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 17 정보화 교육 설계 사례 1 1, 개요
우리 고향 보호' 는 고등학교 생물 필수과목 (인교판) 제 6 장 제 2 절로 환경교육의 중요한 교육 내용이다. 국제 환경 보호 형세의 발전과 우리나라의 엄중한 환경 보호 형세에 따라 환경 교육을 강화하는 것이 시급하다. 환경교육은 평생 교육으로, 모든 사람은 어려서부터 대부분 환경교육을 받고 사망할 때까지 받아야 한다. 이 부분은 지구 생태 환경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생물 다양성과 지속 가능한 발전을 보호하는 것을 포함한다. 인류의 필연적인 선택. 관련 범위가 넓고 지식 범위가 넓다. 생물권의 인구는 매우 방대하고, 형태가 다르고, 구조가 복잡하며, 생명현상이 풍부하고 다채롭고, 그 활용 가치도 더욱 다양하다. 본 과목을 공부하는 학생은 사고, 개괄, 종합적 능력뿐만 아니라 정보 수집, 처리, 표현 능력도 필요하다. 과거에는 전통적인 교수법이 풍부한 자료를 제시하지 못하고, 상호 작용 시나리오를 만들고, 학생들의 정보 능력을 배양할 수 없었다. 컴퓨터 정보 저장, 처리 속도, 인간-컴퓨터 상호 작용 편리성 등의 장점은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 능력, 이해 능력 및 발전 수준에 따라 학습 진도와 난이도를 조정하고 적성에 따라 가르칠 수 있도록 좋은 맞춤형 학습 환경을 제공합니다. 둘째, 교육 목표 분석
1. 지식 목표는 생물다양성이 직면한 위협과 그 원인을 설명하고, 흔히 볼 수 있는 희귀한 동물의 생존 상태를 묘사한다. 생물 다양성 보전의 의의와 조치를 총결하다.
2. 역량 목표
(1) 그룹 토론을 통해 생물다양성 보호를 위한 주요 방안을 마련하다. 롤 플레잉? 활동에서 학생들이 정보를 수집하고, 정보를 처리하고, 구두로 표현하고, 사람들과 협력하고, 민주적인 생각을 갖도록 양성한다.
(2) 생물다양성 보호와 관련된 중대한 문제와 관계를 이해하고 배워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의사 결정 능력을 발전시킨다.
감정, 태도 및 가치 목표
(1) 통과? 토론 협상을 통해 백두엽원숭이를 어떻게 보호할 것인가? 활동은 학생들이 중국 특유의 희귀동식물에 관심을 갖고 생명을 사랑하고 조국을 사랑하는 감정을 더욱 강화시켜 생물다양성을 보호하는 참여감과 시민의식을 형성하고 생물다양성 보호를 행동으로 옮기게 할 것이다.
(2) 법제 관념을 보완하고 생물다양성 보호는 글로벌 협력이어야 하며 인간과 자연의 조화로운 발전의 이념을 세워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3)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나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의식을 형성한다.
셋째, 학습자 특성 분석
중학교 때, 학생들은 인간이 생물권의 일원임을 배웠고, 인간 활동이 생태계를 파괴하는 예를 분석하고, 이 모듈에서 생태계의 안정성을 배웠다. 실생활에서도 생물다양성이 줄고 있는 지식을 접했고, 지속 가능한 관점을 세울 필요가 있다. 따라서 교육에서 학생들의 자율 학습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고 생태 윤리 문제를 중시하며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정서적 태도와 가치관을 형성해야 한다.
넷째, 교수 전략 및 설계
현대인지심리학의 이론에 따르면, 이런 교육은 지식의 조직과 구조에 초점을 맞추고, 학생의 기존 인지구조와의 일치를 강조하여, 그들이 기존 인지구조를 바탕으로 컴퓨터를 이용해 동화하고 적응하게 하여 새로운 인지구조를 형성해야 한다. CAI 가 학생들의 학습 능력 형성, 학습 전략 파악, 더욱 개인화된 교육 선택 제공, 교육의 주체성 강조, 학생의 개성 완전 발전 등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합니다.
교재와 학생의 특징에 따라 교학 목표와 결합해 본 과정에서 채택할 수 있는 가장 좋은 학습 방법은 학생이 자율학습법이다. 이런 교수법은 현대 구성주의 학습 이론과 창조교육을 기초로 한다. 교사는 학생을 중심으로 교육 과정에서 조직자, 멘토, 도우미, 촉진자 역할을 하며 상황, 협력, 대화 등 학습 환경을 최대한 활용하고 학생의 주동성, 적극성, 창조정신을 발휘해 학생들이 현재 배운 지식을 효과적으로 구축할 수 있도록 하는 의미와 목적을 달성했다. 전통적인 교수에 비해 사제 관계는 서로 바뀌었고 교재는 학생이 자발적으로 의미를 구축하는 대상이 되고 멀티미디어는 학생인지의 도구가 되었다. 이런 교수법은 학생들의 인지능력, 실천능력, 혁신능력을 배양하는 데 유리하다. 멀티미디어 교실 교육 활동에서 다양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학습 환경을 조성하여 학생들이 인간-컴퓨터 상호 작용을 통해 멀티미디어 컴퓨터 기술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능동적으로 발견, 탐색 및 사고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동사 (verb 의 약어) 교구 준비
1, 학교 멀티미디어 네트워크 교실.
2, "생물 다양성과 보호" 네트워크 코스웨어.
여섯째, 교육 및 코스웨어 디자인 아이디어
이 교재 및 교육 목표에 따라 다음과 같은 교육 과정을 채택합니다. 문제 소개? 독립 조사? 교류협력? 요약? 실천 피드백. 교수와 학생이 컴퓨터를 조작하여 토론과 대화로 전체 교육 과정을 조직하다.
학생들이 자율적이고 능동적으로 웹 페이지를 탐색하고, 탐구에 참여하고, 지식이 어떻게 자료에 대한 해독에서 비롯되는지 이해함으로써, 학생들이 방법론적이고 탐구정신이 충만한 연구 과정에 들어가도록 유도함으로써, 학생들이 과학의 본질과 과학 탐구를 이해하는 일반적인 방법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20 17 정보화 교육 설계 사례 모델 2 교육 목표:
1, 1 1 새 단어, 두 부수 알아? 벌레? 눈?
2. 본문을 정확하고 유창하게 낭독하고 본문을 암송합니다.
3. 닭, 오리, 강아지, 조랑말의 발톱과 발굽의 다양한 모양과 개구리 동면의 특징을 이해합니다.
강의 우선 순위: 문맹 퇴치 및 독서
교육의 어려움: 네 가지 동물의 발톱, 발굽의 다양한 모양, 개구리가 겨울잠을 자는 특징
교구: 닭도, 오리도, 강아지도, 조랑말 지도, 멀티미디어 코스웨어.
교육 과정:
첫째, 게임 자극.
선생님: 아이들, 안녕하세요. 오늘 교실 안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그래서 많은 선생님들이 오늘 어느 아이가 제일 좋은지 알고 싶어합니다! 규칙적으로 하시겠습니까? 너무 좋아요. 선생님들은 먼저 어떤 아이가 가장 똑바로 앉아 있는지, 가장 예쁘게 앉아 있는지 봐야 한다. 준비한 선물을 뒤에 있는 선생님께 드릴까요?
학생: 당신의 그림을 보여주세요. 선생님이 수집하고 확인하다. 그리고 뒤에 있는 선생님께 건의합니다.
선생님: 멋진 그림! 너희들은 정말 작은 화가다. "사이드 보드 북: 작은 화가"
그것을 읽으십시오: 그리고 자랑스럽게 말하십시오:? 저는 작은 화가입니다! -응?
선생님도 화가가 되고 싶고 그림 연습을 하고 싶지만 물감과 펜은 없다. 우리는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음, 한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선생님은 백분을 손에 들고 칠판에 그림을 그린다. 선생님이 무엇을 그렸다고 했나요? 신기하지 않나요? 마술사처럼 보이세요?
선생님: 얘들아, 또 다른 마술사가 왔다! 스크린을 보세요.
전시 코스웨어: 겨울 설경, 하나, 둘, 셋. (동물 사진 4 장 게시) 그들은 또한 작은 화가라고 말한다. 그들은 눈밭에 그림을 그린다. 각각 눈 속의 작은 화가 (판서: 눈 속) 가 제목을 본다: 눈 속의 작은 화가.
둘째, 본문을 처음 읽고, 새 단어를 해석하다
1, 음악으로 본문을 읽다.
눈 속의 작은 화가가 우리에게 선물, 듣기 좋은 동요를 가져왔다. 들어보세요.
(코스웨어 데모)
이 동요는 듣기 좋습니까? 우리 교과서 p 123 페이지에 숨겨져 있습니다. 우리 가서 찾아보자! (학생들은 선생님께 제목을 제시하라고 청했다) 모두 함께 제목을 읽으세요.
2. 우리도 보고 싶어, 안 그래?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방식으로 본문을 읽어 주세요. 발음이 정확해야 한다.
3. 새 단어의 숙달을 확인합니다.
닭 한 마리가 우리에게 단어 카드를 좀 보냈다. 우리 함께 그들을 알아보려고 노력할까요?
코스웨어 데모: 단어 카드
개 b 는 말했다: 이것은 wenwang 이 아니다. 인형이라는 새로운 단어를 단독으로 알아보면 신비한 선물을 드립니다. 시도해 보시겠어요? 좋아!
코스웨어: 병음이있는 사과 나무 (병음을보고 방법을 기억하고 싶습니다. ) 을 참조하십시오
새끼 오리가 말했다: 네가 아기를 돌려보내야 한다면, 사과가 너에게 먹을 것이다!
전시 코스웨어: 병음이 없는 새 단어사과나무. 같이 읽음)
조랑말이 말했다: 당신은 얼마나 자세히 읽었습니까! 글쎄, 난 당신이 우리의 작은 동물이 눈 속에서 무승부를 즐길 수 있는 작은 화가를 초대 합니다! 가고 싶어? 좋습니다. 가자!
셋째, 연구 텍스트
1, 전환문: 이날 우리는 동물집에서 창문을 열어 보았다. 아-눈이 왔다! 눈이 와요
데모 코스웨어:? 눈이 와요? 눈이 와요? 이 말 (독서지도와 느낌표의 이해를 잡아 가르치라)
두 번째 문장 (전시 코스웨어) 을 배우고 한 조의 발언을 강탈하다. 성어? 삼삼오오 무리?
말하기 연습: 선생님은 혼자 연단에 서 계십니다.
뒤에 () 선생님이 있습니다.
3. 세 번째와 네 번째 문장을 배웁니다. 그들은 누구인가? 뭘 그렸어? 코스웨어는 네 마리의 동물이 눈 속을 걷는 사진을 보여준다.
4. 다섯 번째 문장을 배웁니다. 이 작은 화가들은 어떻게 그렸습니까?
다섯 번째 문장을 보여주세요. 이 작은 화가들은 정말 대단하다! 그들은 눈밭에 이렇게 아름다운 그림을 그리게 되어 매우 기쁘다. 모두가 서로의 아름답고 신기한 그림을 감상하고 있다
5. 여섯 번째와 일곱 번째 문장을 배웁니다
선생님: 아! 갑자기 강아지가 생각났다: 아이고! 친한 친구 개구리는요?
코스웨어는 예닐곱 마디 말을 보여 준다. 왜 큰 화면 개구리는 참가하지 않습니까? 그것은 구멍에서 잠이 들었다! ) 을 참조하십시오
우리가 그를 깨워 작은 화가들과 함께 그림을 그리게 할까요? 건강: (좋지 않음)
선생님: 왜요? 코스웨어는 동면 사진 두 장을 전시했다.
넷째, 전체 텍스트의 요약
오늘 우리는 눈밭에 그려진 동물을 참관하러 갔는데, 너무 아름다웠다! 작은 화가는 그림뿐만 아니라 시도 쓸 줄 안다! 다시 읽자, 알았지?
코스웨어는 전체 텍스트의 내용을 보여줍니다. 그룹 읽기를 요구하다.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읽는다.
동사 (verb 의 약자) 복습통합: 작은 화가가 작품을 찾도록 돕는다.
1 아, 작은 화가들이 집에 갔어요. 그들의 작품은 아직 남아 있다. 그러나 선생님은 누가 무엇을 그렸는지 잊었다. 누가 무대에 올라 선생님을 돕고 싶습니까? (무대에 붙이기)
2, 대형 스크린 검사 오류 없음.
3. 그들은 왜 그 그림들을 그릴 수 있습니까? 모두에게 누가 가장 똑똑한지 말해 주세요?
20 17 정보화 교육 설계 시범 사례 3 1, 설계 지도 사상 및 이론적 근거
사상을 지도하다
버텨? 학생 중심? 학생들의 교학에서의 탐구와 교사의 지도의 결합을 통해 탐구 학습의 최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전체 교육 과정에서, 항상 탐구, 토론, 문제 해결, 실천의 방식으로 협동 학습을 탐구하는 정신에 스며들어 학생들이 상호 보완적인 자율 학습과 협동 학습 과정에서 어느 정도의 정서적 경험, 지식, 기술을 얻을 수 있게 한다.
이론적 근거
버텨? 교사 중심 및 학생 중심? 교사의 계발적 학습과 탐구식 협동 학습을 결합한 교육 이념을 바탕으로 교사는 주도자로서 학생들의 계발을 유도하여 학생들이 탐구식 협동 학습을 순조롭게 전개할 수 있도록 돕는다. 전체 교육 과정에서 학생들이 감히 의문을 제기하고, 감히 문제를 발견하고, 탐구식 협동학습이 학생들의 혁신적 사고를 키우고, 실천에서 진정한 감정체험을 얻을 수 있는 장점을 보여 주도록 독려해 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교수 과정에서 자영업학습의 주동성을 충분히 발휘하여 학생들이 학습 과정에서 사고하고, 배우고, 협력하는 것을 배울 수 있게 하다.
국어 과정은 국어 지식의 축적을 중시해야 할 뿐만 아니라, 학생 실천과 감정 체험에 의한 국어 소양 향상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학생들이 탐구적인 협동 학습을 장려하는 동시에, 학생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어느 정도의 감정적 경험을 얻고 학생들의 정확한 가치관 형성을 촉진하는 데도 주력해야 한다. 자율 학습과 협동 학습을 병행하며, 교육 내용과 학생의 특성 분석 및 교실 수업의 실제 상황에 따라 교수 방법과 학생의 학습 방식을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둘째, 강의 내용과 학습자 특성 분석
새로운 커리큘럼 표준 및 새로운 정보 인재 양성의 요구 사항에 따라 다음 네 가지 차원에 따라 교육 내용을 분석합니다.
지식과 기술
1. 소리내어 읽는 동안 학생들의 감정적 경험을 키워줍니다
2. 학생들이 현대 사각의 사상으로 작품을 읽게 하여 올바른 인생관과 세계관을 세우게 한다.
3. 학생의 문어문 축적을 증가시켜 학생들이 문어문을 읽고 감상하는 능력을 높인다.
1, 단어와 구를 익히고 요약합니다.
(1) 공통어? 속? ,? 누구한테?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2) 단어는 모호합니다: 진실, 적합, 죽음, 가혹하지만;
(3) 품사 앱: 동, 서, 커플, 친구, 춤, 울음;
(4) 특수 문장 패턴: 손님은 플루트를 부는 사람 (정어 후위) 이 있는데, 무엇이냐 (개사 목적어), 지금 집에 있다.
2. 문장 사고를 정리하고 각 단락의 주체나 서술, 토론내용을 총결산하여 각 단락의 대의를 쓰는 법을 배웁니다.
프로세스 및 방법
1,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본문을 배우도록 지도하고, 소리내어 읽기, 토론 등을 통해 학생들의 정서적 체험을 향상시킨다.
2. 팀워크, 공동 탐구, 탐구 및 협동 학습 능력 배양
3. 교사는 교학 과정에서 주도적 역할을 하여 학생의 탐구와 협력을 지도하고 양성하며, 학생의 감정을 동원하고, 감정체험을 높이고, 이성적 분석능력을 높인다.
감정적 태도와 가치관
1. 작가의 글쓰기 배경을 이해하고 작가의 감정을 체득하다.
학생들의 언어 능력을 키우십시오.
3. 교실 협력과 토론을 통해 학생들의 의사소통 능력과 협력 능력을 배양한다.
4. 역사 발전의 시각으로 고대 작품의 내용 가치를 이해하고, 현대 관념으로 작품을 심사하여 긍정적이고 건강한 인생관, 인생관을 세우다.
정보 소양
인터넷을 이용한 연구성 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정보 검색, 인식 및 응용 능력을 배양하다.
셋째, 교육 환경 및 자원 활용 분석
넷째, 사제 활동을 설계하고, 교학 패턴과 교수 과정을 확정하다.
다섯째, 교수 설계 과정
생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