, 정력이 넘치고, 자신감이 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의 교제 동기를 자극하고, 다른 사람의 신뢰를 얻고, 사귀고 싶은 매력을 갖게 된다.

3. 어떻게 세부적인 면에서 인간관계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까

인간관계 능력과 사회경험 사이의 관계가 이렇게 밀접하여 우리가 인간관계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면 사람들의 일상생활도 개선될 것이다. 사람들은 다른 사람과의 충돌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으로 하여금 다른 사람과 더 즐거운 경험을 하게 할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인간관계 능력이 타고난 자질이나 속성이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사교능력이 높은 사람은 천성적으로 외향적이고 교제에 능하다. 강산은 고치기 쉬우나 본성은 바꾸기 어렵다는 말이 있듯이, 인간관계 기술을 바꾸는 것은 산을 옮기는 것보다 더 어렵다. 대부분의 심리학자들은 이런 견해에 동의하지 않는다. 대신, 인간관계 능력을 예측할 수 있는 요소를 식별할 수만 있다면, 그 능력을 훈련시킬 수 있는 교과 과정을 설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튜어트, 자기관리명언)

인간관계능력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키는 것은 두 가지 측면으로 시작할 수 있다. 하나는 사교 상황에 대한 분별력이고, 다른 사람의 심리상태에 대한 통찰능력을 높이는 것이다.

(1) 환경을 식별하는 능력

사회적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우리는 상황에 따라 상응하는 행동을 해야 한다. 사회 환경은 순식간에 변하고, 교류의 대상도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서로 다른 사회 환경과 군중에 적응하려면 엘리트의 관찰과 인지능력이 있어야 한다.

환경을 분별하는 능력은 사교 기술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한 사람이 상황 사이의 미묘한 차이를 구분할 수 있다면, 종종 사회 환경의 변화를 파악하고, 서로 다른 변화무쌍한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적절한 행동을 할 수 있다.

이런' 시대에 순응한다' 는 말은 현대 서구 심리학이 제창한 것만은 아니다. 사실 중국 고서에서 자주 언급된다. 예를 들어, "중용" 은 "국유의 길, * * * 의 말은 흥국하기에 충분하다. 나라에는 방법이 없다. 그 침묵은 충분하다. 클릭합니다 이것은 간언과 묵이 모두 적절한 처사 방식이라는 것을 설명하지만, 신하가 어떤 방식을 채택하여 더 좋은 효과를 낼 수 있는지, 처한 나라가 도리에 어긋나는 나라인지에 따라 달라진다. 이 장의 서두에서 언급한 양수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그는 슬기로운 수재이지만, 그의 주인 조조는 의심이 많은 사람이다. 양수는 똑똑해서 조조의 생각을 여러 번 말해 조조가 살해되었다. 그의 주인이 관대한 사람이라면 양수는 죽지 않고 중책을 맡게 될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양 xiusheng 불시의 한숨 이지만, 양 xiusheng 단지 일시적인 속도 에 관심을 갖고 있지만, 서로의 생각과 성격 (조조) 을 무시 하는 것 같다, 그래서 사실과 일치하지만 상대방의 마음에 맞지 않는 말을 하고, 헛되이 일생을 끊었다. 사회적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려면 객관적인 상황의 변화를 판단하고 다양한 사회 상황에 적응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 연구에서, 우리는 몇 가지 허구적인 시나리오를 채택한 후, 피실험자들에게 이런 상황에서 어떤 반응을 보일지 물었다. 두 가지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당신은 치과에 가는 것을 두려워하지만, 지금은 치과의사에게 가서 이를 보충해야 합니다.

(2) 당신은 공공 건물에서 무장 인원에게 인질로 잡혀 있습니다.

두 경우 모두 사람들은 주변의 위험 정보를 자세히 관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두 번째 경우에는 어떤 무기가 있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그들을 긴장시킬 수 있는 위험으로부터 주의를 돌리려고 노력할 수 있다. 물론, 치과의사를 볼 때, 위험을 능동적으로 감시하는 것은 단지 당신을 더 긴장하게 하고, 근육은 더 팽팽하고, 고통은 더 클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치과명언) 그러나 위협받는 상황에서 위험을 의식하면 탈출의 기회를 높일 수 있다. 테스트된 사람들 중에서 어떤 사람들은 두 가지 상황의 차이를 더 잘 구분할 수 있고, 치과의사를 볼 때 주의를 분산시키고 위협을 받을 경우 환경을 관찰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분별력이 현저히 낮으며, 상황에 따라 환경을 관찰하기로 선택할 수도 있다.

우리의 연구는 또한 분별력이 높을수록 사교능력이 높다는 것을 보여준다. 부모, 선생님, 친구, 싫어하는 사람과 교제할 때 교제 목적을 더 잘 달성하고 우정을 증진시킬 수 있다. 분별력이 높은 사람들은 더 즐거운 교제 경험을 하게 되고 우울증도 줄어들 수 있다는 증거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시대에 순응" 한다는 것은 상황의 변화를 맹목적으로 따르고 자신의 행동을 바꾸는 것을 의미하지 않으며, 상대방의 의지를 맹목적으로 따르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해야 한다.

분별력이 높은 사람은 반드시 사회 카멜레온이 아니라 맹목적으로 부화하는 것만 안다. 그들은 자신의 인생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목표도 이타적인 목표가 될 수 있다 (예: 어떤 일을 위해 돈을 모으는 것). 감별력이 높은 사람들은 이러한 목표를 추구할 때 시세를 잘 알고 있으며, 처음에는 기부하기를 원하지 않는 사람들을 도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부한 후에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해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것이 바로 분별력의 응용 목표이다.

(2) 타인의 심리 상태를 통찰하다

타인의 심리 상태를 통찰하는 것도 사교기능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보고, 일을 할 때 자신의 처지와 감정을 이해하려고 하지 않고, 즉시 다른 사람의 행동에서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판단한다. 이런 중판경이해의 취향은 사회능력 발전의 큰 장애물이다.

우리의 연구에서, 우리는 한 사람의 행동을 피실험자에게 설명하고, 그 사람의 정보를 다른 피실험자에게 전달하라고 요구했다. 보도과정에서 어떤 사람들은 자발적으로 이야기 인물의 성격과 도덕에 대한 판단 (예: "그는 하나") 에 동참하고, 어떤 사람들은 먼저 이야기 인물의 내면세계에 대한 분석에 가담한다. (예를 들어, "변호사 자격을 얻고 싶어, 권세 있는 사람이 하는 나쁜 일에 눈을 돌리기 때문이다.")

이 연구에서, 우리는 또한 그들의 부모, 교사, 친구, 그리고 그들이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과의 상호 작용을 측정하여, 사람들이 그들의 개성과 도덕을 판단하는 경향이 많을수록 그들의 사교 능력은 더 나빠진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반면에, 사람들이 내부 분석을 하는 경향이 많을수록, 그들의 사교 능력은 높아진다.

긍정적인 인격판단과 도덕평가가 사회능력의 발전을 가로막고, 사람의 내면적 감정이 사회능력에 유리하다는 것을 이해하려고 노력한다면, 어떻게 전자의 경향을 줄이고 후자의 경향을 강화할 수 있을까?

우리의 연구에 따르면, 인격과 도덕에 대한 사람의 견해는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한다. 인격과 도덕은 변할 수 없는 개인적 자질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고, 사람마다 일정한 도덕적 수준과 인격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래서 사람들과 교제할 때, 그들의 주의력은 상대방의 언행으로부터 상대방이 어떤 성격인지 추론하는 데 집중된다. 인격과 도덕은 변수이고, 한 사람의 도덕과 인격은 변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따라서 사교 장소에서는 다른 사람의 성격과 도덕 수준을 판단하는 데 급급하지 않다. 대신, 그들은 몇 가지 변수들과 행동 사이의 관계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일 것이다. 예를 들어, 그들은 환경 요인의 변화가 사람의 심리적 상태에 미치는 영향과 심리적 상태의 변화가 사람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일 것입니다.

한 연구에서, 우리는 피실험자에게 아주 간단한 질문을 했다. 예를 들어, "A 는 여행 중에 동료에게 기념품을 보냈는데, 아마도 그 때문인 것 같다." 또는 "B 가 오렌지 쥬스 한 박스를 한 동창의 사진에 붓는 것은 아마도 ..." 일 것이다. 성격을 바꿀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갑은 착한 사람, 을은 불량배' 등 더 많은 설명을 했다. 반면 성격이 변할 수 있다고 믿는 사람은' 갑이 동료들의 비위를 맞추고 싶다, 을은 동창을 질투하다' 는 등의 설명을 하는 경우가 많다.

자신의 성격을 바꿀 수 없다고 믿는 사람은 다른 사람의 성격과 도덕을 평가하는 데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자신의 성격을 바꿀 수 있다고 믿는 사람은 다른 사람의 행동 동기와 일을 하는 감정 상태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자신의 성격을 바꿀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자신의 성격을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보다 다른 사람의 행동을 판단하는 것을 더 좋아한다는 연구도 있다. 다른 사람이 어떤 일을 하는 것을 본 후, 그들은 더 큰 경향이 있어 즉시 이 행위가 좋은지 나쁜지를 평가한다. 행동 자체의 좋고 나쁨을 평가하는 데 집중하기 때문에, 행동의 배경과 행위자의 심리상태를 간과하기 쉽다.

타인의 행동 품질과 도덕적 자질을 판단하는 경향이 있는 사람은 타인의 심리 상태를 간과하기 쉬울 뿐만 아니라 사람에 대한 편파적인 평가를 너무 많이 해서 편협과 편견을 일으키기도 쉽다. 미국에서 성격을 바꿀 수 없다고 믿는 사람은 성격이 변할 수 있다고 믿는 사람보다 사회 소수 민족에 대한 편견이 더 깊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홍콩에서, 우리는 또한 도덕이 변할 수 없다고 믿는 사람이 도덕이 변할 수 있다고 믿는 사람보다 내지인을 더 차별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예를 들어, 그들은 내지인들이 부정적인 특징이 많고 긍정적인 특징이 적다고 생각하며, 내지인들이 홍콩에서 법을 어기면 더 엄중한 처벌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인품 도덕관은 사회능력뿐만 아니라 사회의 민족이 공정하고 평등한 대우를 받을 수 있는지의 여부도 알 수 있다.

요약하자면, 자신의 사교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자신과 타인에 대한 수요, 생각, 감정에 대한 통찰력을 높여야 하고, 다른 상황과 사람을 자세히 관찰하고, 그 차이를 분별하고 이해함으로써 변화무쌍한 사회환경에 대한 파악을 강화해야 한다. 심리학자들은 사교능력이 훈련을 통해 향상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사교능력을 높이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며, 단번에 이루어지는 것도 아니다. 성공은 한 사람의 동기, 결심, 노력, 끈기에 달려 있다.

4. 사교의 세 가지 방면에서 나누어 다스리다.

(1) 좋은 표현력 배양

사교 생활에서 환영받고 매력적인 사람은 반드시 사교 말솜씨를 익혔을 것이다. 사교 입담의 기본기는 세 가지 방면, 즉 시기적절한, 적당한, 중용이다.

첫째, 반드시 제때에 해야 한다. 말해야 할 때는 말하고, 멈춰야 할 때는 멈추어라.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사교계에서 해야 할 말을 하지 않고 만나도 제때에 인사를 하지 않는다. 헤어질 때 미처 작별 인사를 하지 못했다. 무례할 때 제때에 사과하지 않는다. 제때에 질문에 대답하지 못했다. 제때에 도움을 청하지 않으면 ... 반대로, 어떤 사람들은 멈춰야 한다. 그들은 시끌벅적한 축제 분위기 속에서 자신의 불행을 잔소리하고 있다. 다른 사람이 슬플 때 활짝 웃으며 농담을 한다. 대사가 마음이 편치 않을 때, 여전히 도도하고 거시적인 평론을 한다. 노인의 집에서 "도로 뉴스" 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하다. 만약 당신이 사회생활에서 이런 사람을 만난다면, 당신은 그에 대해 어떤 인상을 가질 수 있습니까?

둘째, 적당량이 필요합니다. 적당량의 사교 웅변에도 적당량의 발언권이 포함되어 있다. 공공장소에서 큰 소리로 말하고, 사적인 방문에서 적당히 이야기를 나누다. 친한 친구와 연인 사이의 대화라면, 속삭이는 것은 특별한 친밀함과 본연의 관계를 보여 주고 친밀감을 줄 수 있다. 이것들은 모두 사교 장소에서 사람들과 이야기할 때 익혀야 할 기교들이다.

셋째, 사회적 웅변은 적당해야합니다. 주로 다른 대상에 따라 말의 깊이를 파악하고, 다른 상황에 따라 말의 품위를 파악하고, 자신의 신분에 따라 말의 분수를 파악하는 것을 말한다. 둘째, 바디 랭귀지가 딱 맞아야 한다.

웅변은 어디에서 오는가? 자연스러운가요? 어떤 사람들은 어려서부터 배양에 치중하기 때문에 표현력이 남보다 강할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의 말솜씨는 성인이 된 후 의식적으로 연습한다.

고대 그리스의 걸출한 연설가 디모세니는 젊었을 때 말을 더듬었다. 자신의 말더듬이를 바로잡기 위해 발음이 또렷하여, 그는 입속으로 자갈을 중얼거리며 강풍을 무릅쓰고 말을 했다. 그는 또한 시, 신화, 희비극도 자주 낭송한다. 힘든 연습을 거쳐 그는 마침내 세계적으로 유명한 연설가가 되었다.

학생들이 연설, 대화 및 토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를 바랍니다. 공개적으로 의견을 표현하는 운동 기회를 소중히 여기다. 현장 경험이 많아지면 말솜씨가 자연히 향상될 것이다. 또한 학생들은 반 토론이나 그룹 토론 활동에서 적극적으로 발언해야 하며, 단련의 기회를 포기하지 말아야 한다. 꾸준히 훈련하고 열심히 훈련하면 구어 표현 능력이 향상될 것이다. 구두 표현 능력이 강하고 사회에 진출하는 것도 경쟁력이다. 물론, 당신은 또한 당신의 구두 표현 능력이 매우 강하며, 광범위한 지식을 뒷받침하고, 여러 가지 지식을 많이 배워야 한다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언어명언)

(2) 대인 관계 통합 능력 배양

사회에 융합하려면 자신의 관념을 조정하고 용감하게 세상을 마주하고 세상을 받아들여야 한다. 물론, 세상을 받아들이는 것은 당신이 부정적인 기다림과 어려움에 굴복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으며, 당신이 부정적이고 낙후된 것을 원칙없이 인정하거나 심지어 동조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믿음명언) 긍정적인 마음가짐으로 현실을 받아들이고, 삶의 부정적인 현상을 없애고, 주요 멜로디를 선양하고, 당대 대학생의 본분을 잘 해야 한다.

물론, 인간관계 통합 능력은 당신이 세상을 받아들이고 인정할 수 있는지를 단순히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한 사람의 종합적인 자질의 구현이기도 하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대인 통합 능력의 강약은 한 사람의 사상 품성, 지식 기술, 활동 능력, 창의력, 인간관계 능력, 건강 상태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전반적으로 자질이 높고, 각 방면에서 능력이 강하고, 심신이 건강한 대학 졸업생은 사회에 진출한 후 환경과 일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다. 여건이 어렵고 환경이 열악한 상황에서도 그는 자신의 노력을 통해 불리한 요소를 유리한 요소로 만들어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다.

인간관계의 융합은 능력, 지혜, 예술, 미국 오하이오 주 RMI 가 생산이 하락하고 생산성이 떨어지며 직원들이 실업에 직면하고 정서가 불안정하다. 사장에 의해 사장으로 임명된 짐 다니엘이 여러분과 하나가 되어 사람들의 얼굴을 바꾸게 하는 엄중한 시련에 직면하고 있다. 그는 교실 곳곳에 이런 표어를 붙였다. "웃음이 없는 사람을 보면, 당신의 미소를 그에게 나누어 주세요." "열정을 가지고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성공할 수 없습니다." 큰 짐은 공장 휘장을 웃는 얼굴로 바꿔 공장 대문, 사무용품, 직원 헬멧에 붙였다. 친밀함은 신뢰감과 소속감을 불러일으키며, 생산효율은 투입을 늘리지 않고 80% 증가했다.

눈을 들어 바라보고, 사람과 하나가 되는 것은 결코 헤아릴 수 없는 것이 아니다. 진실한 말 한마디, 편안한 마음 한 마디, 회심의 미소나 눈빛은 건강, 낙천주의, 평화로운 마음가짐으로 쉽고 조화로운 인간관계 공간을 만들 수 있다. 관건은 네가 끊임없이 공부하고, 이런 능력에 대한 의식을 부단히 향상시켰는가 하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3) 문제 해결 능력 훈련

일상 학습 생활의 각종 문제를 잘 처리하는 것이 우리의 가장 중요한 책임이다. 하지만 문제가 잇따르고 복잡성이 계속 높아지면서 문제의 원인을 체계적으로 찾아내고, 증상에 약을 투여하고,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시험할 때가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문제 해결 능력 배양에 대해서는 IBM 이 직원을 양성하는 방법을 참고해 볼 수 있습니다. IBM 은 이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다섯 가지 단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문제를 정의하고 명확히 해야 한다. 먼저 정보를 수집하고, 문제가 확실히 존재하는지 확인한 다음, 적어서 모두가 이해할 수 있는 설법으로 만들고, 문제를 구체화하고, 관계자에게 분명히 말해야 한다.

둘째, 물고기 뼈 다이어그램과 같은 관리 기술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는 부하 직원과 회의를 열어 문제의 원인을 분류하고 문제 해결의 우선순위를 열거한다.

셋째, 가능한 해결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동료들을 초청해 브레인스토밍을 하고, 가장 중요한 것은 이러한 성과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실제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여부, 경영진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여부, 실천에 옮길 수 있는지 여부 등의 원칙에 따라 정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넷째, 솔루션을 선택하고 행동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가장 영향력이 크고 쉽게 추진할 수 있는 방안을 선택하고, 즉시 행동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다섯째, 솔루션을 홍보하고 결과를 추적해야 합니다. 진행하기 전에' 성공' 을 정의하고, 프로세스 중 의사 결정의 구현을 지속적으로 검토하고, 각 단계에서 이정표를 설정하여 조치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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