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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기술이 사회에 가져온 새로운 변화를 어떻게 보는가?

인간 문명 과정에서 글과 인쇄술의 출현은 문화 발전의 두 가지 중요한 이정표일 뿐만 아니라, 교육 방식의 두 가지 질적 변화이기도 하다. 전자는 서면언어를 과거 입말과 동작어로만 진행된 교육활동에 가입시켰다. 교육의 내용과 형식을 넓힐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추상적인 사고와 독학 능력을 크게 향상시켰다. 후자는 인쇄된 서적과 교과서를 문화의 주요 전달체로 만들어 문화의 전파와 현대 교육의 보급을 촉진시켰다.

멀티미디어' 와' 정보고속도로' 는 공업시대에서 정보시대로의 전환의 두 가지 주요 기술 지렛대가 되어 사람들의 작업 방식, 학습 방식, 사고방식, 교류 방식, 생활 방식을 놀라운 속도로 변화시켰다. 현대 정보기술의 발전과 보급이 인류 문화 발전의 세 번째 이정표가 될 것이라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교육은 어떻게 이 세기를 뛰어넘는 도전을 맞이할 수 있습니까?

첫째, 현대 정보 기술이 교육에 미치는 영향

(a) 두 가지 "운명" 의 비교

교육은 미래를 위해 인재를 양성하는 분야이지만, 교육의 개혁과 발전은 항상 뒤처져 있다. 이는 사회가 용납할 수 없는 이율 역이다. 당대 정보기술이 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면, 우리는 이런 이율 역행을 깊이 느낄 수 있다.

1980 년대 초, 선진국 학교의 교실에 첫 소형 컴퓨터가 나타났을 때, 어떤 사람들은 컴퓨터가 교육 분야에 혁명을 가져올 것이라고 흥분해서 예측했다. 10 여 년 후, 이런 혁명은 영화, 출판 인쇄, 국방부, 사무 자동화 등 분야에 나타났지만 학교에서는 일어나지 않았다. 많은 학교에서는 간단한 컴퓨터 조작과 번거로운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기 위해 컴퓨터를 사는데 많은 돈을 쓴다. 또는 책의 내용을 화면에 올려 놓으십시오. 최근 몇 년 동안 일부 컴퓨터 회사들은 이윤을 내기 위해 지친 학생들에게 각종' 전자문제고' 를 밀었지만, 결과는 선생님과 학생들의 환영을 받지 못할 것이다. 특히 학과 교육에 종사하는 교사들은 여전히 자신의 습관적인 분필펜과 칠판을 선호하며, 거의 컴퓨터 세계와 절연되어 있다.

그러나 교육 분야의' 냉대' 와는 달리 컴퓨터와 그 쌍둥이 게임기는 어린이, 심지어 성인 게임 왕국에서도 인기가 많아 빠르게 진행되는 현대사회에서는 사람들의 귀중한 여가시간과 많은 돈을 차지하기 쉽다. 갑작스러운 비디오 게임 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6543.8+05 억 달러가 넘는 거대한 소비 시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 규모는 미국 영화 산업보다 훨씬 크다. 기술 업데이트 속도는 더욱 놀랍다. 정보 분야의 최신' 가상현실' 기술은 미국 항공우주국이 20 만 달러에 투자한 것으로 얼마 지나지 않아 닌텐도는 199 달러에 불과한' 가상소년' 비디오 게임기를 내놓았다. 오늘날 가장 빠른 인텔 프로세서는 초당 65,438+억 개의 명령을 실행하며 소니의 최신 판매가는 200 달러 전자인' 플레이 스테이션' 보다 65,438+00 배 빠릅니다.

보아하니 컴퓨터가 교육에서 비참한 운명의 주요 원인은 기술 자체가 아니라 기술 밖에 있는 것 같다.

(b) 수상자의 계몽

사실, 컴퓨터가 교육 분야에서 10 여 년을 고생스럽게 걸어온 것도 모두 비극이 아니다.

1980 년대 중반, 미국 애플사의 교육자들은 교육기술의 시장 전망에서 컴퓨터 중심의 현대교육기술이 책과 종이를 사용하는 것처럼 편리할 때 교사와 학생의 교육활동에 어떤 변화가 일어날까? 그래서 그들은 여러 학교의 일부 반을 선택해서 실험을 했고, 각 학생과 선생님에게 컴퓨터 두 대, 한 대, 한 대, 한 대, 한 대, 한 대, 한 대, 한 대, 한 대, 한 대, 한 대, 한 대, 한 대, 한 대, 한 대, 한 대, 한 대, 한 대, 한 대, 한 대 연구는 65,438+00 년 동안 풍부한 직접 자료 [②] 를 축적했는데, 특히 교육 효율을 높이는 방면에 있다.

이 실험 연구는 본질적으로 정보화 시대의 학습 환경과 교육 모델을 탐구하고 창조하는 것이기 때문에 먼저 학생들의 환영을 받았다. 1 학년이 끝날 무렵, 학생들의 주의력과 학습 태도가 눈에 띄게 개선되어 수동적인 지식 수용에서 적극적인 탐구와 개인화된 자율 학습으로 바뀌기 시작했다. 교육기술을 익히려면 어느 정도의 시간과 정력이 필요하지만. 하지만 교사들의 지도와 도움을 받아 새로운 기술을 능숙하게 활용하고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연구할 때, 그들의 학습에 대한 흥미와 능력, 효율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한 4 학년 선생님은 총결산에서 "학생들은 컴퓨터 일에 지치지 않는다" 고 썼다. 그들은 실제로 더 많은 것을 요구한다. 과거의 교학 경험에서, 나는 학생들이 추가 숙제를 요구하는 것을 거의 보지 못했다. " 과거에는 학생들이 하루 종일 컴퓨터와 교제하면 또래와의 교류가 부족해 외로워질까 봐 늘 걱정했다. 실험의 결론은 정반대다: 신기술을 이용한 자율 학습은 전통적인 교실 수업보다 학생 간의 교류와 협력을 촉진할 수 있다. 이런 새로운 교육 모델은 교사의 관념과 행동에 심각한 변화를 일으켰다. 전통적인 사제관계와 교류 방식이 근본적으로 바뀌었다. 선생님들은 자신이 전도인이라기보다는 관리자와 멘토라고 깊이 느꼈다. 현대 교육 기술을 교실에 통합하려는 노력은 교육의 기본 원리를 재검토하고 미래 정보사회 교사 직업의 새로운 특징을 생각하게 한다. 신기술은 교사를 대량 반복되는 교육 활동에서 해방시켰다. 보다 도전적이고 개인화된 사제 교류에 창의력을 바치는 것은 교육의 효율성을 근본적으로 높이는 중요한 방법이다. 한 선생님이 말했듯이, "신기술은 나로 하여금 선생님이 되는 열정을 유지하게 했지만, 지금의 나는 이전과 다르다. 지금 나는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다. 그들은 자신의 교육을 통제하고, 자신의 지식을 창조하고, 자신의 창의력으로 연구하고, 다른 사람에게 정보를 표현한다. "

애플은 이 교육개혁 코미디의 유일한 감독이 아니다. 모든 성공한 배우와 행운의 시청자들은 현대 정보기술이 교육에 가져다주는 것은 수단과 방법의 변화뿐만 아니라 교육 이념과 교육 모델을 포함한 역사적 변화라는 지식을 얻게 된다. 따라서 개념을 업데이트하고 모델을 바꿀 수 없다면, 교육 기술의 응용은 교육 효율을 높일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교육 자원의 낭비로 이어질 수 있다.

정보기술이 미래 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어떻게 연구할 것인가? 여기에 중요한 방법 론적 문제가 있습니다. 사람들은 표면적으로 그것들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그것들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두 가지 측면만 볼 수 있다. 한편으로는 정보기술은 교육 기술, 심지어 교육 수단과 방법의 변화를 야기할 수 있다. 반면에, 정보기술 자체는 교육의 중요한 부분이 될 것이다. 이 두 가지 측면은 좋지만, 사실 기술이 교육에 영향을 미칠 때 문화라는 중요한 중개와 다리를 거쳐야 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당대 정보기술이 이미 인류의 문화적 기반과 생활방식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검토함으로써 미래 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면 우리의 연구 시야를 넓힐 수 있다.

둘째, 현대 정보기술이 문화교육의 3 대 초석에서 갈라진다.

인쇄 시대에는 읽기, 쓰기, 문화의 세 가지 기둥으로 인정받는 것도 전통교육의 세 가지 초석으로 여겨졌다. 세계 각국은 이 세 가지 능력의 배양을 기초교육의 최우선 과제로 삼았고, 사제들은 이를 위해 많은 심혈을 기울였다. 현대 정보기술은 전통문화의 세 가지 기초인 교육의 강력한 분열을 불러일으켰다.

(a) 독서 스타일의 변화

교육은 궁극적으로 학생들의 적극적인 학습에 구현되어야합니다. 따라서 다양한 형태의 독해력에서 자료와 정보를 얻는 것이 학생들의 학습과 발전의 주요 방법이다. 마찬가지로, 학생들을 위한 가장 유리한 정보 환경을 조성하고, 학생들에게 정보를 얻고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가르치는 것은 교사의 교육 업무의 주요 임무이다. 현대 정보기술이 가져온 독서 방식의 변화를 연구하고 파악하는 것은 정보시대 교육 모델을 이해하고 파악하는 중요한 창구이다. 당대 정보기술로 인한 독서 방식의 변화는 다음 세 가지 방면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1. 텍스트 읽기에서 하이퍼텍스트 읽기까지.

인쇄 기술이 등장한 이래 인류는 이미 글을 읽고 각종 서적과 자료에서 필요한 정보를 찾는 일과 생활 방식에 익숙해져 있다. 텍스트의 지식과 정보는 선형 구조로만 배열될 수 있으므로 읽기와 검색의 속도와 효율성은 넘을 수 없는 경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식 폭발" 의 엄중한 도전에 직면하여, 인류는 어떻게 이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습니까? "전자 서적" 의 출현은 인류에게 복음을 가져왔다. "전자 서적" 에서 지식 사이의 연결은 더 이상 선형이 아니라 인터넷이며, 다양한 연결 조합과 검색 방법을 통해 새롭고 효율적인 하이퍼텍스트 읽기 및 검색 방법을 보여 줄 수 있습니다.

2. 단순히 글을 보는 것에서 멀티미디어 전자책에 이르기까지.

전통적인 독서 자료는 문자이고 전자책은 추상적인 문자에서 이미지, 사운드, 3D 애니메이션 등의 미디어로 읽혀졌다. 이것은 정보화 시대의 "하이퍼 미디어" 독서입니다. 시간과 공간을 가로 지르는 거의 "홀로그램" 의 독서 방식은 독서와 느낌, 경험을 결합하여 독서의 관심과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전자 데이터베이스와의 대화에서 효율적인 검색 읽기.

컴퓨터가 읽기 방식에 주는 가장 큰 변화는 효율적인 검색 읽기 방식의 출현이다. 우리는 예를 들어 사람들이 이런 변화의 의미를 이해하도록 도울 수 있다. 1985 부터 중국은 7 년 동안 중화서국 교정판' 25 사' 를 컴퓨터에 입력해' 25 사 전문검색 시스템' 을 세웠다. 이 거작에서' 바람' 에 대한 기상 정보를 찾고 싶을 때 전통적인 독서 검색 방법을 사용하는 데 필요한 시간과 정력은 상상할 수 있다. 이제 하이퍼텍스트 읽기 및 컴퓨터 자동 검색을 사용하여 "바람", "기상" 등의 키워드를 입력하여 필요한 제한을 하면 됩니다 (기상과 무관한 "바람" 제외). 단 6 초 만에 컴퓨터는' 25 사' 전문을 읽는 것을 기초로 10968 개 단락과 149 18 개 단어를 선별해 읽을 수 있도록 전문문을 만들 것이다 ③ 단순화를 원한다면 만족스러운 정보를 얻을 때까지 다시 컴퓨터와 대화할 수 있다. 컴퓨터는 네가 아무리 물어도 싫증이 나지 않는다고 보증할 것이다.

정보화 시대라는 새로운 독서와 검색 방식을 알게 되면 도서관, 교사 준비 수업, 학생 학습 방식이 크게 달라질 것이라고 상상하기 어렵지 않다. 동시에, 이 새로운 읽기 능력을 키우는 것은 어린 시절부터 시작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어른들에게 보충 수업과 심지어' 문해' 도 절실히 필요하다. 이는 이미 중국의 세기를 뛰어넘는 교육에서 무시할 수 없는 중요한 사명인 5438+0995 가 되었으며, 전 세계 전자백과사전의 판매량은 이미 종이로 인쇄된 백과사전의 판매량을 넘어섰다. (4) 이 데이터가 인류에게 전달하는 메시지는 다방면일 뿐만 아니라 감동적이다. 물론 하이퍼텍스트와 하이퍼미디어의 읽기 능력은 여전히 전통적인 텍스트 읽기 능력에 기반을 두고 있지만, 전자의 초월은 뚜렷한 시대적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정보 사회가 개인의 창의적 학습 능력에 대한 도전과 자극을 반영하고 있다.

(b) 작문 스타일의 변화

컴퓨터가 사무실과 가정을 휩쓸고 있는 물결 속에서 기자, 작가, 과학자, 비서, 심지어 지도 간부들은 흥분과 고통의 갈등 심리에서' 펜을 바꾼다' 고 말했다. 반면 차세대 학교 아이들이 키보드와 마우스' 펜' 에 대한 통제와 편애는 당연히 비디오 게임기의' 마력' 에 의해 유발된다. 이는 정보화 시대가 전통적인 글쓰기 방식에 강렬하고 첨예한 도전을 제기했음을 보여준다. 당대 정보기술이 글쓰기 방식과 글쓰기 교육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까요? 나는 다음 네 가지가 비교적 두드러진다고 생각한다.

1. 필기에서 키보드 입력, 마우스 입력, 스캔 입력, 음성 입력에 이르기까지.

컴퓨터 워드 프로세싱 시스템의 출현과 개선으로 인간 쓰기의 효율성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이는 문자 입력 속도뿐만 아니라 기능의 확장으로 전자책 쓰기가 매우 유연해져 자유롭게 베껴 쓰고, 복사하고, 보충하고, 삭제할 수 있게 되어, 필기에서 대량의 중복 노동을 크게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인간의 에너지와 심지어 생명에 대한 절약이다. 스캔 입력, 광필 및 데이터 보드 입력, 음성 입력 등의 인간 인터페이스 기술, 그리고' 눈동기',' 기계 번역 등 컴퓨터 시각 시스템이 더욱 성숙해지면 더욱 친근한' 인간-기계 대화 인터페이스가 등장해 컴퓨터 쓰기 패턴의 보급을 가속화할 수 있어 사회 전체의 인적 자원 절약과 쓰기 효율성 향상에 더욱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멀티미디어 작문 및 사진, 사운드 및 모양.

글쓰기의 내용과 형식도 달라졌다. 인쇄시대의 글쓰기는 주로 글로 쓰여졌는데, 과학과 수학 작문에만 전문 부호가 섞여 있고, 때로는 예술과 과학 작문에도 삽화가 들어 있다. 전자 미디어 글쓰기에서는 기호, 이미지, 사운드, 심지어 3D 애니메이션의 출현과 사용이 점점 더 빈번해지고 있습니다. 이런' 멀티미디어' 작문 형식은 현대와 미래 사회에서 작가와 독자 간의 소통, 교류, 상호 이해에 점점 더 중요해질 것이다. 그에 따라 그림과 글이 무성한 작문 능력도 어려서부터 길러야 한다. 멀티미디어' 극본' 의 글쓰기와 제작은 점점 더 보편화되고, 심지어 초중고 교육의 필수 과목이 될 것이다.

하이퍼 텍스트 구조의 개념과 글쓰기.

전자 텍스트의 구조적 변화는 글쓰기 방식과 사고 방식에 더욱 극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전통적인 문장 및 작품은 고정 선형 텍스트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전자 텍스트는 유연하고 다양한 웹 하이퍼텍스트 구조입니다. 종이에 쓰고 인쇄 하는 문장 들은 챕터 제목만 나열할 수 있으며, 컴퓨터 화면에서 작성 하 고 읽는 문장 들은 각 단락 또는 키워드를 별도의 단위로 취급 해야 합니다. 서로 다른 순서로 독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네트워크 통신 채널을 구축했습니다. 각 문장 및 각 장에 가장 적합한 "키워드" 를 선택하여 내용을 요약하여 독자에게 빠르고 쉽게 검색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이는 실제로 정보 사회의 방대한 "문장 데이터베이스" 에 문장 을 통합하는 것입니다.

4. 전자 데이터베이스와의 대화에서의 읽기 및 쓰기 통합.

하이퍼텍스트, 하이퍼미디어 전자책, 그리고' 정보고속도로' 가 사통팔달한 네트워크에 의해 세워진 글로벌 거대 정보 저장소가 등장하자 과거 저자와 독자 사이의 격차가 깨졌다. 독자들이 자신의 필요에 따라 읽고 조합한 많은 텍스트 구조는 전례가 없었다. 따라서 그들은 독자의 "창조적" 성과에 속한다. 이러한 리더와 데이터베이스의 인간-기계 대화에서 읽기 및 쓰기 통합이 이루어졌다. 이것은 분명히 정보 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읽기 및 쓰기 능력이며, 보다 유연하고 개방적이며 복잡하며 효율적인 현대 의식과 현대 사고에 의해 뒷받침됩니다. 이런 새로운 사고방식은 더욱 스마트한 인간-기계 일체 읽기-쓰기 모드로 외부화돼 더 넓은 창작 시공간을 열고 적절한 미래 교육 모델을 요구한다.

(c) 계산 방법의 변화

전통적인 컴퓨팅 능력은 수학과 수학 교육에만 관련이 있다. 컴퓨터의 응용이 사회생활의 각 분야로 확장될 때, 사람들은 어쩔 수 없이 숫자와 수치 계산과 사회생활의 모든 방면과의 연계와 전환을 탐구해야 한다. 이것은 계산의 개념을 크게 확장시켜 전체 사회생활을 점점 더' 디지털화' 하게 한다.

1. 수학 계산에서 디지털 시뮬레이션에 이르기까지' 기본 2 야드' 와 이진수를 사용하여 고속 연산을 수행합니다.

컴퓨터 설계 사상의 초석은' 비트' (정보의 가장 작은 단위) 를 지렛대로 하는' 기수 -2 야드' 이다. 어떤 분야의 문제도 컴퓨터로 해결하려면 반드시' 컴퓨터 언어' 로 변환해야 하며 0 과 1 두 개의 숫자로 나타낼 수 있다. 이로써 컴퓨터 연구의 본질은' 기수 -2 야드' 와 이진수로 각 분야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를 표현하는 방법을 탐구하는 것이다. 지금, 컴퓨터 연산 속도의 놀라운 발전과 함께, 특히 소프트웨어 기술의 성숙과 각종 도구 플랫폼의 출현으로, 순수 디지털 컴퓨터 언어가' 프런트 데스크' 에서' 백' 으로 후퇴하고 있으며, 각종' 우호적인' 인터페이스가 등장해 컴퓨터 처리에 대한 지시가 점차 디지털화, 전문화에서 대중화, 보급화로 바뀌고 있다. 이런' 변신' 을 거쳐

2. 문자 디지털화는 컴퓨터를 언어에서 문화로 끌어올려 전통문화의 세 가지 기둥인 교육 (읽기, 쓰기, 계산) 을 융합시켰다.

문자의 디지털화는 컴퓨터가 인류 생활의 각 분야에 진입하는 중요한 초석이나 이정표로 볼 수 있다. 그 이후로, 문자 표현과 설명의 세계는 이진 컴퓨터 언어로 변환 될 수 있으며, 컴퓨터도 기술에서 문화로의 업그레이드를 시작했습니다. 이 점에서, 읽기, 쓰기, 계산은 인류 전통문화의 세 가지 기둥으로, 컴퓨터 언어 문화에서 수많은 융합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미래 사회와 미래 교육에 대한 도전과 촉진이다.

3. 영상, 소리, 영화, 드라마의 디지털화로 인류가' 가상현실' 의 컴퓨터 모의세계로 들어가게 하여 디지털화를 인류가 역사, 현실, 미래를 파악하는 중요한 문화방식, 생존방식, 교육방식으로 만들었다.

컴퓨터 문화는 여기서 멈추지 않았다. 그녀가 소리 세계, 이미지 세계, 심지어 문자보다 더 복잡한 3 차원 애니메이션 세계를 정복했을 때, 온 세상이 충격을 받았다. 이런 컴퓨터 문화의 새로운 발전을 현대 기술로 바꾸고 인류의 전체 생존 환경을 바꾸는 것은 최근 몇 년 동안 전 세계를 휩쓸었던' 멀티미디어' 와' 정보고속도로' 가 창조한 디지털 기적이다.

"멀티미디어" 기술의 의미는 다양한 전파 매체의 종합 운용이 아니라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광범위한 응용을 통해 다양한 미디어 기록과 표현의 정보 통합을 실현하는 것이다. 오늘날 도서관의 명작부터 인간의 물질과 정신세계를 목소리와 이미지로 표현한 사진, 영화, 녹음테이프, 비디오테이프 등 방대한 데이터베이스까지 빛과 전기를 전달체로 하는 고밀도 압축 데이터는 항상 고속 글로벌 정보고속도로 네트워크를 질주하며 시간과 공간을 넘나드는 인간의 지혜와의' 네트워킹' 과' 자극' 을 기다리고 있다

멀티미디어' 와' 정보고속도로' 라는 개념은 대중매체에서 5 년도 채 안 되었지만, 사람들의 교류, 학습, 일, 생활방식을 놀라운 속도로 변화시켜 지구촌을 점점 작게 만들고 전 세계를 디지털화, 네트워킹, 지능화하게 한다.

앞서 인쇄시대가 전자정보시대로 바뀔 때 문화의 기초인 읽기, 쓰기, 컴퓨팅이 직면하게 될 도전과 변화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이 작은 창구에서 우리는 우리가 겪고 있는 세기를 뛰어넘는 문화교육 변화가 날카롭고 심각하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전통교육은 문화전승에 치중하고, 현대와 미래교육은 문화전승과 동시에 인간의 창의력을 키우는 데 더욱 치중하고 있다. 이것으로 문화의 끊임없는 초월을 실현할 수 있다. 문화의 초월은 양변도 있고 질적 변화도 있어 문화의 기초가 실질적으로 변할 때마다 문화의 질적 변화는 불가피하다. 이로써 우리는 정보화 시대의 교육 개혁과 발전의 추세와 전망을 더 깊이 통찰할 수 있다.

셋째, 교육이 정보화 시대에 진입하는 방법

중국은 물질적 조건, 문화적 배경, 교육 전통 등에서 선진국과 다르다. 따라서 중국이 정보사회로 가는 길, 특히 교육이 정보시대로 가는 길은 선진국과 크게 다를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절대 이런 차이를 강조하지 말고 전혀 관여하지 말아야 한다. 유사점과 차이점을 연구하고,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피하고, 우리나라 교육 정보화의 발걸음을 가속화해야 한다.

(a) 교육 현대화의 중요한 사명과 상징

세기를 뛰어넘는 교육 개혁에서 각국은 모두 교육 현대화의 속도를 가속화하고 있다. 하지만 교육 현대화란 무엇일까요? 그것의 주요 상징은 무엇입니까? 이것은 여전히 매우 모호한 개념으로, 심층적인 연구가 부족하다. 나는 논평하고 싶지 않고, 단지 토론을 위해 미성숙한 관점을 제시하고 싶다.

현대화는 분명히 끊임없이 발전하는 과정이다. 그러나 현대 세계가 인정한 기본적인 현대화 단계에 들어선 모든 업종과 부문을 보면 상황이 다르긴 하지만, 모두 역사적인 전환을 완료했다는 공통된 특징이 있다. 노동집약형에서 자본과 기술집약으로의 전환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나는 이것이 부서나 산업 현대화가 추구하는 중요한 목표로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현대화 단계에 진입하는 중요한 상징이기도 하다. 노동 집약적인 부서나 업종은 절대 현대화에 들어갈 수 없기 때문이다. 교육은 인류가 번식하고 재창조한 복잡한 시스템 공학이다. 현재 어느 나라에서든 교육 부문은 이미 가장 큰 부문이나 업종으로 발전했다 (취업자 수, 교육자 수, 자금 투입, 사회적 영향력은 사회의 어느 부문을 능가한다). 그러므로, 이 최대 부문의 효율성과 현대화는 분명히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오늘날 교육부는 여전히 노동 집약적인 산업으로 남아 있으며, 대부분의 교사들은 여전히 책 한 권, 분필 한 권, 입 한 개로 일하고 있으며, 특히 초중고교 교사들은 매일 매우 과중한 반복적인 일에 종사해야 하며, 학생들은 대량의 반복적이고 비효율적인 학습에 눌려 숨을 쉴 수가 없다. 이러한 상황을 근본적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중국의 교육 분야가 노동 집약 산업에서 자본 및 기술 집약 산업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해야 한다. 이 역사적인 변화는 수천 년 동안 교사 교육, 교실 주입 위주의 고노동 강도, 비효율적인 전통 교육 모델을 완전히 바꿔 학교 교육과 가정교육, 사회교육 (특히 대중매체의' 보이지 않는 교육') 을 하나로 융합시킬 것이다. 교육 인력물적 자원의 다단계 발전과 합리적인 배치를 실현하다. 그래야만 근본적으로 교육의 전략적 지위를 구현하고, 교사의 생산성과 스승의 창의력을 해방시키고, 진정으로 교사라는 자리를 존경받는 직업으로 만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부러운 직업이기도 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요컨대, 교육 분야의 정보화 정도는 학교 교육과 지역 교육 발전의 목표 체계와 평가 체계에 포함될 것이다. 우리나라의 교육 현대화 과정을 가속화하고 교육 우선 발전의 전략적 지위를 더 잘 이행하고, 현재 교육의 심각한 오해와 곤경에서 벗어나 교육 개혁의 효과를 효과적으로 높이고, 가능한 한 빨리 2 1 세기 정보 경쟁 국제 환경에 적응하는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고, 모든 시민들이 정보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제고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교육기술을 발전시키고 교육기술 혁명을 추진하려면 막대한 자금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많은 지역에서 9 년 의무교육을 보급한다는 목표가 아직 실현되지 않았다면, 어떻게 교육 분야의 첨단 기술에 투자할 수 있을까? 사실 보급과 향상은 상호 보완적이다. 향상되지 않으면 높은 품질과 효율적인 교육 보급이 있을 수 없다. 특히 현대 정보기술은 원거리 교육의 발전을 크게 가속화하고 선진 지역에서 빈곤 지역으로의 교육 지적 자원 수송을 효과적으로 촉진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등소평 동지는 현대화 건설이 세계 첨단 기술 경쟁에 참여해야 한다고 줄곧 강조했다. "다음 세기는 첨단 기술 발전의 세기가 될 것" 이라고 지적했다. "중국은 자신의 첨단 기술을 발전시켜 세계 첨단 기술 분야에서 자리를 차지해야 한다. 중국이 1960 년대부터 원자폭탄, 수소폭탄, 위성이 없었다면 중국은 영향력 있는 나라라고 부를 수 없었을 것이다. 지금의 국제적 지위는 없을 것이다. " "첨단 기술을 개발하는 데는 여전히 돈이 좀 든다. 몇 년 전에 써야 한다." 나는 우리가 장기적으로 의논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금 보기에, 우리는 올바른 결정을 내렸고, 적어도 몇 년은 이겼다. 하이테크 방면에서는 반드시 시작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따라잡을 수 없고, 앞으로 따라잡을 수 없고, 더 많은 돈을 써야 하기 때문에 지금부터 시작해야 한다. "[5] 샤오핑 동지의 말은 중국의 현재 교육 발전에서 보급과 향상의 관계를 이해하고 교육 기술 분야에서 세계 선진 수준을 따라잡는 데 도움이 된다.

(b) 교육 현대화 대책

교육의 미래에 대한 예측과 전망과 교육 현실에 대한 분석 사이에는 뚜렷한 대조가 있다. 현실에서 미래까지의 길을 탐구하는 것은 교육 전략이나 대책에 관한 연구다.

다음으로, 우리는 우리의 교육이 첨단 기술의 도전을 어떻게 충족시키는지 생각할 뿐이다.

1. 첨단 기술과 교육개혁의 접경에서 세계 최전방에 대한 추적 연구를 강화해야 한다.

중국은 하이테크 분야의 세계 최전방의 추적 연구를 매우 중시하며 투자를 원한다. 그러나 첨단기술과 교육개혁 발전의 결합에서 세계 최전방과의 격차가 크며, 지금까지 충분한 중시를 불러일으키지 못한 것은 우리나라 교육 현대화의 속도가 느린 중요한 근원이다. 따라서 가능한 한 빨리 이런 조합의 국가급과 성급 연구기관과 연구팀을 설립하고 현대화된 연구설비와 조건을 갖추어야 할 필요성이 절실하다. 연구자들은 기술 전문가뿐만 아니라 각 분야의 심리학 전문가, 교육 전략 전문가, 학과 교육 전문가가 개방적이고 유동적인 연구 집단을 형성해야 한다. 베이징대, 베이징사범대 등 박사점이 완비된 종합대학에 정보시대 교육개혁을 연구하는 국가실험실과 박사후 이동소를 설립하고, 일정한 연구 기반이 있는 대 중 초등학교 교사에게 개방할 것을 건의합니다.

가능한 한 빨리 교육 소프트웨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십시오.

국가 실험실과 결합하여 교육 소프트웨어 수집, 연구, 개발, 평가 및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가능한 한 빨리 해당 정책 법규를 수립하고 보완하며, 현재 우리나라 교육 소프트웨어 개발과 소프트웨어 시장의 혼란 상태와 저수준 중복 개발로 인한 인력과 물력의 막대한 낭비를 변화시켜 우리나라 교육 소프트웨어와 선진국 간의 격차를 좁히다.

3. 가능한 한 빨리 교사와 교육관리간부들 사이에서 현대교육기술을 보급하고, 정보시대의 교육의식과 사상을 유포하는 데 특별한주의를 기울입니다.

현재 국내에서 유행하는 컴퓨터 훈련 모델은 이미 시대에 뒤떨어졌을 뿐만 아니라 교사와 교육 관리 간부의 요구에도 적응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교육 개혁과 발전의 실제 요구에서 시작하여 선진적이고 실행 가능한 현대 교육 기술 훈련 체계와 자기 쇄신의 경쟁 메커니즘을 구축해야 할 필요성이 절실하다. 사범대학의 학부생과 대학원생은 광학 컴퓨터와 프로그래밍 언어를 조작할 줄 모른다. 자신의 학과 교육과 관련된 도구 플랫폼과 우수한 교육 소프트웨어를 이해하고 습득할 수 있도록 각 사범생들이 정보시대 교육 교육이 직면한 도전과 기회를 이해하고 연구하여 교육 현대화의 추진자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4. 교육 현대화 실험학교를 계획적이고 선택적으로 건립한다.

실험 학교의 하드웨어 환경 건설을 중시해야 할 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건설, 간부 교사 훈련, 특히 교실 수업 방식을 바꾸고, 학생 학습의 질을 향상시키는 방면에서 경쟁협력을 해야 한다. 현대정보기술과 정보사회가 교육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과 부정적 영향을 연구하고 효과적인 예방조치를 제시하고 실험학교 간, 특히 실험학교와 관련 과학연구기관 간의 네트워킹을 점진적으로 실현해야 한다. 우리 나라의 교육 기술과 교육 개혁의 전반적인 실력을 강화하다. 그래야만 세기를 뛰어넘는 세계 교육 개혁의 물결 속에서 각종 기회를 포착하고 우리 교육의 수준, 실력, 지위를 지속적으로 높일 수 있다.

현대교육체계와 풍부한 인적자원을 결합하면 고대 중화민족이 2 1 세기에 창조적 인재가 대거 쏟아져 들어오는 새로운 장을 쓰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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