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 잉크, 종이, 벼루는 문방사보입니다. 그중에는 벼루만 석두, 필통, 진지, 세필기, 필통만 있습니다.
1. 연대
중국에는 광둥단연, 안휘성염연, 간숙성타오, 산시성염이라는 네 가지 유명한 벼루가 있다.
단연 () 은 광둥 () 조경 () 에서 생산된다. 단석은 경미하게 변질된 견운모 점토질 슬레이트로, 어뇌동결, 바나나 잎 흰색, 청화빙알, 돼지 간색, 금은사, 석안 등 다양한 품종으로 세분화돼 4 대 명연 1 위에 올랐다.
안후이 () 현 위용산 () 과 강서 () 기문현 (), 황산 (), 우원 () 에서도 생산되며, 진단 () 계 회색 슬레이트 (), 분사암 () 수천 종에 속한다. 귀중한 것은 진싱, 은성, 물물결, 어자무늬, 스레드, 옥대, 자운옥반, 녹송석 현기증 등이다.
타오는 난린도현 () 에서 생산되며, 석탄통수운모 퇴적 변질판암과 분사질 판암이다. 유명한 것은 오리두녹색, 샘천암, 앵무새 녹색이다.
정염연은 산서성 펜허 연안의 신장현에서 생산된다. 그것은 풍하 홍범구의 진흙모래를 연료 황단 () 에 넣어 진흙 공을 형성하고, 성형하고, 궁리하고, 구워 만든 것이다. 4 대 명연 중 정니연만이 인공으로 구운 도자기 벼루에 속한다.
벼루의 좋고 나쁨은 먼저 벼루의 질에 달려 있고, 그다음은 조각 가공의 예술성에 달려 있다. 명연이 되려면 어떤 유명 문인 (황제, 장군 포함) 이 사용했을까요? 벼루는 섬세하고 균일해야 하며, 일정한 경도 (4 정도) 가 있고, 물을 흡수하지 않고, 청소하기 쉬우며, 금박을 한다. 요점은 경도입니다. 너무 딱딱하면 펜이 손상되고 잉크가 미끄러지기 쉽습니다. 너무 부드럽고 쉽게 마모되고, 잉크가 잘 마모되지 않고, 오염되기 쉽고, 청소하기 어렵다.
세 가지 벼루에 대한 소개에서 알 수 있듯이, 그것들은 모두 진흙, 가는 사질 진흙 퇴적암으로 이미 약간 변질되었다. 이런 벼루는 산서성의 후투 지층에서 생산된다. 그리고 오대산산의' 벼루' 는' 두촌 슬레이트' 로 만들어졌다. 그들의 구체적인 층위는 동야 아군 문산조 하부의 판암으로 정향현 변화마을과 오대현 건안마을 사이의 문산기슭에서 생산된다. 문산조 판암은 회보라색, 자회색을 띠고, 질감이 섬세하고 균일하며, 널빤지를 따라 조각조각 벗겨져 목공톱으로 자를 수 있으며, 현지 주민들은 부뚜막, 실린더 헤드, 장식판, 타일 등을 만드는 데 많이 쓰인다. 절은 시를 새기고 벽에 박혀 있다. 장인들은 그것을 이용하여 각종 벼루를 조각한다. 예술가는 손재주가 뛰어나고, 배치가 교묘하며, 가공이 정교하고, 조형이 독특하면 만 원짜리 고급 공예품이 될 수 있다.
성니연은 원래 신장현 경내를 가리켰는데, 풍하 하류는 여기서 갑자기 서류로 방향을 바꾸었다. 강바닥을 체질한 후, 가는 천으로 싸서 주무르고, 음간, 조각, 구워 만든다. 오늘날 산지 제한이 없어 현대 하천 진흙으로 가공한 벼루는 성니연이라고 부를 수 있다. 현재 오대산 서남의 정향은 많은 마을에 진흙 벼루 가공 공장이 있고, 검은색과 빛이 있으며, 주로 오대백탑, 문수불, 관음불, 용표, 용상문, 수조 뚜껑이 있고, 가격도 비교적 낮기 때문에 오대산이 관광 기념품이 되었다.
사실 문산 슬레이트 구덩이의 남동쪽에는 회보라색뿐만 아니라 청록색, 회색 검정, 회색 빨강, 청보라색이 있다. 그중에는 바위가 형성될 때 형성되는 퇴색 반점이 있어' 석안',' 물물결' 을 구성할 수 있다. 황철광 세맥이 있을 때, 그것은' 금실' 이 된다. 그것들은 몇 미터, 수십 미터 두께의 층상 생산으로 개발 전망이 좋다.
오대산구 오대군 고범아군도 슬레이트를 생산하는데, 색깔은 검은색을 위주로 하고, 회록색은 소량이며, 연석도 생산한다. 태행산 동쪽 기슭의 양양-좌권지역의 건투하군, 중조산의 중조산군, 여량산의 하란군이 벼루를 만들기에 적합한 석두 생산을 할 가능성이 있다.
게다가, 얕은 변질화산암과 변질되지 않은 안산암도 고려할 수 있다. 아몬드 구조로' 석안' 으로 가공하여 고급스럽고 진귀한 벼루로 조각할 수 있다.
2. 세필과 필통
이 두 펜의 석재 액세서리는 일반적으로 대리석이다. 산서양고 광릉의 접경인 유산과 동남부의 매끄러운 영천의 대리석은 모두 가는 대리석으로 필통과 필통을 조각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산서후투계에서 생산된 백운 (대리암) 암은 실리콘 함량이 높고 경도가 높으며 가공이 어렵다. 산시 () 성 조고생대 회암 () 과 중원고대계 백운암 경도는 대부분 4 에 가까우며 필통으로 회전시켜 펜으로 씻을 수 있다. 컬러가 적당하면 (밝은 색을 위주로) 적당한 패턴 (줄무늬, 잔물결, 대나무 잎) 이 있으면 귀여운 제품으로 가공할 수 있습니다.
3. 필봉과 문진
부드러운 돌은 필통과 진지로 가공할 수 있다. 지금은 필통을 사용하는 사람이 거의 없고, 서예가, 화가 등 전문가만 필통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도시의 상점에서 필통이 팔리는 것을 보기 어렵다. 그러나 네모난 막대 진지는 일반인들이 좋아하는 제품이다. 책을 누르는 데 쓸 수 있는 책, 표를 그리는 종이, 진지가 필요합니다.
흔히 볼 수 있는 진지' 흑옥' 은 사실 검은 판암이고, 소수는 검은 석회암으로 통체가 흔히 볼 수 있다. 사문석 대리석이나 사문석, 청록색, 투명을 상품으로 하는 옥과 같은 부류. 또한 연보라색 베이지 레드 석두 가공이 가능합니다. 보통 경도가 낮고 크기가 큰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쉽게 자르고 다듬거나, 진지에 경구와 명언을 새겨 동기를 부여한다.
(2) 도장 돌 및 광물 염료
(1) 과거 도장은 유명 문인의 서화에 많이 인쇄되어 서화의 필수 부가물이 되었다. 물론 옥새, 통관, 황제 정부의 도장도 포함돼 있다. 일반인의 도장은 대부분 나무로 만들었다. 현재 일부는 플라스틱, 유리, 유기유리로 만들어졌다. 옛날 사람들은 상아를 조각 도장의 재료로 사용했다. 현재 생태 환경을 보호하고 야생 동물 보호를 위해 국가는 상아 제품의 수집과 판매를 명백히 금지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도장 돌은 대부분 활석 (옥석이라고도 함) 으로, 활석은 초기성암에서 유래하고, 잎왁스석은 산성 화산암의 변화에서 만들어진다. 그것은 부드럽고 가공하기 쉬우므로 가격이 싸서 백성들이 살 수 있다. 약간 고급스러운 것은 푸젠의 수산석과 절강성의 청전석입니다. 그것들은 모두 중생대 산성 화산암의 변화에 의해 형성된다. 수산석은 갈색과 적갈색을 위주로 하고, 청전석은 연녹색과 연청색을 위주로 한다. 20 세기 말, 내몽골 바림석도 이런 부류 (수산석형) 에 속한다.
고급 도장석 중 일부는 이 세 가지 암석 중 일품인 전황석과 닭혈석이다. 전황석은 수산석의 최고 등급종으로, 그 기준은 경도, 광택, 색깔, 일반 수산석과 같은 물리학으로 정량화할 수 없다. 현미경이나 전자현미경으로 감정할 수 없고 화학분석으로도 발견할 수 없다. 그 가치는 이미 같은 무게의 황금의 수십 배, 수백 배를 넘어 값진 석두 () 가 되었다. 전문가들은 무무늬, 색채 포인트 등 미묘한 차이에 따라 이름을 짓는다. 이에 따라 어떤 사람들은 이를' 국석' 이라고 부르며 중국의 대표적인 석종으로 꼽았다.
닭혈석은 청전석에 주사가 함유된 도장석이다. 미세한 진사 반점이 나타날 때, 마치 닭피가 석두 위에 떨어지는 것처럼 이름을 짓는다. 이런 암석은 육안으로 식별하고 수량화할 수 있다. 그 가격은 수백 달러에서 수천 달러, 심지어 수천 달러입니다.
상술한 전황석, 닭혈석은 모두 내몽고 자치구 바린 우기에서 생산된다. 산서에는 지금까지 정통 수산석과 청전석이 없다. 소수의 위정암에서만 장석이 잎왁스 석으로 침식되어 청전석 () 에 가깝다. 예를 들면 번씨 왕장촌 북쪽의 이런 암석과 같다.
희귀한 도장은 수정으로 만들어졌으며 산서 오대산 운중산 등지에서 볼 수 있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아무도 이런 우표를 추구하지 않는다. 경도가 높고 (모스 경도 7), 가공비용 100 여 원, 투명 유기유리로 훨씬 저렴하기 때문이다.
희귀한 금성석 우표 (베이징 노신박물관 소장 노신 선생이 쓰던 우표) 는 현재 유리제품으로 대체할 수 있어 육안으로는 진위를 분간하기 어렵다. 원석은 소량의 분산 비늘형 경철광 소포체가 함유된 결정체로, 지금은 금운모 조각으로 구운 유리로 가장한 것이다. 양자는 외관은 비슷하지만 가격은 매우 다르다 (금성석 우표 한 장에 수천 원, 모조품 한 개에 수십 원).
최고 등급의 도장석은 황제가 사용하는 옥새로, 전옥으로 만든 귀중한 역사 유물이다. 보석 외에 도장석의 가격도 예술 가공과 조각가 공예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특히 석두 속 다양한 성분의 불순물을 이용해 보기 좋은 색으로 가공해야 최고의 작품을 얻을 수 있다.
(2) 미네랄 염료. 과거 우표에 사용된 붉은 잉크는 모두 주사가루와 조화를 이루어 만든 것이다. 즉 다이아 광택이 있는 붉은 황화수은-주사광물가루로 만든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국화의 황토톤은 줄곧 적철광가루를 주요 원료로 가공하여 만든 것이다. 청록색은 청금석을 원료로 만든 것이다. 녹색은 공작석과 탄산 구리 가루로 만들어졌다. 노란색은 수황, 암황, 황화비소 가루로 만들어졌다.
(3) 담배, 와인 및 차 세트
현재 사용하고 있는 담배와 술 다기는 거의 도자기와 구리 알루미늄 제품으로 석재 제품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1) 담뱃대와 담뱃대는 일반적으로 옥석을 사용한다. 고급, 에메랄드와 와다 옥; 낮은 것은 한백옥, 블루다옥, 남양옥입니다. 지금은 대부분 유리 제품으로 대체한다.
스너프 주전자는 대부분 수정을 소재로 하고, 내화 (만년필로 병 안에 그리기) 를 장식하며, 비취, 전옥으로 조각한 것도 유용하며, 대리석, 사문석으로 조각하는 것도 적다. 이제 거의 모든 스너프 주전자는 유리로 칠해져 있습니다.
(2) 신석기 시대 말기 용산 문화 껍데기 도자기 (흑도) 부터 도자기로 거의 완전히 구웠다. 하지만 록제품도 등장했다. 당시에는' 야광잔 와인' 이 있는데, 질리안 산맥에서 나온 것으로, 뱀무늬 대리석 () 이다. 녹색은 연옥이라고도 합니다.
많은 미네랄은 특수 파장의 빛이나 자외선의 자극으로 형광이나 인광의 효과를 낸다. 광물은 외부 광원이 꺼진 후 일정 시간 동안 빛을 발합니다. 이것이 인광 효과입니다. 외부 광원이 꺼지면 이 발광 효과가 즉시 사라집니다. 이것이 형광효과입니다. 흔히 볼 수 있는 형광 광물로는 반딧불, 방해석, 금강석, 뱀무늬 돌이 있다. 사람들은 종종 그것을 공으로 갈고, 밤에는 외부 조명으로 자극할 때, 종종 그것을 야명주로 여기며, 고대에는 값진' 보배' 로 여겨졌다.
필자는 상해 보석 감정실에서 직경 6 ~ 7cm 의 야명주 (사실 연녹색 반투명반반반반반반딧불로 만든 것) 를 들고 감정하는 사람을 본 적이 있다. 가게 주인은 시장가격이 수백만 달러라고 추정했고, 감정사가 그에게 감정가격을 진주 가격의 천분의 일, 즉 수천 위안으로 알려줬는데, 그가 감정하고 싶은지 물었다. 검진이 필요하다면 밤에 어둠 속에서 실내 검진을 하기로 약속했다. 남자는' 야명주' 가 천진에서 한 사람에게서 나왔다고 묘사하고, 천진인은 청궁에서 흩어졌다고 말하는데, 반드시 진품이라는 것을 암시한다. 감정인은 만약 검진이' 야명주' 가 아니면 감정대로 유료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보보는 보주를 되찾아 돌아가서 다시 생각해 보라고 했다.
중국 고대에는 옥반지, 옥주전자, 옥반, 옥젓가락, 옥그릇, 부자의 물건이 있었다. 오늘날까지도 이런 공예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그 질감도 매우 다르다. 전옥에서 각종 뱀문석, 활석, 잎왁스, 대리석, 방해석 속 문석, 각종 광물과 석두. 대부분 공예품 장식에 쓰인다.
대부분의 다기와 주구는 도자기 제품, 특히 도자기로 만든 찻주전자로 가격이 매우 비싸다. 문화재 골동품이 아니더라도 유명인의 손에서 나온 만큼 명지에서 생산된다면 시장 가격도 수만 위안에 달할 수 있어 이미 예술품이라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산서성의 보라색 주전자 생산도 있습니다. 평정, 양천 일대에서 고생계에서 채집한 붉은 진흙암, 특히 석천봉군의 보라색 이암은 파손, 체질, 성형, 가마 소성 등의 공예를 거쳐 얻을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시장에는 뼈 도자기 및 기타 제품이 있습니다. 그것은 동물의 뼈 숯, 점토, 장석, 때를 기본 원료로 하여 고온소 연소와 저온 유약을 두 번 구워 만든 도자기이다. 도자기는 섬세하고 투명하며, 조형이 아름답고 대범하며, 채면은 윤기가 나고 밝고 꽃면은 화려하고 다채롭다.
(4) 석두 펜던트 및 장식
(1) 석두 펜던트는 많지 않고 주로 대리석판과 암화로 일정한 모양의 긴 막대로 박혀 벽에 쌍으로 걸려 있다. 이런 대리석 그림은 대부분 윈난대리에서 온 것으로, 구름 속의 산천을 위주로 하여 중국의 연한 잉크 산수와 같다.
태사 의자 뒷면이나 원탁 탁자에 박힌 것도 많다. 가장 독특한 것은 북쪽의 천단기년전 정중앙에 대리석의 둥근 용봉도, 전탑 목용봉조정 중판이다. 석두 위의 도안은 매우 완벽하고 생동감이 있다.
박쥐 돌병풍은 보통 1 ~ 2 피트 크기로 만한무세에서는 박쥐 벌레 (삼엽충) 얇은 석판을 직사각형으로 톱질하고 자단 (또는 기타 마호가니) 을 화면 틀로 탁자 위에 서 있다. 물론 화면에 박쥐 수가 많을수록 가격이 높아진다. 만약 100 마리의 박쥐 한 마리를 만들 수 있다면, 가격은 급등할 것이다. 중국인의' 백복임문' 의 인문적 함의에 부합하기 때문이다.
이 작은 화면은 늑대지느러미, 해백합 (연꽃 모양), 고사리 식물의 화석도 있어 우아할 수 있다.
(2) 장식품은 각종 신선, 동물, 어새, 산수, 이야기 소품을 위주로 한다. 품질이 좋은 것은 비취와 전옥으로 조각한 것으로, 일반적으로 수산석, 청전석 또는 각종 옥석으로, 품질이 좋지 않은 것은 각종 대리석, 공예석으로 조각한 것이다.
에메랄드는 광물학에서 경옥이라고 불리며 특수한 투휘석 광물에 속한다. 투휘석은 칼슘 마그네슘 규산염, 비취는 나트륨 알루미 노 실리케이트이지만 양이온 유형은 다르다.
비취라는 단어의 유래는 새의 아름다운 깃털에서 유래한 것으로, 빨간색은 날고 녹색은 청록색이라고 불린다. 그래서 에메랄드도 빨강, 합성, 노랑, 검은색, 녹색, 흰색 등 다양한 색깔을 가지고 있으며, 품질이 맑고 화사하며 투명하며 흠잡을 데가 없다. 양질의 에메랄드 (투명, 녹색) 반지 수십만 원, 팔찌 제작, 흔히 볼 수 있는 수백만, 천만 원, 일반적으로 관음, 여래, 기린, 여의치, 화훼, 약재로 조각한 것도 있습니다. 큰 덩어리는 산수로 자를 수 있다. 자희묘가 있는 옥배추 (녹백) 와 옥수박 (홍록), 대우치수 등 큰 것으로 유명하다.
일반적으로 녹색 에메랄드 제품이 좋지만 순백색이 투명에 가까울 때 유리라고 부를 수 있고 그 가치도 높을 수 있다. 이런 옥팔찌는 가격이 수만, 수십만, 심지어 수백만, 수천만 원이 될 수 있다. 정말 김옥은 값을 매길 수 없다.
에메랄드는 주로 미얀마에서 생산되며, 기초성 알칼리성 암석 가장자리의 변화대에서 생산된다. 산에서 생산되는 원석도 있고 계곡으로 떠내려가는 자갈도 있는데 포피 때문에 갈색인 경우가 많습니다. 좋은 소재가 있는지 없는지는 경험만으로는 보장할 수 없다. 어떤 사람은 노름석에 의지하고, 어떤 사람은 창문을 열어 노름석의 위험을 낮춘다. 하지만 공개적이든 아니든 위험한 상업구매활동으로 하룻밤 사이에 벼락부자가 될 수도 있고, 하룻밤 사이에 가산을 탕진할 수도 있다. 일반적인 도박 돌 행사에서 10 도박 9 패. 물론 간혹 행운의 사람들이 폐품에 가까운 가격으로 구매하여 귀중한 고급 에메랄드를 얻는 경우도 있다.
산서 지질 박물관 가을 나무 시네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