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음식 관념의 차이
음식은 인류의 가장 기본적인 활동이지만, 왜 먹고 먹는 수준으로 문제를 올리면 의식이나 관념으로 드러난다. 중국과 서양은 음식 관념에 뚜렷한 차이가 있다.
서양은 이성적이고 과학적인 음식 관념이다. 그들은 음식의 영양가를 강조하고 음식에 함유된 단백질, 지방, 열량, 비타민의 양을 중시하며 음식의 색깔, 향, 맛, 모양의 완벽함을 추구하지 않는다. 맛이 같더라도 왁스를 씹는 것처럼 이성적인 경고를 따르는데, 영양이 있어서 먹습니다. 서양인은 영양을 먹는다. 그들은 음식을 정신적 즐거움과 거의 연결시키지 않는다. 음식상의 강렬한 실용 공리적 목적을 구현하였다.
음식은 배고픔을 만족시키는 생존 수단일 뿐, 단지 더욱 과학적이고 규범적이고 합리적인 방식을 채택했을 뿐이다. 수용 적 사고 방식의 영향으로 서양 식단은 과학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였으며, 특히 현대 영양 분석 과학의 출현으로 식생활에 내재 된 합리적인 분석 경향을 장려함으로써 인체의 특정 상황에 따라 식단과 양적 식단에서 영양 성분의 조합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예를 들어, 그들의 초중고등학교는 모두 영양사를 갖추어 청소년들이 균형 잡힌 영양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런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음식 이념은 중식에서 참고할 만하다. 그러나 동시에, 이로 인해 양식이 재료에 큰 제한을 받게 되었다. 예를 들어, 서양인들은 동물의 내장을 먹지 않으며, 그들이 생각하는 모든 것은 영양가가 없다고 생각한다. 요리 기술에서도 기계적으로 고지식해 보인다. 스테이크는 스테이크이고, 닭고기는 닭고기입니다. 각종 채소는 절대 섞이지 않고, 많은 무늬도 변하지 않습니다. 등급을 말하려면 식기의 코디, 환경, 요리의 원료를 모양과 색깔의 배합으로 구분해야 한다. 양식의 이런 기계성은 우리가 극복해야 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서양 음식은 절대적인 이성으로 사람의 행동을 규범화하고,' 과학' 과' 영양' 으로 쾌감을 주는 맛을 배제한다. 생리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는 있지만, 사람들에게 정신적 즐거움을 가져다 줄 수는 없고, 미중부족이지만, 중식은 정반대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중국인의 음식은 감성과 예술성을 강조하고, 음식의 식감과 느낌을 추구하며, 음식의 영양성분을 중시하지 않는다. 그들은' 색깔, 향, 맛, 모양, 기' 등의 방면에서 음식의 좋고 나쁨을 평가하고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경지를 추구한다. 간단히 말해서, 중국인들은 맛을 먹는다. 맛은 중국 음식의 매력이다. 중국인 음식의 목적은 허기를 채우기 위해서가 아니라 음식에 대한 열망을 만족시키고 심신의 즐거움을 주기 위해서이다.
중국 요리는 종종 여러 가지 원료를 섞어 본래의 색깔을 거의 잃게 하지만, 완전히 새로운 맛을 만들어 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예를 들어 푸젠 명채' 불점프벽' 에는 닭, 오리, 족발, 가리비, 전복, 해삼, 삼겹살, 상어 날개 등의 주재료와 몇 가지 보조재가 들어 있다. 이 요리부터, 너는 더 이상 모든 요리의 오리지널을 먹을 수 없고, 오히려 일종의 맛을 맛볼 수 있다. 이렇게 완제품의 개성은 완전히 매몰되었지만, 전체 상품은 오히려 채색되어 중국인들이 개성을 비하하고, 평균을 중시하며, 조화를 강조하는 중용의 도리에 부합한다. 중국 음식의 감성은 상상력과 창의력으로 가득 차고 예술화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필연적인 자유의 경지를 초월하는 것으로, 가장 큰 특징은 임의성이다. 같은 요리는 지역, 계절, 대상, 등급이 다르기 때문에 처리 방식도 다르다. 원료의 사용에는 부패를 신기하게 할 수 있고, 닭발은 닭발톱으로 변하고, 물고기 머리는 뚝배기 생선찜으로 바꿀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원어민, 원어민, 원어민, 원어민, 원어민, 원어민) 제작 수법으로 볼 때 촉수가 닿는 맛있는 음식이다. 중국의 음식은 영양과학에 대한 경험성에 대한 모호한 파악일 뿐이다. 연회처럼 각종 고기요리와 채소가 있어야 한다. 그 이유는 간단하고 고기가 질리기 쉬우니 담백하고 시원한 음식이 중화되어야 한다. 여기에는 이성적인 분석과 논리적 판단이 없고, 단지 경험과 습관일 뿐이다. 이것도 중국 음식의 부족이다. 중국의 음식은 미각과 식사의 정신적 즐거움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영양분석과 영양의 합리적인 조화를 소홀히 하는 것은 일방적이다. 서양 음식은 과학적 분석과 영양을 중시한다. 기계적이지만 인체의 건강한 발육을 유지하는 데는 근본적으로 적극적이다. 따라서 중식은 발전 중에 양식의' 과학' 이념을 참고하여, 장단점을 취하여 더욱 완벽하게 해야 한다.
서양은 중국이' 맛' 을 중시하는 음식에 비해 이성적인 음식 관념이다. 음식의 색깔, 향, 맛, 모양에 관계없이 영양은 하루에 얼마나 많은 칼로리, 비타민, 단백질 등을 섭취해야 하는지 보장해야 한다. 맛이 같더라도 꼭 먹어야 한다. 영양이 있다. 이런 음식 관념은 전체 서구 철학 체계와 양립 할 수 있다. 형이상학은 서구 철학의 주요 특징이다. 서양 철학의 대상은 사물의 원인이며, 흔히 형이상학적, 형이상학적 이론이 서로 이어져 형이상학적 철학을 형성한다. 이런 철학은 서구 문화에 활력을 불어넣어 자연과학, 심리학, 방법론 방면에서 급진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하지만 다른 면에서 이 철학적 명제는 음식 문화와 같은 큰 장애를 가지고 있습니다. 연회에서, 너는 식기, 재료, 서비스 및 원자재의 모양과 색깔의 배합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다. 하지만 아무리 호화롭고 고급스럽더라도 로스앤젤레스에서 뉴욕까지 스테이크는 한 가지 맛만 있고 예술도 없다. 요리로 닭고기는 닭고기이고 스테이크는 스테이크입니다. 일치가 있더라도 디스크에서 수행됩니다. 프랑스식 양갈비 한 접시에 으깬 감자를 곁들여 양갈비에 기대고, 다른 쪽에는 녹두와 토마토 몇 조각을 삶는다. 색깔은 선명한 대비를 형성하지만, 각종 원료는 서로 상관이 없고, 식감이 조화롭고, 제각기 풍미가 있어 간단명료하다.
중국인들은' 먹는 것' 을 매우 중시하고, 속담은' 사람들이 먹는 것을 하늘로 삼는다' 는 말은 우리가 먹는 것을 하늘만큼 중요하게 여긴다는 것을 설명한다. 우리 민족은 수천 년 동안 생산성이 낮은 상태에 있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늘 굶주리기 때문에 독특한 음식 위주의 음식 문화를 갖게 되었다. 나는 이것이 아마도 생존의 필요성에서 나온 것이라고 생각한다. 한 문화가 음식을 1 위로 삼는다면, 두 가지 현상이 나타난다. 한편으로는 그 기능을 극대화한다. 생존을 유지하기 위해서뿐만 아니라 양생을 위한 것이다. 이것이 바로' 약보보다 식보보다 못하다' 는 문화적 기초이다. 반면에 음식에 대한 지나친 관심은 음식의 추구에 감탄하게 한다.
중국의 요리에서 맛에 대한 추구는 거의 극치에 이르렀고, 중국인들이 해외에서 식당을 개업하여 생계를 꾸려나가는 것도 우리가 세계에서 안식처가 되는 근본이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아쉽게도, 우리가 맛있는 것을 첫 번째 수요로 추구할 때, 음식의 가장 근본적인 영양가는 간과된다. (존 F. 케네디, 음식명언) 우리의 전통 음식 중 상당수는 모두 뜨거운 튀김으로 오랜 시간 동안 작은 불로 끓여야 하는데, 이렇게 하면 요리의 영양성분이 파괴되고 많은 것들이 가공 과정에서 없어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그래서 영양에 관해서는 실제로 중국 음식 문화의 가장 큰 약점을 건드렸다. 민간에는 "백성은 음식을 하늘로 하고, 음식은 맛을 우선한다" 는 속담이 있다. 바로 이런 음식에 대한 추구가 우리가 먹는 참뜻을 간과하게 하는 것이다.
중국인들은 음식을 맛볼 때 이 음식이 맛있다고 자주 말한다. 그 음식은 맛이 없다. 그러나' 맛있다' 가 무엇인지, 왜' 맛있다',' 맛있다' 가 어디에 있는지 더 물어보면 쉽게 알 수 없을 것 같다. 이는 중국인들의 음식 추구가 형용할 수 없는' 의경' 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즉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색 향 맛 모양 기구' 로 이런' 경지' 를 감당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중국 음식의 독특한 매력은 맛에 달려 있다. 음식의 생산은 조화에 있다. 음식의 오리지널 맛, 가열 후 익은 맛, 재료 보조재의 맛, 조미료의 조화로운 맛이 서로 얽혀 서로 조화를 이루며 서로를 보완하고, 상호 침투하고, 서로 융합하게 한다. 중국 요리의 조화의 아름다움은 중국 요리 예술의 정수이고, 요리의 형색은 외적인 것이고, 맛은 내면적인 것이다. 내면을 중시하고 외관을 꾸미지 않고 요리의 맛을 중시하지만 요리의 모양과 색깔을 지나치게 드러내지 않는 것은 중국 심미식이관의 가장 중요한 표현이다.
중국에서는 음식에 대한 미에 대한 추구가 분명히 이성을 압도하고 있으며, 이런 음식관도 중국의 전통철학과 부합한다. 동양 철학의 대표로서 중국 철학은 거시적이고 직관적이며 모호하며 예측할 수 없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중국 음식의 제작 방법은 조화이며, 결국 아름다운 맛을 조화시키는 것이다. 이것은 비례감, 즉 전반적인 협조를 강조한다. 그것은 중국 철학이 풍부한 변증법을 포함하고 있다. 모든 것은 음식의 아름다움과 조화에 기반을 두고 있다. 범위 내의 품종은 중식의 풍부함과 다양성을 결정하고, 중식의 특색을 결정하며, 심지어 모든 요리사의 특색까지 결정한다.
둘째, 중국과 서양 음식 내용의 차이
음식의 내용은 무엇을 먹는 문제이며, 이 문제에 대한 이견은 각 민족의 문화적 배경의 차이에 기인한다. 서양인들은 육식을 많이 먹고 동물단백질과 지방 섭취에 더 신경을 쓴다. 그들의 식생활 구조에서는 대부분 동물 요리, 주로 쇠고기, 닭고기, 돼지고기, 양고기, 생선이다. 이것은 서양 유목민, 해양 민족 문화와 관련이 있다. 항해와 유목민들은 어업, 사냥, 양식을 주요 활동으로 삼아 재배를 보조하며, 이는 그들의 음식의 주요 원천이 동물이라는 것을 결정한다. 음식뿐만 아니라 생활의 다른 많은 방면의 수요도 동물에서 따온 것이다. 중국인은 농업 문명의 영향을 받는다. 그들의 전통적인 식습관에서 주식은 곡물, 채소, 소량의 육류를 보조하며 식물채소가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우리는 통상' 채소' 라고 부르는데, 고기 요리는 통상 설 때만 첨가한다. 이런 식습관은 불교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아 더욱 두드러진다. 불교에서는 동물을' 생물' 이라고 생각하는데, 생물은 죽일 수 없고 먹을 수도 없다. 불교도들이 제창한' 살살 석방 금지' 사상은 유가의' 인의관' 과 일치한다. 또한 도교는 물고기와 고기를 먹는 것을 끊었기 때문에 채식주의가 중국에서 유행하게 되었다. 동시에 과일과 채소 재배와 요리 기술, 특히 콩제품 기술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그러나 생활수준이 높아지고 영양관념이 보급됨에 따라 우리나라 육류와 유제품의 비율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마찬가지로, 서양인의 식생활 구조에서도 채소가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으며, 중서구의 식습관도 점차 융합되고 있다. 중국과 서양 음식 내용의 차이는 서양인들이 냉식과 냉채를 즐겨 먹는다는 점도 보여준다. 냉채에서 샐러드, 차가운 음료에 이르기까지 식탁에는 냉채가 빼놓을 수 없다. 중국인들은 매운 음식을 좋아하고, 메인 요리는 뜨겁습니다. 메인 요리 앞에 있는 반찬 몇 개를 제외하고는 냉채입니다. 중국인의 눈에는 뜨거운 음식이 식으면 많은 맛을 잃는다. 더워야만 음식의 맛을 맛볼 수 있다. 속담에' 삼선요리 핫' 이 바로 이런 뜻이라는 말이 있다.
서양인들은 음식이 허기를 채우기 위해서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고기 한 덩어리, 닭 한 마리 등' 딱딱한 음식' 을 전문으로 한다. 중국의 요리는 "맛있다" 고 해서 중국의 요리도 재료상에서 큰 임의성을 보였다. 많은 서양인들이 버린 것으로 여기고, 중국에서는 모두 훌륭한 원자재이고, 외국 요리사가 처리할 수 없는 것은 중국 요리사의 손에 닿으면 부패를 신기하게 만들 수 있다. 중국 음식이 재료상 광범위한 임의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서방 식물학자들의 조사에 따르면 중국인들은 600 여종의 채소를 먹으며 서양인보다 6 배 더 많이 먹는다. 사실 중국 음식에서 채소는 보통 음식이고, 육식 요리는 생활수준이 높을 때만 보통 음식 구조에 들어간다. 그래서 예로부터' 음식' 이라는 말이 있는데, 일반 음식 구조에서는 음식이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인의 식물성 요리는 불교도의 제창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그들은 동물을' 생명이 있는 것' 으로, 식물을' 생명이 없는 것' 으로 여기기 때문에 채식주의를 제창한다.
서양인들은 자국의 음식 특징을 소개할 때 자신이 중국보다 영양의 합리적인 조화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고 생각한다. 통조림, 패스트푸드, 시간과 영양이 좋은 등 발달한 식품공업이 있기 때문에, 그들의 나라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중국인보다 강하다. 키 크고 다리가 길고 어깨가 넓으며 근육이 발달한다. 중국인은 날씬하고 어깨가 좁고 다리가 짧고 색깔이 노랗다. 중국과 서양 음식 대상의 뚜렷한 차이에 따르면, 어떤 사람들은 중국인을 식물자로, 서양인은 동물자로 부른다.
셋째, 식습관의 차이
먹는 방식, 즉 먹는 방법, 중서부는 현저히 다르다. 중국에서는 가족 회식이든 정식 연회든 모두가 모여 둘러앉아 자리를 즐긴다. 사람들은 상호 존중, 우정의 미덕, 조화로운 재회의 분위기를 보여주기 위해 서로 건배하고 훈계한다. 특히 각종 명절에는 음식을 먹고 가르침을 구하는 것이 더욱 그렇다. 이런 식법은 중국 음식 문화의 중요한 전통이며, 그 기초는 종법 관념이다. 식습관은 처음에는 가정과 가족 내부에 존재했다가 나중에는 외부 가정으로 확장되었다. 중국인들은 이런 방식으로 각종' 의식' 을 교육하고 표현하여 젊은이와 노인 간의 관계, 존중과 열등감, 친밀함과 열등감, 감정 교류를 반영한다. 이렇게 둘러앉아 술을 마시는 방식이 전통적인 가정관념에 영합하고, 객관적으로 가정의 안정을 유지하고, 가족 구성원의 단결과 화목을 촉진하는 역할을 했기 때문에 오랜 시간이 흘렀다. 온 가족과 함께 성찬을 먹는 것은 확실히 천륜의 즐거움이다. 그러나 동시에, 이런 식법에도 그 폐단이 있는데, 주로 비과학, 비위생적, 낭비이다. 이제 사람들은 이 폐단을 점차 깨닫고 개혁을 시작했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의 국연에서는 분식제가 시행되었지만, 아직 전 사회에서 보급되어야 한다.
서양인들은 따로 밥을 먹는 습관이 있다. 서양식 연회에서는 사람들이 둘러앉아 있지만, 그들의 음식은 따로 공급된다. 뷔페는 양식 체계 중 가장 전형적인 형식이다. 식객들은 각자 식기 한 세트를 들고 준비한 음식에서 각각 필요한 것을 취하여 자유롭게 걸으며 자리를 고정할 필요가 없다. 이런 식법은 개인의 음식에 대한 취향을 충분히 만족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식탁에 모든 활동을 공개하지 않고도 사회적 교제와 개인 간의 감정과 정보 교류를 용이하게 할 수 있다. 그래서 서양식 음식에서 음식은 수단과 보조일 뿐 목적의 전부는 아니다. 연회의 핵심은 우정이다. 이런 식법은 서양인의 개성과 자아에 대한 존중을 충분히 반영하고 개인의 독립자주를 강조한다. 이 점에서 중국의 대통일 문화 모델과는 완전히 다르다. 특히 르네상스 이후 서구 사회는 평등, 자유, 인권, 개성해방의 정신을 대대적으로 제창하여 사람들의 개성과 자유의식을 크게 내세워 개성의 자유 발전을 강조하는 문화 환경을 조성했다. 더 중요한 것은 이런 식법문명, 위생, 과학정신에 부합한다는 것이다. 양식 풍격의 차이가 매우 크며, 이런 차이는 국민성에도 영향을 미친다. 중국에서는 어떤 목적으로든 한 가지 형식만 있을 수 있는데, 모두가 둘러앉아 한 자리를 즐기는 것이다. 술자리는 원탁으로 형식적으로 단결, 예의, 재미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음식은 한 탁자의 중앙에 놓여 있는데, 한 탁자가 감상하고 맛보는 대상이자 한 탁자의 감정 교류의 매개체이기도 하다. 사람들은 서로 술을 권하고, 서로 음식을 집어들고, 서로 권고하며, 사람들 사이에 아름다운 사물 앞에서 서로 존중하고 양보하는 미덕을 구현한다. 위생학의 관점에서 볼 때, 이런 음식에는 뚜렷한 결점이 있지만, 그것은 우리 민족의' 동창회' 의 보편적인 심리에 부합하며, 중국 고전 철학에서' 화' 의 범주가 후세 사상에 미치는 영향을 반영하고, 집단 감정 교류에 유리하기 때문에 지금까지 개혁하기 어렵다.
음식과 술은 서양식 연회에서 매우 중요하지만, 그것들은 실제로 안감에 쓰인다. 술자리의 핵심은 우정이고, 우정은 옆집 손님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이뤄진다. 연회의 사교성을 춤에 비유하면 중국식 연회는 집단춤과 같고 서양식 연회는 남녀 사교춤과 같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중국식 연회와 서양식 연회의 우의의 목적이 분명하다는 것을 알 수 있지만, 중국식 연회는 전체 연회의 우의를 더 많이 반영하고, 서양식 연회는 이웃 손님들 사이의 우의를 더 많이 반영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중국 음식과의 더욱 뚜렷한 차이는 서양에서 유행하는 뷔페이다. 이 방법은 모든 음식이 하나씩 진열되어 있고, 사람마다 각자 원하는 것을 취하고, 자리에 고정해서 밥을 먹지 않고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방식은 개인 간의 감정 교류를 용이하게 하고, 모든 말을 책상 위에 놓을 필요가 없고, 서양인의 개성과 자아에 대한 존중을 반영한다. 그러나 각자 먹고, 서로 간섭하지 않고, 중국인들이 수다를 떨고 노는 정서가 부족하다.
그래서 결국 감성과 이성의 차이다. 그러나, 이러한 차이는 과학의 발전에 따라 흐려지는 것 같다. 중국의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채소의 색깔, 향, 맛뿐만 아니라 위생과 영양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사스 이후. 또한, 사람들은 일이 갈수록 바쁘기 때문에 중식을 하는 것이 너무 번거롭다고 생각하는데, 햄버거 같은 것이 낫다. 이렇게 되면 음식상의 차이는 그다지 뚜렷하지 않다.
넷째, 요리법의 차이
중국에서는 요리가 예술이다. 음식을 가장 재미있게 하는 중국인들을 끌어들이는 예술로, 매우 강한 흥미를 가지고 있고, 심지어 농담도 있다. 중국에서는 요리가 음악, 춤, 시, 그림만큼 중요하다. 중국의 요리 방법은 정말 너무 많다: 미끄러움, 스튜, 구이, 끓는 것, 찐 것, 볶은 것, 바삭바삭한 것, 삶는 것, 삶는 것, 볶는 것, 뚝배기, 연신 등 만든 음식이 더욱 다채롭다. 중국 음식 공예의 변화는 비교적 복잡하다. 많은 음식값은 시간이 많이 걸리고 장식이 너무 많다. 많은 것은 먹을 수 없고, 원료를 낭비할 뿐만 아니라, 반드시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다. 중국 주방' 에는' 한 요리사의 솜씨는 3 부, 재료는 7 부' 라는 말이 있다. 요리사의 개인이 원자재 선택과 다양한 등급의 사용에 대한 중요성, 즉 원자재의 기준이 요리 제작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서양인들은 음식에서 과학과 영양을 강조하고, 요리의 전 과정은 과학적 규범에 따라 엄격하게 진행되며, 요리의 표준화는 요리사의 업무가 매우 단조로운 기계 업무가 된다. 게다가 서양인들이 밥을 먹는 목적은 영양을 흡수하기 위해서이다. 영양이 표준에 달하기만 하면 나머지는 모두 포용할 수 있다. 그래서 요리사는 식객에 대한 매우 관용적인 태도로 매일 기계적인 일을 반복하는 것은 재미가 없을 것이다. 서양의 요리 방법은 중국의 복잡함과 변화가 없다. 서양 음식은 입체감이 강하고 식용이성이 강하여 접시에 넣은 음식은 대부분 먹을 수 있다. 액세서리는 메인 요리의 반찬이다. 양식의 원료는 조작 기술에 있어서 대부분 신선하고 오염되지 않고 자연 자연이며, 그 본래의 맛을 충분히 발휘한다. 건화물은 너무 많이 쓰지 않는다. 우유는 양식 중에서 없어서는 안 될 원료이다. 공급 업체는 원료의 특성에 따라 원료를 더욱 표준화하고 표준화했으며 요리사는 더 이상 자신의 경험에 따라 사용할 원료를 판단하고 결정하지 않습니다.
다섯째, 식사 에티켓의 차이
예의상 중국과 서양의 차이가 더욱 커졌다. 중국 고대의 식사 과정에서 번거로운 관례가 있었다. 예기? 곡집' 에는 "* * * 배부르게 먹고, * * * 잘 먹지 못한다. 음식도, 음식도, 음식도, 뼈도, 물고기도, 개뼈도, 수확도, 쌀도 없다. 젓가락도, 수프도, 버들개지도, 이빨도, 수프도 없습니다. 객장국, 주인은 사직할 수 없다. 손님은 손님이고 주인도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 고기를 물지 말고, 마른 고기를 물지 말고, 끓지 마라. 밥을 먹을 때 손님은 앞에서 무릎을 꿇고 밥을 다 먹어야 사진을 찍을 수 있다. 이 단락의 대의는 함께 식사할 때 혼자 먹으면 안 된다는 것이다. 만약 네가 다른 사람과 함께 밥을 먹는다면, 너는 반드시 너의 손을 검사해야 한다. 여분의 밥을 냄비에 다시 넣지 말고, 음식을 독점하지 말고, 뜨거운 밥을 부채질하지 마라. 식사 후 손님은 일어나서 책상 위의 음식을 치우고 주인에게 건네주셔야 합니다. 주인은 일어나서 손님에게 일을 하지 말라고 한 후에 손님이 앉는다. 이러한 예절 중 일부는 현대에도 필요하다.
서양식 연회에서 주인은 통상 손님에게 한 가지 음식만 주고 나머지는 손님이 직접 먹는다. 손님이 원하지 않으면 더 이상 다른 사람에게 먹으라고 권하지 않고, 중국인의 습관에 따라 손님에게 술을 권하거나 음식을 곁들이지 않을 것이다. 식사할 때는 소리를 내지 말고, 손님은 주인이 준비한 음식을 감상하는 데 주의해야 한다. 만약 네가 다른 사람과 이야기한다면, 너는 너의 이웃과 이야기할 수 있을 뿐, 먼 곳에 있는 사람과는 이야기할 수 없다. 구체적인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옷차림 방면에서 중국에서는 식당에서 마음대로 입을 수 있고, 심지어 티셔츠와 청바지까지 중요한 연회 위에서만 성대하게 입을 수 있다. 하지만 서구의 고급 식당에 가면 남자는 깔끔한 상의와 구두를 신어야 한다. 여자는 양복과 굽이 있는 신발을 신어야 한다. 정식 옷을 입는 것을 규정한다면 남자는 반드시 넥타이를 매야 한다. 평상복을 입고 식당에 가서 밥을 먹지 마라.
자리가 다르다. 중국은 보통 손님들이 모두 도착한 후 자리에 앉는다. 좌석은 항렬 순서로 배열되어 있다. 좌석은' 경동' 과' 문쪽으로' 입니다. 서양에서는 일반적으로 문에서 가장 먼 면문의 좌석은 여주인에 속하고, 맞은편은 주인의 자리이다. 여주인 오른쪽 좌석은 첫 번째 게스트석입니다. 보통 남자, 남자 주인 오른쪽 좌석은 두 번째 게스트석입니다. 보통 주빈의 부인입니다. 서방 국가들은 여성을 위주로 신사적인 태도를 중시한다.
음식 순서, 중국에서는 첫 번째 요리가 스프이고, 그 다음은 건밥 등 주식이며, 마지막 요리는 소화를 촉진하는 과일이다. 서양에서는 채소와 수프, 과일, 식주, 주식, 디저트, 커피 순으로 음식을 내온다.
음식은 테이블 위에 다르게 놓여 있다. 중국 음식이 한 번에 다 나오니 모든 음식이 다 즐거워요. 서양식 식사에서는 사람마다 자기만의 식기 세트가 있는데, 한 접시는 다른 접시 전에 다 먹는다. 음식 요구 사항에 있어서 중국은 손님들이 모든 음식을 다 먹을 필요는 없고, 서양에서는 주인이 스스로 먹는 것은 예의와 주인에 대한 존중이다.
여섯째, 식사 도구의 차이.
중국인의 식기는 젓가락을 위주로 하고, 숟가락을 보조하며, 각종 모양의 컵, 접시, 그릇, 접시가 있다. 중국은 식기의 모양, 크기, 색깔, 요리의 조화를 중시하며' 기미' 를 중시한다. 그것은 음식을 일종의 예술 활동으로 생각하는데, 좋은 밥을 먹기 위해서뿐만 아니라, 그것으로부터 일종의 아름다운 예술적 즐거움을 얻기 위해서이다.
서양인들은 금속나이프와 포크를 많이 사용하며, 스테인리스강이나 은은, 순은 등 식기를 위주로 하고, 각종 컵, 접시, 컵, 접시, 각 회사마다 직무를 수행하며 혼용해서는 안 된다. 하지만 양식은 접시와 반찬 방면에서 중국인처럼 예술미를 강조하지 않고 식기의 종류와 요리의 모양도 단조롭다. 간단히 말해서 서양인들은 음식의 내용에 치중하고, 중국인들은 요리의 형식과 그로부터 얻은 느낌을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