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 15 년 겨울, 시인 우견과 벨기에 한학자 존 맥이 함께 운남소도시에 와서 물을 지었다. 중국 문화를 수십 년간 연구한 존 마이 (John Mai) 는 "내가 평생 찾고 있던 중국이 여기 있다" 고 감탄했다.
이것은 견건한' 건수집' 의 시작이다. 우견은 쿤밍 사람이지만 1992 에서 처음 건수에 왔을 때 건수와 사랑에 빠졌다. 책에서 그는 시적인 언어로 이 소도시의 생활과 일상의 아름다움을 묘사하며 "왜 인간은 물성을 짓는 것과 같은 거처를 가지고 있는가?" 라고 물었다. 왜 시대에 뒤떨어졌지? 왜' 낙후' 때문에 눈에 띄는가? 클릭합니다
나도 답안에 대한 추구로 건수에 왔다.
운남 강남에 숨어 있다
건수는 운남에 있지만 옛날에는' 임안' 이라고 불렸다. 이것은 원대 운남에서 린안도를 설립하여 건수를 관할하는 데서 유래되었다. 명홍무 15 년 (1382), 명군이 운남을 평정한 후, 도로를 바꾸어 정부를 건수로 옮겼는데, 일명 임안이라고도 한다.
건수동문은 명초에 지어졌고, 동방 IC 는 지금까지 보존되어 왔다.
우견은' 임안' 이라는 이름이 항주에 대한 동경을 상징한다고 느꼈다. "건수인은 고향에 항주와 같은 세외도원을 건설하고 싶어도 되었다. ""
만년 동안 운남 우익 정치가는' 운남요' 라는 책에서 "임안의 번화함은 윈난 중부에 있다" 고 말했다. 김린안, 은달리' 라는 속담이 관용이라고 한다. " 명나라 jiajing 13 년 (1534), 윈난을 유배한 시인 양신은 수성 문명의 번화함에 버려져 시' 임안춘사 투어' 를 한 편 썼다.
......
만라의 풍경은 꿈과 같다.
고향 형제가 서쪽으로 돌아가 동쪽으로 돌아가다.
달중에 취하다.
슬픔을 노래하지 마세요.
400 여 년 후, 이 작은 도시는 기적적으로 양신이 쓴 풍모를 보존하고 있다. 그가 말한 연등사는 아직 있고, 그가 살던 복동사는 아직 있다. 그를 기념하기 위해 현지인들은 그가 지나온 골목을' 태사골목' 이라고 부르고, 그의 고향 쓰촨 신도의 계호와 비슷한 세마당을' 계호' 라고 불렀다. 이것도 거기에 있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그것들은 아직' 랜드마크' 와' 펀치' 가 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오래된 골목길에서는 불꽃놀이 인생이 여전하다. 우견은 놀라서 이렇게 썼다. "양신시에서 묘사한 건수는 세상과 단절된 것이 아니다. 양심이가 막 다 쓴 지 얼마 안 된 줄 알았는데. 양신시에 쓴 세상은 많이 변했지만 분위기는 여전히 느낄 수 있었다. "
전형적인 건수민가의 입구는 달리 명시되지 않는 한 저자가 촬영한 것이다.
오늘날까지도 명나라가 건설한 수성 동문은 여전히 존재한다. 나중에 시몬, 남문, 북문이 재건되었다. 성문 안팎, 고골목이 가로세로로 교차하고, 양화동을 조각하고, 명청고택별 나바둑, 절, 도관, 관문이 마음대로 흩어져 있고, 수백 개의 고정이 여전히 현지인들의 일상생활을 자양한다. 마치 수백 년 동안 그랬던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도시를 돌아다니며 지도를 너무 따라가지 마라. 이곳의 골목길은 한가로이 거닐기에 딱 알맞다. 무심코 길가의 고풍스러운 집에 부딪칠 수 있는데, 대부분 기세가 있다. 청와페이처마의 정문, 정교하게 조각한 상인방, 문 양쪽의 신선한 붉은 대련들, 수십 년 전, 심지어 수백 년 전 퇴색한 장식화. 때때로 문 앞에 전동차 한두 대가 정차할 때가 있고, 어떤 가족들은 문 밖에 식물 몇 대야를 두는 것을 좋아한다. 한 번 보면 주인이 정성껏 처리한 것으로 알고 문 안팎의 심미 정취를 뽐냈다.
건수창 아래의 풍경
만약 네가 과거 건수의 번화한 생활을 엿보고 싶다면, 너는 반드시 자주 화원에 가야 한다. 광서년 동안 건수는 운남 남부의 중요한 무역 센터가 되었다. 물을 지은 자주 가문은 바다를 통하는 곡괭이, 삽, 옥계의 리넨 전나무, 석면의 대나무 제품, 물을 건설하는 인디고를 동남아시아에 팔아 건수의 최고 부자가 될 것이다.
자주 정원은 개인 주택으로, 두 세대의 자주족이 20 여 년 동안 정성껏 지었다. 흥미롭게도, 건수의 임안이라는 이름처럼, 자주원림도 강남 스타일의 원림으로, 정원이 우아하고 구불구불한 경로가 그윽하다.
자주 가든의 달동문
색다른 작은 뜰을 제외하고 정원에서 가장 기묘하고 웅장한 건물은 사당이고, 사당에는 네모난 연못, 연극대, 파빌리온 누각이 있어 뜰의 꽃나무에 가려져 있다. 연못 옆 돌 울타리에는 12 폭의 엠보스, 시, 서예가 있다. 주가장은 문인 묵객을 자주 초청하여 시담정을 이야기하고, 풍음월을 불렀다고 한다. 제사식이 있을 때마다 유명한 윈난극 배우들이 수상무대에서 노래를 부르도록 초대한다.
자주 가든의 무대
만약 네가 건수의 문묘 주위를 한가롭게 돌아다닌다면, 조심하고 충분한 발을 준비해야 한다. 왜냐하면 이 서남소도시에 사는 문묘는 규모와 보존무결성으로 볼 때 중국에서 세 번째로 큰 문묘로, 곡부 문묘와 베이징 문묘에 이어 남방에서 가장 큰 문묘이기 때문이다.
건수문묘의 대문이 반드시 웅장한 것은 아니지만, 들어가면 모두가 푸른 물결이 출렁이는 연못가에 흔들릴 것이다. 연못가를 지나자 웅장한' 주사원원' 간판 건물이 있어 관광객들을 비랑, 싱성문, 심지어 웅장한 대성전, 절 뒤의 백림으로 이끌었다.
연못가의 한 귀퉁이
이 문묘는 원나라 22 년 (기원 1285 년) 에 설립되어 지금으로부터 700 여 년이 되었다. 명대에 이르러 한림장문인 이원원은 경성에서 곡부 공묘의 궁전 건축 구도를 차용하여 건수공묘를 이 구도에 따라 보수하여 오늘의 규모와 남북중축선의 대칭적인 궁전 배치를 갖게 되었다. 명청시대에는 임안부설 건수주 부설 소재지로 원강부설을 호스팅하며 남문화교육센터가 되었다. 아마도 이 때문에 건수는 유교 사상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건수는 서남의 작은 도시이지만 도시 전체가 중원 강남 같은 문화적 풍모와 삶의 취지를 가지고 있다.
웅장한 공묘단지가 간판 건물 뒤에 숨어 있다.
건수근대사를 알고 싶으면 고성 밖의 임안역에 가서 건수열차를 볼 수 있습니다. 건수작은 기차는 쌀레일 철도, 즉 궤간이 1 미터인 좁은 철도이다. 가장 유명한 쌀레일 철도는 운남-베트남 철도이다. 건수열차는 그 자체의 이야기가 있다.
20 세기 초에 프랑스인들이 윈난월철도를 건설하여 운남의 많은 식견 있는 사람들이 주권의 상실을 느꼈고, 그들은 공동으로 운남인민에 속한 안비 () 비 () 림 () 석 () 철도 건설을 요구했다. 19 15 년, 운남 상인이 투자한 비시 철도가 착공되었다. 프랑스인들이 윈난월철도를 통해 운남의 광산자원을 노리는 것을 막기 위해 건설자들은 궤간 600mm 의 인치 궤도를 실시하기로 했다.
그러나 린안 구간을 건설할 때 비쉬 철도 총공사인 사포는 쌀궤도에 따라 건설할 것을 제안했지만, 먼저 인치 레일을 깔았다. 국가가 강대해지자, 벼레일이 수복되고, 비쉬 철도는 쌀레일로 개조하여 월남 철도와 연결될 수 있다. 1970 까지 비쉬 철도는 결국 쌀레일로 확장되었다.
오늘날의 린안 기차역에는 여전히 100 년 전의 역방이 보존되어 있어 전형적인' 붉은 기와황벽' 의 월남 기차역 프랑스식 건물과는 다르다. 비시 철도는' 청와황벽' 을 채택하여 중국 민가의 특색을 지닌 청와를 사용하는데, 중국 건축의 고풍스럽고 대범하며, 윈난월철도와 이곡과 같은 묘미를 가지고 있다.
임안역 역
오늘 비시철도는 건수와 단산촌 사이에13km 의 여행선을 개통하여 임안역에서 출발해 17 공교와 향재교역을 거쳐 잘 보존된 청대 민가로 유명한 단산촌에 도착할 수 있다. 운남-베트남 철도의 "이국적인" 감각과는 달리, 비쉬 철도는 더 강한 중국 맛을 가지고 있으며, 길을 따라 고대 다리, 고대 마을, 연못은 모두 은은한 향수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승강장에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주차 표지판.
건수집에 들어가다
건수집' 에서 우견은 우리가 더 이상' 집' 이라는 개념에 붙지 않는 시대에 처해 있다고 몇 번이나 감탄했다.
건수인의 눈에는 집이 피난처일 뿐만 아니라 핑계이기도 하다. "변명" 은 이 집이 실용적이고, 살고, 놀고, 가르칠 수 있고, 신성하고, 아름답고, 진실하고, 의미가 항상 있어야 하며, 즐기고, 도야할 수 있고, 시적으로 거주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물 주거용 건물의 대문을 건설하다
내년 초 강남 이민자들은 여기에 뿌리를 내리고 그들의 생활세계와 당시의 생활방식을 가져왔다.
우견은 장인, 요리사, 제화공, 의사, 배우, 수공 연예인, 교사, 건축가, 시인, 화가, 가수, 농민, 승려. 도랑에는 금은액세서리, 실크, 자수, 도자기, 대나무, 대나무,
"나는 수백 개의 현에 가 본 적이 있지만, 현대화 과정에서 한때 물 짓는 것과 같은 수많은 도시들이 사라지고 이른바 현대화 도시로 변해 건수만이 아직 살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 도시에서 집이 있는 사람은 정말 복이 많다. 그들은 여전히 400 년 전 선조처럼 편안하게 살며 이웃의 덕행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 모두 세교다. " 그는 쿤밍에서 이렇게 여러 해를 살았는데, 물을 짓는 것처럼 수시로 거리의 노인을 볼 수는 없다. 걸을 때 지인을 만나 서로 인사를 할 수 있어 모두가 존재감을 느낄 수 있다.
건수시에는 500 여 개의 사합원이 있다. 20 13 부터 건수인,' 건수고성 보수팀장' 으로 불리는 마신림의 주재로 부분 복구가 시작됐다.
늙은 말은 건축가는 아니지만, 전통 생활의 패러다임과 미감에 대한 파악은 모두에게 승복하게 한다. 건수 동문 앞의 응귀로는 고도이다. 정부는 운전의 편의를 위해 9 미터 넓혔다. 마신림은 넓어진 도로가 주행에 편리하다고 생각했지만 걷기를 방해했다. 그래서 그는 한대 관도의 전통에 따라 길 한가운데 이슬정을 더해 행인이 비바람을 막아 줄 뿐만 아니라 거리도 그렇게 텅 비어 있지 않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증씨네 마당은 그가 보수한 첫 마당이었다. 이 조항의 소유자는 쩡리, 증자의 74 번째 손자로, 그의 가족은 오늘도 여전히 여기에 살고 있다. 지금 그림자 벽 앞의 분재, 현관창 아래의 두루마리, 당 앞의 명대 현판은 모두 고전적인 맛을 띠고 있다. 저녁에는 모두 연못가에 있는 아트리움의 석상 옆에 모여 바비큐를 먹고 옥수수주를 마셨다. 한때 다른 병원 복구 작업에 참여한 한 젊은이도 참석했다. 그는 안후이에 가서 대학 건물을 다녔지만 고향으로 돌아가 물을 짓고 정착하기로 했다. 이곳에는 고대 건축물이 많고, 일이 많으니, 집은 고사하고, 건수인들은 모두 집을 떠나기를 꺼린다.
증씨네 대원 현관 창문 아래 분재는 평범한 고구마 잎이지만 아름다움을 선사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마신림과 쩡리가 원하는 것은 단지 집을 재건하는 것뿐만 아니라, 건수를 예전의 활력으로 유지하고 싶어 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환온서원은 청대의 현학으로 건수 4 대 서원 중 하나였다. 나중에 Jianshui 카운티 두 번째 초등학교 로 바뀌 었습니다, 한때는 밖으로 이동할 때까지 버려졌습니다.
"우리는 모두 토착의 건수인이다. 우리는 이 쪽의 수토에 자양되고, 문화에 자양된다. 우리는 대학에 대해 깊은 감정을 가지고 있다. " 쩡리 (Zeng Li) 는 그의 할아버지가 중화 민국 환온 아카데미 (Huan Wen College) 의 마지막 학장이자 신 중국 최초의 학장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학원이 폐지된 뒤 증력과 파트너는 입주해 민간 자본으로 수리를 하기로 했다.
복원한 학원 코너
그들은 맞은편의 대문을 보수하고 예식문, 보고청, 도서관을 개조한 후, 지금은 정원이 깨끗하고 깔끔하며 꽃과 나무가 가려져 있다. 쩡리 (Zeng Li) 는 오래된 집 개조의 궁극적 인 목적은 그것을 "라이브" 시키고 우리의 기억과 향수를 계속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서원의 기능을 부각시켜 국학 활동을 전개하고, 문화 체험을 풍부하게 하며, 문화 전승을 실현하기를 희망한다.
이 씨, 건수시의 또 다른 사합원의 주인인 육정이라는 이름도 있습니다. 이 씨의 증조부부터 그의 가족 4 대가 모두 여기에 살고 있다. 2005 년에 이씨는 조용한 집을 리모델링하고 몇 개의 방을 열어 친구 모임에 더 잘 맞도록 했다.
이것도 내가 건수에서 가장 좋아하는 작은 마당이다. 그것은 이전의 다른 뜰보다 더 작고 깨끗하지 않지만, 작은 뜰에는 나무가 얼룩덜룩하다. 연못에는 이씨가 각지에서 수집한 석두, 손으로 만든 분재, 손으로 구운 찻주전자가 장식되어 있다. 민들레는 물가에서 번성하고, 본전 처마 밑에 편액이 걸려 있고, 편지에는 "사람에게 선하다" 라고 쓰여 있다. 이 씨는 동치년 동안 시험을 볼 때 받은 유물이다.
밤이 매우 조용하다
많은 곳에서 고택은 민속박물관이 되었거나 주인과 손님의 임시 거처가 되었을 수도 있지만, 이곳에서는 고택의 주인이 여전히 고택에 있어 그들의 조상을 위해 비슷한 생활을 하고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두부를 즐겨 먹는 건수인.
건수인의 음식 소비는 이 도시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곳의 고정은 도시 전체의 생활을 지탱하고 현지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두부를 만들었다.
두부에 대해서는 시몬 밖의 큰 판정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이곳의 우물물은 이 도시에서 가장 달다. 매일 현지 주민들이 물을 길어오는 사람들이 끊이지 않고 있으며, 그들은 추출된 물을 더 이상 우물에 쏟을 수 없다는 엄격한 규칙을 따르고 있다.
시몬이 물을 길었던 현지인
오사카 우물 바로 옆에는 판정두부 작업장이 있는데, 현지인들에게도' 시몬 구운 두부' 라고 불린다. 그것의 독특한 점은 두부가 큰 판 우물의 우물물로 만들어졌다는 것이다. 일찍이 이곳에서 두부를 만들어 건수인의 사랑을 받아 이미 6 대를 물려받았다.
판정두부점 아래층에서 파는 것은 두부제품이고, 위층에서 파는 것은 현재 만든 두부꽃과 두유입니다. 많은 건수인들이 이곳에서 그들의 아침을 시작한다. 5 위안은 배불리 먹고, 두부꽃과 두유는 마음대로 첨가하고, 소스는 자제하고, 짠맛은 달고, 향기는 진하다. 튀긴 두부와 두부 껍질도 있습니다.
건수인은 두부를 즐겨 먹지만, 유일한 것은 아니다. 밤이 되면 도시 곳곳에 바비큐 노점들이 널려 있는데, 다른 곳과는 달리 두부구이가 있어서 식객마다 꼭 하나씩 먹을 거예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식명언)
황금빛 바삭한 구운 두부
두부구이는 주문하지 않고 테이블 위에 그릴을 올려 식객 앞에서 굽는다. 구운 황금빛, 북소리, 향긋한 것. 먹고 싶은 사람은 그릇에 담아 물을 묻혀 뜨거울 때 입에 넣는다. 바비큐 주인은 콩 (또는 옥수수나 완두콩) 을 들고 식객의 그릇에 담아 두부 한 조각을 나타내고 마지막에 수량에 따라 계산한다. 두부 한 덩어리의 가격은 5 센트 정도여서 먹어도 몇 위안이다.
청조의 상인방 밑에서 바비큐를 먹는 것은 아마도 건수의 유일한 즐거움이었을 것이다.
더 많은 건수 특색을 맛보고 싶습니다. 우견이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고성 임안로에 있는 임안호텔입니다. 개업한 지 거의 70 년이 되었는데, 거의 고성 중축선 임안로의 한 장면이다. 그 인테리어는 호화롭지 않다. 아래층은 분식집 같고, 영송, 시끌벅적하고, 양쪽 계단이 올라가며 현관 창문을 향한 개인 자리이기도 하다.
우견의 눈에는 수호리의 강호 정신이 있다. "젓가락을 움직이는 젓가락, 숟가락을 흔드는 숟가락, 건주, 씹는 근육. 걸상을 끌고 앉아서 찐만두 한 접시를 주세요!"
건수의 아름다움은 항상 이렇다. 세속적인 불꽃놀이 속에 숨어 있다. 건수집' 에서 우견은 오늘 보기에 점점 중요해지는 이런 세속적인 느낌을 찾고 싶어 한다. 물질에 대한 추구가 아니라 세속 생활에 대한 깨달음이다. 공자가 말했듯이, "현야, 돌아와! 한 바가지 먹고 한 바가지 마시고, 뒷골목에서 사람은 차마 걱정할 수 없고, 돌아가면 즐거움을 바꾸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 건수인은 이렇게 삶을 사랑하며, 음식 한 숟가락, 음료 한 숟가락에서 끝없는 즐거움을 얻는다.
교정: 염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