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러산 교수: 시안교통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장
1999년 독일에서 돌아온 후 나는 현실적인 문제에 직면했다. 산업 디자인은 해? 그래서 먼저 조사와 연구를 위해 기업에 가서 심천, 동완, 순덕, 중산 등 해안 지역과 유명 대학을 다녔습니다. 설문조사 결과에 놀랐습니다. 제가 1년차에 TCL에 있을 때 그 회사에서 산업 디자인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70명 정도 있었습니다. 내가 본 다른 사람들은 모두 교체되어 해고되었습니다. 나는 그들의 상사에게 "산업 디자인과 졸업생이 당신을 위해 얼마나 오랫동안 일할 수 있습니까?" "어떻게 말합니까? 지난 3년 동안 세 배치를 모집하고 세 배치를 해고했는데 나머지 한 배치를 기억합니다. , 그러다가 회의록을 열어보니 그 사람이 제일 먼저 해고된 사람이라는 걸 알게 됐어요.
나중에 또 다른 상사를 만나 "산업디자인과 졸업생이 회사를 다니려면 얼마나 걸리나요?"라고 물었습니다. 에너지가 부족해?" ? "그가 나에게 준 대답은 두 달이었다. 나, 나는 매우 슬프다. 대학생이 4년의 충전을 두 달 만에 제대할 수 있다. 이것은 우리 교육의 실패이다. 내 아이가, 나는, 나는 가만 두지 않을 것이다. 당신의 학교는 매우 좋은 학교입니다. 제가 이곳에 왔을 때 모든 것이 매우 훌륭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학교 지도자들과 교사들은 매우 단결하고 의욕이 넘치고 교사들은 매우 전문적입니다. 문제는 지금까지 전국에 산업디자인과, 그래픽디자인과가 있는 학교가 163개 있는데, 우리 교육이 좋지 않다고 하면 졸업하면 다시 실업자가 된다. 저는 실업자입니다. 계속해서 저를 지원해 주실 수 있습니다. "(웃음) 이런 날이 있기 싫지 않나요?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개혁해야 합니다. 어떻게 이런 상황이 벌어졌습니까? 우리 교육계 전반에 전통과 이상이 결여된 결과입니다. 그리고 우리 디자인 커뮤니티의 혁신 부족 그리고 이러한 디자인 전문 분야의 미성숙으로 인한 문제 아, 산업 디자인뿐만 아니라 그래픽, 환경 예술, 애니메이션, 영화, TV 등에도 이러한 문제가 있습니다. 중국 영화계에서는 대부분 이런 문제가 있는데 어떻게 바꿔야 할까요? 먼저 우리 학생들을 이해해야 하는데, 제가 어렸을 때 어떻게 학교를 다녔는지 생각해 봅니다. 해외에서 본 몇 가지 상황에 대해,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 한 학기 동안 실험을 한 후에 나의 교육 계획은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우리의 현재 교육은 엘리트 교육이 아니라 직업 훈련이라고 합니다. 인본주의적 자질, 또 하나는 직업훈련이다. 인본주의적 자질은 무엇을 목표로 하는가? 이 말을 듣고 우리 반 친구들은 행복하지 않았다. 우리나라는 이제 농업에서 산업화로 전환하는 과정에 있습니다. 계층을 막론하고, 어느 정도 농업 사회의 특성을 유지하는 것이 개인 소농입니다. 소농의 자기중심주의와 폐쇄적인 사고방식은 산업화된 사회에서 지속불가능하다.이 문제를 어떻게 바꿀 것인가? 세 가지 측면에서 첫째는 가치관, 둘째는 도덕성, 셋째는 사고방식과 행동방식이다. 게으름은 모든 악의 근원이라고 하지요. 게으름은 탐욕을 불러일으키고, 부패와 타락이 그 근원이 됩니다. 물론 남쪽의 해안 지역은 더 부지런합니다. 그러나 그들은 여전히 서구 사회에 비해 훨씬 뒤쳐져 있습니다. 그들의 노력은 그들의 문화적 뿌리에서 비롯됩니다. 나중에 시간이 있으면 『기독교 정신』을 읽어 보시면 이해하실 것입니다. " 그리고 막스 베버가 쓴 『자본주의 윤리』. 서구 자본주의의 출현은 돈 때문도 탐욕 때문도 아니고 열심히 일해서 부를 창출하는 일이다. 나는 1994년부터 그곳에 있었다. 주말마다 나는 휴가를 위해 독일인 친구의 집에 갑니다. 토요일 아침 8시에 일어나서 뒤를 돌아보면 한 노부인이 정원에서 일하고 있는 것을 봅니다. 아침 8시부터 정오까지, 나는 그녀의 이웃에게 무엇을 원하는지 물었고, 우리 중국 관리들은 그녀가 몇 살인지 물었습니다. 5년 후인 1999년에 독일에서 돌아오기 전까지 나는 그녀가 여전히 독일에 있는 것을 보았다.
미국인의 경우 토요일과 일요일을 제외하면 정규 근무시간은 주 50시간, 하루 10시간이다. 조금 더 바쁜 사람들은 어떻습니까? 주당 정규 근무 시간은 일반적으로 60시간입니다. 우리 어머니는 올해 86세이십니다. 그녀는 82세에 호주로 갔는데, 내 여동생도 그곳에 있었습니다. 파티에서 일행은 한 할머니를 만났습니다. 노부인은 그녀에게 이것저것 말해 주고 이것 저것 먹어주는 등 매우 친절했다. 놀고 나면 집으로 보내고 싶어요. 어머니는 안 된다고 하셨습니다. 저는 82세입니다. 당신은 나보다 어리므로 나에게 줄 필요가 없습니다. 당신은 82세이고 나는 86세인데 아직도 차를 운전하고 있다고 하더군요. (웃음). 이것은 힘든 일이며, 열심히 일하는 것은 습관이지 어떤 것을 추구하는 것이 아닙니다. 모두가 열심히 일하고 모두가 열심히 일하는 것을 소중히 여기므로 물질적 부만이 창출될 수 있습니다. 근면은 인간의 본능적 욕구 중 하나이며, 근면은 행복을 만들고, 근면은 부를 창출합니다. 이제 우리는 열심히 일을 수단이자 이익의 수단으로 삼고 있으며, 이는 결국 노동력을 저하시키고 사람들을 혐오하게 만듭니다. 열심히 일함을 모든 사람의 핵심 가치로 삼지 않으면 희망은 없습니다. 두 번째 포인트는 개발입니다. 우리 전통농업사회는 안정을 핵심가치로 삼고 있습니다. 그러나 산업사회는 발전을 핵심가치로 삼는다. 미국인들을 보면 수천 마일 떨어진 미국에는 인디언들만 살고 있습니다. 그곳에서 유럽인들은 무엇을 하며 신세계를 개발하고 있습니까? 그곳에 가는 사람들은 모험심이 많고 열심히 일하고 용감한 사람들입니다. 개척 정신은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납니다. 감히 혼자 공장에서 일하든, 혼자 여행하든, 감히 혼자 취업에 지원하든, 혁신할 수 있든, 당신은 개척자가 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전통적인 학교는 사람들을 훈련시키고 모든 사람의 혁신 능력과 개척 정신을 질식시킵니다. 또 하나, 세 번째 핵심가치는 합리성입니다. 합리적이라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당장의 이익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이익을 위해서도 계획을 가지고 있다는 뜻이다. 지난 몇 년간 우리가 성급하게 행동해 온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즉각적인 이익과 개인적인 이익에 초점을 맞추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두 가지 핵심 가치가 있습니다. 하나는 효율성이고, 다른 하나는 품질입니다. 이 다섯 가지 가치는 농경 사회에서는 찾아볼 수 없습니다. 가치관의 형성은 주로 자신의 나이인 18~25세 사이에 이루어진다. 이 시기를 놓치고 영세농 개인의 사고방식을 형성한다면 앞으로도 바꾸기는 매우 어려울 것입니다. 그러므로 가치관 함양은 우리 학교 교육에서 가장 중요하고 중요한 일입니다. 일관된 가치관이 있어야 함께 일할 수 있고, 일관된 가치관이 있어야만 일을 더욱 풍요롭고 풍요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 둘째, 도덕성. 농업사회에서 강조되는 도덕성은 가족과 감정에 바탕을 두고 있다는 점에서 개별 소농은 긍정적인 의미를 갖는다. 여러분은 시골 출신이든 도시 출신이든 집에서는 이기적이지 않다는 것을 모두 알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자신을 중심에 두는 것이 아니라 가족을 중심에 두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가족에 대한 책임감을 갖는 것은 매우 중요하고 무너질 수 없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의 부모님은 열심히 공부하기 때문에 여러분을 지원합니다. 중국의 가족 중 100%는 여러분이 공부를 잘하고, 미래에 능력을 발휘하고,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사회에서의 발판. 아버지, 어머니를 실망시키지 않기를 바랍니다. 무정하고 불효한 아이가 되지 마십시오. 당신은 효도하는가, 아닌가? (답 : 효도). 가족에 대한 책임감을 무너뜨리면 어느 날 이 사회에 자신이 혼자이고 혼자라는 느낌이 들 것입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가족에 대한 책임감을 갖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산업사회, 산업화, 현대사회는 가족 중심이 아닌 사회 중심이다. 아마도 자기 책임감, 사회적 책임, 직업적 책임감을 갖는 것이 더 필요할 것입니다. 농경사회에서는 당신이 40세, 부모가 65세가 되어도 여전히 당신을 어린아이처럼 대합니다. 산업사회에서는 18세가 넘으면 법인이며, 자신이 하는 모든 일에 책임을 져야 합니다. 솔직히 말해서 그들은 당신을 책임지고 싶어하지만 실제로는 할 수 없습니다. 그들이 그것을 원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사회와 법은 자신이 한 일에 대한 책임만 인정하기 때문입니다. 이와 관련된 것은 사회적 책임과 직업적 책임입니다. 이런 일은 아주 흔한 일입니다. 예를 들어 바닥에 휴지 조각이나 흰 종이가 있는 경우에는 사회적 책임감이 없는 사람들은 이것이 아무것도 아니라고 느낄 것입니다. 저와 함께 하세요. 사회적 책임 의식이 있는 사람들은 그것을 집어 쓰레기통에 버릴 것입니다. 도시에서 90.99%의 국민이 공중 위생을 유지하고, 10명, 20명이 위생을 유지하지 못한다면 한걸음 한걸음마다 참외씨 껍질을 버릴 것이고 도시는 엉망이 될 것입니다. 그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산업사회는 이 사회가 안정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100% 모든 사람이 이러한 책임감을 가질 것을 요구합니다.
학급이나 학교에 자각하지 못하는 사람이 한두 명 있다면 그 수업은 너무 형편없습니다. 그러므로 자기 책임, 가족 책임, 사회적 책임, 직업적 책임이라는 요구 사항은 학생들을 위한 교육의 두 번째 측면입니다. 세 번째 측면은 행동과 사고방식이다. 우리가 요구하는 것은 집단사고입니다. 팀은 정신이 아니라 일을 수행하는 방식과 사고 방식입니다. 이런 이유로 우리는 혼자 일하는 것과 개인의 이상주의를 반대합니다. 이제는 더 이상 피카소의 시대가 아니며, 뉴턴이나 아인슈타인의 시대도 아닙니다. 아래에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사항을 언급하는 것만으로는 구속력이 없습니다. 우리는 무엇을 합니까? 개학 첫날부터, 우리 신입생들이 학교에 입학하면 가장 먼저 하는 일은 무엇일까요? 청소 중이에요. 우리는 당신만큼 현대화되고 좋은 환경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우리 집은 50년 전의 오래된 집이다. 당시 유리를 칠할 당시에는 페인트가 절반, 유리가 절반만 색칠되어 있었다. 그러면 페인트의 절반이 50년 동안 변함없이 여전히 땅에 쏟아져 나옵니다. 우리가 가장 먼저 한 일은 페인트를 긁을 수 있도록 모든 사람에게 삽을 주는 것이었습니다. 유리 조각의 페인트를 긁어내는 데는 적어도 1시간 30분에서 2시간이 걸립니다. 우리 층의 모든 창문은 학생들에 의해 조금씩 긁어졌습니다. 교실 바닥은 학생들이 조금씩 벗겨낸 페인트로 온통 지저분했다. 그러나 우리를 가장 슬프게 하는 것은 상당수의 농촌 학생들이 노동에 혐오감을 느끼고 있다는 점이다. 그들은 일을 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대학에서 공부하기 위해 돈을 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개혁에 대한 나의 생각의 일부를 촉발시켰습니다. 우리는 이 더러운 것들을 우리 마음에서 털어내고, 페인트를 긁기 전에 먼저 그들의 머리를 긁어내야 합니다. 그와 반대로 가장 눈에 띄는 사람은 아주 조용하고 나약하고 연약한 여자였는데, 땅에 무릎을 꿇고 2주 동안 긁어대는 모습이 저에게 큰 감동을 주었습니다. 2년차에는 이 문제에 대해 이야기했는데, 일부는 땅에 무릎을 꿇고 긁어모으기도 했다. 얘기하다가 미리 예방접종을 받았는데 다음날 바닥에 붙은 페인트를 긁어달라고 했더니 넓은 곳에 가서 무릎을 꿇고 말았습니다. (웃음). 이것이 그들이 배우고 일하는 법을 배워야 할 첫 번째 것입니다. 두 번째는 벽을 그리는 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아무리 하얀 벽이라도 1년이 지나면 노란색으로 변하기 때문에 매년 벽을 칠해야 합니다. 교실 그림을 그려달라고 했더니 30명이 엄청 열심히 했는데 다들 잘 해냈다. 거기 가서 보면 영세농이 일하는 방식이거든요. 교실 하나를 그리는 데는 4시간이 걸렸고, 여섯 통의 페인트가 필요했습니다. 아무 말도 하지 말고 끝날 때까지 기다리세요. 다음날 다시 와서 그림을 그려보세요. 분대장을 불러서 자신의 장점을 요약하고 단점도 발견하게 하세요. 산업사회는 혼자 일하는 것이 아니라 협력과 계획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모니터는 천장과 벽을 블록으로 나누었습니다. 학생들은 2~3명으로 구성된 그룹을 형성합니다. 한 사람은 테이블을 잡고, 한 사람은 테이블 위에 서서 붓을 바르고, 다른 한 사람은 물감을 잡고 붓을 위아래로 전달합니다. 그 결과 다음 날 벽을 칠했는데 한 시간 만에 완성됐습니다. 그들은 즉시 그룹 협력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느꼈습니다. 이것이 나중에 우리 학생들이 강한 집단 정신을 갖게 되는 매우 중요한 이유입니다. 세 번째 과제는 미용을 배우는 것입니다. 누구나 머리 자르는 법을 배워야 했는데, 나는 그들을 가르치는 일에 앞장섰다. 저는 매 학기 초에 가위 4개를 사서 학생들에게 나눠줍니다. 그런 다음 수업 시간에 머리를 자르는 방법을 보여주곤 했습니다. 아시다시피, 이발은 머리 스타일을 스타일링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이 머리는 부드럽습니다. 실수로 구멍을 낸 경우에는 한쪽을 높게 자르고 다른 쪽을 낮게자를 수는 없습니다. 우리 반 친구 스닙이 있는데 여기 좀 보세요 yo 이쪽은 높고 이쪽은 낮습니다. 이 면을 다시 잘라서 이 면이 더 높고 이 면이 더 낮다는 것을 확인하세요. (웃음). 다시 자르고 결과는 대머리였습니다. (웃음, 박수) 머리를 자르고 나니 한 부분은 더 어둡고 한 부분은 더 얕은 대머리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머리 길이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다듬고 스타일링해야 했습니다. 머리 길이는 꽃사슴처럼 보이지 않도록 일정해야 합니다. (웃음). 이제 우리 1학년, 2학년, 3학년 학생들 모두 머리를 자를 거예요. 학생이 선생님에게 “스스로 잘라주실 수 있나요?”라고 물었습니다. 나는 그렇다고 말했다. 나는 두 개의 거울을 가져가라고 말했습니다. 앞쪽에 있는 것은 더 작고 뒤쪽에 있는 것은 더 큽니다. 거울보고 이거 자를때 백핸드로 손 조작하는 법을 배워야겠어요. 백핸드를 사용하여 아름다운 곡선을 그리면 그 조각품을 만드는데 문제가 없고, 그 입체적인 구도를 만드는데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 학교 학생들은 미용을 배우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야 합니다. 네 번째 작업은 기계를 설치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컴퓨터를 사야 한다는 건 다들 아시죠? 우리는 모든 신입생이 9월에 등록하고 10월의 컴퓨터 활용 능력 수업 중에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설치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모든 교사는 그것을 배워야 하고, 모든 대학원생은 그것을 배워야 합니다.
이제 나는 우리 학교에서 가장 멍청한 척할 수 없지만, 다들 그렇습니다. (웃음). 이 네 가지 연습 후에 우리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과 다릅니다. 학생들은 서로 좋은 통합과 의사소통 관계를 갖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개척정신, 근면함, 효율성, 품질, 합리성 등 학생들의 가치관이 자극될 수 있다. 그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 이해합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단지 설교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지난 3년간 기숙사에 인터넷이 설치되면서 인터넷 접속이 하나의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인터넷 버그, 온라인에서 친구 사귀기, 사랑에 빠지는 일은 흔한 일입니다. 거기에 아주 좋은 학생이 있는데, 중학교에 아주 좋은 학생이에요. 그는 베이징에서 왔어요. 그는 한 학기 동안 대만 여자와 데이트를 했고 고급 수학 시험에서 5점을 받았습니다. 그것은 나를 화나게 하고 그것을 통제해야 합니다. 무엇을 해야 할까요? 우리는 과외 디자인 실습 학점이라고 불리는 12개의 과외 활동 학점을 개설했습니다. 가치, 도덕 및 행동에 대한 심각한 위반이 있는 경우 50%에 해당하는 1점을 감점합니다. 나머지 50%는 여가시간, 주말, 공휴일에 디자인 프로젝트를 완성해야 하며, 일반적으로 실무적인 질문을 요구합니다. 이런 식으로 학생들은 한 학기 후에 변화하게 됩니다. (웃음) 자, 이것이 개혁의 첫걸음, 즉 인본주의적 자질이다. 두 번째 측면은 전문적인 품질입니다. 전문적인 품질에 관해서는 협력과 혁신이 필요합니다. 이것이 두 번째입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혁신이 핵심 이슈가 되었습니다. 혁신은 가르칠 수 있는가? 그럴 수 있나요? 얼굴을 만드세요. (할 수 없습니다.) 할 수 없습니다. 배울 수 있나요? (학생 대답: 네.) 아니요. (웃음).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모든 사람을 가르치고 아인슈타인과 피카소에게서 배우게 합니다. 학습이 끝났나요? 아니요. 혁신은 기본적으로 가르칠 수도 없고 가르칠 수도 없습니다. 어떻게 학생들이 혁신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나요? 능력을 자극하고, 자극할 수 있고, 그의 혁신 능력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영감을 주는 방법? 또 다른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우리 학과는 산업디자인, 제품디자인, 휴먼컴퓨터인터페이스디자인, 인테리어, 환경, 웹페이지, 멀티미디어, 시각화 등 신개념 디자인학과에 속해있습니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학생들에게 학습할 자유를 주세요. 오랜 세월 국내외를 오가며 지내는 동안 나는 나를 놀라게 하는 이상한 현상을 목격했다. 인류의 역사를 통틀어 국내외를 통틀어 지금 우리가 말하는 것만큼의 혁신은 없었지만, 동시에 우리만큼 많은 위조품도 없었습니다. 무엇이 문제인가요? 그것은 우리의 교육 때문입니다. 아시다시피, 이 선생님은 거기서 스케치를 가르치고 계십니다. 그는 David의 머리를 위로 올려놓고 그립니다. 이것은 어떤 생각입니까? 모방은 사람들에게 표절을 가르칩니다. 50년 전, 서구, 유럽, 미국 미술대학의 교양과에서는 데이비드 스케치의 머리를 모두 잘라냈습니다. 그 이유는 기술만 있을 뿐 아이디어도 없고 혁신도 없기 때문이다. 이제 우리는 그것을 끊었습니다. 우리 학생들은 미술 학원에갔습니다. 휴일 동안 날씨가 40도 이상 쉬지 않고 많은 사람들이 David의 코를 그렸습니다. 나는 돌아와서 기뻤습니다. "리 선생님, 이번에 제 미술 실력이 향상됐어요." "이제 눈을 감고도 데이비드의 코를 어떤 각도에서든 그릴 수 있는데 완벽해요." 이것은 암기 학습이며, 눈을 감은 채 모든 각도에서 데이비드의 코를 완벽하게 그릴 수 있을 때 그는 그의 창의력을 모두 죽였습니다. 기술은 연습이 필요하고, 잘 연습해야 하지만 흉내낼 수는 없습니다. 모방은 현재 우리 미술대학 산업디자인과뿐만 아니라 공과대학에서도 심각한 문제입니다. 고급 수학과 물리학은 우리에게 지식을 가르쳐 주지만 공식을 모방하고 따르는 법도 가르칩니다. 선생님은 가르치러 올라가시는데, 선생님은 책을 읽으시고, 수업 계획은 많은 것을 복사하는 것입니다. 시험 전에는 시험을 위해 다시 한 번 시험지를 복사합니다. 이러한 반복적인 훈련을 통해 학생들은 모든 것을 모방하고 복사하고 복사하고 복사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이런 생각에 긍정적인 부분이 있나요? 가지다. 과거 경험을 통해 배우려면 모방이 필요하지만 혁신적인 사고의 배양과 훈련이 없다면 그는 이런 것 밖에 없고 이 방법을 사용하여 사회의 현실을 직시할 수밖에 없습니다. 실제로 직장에서는 배운 지식을 모두 소진하고 마음이 텅 비어야 혁신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당신이 배운 진정한 기술은 무엇입니까? 이것이 능력입니다. 지식보다 능력이 더 중요합니다. 다양한 능력 중에서 우리는 그것을 두 가지 주요 부분으로 계획하는데, 하나는 행동 능력이라고 하는데, 이는 처음부터 끝까지 어떤 일을 하는 데 필요한 능력이 무엇인지를 의미합니다. 하나는 목적이 있고, 두 번째는 계획이 있다는 것입니다. 스스로 할 수 있다는 것, 다음 단계에서 구현될 것이고, 네 번째는 평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네 가지 능력 중 평가가 가장 어렵다. 평가에는 많은 경험과 예리한 판단이 필요하다. 이 네 가지 능력을 훈련하는 동안 자주 등장하는 세 가지 능력이 있는데, 이는 산업화된 사회의 사람들에게 특별한 요구 사항이기도 합니다.
첫째, 의지가 없으면 아무것도 이룰 수 없습니다. 둘째,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많은 일에 직면하면 선택할 능력이 없습니다. 세 번째는 의사결정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우유부단하고 앞의 늑대와 뒤의 호랑이를 두려워하여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이를 합쳐 이동성 기능이라고 합니다. 서구 사회에서는 교육이 훨씬 더 다릅니다. 우리의 외동아들에 대해서는 부모가 집에서 돌보고, 교사는 학교에서 돌봅니다. 독일의 일류 화가인 샤피지 친구가 있는데 그 사람은 중국 팬인데 특히 닭고기 2kg과 생강 2kg을 즐겨 먹습니다. 시간을 들여 물에 끓이면 익은 닭고기가 아주 매워집니다. 그에게는 19세에 중학교를 졸업한 키 178cm의 딸이 있었다. 주말에 그 집에 갔더니 친구가 딸 리나에게 물을 사오라고 하더군요. 리나는 휘파람을 불며 자전거를 타고 아래층으로 내려갔습니다. 10분 후, 휘파람 소리를 듣고 그녀가 돌아왔다. 고개를 쭉 뻗어보니 한 상자에 물 12병이 들어 있었는데, 한 병에 1리터 정도 되는 물을 한 손에 쥐고 자전거를 타고 돌아왔습니다. 잠시 후 한 손에는 자전거를 들고, 다른 한 손에는 물통을 들고 위층으로 올라왔습니다. 내가 거기에 있었을 때 나는 독일 소녀들의 99%가 자전거를 수리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들은 자전거를 하나씩 분해하고 부품을 더미로 분해한 다음 다시 조립합니다. 타이어에 구멍이 나면 그녀가 고칠 수 있어요. 여기 계신 우리 중에 여자아이를 막론하고 남자아이 중에 자전거를 수리하거나 자전거 벨트를 수리한 적이 있는 사람이 몇 명이나 됩니까? ...좋아, 놔둬. 거짓말을 했나? (그렇지 않습니다.) 1970년대 후반에는 독일 대학생 중 대부분의 남학생이 자동차를 수리할 수 있었습니다. 이것을 이동성이라고 합니다. 이동성을 높여서 해결해야 할 문제는 무엇입니까? 목표는 종이에 말하고, 비공개로 작업하고, 실제 질문을 가짜로 만들고, 인기를 얻는 것입니다. 이것은 우리 교육에서 흔히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능력을 향상시키고 싶다면 첫 번째 단계는 그것을 하고 연습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나는 그들에게 머리를 밀고, 바닥을 삽으로 퍼내고, 벽을 칠하는 법을 가르치는 것입니다. 능력의 이 부분을 행동능력이라 하고, 다른 부분을 인지능력이라고 합니다. 인지 능력에는 주로 지각 능력이 포함됩니다. 이제 회화의 비전은 지각의 일부로서 지각능력을 발휘하는 것이다. 두 번째 부분은 사고력이다. 세 번째 표현은 의사소통 능력입니다. 네 번째 이해력. 다섯 번째는 문제 해결 능력을 발견합니다. 당신은 매일 지각 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이제 사고 능력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공학과 인문학은 논리적 사고력을 기르는 반면, 인문학과 예술은 이미지적 사고력을 키우는 학문이라고 흔히들 말합니다. 잘못된. 논리적 사고력은 매우 중요합니다. 지금 우리가 기르고 있는 것은 실제로 연역법, 대전제, 소전제 결론은 극복할 수 없는 공리입니다. 즉, 모든 것에는 권위와 기준, 주요 전제가 있어야 하며, 그것을 어디에 두든 따라야 하는 것을 연역적 사고 능력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석고를 그릴 때 그것은 연역적 사고력과 모방력으로서 공학계의 수학 문제와 다르지 않습니다. 아, 인지심리학 연구에서는 논리적 사고가 완전히 혁신으로 이어질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밝혔습니다. 그렇다면 무엇이 혁신으로 이어지는가? 탐색과 발견의 사고가 혁신으로 이어지는데, 이를 영어로 Toristice라고 합니다. 탐구와 발견적 사고의 기본 원리는 책을 읽지 않고, 선생님께 묻지도 않고 여기를 보고, 이렇게 보고, 이것을 해보고, 시도하고, 실수하면 다시 시도하는 것입니다. . 끊임없는 시도를 통해 마침내 목표를 달성하게 되었습니다. 이것이 혁신적 사고의 가장 기본적인 방법인 시도법(trial method)이다. 사실 서양에는 다른 방법도 많이 있습니다. 즉, 혁신을 원한다면 사람들이 시도해 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시도하려면 그에게 자유를 주어야 하는데, 그러한 인문학적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학습의 자유가 필수 조건이다. 우리의 현재 교육 시스템은 실제로 독일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미국, 프랑스, 일본, 영국의 현대 대학도 독일에서 왔습니다. 1807년 나폴레옹은 독일을 멸망시키고 식민지로 삼았습니다. 중국 청나라 말기보다 토지가 분할되고, 세금을 내야 하는 등 나라가 혼란스럽고 타락했습니다. 독일은 어떻게 독립하고 강해질 수 있는가? 당시 훔볼트(Humboldt)라는 철학자가 있었는데, 독일 정부는 그를 교육국장으로 임명했습니다. 세계 어느 나라 역사상 정부 내에 교육국이 설치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는 교육 개혁을 단행하여 과거의 모든 사립학교를 6년제 소학교로 바꾸었고, 고대 중국 학교를 모두 6년제 중학교로 바꾸었습니다. 자연과학, 예술, 인문학을 전공한 사람들은 예전에는 모두 종교를 전공했습니다. 그러다 국립대학교를 세웠다. 국립대학교에서는 교사에게 학문의 자유와 교사의 해방, 학생에게 학습의 자유와 학생의 해방을 주창했다. 이러한 3단계 교육체계를 확립하기 위해 그는 강의계획서와 교안을 모두 집필하였다.
이렇게 큰 개혁을 시행한 후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 추측해 보세요. (10년) 틀렸다, 18개월, 1년 반. 그의 교육국에는 수천 명이 있습니다. 그렇죠? 4명이 있는데, 그 중 2명은 교육을 받았고, 2명은 교육을 받았습니다. 이것이 바로 일을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 개혁을 통과시킨 후 그는 교육의 목적이 무엇인지 분명히 밝혔습니다. 모든 사람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는 것은 국가적 목적과 개인적 목적 모두 같습니다. 그렇다면 다음 질문을 어떻게 자극할 수 있을까요?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스케치, 구조 스케치, 생활 스케치, 렌더링, 기타 디자인 스케치를 모두 취소하고 모델링이라는 하나의 과정으로 병합하여 원래의 모습을 복원했습니다. 스타일링 수업에는 4가지 목적이 있습니다. 당신의 디자인 아이디어를 가장 먼저 표현해보세요. 그림은 밖에서 들여다보는 것, 모방이다. 표현은 자신의 생각이고, 그것을 표현하는 것은 안에서 밖으로 나오며, 생각하는 과정이 다릅니다. 두 번째는 미적 능력을 자극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제품 경험을 많이 쌓는 것이다. 네 번째는 혁신적인 디자인을 수행한다. 이 네 가지 목적. 우리 산업디자인학과는 공대생을 모집하는데, 입학을 위한 미술시험도 없고, 파일에 그림도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보통 학생 10명 중 8명은 자신이 그린 그림이 아니고, 다른 사람이 그린 그림이기 때문입니다. 지루하지 않아. 학교에 입학한 후 다시 30분 동안 시험을 치를 것입니다. 처음 5분 동안에는 사각형 상자나 둥근 병 중 하나를 그리는데 둘 다 매우 단순한 선입니다. 비율과 관점이라는 두 가지 요구 사항이 있습니다. 한 획으로 '삐걱' 선을 그리고 한 획으로 타원을 그릴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산업 디자인에 충분하고, 그는 가르칠 수 있는 재능입니다. 아래쪽에 선을 그으면 왜 흔들리는 걸까요? 두 번째 시험은 무엇입니까? 능력검사, 심리능력검사, 혁신능력검사. 예를 들어, 1미터 길이의 철선, 구리선, 강철선을 사용하면 얼마나 많은 용도로 사용되는지 물어볼수록 이름을 지정한 유형에 대해 1점을 얻게 됩니다. , 처음부터 세어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 확인하세요. 학교에 입학한 후 처음 5주는 여전히 모방에 관한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 기간의 주요 목적은 비례적 관점이기 때문입니다. 이 비례관계를 잘 연습해야 합니다. 우리 학생들은 신문을 가져다가 가로와 세로로 선을 그렸습니다. 그들은 수많은 신문을 그렸고 어떤 학생은 수백 장을 그렸습니다. 6주차에는 디자인 단계가 시작됩니다. 첫 번째 과제는 컵 디자인이었고, 2시간 만에 30개의 컵을 디자인했습니다. 또 다른 30개는 두 클래스로 디자인되며 중복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이 수업이 끝난 뒤 절반의 학생들이 서로 기대고 있었다. 그는 "선생님, 저 이렇게 보세요. 이제 컵이 된 것 같아요. 전신주가 컵이 된 것 같아요. 지금은 기분이 좋아요. "라고 말했습니다. 너도 컵같아."(웃음) 아주 좋아, 좋아, 전통 사생에서는 한 번도 들어본 적이 없는 상태다. 음악도 듣고, 껌도 씹고, 펜 들고 수다도 떨고(웃음). 결코 취한 상태와 이타적인 상태에 들어 가지 마십시오. 디자인은 모든 것을 잊어버리고 이것만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컵을 어떻게 혁신할 수 있을까요? 게다가 이것은 시대의 요구이기도 하다. 회사에 다니는 사람이라면 디자이너들이 업무가 있을 때마다 이틀 안에 최대한 많은 계획을 세워야 한다는 사실을 안다. 학생들을 이런 상태로 강요하지 않는 것이 바로 학교에서의 훈련이기 때문에 항상 소농처럼 천천히 여유롭게 일하기 때문에 공장에서 두 달 만에 쓰러져 아무 생각도 나지 않았다. 좋아요, 이 두 가지 숙제를 마친 후 세 번째에는 무엇을 해야 하나요? 논의하다. 각 사람이 하나의 플랜을 선택하므로 30명이 30개의 다른 플랜을 갖게 됩니다. 피카소는 30가지를 말할 수 없었고, 아인슈타인은 30가지를 말할 수 없었지만 학생들의 집단 사고는 30가지를 말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제만으로도 그는 졸업할 수 있다. 만약 그가 유리 공장에 가서 디자인 아이디어를 활용해 매년 시리즈를 디자인한다면 그는 30년 동안 해고되지 않을 것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혁신적인 사고가 디자인의 기초이고, 집단지성이 학습의 주요 방법이며, 토론이 학습의 주요 방법임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전통적인 학교는 기본적으로 토론이 학습의 매우 중요한 방법이라는 것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이 학습 방법에서는 모든 학생이 활동하고, 모두가 하나가 되어 창조하며 아이디어의 흐름을 형성합니다. 좋아요, 이 작업이 끝나면 각 학생에게 자신만의 요약을 작성하게 하고 토요일과 일요일에 충분한 휴식을 취한 다음 다시 컵 그리기를 시작하세요. 그렇다면 이 2시간짜리 과제에서 그가 몇 개의 컵을 디자인하기를 원하시나요? (1) 왜 또 헷갈리시나요? 실제 기업에서는 매번 많은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첫 번째 계획은 모두 촬영될 수 있으며 다음 날에는 더 많은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두 시간 안에 몇 개의 디자인을 디자인하길 원하시나요? (30) 30? 너무 적습니다. (100) 하, 그는 내 소울메이트입니다. 1학년 때, 나는 아직도 마음속으로 드럼을 치고 있었는데, 내가 학생들을 미치게 만드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 해 동안 최고의 학생은 한 번에 최대 88개의 프로젝트를 디자인했고, 가장 낮은 학생은 거의 40개의 프로젝트를 디자인했습니다. 다음 해에는 가장 많은 디자인이 96개로 늘어났다. 아시다시피, 과거의 교사들은 문제와 혼란을 겪었습니다. 수업의 수준에 따라 진행을 조정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진행은 중급 학생들을 기준으로 해야 합니다. 그게 무슨 뜻이야? 이는 좋은 학생은 먹을 것이 부족하고, 나쁜 학생은 따라잡을 수 없으며, 누구도 만족하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이제 한계를 뛰어넘고 있으며 모두가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좋은 사람, 중간 사람, 가난한 사람 모두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으며 모두 충분히 먹을 수 있습니다. 다른 유명 대학의 선생님들과도 상의했는데, 그림을 따라 하라고 하더군요. 안되면 그냥 복사하면 됩니다. 그들은 한때 우리 학생 모델 수업이 한 학기에 64시간만 진행되고, 64시간은 일주일에 4시간만 진행된다는 것을 의심했습니다. 그들 모두는 우리 학생들이 스케치를 잘 배울 수 있다고 믿지 않기 때문에 그들의 학생들은 그 이상 아무것도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학교에 다니기 전에는 A3용지 10,000장을 사서 3~4년 정도 쓸 수 있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했어요. 내가 산 종이는 아주 저렴했어요. 이번 학기 말까지 만 장의 종이가 모두 그려지고, 모든 학생이 이렇게 두꺼운 책을 그릴 것이라고는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이 정도의 연습량은 일반 미술 학교에서는 감당할 수 없는 일입니다. 이제부터 우리 학생들은 눈을 감고도 모든 각도에서 컵을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웃음). 이는 전형적인 교육 방법을 보여줍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우리는 항상 학생들이 아무것도 모르고 가르쳐줄 선생님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우리는 학생들과 하나가 되어 서로 돕고 서로를 보충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전통적 미적 개념, 현대적 미적 개념, 포스트모던적 미적 개념이 모두 떠오른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학생들은 전국 각계각층에서 왔기 때문에 다양한 장소에서 각계각층의 문화적 요구와 특별한 요구를 충분히 표현합니다. 이는 이전 수업에서는 어떤 교사도 달성할 수 없었던 수준입니다. 이 경험을 통한 창의적 능력은 주로 무엇을 할 수 있는가에 달려있습니다. 첫 번째는 그를 정상으로 강제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토론이다. 주로 이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매우 중요한 사고방식은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것입니다. 이는 혁신에서 가장 일반적인 사고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학생들에게 습관을 형성하게 하고 일주일 동안 매일 기숙사에서 교실까지 가는 길에 건물, 도로 계단, 가로등 등 10가지 디자인 이슈를 찾도록 합니다. 그는 불합리한 디자인, 잘못된 소재, 부적절한 형태 등 10가지 디자인 문제점을 발견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했다. 이러한 사고방식은 우리의 혁신적인 디자인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사고방식입니다. 따라서 세 가지 방법 중 첫 번째 논의는 문제를 찾아 해결하는 사고방식을 배우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여기에 문제가 있는 것일까요? 문제를 찾는 것이 더 어려운가요, 아니면 해결하는 것이 더 어려운가요? (학생답변: 문제를 찾기가 어렵습니다.) 이 부분은 이쯤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