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스포츠는 스포츠와 교육, 문화가 융합된 신흥 산업이다. iReseach 미래산업연구소의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e스포츠 시장은 2019년 1,175억 3천만 달러에 달해 세계 최대 e스포츠 시장이자 e스포츠 분야 기술 혁신과 비즈니스 혁신의 중요한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
중국에서 e스포츠는 20년 이상의 발전 과정을 거쳐 최근 몇 년간 점차적으로 종합적인 업그레이드와 발전 단계에 진입했으며, 다양한 산업적 특성으로 인해 막대한 경제적, 사회적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오늘날 디지털 경제 시대의 이점. iReseach 미래예측산업연구소의 자료에 따르면, 중국 e스포츠 시장 전체 시장 규모는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증가세를 보이며 2019년에는 1,175억 3천만 위안에 달했습니다. 전염병은 2020년 e스포츠 산업, 특히 오프라인 링크에 일정한 영향을 미쳤지만 e스포츠 게임 시장의 안정적인 발전과 게임 생중계 플랫폼의 매출 성장에 힘입어 전체 e스포츠 시장 규모는 2020년 추세에서도 여전히 꾸준한 증가세를 유지할 것입니다.
중앙 정부와 다양한 부처 및 위원회의 e스포츠 산업 정책: 다부처의 대응으로 중국 e스포츠 발전의 원년이 탄생했습니다.
2003년 11월 18일, 국가체육총국이 e스포츠를 정식 종목으로 승인했다. 99번째 공식 체육대회다. 2008년 국가체육총국은 e스포츠를 제78호 공식 체육대회로 재분류하고, 2015년 7월에 『e스포츠 경기관리에 관한 잠정규정』을 공포하여 e스포츠 발전을 위한 정책적 지원과 규정을 마련하였다. e스포츠 업계 최초로
2016년은 e스포츠가 급속히 발전하는 원년이다. 국가발전개혁위원회, 국가체육총국, 국무원판공실, 교육부, 문화부. 등 중앙부처와 각 부처에서는 e스포츠 발전을 지원하기 위한 특별계획이나 정책을 명확히 밝혔으며, 그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다.
2016년 4월 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 소비 중심 전환 및 업그레이드 촉진을 위한 실행 계획 발표에 관한 고시'에서는 기업이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청소년을 지도한다는 전제 하에 주체가 국내 또는 국제 e스포츠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 행사를 개최해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교육, 문화, 정보 소비에 있어 혁신적인 행동을 장려합니다.
2016년 7월 국가체육총국은 '스포츠 산업 발전을 위한 13차 5개년 계획'을 발표하고 얼음과 눈, 산악 야외, 수상, 자동차 및 오토바이, 항공에 중점을 둘 것을 제안했습니다. , e-스포츠 및 기타 스포츠를 통해 소비 중심의 피트니스 및 레저 프로젝트 개발을 안내합니다.
2016년 10월 국무원 총판공판부는 '피트니스 및 레저산업 발전 촉진에 관한 지도의견'을 발표해 특색 있는 스포츠 발전과 건강한 패션스포츠 진흥을 제안했다. 익스트림 스포츠, e-스포츠, 펜싱, 승마, 골프 등 관련 전문 교육 시장을 개발하고 육성합니다.
2016년 9월 교육부는 '일반대학 고등직업교육(대학) 전공 목록'을 발표하고 'e스포츠 스포츠 및 경영' 전공을 공식 추가했다(직업코드 670411). )은 스포츠 카테고리에 속하는 교육 및 스포츠 카테고리입니다.
2016년 9월 문화부는 게임과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장려를 제안하는 '문화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전환 및 고도화 촉진에 관한 문화부의 의견'(문서 26)을 발표했습니다. 장비 제조업체는 체성 감각, 다차원 특수 효과, 가상 현실, 증강 현실 및 기타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게임 및 게임의 생산 및 판매를 완전히 자유화하기 위해 지역, 국가 및 심지어 국제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 대회의 창설을 지원합니다. 엔터테인먼트 장비를 제거하고 엔터테인먼트 및 엔터테인먼트 장소의 총 수 및 레이아웃 요구 사항을 완전히 취소합니다. 2017년 4월, 문화부는 '13차 5개년 계획 기간의 문화산업 발전 계획'을 발표하여 게임 산업 구조의 업그레이드를 촉진하고 온라인 게임, 전자 게임 및 기타 게임의 조화로운 발전을 촉진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게임 카테고리를 확대하고 모바일 게임, e스포츠, 게임 생방송, 가상 게임을 홍보합니다. 실제 게임과 같은 새로운 비즈니스 형식을 개발하여 온라인 서비스 장소와 e스포츠의 국경 간 통합을 장려하고 안내합니다.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 온라인 교육, 전자상거래 및 기타 분야.
베이징 e스포츠 산업 정책: e스포츠 베이징 2020은 베이징 e스포츠 산업 발전의 변곡점을 만들 것이다
국가 문화 중심지이자 기술 혁신으로 베이징은 e스포츠 산업 발전에 있어서 독특한 이점을 갖고 있습니다.
대학의 풍부한 지적 자원, 높은 수준의 기술 연구 개발 팀, 강력한 콘텐츠 제작 능력, 다양한 문화 공간, 적극적인 혁신 및 기업가 정신 분위기는 베이징 e스포츠 산업의 급속한 발전을 위한 좋은 조건을 제공합니다. 베이징 시당 위원회와 시 정부는 항상 e스포츠 산업의 발전을 매우 중시해 왔습니다. 2018년 8월 시당 위원회는 '문화 창조 산업의 혁신적 발전 촉진에 관한 의견'을 발표하고 다음과 같이 제안했습니다. 고품질의 국제 e스포츠 대회 개최를 지원하고 e스포츠를 진흥해야 한다.” 라이브 스트리밍을 비롯한 온라인 게임 산업이 건전하게 발전해야 한다.
특히 2020년 전염병 이후 베이징은 국가문화센터 건립을 위한 중장기 계획에서 e스포츠 발전을 위한 포괄적인 방안을 마련하고, 온라인 게임 센터를 설립하고 e-스포츠 베이징 2020 시리즈 활동을 전면적으로 시작하기 위한 게임 산업의 건전한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일련의 조치를 도입했습니다.
2020년 2월, 베이징시 문화개혁발전지도그룹 사무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전염병의 영향에 대응하고 문화 기업의 건전한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몇 가지 조치'를 발표하여 통합을 가속화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새로운 비즈니스 형식의 개발. 온라인교육, 온라인게임, 디지털음악, 디지털출판 등 신흥산업의 통합발전을 적극 추진한다. 북경국제e스포츠혁신발전회의, 중국시청각회의, 북경국제게임혁신회의, 북경국제음악산업박람회 등 브랜드 전시 활동을 적극적으로 준비한다. 기자회견에서는 또한 베이징이 베이징의 고품질 게임 연구 개발 기지, 온라인 게임 기술 응용 센터, 클라우드 게임 배포 플랫폼, e스포츠 경기장 및 기타 프로젝트 건설을 촉진하고 'E스포츠 베이징 2020 시리즈'를 개최해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이벤트’를 통해 외국 온라인 게임 기업을 홍보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퍼블리싱 사업이나 플랫폼을 베이징에 안착시키고 게임 승인 절차를 가속화하는 등 일련의 지침 의견이 제시됐다. 이는 전염병 이후 e스포츠 산업 발전을 위해 지방정부가 제안한 첫 번째 지도 정책이다.
2020년 4월 베이징은 '국가문화센터 건립 추진을 위한 중장기 계획(2019~2035)'을 발표해 온라인 게임 구축에 대한 수도의 발전 위치를 밝혔다. R&D센터, 신기술응용센터, 게임사회화진흥센터, 게임이론연구센터, e스포츠산업 브랜드센터 등을 지원해 온라인게임 캐피탈 구축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건전한 산업 시스템, 완전한 요소 시장, 일류 비즈니스 환경 및 완전한 산업 체인을 갖추고 있습니다. 콘텐츠 연구 및 개발, 유통 및 홍보, 기술 응용, 소비자 경험, e스포츠 이벤트 등에서 확실한 이점을 갖춘 테마파크를 다수 건설하고 베이징 국제 e스포츠 혁신 및 개발 컨퍼런스, e스포츠 브랜드 이벤트를 개최합니다. 및 국제 온라인 게임 페스티벌을 개최하고 결과 표시, 업계 커뮤니케이션, 상호 작용 경험 및 기타 기능을 통합하여 브랜드 영향력을 높이는 산업 플랫폼을 구축합니다.
동시에 발표된 '베이징 문화산업 발전 선도구 건설 중장기 계획(2019~2035)'에서도 e스포츠 산업 브랜드 구축의 필요성이 명확히 명시됐다. e스포츠 브랜드 구축의 배치 계획을 강화하고 베이징 e스포츠 행사, 대중 활동, 공원, 클럽 브랜드 구축에 중점을 둡니다.
2020년 6월 중순, 베이징 시당 위원회와 시 인민 정부는 "베이징 경제의 고품질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새로운 비즈니스 형태와 새로운 모델의 육성 및 확장을 가속화하기 위한 여러 의견"을 발표했습니다. , "베이징은 새로운 인프라 건설 실행 계획(2020~2022) 개발을 가속화할 것"을 제안하고, 새로운 네트워크 인프라 구축을 강조하며 "1551" 프로젝트의 심층적 발전을 강조하고 일련의 애플리케이션 구축을 촉진합니다. 5G+VR/AR 가상 쇼핑, 5G+ 라이브 방송, 5G+ e스포츠 등 e스포츠 산업을 위한 네트워크 시설 구축에 대한 조언과 지침을 제공합니다.
베이징의 다양한 지역에 대한 e스포츠 산업 정책: 디지털 문화 산업 발전을 위해 문화와 기술을 통합하기 위한 다양한 조치
스징산 구
스징산 구는 이미 2002년에 결정되었습니다.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발전 방향은 2006년에 주로 애니메이션 게임이며, 2014년에 국가 출판 출판국에서 중관춘 석경산 공원을 전국 온라인 게임 산업 기지로 승인했으며, 전중국 스포츠 연맹에서 수여했습니다. Shijingshan은 "E-스포츠 개발 센터"입니다.
2019년 스징산구는 독창적인 문화 및 창조 산업 정책을 기반으로 '디지털 창의성에 초점을 맞춘 문화 및 관련 산업 발전 촉진을 위한 스징산구 임시 조치'를 시작하여 정책 지원의 기한을 넘어섰습니다. 개체와 지원 범위가 더 넓고 강력해졌습니다.
하이뎬구
베이징 게임 퍼블리싱에 대한 "1개 도시 5개 센터" 건설 요구 사항을 이행하고 하이뎬의 두 가지 새로운 전략과 두 가지 하이테크 전략을 제공하기 위해 하이뎬구는 2020년 6월 "베이징시 정부"에서 "디지털 문화 산업(E-스포츠 산업) 발전을 지원하기 위한 하이뎬구의 여러 조치"와 "베이징 하이뎬구의 디지털 문화 산업 발전 지원을 위한 지원 자금 관리 조치"를 발표했습니다. (e스포츠 산업)', '여러 조치'는 e스포츠 산업을 중심으로 게임 연구 개발 및 콘텐츠 제작 촉진, 게임 기업 및 e스포츠 구단 집합, e스포츠 경기장 건설 지원 등 6개 측면에서 지원한다. 이벤트 개최, 게임 및 e스포츠 교류 활동 지원, 인재 지원 강화, 사업 환경 최적화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베이징 경제기술개발구
2020년 8월, 베이징 경제기술개발구는 '베이징 경제기술개발구 e스포츠 게임산업 정책'과 '베이징 경제기술개발구 정책'을 발표했다. 베이징 스마트 e스포츠 이벤트 센터 '건설 계획'은 중국(베이징) 첨단 시청각 산업단지, 이성 타임스퀘어, 베이징 e스포츠 이벤트 센터 등 e스포츠 게임 기업에 50만㎡의 공간 자원 지원을 제공한다. 이곳에 정착하는 기업은 임대료의 50%를 지원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e스포츠 게임 기술 혁신과 스마트 장비 연구 개발과 관련하여 베이징 경제기술개발구는 기업의 R&D 투자에 대한 재정적 지원을 제공하고 최고의 국제 및 국내 e스포츠 이벤트와 선도적인 클럽 설립을 지원할 것입니다.
'계획'에 따르면 이좡신도시에 위치한 베이징 스마트 e스포츠 이벤트센터는 총 부지 200에이커, 총 건축면적 20만㎡에 이른다. 완공되면 다양한 e스포츠 행사와 e스포츠 행사를 개최할 수 있게 되며, 동아리 훈련소, e스포츠 산업 인큐베이팅, e스포츠 행사 생중계, e스포츠 산업 교육 등 일련의 기능을 갖출 예정이다. , 청소년 건강 지도, e스포츠 테마호텔, e스포츠 전시 및 전시, 요식업 및 엔터테인먼트 사업 지원시설 등을 갖추고 있다.
순이구
2020년 9월 순이구는 '순이구 문화산업 발전 중장기 계획(2019~2035)'을 발표하고 개발을 우선시하고 '컨벤션, 전시, 문화교역' 확대 '창의디자인' 3대 우세산업은 문화산업 발전의 핵심 구심점을 형성했다. 동시에 디지털 출판, 고급 문화 장비 제조, e-스포츠 등 8대 핵심 신흥 산업을 중심으로 새로운 발전 모멘텀을 창출하고 금융, 관광 등 우세 산업을 활용해 '문화 + 금융', '문화+관광' 등 다양한 분야가 발전하고 있습니다. 순이구는 도시 차원에서 금융 서비스 기금 정책과 연간 5천만 위안의 특별 기금을 마련하는 데 앞장섰으며, 문화 산업 발전을 위해 건물과 노후 공장 자원, 유보 토지 공간을 제공했습니다.
현재 베이징순이스포츠협회와 베이징순이문화관광투자그룹의 감독과 지도, 전폭적인 지원 하에 베이징순이올림픽공원 E스포츠 산업기지가 활발하게 준비되고 있다.
기타 도, 시의 e스포츠 산업 정책: 영토적 이점을 바탕으로 'e스포츠 수도' 건설 경쟁을 벌이고 있다.
e스포츠 열풍 속에서 대도시가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함에 따라 상하이, 광저우, 시안, 선전, 청두 등 지방 정부는 일련의 e스포츠 지원 정책을 잇달아 도입했습니다. .
상하이는 '도시의 문화창의산업 혁신 발전 가속화에 대한 여러 의견'(2017)을 발표해 상하이를 글로벌 e스포츠 수도로 건설할 것을 처음으로 제안한 후 '20가지 홍보 조치'를 발표했다. e스포츠 산업의 건전한 발전'의견'(2019)을 통해 3~5년 내 '글로벌 e스포츠 수도'를 본격적으로 구축하기 위해 노력할 것을 제안했다.
광저우시는 e스포츠 게임 발전을 지원하고 국가 e스포츠 센터 육성을 위해 '문화산업 혁신과 발전 가속화에 관한 시행의견'(2019)을 발표했다. - e스포츠 산업 발전 촉진을 위한 연도별 실천계획(2019~2021)'(2019)에서는 2021년 '글로벌 e스포츠 산업센터' 구축에 힘쓰자고 제안했다.
시안시는 '시안 e스포츠 게임산업 발전 계획(2018~2021)'(2018)을 수립하고 'e스포츠 게임산업 발전 지원을 위한 여러 정책'을 발표했다. 시안 취장신구', '취장신구 e스포츠 산업 발전 계획(2019-2030)'(2019)에서 중국 e스포츠 생태혁신 벤치마크와 실크로드 국제 e스포츠 수도 건설을 제안했다.
청두시는 e스포츠 산업의 생태적 건설을 개선하는 데 초점을 맞춘 'E스포츠+' 산업 발전 촉진에 대한 실행 의견(2020년)을 발표하고, 수준 높은 이벤트 브랜드 시스템을 구축하고 e스포츠 산업 발전 캐리어를 구축하며 'e스포츠+' 산업 발전을 적극적으로 촉진하고 e스포츠 인재팀 구축을 강화하며 e스포츠 개발 환경을 최적화한다. -스포츠산업은 더 나은 삶을 위해 국민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e스포츠 문화도시' 건설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문화와 기술이 융합되는 오늘날의 디지털 경제 시대에는 'TI9 상하이 상륙', 'FPX 우승', '2020 킹 오브 글로리 월드 챔피언스 컵' 등 인기 e스포츠 이벤트가 그리고 QQ Speed PC 게임의 첫 전국 오픈으로 계속해서 대중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정책의 지원으로 e스포츠 산업은 정부, 구단, 기업, 대학, 사용자를 다점을 통해 반드시 연결할 것입니다. 연결, 새로운 인프라, 새로운 시나리오, 새로운 소비, 새로운 개방, 새로운 서비스의 유기적 결합은 5G 시대의 디지털 문화 경제 발전에 새로운 발걸음을 내디뎠습니다. 두고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