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이력서
1945 7 월 25 일 상하이에서 태어났습니다.
1950 상하이 자금 초등학교에 재학합니다.
1956 상하이 청두중학교에서 중학교를 다닌다.
1959 상하이 상하이 중학교에서 고등학교를 다닌다.
1962, 북경대학교 철학과 재학.
1968 베이징대학을 졸업하고 호남군 농장에서 1 년 반 근무한 후 광서자원현에 배정되어 현위 홍보부 이론주임, 현위 당교 교사로 근무하다.
65438-0978 중국 사회과학원 대학원 철학과에서 공부한다.
198 1 중국 사회과학원 대학원 철학 석사 졸업 이후 중국 사회과학원 철학연구소에서 연구업무를 해왔다. 처음에 그는 보조 연구원으로 초빙되었다.
65438-0984 는 중국 사회과학원 대학원 철학과에서 공부하고 졸업 후 철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88 부연구원으로 초빙되다.
1994 연구원으로 초빙되다.
주간 출판 연대표:
1986:' 소련 당대 철학', 인민출판사.
"니체: 세기의 교분", 상하이 인민출판사.
번역:' 변증법의 서사 방법', 중국 사회과학출판사.
비극의 탄생-니체의 미학 문선, 삼련서점.
"니체 시집", 중국문련 출판회사.
1987:' 시인과 철학자', 상하이 인민출판사.
"우상의 황혼", 호남 인민 출판사.
1988:' 사람과 영원', 상하이 인민출판사.
니체와 형이상학, 호남 교육 출판사.
번역: "셰린전", 비즈니스 인쇄관.
199 1 책: 비정한 정욕, 쓰촨 문예출판사.
1992:' 사람과 영원', 상하이 인민출판사.
인생은 단 하나, 쓰촨 대학 출판사.
쓰촨 인민출판사' 는' 단장인 천애인 원대 산곡신론' 이다.
니체: 세기의 교분, 대만성 임우 스튜디오.
단 한 번의 생명, 대만성 임우 스튜디오.
1993 번역: 이성 변두리의 철학-니체론 철학의 원천, 홍콩 상무인서관.
1994: 제가 살아 있는 오늘 안후이문예출판사.
그리스 비극 시대의 철학, 베이징 상무인서관.
1995 책: 팬들의 계몽, 산시 인민출판사.
1996: "세계에 대한 우리의 이해", 광동 교육 출판사.
"사랑과 외로움", 천진 인민 출판사.
언어와 철학: 당대 영미 전통과 덕법 전통의 비교 연구, 삼련서점.
《먼 곳-주산문집》, 동방출판사.
주문집 (제 1-5 권), 산시 인민출판사가 출판했다.
소:' 한 아버지의 노트', 상하이 인민출판사.
생명의 개방공간, 호남 문예출판사를 돌아다니다.
세계 이해, 트리플 서점 (홍콩) 유한 회사
"우상의 황혼", 광명일보 출판사.
비극의 탄생', 화링 출판사.
1997 책:' 당대 산문 마스터 부티크 문고? 주권, 쓰촨 인민출판사 출판.
저우 "산문집" (위, 아래), 중국 라디오 및 텔레비전 출판사.
정신의 고향, 광동 교육 출판사.
1998: 정신의 고향, 삼련서점 (홍콩) 유한회사
소: 한 아버지의 노트, 삼련서점 (홍콩) 유한회사
1999: 주철학 저작, 광둥 인민출판사.
"주산문집", 저장문예출판사.
그들의 순례 여행: 주의 두 편의 산문' 동방출판사.
"생활원탁", 광동인민출판사.
"주소어", 광둥 인민출판사 2000 년 출판.
"인생 철학 사상의 편집", 상하이 사전 출판사.
소:' 한 아버지의 노트', 광서사범대학교 출판사.
사람과 영원, 트리플 서점 (홍콩) 유한 회사
생활원탁' (편집합편), 삼련서점 (홍콩) 유한회사.
비극의 탄생, 대만성 도시 문화사업 유한회사.
200 1 책: 조용한 입장-주산문의 생명인식, 광서사범대학 출판사.
"사랑과 외로움: 주산문 중의 감정 체험", 광서사범대학 출판사.
"순례의 마음-주산문의 영혼 파수꾼", 광서사범대학 출판사.
고전적인 이유-저우 "산문 재미있는 독서", 광시 사범대학 출판사.
또 다른 존재-저우' 산문 창작감', 광서사범대학 출판사.
무용지물인 저우' 산문철학자', 광서사범대학 출판사.
거리의 혼잣말-주인생 수필', 광서사범대학교 출판사.
"자유문체" (최건과 합저), 광서사범대학 출판사.
생활을 즐기다, 절강 문예출판사.
저우' 문집' 제 6 권, 산시 인민출판사가 출판했다.
"비극의 탄생" (삽화집), 광서사범대학 출판사.
2002 년, 남극에는 뉴스가 없었다-조지 왕도 노트, 해남출판사.
조용하고 북악문예출판사.
영혼은 혼자 갈 수밖에 없다, 해남출판사.
사랑은 낭만적이지 않다', 해남출판사.
"지식시대", 해남출판사.
"바람에 종이 부스러기", 하이난 출판사.
소: 한 아버지의 노트, 대만 성 상류 출판사.
광기의 의미, 산시 사범대학 출판사.
2003 년 책: "파수꾼 먼 곳" (개정판), 북악문예출판사.
소우 (일본어 번역), 일본 PHP 출판사.
2004 년 책:' 모든 순례길', 북악문예출판사.
"주문선", 해남출판사.
시간과 기질-내 마음의 자서전, 장강 문예출판사.
내 마음 속의 자서전, 트리플 서점 (홍콩) 유한 회사
비극의 탄생:' 니체의 미학문선', 북악문예출판사.
2005 년:' 주문선', 장강문예출판사.
등불-제 딸 계집아이, 대만성 장 선생님 문화사업 유한회사.
"주철학 저작", 길림문사 출판사.
"철학자 생활록", 상하이 번역출판사.
주: 다시 이 정신의 길을 밟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지난 7 월 9 일 작년 체험 여행과 올해 고비 챌린지 대회에 참가한 학자와 경영학원 학생들이 다시 만나 그 비바람이 휘몰아치는 날을 되새겼다. 행사장에서 우리는 저명한 학자 주씨를 만나 간단한 인터뷰를 했다.
올해 고비 챌린지에 참가한 선수들의 노트에 따르면 이 길의 지형은 기본적으로 사막 고비 알칼리성 토양으로 낙타가시가 가득 차 있어 초병과 거머리에 자주 괴롭힘을 당한다. 환경이 약간 어렵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무엇이 당신이 전 과정을 견지하도록 동기를 부여합니까?
주: 우선, 저는 이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생각하지 않습니다. 나흘간 걸어가는 것은 좀 힘들지만, 나는 그것을 완성하는 데 큰 끈기가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나는 여전히 능력이 있다. 동기부여에 대해 말하자면, 나는 이것이 매우 재미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나에게는 나 자신에게는 이런 경험이 비교적 드물다. 고비를 걷는 것은 그 자체로 매우 매력적이며, 이것은 현장이 걸어온 길이며, 반드시 문화적 함량이 있을 것이다.
당신은 일찍이 최고의 사람들이 모두 독특한 특질을 가지고 있다고 말한 적이 있는데, 그렇다면 현석 대사도 이런 특질을 가지고 있습니까?
주: 어쨌든 현장은 최고의 인품을 가지고 있어요. 그는 끈기와 집중력이 있어 일을 잘하는 용기와 힘이 매우 강하다. 그리고 그는 조금도 빈틈이 없고 조금도 빈틈이 없다. 그는 많은 경전과 작품을 번역했고, 많은 사람들이 할 수 없었다.
너의 블로그에는' 현석을 잊는 것은 수치스러운 것' 이라는 문장 한 편이 있다. 어떤 네티즌은 내가 부처를 믿지 않는다고 말한다. 현장은 인도 문명을 구했고, 잊혀졌든 이해됐든, 현장은 나에게 의미가 없고 수치스럽지도 않았다. 당신은 이런 관점을 어떻게 생각합니까?
주: "현석을 잊는 것은 수치스럽다" 는 주제에 대해 네티즌들도 있는데, 이 단어가 너무 귀에 거슬리는 것 같아요. 제가 일부러 사용한 것은 이 문제에 대한 여러분의 관심을 불러일으키려는 것입니다. 이것은 두 가지 관점에서 볼 수 있습니다. 첫째, 일본과 인도를 포함한 아시아의 많은 지역에서 많은 사람들이 그를 알고 있습니다. 인도에서는 현장이 누구나 다 아는 인물이라고 하는데, 나는 이 점을 믿는다. 키르기스스탄을 포함해서, 나는 서운의 책에서 그녀가 키르기스스탄으로 가는 길을 보고 현지인들에게 그녀의 목적을 알리고 싶었지만, 나는 그들에게 어떻게 말해야 할지 몰랐다. 이때, 작은 호텔의 마담은 키르기스스탄 지도 한 장을 꺼내는데, 그 위에는 현석의 탁본이 있는데, 이것이 우리의 영웅이라고 한다.
반면 중국의 많은 사람들은 현석을 모르거나 당승, TV 의 당승만 알고 있다. 나는 이것이 매우 슬프다고 생각한다. 텔레비전의 당승과 오승은의 당승은 여전히 차이가 있다. 사실 흥미로운 이미지입니다. 우리 나라 역사상 위대한 인물이 아니라 이런 오락적인 이미지만 아는 것은 매우 슬픈 일이다.
나는 이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다. 현장은 불교도일 뿐만 아니라 불교에서도 큰 의미가 있다. 비록 불교에 큰 기여를 했지만. 나는 그를 위대한 신도, 위대한 학자, 학술적 공헌으로 포지셔닝했다. 그는 한 민족의 위대한 정신을 대표하는데, 이것은 우리 민족이 특별히 필요로 하는 것이다. 사실 우리는 이런 정신이 부족하지만, 우리 중 몇몇 위인들은 이런 정신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현장과 같다. 이것은 진리를 진지하게 추구하는 정신이다! 이런 정신은 중화민족이 부족한 것이다. 현장과 같은 위인들은 다 있지만, 우리가 잊고, 광대를 발양하지 못한 것은 수치스러운 일이다.
너는 작년에' 현장의 길을 다시 가라' 는 행사에 참가했는데, 무엇이 너를 현석의 길로 다시 끌어들였니?
주: 결국 그가 작년에 걸었던' 현장의 길' 은 아주 작은 부분이지만, 현장이 중국 대륙을 떠난 작은 부분일 뿐이다. 이것은 대부분 걷는 느낌이지만, 현장은 먼 길을 걸었는데, 그의 목적은 인도에 가서 경을 받으러 가는 것이다. 만약 내가 이렇게 짧은 부분만 찍었다면, 내 느낌은 매우 유감스러울 것이다. 나는 이 서쪽으로 가는 길을 완전히 가고 싶다. 그리고 이 길로 가는 것은 우리 중화민족의 역사의 길이자 우리의 마음길이다!
주는 1945 년 7 월에 태어났습니다. 1968 베이징대학교 철학과 졸업 1978 중국 사회과학원 철학과에 재학하여 철학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198 1 년 중국 사회과학원 철학연구소에 입사해 지금까지 일해왔다. 주요 저작은' 소련 당대 철학',' 니체: 세기의 전환점',' 사람과 영원',' 니체와 형이상학',' 슬픈 열정',' 단 한 번의 생명',' 오늘 내가 살아 있다',' 사랑과 그의 번역에는' 변증법의 서술법',' 우상의 황혼',' 그리스 비극시대의 철학' 이 포함된다. 그의 산문은 생명, 죽음, 성, 사랑, 자아, 영혼, 초월의 의미 등 문학 형식으로 철학에 대해 이야기하는 데 능하다. 그는 현대인의 정신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곤혹을 진지하게 탐구하고, 영혼의 여정과 고난을 살피며, 철학을 자연계에 융합하고, 심도 있게 설명하고, 민간에서 더 많은 이치와 이익을 보았다.
"흰 토끼와 달" 의 해석 (주)
이 우화는 사물을 대하는 심미 태도와 공리 태도가 다르거나 심지어 상호 배타적이라는 것을 설명하기 위한 것이다. 만약 우리가 대상의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감상할 수 있기를 바란다면, 우리는 점유하는 태도를 가질 수 없다.
당초 흰토끼가 달구경전문가였던 것은 그녀와 달 사이에 공리관계가 없기 때문에' 달이 매력적이다' 는 것이다. 이때, 그녀의 마음가짐은 가볍고 자유롭고,' 근심 걱정 없다' 는 것이다. 그러나 신들의 왕이 달이 그녀에게 속한다고 선언한 후, 달과의 관계는 완전히 바뀌어 공리관계가 되었다. 이 감정의 지배 아래, 그녀의 마음가짐은 근심 걱정 없는 것에서 득실을 앓는 것으로 바뀌었다. 그녀의 눈에는 달이 더 이상 자연의 아름다움이 아니라 그녀의 사유재산이다. 그녀의 모든 마음은 그녀의 재산이 침범당하고 파손되는 것을 방지하는 데 집중되었다. 그녀는 어떻게 달의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습니까?
아름다움의 본질에 대해서는 예로부터 다른 해석이 있었다. 그러나, 심미와 이익의 계산이 서로 맞지 않는다는 인식이 있다. 서양 미학사에서 독일 철학자 칸트가 처음으로 미감을 제기한 것은 재미가 없는 즐거움이었다. 또 다른 사람들은 게임론과 거리 이론으로 미감을 설명하고, 심미 상태가 일종의 게임 상태임을 강조하며, 심미 주체는 객체와의 일정한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이 주장들은 모두 이익이 없는 관점을 포함하고 있다. 중국의 심미 전통은 주로 도가 () 에서 비롯되며,' 물밖으로 헤엄치는' 초연한 태도와 한가한 마음가짐을 강조한다.
실생활에서, 우리는 어떤 사람들은 항상 이익을 계산하고, 소유를 탐하고, 불안 속에 살고, 어떤 사람들은 오히려 초연히 활달하여 진정으로 생활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심미와 공리는 사물을 바라보는 두 가지 방법일 뿐만 아니라, 두 가지 다른 삶의 태도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이 우화는 미감의 본질을 천명하는 것이 아니라, 심미의 인생 태도를 제창하는 것이다.
왕자의 조난 해설 (주)
이 우화는 감정을 가지고 쓴 것이다. 글을 쓸 때 나 자신도 재난을 당하고 있다. 당시 나는 딸이 있었는데, 태어난 지 얼마 안 되어 불치병으로 진단되어 죽을 운명이었다. 나는 확실히 다른 사람들이 이런 재난이 그들에게 떨어지면 그들은 참을 수 없다고 감탄하는 것을 들었다. 나는 다른 사람이 재난을 당하는 것을 볼 때 나 자신도 비슷한 심리적 느낌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한다. 그래서 이 우화의 생각이 생겨났다.
우화에서 다른 사람이 나의 재난을 위해 탄식하는 것은 사실이며, 완전히 생활에서 나온 것이다. 나는 한 왕자를 꾸며냈다. 왕자를 통해 다른 사람의 재난에 대한 한숨, 왕자의 재난에 대한 한숨, 다른 사람의 재난에 대한 한숨, 이런 한숨의 보편성과 비합리성을 드러낸다.
이 세상에서 재앙은 매일 일어난다. 하지만 대개의 경우, 재난이 우리 머리 위에 오지 않았을 때, 방관자로서, 우리는 흔히 재난이 우리 머리 위에 닥친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상상도 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그러나, 사실, 일단 이런 상황이 발생하면, 완전히 가능하다. 네가 반드시 감당해야 하고, 왕왕 네가 감당할 수 있다. 왕자는 한 가지 이치를 말했다. "인류의 모든 재난은 누구에게 떨어지든 반드시 참아야 하고, 모두 견딜 수 있어야 한다. (존 F. 케네디, 인내명언)." 왜요 적어도 생명 본능은 당신이 재난에 직면하고 직면하도록 강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그 재난에 쓰러지지 않도록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존 F. 케네디, 인생명언)
그래서 이 우화는 고난을 어떻게 보는지에 관한 것이다.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고난은 인생의 정당한 의미입니다. 우리는 결코 요행을 품어서는 안 된다. 고난은 다른 사람에게만 떨어질 뿐, 자신의 고난에 대해 심리적으로 준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둘째, 고난이 발생하면 용감하게 맞서고 존엄하게 견뎌야 한다.
나는 이 우화를 이해하는 참고로 다음과 같은 말을 쓴 적이 있다.' 정리 1: 사람은 참을 수 없는 고난을 견딜 운명이다. 정리 2 는 이것으로부터 도출된다: 그러므로 세상에는 참을 수 없는 고난이 없다. "
출판사: 저의 최근 4 년간의 산문집' 착함, 풍부함, 고귀함' 은 6 월에 출판될 예정입니다. 다음은 이 책의 서문이다.
명령
이 책은 내가 2002 년 8 월부터 2006 년 6 월 5438+2 월까지 쓴 문장 내용을 담고 있다. 이것은 내가' 먼 곳을 보다',' 각자 향에 들어간다',' 조용히' 에 이어 네 번째 산문집이다. 나는 한번도 생산한 적이 없다. 처음 세 번의 모임은 3 년 정도 간격이 있는데, 이번에는 4 년여이다. 4 년여의 글쓰기가 모두 여기에 쌓여 있는데, 내용이 매우 잡다한 것 같아, 나 자신도 보기 쑥스럽다.
이 4 년은 나의 본명년 중 하나를 포함해서 갑자의 대본명년이다. 어느 날 출근했을 때 인사간부가 나에게 어떤 양식도 작성하라고 하지 않았고, 어떤 수속을 하라고 하지도 않고, 나에게 참신한 퇴직증을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일명언) 나는 이런 심상치 않은 효율성에 감사한다. 제 연구실 주임에게도 감사드립니다. 그는 나의 성질을 알고 호박씨, 인사치레를 먹는 일상적인 작별회를 피했다. 요컨대, 나는 상쾌한 방식으로 은퇴했다. 사람들은 늘 나 같은 학자들은 정력이 왕성해서 이렇게 일찍 퇴직해서는 안 된다고 말한다. 그들은 정말 국정을 이해하지 못한다. 사실, 현재 시스템 하에서, 나 같은 사람들은 학술 기관의 공식 규칙과 무언의 규칙에 관심이 없으며, 나는 그것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나는 이미 퇴직했다. 반면에, 나는 여느 때와 다름없이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이런 관점에서 볼 때, 나는 결코 물러난 적이 없다. 나의 최근 생활에서 은퇴는 정말 나에게 최소한의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생년월일은 생년월일인데, 법정에 가지 않은 이 사람은 단번에 세 건의 소송을 당하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그 중 한 명은 원고로 승소했지만 피고는 숨어서 집행할 수 없었고 승소의 기쁨을 맛보지 못했다. 다른 두 명은 내가 피고가 되었을 때도 이겼다. 사람들은 견지하고 호소한다. 결국 나는 이겼지만, 나는 많은 시간과 심정을 들여서 승리의 기쁨을 맛보지 못했다. 소송은 비싸고 피곤해서 행복감이 조금도 없다. 그것은 단지 나에게 떨어졌을 뿐, 나는 반드시 감당해야 한다. 이것은 유명인이 되는 대가라고 한다. 수확은 당연히 있다. 일반적으로 소송은 각각 가짜 책 타격과 언론의 자유 수호를 포함한다. 이것은 일종의 사회적 책임이다. 어려서부터 이전에 몰랐던 사람과 일을 접하며 많은 것을 배웠다. 예를 들면 품행이 다른 변호사와 교제하는 등 많은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원래 본생의 연대기를 쓰려고 했는데 일이 달라졌다. 지금 나는 단지 몇 가지 자료를 이 책에 넣어서 간단한 기록을 남겼을 뿐이다.
독자들은 이 책에서 사회 현실을 비판하는 글이 이전보다 훨씬 많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그 이유 중 하나는 신징보가 시사평론판에 칼럼을 써달라고 부탁했고, 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시사' 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였으나, 책 속의 이런 문장 들은 기본적으로 이를 위해 쓰여졌다. 물론, 전제는 내가 할 말이 있다는 것이다, 특히 오늘날의 교육계와 학계에 대한 것이다. 나는 이 세상의 변두리에서 너무 많은 이상한 상황을 들었기 때문에 자신의 원망을 외쳤다. 그러나, 나 자신은 이 말들에 만족하지 않고, 그것들이 얼마나 많은 폐해 작용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도 않는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일은 여전히 묵묵히 대사들의 책을 읽고, 그들의 지도하에 인간의 정신생활 문제를 깊이 생각하며, 정신적인 차원에서 오늘의 현실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것은 결코 이기적인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나는 중국의 미래가 결국 중국 국민의 정신 상태에 달려 있을 것이라고 믿기 때문이다.
고전을 읽음으로써, 나는 위대한 인간의 마음이 건설한 세상에 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 위대한 마음들은 인간의 마음이 착하고 풍요롭고 고상한 것이어야 한다는 것을 나에게 확신시켜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나는 오늘날의 교육계와 학술계를 용서할 수 없다. 이것은 이러한 정신적 자질을 전승하는 주요 사명이어야 하지만, 지금은 그것들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지 않는다. 하지만 현실이 아무리 실망스럽더라도, 역사상 위대한 가슴의 예를 되새길 때마다 나는 미래에 대한 자신감을 되찾았다. 괴테의 시에서 말했듯이, "인민의 모범은 우리에게 하느님의 존재를 믿도록 가르친다." 그가 말한' 인류의 본보기' 는 선량하고 고상한 자질을 가진 사람을 가리킨다. 이런 사람의 존재는 인류가 신성하다는 것을 증명한다. 오늘날, 어떤 사람들의 영혼은 이미 완전히 타락하여, 우리는 이미 그들을 기대할 수 없게 되었다. 그러나, 우리는 선량한 씨앗이 광대한 인민의 마음속에서 재배되고 번식되기를 기대해야 한다. 이것이 희망이 있는 곳이다.
이 책의 제목은 원래 책 한 편의 문장 제목이었는데, 나는 그것을 책의 총제목으로 삼았다. 왜냐하면 이 여섯 글자는 내가 여러 해 동안 생각한 총결산이기 때문에 이 책이 출판될 때 내가 가장 하고 싶은 말을 표현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