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 경제윤리
유교 경제윤리의 가장 큰 가치는 오랜 축적과 숭고를 거쳐 본래 중국 특색을 지닌 현대 기업문화의 모태가 되었다는 점이다. , 우리가 지금 더 생각하는 것은 소위 "새로운 추세"에 맞게 세부 사항을 어떻게 정리할 것인지가 아니라 "소스"의 관점에서 그 본질을 더 많이 흡수하고 계승하는 것입니다. 그 본질을 확인해야 합니다. 우리는 현대 경제 생활에서 그것의 거대한 영적 힘과 도덕적 영향력을 봅니다. 반면에 우리는 이러한 결함이 주요 요인은 아니지만 충분히 불러일으킬 수 있음을 봅니다. 경계.
가치: <논어와 주판
서구 경영 이론에 따르면 경영 모델은 대략 세 가지가 있습니다. 끊임없이 "표준화된" 모델을 구현합니다. 이론 Y는 인간의 본성이 선하다고 가정합니다. 인간의 주요 역할을 강조합니다. Z 이론은 인간이 "복잡한 인간"이라고 제안합니다. 따라서 시간과 장소, 다양한 복합적 요인에 적절하게 반응하는 사람을 중심으로 업무의 성격이 변화하고 유연하고 변화하는 동기부여 방법을 활용해야 한다. Y와 Z 이론은 모두 인본주의적 경영이론의 범주에 속한다. 20세기 초 이전에는 X 모델이 지배적이었고, 20세기 중반 이후에는 Y 모델이 점차 대중화되었다. 그렇다면 유교경제경영사상은 어떤 모델에 속하는가? 그 현대적 가치는 무엇인가? 경영이론과 방법은 비유적으로 말하면 『논어+주판』의 경영모델이다.
1. 인간 본성에 대한 철학적 기초는 다원주의이며, 이는 현대 경영의 인간 본성 이론과 일치합니다. 맹자(孟子)의 '선악(善性)'론도 있고, 동종서(周忠記)의 '삼성(性)'론도 있고, 여기에 송유학의 운명론도 있다. 기질론과 습관의 가소성 이론을 통해 인간 본성 존재론의 철학적 문제에 있어서 유교는 서양 경영학의 Y.Z론의 인간 본성 가설과 일치한다는 점을 보여주며, 유교 사업가들은 유교적 인간 본성과 인간 본성의 다원적 사고를 활용한다. 사람을 존중하고, 사람을 믿으며, 직원의 본질적인 열정을 최대한 발휘하고 "의례"를 경영의 주요 수단으로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금세기 초 Song Zejiu의 경영은 국가 제품 판매 사무소에서 기업 조직 시설, 재무 관리, 구매 관리, 인사 관리 등을 포함한 완전한 규칙과 규정을 규정하여 기업 경영의 효율성을 보장합니다. 현대에도 기업 경영은 예절을 기본으로 하여 예절과 법을 모두 실천해야 합니다. 우리나라 기업의 직원의 과학기술 수준과 능력은 일반적으로 낮고 이는 사회화된 대규모 생산을 반영하기 때문에 과학적 경영은 기업 경영에서 극복할 수 없는 중요한 연결고리입니다. . 기업 문화의 구축은 과학적 경영을 포함할 수 있지만 이를 대체해서는 안 됩니다. 점차적으로 경영의 민주화, 과학적 의사결정, 재무 공개, 합리적 행동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2. 유교 사업가의 초기 대표자 중 한 명인 Fan Li는 춘추 시대에 "사람 선택"과 "책임을 지지 않음"을 제안했습니다. "사람 중심"의 고용 원칙은 경제적 인재의 역할을 강조하며 고대 산시 상인에서는 관리 인재의 역할을 최대한 발휘하기 위해 "관리자 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사람을 아는 것'과 사람을 아는 것' 산서성 사업가는 자격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업 운영에서 유교 사업가는 사람의 첫 번째 요소의 역할에 주의를 기울입니다. 그들은 "사람을 아는 사람"이라는 원칙을 잘 알고 있습니다. 사람의 마음을 얻는 것이 세상을 얻는다." 그는 '사람의 마음을 얻는 것'을 사람의 내면의 자질을 이끌어내는 열쇠로 본다. 열정의 전제. 그러므로 우리는 가능한 모든 일을 다해 사람의 마음을 돌보아야 한다. 직원들이 기업에 기꺼이 기여할 수 있도록 기업의 중요한 이익을 추구해야 합니다. 유교 사업가의 사람 중심 경영 철학은 현대 기업 경영에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즉, 기업 경영은 사람 중심이어야 합니다. 최근 서구 경영에서는 '3P' 이론이 등장했습니다. 3P는 기업이 사람의 필요에 따라 존재하고 생산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들의 생산.
(사람에 의한) 사업 활동 기업의 가장 중요한 자원은 사람과 (사람의) 재능입니다. 즉, 미국의 주요 기업가이자 회장인 프랜시스(Francis)는 기업 경영의 중심에 있습니다. 전국식품산업협회는 "돈으로 사람의 시간을 살 수 있다. 돈으로 사람을 특정 장소에 일정 기간 머물게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하루, 한 시간 만에. 하지만 열정, 주도성, 충성심, 경력에 대한 헌신은 돈으로 살 수 없습니다.”
3. 가족구조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유교문화는 가족국가 구조를 지닌 가부장적 문화이다. 산업 및 상업 기업, [동료 지원]이 옹호되었습니다. ". [길드 홀"을 건설하고 중요한 비즈니스 영역에 [타운십 협회]를 조직하여 소위 소규모 비즈니스, 산시 비즈니스, 간 비즈니스, 광동의 형성. 사업, 복건 사업 및 기타 사업 집단은 상업 경제에서 씨족 사회의 역할입니다. 기업 내에서 대부분의 상사는 친척과 동료 마을 사람을 고용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선배와 후배의 관계를 옹호하고 견습생 간의 관계를 형제 간의 관계로 간주하여 회사가 가족과 같다는 것을 홍보합니다. 이러한 관리 구조는 기업을 통합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회사의 목표는 결속력과 구심력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비록 친척과 마을 사람들로 구성된 대기업은 아니지만, 여전히 가족 구조와 가족 방식의 경영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500명 이상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으며 기업의 내부 인력을 소유주, 관리자, 주주, 내부 사무원, 백 사무원 등 여러 수준으로 나눕니다. 열심히 일하면 고용주에 의해 관리자나 주주로 승진하여 정기적인 배당금을 받을 수도 있는데, 이로 인해 직원들은 Ruifuxiang을 자신의 집처럼 여기게 되었습니다. 당시 그의 효율성은 매우 높았습니다. 루이푸샹: "내 소원은 쑤저우와 항저우에 있고, 내 소원은 루이푸샹에 있습니다." 현대 기업 경영은 확실히 '가족 경영'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이는 기업의 창업 기간입니다. 이는 관리 비용을 줄이는 효과적인 방법이지만 기업의 심층적인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특히 시장 경제 상황에서 기업 조직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동남아 금융위기의 출현 원인은 [가족제' 기업 경영 문화이다. 그러나 유교 사업가들의 가족친화 경영을 흡수하는 것은 기업 결속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는 점은 분명히 의미가 있다.
4. 유교 사업가의 유연한 사업 전략은 현대 기업 경영 지혜의 보물창고입니다. 사업 전쟁을 수행하려면 지혜롭게 사업을 해야 하며, 선견지명이 있어야 하고, 정확한 판단력과 올바른 배치가 있어야 합니다. 유교 사업가는 가장 먼저 공자의 대표적인 인물 중 한 사람인 공자의 제자가 그를 "잘한다"고 칭찬했습니다. 좋은 가격을 요구하고 좋은 가격에 판매합니다." "Zezi Che"의 사업 전략. 지난 19년 동안 Bai Gui는 "낙관적 변화"를 주창했습니다. 사업을 하려면 초인적인 용기와 용기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Pao Yugang은 인수했습니다. 홍콩 부두, Wang Yongqing은 Formosa Plastics Corporation 등의 주식을 매입했습니다. 그들은 모두 파산의 위험에 처해 있었지만 감히 위험한 도전에 직면하여 경쟁에서 승리했습니다. 예를 들어 Quan Jude는 다음과 같이 제안했습니다. 사업 운영을위한 "삼자 고전"즉, 오리는 착해야하고, 사람은 능력이 있어야하며, 단어는 달콤해야합니다. Hu Kaiwen Modian은 "삼행"비즈니스 경전, 즉 조상을 요약했습니다. 관습은 따르지 않습니다. 오래된 상점은 두려워할 수 없습니다. 이는 현대 경영에서 유리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5. 유교경제윤리의 본질은 '사람을 세우는 것', '사람에게 다가가는 것', '타인을 존중하는 것'의 정신과 '이타주의'를 제창하는 것이며, 유교 사업가들은 이 원칙을 '품질 제일'의 경영원칙으로 변모시켰다. "와 "고객 우선"을 현대 경영으로 구현합니다. "CS" 전략은 일관됩니다. 소위 CS 전략은 고객 만족(소비자 만족)입니다. 제품 품질, 다양성, 사양부터 판매 서비스 태도, 환경까지 애프터 서비스 등 모두 고객을 출발점으로 삼습니다. 1. 고객이 최우선입니다. 이는 유교 사업가가 결코 고객에게 해를 끼치 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Lu Zhi가 말했듯이 "인색하면 많은 것을 잃을 것입니다. 정직은 용납되지 않습니다"( Qionglin Daying Erkuzhuang을 중지하십시오.) Xian Guansheng은 TQM을 기반으로 "의도, 능력 및 자본"의 세 가지 기초, 즉 "평판 우선, 고객 우선"을 기반으로 세 가지 우위를 제시했습니다. 이론과 ISO9000 표준을 바탕으로 하이얼 그룹은 [CEO 경영 스타일](즉, [Nissin-HIKO Haier 모델])을 창안하고 [높은 표준, 정교함, 무결점]이라는 품질 우선 전략을 구현하여 하이얼 그룹을 세계적으로 유명한 기업. 고대와 현대의 유교 사업가들이 추구하는 '고객 만족'의 경영 방침은 결코 낡지 않을 것입니다. 결점: "키신", "겸손", "공식 표준" 유교경제윤리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은 사람중심적이며, 사람의 역할을 강조하고 사람의 발전을 지원하며 사람간의 관계를 조화시킨다는 점이다. 단점: 가족경영 - [키스", 경쟁을 꺼림 - [겸손], 사람만의 가치관 구현 - [공식적인 기준". 1. 유교는 봉건적 혈연을 중시한다(<맹자-마음에 대한 헌신> 20). 서로 사랑하라"(Mozi - "All Love")와 "차별없는 사랑"(Mencius - Teng Wengong 1). 이는 경제에도 반영됩니다. 가족 경영은 유교 사업가, 심지어 중국 기업의 전통입니다. 이러한 유형의 가족 경영은 낮은 관리 비용과 빠른 사업 결정이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연적인 경제 상황과 기업의 초기 단계에서는 더 나은 선택입니다. 그러나 현대 시장 경제 상황에서는 더 이상 유교 사업가 가문의 경영이 아닙니다. 자본의 본질은 혈연이 아닌 이익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이는 사회의 자금 조달을 필요로 하며, 이는 외부인의 형평성과 통제권의 침투를 의미하며 이는 운영을 매우 복잡하고 전문적으로 관리하게 만듭니다. 가족 구성원들이 자신들의 필요를 감당하지 못하자 이 모든 것은 가족 체제의 붕괴를 선언했다. 컴퓨터 왕으로 알려진 중국계 미국인 왕안(Wang An)은 한때 『유교경영리더』(傳記)에 현대 유교 사업가로 등재되기도 했다. ) 그의 회사는 번영에서 파산으로 갔다. 왕안은 유교 전통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늙어서 무능한 아들에게 물려졌고, 이로 인해 많은 뛰어난 회사 중추들이 차례로 떠나고 결국 회사는 붕괴되었다. . 2. 겸손과 관용. 시장 경쟁의 부족과 진취적인 의식 경제 윤리로 분석하면. 긍정적인 가치관에서 보면 '화'가 강조하는 조화와 인간관계, 그리고 사람과 환경의 관계가 건강하고 원활하게 발전하기 위해서는 필요하다. 유교의 '화'는 겸손과 관용을 강조하고 경쟁의식과 진취적인 정신이 결여되어 불완전하다. 유교적 인물은 '인내'를 옹호한다. '상서'의 첫 글자는 공자이다. "예의와 나라에 대한 예의"(<려소)를 옹호한다. "(<려소). "인내"는 수련의 방법으로 간주됩니다. 그것은 미덕이지만 "투쟁"은 재앙으로 간주됩니다. 공자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군자는 싸울 것이 없다.”(<八佾). 순자는 “다툼은 혼란을 낳고 혼란은 가난을 낳는다”(<국장>)고 말했다. 특히 일부 유학자들은 이익에 대한 욕망을 " 악". 그들은 경제적 이익과 물질적 욕망을 경멸하는 경향이 있으며 심지어 "이익"을 위해 싸우는 것을 "악"으로 간주합니다. 그는 악당으로 간주됩니다. 예를 들어 Xunzi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굴복하지 않고, 용감하고, 탐욕스럽고, 폭력적이다. 그러나 이익만을 추구하는 것은 가도의 용기이다." (<명예와 치욕>) [이익은 오직 "알면 다 알 수 있다." 악당”(<부고). 시장경제는 경쟁경제이다. 상품시장 자체는 경쟁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상품경제, 특히 현대 시장경제의 조건에서 경쟁은 불가피하고 필요하며 오직 이를 통해서만 가능하다. 경쟁을 하면 경제가 발전할 수 있지만, 너무 겸손하고 관용적이며 맹목적으로 온화하고 겸손한 신사가 되어 시장에서 경쟁하기를 꺼리고 두려워하며 잘 하지 못한다면 당신은 반드시 시장에서 도태될 것입니다. 경제 바다의 파도에 잠긴다. 3. [공직주의]는 기업가의 성장과 기업의 자주경영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유교의 세계통일론 불교와 도교는 태생론이 전혀 다르다. 그러나 유교의 세계 진출 관심은 경제에 있는 것이 아니라 정치에 있다. 인생의 궁극적인 목적이지만, 공직을 얻는 것은 유교 인물이 '외왕'을 실현하는 중요하고도 유일한 운반체이자 방법이자 접근 방식이자 기준이다. 공자는 자신의 재능을 발휘할 관직을 얻기 위해 전 세계를 여행했습니다. 맹자는 그의 오만한 의견 때문에 왕의 평가를 받지 못했습니다. 공무원의 삶의 목적과 추구는 "모든 것이 열등합니다. 독서 만 좋다"와 "공부하고 공무원이되는 것"이라는 전통적인 개념을 형성했습니다. 나라를 다스리고 세계를 평안하게 하려는 궁극적인 목표가 관료가 되는 것입니다. 관료가 되는 것은 관료가 되는 것입니다. 영광과 부의 상징... 그리고 상인 상인은 9품 중 최하위에 속했다. 진나라 시대에는 '비열한 관료'라고 비난받았다. 농민, 산업 및 상인". 사업가는 최하위였습니다. "공식적 지위"에 대한 감각은 분명히 없었습니다. 현대 시장 경제에 절실히 필요한 전문 기업가 그룹과 귀족 가족의 형성에 도움이됩니다. 삶의 목적과 추구하는 바가 미치는 영향, [공직중심주의]의 또 다른 주요한 부정적 영향은 정부의 행정적 기능과 경제적 기능을 구별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기업이 손과 발을 풀기 어려워 시장 경제의 다양한 주체와 세포의 활력이 제한됩니다. 이는 고대 중국 경제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정부와 기업의 관계도 중요합니다. 오랫동안 우리나라 경제를 괴롭혀온 문제의 답을 문화적 전통에서 찾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