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한 애국 장군 펑유샹의 아들 펑유샹이 유학을 떠났을 때, 떠나기 전에 펑유샹은 아들을 서재로 불러 직접 한 쌍의 커플트를 써서 좌우명으로 제시했습니다.
"문제를 없애려면 자기 본성이 없어야하고 쓴맛과 단맛이 좋은 사람이되어야합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아들에게 "내가 없어야만 대중을 위해 봉사할 수 있고, 고난과 고통을 겪어야만 인간이 된다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 알 수 있다는 뜻"이라고 인내심을 갖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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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래곤 코어라는 이름
혁명 참전용사 린의 막내 아들은 초등학교에 다니고 있습니다. 린은 아들에게 "아들아, 이제 곧 학교에 갈 거다. 넌 말도 안 되는 이름을 지어야 한다. 임용산이라고 불러야 할 것 같아!"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아들에게 "소위 '3용'이란 첫째, 머리로 생각하고, 둘째, 손으로 세상을 만들고, 셋째, 이 땅에서 변화를 만들어야 한다는 뜻"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교육 규정
저명한 작가인 라오쉐는 자녀를 가르치는 데 있어 첫째, 100점을 받을 필요는 없고 둘째, 대학에 갈 필요는 없으며 셋째, 많이 놀아야 하고 아이들의 순수함을 잃지 않아야 하며 넷째, 튼튼한 몸을 가져야 한다는 독특한 '규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라오 그녀는 아이가 부패한 공무원보다 훨씬 더 나은 "정직한 운전자"또는 생계를 위해 자신의 장인 정신에 의존하는 노동자가 될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따라서 그는 헛되지 않고, 탐욕스럽지 않고, 깨끗하지 않고, 자립하지 말라고 스스로에게 명시 적으로 요청했습니다. 이런 종류의 단순한 도덕적 인성 교육은 평생 동안 아이의 성장에 매우 유익합니다.
"고바야카와 레이코는 어떻게 남편이 될 수 없나요?"
루쉰은 문화대혁명의 선구자였습니다. 수필을 너무 잘 써서 무엇이든 쓸 수 있었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그가 올곧고 진지하며 인간미가 부족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사실 루쉰은 '천 개의 얼굴로 천 명의 사람을 가리키는' 면과 '고개를 숙이고 어린 소가 되려는' 면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가정에서 그는 관대한 남편이자 자상한 아버지였습니다. 1932년에 쓴 "손님에게 보내는 답장"이라는 제목의 시를 보시죠.
무자비함이 진정한 영웅이 아닐 수도 있는데 어떻게 고바야카와 레이코가 남편이 아닐 수 있겠습니까?
소음을 낸 사람들이 투보다 작아 보인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까?
이 시는 아들을 사랑하는 호랑이의 은유를 사용하여 영웅은 가족을 돌보고 아들을 사랑할 줄도 알아야 한다는 것을 설명함으로써 루쉰의 자식에 대한 깊은 사랑의 감정을 생생하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 시는 또한 아들을 사랑하는 호랑이의 은유를 사용하여 영웅은 가족을 돌보고 아들을 사랑할 줄도 알아야 한다는 것을 설명합니다.
1927년 10월, 루쉰과 쉬광핑은 상하이에서 결혼했습니다. 1929년 9월, 루쉰은 거의 반백 년 만에 아들이 태어났습니다. 부부는 자녀의 이름을 차례로 행복하게 지어주다가 '잉하이'(迎海)라는 이름을 짓기로 결정했습니다.
왜?
왜 이 이름인가요? 루쉰은 "상하이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아기였어요. 이름도 좋고 인기 있는 이름이지만 결코 같지 않을 것입니다. 다른 언어로 번역하는 것도 매우 간단하며 고대 남성들도 아기라는 단어를 사용합니다. 어렸을 때 이름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그냥 바꿀 수 있습니다. 나 자신은 다른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사용하기에도 좋습니다." ?
루쉰은 잉하이에게 모든 부성애를 쏟았습니다. 매일 밤 12시부터 새벽 2시까지 그는 조심스럽게 위층으로 올라가 잉하이가 잠을 자는지 확인해야 했습니다. 아이가 이불을 밀었다면 조심스럽게 이불을 집어넣습니다. 아이들이 충분히 잠을 자고 나면 그는 아이들과 놀아줍니다. 아이들이 피곤할 때는 품에 안고 방을 돌아다니며 자장가를 흥얼거리며 부드럽고 멜로디가 좋은 동요를 들려주며 잉하이를 잠들게 했습니다. 잉하이가 아팠을 때 루쉰은 밤을 새웠습니다. 쉬광핑은 "그는 아버지의 책임을 최대한 나누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고 말했습니다. ?
잉하이가 자라면서 루쉰은 그를 영화관에 데려가기로 했습니다. 루쉰은 <타잔의 아들>, <미키 마우스>, <신의 한 수> 등 아이들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좋은 영화를 자주 보러 데려갔습니다. 식사 중 잉하이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씨뷰 웨이브' 서커스가 상하이에서 공연한다는 소식을 듣고 너무 좋아서 춤을 추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서커스가 야생 동물을 위한 공연이라는 점과 늦은 밤 잠자리에 들기 전에 잉하이가 겁을 먹을까 봐 루쉰은 그를 데리고 가지 않았습니다. 잉하이는 이 일로 몹시 울었습니다. 잉하이가 속상해하는 것을 안 아버지는 다음 날 인내심을 가지고 이유를 설명하고 낮에는 함께 볼 수 있는 기회를 찾지 않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루쉰은 1933년 10월 20일 일기에 "오후에 잉하이와 광핑을 데리고 씨뷰 동물원에 갔다"고 기록했습니다. 이 사건은 잉하이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훗날 이 사건이 언급될 때마다 잉하이는 "아버지의 진심 어린 사랑은 어떻게 하면 좋은 아버지가 될 수 있는지 깨닫게 해주었다"고 감동적으로 말했습니다.
아이의 심리 세계를 이해하시나요?
루쉰은 아이들을 사랑했을 뿐만 아니라 아이들을 이해하고 그들의 교육을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그는 "지금 우리는 어떻게 아버지가 될 수 있는가"라는 글에서 "나는 전통의 짐과 어둠의 문을 등에 짊어지고, 그들이 밝고 화려한 곳으로 가서 행복하고 합리적으로 살 수 있도록 한다"고 썼습니다."
"나는 전통의 짐과 어둠의 문을 짊어지고 있다. 그는 어린이를 민족의 미래이자 국가의 희망으로 여기고 두 가지 잘못된 전통 교육 방식, 즉 어린이를 구타하거나 체벌하여 비노에 복종하고 겸손하고 어리석게 만드는 잔인한 방법과 부모가 "순종하는 척"하는 것을 교육의 성공으로 여기는 것을 강력히 반대했습니다. 사실 그런 아이들은 자라서 다시는 날지 못할 것입니다. 다른 하나는 애지중지하는 방법으로, 아이들이 가족의 "작은 왕"이되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줄 수 있도록하는 것입니다. 미래에 그들이 사회에 나오면 "거미가 거미줄을 떨어 뜨리고 갑자기 아무것도 할 수없는 것"이 될까요?루이비통 아울렛
루쉰은 아이들이 자신의 내면과 자신의 관심사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아이들의 세계는 어른들의 세계와 완전히 다르며, 이를 먼저 이해하지 않고 맹목적으로 진행하면 아이의 발달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어느 날 루쉰이 친구를 집으로 초대해 저녁을 먹었습니다. 테이블 위에 어묵 한 접시가 놓여 있고 잉하이 앞에 작은 접시가 놓여 있었습니다. 그는 매우 적극적이었죠. 그는 먼저 한 개를 맛보고는 신선하지 않다고 생각해서 맛이 없다고 꾸짖었습니다. 모두가 큰 시장에서 그것을 골라 맛을 보았습니다. 그들은 모두 신선하다고 말했고 어린아이가 맹목적으로 소리치는 것이라고 생각해서 그를 무시했습니다. 하지만 루쉰 씨는 아이들의 의견을 소중히 여기고 잉하이에서 몇 가지 요리를 골라 맛을 보았습니다. 당연히 맛이 달라졌고 그는 서둘러 음식을 뱉어냈습니다. 루쉰 씨는 "아이가 신선하지 않다고 하면 그럴 만한 이유가 있을 겁니다. 확인하지 않고 그냥 닦아내는 것은 잘못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루쉰은 아이들이 사물을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도록 문화적 지식을 가르쳐야 한다고 믿습니다. 아이들은 순수하고 활기차고 게임을 좋아하며 아름다움을 사랑하는 본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른들은 아이들의 상상력과 호기심을 키우는 데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그는 한때 "아이는 숭배받을 수 있습니다. 그는 종종 위의 별과 달의 상태, 땅의 상태, 꽃의 용도, 곤충의 언어를 생각합니다. 그는 하늘로 날고 싶고 개미 둥지로 뛰어들고 싶어합니다. ......"그래서 루쉰은 항상 아이들의 질문에 답하기 위해 큰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어느 날 루쉰에게 "아빠, 누가 농을 키웠어요?"라고 물었죠. ?
"엄마와 아빠의 부모님이 키웠어요."
"엄마 아빠의 부모님이 키웠어요.
"엄마 아빠의 엄마 아빠, 과거, 가장 초기 시대까지 사람들은 어디에서 왔습니까?"? ?
"그것은 종의 기원으로 거슬러 올라가는데, 루쉰은 하나의 세포, 즉 하나의 세포에서 유래했다고 말했죠. 하지만 잉하이는 여전히 뿌리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아이가 없었을 때 모든 것은 어디에서 왔을까요?" ?
이 질문은 몇 마디로 대답 할 수 없으며 다섯 살 또는 여섯 살짜리 어린이도 이해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아이를 실망시키지 않기 위해 루쉰은 참을성있게 말했다."나이가 들면 남편이 말해 줄 것입니다."
"당신이 나이가 들면 남편이 말해 줄 것입니다." ?"빈 머리 작가가 되지 마세요"?
루쉰은 소설과 수필로 국내외에 널리 알려진 유명한 문인이었습니다. 하지만 그는 자녀들에게 아버지의 뒤를 따르도록 강요하지 않았고, 대신 "자연의 순리에 맡기고" "빈 머리의 작가나 예술가가 되지 말라"고 경고했습니다.
루쉰은 "놀이는 아이들의 가장 정당한 행동이며 장난감은 아이들의 천사"라고 지적한 적이 있습니다. 루쉰은 아이들이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것에서 출발하여 아이들의 특성에 따라 취미를 지도하고 개발하여 아이들의 건강한 발달을 촉진했습니다.
루쉰은 잉하이가 어렸을 때부터 과학과 기술 지식에 관심이 많다는 사실을 알고 잉하이를 위해 목공 도구 장난감 세트를 사주었습니다. 어린 잉하이는 이 장난감을 보물처럼 여기며 자주 문을 두드렸습니다. 그는 집을 짓는 어린 기술자처럼 진지했습니다. 루쉰은 종종 잉하이를 데리고 시골로 가서 맑은 물, 밝은 색의 야생화, 초록색 작물을 즐기고 아름다운 나비를 쫓고 흥미로운 곤충을 잡았습니다. 야생의 신선한 공기가 잉하이의 온화한 마음을 키웠을까요?
한 번은 루쉰의 절친한 친구 취우바이(당시 가명 허닝)가 잉하이에게 소련제 어린이 장난감 세트를 선물했는데, 블록과 비슷한 철제 장난감이었어요. 수백 개의 금속 부품이 들어 있어 간단한 시소부터 복잡한 기중기와 비행기까지 모든 종류의 물건을 조립할 수 있었습니다. 취우바이의 아내 양즈화는 장난감 상자에 몇 개의 부품이 들어 있는지, 어떻게 가지고 놀 수 있는지 적어두었습니다. 루쉰과 쉬광핑은 "소련에서 허 삼촌과 고모가 가져온 것이니 소중히 간직해야 한다"고 조심스럽게 이야기했습니다. 리틀 잉하이는 "철 축적기"에 집착하고 반나절 동안 그것을 가지고 놀았습니다. 그는 "타이지"를 시작하고 기술에 매료되었습니다. 어린 시절에는 시계를 분해하고 자물쇠를 수리하고 수정 수신기를 설치할 수 있었습니다.
레이건과 그의 아버지
이것은 레이건의 어린 시절 이야기입니다.
1920년 레이건은 11살이었습니다. 어느 날 레이건은 아이들과 함께 마당에서 축구를 하고 있었습니다.
실수로 이웃집 유리를 깨뜨렸습니다. 이웃은 화를 내며 수리비를 내라고 주장했습니다.
$12.50. 당시 미국에서는 $65,438 + $02.50은 큰돈이었고 레이건은 충격을 받았습니다. 그는 집으로 달려가 아버지에게 도와달라고 간청했습니다. 아버지는 "난 갚지 않을 거야!"라고 말했습니다.
"지금 네가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이웃집에 가서 사과하고 직접 갚는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레이건은 당황한 표정을 지었습니다."내가 돈을 갚는다고요? 내가 어떻게 그렇게 많은 돈을 받았지?"
아버지가 말했습니다:
"네 실수에 대해 책임을 져야지! 내가 돈을 빌려줄 수 있어! 하지만
1년 안에 내게 돌려줘야 해!"라고 말했습니다.
레이건은 아버지의 부탁대로 이웃집 가족에게 돈을 돌려주었고, 그다음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고된 노동의 삶. 레이건은 겨우 11살이었지만 아버지는 그에게 희망과 신뢰를 보냈습니다.
나는 성공할 것이다!
6개월 후, 레이건은 마침내 11살 소년에게 '천문학적인 액수'인 12.50달러를 지불할 만큼 돈을 벌었지만, 레이건은 자신의 손으로 이를 만회했습니다.
자신의 실수로.
후일 레이건은 미국 대통령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레이건은 이 일을 떠올릴 때마다 이렇게 말합니다."
"내 자신의 노동을 통해 책임이 무엇인지 배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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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 주
책임감은 어릴 때부터 길러야 합니다.
레이건이 미국 대통령이 될 수 있었던 데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책임감이었습니다! 레이건이 아무 일도 하지 않거나 책임감이 없는 사람이었다면 미국인들은 그토록 큰 나라를 넘겨줬을 것입니다.
그가 대처할 수 있었을까요?
오늘날의 젊은 부모와 중년 부모는 자녀에게 책임감을 가르치는 데 소홀한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가 실수를 하면 농담처럼 말하거나 아이가 실수를 한 후에 이야기합니다.
자신이 져야 할 책임을 아이에게 떠넘깁니다.
이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부모는 자녀가 배우는 순간부터
자녀에게 책임감을 가르치는 것을 양육의 모든 세부 사항에 스며들게 하세요. 예를 들어,
아이가 "짜증"을 낼 때, 합리적인 "짜증"과 그렇지 않은 "짜증"을 구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엉망진창"은 감당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아이들은 어릴 때부터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려면 옳아야 하고, 자신의 삶에서 어느 정도 무게를 지는 법을 점차 배워야 하며, 책임감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배웁니다.
아이들은 좌절 속에서 자라며, 좌절을 맛본 후에야 실수를 저지르고 비판을 받고 비난을 받습니다.
후회, 후회 및 기타 다양한 맛뿐만 아니라 자신의 내면에 깊은 흔적을 남기기 위해 우리는 어릴 때부터 진지해야하고 헌신적이어야하며 무모 할 수없고 성급해서는 안되며 그렇지 않으면 큰 대가를 치를 것임을 이해합니다.
정반차오가 아들을 사랑한 방식.
'괴짜' 정반차오의 아들에 대한 교육관은 이상해 보였습니다: 1749년 위현의 현감으로 재직 중이던 그는 싱화현의 가정을 책임지고 있던 사촌 모창에게 여섯 살에 사립학교에 입학한 아들을 어떻게 교육할 것인지 묻는 편지를 썼습니다. 그는 편지에서 선대가 지은 이해하기 쉬운 5언절구 네 편을 베껴 가족들에게 "우리 아들이 달 아래 문지방에 앉아 글을 읽고 노래하며 둘째 아내와 두 어머니, 삼촌과 고모들과 함께 노래하여 열매를 속일 수 있도록 하라"고 말했다. 이 네 편의 시는 모두 봉건 사회의 농민에 대한 심한 억압과 농민들의 비참한 삶을 반영한 것입니다. 그는 가족에게 보낸 편지에서 "남편이 학문을 연구하는 선비를 관리로 승진시키는 것은 작은 일입니다. 첫째, 그는 좋은 사람이되어야합니다. 이 책(편지)을 궈 부인과 라오 부인에게 읽어주면 이 두 여인이 자식을 사랑하는 길이 여기에 있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라고 썼다. 그는 "책 몇 권을 손에 쥐고 상을 받고, 1등을 하고, 소송을 하고, 어떻게 하면 돈을 벌고, 큰 집을 짓고, 땅을 더 살 수 있을지 생각하는" 일부 학자들에 대해 강력하게 반대했습니다. 잘못된 길에서 시작하여 점점 더 나빠지고, 항상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합니다. "이는 오늘날 젊은이들을 위한 사상 및 정치 교육을 강화하고, 점수에만 집중하고 도덕 교육을 소홀히 하는 풍조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자식, 특히 외아들을 사랑하는 것은 인간의 본성이지만 사랑에는 올바른 방법과 수단이 필요합니다. 정반차오는 편지에서 "나는 52세가 되어서야 아들을 낳았다. 어떻게 사랑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그러나 사랑은 그 나름대로의 방식이 있어야 합니다. "진정한 사랑은 "흐름을 따라가는 것"이고 거짓 사랑은 흐름을 따라가지 않는 것입니다. 오늘날 아이들을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 구피 선생님을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은 융의 "사랑에는 반드시 자기만의 방식이 있어야 한다"는 말을 배워야 합니다. 도덕 교육을 소홀히 하면 '검은 양'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정반교가 아들을 사랑한 것이 이상할까요? 별로요.
정반차오의 아들 교육 비결
정반차오의 두 아들도 매우 성공적이었습니다. 장남 리차르궈이는 홍콩 부동산 업계의 거물이며, 막내 리차드 리는 아시아 신경제의 주역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리카싱의 자녀 교육 비결은 무엇일까요? 리카싱은 "3대가 부자가 될 수 없다"는 중국의 옛 속담은 "오늘날의 교육과 조직이 달라져야 사업을 지속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 수정되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는 부모가 취하는 교육에 대한 다양한 접근 방식이 "다음 세대의 미래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믿습니다. 그는 친구의 자녀들은 외국에서 공부하고 최신 컨버터블 자동차를 샀지만 "제 두 아들은 미국 스탠포드 대학에서 자전거 두 대만 사서 걸어서 다녔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9층 아파트에서 저녁을 먹으러 집에 오기를 기다리던 중 빗속에서 위험하게 차도를 오가는 자전거를 보았습니다. 자세히 살펴보니 제 아들 중 한 명이었고, 수십 파운드의 짐을 싣고 비에 흠뻑 젖은 채로 집에 왔다는 사실을 깨달았죠. 그래서 다음 날 바로 운전 강습을 받고 작년 스타일의 튼튼한 새 자전거를 사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 아이들은 부모가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나요? 리카싱은 단호하게 대답했습니다. "사랑은 돈이나 물질로 측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아들이 유학 중일 때 저는 아들을 위해 은행 계좌 두 개를 개설했는데, 그 중 하나는 절대 사용할 수 없었지만 박사 학위 프로젝트를 마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준비했습니다. 다른 계좌에서 사용된 돈에 대해서는 저에게 편지를 써서 보고해야 했고, 24시간 이내에 답장을 보내주었습니다. 나중에 숙제가 너무 많아서 전화로 설명해 달라는 요청을 수락했습니다. 그게 바로 유용한 사랑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너무 많은 물질은 해롭다고 생각합니다."
이 회장은 또한 아들이 대학에 가기 전에는 일요일마다 모든 사교 활동을 거부하고 "결코 호화롭지 않은" 작은 요트에 데려갔다고 유머러스하게 밝혔습니다. "그들에게는 갈 곳이 없으니 설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리카싱은 "제 생각에는 다른 국적의 동료들이 있는데, 테오추족을 말하는 것이 특별히 도움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테오추족은 장단점이 있습니다. 2차 세계대전 이전에 테오추족은 쌀가게, 목재, 석탄, 막노동, 인력거 운전사 등에서 일했습니다. 최근 수십 년 동안 테오추족은 2세 교육에도 집중해 왔습니다. 하지만 중국인으로서 성공적인 경력을 쌓으면 당연히 고향에 기여해야 하지만, 중국뿐 아니라 세계에서도 큰 생각을 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것이 리카싱의 말과 행동입니다. 조국의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리카싱은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최근 내몽골과 신장에서 심각한 눈보라가 발생하여 20만 명의 학생들이 학교를 잃었습니다. 그 후 그는 교육부에 HK$6,543,800+00,000을 기부했습니다. 자신의 커리어에서 성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조국과 세계를 위해 봉사하는 마음도 가져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슈퍼맨'의 진정한 비결입니다.
쩡궈판은 보잘것없는 출신이지만 학자이자 학자, 문장가, 무술가로서 당시 조정은 그를 신뢰했고 청나라의 문무 관료들은 모두 그를 존경하고 존경했습니다. 사후에 그는 "중흥의 초대 장관"으로 알려진 "정문(鄭文)"이라는 이름을 얻었습니다. 정궈판은 평생 겸손하고 강직했으며 자녀들을 잘 가르쳤습니다. 그의 아들 지제는 시, 서예, 그림에 능했고 영어를 배워 청나라 말기에 유명한 외교관이 되었습니다. 지홍은 고대 수학 연구에도 상당한 업적을 남겼으나 안타깝게도 세상을 떠났습니다. 그의 손자들도 쩡광쥔과 같은 시인을 배출했습니다. 증손자들은 쩡자오룬과 쩡조농 같은 학자와 교육자를 배출했습니다.
쩡궈판의 가르침에는 세 가지 통찰이 있습니다: - 자녀와 손자에게 독서의 목적은 사물을 이해하는 것이라고 가르쳤습니다. 그는 자녀의 독서에 대한 관심을 키우고, 재능과 잠재력을 관찰한 다음, 이를 바탕으로 자녀를 양육하고 조형하는 데 전념했습니다. 그는 건강하고 시를 쓸 줄 알며 사물을 이해하고 잘 아는 사람, 먹을 것이 없는 줄도 모르는 사람이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고 존경받을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그는 관리가 되는 것은 한순간의 일이고, 사람이 되는 것은 평생의 일이며, 관직의 크기는 자신에게 달려 있지 않고 지식의 양은 주로 자신에게 달려 있다고 믿었습니다.
--자녀와 손자를 부지런하고 단순하게 교육하기 위해. 쩡궈판은 베이징에 있을 때 많은 사람들이 사치스럽고 부패하며 사치스럽고 무정하고 무관심한 것을 보았습니다. 그래서 그는 자녀들이 베이징과 창사 같은 번영하는 도시에서 사는 것을 거부하고 고향에서 살도록 요청했습니다. 그리고 그에게 (그녀에게) 경고했습니다 : 음식이 너무 부유하지 않고, 옷이 너무 화려하지 않고, "샹 푸", "후 푸"명판의 문 밖에 걸 수 없으며, 가벼운 차는 단순하고, 시험 전후에 시험관을 방문 할 수없고, 시험관에게 편지를 쓸 수 없다는 등의 경고가있었습니다. 그래서 그의 아버지는 쩡 구오 판이기 때문에 아이들은 자신의 말과 행동이 규칙이 충분하지 않고 아버지의 명성을 손상시킬만큼 충분히 배우지 못한 것에 대해 더 걱정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스스로를 연마하고 어려움에 직면하고 열심히 일했습니다.
--말로 가르치는 것보다 본보기로 가르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쩡궈판은 자신의 말과 행동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그는 두 소매를 깨끗하게 입는 검소한 생활을 했습니다. 저녁 식사 때 쌀알을 만나면 땅에 뱉지 않고 이빨로 껍질을 벗겨 속을 먹고 껍질을 뱉었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그는 지제와 지홍에게도 똑같이 하라고 했다. 그는 하루 종일 바빴지만 시간이 나면 자녀들에게 편지를 쓰고 시를 고쳐주며 공부, 수양 등의 경험을 자주 교환했습니다. 자녀를 교육하는 과정에서 쩡궈판은 아버지이자 친구였으며 스승이자 스승이었습니다. 그는 아이들의 존경과 사랑을 받았으며, 아이들은 그를 매우 숭배하고 그를 우상이자 삶의 좌표로 삼았습니다.
요즘 일부 부모는 자녀의 교육을 소홀히 하고, 어떤 부모는 수영하고 돈을 쓰고 도박을 하면서도 자녀에게는 공부를 잘하고 근면하고 절약하라고 하고, 어떤 부모는 자신은 학자를 경멸하면서 자녀가 무언가를 배우기를 원하고, 어떤 부모는 자녀의 공부에만 관심이 있고 자녀의 행동에는 관심이 없는 등 자녀의 교육에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결과는 종종 비생산적이며, 자녀는 주로 말에만 집중하고 본보기로 가르치지 않거나 학습에만 관심을 기울이고 도덕적 행동을 무시하는 등 그 반대의 행동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