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에서' 정보기술' 은 널리 사용되는 단어로서 그 의미가 매우 넓고 사람마다 다르며 모든 것을 포괄한다. 이 규범에서' 정보기술' 은 컴퓨터 전문가 양성 방향 중 하나인 교육 콘텐츠 체계를 가리킨다. 이 사양의 목적 중 하나는이 콘텐츠 시스템을 정의하는 것입니다. 정보 기술이라는 단어도 사용하는 이유는 이 내용을 요약할 더 적합한 단어를 찾지 못했기 때문이며, 두 번째는 국제 표준 [1] 을 준수하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독자들은 넓은 의미의' 정보기술' 이 아니라 컴퓨터 과학 교육과 관련된 교육 내용 세트를 영원히 기억하길 바란다.
1. 이 사양 보고서의 배경
정보기술 전문 방향 규범의 제정은 연구 성과의 응용이다. 2003 년부터 교육부 컴퓨터교육지도위원회 컴퓨터교육분위원회 (이하' 교육위원회') 는 컴퓨터전문발전전략 연구, 컴퓨터전문학규범 수립, 컴퓨터전문학평가방법 개발 등 세 가지 업무를 동시에 시작했다.
전략 연구' 는' 육성 규격 분류' 를 핵심 사상으로 컴퓨터 전공 발전에 대한 건의를 했다. 이 아이디어는 다음과 같은 점을 포함한다.
(1)' 컴퓨터과학과 기술' 이라는 이름으로 학교마다 사회적 요구와 실제 상황에 따라 다양한 유형의 교육 계획과 양성 방안을 학생들에게 제공하도록 독려한다 (단, 반드시 모두 본과 수준에 도달해야 함).
(2) 세 가지 다른 유형을 연구형 (컴퓨터 과학 전공 방향), 공학형 (컴퓨터 공학 방향 및 소프트웨어 공학 방향 포함), 응용형 (여기서는 정보 기술 전공 방향) 의 네 가지 전문 방향으로 요약합니다.
(3) 주요 방향 중 하나를 통해 평가된 학교는 컴퓨터 과학과 기술 방면에 합격한 것으로 간주된다.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교육지도위원회는 초기 표준초안팀에서 4 개의 표준초안그룹으로 확대되어 4 개의 독립된 문건을 형성하여 다른 학교들이 학교 운영 방향을 조정하도록 지도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릿, 학교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릿, 학교명언) 본 보고서의 내용은 정보기술 전문 방향 규범 초안팀의 업무 성과이다.
이 사양의 형성 과정에서 IEEE-CS/ACM 의 CC2004 문서에서 큰 영감을 얻었습니다. 특히 현재 등장하고 있는 CCIT 보고서는 우리를 개념적으로 흥분시킬 뿐만 아니라, 이미 가지고 있는 성과도 우리에게 직접적으로 유용하다. 이 사양의 부록 부분 (지식 및 핵심 과정 설명) 은 기본적으로 CCIT 의 해당 자료 모음입니다. 여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우리는 자료가 전반적으로 좋다고 생각하며, 3 년 동안 대량의 정보기술 교육자들의 지혜와 노동에 집중했다. 둘째, 우리는 이 규범을 만드는 시간과 투자가 제한되어 있으며, 짧은 시간 내에 각 학교에서 참고할 수 있는 서류를 꺼내야 한다. 따라서, 중국 고등교육의 몇 가지 중대한 특징 변화는 앞으로 규범을 개정할 때만 진행될 수 있다.
2. 정보 기술 전문 방향의 출현에 대하여
왜' 정보기술 전문 방향' 이 있을까요? 근본 원인은 인터넷 기술의 보급과 응용에 따라 뚜렷한 특징을 지닌 인재 수요가 정보 사회의 필요성으로 나타난다는 것을 사람들이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인재는 각종 기업 사업 단위 정보화 건설의 핵심 임무를 맡고 있다. 컴퓨터 과학 인재와 비교했을 때, 새로운 컴퓨팅 이론을 탐구할 필요도 없고, 복잡한 알고리즘을 설계하는 것에 대한 기대도 없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컴퓨터명언) 컴퓨터 엔지니어링 인력에 비해 마이크로프로세서 설계의 세부 사항을 이해하거나 새로운 컴퓨터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지 않아도 됩니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인력에 비해 시스템의 소프트웨어 테스트를 이해하거나 대형 소프트웨어 컴파일에 참여할 것을 기대하지 않습니다. 그들의 핵심 요구 사항은 다양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시스템 지식을 능숙하게 적용하여 최적화된 정보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이들은 다양한 컴퓨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기능과 성능에 더 익숙하고, 시스템 통합 및 구성에 더 능숙하며, 복잡한 정보 시스템의 운영을 관리하고 유지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인식은 컴퓨터 전공 운영 현황에 대한 이해일 뿐만 아니라 일부 과학연구원들이 이런 사회적 수요를 느끼고 있다. 한 가지 중요한 현상은 많은 학교들이 이미 스스로 관련 교육 실천을 시작했다는 것이다. 국내에서는 최근 몇 년 동안 학교에서 인터넷 엔지니어링, 전자 상거래, 정보 보안 등의 전공이 나타났다. 외국에서는 많은 학교에 정보기술 학부 전공이 있다. 우리가 지금 논의하고 있는 정보기술 전공 방향의 규범화는 사회적 수요의 인식 기반과 교육 활동의 실천 기반을 모두 가지고 있다고 말해야 한다.
CCIT 의 설명에 따르면, 정보 기술은 대학 인재가 양성하는 지식 시스템으로, 컴퓨팅 기술의 선택, 응용 및 통합을 통해 사회의 다양한 조직 (및 개인) 의 요구를 중심으로 최적화된 정보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에 효과적인 기술 유지 관리 및 관리를 구현하는 것이 기본 목표입니다.
즉, "정보 기술" 은 사회 및 다양한 기업 기관의 정보 요구 사항에 대한 기술 솔루션을 제공하고 구현하는 분야입니다. 컴퓨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컴퓨터 네트워크 등 관련 기술 및 제품의 선택, 평가, 확장, 통합, 애플리케이션 및 관리를 포함합니다. 이 분야의 인재 양성에 관한 지식으로는 수학 및 정보 기술 기반, 프로그래밍 기반, 시스템 플랫폼 기술, 컴퓨터 네트워크, 정보 관리 및 보안, 인간-컴퓨터 상호 작용, 통합 프로그램 개발, 시스템 아키텍처 및 통합, 웹 및 디지털 미디어 기술, 프로젝트 구현, 직업 윤리 등이 있습니다.
우리는 정보 사회로 나아가고 있다. 정보화로 공업화를 이끌고 강소강 사회를 전면적으로 건설하는 것은 이미 우리나라의 기본 국책이 되었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정보 시스템은 사회 생활에서' 삼금공사',' 한 단위의 금융 시스템' 에 이르기까지 큰 역할을 할 것이다. 중요한 것은 국가의 경제 명맥과 관련이 있을 수 있으며, 그렇게 중요하지 않은 것은 개인 가족 디지털 정보의 조직과 유지 관리일 수 있습니다. 어떤 은행의 정보 시스템과 같이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운영을 보장해야 하는 경우도 있고, 올림픽 정보 시스템과 같은 일시적인 (중요하지 않은) 수요일 수도 있습니다. 이들 시스템은 사람들에게 편리함과 동시에 기업사업 단위의 경쟁력을 반영해 개인의 효과적인 생존의 필요성이다.
풍부하고 다채로운 수요에 직면하여 끊임없이 변화하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술 및 제품에 의존하여 이러한 정보 시스템을 경제적으로 구축하고 만족스럽게 운영할 수 있는 것은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이런 일을 하는 사람은 전문적인 지식 구조를 갖추어야 하며, 현재의 일을 감당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심학을 위한 기초를 마련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지식 구조의 외부 표현은 이 섹션의 첫 번째 단락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컴퓨팅 기술에 대한 이해는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선택 및 적용을 직접 안내할 수 있는 기반이 되어야 합니다. 실제로 정보 기술 인재는 시스템 통합, 사용자 요구 사항 이해, 이러한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최상의 기술 경로 제공, 시스템 운영을 위한 기술 관리를 효과적으로 구현해야 합니다.
이런 지식 구조는 충분히 풍부해서 그 자체로 교육적 의의가 있다. 2004 년 세계공학대회에서' CCIT 보고서' 초안을 작성한 사람이 설명했듯이, 1900 년경, 전기공학은 전기와 전화의 출현으로 물리학에서 파생되었다. 1960 정도, 트라이오드와 집적 회로의 발명으로 전자공학이 전기공사에서 분리되었다. 1965 정도, 컴퓨터의 출현과 광범위하게 사용되기 때문에 컴퓨터 과학은 전기공학과 수학에서 성장했다. 지금, 인터넷, 특히 교차 차원 네트워크의 급속한 보급으로 인해, 이미 사람들의 사회생활의 모든 측면에 스며들어, 정보기술은 컴퓨터과학과 통신과학에서 분화되어 사회 발전의 필요성뿐만 아니라 교육학의 자연이기도 하다.
컴퓨터 과학의 새로운 분야 중 하나 (CC2004 는 "컴퓨팅 분야" 라고 함) 로서 정보 기술과 이웃 간의 차이를 비교할 필요가 있습니다. 인재 양성으로 인한 졸업생의 직무 성격과 요구 사항의 차이 외에도 이런 차이에 적응하는 교과 과정 설정에도 뚜렷한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부록 1 은 정보 기술 전문 지식 구조 프레임워크를 제공하고 부록 2 는 필수 과정 조직에 대한 예제 설명을 제공합니다. CC2004 는 컴퓨터 과학, 컴퓨터 공학 등 전문적인 방향에 비해 교과 과정 설정의 관점에서 실증 분석을 했다. 미국 12 학교의 상황을 연구함으로써 정보 기술 전공과 컴퓨터 과학 전공 또는 정보 시스템 전공 (과정 이름 및 수업 일정) 을 모두 갖추고 있어 유사한 전공들이 과정 명칭에 큰 관련성과 중복성을 가지고 있지만 수업 비율에는 뚜렷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컴퓨터 과학" 은 수학, 물리학, 소프트웨어의 내용을 강조하여 전체 수업의 70% 를 차지한다. 정보 기술은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및 소프트웨어 관련 콘텐츠를 강조하며 60% 이상을 차지합니다. 정보시스템 (IS) 은 상용 앱의 내용을 거의 60% 정도 강조한다.
이 규범의 지침 이데올로기를 개발하십시오.
우선, 이 문서의 기본 포지셔닝은 학교에 정보기술 전공을 제공하는 학교 운영 방향이며, 이는 향후 해당 학교 운영 평가에도 영향을 미친다. 조작 차원에서 볼 때, 이 문서는 학교에서 상응하는 양성 계획을 제정하는 기본 근거가 될 것이다. 이 규범은 학교의 교육 프로그램과 같지 않으며, 학교는 본 규범의 정신과 요구에 따라 자체 교육 계획을 세워야 한다는 점을 강조해야 합니다. 평가란 두 가지 측면을 핵심으로 한다. 하나는 학교에서 제공하는 양성 방안과 본 기준의 호환성을 보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세미나, 설문조사 등을 통해 실제 상황과 양성 방안의 일관성을 조사하는 것이다. 우리는 학교가 본 규범에 부합하는 자신만의 특색이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정하고 실시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 사양을 개발할 때 Dell 은 다음과 같은 지침을 따릅니다.
(1) 이 규범은 우리나라 컴퓨팅 학과의 미래 발전을 지도하기 위해 형성된 문서 중 하나이다. 특히 컴퓨터 과학 규범, 컴퓨터 공학 규범, 소프트웨어 공학 규범과 함께 학과 및 전문 방향 체계를 형성하기 때문에 문서의 거시적 구조는 최대한 일치해야 한다. 이 장은 예외일 수 있다. 다른 방향은 내용적으로 비교적 성숙하기 때문에 국내에서 다년간의 교육 실천이 있어 발전 역사를 체계적으로 회고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정보기술의 내용은 나날이 새로워지지만 본 사양에 설명된 지식은 상대적으로 안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CCIT 의 전략에 따르면 정보기술 지식 단위를 설명할 때 용도를 먼저 소개한 다음 기술 내용을 소개한다. 목적은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능력은 어느 정도 기술과는 독립적이기 때문에 장기적인 안정성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은 기능이지만 JSP 또는 PHP 기술로 프로그래밍하는 것은 구체적인 기술적 문제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규범은 학교 운영 단위가 정기적으로 기술 발전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평가를 실시하여 학생들이 시대와 보조를 맞추고 발전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할 것을 건의한다.
(3) 교과 과정 설정은 충분히 유연해야 하며, 내용은 가능한 한 적어야 한다. 정보기술 전공 졸업생들은 광범위한 취업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그들의 업무의 핵심은 정보 시스템의 건설과 유지 보수이지만, 그들의 응용은 각 업종을 포괄하고 서로 다른 시스템 수요를 나타낼 것이다. 반대로, 이 시스템 수요는 컴퓨팅 기술의 선택과 응용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따라서 이 규범에서 제시한 교과 과정 설정은 학교가 주변 지역 산업 조건, 학생 상황, 학교 조건 등 자신의 조건에 맞게 조정할 수 있도록 학교에 충분한 자유도를 남겨야 합니다.
(4) 이 규범은 정보기술과 컴퓨터 과학의 다른 지점 간의 차이를 충분히 반영해야 한다. 정보기술은 서로 다른 기술의 통합을 강조하여 기업 사업 단위의 일상적인 운영에 기술을 통합한다. 따라서 정보기술 졸업생에 대한 기본 요구 사항은 시스템 통합을 구현하는 기술, 즉 추상적인 시스템을 통해 복잡성을 관리하는 능력, 기술 및 제품 제공자에게 의견을 제시하는 기술, 기술 및 적응성에 대한 깊은 이해, 우수한 인간관계 능력 등을 파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5) 동시에, 이 사양은 정보 기술과 컴퓨터 과학의 다른 지점 간의 관계도 반영해야 한다. 우리는 컴퓨터 과학의 여러 가지 교육 내용이 어느 정도 공통점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교육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거나 학교에서 다양성을 키우는 관점에서 여건이 좋은 학교는 동시에 여러 가지 양성 방향을 제공할 수 있다. 따라서 지식 단위를 설명할 때, 우리는 적절한 곳에 다른 사양의 관련 내용을 직접 채택합니다.
(6) 본 규범의 포지셔닝은 본과 교육이지만, 그 정신은 다른 수준의 교육에도 적용될 수 있다.
(7) 이 규범은 일반적인 지식점 설계와 교과 과정 틀을 뛰어넘어 학교 운영 관행에 대한 구체적인 참고지도가 있기를 희망하며, 일부는' 요구' 이고, 일부는' 권장' 일 뿐이다. 예를 들어 부록 1 은 교육 계획에 완전히 반영되어야 하는 요구 사항을 제시합니다. 부록 2 는 일부 교안과 교과 과정 설계 샘플만 제공하며 학교 표절을 요구하거나 장려하지 않습니다.
아래 이 사양의 주요 내용은 네 가지 측면으로 나뉩니다. 2 절은 정보기술 전공 방향에 대한 학교 운영 취지와 인재 양성 규격의 요점을 요약한 것이다. 학교 운영 단위의 경우, 그 취지와 인재 양성 규격의 구체적인 표현은 규격의 표현과 다를 수 있지만, 요구 사항과 정신을 반영해야 한다. 세 번째 섹션은 이 사양의 핵심이며 정보 기술 필수 지식 아키텍처, 과정 설정 고려 사항 및 실습 교육 요구 사항을 제공합니다. 네 번째 섹션은 교사, 도서 자료, 실험실 조건 및 실습 기지 건설을 포함한 학교 운영 요구 사항입니다. 마지막 섹션에서는 학교가 학과 건설에서 참고할 수 있도록 이 규범이 제시한 몇 가지 지표 내용을 모아 놓았다.
본 규범의 편찬 과정은 고등교육 출판사와 칭화대 출판사의 대대적인 지지를 받았다. 이 규범은 교육 및 운영위원회의 초기 전략 연구 및 규범 개발 임무에 속하지 않기 때문에 필요한 지출이 초기 예산을 초과했다. 칭화대 출판사와 고등교육출판사의 지원 없이는 이 표준화 작업을 전개하기 어렵다. 여기서 두 출판사에 충심으로 감사를 표합니다.
둘째, 교육 목표 및 사양
양성목표' 는 전문교육계획의 지도하에 관련 교육 요구 사항을 충족한 후 달성해야 할 종합적인 상태와 기본적인 자질을 말한다. "육성 규격" 은 교육 요구 사항을 충족한 후 갖추어야 할 각 방면의 직업 능력을 가리킨다.
1. 인재 양성 목표 [2]
본 학과의 방향은 독일, 지능, 체, 미 전면 발전, 정보기술과 관련된 자연과학 및 수학 지식 파악, 정보 시스템 구축 및 응용에 창의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닌 고급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입니다. 컴퓨터 과학의 기본 이론과 정보 시스템의 기본 작동 원리를 파악하고, 컴퓨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응용 지식을 숙달하며, 정보 기술의 효용과 발전 추세를 깊이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조직 관리 및 의사 소통 능력이 우수하여 다양한 조직 및 기관의 요구에 따라 적절한 정보 기술을 선택하고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좋은 국제 소통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기술 진보와 사회적 수요의 변화에 적응할 수 있다.
2. 인력 교육 사양
정보기술 학과 학제는 일반적으로 4 년으로 공학학사 학위를 수여한다.
졸업생은 좋은 사상도덕적 자질을 가지고 조국을 사랑하고 중국 * * * 산당의 지도자를 옹호하며 과학적 세계관, 인생관, 가치관을 가져야 한다. 일정한 문학 예술 수양이 있다. 인문 사회 과학과 자연 과학의 기초 지식을 갖추다.
전문 지식의 학습을 통해 졸업생은 해당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정보기술 응용 분야의 전문 특기를 발휘하여 해당 분야의 주요 인적자원이 될 수 있으며, 이 분야에서 더 많은 창조적 공헌을 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문지식, 지식, 기술, 기술, 기술, 기술, 기술, 기술) 정보기술 인재의 기본 자질 특징은 서로 다른 기술을 응용 프로그램 시스템에 통합하고 해당 시스템을 조직의 일상적인 운영과 결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종합 임무를 감당할 수 있도록 졸업생은 다음 세 가지 수준의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1) 기본 역량
1) 정보기술 분야의 핵심 기술과 개념을 능숙하게 운용하다.
정보 기술 분야의 핵심은 정보 기술 기반, 프로그래밍 기반, 컴퓨터 플랫폼 기술, 시스템 관리 및 유지 보수, 네트워크 응용 프로그램 및 관리, 웹 기술, 인간-컴퓨터 상호 작용, 통합 프로그래밍 기술, 정보 관리, 정보 보안, 시스템 통합 및 아키텍처, 정보 기술 및 사회 환경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분야의 주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것은 정보기술 분야에 종사하는 기초이다.
2) 개인과 조직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면 체계적으로 사용자의 요구를 분석, 식별 및 명확히 할 수 있다.
사용자와 기술 간의 다리로서 정보 기술 전문가는 먼저 사용자가 자신의 요구를 정의하고 기술 언어로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어야 합니다. 그들은 좋은 의사 소통 및 의사 소통 기술, 과학적 논리적 사고 방식, 수요 분석, 추상 문제 및 모델링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합니다. 정보기술 전문가들은 광범위한 환경에서 일하기 때문에 적절한 수준의 비전문가 분야에 대한 지식을 신속하게 이해할 수 있는 능력도 기대된다.
3) 효율적이고 실용적인 정보 기술 솔루션을 설계하고 솔루션을 사용자 환경과 통합하는 데 능숙합니다.
시스템 아키텍처 설계 및 프로젝트 관리 기능이 필요합니다. 엔지니어링 개발자와 달리 정보 기술 전문가는 솔루션과 사용자 환경 간의 관계에 특별한주의를 기울이고 사용자의 관점에서 솔루션을 구현해야합니다. 사용자의 기술 환경에 좋은 적응성을 가지려면 기술 발전을 따라잡아야 할 뿐만 아니라, 남아 있는 기술 문제도 잘 처리해야 한다. 효과적인 프로젝트 계획 수립, 검증된 정보 기술 및 도구를 사용하여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컴퓨터 애플리케이션 시스템 구축, 시스템 관리, 각 단계의 정보 보안 문제에 대한 자각적 관심 등을 지원합니다. 혁신 정신, 엔지니어링 의식, 관리 및 경제적 이익 의식, 엄밀하고 실용적인 업무 태도를 갖추고 있다.
(2) 전문적이고 포괄적 인 품질
1) 현재 유행하고 있는 기술과 신흥 기술을 식별 및 평가하고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적용 가능성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정보기술 전문가가 뛰어난 정보 수집 능력을 갖추어야 하며, 기존 기술에 익숙해야 할 뿐만 아니라 신흥 기술에 신속하게 대응해야 한다. 신기술을 배우는 것뿐만 아니라 기본 원리와 경험을 적용하여 사용자의 요구와 어플리케이션 환경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2) 기술이 개인, 조직 및 사회에 미치는 영향 (윤리, 법률 및 정책 문제 포함) 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정보사회가 도래함에 따라 정보기술과 사회환경의 상호 작용이 특히 두드러지고 중요해졌다. 정보기술사들은 기술과 사회 관계의 최전선에 서 있어 정보기술 전문가가 기술의 사회적 영향에 대해 전문적인 판단을 해야 한다. 동시에 사회에 관심을 가져야 하고, 사회에 대한 높은 책임감과 좋은 직업윤리를 가져야 한다.
3) 성공의 경험과 기준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운용할 수 있다.
표준과 성공 경험은 선인의 노동의 결정체이며, 학습 기준과 경험은 우리가 기술 원리를 더 빠르고 깊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반대로 기술 원리에 대한 깊은 이해는 기준과 경험의 내포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또한 표준과 경험은 시스템 개발, 운영 및 업그레이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므로 숙달이 필요합니다.
4) 독립적으로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이것은 자질교육의 동일한 요구이자 정보기술의 실제 적용 특징의 필요성이다. 졸업생은 실제 문제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형성하고 해결책을 실시할 수 있어야 한다. 전문 기술 지식뿐만 아니라 전문 원리도 익히고, 전문적인 사고를 형성하고, 환경의 변화, 기술의 진보, 새로운 문제의 출현에 적응해야 한다.
(3) 팀 및 사회 커뮤니케이션 기술
1) 개인 행동과 팀워크를 결합하여 팀 내에서 서로 협력하여 팀의 동일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정보 기술 솔루션은 일반적으로 서로 다른 기술 및 지식 배경을 가진 회원으로 구성된 팀에서 개발됩니다. 정보기술 졸업생들은 다양한 팀에서 효과적으로 일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뛰어난 팀워크를 갖추어야 한다.
2) 구두 및 서면 방식으로 적절한 전문 용어를 사용하여 고객, 사용자 및 동료와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습니다.
뛰어난 팀워크와 인간관계 소통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다양한 효과적인 구두 및 서면 표현 능력과 듣기 기술을 익혀야 한다. 사용자 언어와 기술 언어 간에 변환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서로 다른 조직의 역할을 정확하게 평가하고, 문화를 이해하고, 타인의 차이를 존중하고, 문제를 처리하는 데 나타나는 다양한 관점, 의견 및 제안을 듣고 정확하게 평가하도록 요청합니다. 동시에, 국제화의 요구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그들은 좋은 외국어 능력을 가지고 국제 교류를 할 수 있어야 한다.
3) 평생 학습의 의식을 가지고 있다.
평생 학습은 시대의 요구이자 정보기술의 나날이 변화하는 요구이다. 평생 학습의 의식을 키우고 각종 이론과 실천의 학습 방법을 동시에 파악해야 한다. 좋은 정보 수집 능력과 자습 능력을 갖추고 있다.
셋째, 지식 구조 및 관련 교육 요구 사항
이 섹션은이 사양의 핵심입니다. 전문적인 방향의 본질은 그 양성 계획과 교수 계획에 반영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교육 계획은 교육 프로그램의 일부이며 다른 요구 사항과 절차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교육 계획의 핵심은 교과 과정 세트 (내용 및 구현 요구 사항에 대한 설명 포함) 입니다. 서로 다른 조건과 다양한 유형의 학교를 지도하기 위한 규범으로서, 이 섹션에서는 구체적인 양성 방안을 설명하려 하지 않고, 단지 지식체계의 함축적인 관점에서 학교에 대한 양성 방안, 특히 본 전문 교육 계획을 설계하는 데 필요한 요구 사항을 지도해 줄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공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릿, 공부명언) 이를 위해 다음 내용은 네 부분으로 나뉩니다. 교육 프로그램의 전체 프레임워크는 학교 교육 프로그램의 개요에 해당하며 학교 평가와 다른 학교의 비교를 용이하게 합니다. 교육 계획에서 반드시 포함해야 하는 내용을 설명하는 지식 체계 (지식 단위 등급, 부록 1 지식 포인트 등급 추가) 교과 과정 시스템은 교과 과정 설정에 대한 거시적 요구 사항을 제시하고 필수 과목이 지식 단위를 포괄하는 예를 제공합니다. 부록 2 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교육 내용과 체계를 실천하고 실천 교육 안배에 대한 건의와 구체적인 요구를 제시하다.
1. 교육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틀
이른바' 양성 방안' 이란 전문가의 양성 목표를 겨냥해 일정 시한과 학생 모집 상황에서 교수 및 관련 활동을 통해 전문가 양성 규격을 달성하는 설계다.
따라서 학교의 전문 양성 방안으로서, 우선 양성 목표와 양성 규격을 명확히 지적해야 하며, 반드시 본 규범 제 2 절의 정신에 부합해야 하지만 구체적인 내용이 있어야 한다.
그런 다음, 교과 과정의 디자인을 보기 위해, 단지 한 그룹의 이름뿐만 아니라 지식점, 학창, 개설한 성적, 각 과정의 필수, 선택적 성격 등도 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학창 등의 요인에 있어서 본 절의 3 부의 요구 사항을 준수하며 필수 과목과 관련된 지식점은 본 절의 2 부의 내용을 기본적으로 포괄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실습 교육의 조직 구현 조치는 이 절의 4 부 요구 사항을 충족해야 합니다.
일반적 요구 사항으로서, 과정 설계와 실천 과정의 안배는 목표 배양과 사양 배양을 주의하고, 명시적 설명을 장려해야 한다.
위에서 언급한 내용 외에, 교육 기관마다 교육 프로그램이 다를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지만,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본 규범에 규정된 필수 [4] 지식 포인트를 포괄하고 필요한 깊이를 달성해야 합니다. 정보기술은 광범위한 내포와 광범위한 응용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징을 구현하기 위해 이 규범은 비교적 작은 전문 필수 지식체 (전체 학업 성적의 약 30%) 만 요구하며, 교육과정 설계에 대한 지도적 건의를 제시하여 다양한 자원 조건과 구체적 적용 성향을 가진 학교에 충분한 공간을 마련한다.
교육 콘텐츠에서 정보 기술 교육 프로그램은 국가가 요구하는 공공 과외뿐만 아니라 수학 및 정보 기술 기반, 프로그래밍, 시스템 플랫폼 기술, 컴퓨터 네트워크, 정보 관리 및 보안, 인간-컴퓨터 상호 작용, 통합 프로그램 개발, 시스템 아키텍처 및 통합, 웹 및 디지털 미디어 기술, 엔지니어링 기반, 전문 관행 등을 포함합니다. 그들은 크게 일반 교육, 전문교육, 자질교육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일반 교육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치와 직업 윤리; 인문 사회 과학 지식 자연 과학 및 수학 외국어; 스포츠 등. 그들에 대한 요구는 주로 국가의 규정과 학교의 기타 관련 전공의 성공 관행에 따라 결정된다. 본 설명서는 토론에 중점을 두지 않는다.
전문 교육에는 컴퓨터 및 정보 시스템의 기본 지식이 포함됩니다. 정보 기술 전문 지식 및 능력 훈련; 전문 실습 훈련 등. 이것이 본 규범의 중점이다.
양질의 교육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됩니다: 작문 및 구두 표현 능력 배양; 사회 실천 활동 교차 전문 선택 과목; 학술 및 과학 활동 등. 표현력과 의사소통 능력은 정보기술 인재에게 특히 중요하다고 여겨지기 때문에 필수 지식단위 안배를 제외하고는 이 규범에서 논의하지 않는다.
동시에, 정보기술 전공은 시스템급 추상능력의 배양을 중시하고, 상호 작용과 실천의 교육 과정을 통해 종합적인 분석과 실제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것을 강조한다. 학교 운영 단위가 일정한 시설과 조직 조건을 만족시킬 것을 요구하면 학생들은 충분한 시간과 학점 배정을 통해 충분한 실천 훈련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