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회사기업대전 - 기업 정보 조회 - 올해 소프트웨어 시험의 프로그래머 강의 계획서는 무엇인가요?

올해 소프트웨어 시험의 프로그래머 강의 계획서는 무엇인가요?

프로그래머 시험 개요 1. 시험 설명 1. 시험 요건: (1) 수 체계와 그 변환, 데이터의 기계 내 표현, 산술 및 논리 연산, 응용 수학의 관련 기본 지식을 숙지합니다. (2) 컴퓨터의 구성과 각 주요 성능 지표를 이해합니다. (3) 운영 체제 및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합니다. (4)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기본 작업에 능숙합니다. (5) 기본 데이터 구조 및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알고리즘에 능숙합니다.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인 C++, Java, Visual Basic을 포함합니다. (7)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 및 멀티미디어에 대한 기본 지식을 숙지합니다. (8)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의 기본 지식을 습득합니다. (9)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정보 기술 표준, 보안 및 관련 법률 및 규정의 기본 지식을 이해합니다. (11) 정보화 및 컴퓨터 응용에 대한 기본 지식을 이해합니다. 컴퓨터 분야의 간단한 영어 자료를 이해합니다. 2. 이 시험에 합격한 자격을 갖춘 인력은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 관리 및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의 요구 사항에 따라 프로그램 설계 사양에 따라 프로그램을 준비 및 디버그하고, 프로그램의 해당 문서를 작성하고, 표준 및 사양을 충족하는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설계 요구 사항을 충족하고 정확하고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보조 엔지니어(또는 기술자)의 전문적인 작업 능력과 수준을 갖추고 있습니다. 3. 본 시험의 과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컴퓨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기본 지식, 시험 시간 150분, 필기 시험 (2) 프로그래밍, 시험 시간 150분, 필기 시험.

2. 시험 범위 시험 과목 1: 컴퓨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기초 지식 1. 컴퓨터 공학의 기초 1.1 수체계 및 그 변환 2진수, 10진수, 16진수 등의 공통 수체계와 이들의 상호 변환 1.2 데이터의 표현 수의 표현(원본) 코드, 1의 보수 표현, 정수 및 실수 내장 표현, 정밀도 및 오버플로) 비숫자 표현(문자 및 한자 내장 표현, 소리 및 이미지 내장 표현) 검사 방법 및 검사 코드( 패리티 및 짝수 체크 코드, 해밍 체크 코드) 1.3 산술 및 논리 연산 컴퓨터에서 이진수를 연산하는 방법 논리 대수학의 기본 연산 및 논리식의 단순화 1.4 수학 응용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수치 계산 (행렬, 방정식, 보간의 근사해) 순열 및 조합, 응용 통계(데이터의 통계적 분석) 1.5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데이터 구조 배열(문 배열, 동적 배열), 선형 목록, 연결 목록(단방향 연결 목록, 이중 연결 목록, 순환 연결 목록), 큐, 스택 , 트리(이진 트리, 검색 트리), 그래프의 정의, 저장 및 연산 1.6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알고리즘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정렬 알고리즘, 검색 알고리즘, 수치 계산, 문자열 처리, 데이터 압축 알고리즘, 재귀 알고리즘, 그래프 관련 알고리즘 간의 관계 알고리즘 및 데이터 구조, 알고리즘 효율성, 알고리즘 설계, 알고리즘 설명(흐름도, 의사 코드, 의사결정 테이블) 2. 컴퓨터 시스템의 기본 지식 2.1 하드웨어의 기본 지식 2.1.1 컴퓨터 시스템, 하드웨어 시스템, 소프트웨어 시스템 및 계층 구조의 구성 2.1.2 컴퓨터 유형 및 특성 마이크로컴퓨터, 워크스테이션, 서버, 메인프레임 컴퓨터, 슈퍼컴퓨터 2.1.3 중앙 처리 장치 CPU 동작 프로세서 및 컨트롤러의 구성,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레지스터, 명령 시스템, 주소 지정 모드, 명령 실행 제어, 프로세서 성능 2.1.4 주 기억 장치 및 보조 기억 장치 시스템 저장 매체(반도체, 하드 디스크, 광 디스크, 플래시 메모리, 플로피 디스크) , 테이프 등 ) 주기억장치의 구성, 성능 및 기본원리, Cache의 개념, 가상저장소의 개념, 보조기억장치의 종류와 특성, 성능 및 용량계산 2.1.5 I/O 인터페이스, I /O 장치 및 통신 장치 I/O 인터페이스(버스, DMA, 채널, SCSI, 병렬 포트, RS232C, USB, IEEE1394) I/O 장치의 유형 및 특성(키보드, 마우스, 모니터, 프린터, 스캐너, 카메라 및 각종 보조기억장치) 입출력 장치 제어방식(인터럽트 제어, DMA) 통신장비의 종류 및 특성(모뎀, 허브, 스위치, 리피터, 라우터, 브리지, 게이트웨이)과 그 연결방식 및 연결매체(직렬접속, 병렬접속) 연결, 전송 매체 유형 및 특성) 2.2 소프트웨어 기본 지식 2.2.1 운영체제 기본 지식 운영체제의 유형 및 기능 운영체제의 커널(인터럽트 제어) 및 프로세스 개념 프로세서 관리, 저장 장치 관리, 장치 관리, 파일 관리, 작업 관리 한자 처리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그 조작 방법 2.2.2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 지식 및 언어 처리 프로그램 어셈블리, 컴파일, 해석 시스템의 기본 지식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 구성 요소(데이터, 연산, 제어 및 전송) 절차(기능 ) call 2.3 네트워크 기초 네트워크 기능, 분류, 구성 및 토폴로지에 대한 지식 네트워크 아키텍처 및 프로토콜(OSI/RM, TCP/IP)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네트워크 장비 및 네트워크 통신 장비, 네트워크 운영 체제에 대한 기본 지식 및 클라이언트/서버 사용 구조, 브라우저/서버 구조 LAN 기초 지식 인터넷 기초 지식 2.4 데이터베이스 기초 지식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주요 기능 및 특징 데이터베이스 모델(개념 스키마, 외부 스키마, 내부 스키마) 데이터 모델, ER 다이어그램 데이터 연산(관계 연산) 데이터베이스 언어 (SQL) 데이터베이스의 주요 제어 기능 2.5 멀티미디어 기초 지식 멀티미디어의 기본 개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멀티미디어 장비의 성능 특성, 간단한 그래픽 그리기, 이미지 파일의 기본 처리 방법, 오디오 및 비디오 정보의 응용, 간단한 멀티미디어 응용 프로그램 제작 방법 2.6 시스템 성능 지표 응답 시간, 처리량, 처리 시간과 같은 개념, 신뢰성, 유지 관리 가능성, 확장성, 이식성, 가용성, 재사용성 및 보안과 같은 개념.

2.7 컴퓨터 응용 프로그램의 기본 지식 및 사무용 소프트웨어의 공통 작동 방법 워드 프로세싱 및 정보 관리, 데이터 처리, 보조 설계, 자동 제어, 과학 컴퓨팅, 인공 지능 및 기타 개념의 공통 작동 방법에 대한 기본 지식 스프레드 시트 처리 및 공통 작동 방법에 대한 기본 지식 운영방식 프리젠테이션 제작방식 이메일 처리 운영방식 웹페이지 제작방식 3. 소프트웨어 개발 및 운영 및 유지 관리에 대한 기본 지식 3.1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및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기본 지식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의 기본 개념 소프트웨어 개발 각 단계의 목표와 작업 소프트웨어 프로세스에 대한 기본 지식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기본 지식 객체에 대한 기본 지식 지향적인 개발 방법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 및 환경에 대한 기본 지식(CASE) 소프트웨어 품질 관리에 대한 기본 지식 3.2 소프트웨어 요구사항 분석, 요구사항 정의 및 기본 소프트웨어 지식 구조화된 분석 개념(데이터 흐름도(DFD), 엔터티 관계 다이어그램(ER)) 객체 지향적 설계, 구조적 설계 시뮬레이션 설계의 기초 지식, 코드 설계 및 휴먼-컴퓨터 인터페이스 설계의 핵심 3.3 프로그램 설계의 기초 지식 구조 설계 프로그램 설계, 프로그램 흐름도, NS 다이어그램, PAD 다이어그램 프로그래밍 스타일 객체에 대한 기초 지식- 디자인 지향, 비주얼 프로그래밍 기초지식 3.4 프로그램 테스팅 기초지식 블랙박스 테스팅, 화이트박스 테스팅, 그레이박스 테스팅 기초지식 테스트 워크플로 3.5 소프트웨어 개발 문서화 기초지식 3.6 소프트웨어 운영 및 유지관리 기초지식 소프트웨어 운영 기초지식 소프트웨어 유지관리에 대한 기본지식 4. 보안에 관한 기본지식, 보안의 기본개념, 컴퓨터바이러스 예방, 컴퓨터범죄 예방, 접근통제, 암복호화에 대한 기본지식 5. 표준화의 기본 지식 표준화의 기본 개념 국제 표준, 국가 표준, 산업 표준, 기업 표준에 대한 기본 지식 코드 표준, 파일 형식 표준, 보안 표준, 소프트웨어 개발 사양 및 문서 표준에 대한 기본 지식 표준화 조직 6. 정보화 기초지식 정보화 기본 개념 글로벌 정보화 동향, 국가 정보화 전략, 기업의 정보화 전략 및 전략 상식 관련 법규 핵심사항 프로세스 교육, 전자상거래, 전자정부 등에 대한 상식 기업 정보 자원 관리 7. 컴퓨터 전공 영어 컴퓨터 기술의 기본 어휘를 숙지하고, 이 분야의 간단한 영어 자료를 정확하게 읽고 이해할 수 있다. 시험과목 2: 프로그래밍 1. 내부 디자인 1.1 외부 디자인의 이해 1.2 기능적 구분 및 구조 결정 데이터 흐름도, 구조 다이어그램 1.3 물리적 데이터 설계 데이터 구성 방법, 저장 매체, 설계 기록 형식 및 처리 방법 결정 1.4 세부 입력 및 출력 설계 인터페이스 설계, 보고서 설계 1.5 프로그램 인터페이스, 프로그램 기능, 인간-기계 인터페이스, 입력 및 출력에 대한 내부 설계 문서 설명 출력, 테스트 계획 1.6 내부 설계 문서 2. 프로그래밍 2.1 시뮬레이션 구분(원리, 방법, 표준) 2.2 프로그램 설계 문서 작성 모듈 사양(프로그램 처리 로직 설명, 입력 및 출력 데이터 형식 설명) 테스트 요구 사항 사양(테스트 유형 및 목표, 테스트 케이스, 테스트 방법) 2.3 프로그램 디자인 리뷰 3. 프로그램 구현 3.1 프로그래밍 프로그래밍 방법 및 표준 프로그래밍 언어 사용 수동 검사 프로그램 문서화 3.2 프로그램 테스트 테스트 환경 및 테스트 도구 준비 테스트 데이터 준비 및 테스트 보고서 작성 4. 프로그래밍 언어 (C 언어 필수, 기타 언어 ​​​​선택 사항 중 하나를 선택하십시오) 4.1 C 프로그래밍 언어(ANSI C 표준) 프로그램 구조, 구문, 데이터 유형 설명, 실행 가능 명령문, 함수 호출, 표준 라이브러리 함수, 포인터 4.2 C++ 프로그래밍 언어(ANSI C++ 표준) C++ 및 객체 지향 프로그램 디자인, 구문 및 프로그램 구조, 클래스, 멤버, 생성자, 소멸자, 템플릿, 상속, 다형성 4.3 Java 프로그래밍(Java 2) Java 및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 메커니즘(프로그램 구조 및 구문, 클래스, 멤버, 생성자, 소멸자, 상속 , 인터페이스) 4.4 Visual Basic 프로그래밍(Visual Basic 6.0)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프로그램 구조 및 구문 파일 시스템 개체 액세스 데이터베이스

copyright 2024회사기업대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