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래프트 에이전시 소유권 변경 논란이 있은 지 1년여가 지난 2010년 12월, 늘 소극적이었던 블리자드 차이나는 다시 한번 업계 대중의 전면에 떠오른다. 의견.
2년 반 동안 블리자드 중국을 이끌었던 예웨이룬 전 단장이 떠나고, 후임으로는 노키아 중국에서 사업부 이사를 역임했던 다이진허(Dai Jinhe)가 뒤를 이었다. 더욱 흥미로운 소식은 블리자드 차이나에서 심각한 유출이 있었다는 소문이 돌았고, 이로 인해 회사 본사에서 강한 불만을 불러일으키고 철저한 조사에 착수했다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내부 교체 및 숙청 물결이 촉발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코칭 변경 소식은 몇 달이 지나서야 공개됐다.
예웨이룬의 사임 소식은 몇 달이 지나서야 공개됐다.
이러한 정보는 게임계 유명 인사인 '라오다오 아저씨'가 자신의 웨이보를 통해 처음 발표한 것이다. "저는 예두가 몇 달 동안 사라졌는데 아무도 언급하지 않는다는 사실이 이상하다고 느꼈기 때문에 라오 다오는 기자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약 반년 전부터 예웨이룬은 블리자드 중국에서 점차 사라지기 시작했고, 두 달여 전부터 공식적으로 사임했다.
더 확실한 예는 2010년 블리자드 CEO 모한이 중국을 방문했을 때 2010년 9월 1일 언론출판총국 국장인 류 빈지에(Liu Binjie)를 만난 것이다. 당시 다이진허(Dai Jinhe)는 블리자드 국제사업부 전무이사 겸 총괄책임자로 참석했지만 예웨이룬(Ye Weilun)은 참석하지 않았다.
이르면 3~4개월 전부터 다이진허는 구체적인 경영 문제에 관여하기 시작했고, 그 동안 NetEase의 관련 부서와 많은 회의를 가졌습니다.
블리자드는 당연히 이 소식을 발표할 계획이 없었고, 예씨의 사임 이유도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예웨이룬은 특별한 시기의 과도기적 인물인 것 같다"고 이름을 밝히기를 원하지 않은 온라인 게임 업계 임원은 분석했다. Ye Weilun은 이전에 Trend Technology 출신이었습니다. Blizzard China에 합류한 후 곧 "Warcraft 에이전시 권리 변경 사건"이 발생했고 그에 따른 승인 위기가 반년 이상 지연되었습니다.
예웨이룬의 퇴임에 대해 일부 업계 관측자들은 코칭 변화의 이면에는 중국의 전략적 변화에 대한 블리자드의 생각이 있을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국내 서버는 명목상 넷이즈가 운영하고 블리자드가 기술 지원만 제공하지만, 실제로는 블리자드가 더 큰 발언권을 갖고 운영과 운영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유지 관리 수준. 그들은 많은 업무에 깊이 관여합니다.
NetEase는 이 소문을 여러 차례 단호하게 부인했지만 업계의 많은 사람들은 여전히 블리자드가 운영에 참여하는 데 관심이 있거나, 협력 후 정책이 허용한다면 자체적인 운영을 모색하는 데 관심이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NetEase는 향후에 만료됩니다. 블리자드도 2010년 상하이에 연구개발센터를 설립하고 상당수의 엔지니어를 채용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앞서 언급한 온라인 게임 업계 임원들은 새 코치의 선택에도 단서가 있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다이진허의 이전 노키아 시장 운영 경험이 블리자드가 중요하게 여기는 것일 수도 있다. 그러나 블리자드와 가까운 두 사람은 예웨이룬의 탈퇴는 주로 그의 개인적인 경력 계획 고려 사항에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 적어도 반년 전, 예 웨이룬은 블리자드를 떠날 의사를 밝혔습니다. 블리자드를 잘 아는 한 온라인 게임 업계 임원은 "예씨가 IT 분야로 돌아가고 싶어 사임한 것으로 전해진다. 그는 게임 업계에서 계속 발전하고 싶지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아마도 많은 사람들은 Li Riqiang과 Chen Xiaowei 이후 Ye Weilun의 사임으로 인해 NetEase, Ninetowns 및 Blizzard의 3대 정당이 2010년 "워크래프트 위기" 동안 온라인 게임 산업을 떠났다는 사실을 눈치 채지 못했을 것입니다. 그 사이 아슬아슬한 대리점권 싸움은 점차 업계사의 바다 속으로 가라앉게 됐다.
이 유출로 인해 철저한 내부 조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심각한 유출 사건이 아니었다면 아마도 블리자드의 코칭 변경 소식은 여전히 주목받지 못했을 것입니다.
11월 29일부터 블리자드의 제품 기획을 중국 및 전 세계에 홍보하는 내용의 문서가 인터넷을 통해 잇달아 유포됐다. 일부 언론은 이 문제에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해 해당 정보가 블리자드 중국 내부에서 유출됐다고 보도했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플레이어들 사이에서도 잘 알려진 '삼촌'(플레이어 용어: 구체적으로 버전 업데이트 등의 정보를 받을 수 있는 특별한 채널을 갖고 있는 내부자를 가리킨다) '야오양'. 유출된 제품 계획 내용에 대해 블리자드 관계자들과 협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상대방은 이는 사실상 블리자드가 예상한 계획이었지만 구체적인 구현에 있어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블리자드는 계획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2010년에 공개하겠습니다.
더욱 더 무서운 소문은 유출된 내부 문서에는 제품 기획을 보여주는 여러 스크린샷 외에도 블리자드의 글로벌 게임에 대한 자세한 사용자 수, 수익, 광고 게재 위치도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예산, 미디어 계획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본 보도에 대해 '매일경제신문' 기자는 확인도, 변조도 하지 못했습니다. 만일 이러한 문서가 실제로 공개된다면 블리자드가 심각한 피해를 입게 될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소식통에 따르면 현재 국내 일부 온라인 게임업체가 해당 문서 구매에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유출로 인해 블리자드 본사는 분노했고, 블리자드 중국 지사에 대해 강한 불만을 표시했다.
블리자드 차이나가 '교체 및 숙청'에 직면할 수도 있다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블리자드 차이나 관계자는 '매일경제뉴스'에 "회사 내 뚜렷한 움직임은 없고, 조사를 한다고 해도 핵심 의혹을 제기하는 부서는 많지 않다"고 밝혔다. "외부에서는 흥분한 것 같지만 상황이 그렇게 과장된 것은 아닙니다. 예웨이룬의 사임에 대해서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기자는 적어도 눈에 띄는 대규모 '교체'는 없었다고 여러 소식통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 블리자드 중국 내.
이 문제에 정통한 일부 사람들은 블리자드 차이나 내에서도 부서 간 갈등이 있다고 믿고 있으며, 블리자드 본사가 블리자드 차이나에서 '혈액 교환'을 기회로 삼으려 할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습니다. . 블리자드 글로벌 CEO 폴 샘스(Paul Sams)가 다음 주 상하이를 방문해 블리자드 중국을 시찰하고 게임 개발 관련 포럼에 참석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샘이 검사하러 왔는데, 여기에 뭔가 문제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블리자드 차이나 측은 이러한 일련의 루머에 대해 직접적인 대응을 하지 않았습니다. 본지의 확인 요청에 대해 블리자드 차이나 측은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기존 및 향후 게임에 대한 여러분의 관심에 늘 감사드린다”고만 밝혔다. 2013년 4월 9일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가 IGN으로부터 IPL을 인수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기존 IPL 직원이 Blizzard에 합류하여 Blizzard Entertainment 게임에 대한 고품질 웹 및 모바일 콘텐츠 지원 제공에 집중하기 위해 샌프란시스코에 새로운 팀을 구성했습니다. 동시에 일부 IPL 직원도 Blizzard의 기존 e-스포츠 팀에 합류했습니다.