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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 | 문화창조제품 (3)-문화가 왜 기초인가?

중국 전통문화의 내포가 풍부하다는 것도 우리나라 발전 과정에서 문화가 축적된 두드러진 성과이기도 하다. 중국 전통문화는' 속문화' 와' 아문화' 로 나눌 수 있는데, 예를 들면 서예와 잉크향긋한' 문방 사보' 로 불리는 것은 아문화의 명품이다. 고대 문인들의 눈에는 펜, 잉크, 종이, 벼루를 포함한 정교한 문구가 시를 쓰고 그림을 그리는 도구일 뿐만 아니라 강산, 품위 있는 인물, 문필, 시대 풍조를 이끄는 정신적 동반자이기도 했다.

옛날 서재 배치. 일상생활의 심미가 보편화되면서 이런 고아한 문화는 점차 사람들의 생활에 다시 녹아들어 의식주 등 일상적인 수요에 대한 소비자의 높은 품질과 내포 추구에 반영되고 있다. 결국 문창제품은 그 안에 담긴 문화로 수많은 제품에서 눈에 띄며 관광객들의 추앙을 받을 뿐만 아니라 일반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이러한 중국 전통문화를 바탕으로 한 문창제품도 전통과 현대를 소통하고 외관과 내포를 유지하는 전달체가 되었다.

문창제품은 문화내용의 정확한 표현과 전파를 실현하여 소비자가 문창제품을 통해 정확한 문화콘텐츠를 받고 문화체험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문창제품의 기본 요구 사항이다.

문화란 무엇인가?

각종 문화 요소를 이용하여 문화 창조 제품을 설계하기 전에 우리는 문화의 개념을 명확히 해야 한다. "사람이 세상에 녹으려 한다" 는 말은 "주역" 에서 유래한 것으로, 가치관을 결집하고, 인심을 녹이고, 여러 시대의 사람들을 교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사람이 세상에 녹으려는 것을 보는 것" 은 문화의 전환을 강조하는데, "문화" 라는 단어는 이로부터 나온다.

국학의 대가인 양소황의 문화에 대한 정의는 소위 문화이지만, 한 민족 생활의 모든 측면에 지나지 않는다. 문화는 종교, 철학, 예술과 같은 정신 생활의 세 가지 측면으로 요약할 수 있다. 사회생활, 예를 들면 사회조직, 윤리습관, 정치제도, 경제관계 등. 식생활과 같은 물질적 생활.

문화에 대한 많은 해석이 있다. 문화를 명확하게 해석하려면, 문화의 200 여 가지 해독에서 정확한 답을 찾는 것은 매우 어렵다. 마치 맨손으로 공기를 잡는 것과 같다. 그래서 이 책에서 우리는 문화를 이렇게 이해한다. 문화는 습관이 되는 정신적 가치와 생활방식이다. 그것의 최종 결과는 집단적 인격이다.

그래서 문화의 내용은 우리의 일상생활에 널리 퍼져 있고, 문화창조제품은 소비자가 일용품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문화를 느끼고, 다른 문화 내용과 문화 요소를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문화 분류.

문화의 범주가 매우 많아서, 분류 기준에 따라 다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1) 첫 번째 분류 방법: 고아문화와 대중문화로 나뉜다.

성실당지는 중국 고대의 매우 진귀한 선지 제품으로 제작 공예에 매우 신경을 쓴다. 남당 후주 이유가 직접 감독한 성실당지는 선지 중의 진품이다. 그것은 남당에서 북송에 이르기까지 줄곧 최고의 종이로 인정받고 있는' 껍질은 알막과 같고, 질기고, 얇고 미끄럽고, 관순간' 이다. 서화를 창작하는 데 쓰이는 정심당지는 의심할 여지 없이 일종의 고아한 문화를 대표한다.

종이 오려내기 전달체인 선지가 빨갛게 변하면, 그 제작공예는 덜 복잡해지고, 매우 민속화되고, 사람들의 생활 속 문화, 즉 유행문화가 된다. 설이나 명절이 되면 창꽃을 자르는 것이 필수적이며, 결혼도 기쁜 글자를 잘라야 한다.

(2) 두 번째 분류 방법: 물질문화와 무형문화로 나뉜다.

유엔세계문화와 자연유산 보호협약에 따르면 물질문화유산에 대한 정의는 다음 범주 중 하나로 문화유산으로 분류될 수 있다.

1 문화재. 역사, 예술 또는 과학의 관점에서 볼 때, 두드러지고 보편적인 가치를 지닌 건축, 조각, 그림, 고고학적 의미를 지닌 구성 요소 또는 구조, 비문, 동굴, 정착, 각종 문화재가 하나의 복합체이다.

② 건물. 역사, 예술 또는 과학의 관점에서 볼 때, 그 건축 형식, 신분, 경관에서의 지위로 인해 두드러지고 보편적인 가치를 지닌 단일 또는 상호 연결된 건물입니다.

3 개 사이트. 역사학, 미학, 민족학 또는 인류학의 관점에서 두드러지고 보편적인 가치를 지닌 인공공사나 인간과 자연의 걸작, 고고학적 유적지.

이를 바탕으로 현재 쓰촨 청두금사 유적지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태양신새 금장식은 문화재로 물질문화유산에 속한다. 태양신새의 금장식은 200 1 쓰촨 청두금사 유적지에서 출토된 금박으로 상대 말기에 속한다. 전체 금장식은 동그랗고, 위에는 복잡한 펀칭 무늬가 있고, 안팎으로 두 겹으로 나뉜다. 내부 층에는 12 개의 회전 톱니 광선이 균일하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외부 패턴은 그림과 같이 네 마리의 동일한 새가 시계 반대 방향으로 날아가는 내부 패턴을 둘러싸고 있습니다.

고대 건축물 중 가장 잘 알려진 것은 베이징 고궁으로, 중국 명청 () 두 대의 황궁궁으로, 본명 자금성 () 으로 베이징 중축선의 중심에 위치하여 중국 고대 궁정 건축의 정수이다. 또한 쑤저우 고전원림은' 강남' 이라고 불리며, 역사는 기원전 6 세기 춘추시대 오왕의 원림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쑤저우 고전원림의 수가 많아 청말 출입성 170 여 곳이 우리나라 남방원림의 전범이다. 둘 다 건축과 물질 문화에 속한다.

중국 역사에는 군사방어의 만리장성뿐만 아니라 그림 4 에 나와 있는 뚜지앙옌 등 흥미진진한 인공공사가 많이 있어 매우 중요한 공사와 물질문화다. 진시황이 만리장성 건설을 명령한 지 수십 년 전, 위대한 공사인 뚜지앙옌 () 는 이미 쓰촨 평원에서 완성되었다. 그 특징은 역사가 유구하고 댐이 없어 세계 수리문화의 원조가 되는 것이다.

전국시대에는 민강 연안에 사는 사람들이 매년 홍수에 시달렸다. 뚜지앙옌 완료 후, 홍수는 더 이상 일어나지 않으며, 관개 시스템은 중국에서 가장 생산적인 농업 지역으로 쓰촨 했다. 표면적으로 볼 때, 그것의 규모는 만리장성보다 훨씬 크지 않지만, 현지 백성들에게 천 년 동안 이득이 되었다.

중화인민공화국 무형문화유산법' 규정에 따르면 무형문화유산은 각 민족 인민들이 대대로 전해져 문화유산의 일부로 간주되는 각종 전통문화 표현 형식, 전통문화 표현 형식과 관련된 물품과 장소를 가리킨다. 포함 내용:

① 전통적인 구두 문학과 그 캐리어 언어.

② 전통 예술, 서예, 음악, 춤, 연극, 곡예, 곡예.

(3) 전통 기예, 의약, 역법.

④ 전통 예절, 명절 등 민속.

⑤ 전통 스포츠와 오락.

⑥ 기타 무형 문화 유산.

위의 내용을 종합하여 중국의 동화, 서예, 갑골문, 곤곡, 24 절기, 각기 다른 민속은 모두 무형문화에 속한다.

(3) 세 번째 분류 방법: 도구문화, 행동문화, 관념문화로 나뉜다.

기물문화란 물질문화를 가리키며, 물질적 생활자료의 생산 과정에서 사람들이 창조한 문화 내용으로, 의식주를 포함한다. 예를 들어 그림에 나와 있는 한족 전통 의상 (이하 한복) 과 중국은 3000 여 년의 역사를 가진 전통 악기인 구금입니다.

행동문화란 제도적인 문화를 말하며, 사람들 사이의 다양한 사회적 관계와 사람들의 생활방식에 나타난다. 예를 들면 전통 명절의 각종 풍습: 설날 저녁 식사, 춘련을 지키는 것; 단오절에 창포를 달고, 쫑쯔 먹는다. 추석에는 달을 감상하고 월병을 먹는다. 예를 들어 중양절에 중양까우를 먹고 국화차를 마시고 산수유향백을 만든다. 상점의 쇼윈도에는 송대 이후 월병을 만드는 데 사용해 온 월병 몰드가 있다.

관념문화는 정신차원의 문화를 말하며, 가치관이나 문화가치체계를 중심으로 이론관념, 문화이상, 문학예술, 윤리도덕 등을 포함한다. 그림 1 1 은 안후이 홍촌에 위치한 사당입니다. 사당은 건축물로서 그 자체가 문화재에 속하지만 많은 역사 인문 민속 정보를 담고 있어 관념 문화도 포함하고 있다.

많은 사당의 벽에는 가훈, 가규, 가법이 적힌 현판이 자주 걸려 있는데, 여기에는 충효를 핵심으로 하는 중국의 전통윤리가 포함되어 있다.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은 찌꺼기 외에도 많은 것이 있다. 예를 들면 노인을 존경하고 친척을 사랑하며, 친구 형제, 스승을 공경하는 것과 같다.

(4) 네 번째 분류: 음식 문화, 의상 문화, 건축 문화, 지역 문화로 나뉜다.

① 음식 문화. 중국 음식 문화는 넓고 심오하며, 역사가 유구하며, 매우 특색이 있다.

첫째, 풍미가 다양하다. 중국은 줄곧' 남벼북상' 이라는 말이 있다. 맛은' 동신서매운, 남단북짠' 으로 나뉜다. 주로 바슈, 지루, 회양, 광동, 푸젠 등이 있다.

중국에는' 민식 천정' 이라는 관념이 있는 사람들이 거의 명절마다 남북 요리파 다툼을 벌여 짠 쫑쯔 또는 달콤한 쫑쯔, 단오절에 고기 만두 또는 콩꽃 쫑쯔 등을 먹는 것에 대해 논쟁을 벌이고 있다. 추석에 월병을 먹는 것은 짜거나 달콤한 것을 먹는 것에 대해 토론해야 할 뿐만 아니라, 오인차사오와 백련노른자 중 어느 것이 월병의 왕인지 토론해야 한다. 월병을 먹는 방식에도 차이가 있다. 남방 사람들은 포크로 월병을 먹는 것을 좋아하지만, 북방 사람들은 전체 음식을 너무 가식적으로 먹는 것을 보고, 다른 쪽에서 중국 음식 문화의 다양성을 증명했다. 소금에 절인 콩꽃과 소주 특유의 고기 월병.

둘째, 수시로 음식을 먹지 마라. 중국인들은 계절의 변화에 따라 음식을 배합하는 데 능하다. 이른바 제철 음식이다. 이 요리들은 사람들에게 만물과 균형 있게 지내는 방식을 소리 없이 일깨워 준다.

또한 중국 음식 문화는 식재료와 그릇의 조화와 조화를 중시한다. 나도 음식에' 봉봉봉미',' 나무 개미',' 사자머리',' 꽃닭' 과 같은 시적인 이름을 붙이는 것을 좋아한다.

중국인은 표면적으로 먹는 것을 중시하지만, 사실 형식적으로 사물을 인식하고 이해하는 철학을 더욱 중시한다. 예를 들어, 아기 100 일 동안 친척과 친구들에게 붉은 계란을 보내 축복을 표하고,' 계란' 은 생명의 지속을 나타낸다.

② 의상 문화. 의식주행은 일상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네 가지이며, 의상이 1 위를 차지하고, 한복은 중국 전통 의상 문화를 가장 잘 대표하는 것이다. 중국은 큰 선물을 가지고 있으므로 여름이라고 한다. 역인의 아름다움, 그것을 화라고 한다. 우리가 말하는' 화하' 는 이런 의미가 있기 때문에 한복이라고도 하는 한복은 일반적으로' 옷 아래 옷' 의 형식이다.

이런 까닭은 주로 중화민족의 농경민족 속성에 의해 결정된다. 농민들이 밭에서 일하느라 땀을 뻘뻘 흘릴 때, 그들은 쉽게 옷을 벗을 수 있는데, 이것은 농경민족과 유목민족의 차이점 중 하나이다. 물론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한복도 나타났다. 그러나 일반 농민에게 복장은 주로' 상하' 형식이다.

형식적인 특징 외에도 한복의 도안도 사람들의 생각을 직접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시대마다, 형식마다 다른 도안 * * * 이 특정 시대의 중국 전통 의상 문화를 형성했다.

주조는 분봉제를 실시하고,' 주례' 를 따르며, 의상도 엄격한 등급제도를 따른다. 복장에 사용된 도안은' 12 장' 으로, 면류관에는 모든 화관, 공작 9 개, 후작 7 개를 인쇄할 수 있다. 도안은 장식뿐만 아니라 태양, 달, 별, 산맥, 용, 중국 곤충, 종이, 해초, 불, 쌀가루, 광어, 도롱뇽에도 사용할 수 있다.

각 문장은 미덕, 태양은 빛, 달은 고요함, 별은 광활한 분포, 산맥은 안정, 용은 편리함, 곤충은 휘황찬란함, 종이는 아름다움에 해당한다.

한복이 위진 () 으로 발전하여 의상 스타일을 청수하고 소탈하게 요약할 수 있다. 당대에는 시에서 "구름이 옷을 입고 아름답게 하고, 봄바람이 문턱이 부귀를 드러내고 있다" 는 시처럼 부귀하고 화려한 느낌을 준다. 송복은 함축적이고 엄밀하다.

엄밀히 말하면, 의류에는 옷과 액세서리라는 두 가지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위의 내용은 주로 옷을 가리키지만 액세서리 종류가 더 많다. "의류" 와 "액세서리" 는 보통 함께 나타난다. 예를 들어, 상조 귀족들은 옥장식을 착용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으며, 통치자들은 계급과 등급을 구분하기 위해 옥을 착용하는 제도를 만들기까지 했습니다.

곽모로는 "옷은 문화의 상징이고 옷은 사상의 이미지다" 고 말했다. 수천 년의 축적과 융합을 거쳐 중국의 전통 의상은 풍요롭고 발전하여 중국의 의류 문화 체계를 형성하였다.

③ 건축 문화. 중국 전통 건축물은 중화민족의 생활방식을 반영하고 있으며, 자신의 독특한 체계와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서구 건축, 이슬람 건축과 함께 세계 3 대 건축 체계라고 불린다.

중국 최초의 선사 시대 건축물은 지금으로부터 약 65,438+0,000 년 전의 새로운 구석기 시대의 교배에서 탄생했다. 원시 농업이 출현했을 때, 정착의 필요성 때문에 나타났다. 기나긴 역사 발전 과정에서 중국 전통문화의' 천인의 조화' 사상이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계승이' 원야' 라는 책에서 제기한 전통 조원의 기본 원칙은' 고쾌함은 헌이고, 창문은 빈 이웃이다' 이다. 왕양천경, 4 시에 장대하다. 무처는 음할 곳이 없고, 회음은 법정에 있다. 제방을 따라 버드나무를 꽂고, 집 앞집 뒤에 매실을 심다. 매듭 머리, 견권 학교의 장원; 장애 금산 화면이 우뚝 솟아 있다. 사람이 만든 것이지만, 하늘이 열리는 것이다. " 건축과 자연이 완전히 융합된 상태를 강조한다. 쑤저우 원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화창을 예로 들면, 계절승은 책에서 벽돌담이라고 부른다. 비가 새는 벽돌벽은 화원에 사용되어 벽면의 현실을 바꾸는데, 양쪽의 인접한 공간은 마치 분리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고, 경치가 보이지 않고, 층층이 풍부하다. 예를 들면, 그림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도, 희망명언)

또 휘파 건축물, 휘파 건물이라고도 하는 것은 중국 전통 건축의 가장 중요한 유파 중 하나이다. 부지 선정에서 마을은 일반적으로 산에 의지하여 물을 끼고, 집은 왕왕 골목을 마주하고 있다. 건물의 외부 조형에서 겹겹이 쌓인 마두벽은 지붕보다 높고, 어떤 중간은 높고, 두 끝은 낮고, 흑백이 뚜렷하며, 주택건물 벽과 하늘의 윤곽을 그려내며 공간의 층감과 리듬감을 더했다.

④ 지역 문화. 남북월병 분쟁이든 쑤저우 원림과 휘저우 고촌의 비교든 모두 중국 전통문화의 중요한 분류, 즉 지역문화와 관련이 있다. 지역 문화는 특정 지역 환경에서 문화와 환경이 융합되어 형성된 독특한 문화이다.

방언은 문화를 가장 잘 대표합니다. 방언은 한 쪽의 수토가 만든 언어와 문화이기 때문에 우리는 방언을 통해 서로 다른 지역 문화와 민속을 이해할 수 있다.

산서진남에서는 신부가 문에 들어올 때 직접 지면에서 걸어갈 수 없고, 바닥에 깔린 붉은 천 봉지 위를 걸어야 한다. 이를' 포대',' 포대' 와' 대대' 해음,' 전대' 를 의미한다.

지역마다 민간 신앙도 다를 수 있다. 마주 () 는 중국 연해 지역에서 전해 내려오는 민간 신앙이다. 마주 문화는 송대에서 시작되어 원대에서 시작되어 명대에 성대하고 청대에 성대하며 근대에 성성성하였다. 바다에 나가기 전에, 사람들은 먼저 마주 제사를 지내고, 배에서 마주 보좌를 경배하며, 순풍 핑안 복을 빌어야 한다. 민간 신앙에는 지방 특색이 있어서 이곳을 떠나는 것은 더 이상 의미가 없다.

자수라는 중국의 고대 수공예 예술도 지역문화의 영향으로 지역문화의 차이를 표현한 것이다. 친링 화이하를 남북 분계선으로 하여 남수와 북수로 나눌 수 있다. 남수는 수수, 샹수, 촉수, 월수를 위주로 한다. 북방 자수는 주로 지방자수로, 예를 들면 경수, 노수, 변수, 진수 등이 있다. 지역마다 서로 다른 자수 스타일을 배양하여 자신의 독특한 예술적 특색을 형성하였다.

지역 문화의 차이로 인해 우리는 지역 속성을 가진 문화 창의적 제품을 설계할 때 먼저 현지 문화를 이해해야 해당 지역의 소비자들이 디자인을 인정하고 관광객들이 받아들일 수 있다.

중국 전통문화의 내용이 풍부하고 다채로워서 우리의 창의적인 디자인에 많은 문화 요소를 제공하였다. 그러나 디자이너 자체의 문화적 소양을 지속적으로 높여야 정확하게 해석하고 정확한 방식과 적절한 전달체로 표현하고 전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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