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의 논리와 타고난 사고방식에 따라 내가 돈이 있다면 행복할 것이라고 생각했었다. 행복하지 않을 이유가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계몽운동의 대대적인 제창 아래 서양인들이 행복을 받아들이기 시작한 것은 정신이 아니라 물질적인 관념에 있다. 내면의 정신에서 즐거움을 찾는다면, 즐거움이 없는 곳에서 즐거움을 찾는 것과 같다. 나무에서 물고기를 찾는 것과 같다. (조지 버나드 쇼, 행복명언) 이런 문화의 영향으로 사람들은 발전의 중점을 외부 물질의 엄청난 풍부함으로 옮겼다.
그러나 300 년 전 현대문명이 탄생하면서 200 여 년 전에 영국 산업혁명이 일어났다. 오늘날 현대문명은 우리를 위해 매우 풍부한 물질적 생활을 창조해 왔지만, 동시에 우리는 많은 새로운 위기에 직면해 있다. 비록 우리가 물질이 더 풍부하고, 지식이 더 많고, 학력이 더 높지만, 우리는 인간으로서의 능력이 갈수록 나빠지고, 도덕적 최종선이 점점 낮아지고, 심지어 최종선이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많은 사람들이 식량과 의복 문제를 해결했을 뿐만 아니라 엄청난 부를 가지고 있지만, 많은 사람들은 여전히 행복하지 않고, 불행하고, 불행하다.
현대 문명은 기본적으로 내면의 충실함을 중시하지 않는다. 오로지 쾌락을 찾아 나간다는 것만 알고 있다. 방향이 잘못되어 결국 빈손으로 돌아가고 패배할 수밖에 없다. 물질적으로는 전례 없는 성공을 거두었지만, 그 어느 시대보다도 발전 정도는 더 높았지만, 정신 위기는 그 어느 시대에도 비할 수 없는 것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물질적, 물질적, 성공명언)
1960 년대에 유럽과 미국 과학자들은 인류의 행복 지수를 연구하기 시작했다. 이 믿을 만한 과학 데이터가 있기 때문에 인류의 행복 지수는 줄곧 하락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1960 년대부터 2000 년까지의 40 년 동안 소득이 두 배로 늘었지만 이혼율은 3 배, 청소년 자살률은 3 배, 범죄율은 4 배, 감옥의 수감자 수는 5 배, 우울증 환자는 10 배 증가했다. 또 처음으로 우울증을 앓고 있는 환자의 평균 연령은 29 세에서 65,438 세로 떨어졌다 어른들은 우울증에 걸릴 뿐만 아니라 아이들도 우울증에 걸리기 시작한다. 우울증은 사람의 행복한 생활을 쫓아낼 뿐만 아니라, 사람을 병들게 하거나 심지어 죽게 할 수도 있다. 세계은행과 세계보건기구 예측에 따르면, "머지않아 우울증이 전 세계 공중보건의 가장 큰 문제가 될 것" 이라고 한다.
사람들 사이의 신뢰도 계속 떨어지고 있다. 1960 년대에 서방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을 믿을 수 있습니까?" 라는 제목의 조사가 있었습니다. " 미국인의 58% 와 영국인이 찬성표를 던졌다. 하지만 1998 이 되면 같은 질문에 답하면 30% 만이 긍정적인 답을 줄 수 있다. 현재 대부분의 미국인들은 "지금 우리는 누가 정말 믿을 수 있는지 알 방법이 없다" 고 생각한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가 점점 냉담해지고 있다. 경쟁, 비교, 상호 불신, 교류하지 않음, 투심, 투혼은 모두 자신을 위한 것이며, 끝없는 압력을 초래하여 우울증의 고발을 초래한다.
2003 년 광명일보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연간 자살자 수는 20 만 명이다. 즉, 매년 거의 두 건의 원촨 지진 사망은 자살로 인한 것이며, 그 중 80% 는 우울증을 앓고 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사회경쟁이 심해지면서 우울증, 자폐증, 불안장애 등 가벼운 정신질환 환자는 감기처럼 보편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전문가들은 매일 즐거운 마음을 유지하는 행복한 처방을 추천한다.
물론, 매일 행복 할 수 있다면 자살하거나 뛰어 내리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모두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어떻게 매일 행복 할 수 있습니까? 치열한 경쟁과 엄청난 생활압력에 직면하여 어떻게 하면 명랑한 마음을 유지할 수 있을까?
그러므로, 우리는 탐구하고 연구할 필요가 있다: 우리가 왜 부유하거나 행복하지 않은가? 이런 정신 위기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습니까? 우리는 어떤 방법으로 자신을 더 자유롭고, 더 건강하고, 더 즐겁게 해야 합니까?
둘째, 행복과 고통과 외부 요인의 관계
고통과 행복이란 무엇인가? 고통과 행복의 본질은 무엇입니까? 이것은 생명과학과 철학의 중요한 과제이다. 어떤 철학적 문제들은 우리의 생활과 그다지 관련이 없지만, 이것은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어떤 사람들은 안정적인 수입이 행복이라고 말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조화로운 가정을 갖는 것이 행복이라고 말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세계 일주가 행복이라고 생각하는데 ... 하지만 불교의 관점에서 볼 때, 이것들은 행복의 본질이 아니다. 안정된 수입, 안정감, 안정감을 바탕으로 일시적인 행복감이 있을 수 있지만 소득 자체는 행복이 아니라 안정감을 낳는 객관적인 요소일 뿐이다. 마찬가지로, 조화로운 가족, 여행 등. 일의 스트레스를 일시적으로 완화시키고, 감정적인 좌절을 잊게 하고, 우리를 더 편하게 해 주지만, 그 본질은 행복하지 않다.
그렇다면 행복이란 무엇일까요? 행복은 물질적 범주가 아니라 내면의 느낌이다. 이런 내면의 감정은 때로는 물질과 관련이 있고, 때로는 물질과 전혀 관련이 없다. 고통도 마찬가지다. 예를 들어, 어떤 가난한 사람들은 행복하고, 즐겁고, 자유롭고, 홀가분하게 산다.
현대의학이 뇌 스캔을 통해 밝혀진 바에 따르면, 기업주, 고위 관리 등 스트레스가 많은 많은 많은 사람들은 뇌의 많은 부분에 문제가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건강명언) 고압에서 사람은 행복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기쁨은 내면의 느낌이기 때문이다. 우리 자신의 작은 공간에 존재하고, 외부와는 무관하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행복명언) 고통과 기쁨도 다른 사람과 나눌 수 없고, 다른 사람으로 대체될 수도 없다.
그래서 미국의 뉴스위크지는 한 가지 질문을 했습니다.' 돈과 행복 중 어느 것이 가장 중요한가?'
나는 세계 70 억 인구의 모든 사람에게 거대한 물음표라고 생각한다. 과거의 관념에 따르면, 돈이 있으면 행복이고, 돈이 없으면 고통이다. 그러나 수많은 살아있는 생활 경험과 과학 데이터는 우리가 돈을 가장 중요한 것으로 선택한다면 결국 돈으로 행복을 얻기가 어렵다는 것을 알려준다. 그래서 우리의 모든 경험과 관념은 틀렸다. 우리가 많은 현대 지식을 습득했다고 생각하지만, 우리는 고대인의 지혜와 경험을 능가할 수 없다.
원래 모든 사람은 행복을 위해 살았다. 어떻게 하면 더 가치 있고 재미있는 삶을 살 수 있을지는 오늘날 시대의 매우 중요한 주제이다.
정신영양을 소홀히 하고 물질의 일방적인 발전에만 치중하면 이런 일련의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물론, 만약 포만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행복감을 갖기가 어려울 것이다. 이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하지만 제 2 차 세계대전 이후 유럽과 미국 등 많은 나라에서 154 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모든 조사는 같은 결론에 도달했다:' 돈은 만족감을 가져다 주지만, 역할은 미미하다.'
특히 어느 시점에서 물질적 부는 행복과 무관하다. 이 모든 것은 2500 여 년 전에 부처가 분명히 말했지만, 서양인들이 이제야 발견하였다.
셋째, 고통의 원천
병을 치료하려면 병의 근원을 관찰해야 하고, 따라서 병에 약을 투여하고, 병을 치료하는 것처럼, 고통을 없애기 위해서는 먼저 고통의 근원을 알아야 한다.
불경에서 고통의 근원은 물질 외에 세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지나친 욕망, 물질에 대한 욕망, 명예, 권력, 지위 등에 대한 욕망일 수 있다. 일반인이 욕망이 없을 수는 없지만, 욕망이 기준을 초과하면 우리에게 더 많은 스트레스, 더 많은 불행, 더 많은 고통을 가져다 줄 수 있다.
고통의 두 번째 근원은 이기심입니다. 일반인이 조금도 사심이 없을 수는 없지만, 관리와 통제를 하지 않으면 무절제하게 무한히 팽창하여 결국 더 많은 스트레스와 고통을 초래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고통의 세 번째 근원은 견지이다. 보통 사람들은 모두 견지할 수 있지만, 한계를 넘으면 행복을 가져다주지 않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우리를 더욱 고통스럽게 한다. (존 F. 케네디, 인내명언)
당신이 이 세 가지 인연을 가지고 있다면, 아무리 높은 지위, 아무리 높은 명성, 아무리 높은 부를 가지고 있어도 소용이 없다면, 당신은 반드시 무한한 고통과 스트레스를 받게 될 것입니다. (존 F. 케네디, 돈명언)
(a) 과도한 욕망, 기차 탈선
실생활에서 욕망은 발전의 원동력이다. 부처를 배우는 관점에서 볼 때, 어느 정도는 부처를 배우고 싶다. 부처가 되고 싶다. 연습하고 싶다. 명상을 하고 싶다. 욕망이다. 하지만 이런 욕망은 우리에게 고통을 주지 않는다. 오히려 우리 발전의 원동력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공부명언) 하지만 어떤 욕망은 우리에게 더 많은 고통을 가져다 줄 수 있다.
욕망은 어떻게 스트레스와 고통을 유발합니까? 첫째로, 욕망은 무한히 팽창할 수 있지만, 물질이 가져오는 만족과 자극은 한계가 있다. 이 점은 과학적 증거, 불교 증거, 그리고 우리의 생활 경험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시골에서 도시로 막 이주한 가족에게 처음으로 주택 아파트를 가질 수 있었던 것은 그들을 흥분시키고 더할 나위 없이 행복하게 할 수 있었다. 농촌의 초라한 단층집에 비해 너무 편안하고 고급스러웠기 때문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하지만 반년이나 1 년이 지나면 이런 흥분감과 편안함이 점차 사라지고 쇠퇴하게 된다. 볼수록 자기와 비슷해 보이는 많은 사람들이 조용한 별장, 퀄리티가 좋은 고급 동네 등에 살고 있다. 그들은 자신의 아파트에 싫증을 느끼거나 심지어 만족스럽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그들은 더 나은 주택을 추구하기 시작했고, 여러 가지 압력을 받고, 수많은 좌절을 겪었다. 그들이 마침내 많은 돈을 벌어 별장을 샀을 때, 처음에는 농촌에서 아파트로 이사하는 것만큼이나 즐거웠지만, 다른 사람이 더 좋은 별장에 살고 고급차를 운전하는 것을 보았을 때 만족감은 불균형으로 대체되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돈명언)
이것은 손목시계, 휴대전화까지 뻗어 있는데, 물욕에 만족하는 기쁨은 모두 짧고 위험하다. 차세대 하이테크 제품이 나올 때, 사람들의 소비 쇄신 욕구를 자극할 것이다. 신선함이 지나자 그들은 신제품을 추구하기 시작했다. 아이폰처럼 이미 1 세대가 생겼지만 2 세대가 나오면 1 세대에 더 이상 관심이 없다. 반드시 2 세대를 사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유행에 맞지 않고, 그 다음에는 3 대 4 세대가 된다 ...
임종할 즈음에 누워 있어도 나는 여전히 만족하지 못하고, 결국 원망, 증오, 불만의 상태에서 죽었다. 정말 실패야!
그러므로 제한된 물질로 욕망의 무한한 공간을 채우는 것은 결코 불가능하다. 이렇게 하면 욕망에 끌려갈 뿐이다. 만약 우리가 그것을 통제하지 않고 조절하지 않는다면, 욕망은 더욱 날뛰게 될 것이며, 결국 우리를 혈육이 흐릿하고 고통스럽게 찢을 것이다. (존 F. 케네디, 인내명언)
텔레비전을 보는 것은 매 시간마다 소프트 광고와 하드 광고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추산되며, 1 주일의 소비는 분명히 4 원이 더 많을 것으로 추산된다. 이런 추측은 과학적 근거는 없지만 논리적으로 일리가 있다. 광고의 자극이 우리의 소유욕을 증가시키고 허영심을 자극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물질적인 여건이 좋지 않은 가난한 사람들이 행복을 느끼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들 대부분은 외진 폐쇄된 곳에 살고 있고, 주변에 부자도 없고, 아는 정보도 거의 없기 때문이다. 그들은 평소에 텔레비전 광고를 너무 많이 보지 않고 부자들의 생활 상황을 알 수 있기 때문에 모두의 생활이 자신과 비슷하다고 생각할 것이다. 이렇게 하면 더 많은 수요가 없을 것이다. 물질적 조건이 아무리 나쁘더라도 그들은 모두 현실에 안주하여 행복감을 일으키기 쉽다. 외부의 영향이 없다면, 이런 기쁨은 죽을 때까지 지속될 수 있다. 하지만 이들이 원래의 생활권에서 벗어나거나 광고를 많이 보고 부자의 생활이 어떤 것인지 알게 되면 부러움, 질투, 억울함을 느끼고 원래의 즐거움을 잃게 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돈명언)
심리학자들은 불교가 항상 우리를 이렇게 교육해 왔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실생활의 경험도 소위 행복이란 만족에 기반을 두고 있다는 것을 우리에게 알려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만족감이 사라지면 행복감도 떨어진다. 이것은 누구도 전복할 수 없는 자연의 법칙이다.
자신이 열심히 발전하는 방향이 무엇인지, 건강하고 행복한 발전인지, 고통스러운 발전에 불만을 품고 있는지 꼭 알아야 한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우리의 고통과 기쁨은 외적인 것과 무관하며, 우리의 마음가짐에 따라, 긍정적인 마음가짐은 긍정적인 결과인 행복으로 이어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부정적인 태도는 부정적인 결과-고통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모든 사람은 장수하고 싶어하고, 늙고 싶지는 않지만, 장수는 노화의 주요 요인이며, 노화는 모든 사람이 피할 수 없는 불행이다. 우리는 순순히 받아들이고 대면할 수밖에 없다. 노화의 위협에 직면해서 태연하게 대면할 수 있는 사람도 있고, 자신을 통제할 수 없는 사람도 있고, 점점 더 불안하고 공허해지고, 두려움이 되는 것은 모두 자신의 마음가짐과 의식으로 인한 것이며, 노화 자체와는 무관하다.
많은 사람들은 불교가 소극적이고 비관적이며 불교 교리를 이해하지 못하는 편파적인 단어라고 생각한다. 사실 불교는 너무 비관적이지도 않고 낙관적이지도 않다. 부처는 세계와 인생을 올바른 시각으로 바라보아야 한다고 우리에게 말했다. 일부러 비관하거나 지나치게 미화할 필요가 없다. 생활을 지나치게 이상화하면 위기감이 없을 것이다. 일단 사고가 나면 받아들이기 어렵고 극도로 고통스러울 것이다.
미국 해군 장군이 베트남 전쟁에서 전쟁 포로가 되었을 때, 그는 자신의 유명한 경험을 총결했다. "낙관론자가 먼저 죽는다!" " 。 그는 한 무리의 동지들과 함께 갇혀 있다. 낙천적인 사람일수록 남들보다 먼저 죽기 쉽다. 왜냐하면 그들은 항상 비현실적인 환상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그들은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게 크리스마스에 시간이 있을 것이라고 말할 것입니다! 결국 크리스마스가 오고 또 갔는데, 그들은 여전히 자유롭지 못했다. 그런 다음 그들은 말할 것입니다: 우리는 부활절에 석방 될 것입니다! 부활절이 오고 또 가는데, 그들은 여전히 감금되어 있고, 한 번 기대하고, 또 한 번 실망하고, 결국 가슴이 찢어져 죽었다.
따라서 필요한 위기감을 유지하면 스트레스와 고통에 더 잘 대처할 수 있습니다. 위기감은 하나의 이념일 뿐만 아니라, 배양 방법 세트이기도 하다.
불교의 언어로 말하자면, 이를 수행이라고 한다. 현대 언어로 볼 때, 이것이 바로 심리훈련이다. 우리의 마음을 훈련시키고 향상시키는 것이다. 만약 우리가 이러한 방법으로 자신의 욕망을 통제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영원히 행복을 얻지 못할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 주변에는 항상 강자, 부자, 고위 관리, 유명인이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비교와 비교에 익숙해졌는데, 어찌 실망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개인적으로 불교는 심리학, 철학, 과학을 포괄하는 종합 학과로, 그 깊이, 폭, 가치는 어떤 세속지식이나 다른 종교도 초월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불교 서적을 볼 수 있어 투철해서 고통에서 벗어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분개한 이기심, 고삐 풀린 야생마
불행의 두 번째 요소는 이기심이다.
모든 일반인은 천성적으로 이기적인 면모를 가지고 있으며, 후천적인 문화의 영향으로 이기심은 더욱 강해질 것이다. 그는 아름다운 것을 다른 사람과 결코 공유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이기심명언)
원래 나눔은 행복의 가장 큰 원천이었다. 나누는 법을 안다면, 아주 보잘것없는 일이라도 나누는 과정에서 기쁨과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행복명언)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는 점점 가까워질 것이다. 사회 전체가 나누는 법을 배우면 인류 역사상 모든 비극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불행히도, 우리는 모든 아름다운 것이 내 소유일 뿐, 다른 사람이 소유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한 작은 회사에는 10 명의 직원이 있는데, 그 중 한 명은 한 달에 300 위안을 인상하고 다른 사람의 월급은 변하지 않아 만족과 기쁨을 느낄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일명언) 그러나 10 의 임금도 600 원 인상된다면, 그들 사이의 행복감은 단독으로 300 원을 늘리는 것만큼 강하지 않다. 논리적으로 말하면, 수입이 두 배로 늘었고, 우리는 두 배의 행복감을 얻어야 하는데, 왜 행복감은 오히려 떨어졌는가? 다른 사람도 있어서 기분이 안 좋아요. 다른 동료의 월급이 2000 원 증가했는데 자신의 월급이 1500 원밖에 늘지 않는다면, 숫자는 300 원의 5 배이지만 5 배는 기뻐하지 않고 오히려 실의에 빠질 수 있다. 왜 자신이 다른 사람보다 500 원 적을까? 불공평해요!
또 다른 예로, 어떤 서클 10 인, 단 한 사람만이 매우 고급스러운 차를 가지고 있다면, 그는 성취감과 행복감을 느낄 것이다. 서클에 있는 사람들이 나중에 같은 등급의 차를 샀다면 행복할 수 있을까? 아닙니다. 이곳의 기쁨과 불행은 물질과 무관하다. 다른 친구들은 차를 가지고 있지만 차의 등급을 낮추지는 않는다. 그들은 물질적 손실은 없지만 정신적으로 행복하지 않다. 만약 당신이 서클에서 10 중 여덟 번째 차를 사는 사람이라면, 당신은 아무런 기쁨도 없을 것입니다. 단지 밋밋하고 교통수단이 있을 뿐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차를 마지막으로 산 사람이라면, 차를 가져도 행복할 필요는 없다. 손실을 메우기 위해 환기와 일본식의 해방이 있을 뿐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동차명언)
이것은 우리 모두가 이기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나는 단지 내가 좋은 것을 가지고 있기를 바랄 뿐, 다른 사람이 갖고 싶지 않지만, 이것은 절대 불가능하다.
석가모니버는 2500 여 년 전에 우리에게 이런 생각을 말했지만, 세상은 믿지 않을 뿐만 아니라 불교에도 부정적인 비관적인 라벨을 붙였다. 2 1 세기의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풍족할 뿐만 아니라 엄청난 부를 가지고 있지만, 우리는 모두 지금의 상황을 보았다.
우리는 이러한 가증스러운 이기심을 내려놓는 법을 배워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정신적인 문제가 있을 것이다. 만약 우리가 평생 허영심에 이끌린다면, 우리는 영원히 행복하지 않을 것이다. 일반인이 한 번에 모든 이기심을 내려놓을 수는 없지만, 누군가가 이기심을 내려놓는 방법에 관심이 있다면 대승 불교는 우리에게 여러 가지 방법을 추천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 대승 불교의 이념과 훈련 방법을 통해 자신을 단련하면, 우리는 점차 남을 배려하고 즐거움을 나누는 사람이 될 것이다. 바로 우리가 흔히 보살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우리는 보살을 진흙으로 생각할 수 없다. 초연물 밖이다. 꼼짝도 하지 않고, 말도 못하고, 생각도 못하는 불상이다. 이것은 단지 보살의 이미지일 뿐, 진정한 보살은 아니다. 진정한 보살도 생김새가 평범한 사람이다. 우리가 노력한다면, 모든 사람은 보살이 될 기회가 있다. 그가 보살이 되면 작은 문제에 대해 사람들과 다투지 않고 무조건 주는 것이다. 중생의 자질구레한 일을 위해서라도 원망 없이 주는 것을 원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들의 일거수일투족은 모두 영광스럽고 위대하다. 이기심과 욕망이 없기 때문에 그들은 고통과 초조함, 매우 즐겁고 자유롭다. 그들의 사심없는 헌신은 다른 사람에게 들려주는 것도 아니고, 다른 사람에게 보여 주는 것도 아니라, 마음에서 우러나온, 무조건적으로 중생을 위해 헌신하고, 자신을 위해 모든 것을 희생하고자 하는 것이다. 소위 서비스 프로젝트는 빈곤 구제, 자원봉사뿐만 아니라, 가장 중요한 것은 세상의 진상, 인생의 진상, 환생의 고통, 물질적 빈곤의 고통, 정신적 공허의 고통 등을 철저히 벗어나게 하는 것이다.
보살과 비보살의 경계는 사심을 버리고 뼈에서 세상의 모든 생명을 돌보는 것이다. 이곳의 생명은 인간뿐만 아니라 모기, 지렁이 등 일반인이 중시하지 않는 작은 생명까지 포함한다. 어떤 사람의 관점에서 보면 동물의 생명은 아무런 가치가 없을 수도 있지만, 동물 자체에는 귀중한 생명의 가치가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인간은 모기를 원하지 않는다. 그들은 모기가 해충이라 죽임을 당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캐릭터를 바꾸면 모기의 관점에서 볼 때 그의 생명은 더할 나위 없이 소중하다. 우리는 자신의 이익을 위해 어떤 생명도 해칠 자격이 없다.
만약 일이 해롭거나, 이익이 없거나, 힘이 없다면, 도태될 수 있다. 그렇다면 외계인이 있다면, 그들의 지혜와 지식도 인간을 초월한다. 그럼, 어느 날 우리보다 더 강력한 외계인이 지구를 침공할 때, 우리도 이러한 논리로 외계인의 침략과 굴욕을 받아들이도록 설득할 수 있을까? 우리는 이것이 합리적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요? 나는 대답이 반드시 부정적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우리가 왜 다른 작은 생명을 죽이거나, 또 다른 약자를 다치게 할 필요가 있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우리는 자신의 입장에서 모든 것을 판단해서는 안 되며, 항상 자신의 이익만 고려하며, 항상 자기 중심적이며, 자신의 관점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한다. 이것은 불교에서 명실상부한 평등관이다. 인류 역사상 모든 비극, 그 파생과 발전의 근원은 모두 불평등에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불교가 모든 문화 중에서 가장 조화롭고 평등한 문화라고 말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불교를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불교의 종교적 색채를 겉으로만 보고 깊이 연구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런 견해에 동의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불교를 배운 사람들은 모두 공감할 것이라고 믿는다.
그래서 언젠가는 남을 도울 수 있는 보살이 되기로 결심해야 한다. 물론, 이것은 말하기 쉽고, 하기는 쉽지 않다.
어떤 사람들은 내가 돈도 없고 이름도 없는데, 어떻게 중생을 도울 수 있단 말인가? 돈이 있다고 해서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는 것은 아니며, 돈이 없다고 해서 무조건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가난한 사람은 돈뿐이다" 라는 책이 있다. 나는 돈을 잘 모르는 사람에게 이 주제는 좀 어색할 것 같다. 그들이 돈이 있는 이상 어떻게 가난할 수 있겠는가? 하지만 화폐의 본질을 아는 사람들은 이것이 사실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돈이 있는 것은 돈의 전체 내용이 아니며, 돈이 없어도 가난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돈이 없어도 정신력을 주고, 다른 사람에게 이치를 이해하게 하고, 정신적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다.
동시에, 어떤 사람이 중생을 구하는 일을 완성할 수 있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한다. 석가모니버 같은 사람이 지혜가 정상에 도달하고 모든 이기심과 욕망 등을 잘라야만 이 작품을 완성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보통 사람이 대학 교수가 되려면 먼저 독학을 하고 상당한 지식과 경험을 얻어야 교육을 받을 수 있다. 마찬가지로 중생을 돕기 위해서는 먼저 석가모니버를 보는 것이 좋다.
물론 현대인들은 서양의 과학적 성취를 즐기면서 서양 쓰레기 문화를 많이 받아들였다. 지금의 상황은 우리가 점점 더 경솔하고, 한 시간도 앉을 수 없고, 책을 읽고 싶지 않고, 명상은 말할 것도 없다. 이런 악순환의 결과는 어떻게 하면 행복을 얻을 수 있을까?
물질적인 즐거움을 추구하는 동시에 현대문명과 전통문화를 결합해 우리의 생활과 일에 실천할 것을 건의합니다. 이렇게 하면 주변 사람들을 돕고, 한편으로는 즐거운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c) 과도한 집착, 보이지 않는 살인자
고통의 세 번째 근원은 견지이다.
견지란 무엇인가?
예를 들어, 두 사람의 관계가 특히 좋을 때, 한 사람의 일거수일투족이 다른 사람에게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관심과 견지의 결과이다. 가정과 부부 사이의 많은 모순은 모두 견지 때문에 생긴 것이다. 어느 날 두 사람이 정말 헤어지고, 상대에 신경 쓰지 않고, 집착하지 않고, 낯선 사람과 같다면, 상대방에게 그렇게 큰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다. 상대방이 좋든 나쁘든 상관없다. 긴장하지도 않고 고통스럽지도 않을 것이다. 이것이 바로 견지하지 않은 표현이다.
견지에는 많은 층이 있다. 불교는 높은 수준에서 인간과 사물을 포함한 주위의 모든 것을 보는 것이 견지라고 생각한다. 견지하면 욕망이 생기고 고통으로 이어진다. (서양속담, 인내속담)
불교에는 과학이 포함되어 세상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하지 마라.
색깔을 예로 들자면, 물리학자들은 "색깔은 물체의 본질이 아니라 관람자의 눈에는 물체가 일정한 주파수로 방출되거나 반사되는 빛으로 인해 생기는 느낌이다" 고 말한다. 물질의 색깔은 우리 눈에 투사되는 다양한 주파수와 파장의 광파로 인한 착각일 뿐, 진실하고 객관적인 것은 아니다. 이것은 2500 년 전 석가모니버가 우리에게 알려준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여전히 옷의 색깔을 진실된 것으로 여기고, 쇼핑몰에 자주 가서 다양한 색깔을 매치하고, 시대에 뒤떨어진 낡은 색깔에 대해 비판과 혐오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옷명언) 많은 부자들이 매일 어떤 색깔의 옷을 입고, 어떤 색깔의 액세서리를 착용하고, 방을 어떤 색으로 꾸몄는지, 모두 개인 디자이너나 컴퓨터가 고른 것으로, 매우 섬세하고 정교하다고 할 수 있다. 옷과 방의 색깔을 바꾸기 위해 많은 돈을 썼고 많은 돈을 지불했다.
나는 너희들이 모두 해커 제국을 본 적이 있다고 믿는다. 이 영화가 전달하는 사상은 온 세상이 진실이 아니라 컴퓨터 프로그램일 뿐이라는 것이다. 컴퓨터를 사람의 뇌에 이식한 다음 프로그램을 통해 세계를 인식한다. 이것은 공상 과학 영화이지만, 이 영화의 감독은 불교에 대해 잘 알고 있다. 그가 이 영화를 촬영하는 가장 중요한 의도는 세상이 컴퓨터 프로그램처럼 진실하지 않다는 것을 모두에게 알려주는 것이다. 일단 컴퓨터 프로그램이 바뀌면, 세계도 따라서 바뀔 것이다. 컴퓨터 프로그램이 무너지면 세상이 무너질 것이다.
부처는 우리가 밤에 꿈을 꾸는 것처럼, 우리가 꿈에서 본 모든 것이 매우 현실적이며, 실생활과 별반 다르지 않다고 우리에게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하지만 우리가 깨어났을 때, 우리는 모든 것이 거짓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우리의 현실 생활도 꿈이고 깨어날 수 없는 꿈이다. 언젠가 우리가 부처를 배우고 불법의 이치를 이해할 수 없다면, 우리는 선종이 말한 것처럼 붉은 먼지의 꿈에서 깨어날 수 있을 것이다. 모든 사람이 가질 수 있는 기회는 아니지만, 이런 생각을 알게 되면 금강경이 말한 것처럼 모든 것을' 꿈의 거품' 으로 생각할 수 있어 그렇게 힘들고 힘들지 않을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성공명언)
물론, 만약 어느 날, 우리는 갑자기 많은 사람들이 걱정하는 것처럼 가정을 포기하고, 사업을 포기하고, 소극적이고, 무책임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많은 깨달음의 보살은 겉으로는 지도자, 상인, 청소부일 수도 있지만, 그들의 마음속에서는 세상을 진실로 여기지 않고 인연을 따라가는 것이다.-인연을 따라가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들은 실생활의 모든 것이 인과관계의 함정을 벗어날 수 없고, 우리의 취향에 따라 발전하지도 않고, 인간의 의지를 전이하지도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일어날 일은 항상 일어난다, 우리가 원하는 것도 아니고, 우리가 원하지 않는 것도 아니다. 우리의 주관적 의식이 세상을 바꿀 수는 없지만, 우리 자신의 심리상태를 조정하고, 정상적이고 건강한 마음으로 객관적인 상황에 직면할 수도 있고, 우리의 행복감을 높일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불교가 다른 종교와 마찬가지로 유심주의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불교는 전혀 유심주의가 아니다. 이것은 우리가 불교를 이해하지 못하는 일종의 표현이다.
이런 생각들은 교조가 아니다. 예를 들어, 우리의 육안으로는 병이 정적이고, 병벽의 분자는 촘촘하고 촘촘하며, 틈이 없고, 물이 새지 않는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 우리가 하루 종일 두 눈을 쳐다봐도 병이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없다. 하지만 물리학은 병이 움직이고 있다고 알려 줍니다. 과학자들은 그것을 브라운 운동이라고 부릅니다. 왜냐하면 이 비밀을 처음 발견한 과학자를 브라운이라고 불렀기 때문입니다.
사실, 부처님 석가모니는 2500 년 전에 법을 행하는 모든 것이 인과순환에 처해 있다고 우리에게 말했다.
물리학은 운동으로 병의 상태를 표현하지만 불교에서 쓰는 생사라는 단어가 더 정확하다. 예를 들어, 지구가 태양 주위를 돌고 있는 것처럼, 원자핵 주위의 전자는 핵을 중심으로 계속 돌고 있으며, 그 속도는 초당 수천 킬로미터에 달할 수 있는데, 이것은 물리학적으로 운동이라고 불린다. 전자의 회전이 동쪽에서 시작하여 남쪽으로 움직인 다음 서쪽이나 북쪽 또는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는 것으로 가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불교는 실제로 동쪽을 가로지르는 전자는 남쪽, 서, 북을 가로지르는 전자가 아니라고 알려 준다. 동양의 전자가 동쪽에 있는 순간 사라졌고, 뒤에 있는 전자는 모두 새로 탄생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삶과 죽음으로 묘사하는 것이 더 정확하다.
마찬가지로, 바닥과 벽을 포함한 건물은 우리의 육안으로는 정적이지만, 세상에는 정적인 건물이 없다. 우리가 보는 많은 정적 물체는 어디에서 왔습니까? 철두철미한 착각으로, 고속운행의 착각에서 비롯된다. 그래서 금강경은 "만물은 꿈과 같고, 이슬은 전기와 같다" 고 말했다. 모든 것이 허상이라면, 우리가 이렇게 집착할 필요가 있을까? 이렇게 반복해서 생각하면 집착에서 벗어나기 쉽다. 이것이 부처가 우리에게 지적한 스트레스 해소 방법이다.
많은 사람들은 우리 자신의 내면에도 자연의 진화 법칙이 있다는 것을 전혀 모른다. 여러 해 동안 현대 과학은 정신 분야에 대한 연구를 소홀히 했다. 약간의 정신적인 연구라도 이제 막 시작되었다. 그러나, 우리 개인에게 행복과 불행은 모두 내면정신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행복을 추구하려면 올바른 방법이 필요합니다.
불교의 관점에서, 집착은 고통의 주요 요인이고, 물질적인 것은 부차적인 것이다. 그러므로 외적인 물질적 조건만으로는 행복을 얻을 수 없다. 물질이 이런 능력을 가지고 있더라도 지구에는 그렇게 많은 자원이 없다. 예를 들어, 미국 인구는 세계 인구의 5% 미만이지만 전 세계 자원의 34% 를 소비합니다. 전 세계 70 억 명의 사람들이 미국인의 생활을 하고, 3 ~ 5 개의 지구를 감당해야 한다는 것은 명백히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행복을 얻으려면 자신의 마음을 조정하고 적절하게 찾아야 한다.
고통의 경위를 이해한 후, 가장 중요한 임무는 이러한 문제와 갈등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이다. 부처는 고통을 해결할 수 있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고 생각한다. 하나는 몇 가지 관념을 통해 우리의 원래 인식을 변화시켜 우리의 스트레스를 덜어주는 것이다. 또 다른 방법은 명상이다. 불교는 줄곧 이 방면의 연구에 집중하고 있으며, 몇 가지 답안과 방안을 제시했다. 만약 우리가 이러한 이념을 흡수하고 실천할 수 있다면, 현대 과학이 부여한 물질적 부의 완벽한 결합, 즉 현대 문명과 전통 문화의 결합과 함께, 우리는 이 세 가지 정신적 결함을 통제하고, 마음가짐을 최적 상태로 조정하고, 풍부한 정신적 부와 건강한 마음을 가질 수 있다면, 이것은 우리의 생활을 더욱 건강하고, 점점 더 건강하게 만들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